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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8001-8200
8001 United States Air Force USAF (출처: FAA GPS)
8002 United States Coast Guard USCG (출처: FAA GPS)
8003 United States Code U.S.C. (출처: FAA GPS)
8004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 USGS (출처: FAA GPS)
8005 United States Naval Observatory USNO (출처: FAA GPS)
8006 unitization 집하작업 다량의 화물이나 수하물을 ULD에 집하 작업하는 것 (출처: 한국공항)
8007 universal communications 유니컴 UNICOM 특정 공항에서 공항 정보를 제공하는 비정부 통신시설. 유니컴의 위치와 주파수는 항공 차트와 간행물에 표기된다.
8008 universal postal union 만국우편연합 UPU 국제간의 우편업무의 운영에 있어서의 국제기구로 1874년 10월에 결성 사무국은 스위스의 Bern에 있다. (출처: 한국공항)
8009 universal time coordinated 국제표준시 UTC 원자시계를 기초로 하여, 국제적으로 협정된 방법으로 정해진 세계시. 1972년부터 시작되었는데, 지구자전각에 약 1초 이내로 맞추는 방법이 쓰이고 있으며 이 시각조절 때문에 윤초가 도입되었다.
8010 unknown 미상 미상
8011 unlimited visibility 무한시정 맑은 하늘 또는 운고의 기준이 맞지 않게 덮여 있는 하늘.
8012 unloading 하기 착륙후 항공기로부터 화물, 우편물, 수화물 및 저장품 등을 옮기는 것. 단 통과항공편의 화물 등은 제외. (ICAO)
8013 unmanned air vehicle 무인기 원격조종에 의하지 않고 내장된 장치로 목적비행을 행하는 기체.
8014 unmanned free balloon 무인자유기구 무동력, 무인이며 공기보다 가볍고 자유롭게 비행할 수 있는 기구. 주) 무인자유기구는 부속서 2, 부록 4에 수록된 기준에 따라 heavy, medium 및 light 등으로 분류된다.
8015 unpublished route 미발행 항로, 미공시 항로 조종사가 사용할 수 있도록 발행되었거나 차트에 묘사된 최저치가 없는 항로. 이 항로는 NAVAID, 레디얼, 레이더 벡터 또는 계기 접근 절차의 구간을 초과한 최초 접근 항로 사이의 직항로를 포함한다.
8016 unscheduled air transportation business 부정기항공운송사업 부정기항공운송사업은 정기항공운송사업과는 달리 원칙적으로 노선이나 운항스케쥴(published schedule)의 제한을 받지 않고 수요의 요구에 따라 운항이 가능한 지역에는 어디든지 수송을 하는 대신에 정기항공운송과 같은 공공적 성격은 거의 없으며 완전히 채산성 위주로 운영하는 항공운송사업이다.
8017 unserviceability lights 금지구역등 금지구역등
8018 unserviceable 사용 불가능 사용 불가능
8019 unserviceable area lights 금지구역등 항공기에게 비행장내의 사용금지구역을 표시하기 위하여 설치된 등화.
8020 Unshielded Twisted Pair UTP (출처: FAA GPS)
8021 unversal communications 유니컴 유니컴
8022 Up Link U/L (출처: FAA GPS)
8023 up slope fog 활승안개 습하고 안정된 공기가 지형의 경사를 따라 위로 올라가면서 단열적(adiabatically)으로 냉각되어 생성된다. 상경사 바람이 멈추면 안개도 소멸된다.
8024 up wind 정풍, 맞바람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
8025 upgrade 업그레이드 상위 클레스로 등급을 변화하는 것.
8026 Upload Navigation Data Generator UNDGEN (출처: FAA GPS)
8027 upper air chart 상층 일기도 특정된 상층면 또는 대기층예 관한 기상도. (ICAO)
8028 upper air temperature 상층 공기 온도 온도가 측정되는 곳의 높이 또는 기압층에 관한 온도.
8029 upper deck pressure 상승압력 왕복엔진에 장착된 연료주사계통의 트로틀판과 터보과급기 사이에 존재하는 압력이다. 터보과급기 배출압력이라고도 부른다.
8030 Upper Flight Information Region UFIR (출처: FAA GPS)
8031 upper front 상층전선 전선이 지상에 이르지 않은 상공의 전선으로, 전선이 산맥을 넘을 때 지상에 뻗쳐있던 전선이 산정에서 끊어져 버린것을 말한다.
