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by 리치캣 2023. 5. 16.
반응형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는 경제학에서 중요한 이론 중 하나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경영 전략에 대한 개념입니다.

규모의 경제는

 생산 규모가 커질수록 생산 비용이 줄어드는 경제 이론입니다. 

즉, 일정 생산량 이상의 규모로 생산을 늘리게 되면 생산 단위당 고정 비용이 분산되기 때문에 생산 비용이 저렴해집니다. 이를 통해 제품 가격을 낮출 수 있어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반면에 범위의 경제는

 하나의 제품 라인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나 다양한 제품 라인에서 생산을 통합하는 것으로 생산 비용을 절감하는 경제 이론입니다. 

즉,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때, 부품 등을 공유함으로써 생산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제품 라인에서 공통적인 기능을 가진 것들을 생산통합함으로써 생산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 이론의 관계는 생산 규모가 크면 기업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어 범위의 경제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대량 생산으로 생산 비용을 줄이면서도 다양한 제품 라인에서 공통적인 기능을 공유함으로써 생산 비용을 더욱더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는 서로 상호 보완적인 개념으로, 경영 전략 수립 시 기업은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https://prqueen.co.kr/new/shop/detail.php?code=131123&cid=454 

 

아이폴배너 양면<br>60 x 160cm

임펙트있는 홍보용품은 판촉여왕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안합니다.

prqueen.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