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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7601-7800
7601 terminal display TMS용 전산단말기 TD TMS(Terminal Management System)용 전산 단말기 (출처: 한국공항)
7602 terminal doppler weather radar 터미널 도플러 기상 레이더 TDWR 뇌우와 순간돌풍(microburst)에 취약한 공항에 설치되 도플러 기상 레이더. 이 레이더는 좁은 레이더 빔과 강한 동력으로 보다 확실한 전단풍 사진을 제공하여 전단풍 예측이 가능하다.
7603 terminal freight 공항화물 모든 수하물과 우편물을 제외한 상품(수익과 서비스), 신문, 외교행낭, 우편소포(parcel post)를 포괄.
7604 terminal instrument procedures 국지계기절차 공항 또는 공중의 어느 지점을 기준으로 한 항공기의 계기접근 또는 출발을 위하여 계획된 절차
7605 Terminal Instrument Procedures Standards TERPS (출처: FAA GPS)
7606 terminal management system 화물창고 전산시스템 TMS MHE(Material Handling Equipment)와 호환이 가능하며 현재의 항공화물전산시스템(ACS)보다 기능이 보완된 시스템 (출처: 한국공항)
7607 Terminal Navigation Instrument Flight Rules TNIFR (출처: FAA GPS)
7608 terminal operations 비행장 터미널에서 행하는 영접, 과정처리, 승객탑승, 화물의 수송, 화물의 하역, 적재, 화물 및 승객의 행선지로의 이송등에 관한 제반 업무.
7609 terminal procedure publication 터미널 절차 간행물 터미널 절차 간행물
7610 terminal radar 터미날 레이더 접근관제구를 IFR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대하여 접근관제를 실시하는 시설을 터미널 관제라 하며, 이 목적에 사용되는 레이더를 터미널 레이더라 한다. 관제사는 이 레이더로 항공기의 위치를 감시하고 경로, 방위, 상승강하, 대기등의 지시를 한다.
7611 terminal radar approach control 공항레이더 접근관제소 TRACON 공항 반경 60NM 이내의 운항 항공기를 착륙 직전까지 유도하는 접근관제소
7612 terminal radar control service 터미널 레이더 관제업무 항공교통관제업무의 하나로 터미널 관제소에서 행하는 것. 계기비행방식으로 비행하는 항공기 및 특별관제공역을 비행하는 항공기로서 이륙후 상승비행을 행하거나, 혹은 착륙코자 강하비행을 행하는 것 또는 이 항공기와 교착하거나, 접근해서 계기비행방식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대하여 레이더를 사용해서 행하는 관제업무로 착륙유도관제업무 이외의 것을 말한다.
7613 Terminal Radar Digitize, Replacement & Establish TRDRE (출처: FAA GPS)
7614 terminal radar service area 터미널 레이더 서비스 지역 ATC가 모든 IFR과 참여중인 VFR 항공기를 위해서 전시간 운용 개념으로 레이더 유도, 도착순서, 분리를 제공하는 계획된 공항 주변 공역. TRSA에서 제공되는 업무를 스테이지 III업무라 한다. 터미널 레이더 서비스 지역(TRSA)은 시계 비행 차트에 굵은 검정색 실선으로 그려지고 각 구간의 고도가 명시된다. D공역은 청색 점선과 함께 그려진다. 예100/SFC, 100/20
7615 terminal VFR radar service 터미널 VFR 레이더업무 IFR 항공기에게 제공되는 터미널 레이더업무를 시계비행(VFR) 항공기로 확대하기 위하여 제정된 지역 프로그램. 동 프로그램은 기본적인 레이더업무, 터미널 레이더업무, Class B 업무 및 Class C 업무로서 4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1. BASIC RADAR SERVICE - 모든 위임된 터미널 레이더시설로부터 VFR 항공기에게 제공되는 업무. 기본적인 레이더업무는 안전경보, 교통정보조언 및 조종사 요구시 제한된 레이더유도를 제공하며, BASIC RADAR SERVICE 목적의 절차가 수립된 곳과/또는 합의서에 의한 지역에서 순서를 제공한다. 이 업무의 목적은 안전하고 질서정연하게 교통장주내로 도착하는 시계비행(VFR) 및 계기비행(IFR) 항공기의 흐름을 조절하고, 출발하는 시계비행 항공기에 대하여 교통정보조언을 제공하는데 있다. 2. TRSA Service - 기본적인 레이더업무에 더하여 Primary Airport로 비행하는 모든 IFR 항공기와 참여하는 VFR 항공기에 대한 순서분리 제공 및 모든 참여 VFR 항공기간 분리를 제공한다. 이 업무의 목적은 TRSA로 정의된 지역 내에서 운영하는 모든 IFR 항공기와 모든 참여하는 VFR 항공기간에 분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3. Class C Service - 기본적인 레이더업무에 더하여 IFR 및 VFR 항공기간 인가된 분리, VFR 항공기의 순서 및 기본공항으로 도착하는 VFR 항공기에 대한 순서를 제공한다. 4. Class B Service - 이 업무는 기본적인 레이더업무에 더하여 IFR, VFR과/또는 중량에 기초한 항공기의 인가된 분리 및 주공항으로 도착하는 VFR 항공기의 순서분리를 제공한다.