8032 upper wind 상층풍 대기권 상층에 불고 있는 바람.
8033 Upper, East, North UEN (출처: FAA GPS)
8034 upslope fog 활승 안개 습하고 안정된 공기가 지형의 경사를 따라 위로 올라가면서 단열적 (adiabaticaliy)으로 냉각되어 생성된다. 강경사 바람이 멈추면 안개도 소멸된다
8035 upslopewind 활승 바람 산이나 언덕의 경사를 따라서 위로 향하는 이동을 발생시키는 공기의 편향.
8036 upwind 정풍, 맞바람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upwind leg 정풍 경로. of, traffic pattern.
8037 upwind leg 정풍경로 정풍경로
8038 urgency 긴급 잠재적 재난(distress) 상황과 같이 즉각적인 구조는 아니지만 적시의 구조가 요구되는 안전에 관해서 존재하는 상황. 곧 즉각적인 구조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항공기 및 다른 비행체 또는 탑승해 있거나 가시거리에 있는 인원의 안전에 관련되는 상황.
8039 urgent change notice 긴급 변경 통보 긴급 변경 통보
8040 usability factor 이용가능률 활주로 사용이 측풍 요소(crosswind component) 때문에 제한되지 않는 시간의 백분율(%)
8041 usable on code 용도부호 용도부호
8042 useful load 유용 하중 항공기의 최대 허용 중량과 자체중량 사이의 차. 항공기의 유용 하중은 조종사, 연료와오일의 무게, 승객, 모든 수화물 그리고 화물을 포함한다.
8043 User Data UD (출처: FAA GPS)
8044 User Data Process (Network Layer) UP (출처: FAA GPS)
8045 User Datagram Protocol UDP (출처: FAA GPS)
8046 User Diagram Protocol UDP (출처: FAA GPS)
8047 User Differential Range Error UDRE (출처: FAA GPS)
8048 User Differential Range Estimate UDRE (출처: FAA GPS)
8049 User Differential Range Estimate Indicator UDREI (출처: FAA GPS)
8050 user equipment 사용자 장비 UE 사용자 장비
8051 User Equipment Test Facility UETF (출처: FAA GPS)
8052 User Equivalent Range Error UERE (출처: FAA GPS)
8053 User Horizontal Navigation Error UHNE (출처: FAA GPS)
8054 User Ionoshperic Vertical Error UIVE (출처: FAA GPS)
8055 User Position Computation UPC (출처: FAA GPS)
8056 User Position Monitor UPM (출처: FAA GPS)
8057 User Range Accuracy URA (출처: FAA GPS)
8058 User Range Error URE (출처: FAA GPS)
8059 user test 사용자 시험 사용자 시험
8060 UT1 and Polar Motion UPM (출처: FAA GPS)
8061 utility aircraft 다목적 항공기 연락기, 경수송기 등과 같이 일반적인 목적을 가진 업무에 적합하도록 설계한 항공기.
8062 utility airplane 비행기 실용 비행기 실용
8063 utility bus relay 다용도버스 렐레이 다용도버스 렐레이
8064 utility category aircraft 다용도 범주 항공기 제한된 곡예 비행을 위해서 승인된 항공기의 구분으로 스핀, Lazy-8, 샹델, 60도를 초과하지 않는 필은각 선회를 포함한다.
8065 utility helicopter 다용도 헬기 다용도 헬기
8066 utilization 가동율 항공기가 1일(24시간)당 몇시간 비행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며, 일일가동율 9시간이라 하면 1일중 9시간 비행하고 나머지 15시간은 지상에 있는 것을 의미함.
8067 uvdf 방향탐지기 방향탐지기
8068 uzbekistan airways 우즈백항공 HY 1993 년 10월 IL62 항공기로 취항한 후 1994년 6월 대한민국과 항공협정이 발효되고 1994년 12월 발효되었고 우즈벡항공의 한국 지점이 설립되었다.
8069 V/STOL aircraft V/STOL 기 VTOL기와 STOL기의 차이는 뚜렷한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이착륙거리의 길이로서 구별한다. VTOL기는 활주하지 않고 수직이륙하고 하강할 수 있는 비행기를 말한다. STOL기는 출발점에서 활주하여 고도 15m에 도달하는 데 요하는 수평거리 또는 고도 15m에서 착륙정지하기까지의 거리가 610m 이하의 성능을 가진 비행기를 말한다. VTOL기와 STOL기의 양쪽 성능, 즉 수직으로도 이착륙이 되고, 대단히 짧은 활주거리로도 이착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비행기를 총칭하여 V/STOL기라 한다.
