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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충당부채(充當負債, provisions) / 통합계정(統合計定, combined account) / 통합재무제표(統合財務諸表, combined financial statements) : 회계,예산 용어모음

by 리치캣 2021.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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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당부채(充當負債, provisions)

 

정의

충당부채란 지출의 시기 또는 금액이 불확실한 부채를 말한다.

 

 

용어설명

충당부채는 다음의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부채로 인식한다.

1.과거사건의 결과로 현재의무(법적 또는 의제의무)가 존재

2.당해 의무 이행을 위해 경제적 효익이 내재된 자원이 유출될 가능성이 높음

3.당해 의무 이행에 소요되는 금액을 신뢰성 있게 추정할 있음

 

 

관련법규

지방자치단체 재무회계 운영규정

 

 

관련용어

퇴직급여충당부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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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계정(統合計定, combined account)

 

정의

통합계정이란 통합재정자금 관리를 위하여 통합지출관이 금고은행에 설치해야 하는

통합계좌를 말한다.

 

 

용어설명

통합계정은  예탁계정,  세부운용계정,  수익계정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통합계정은

원칙적으로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의 자금을 모두 포함하는 계정이며, 세입세출회현  금, 일상경비 원칙적으로 자치단체의 모든 자금을 통합한 하나의 단위이므로, 계정을

세분화하여 운영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금고은행별로 다를 있다.

예탁계정은 회계와 계정 간의 예탁자금 반환자금을 수입 지출로 한다.  세부운용계정은 재정자금운용을 위하여 회계와 계정으로부터 운용계정으로 예탁

되는 자금과 운용자금 회수금을 수입으로 하고, 회계와 계정으로부터 예탁 받는   금의 환급자금과 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지급되는 자금을 지출로 한다.

수익계정은 운용자금의 운용수익과 기금이나 회계로부터 전입한 자금의 예탁자금의

수입이자 운용자금의 원리금을 수입으로 하고, 통합운영에 전입한 기금이나 회계 등에  상환 지금하는 자금 전입한 예탁자금에 대하여 지급되는 이자를 지출로 한다.

 

 

관련법규

지방자치단체 세출예산 집행기준

 

 

관련용어

통합재정자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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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재무제표(統合財務諸表, combined financial statements)

 

정의

통합재무제표란 중앙관서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상태 활동의 원가

전체 윤곽을 알기 위하여 각종 특별회계나 기금 회계실체를 통합하여 작성한 재무제  표를 말한다.

 

 

용어설명

통합재무제표를  작성할  때에는  기금이나  회계  또는 회계실체  자산  또는

채의과대  표시,  수익 또는  비용을  중복하여  표시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통합되는

회계단위 회계실체 거래는 제거되고 회계과목도 공통항목으로 재분류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앙관서의 장은 소관에 속하는 일반회계 특별회계와  기금을 대상으로 통합재무제표를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때의 기금의 관리주체가   앙관서의 장이 아니라 하더라고 소관에 속한 기금은 포함하여 작성 하여 한다. 또한  정부 전체의 통합재무제표에서는 위 각 중앙관서의 장이 작성한 통합재무제표를 작성대  상으로 하고 있다. 즉,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기금 등을 모든 대상으로 하고 있다.   러나 공탁금과 같은 세입세출외현금의 경우에는 국가의 소유가 아니므로 자산과 부채로  계상하지 아니하고 주석으로 표시하도록 하고 있고 우체국예금특별회계와 같이 정부가  세입세출외현금으로 보관의무를 지는 경우에는 통합 시에는 부채와 해당자산을 차감하  표시 하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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