8070 vacuum cleaner 기내 진공청소기 V/C 항공기 기내용 진공 청소기 (출처: 한국공항)
8071 validator 발권기 항공권에 압인하는 stamp.발행 항공회사명, 발행 년월일 등이 자인되어 있고 이 stamp가 없는 항공권은 유효로 인정하지 아니함.
8072 valley breeze 계곡풍 개어서 바람이 약한 날, 골자기에서 산의 사면에 따라 불어 올라가는 바람. 낮동안 산의 공기가 데워져 밀도가 주위공기보다 적어져서 생긴다. 야간에는 반대로 산바람이 산상에서 골자기를 향하여 불어내린다.
8073 valuable cargo 고가품 VAL 이하에 해당하는 품목을 고가품이라 할 수 있다. 1) 운송에 대한 신고 가격이 Kg당 U.S.$ 1,000 이상의 가치를 가진 품목 2) 금괴, 금화, 백금, 다이아몬드 등의 보석류 3) 지폐, 유가증권, 발행자수표 등 (출처: 한국공항)
8074 valuation charge 종가요금 화물수송에 대해 신고된 물품의 가격을 기초로 산출된 운송요금.
8075 Value Engineering Change Proposal VECP (출처: FAA GPS)
8076 value-added network 부가가치통신망 부가가치통신망
8077 vane 베인, 날개 압축기에서 유입된 공기를 일정한 방향으로 축을 회전시키기 위해서 붙어있는 작은 날개들 또는 풍향기와 같이 공기를 유연하게 흐르게 하는 깃.
8078 vapor eliminator 증기 제거기 엔진의 연료 계통에서 연료가 제량 유출되기 전에 연료에 있는 수증기를 뽑아 내기 위한 장치.
8079 vapor lock 증기폐쇄, 베이퍼 록 왕복엔진 연료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연료의 고갈 상태. 연료 탱크와 카뷰레터 사이의 선에 있는 연료가 증발을 일으키기에 충분히 가열되면 연료증기의 거품이 선에서 형성된다. 이 거품의 증기압이 너무 높아지면 엔진으로 흐르는 연료의 흐름을 막는다.
8080 vapor pressure 증기압 대기에서 수증기의 부분적인 압력.
8081 vapor trail 비행운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매우 차가운 공기속을 통과할 때 형성되는 긴 꼬리 모양의 가시적 습기. 비행운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 가스에서 수증기의 응축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비행운은 길고 엷은 구름과 같이 생겼다.
8082 variable cycle 가변 사이클 가변 사이클
8083 variable frequency 가변주파수 가변주파수
8084 variable frequency oscillator 가변 주파수발진기 가변 주파수발진기
8085 variable geometry aircraft 가변 항공기 비행중에 항공기의 날개가 스윕백(Sweep-back)으로 움직이는 항공기로서 고속으로 비행시 날개의 스윕백 각도가 커지며 착륙이나 이륙시 날개는 약간의 스윕백 각도를 갖도록 해 준다.
8086 variable geometry wing 가변익 후퇴익은 천음속으로 나는 비행기의 성능향상에 대단히 효과가 있었으나 저속, 특히 착륙시에는 익단실속이나 더치 롤(dutch roll)을 일으키기 쉽고, 플랩 등의 고양력장치의 효율이 좋지 않은 등 단점이 있다. 또 음속돌파시를 생각하면, 삼각익쪽이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저속에서는 가로세로비가 큰 직선익, 천음속에서는 후퇴익, 초음속에서는 삼각익으로, 하나의 기체의 평면형을 그때 그때에 따라 변화시켜 주면 모든 속도영역에서 고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8087 variable incidence wing 가변받음각날개 비행기의 자세는 가령 그것이 수평비행중 일지라도 삼면도에 그려져 있듯이 수평상태로서 날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속도에 따라 필요한 양력을 발생하는 영각을 유지하기 위해 고속에서는 기수숙임, 저속에서는 기수올림으로 조종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삼각익이나 가로세로비가 작은 후퇴익에서는 저속시에 필요한 양력을 얻기 위하여는 상당한 기수올림 자세가 필요하게 되어 이착륙시의 전방시계가 극단적으로 나빠진다.
8088 variable stator vanes 가변 스테터 베인 가변 스테터 베인
8089 variable time 가변시간 가변시간
8090 variation 편차, 변위 경도선상의 북(진북)과 지자기상의 북(자북)과의 차. 편차는 지역에 따라 다르나, 일본 부근에서는 서편 3∼9도 정도이나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부근에서는 동편 17도 전후이다. 편차가 같은 점을 연결한 선을 등편차선이라 하며 항공도에 기재되어 있다. 지자기는 매년 조금씩 변함으로 수년의 주기로 등편차선도 변경된다.
8091 VASI 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 VVASI (출처: FAA GPS)
8092 vasp brazilian airlines 바스피 브라질 항공 VP 브라질 항공사는 1933년 2대의 Meno-spar 비행기로 국내선 운항을 개시하여 1990년 역사상 남반구 최고 항공사들 중 하나로 발전하였다. 국내는 1992년 7월 서울에서 첫 비행을 시작하였다.
8093 vector 레이더 유도 항행유도를 제공하기 위하여 항공기에게 발부되는 레이더 기수 방향.
8094 vectors 레이더유도 레이더유도
8095 Vector-to-Final (Approach) VTF (출처: FAA GPS)
8096 vegetarian meal 채식 VGML 종교상의 계율에 따라 육류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
8097 vehicle 차량 차량
8098 velocity 속도 물체가 이동하는 속력와 방향을 모두 갖는 벡터량. 예를 들어 시간당 백마일이라면 이것은 단지 물체가 이동하는 비율만을 의미하는 속력의 측정치이다. 그러나 북쪽으로 시간당 백마일이라고 한다면 이는 물체의 이동 방향과 이동 비율을 모두 나타낸다. 측정 단위가 NM이면 노트(knot)이고, SM 또는 km이면 SM/h(KPH)로 표기한다.
8099 velocity factor 속도계수 방송선로를 통한 전파의 진행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서, 공기중 에서의 전파의 진행 속도를 1로 하여 그와 비교한 상대속도를 말한다. 이 속도계수를 적용하면, 어느 한 주파수의 대기중에서의 파장과 전송선로 내에서의 파장은 그 길이가 서로 다르게 된다. 100MHz의 주파수를 예로 들면, 공기중에서의 1/4파장(Quarter Wave Length)은 75cm이지만 속도계수(Vf)가 0.66인 RF Cable에서는 75×0.66=50,25cm가 된다. VOR이나 ILS 등에서 시험용으로 사용되는 90°(즉, 1/4 파장) 케이블의 길이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파장과 다른 것은 바로 이 RF 케이블의 속도계수 때문이다.
8100 vender lead time 구입 소요시간 구입 소요시간
8101 Vendor Item Drawing VID (출처: FAA GPS)
8102 ventilator 환기구, 송풍기 환기구, 송풍기
8103 Verification and Validation V&V (출처: FAA GPS)
8104 Verification Requirements Traceability Matrix VRTM (출처: FAA GPS)
8105 verify 확인하라. 확인하라. 정보의 확인을 요청한다.
8106 Verify External GIVE VEG (출처: FAA GPS)
8107 Verify Fast Corrections VFC (출처: FAA GPS)
8108 Verify GEO Navigation Data VGN (출처: FAA GPS)
8109 Verify Ionospheric Corrections VIC (출처: FAA GPS)
8110 Verify Long-Term Corrections VLT (출처: FAA GPS)
8111 verify specific direction of takeoff 선회 방향확인 ATC가 항공기의 이륙 방향 또는 이륙후 선회 방향을 확인시켜 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용어.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관제탑이 운용되지 않는 공항에서 IFR 출발을 위해서 사용된다. 만일 조종사와 직접 교신이 다가능하다면 요청과 정보는 FSS, 운항관리사 또는 다른 수단으로 중계해 주어야 한다.
8112 veriical planes 수직면 수평면에 대하여 수직을 이루는 면이다. (ICAO)
8113 Versa Module Euro Card VME (출처: FAA GPS)
8114 Version Description Document VDD (출처: FAA GPS)
8115 versus VS (출처: FAA GPS)
8116 vertex 벌텍스 벌텍스
8117 vertex time of arrival 정점 도착 시간 사용중인 활주로 형태를 위해서 적합한 정점 상공에 항공기의 산출된 도착 시간. 이 시간은 적합한 속도 구간을 활용하는 최적의 비행로를 경유하여 산출한다.
8118 Vertical Alert Limit VAL (출처: FAA GPS)
8119 vertical beam sensor 수직 빔 감지기 수직 빔 감지기
8120 Vertical Dilution Of Precision VDOP (출처: FAA GPS)
8121 Vertical Error VE (출처: FAA GPS)
8122 vertical fin 수직 안정판 비행기의 후방부에 있는 고정된 수직 표면. 수직핀은 비행기의 방향 안정성을 제공하는 풍향계와 같이 작용한다.
8123 Vertical Flight Working Group VFWG (출처: FAA GPS)
8124 Vertical host Processor VHP (출처: FAA GPS)
8125 vertical navigation 수직 항법 VNAV 수직면에서 유도를 제공하는 RNAV 장비의 기능.
8126 vertical navigation error 수직 항법 오차 수직 항법 오차
8127 vertical or short takeoff and landing 수직 또는 단거리 이착륙 수직 또는 단거리 이착륙
8128 Vertical Position Error VPE (출처: FAA GPS)
8129 Vertical Position Error Threshold VPET (출처: FAA GPS)
8130 Vertical Protection Level VPL (출처: FAA GPS)
8131 vertical separation 수직 분리 1) 서로 다른 고도 및 비행층을 부여하여 확립된 분리. 2) 수직 거리의 단위로 표현되는 항공기간의 분리.
8132 vertical speed 수직속도 수직속도
8133 vertical speed indicator 승강계 항공기가 상승하거나 강하중인 비율의 지시를 조종사에게 제공하는 계기. 수직속도 지시계는 케이스와 압력 벨로우 사이에 조정된 제어를 갖는 압력 계기이다. 항공기 자세가 변할 때 케이스 내부의 압력은 즉시 변한다. 그러나 조정된 제어로 인하여 벨로우 내부의 압력 변화는 케이스 내의 압력 변화 뒤로 지연된다. 벨로우 내외부 사이의 압력차는 벨로우의 팽창과 수축을 일으키고 이 변화는 조종사에게 상승 또는 강하하는 비율을 보여주기 위한 계기 지침을 움직이게 한다. 승강계는 다음과 같은 제한 사항이 있다. 1) 조정된 누출구를 통한 공기흐름으로 인하여 약 6∼9초의 지연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2) 거친 조종술이나 요란기류로 승강계 지침의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다. 주지연현상을 제거하기 위해서 가속펌프를 설치하여 고도 변화를 즉시 지시할 수 있는 순간승강계가 많이 활용된다.
8134 vertical speed limit 수직 속도 제한 VSL 대응 조언(RA)의 수직 속도 제한에서 주어진 고도율의 영역을 회피할 것을 전고해 주는 대응조언(RA). (ICAO)
8135 vertical stabilizer 수직 안정판 항공기 꼬리부에 수직표면으로 설치되는 조종면으로서 항공기의 수직축에 대하여 항공기의 운동을 조종해주고 안정성을 제공해 준다.
8136 vertical tail 수직미익 항공기 꼬리, 특히 고정 및 가동 표면으로 된 항공기 꼬리에 수직으로 위치한 조종면.
8137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수직이착륙 수직이착륙
8138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aircraft 수직 이착륙 항공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
8139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plane 수직이착륙기, VTOL기 수직으로의 이·착륙이 가능한 항공기.
8140 vertical take-off, landing port VTOL기 이착륙장 VTOL기 이착륙장
8141 Vertical Uncertainty Level VUL (출처: FAA GPS)
8142 vertical vibration 수직 진동 헬리콥터 주로터의 불균형 트래킹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상하진동.
8143 vertical visibility 수직시정 지상에서 상공으로 시각으로 볼 수 있는 시정거리이다.
8144 vertical wind shear 수직 전단풍(윈쉬어) 바람속도와 방향이 수직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
8145 vertigo 버티고, 비행착각 물리적 감각이 두뇌에 상충하는 신호를 보냄으로써 발생하는 공간 방향 감각상실의 형태. 버티고는 시정이 불량한 조건하에서 비행시 매우 위험하다. 근육에서 육감에 의한 다른 상태를 두뇌에 전달하는 동안에 눈은 비행기의 한 상태를 말해주는 신호를 두뇌에 보낸다. 중이(middle ear)는 아직도 육감에 의한 다른 상태를 말해주고 있기 때문에 혼동의 결과를 초래한다. 버티고는 조종사의 무능력을 유발할 수 있으나 비행 계기의 지시를 신뢰함으로써 최소화할 수 있다.
8146 very high altitude 초고공 초고공
8147 very high commercial transport 초대형 상용 여객기 초대형 상용 여객기
8148 very high frequency 초단파 VHF 30∼300MHz 사이의 주파수대. 이 주파수대의 108∼118MHz는 특정 NAVAIDs에 활용되고 118∼136MHz 사이의 주파수는 민간 공지 음성통신에 활용된다.
8149 Very High Frequency (54 to 216 MHz) VHF (출처: FAA GPS)
8150 very high frequency direction finding 초단파 방향탐지기 초단파 방향탐지기
8151 very high frequency omnidirectional range station 전방향표지시설 전방향표지시설
8152 Very High Frequency Omnidirectional Ranging VOR (출처: FAA GPS)
8153 very high speed integrated circuit 초고속 집적회로 초고속 집적회로
8154 very important cargo 우선순위화물 V.I.C. 우선 순위를 요구하는 화물 (출처: 한국공항)
8155 very important person 귀빈, 요인 VIP 대통령, 수상, 국회의장, 대법원장, 장관, 의원 등과 같이중요 정부 관리들을 지칭하는 용어.
8156 very large commercial transport 초대형상용여객기 초대형상용여객기
8157 Very Long Baseline Interferometry VLBI (출처: FAA GPS)
8158 very low altitude 초저공 초저공
8159 very low frequency 초저주파수 VLF 주파수가대 3∼30kHz대의 주파수.
8160 very small aperture terminal (satellite) 초소형 위성통신지구국 작은 직경의 파라볼라 안테나를 사용하는 지구국의 총칭. 일반적으로는 쌍방향 통신기능을 갖는 것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수신전용을 포함하기도 한다.
8161 VFR 시계비행규칙 시계비행규칙을 나타내는 약어
8162 VFR airoaft VFR 항공기 시계비행 규정에 따라 비행을 수행하는 항공기.
8163 VFR conditions VFR 조건 시계비행 규정하에서 수행하기 위한 최저치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기상 조건. 1) IFR 항공기가 VFR 조건으로 상승 및 강하를 요청할 때. 2) IFR 출발항로의 부분이 FAA 승인된 소음 규제 항로 및 고도에 적합하지 못한 곳에서 소음규제 이점이 있을 때. 3) 조종사가 연습 계기접근을 요청하고 IFR 비행계획을 제출하지 않았을 때. 이 인가를 받은 모든 조종사는 규정에 정한 구름으로부터 VFR 시정과 거리에 따라야 한다. ATC 인가와 지시로 활용될 때 “VFR 약어로 사용한다. 예) ”MAINTAIN VFR CLIMB/DESCEND VFR
8164 VFR direction finder VFR 방향 탐지기 1) VHF DF는 운용을 인지함이 없이 조증사를 돕기 위한 시스템으로 지상 송신소의 운용자에 의해서 활용되는 지상무선 수신기 이다. 2) 장비 구성: 지향성 안테나, VHF 무선 수신기 3) VHF/DF 수신기 화상은 항공기에서 전파를 발사할 때마다 항공기의 자침의 방향(magnetic direction)을 지시한다. 4) DF 장비 활용: 위치상실 항공기의(lost aircraft) 위치확인 레이더상의 항공기 식별
8165 VFR flight 시계비행 시계비행규칙에 따라 다른 항공기, 구름, 지표면 등을 조종사가 직접 눈으로 보고 회피하면서 행하는 비행.
8166 VFR military training routes 시계비행 군훈련비행로 VR 10,000피트(MSL) 이하의 시계비행조건에서 250노트(IAS) 이상의 속도로 저고도 항행 및 전술훈련을 수행 목적으로 국방부 및 관련된 예비군 또는 방공부서에 의하여 사용되는 비행로.
8167 VFR not recommended 시계비행이 적합하지 않을 때 비행정보소에 의하여서 비행 전 또는 비행 중에 있는 조종사에게 기상브리핑을 제공하는 조언. 현재 또는 예보 기상치가 시계비행 최저치 이하가 될 때 제공한다. 이러한 조언은 조종사 스스로의 결정권한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8168 VFR radar advisory service VFR 레이더 조언업무 이 공역에서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조건으로 조종사로서의 비행안전과 항공기 동향에 관한 정보의 제공이 실시되어 진다. 1) 관제사의 업무량에 여유가 있을 것. 2) 통신설정이 될 수 있을 것. 3) 필요한 항법기기및 트랜스폰다를 장비하고 있을 것. 4) 저고도에서 소형기를 레이다상에서 감시할 수 있을 것.
8169 VFR terminal area chart 시계비행공항관제구역도 시계비행공항관제구역도
8170 VFR tower VFR 관제탑 접근관제 업무를 제공하지 않는 ATC 관제탑.
8171 VFR-ON-TOP 운상비행, 운상시계비행 조종사가 구름층 위를 VFR에 규정에 따라 비행하는 비행 조건.구름 위를 맑은 지역을 비행하는 동안 조종사는 VfR 규정에 따라 비행한다. 구름을 통과하는 동안에는 IFR규정에 따라야 한다. 따라서 운상비행하는 항공기 조종사는 VFR과 IFR 규정이 모두 적용된다.
8172 VHF air-ground data link 초단파 공지데이터 링크 항공기와 항공국 사이의 118 -137 MHz VHF 대역에 있는 양방향 데이터 통신.
8173 VHF Data Link VDL (출처: FAA GPS)
8174 VHF direcition-finding station 방향탐지기 방향탐지기
8175 VHF Extended Range Network VERN (출처: FAA GPS)
8176 VHF omini-directional radio range 전방향 표지시설, 전방향 무선표지시설 VOR 항행중인 항공기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방향(방위각)정보를 제공하는 시설ㆍTVOR(Terminal VOR) : 공항내에 설치되는 VOR을 말하며 기능은 VOR시설과 동일함.
8177 VHF Omni Range/Tactical Air Navigation VORTAC (출처: FAA GPS)
8178 vibration 진동 어느 양의 크기가 시간에 따라서 어느 기준치보다 크게 되기도 하고 작게 되기도 하는 현상. 즉, 기계, 기구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강한 흔들림을 말함. 소음원이 되기 쉬우며, 진동의 측정에는 진동계가 사용된다.
8179 victor airway VOR 항공로 통상 2개의 VOR, VORTAC, VOR/DME를 연결한 선상에 설정된 항공로.
8180 Video Graphics Adapter VGA (출처: FAA GPS)
8181 video map 비디오 지도 레이더 화상에 공항, 헬리포트, 활주로 중심선 확장, 병원 비상착륙지역, NAVAIDs과 픽스, 보고지점, 항로 중심선, 경계지역, 이관지점, 특별 사용항적, 장애물, 현저한 지형적 특색, 지도 정렬 지시계, 범위 정확성 마크, 최저 벡터링 고도 등이 전자적으로 나타낸다.
8182 video or visual display unit 시각화상장치 시각화상장치
8183 video tape recorder 영상녹화기 영상신호를 자기테이프에 녹화. 녹음하고 이를 다시 재생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8184 video tele conference 화상회의 화상회의
8185 Virtual Private Network VPN (출처: FAA GPS)
8186 Virtual Real Time Executive VRTX (출처: FAA GPS)
8187 VISA 입국사증 외국에 갈 때 상대국의 주재기관으로부터 받는 입국허가. 1회에 한하여 입국가능한 단수사증(Single VISA)과 유효 기간내에는 횟수에 관계없이 입국할 수 있는 복수사증(Multiple VISA)이 있다.
8188 visibility 시정 대기 상태에 따라 결정되고 거리단위로 표시되는 수치로 주간에는 뚜렷한 비발광 대상물과 야간에는 뚜렷한 발광대상물을 보고 식별할 수 있는 범위의 한계. 피트 또는 미터 및 마일(SM)로 나타낸다. 1. Flight Visibility(비행시정) - 비행 중에 있는 항공기의 조종석으로부터 주간에는 뚜렷한 비발광 대상물을, 야간에는 뚜렷한 발광 대상물을 볼 수 있거나 식별할 수 있는 수평거리의 평균치. 2. Ground Visibility(지상시정) - 기상청 또는 인가된 관측소로부터 보고 되는 것으로 지표면 근처에서 수평으로 바라본 우시정 3. Prevailing Visibility(우시정) - 수평원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높은 수평 시정치로 관측을 지속할 필요는 없다. 4. Runway Visibility Value(활주로시정치 RVV) - RVR 측정장치(Transmissometer)로 활주로의 특정 부분을 측정한 시정치로서 측정계기는 마일 또는 분수 단위의 마일로 활주로의 지속적인 시정치를 제공한다. 활주로시정치(RVV)는 특정 활주로에 대한 최저치를 결정함에 있어서 우시정 대신 사용된다. 5. Runway Visual Range(활주로가시거리) - 접근 종료지점에서 조종사가 활주로를 볼 수 있는 수평적 거리를 말하며 계기적인 측정에 의하여서 얻어지는 수치로서 고광도의 활주로 불빛의 인지 여부나 다른 시각 대체물을 기초로 해서 나타낸다. 우시정 또는 활주로시정과 달리 활주로가시거리(RVR)는 조종사의 활주로 인지 여부를 근거로 경사각의 거리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수평 거리를 나타낸다. 이 수치는 계기 활주로의 접지점 근처에 설치된 TRANSMISSOMETER에 의한 측정치를 근거로 100피트 단위로 보고 된다. 활주로가시거리(RVR)는 특정 활주로에 대한 최저치를 결정함에 있어 활주로가시거리(RVV) 또는 우시정을 대신하여 사용한다. 가. Touchdown RVR - 활주로 착륙지점 근처에 위치한 RVR 측정장비로부터 산출되는 시정치. 나. Mid-RVR - 활주로 중심부 근처에 위치한 RVR 측정장비로부터 산출되는 시정치. 다. Rollout RVR - 활주로상에서의 Rollout이 완전히 끝나는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RVR 측정장비로부터 산출되는 시정치.
8189 visibility value 시정치 시정치
8190 Visible VIS (출처: FAA GPS)
8191 visitor 방문자 방문자
8192 visual alignment guidance system 시각정렬안내등 시각정렬안내등
8193 visual approach 시각 접근 계기비행(IFR)항공기가 계기접근절차의 일부분 또는 전부를 수행하지 않고 지형지물을 육안 참조하여 비행하는 방식.
8194 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 시각접근 활공각 지시계 VASI 가시접근 항공기에 일정한 활공각을 지시하여 주는 등화장치로 활주로 말단 부근 양측에 설치됨. 진입중인 항공기에 최적의 진입각을 표시하여 w는 7.4km 떨어진 거리에서 시인되는 등화장치. 진입측에서 가까운 쪽(아래로 보이는 쪽)이 白色, 진입측에서 먼 쪽(위로 보이는 쪽)이 적색으로 보이면 가장 좋은 각도로 진입중임을 표시한다. 이에 대하여 항공기 위치가 너무 높으면 양쪽이 다함께 백색, 반대로 너무 낮으면 양쪽이 적색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VASI라 칭한다. VASI는 PAPI로 대체되어지고 있다. (출처: FAA GPS)
8195 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 system 시계진입각지시장비 시계진입각지시장비
8196 visual descent point 시각강하점 비정밀직선진입방식에 의하여 비정밀진입으로 직선진입을 행할 경우, 진입등이나 활주로 말단을 식별하는 시각원조시설이 시인되었을 때, 최저강하고도 이하로 강하를 개시할 수 있는 위치를 말한다. 단, 목시강하점에 달하여도 소정의 시각원조시설이 시인되지 않을 경우에는 직선진입으로 착륙해서는 안된다. 너무 일찍이 강하로 인한 장해물과의 이상접근이나 시인시기의 지연으로 인한 급강하 착륙의 위험성을 배제키 위한 것. 통상 시각강하점은 DME의 거리로 식별된다. 시각강하점 도달 이전에 최저강하고도 이하로 강하해서는 안된다. 시각강하점은 활주로 말단에서 300m 내측을 접지점으로 하고 강하각을 3도로 하여, 강하경로와 최저강하고도와의 교점을 시각강하점으로 하고 있다.
8197 visual docking guidance system 시각접현유도장치, 탑승교접현유도 시스템, VDGS 자동탑승교 접현 시스템. 항공기의 탑승교 접현을 시각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등화장치. 시각보조시설에 의해 항공기 주기장에 정밀한 위치를 표시하고자 할 때와 지상유도원과 같은 다른 대체수단의 이용이 부적절할 때 VDGS를 설치하여야 한다.
8198 visual flight meteological condition 시계비행기상상태 항공기가 항행함에 있어 시정 및 구름의 상황을 고려하여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시계상의 양호한 기상상태를 말한다.
8199 visual flight rules 시계비행규칙 VFR 조종사가 시각으로 지상을 관찰하면서 행하는 비행방식을 말한다. 시계비행규칙은 운고(지표와 구름의 거리)와 시정(조종사가 시각으로 볼 수 있는 수평거리) 등을 명시하여 조종사는 이 규칙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8200 visual flight rules condition 시계비행상태 시계비행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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