7616 Terminal Voice Switch Replacement TVSR (출처: FAA GPS)
7617 terminal VOR 공항 VOR 일반적으로 공항에 위치해 있는 저동력 VOR 시설.
7618 Terminal Weather Information for Pilots TWIP (출처: FAA GPS)
7619 terminating flight 비행종료 비행종료.
7620 terminating passenger 발착여객 해당 공항에서 항공여행을 끝내거나 시작하는 여객.
7621 terrain avoidance radar 지형 회피 레이더 지형 회피 레이더
7622 terrain following 산악 또는 가장 높은 장애물 상공으로부터 일정한 고도(AGL)를 유지하는 군용 항공기의 비행. 항공기의 고도는 다양한 산악과 장애물에 따라 변한다.
7623 terrain-following radar 지형속행레이더 지형속행레이더
7624 Terrestrial Communications TC (출처: FAA GPS)
7625 Terrestrial Communications Network TCN (출처: FAA GPS)
7626 Terrestrial Communications System TCS (출처: FAA GPS)
7627 Terrestrial Dynamic time (Temps Dynamique Terrestre) TDT (출처: FAA GPS)
7628 Terrestrial Network Design Document TNDD (출처: FAA GPS)
7629 territorial air 영공 영공
7630 Tesla 테슬라, 자기력선속밀도단위 T 평방 미터당 1웨버의 자속으로 발생하는 자속 밀도. (ICAO)
7631 Test and Evaluation T&E (출처: FAA GPS)
7632 Test and Evaluation Master Plan TEMP (출처: FAA GPS)
7633 Test and Evaluation Working Group TEWG (출처: FAA GPS)
7634 test flight 시험비행 실제로 비행하면서 항공기의 성능을 확인하는 방법. 시험비행의 목적은 연구·이론의 실증, 새로 개발한 항공기의 감항성 확인 등에 있음.
7635 Test Integration Working Group TIWG (출처: FAA GPS)
7636 test pilot 시험 비행 조종사 시험 비행 조종사
7637 Test Policy Review Committee TPRC (출처: FAA GPS)
7638 Test Program Set TPS (출처: FAA GPS)
7639 Test Readiness Review TRR (출처: FAA GPS)
7640 Test Requirements Document TRD (출처: FAA GPS)
7641 Test Run Scenario TR (출처: FAA GPS)
7642 Test Support Software TSS (출처: FAA GPS)
7643 Test Support System TSS (출처: FAA GPS)
7644 Test Tube Advisory Committee TTAC (출처: FAA GPS)
7645 Test, Evaluation and Acceptance TEA (출처: FAA GPS)
7646 tetrahedron 일반적으로 비 관제비행장에 설치되어 착륙방향지시기로 사용되는 장비. 사면체의 작은 끝은 착륙방향을 지시한다. 관제비행장에 사면체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관제탑지시가 사면체 지시기를 대신하므로 무시된다.
7647 Thai airways international 타이 항공 TG 관광 진흥을 목표로 국가 경제에 기여하고 국위 선양 등을 목표로 1960년 6월 아시아 6개 도시에서 취항한 후 현재 36개국 74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1957년 7월 태국과 항공 협정이 체결되었고 1990년 방콕과 서울간 직항로가 개설되 었다.
7648 That is correct 당신의 이해가 옳다는 용어.
7649 the airline deregulation act 항공규제완화법 (1) 항공규제완화법(Airline Deregulation Act)의 제정 : 1978년에 제정. 미국 내에서 운항되는 항공사들의 경우 항로 확장, 요금 인하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법을 제정.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항공사들의 시장 확장에 치열한 경쟁을 유도 (2) 항공예약시스템의 중요성 증가 : 항공규제완화법으로 인해 항공사의 격렬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 중요성이 증가. 먼저 유나이티드 항공사가 자사와 연결하는 단말기를 여행사에 제공하기 시작. 아메리칸 항공사는 새로운 무대에서 여행사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예산을 할당하여 항공사 내에 새로운 조직을 설립. 여행사에 예약단말기를 제공한 이유는 사무실과 공항 에이전트를 여행사로 대치함으로써 경비를 절약하기 위함
7650 The availability of a navigation system is the ability of the system to provide the required function and performance at the initiation of the intended operation. Availability is an indication of the ability of the system to provide usable service within Availability (출처: FAA GPS)
7651 The distance along the desired track from the waypoint to the perpendicular line from the desired track to the aircraft. Along - Track Distance (출처: FAA GPS)
7652 the United State of America transportation request GTR 미국정부가 정부기관, 운항관계자의 공용여행을 위한 후불취급으로 교통기관에 발권을 의뢰하기 위한 요구서.
7653 theater 전구 전구
7654 theater air control center 전구항공통제본부 전구항공통제본부
7655 thermal 열의, 온난 상승기류 상승 공기의 칼럼. 빌딩과 자동차는 도시 상공의 공기를 가열하고 이 가열된 공기가 상승 온난기류이고 칼럼으로 상승한다. 세일플레인은 온난 상승기류를 타고 상승할 수 있다. 온난 상승기류는 구름이 기류 상부에 형성되늘 것으로 쉽게 발견 할 수 있다. 수증기를 포함한 공기는 수증기가 냉각되어 가시적 물방울이 될 때까지 상승하고 이 물방울이 구름을 형성한다.
7656 thermal barrier 열벽 항공기가 비행할 수 있는 속도 한계 중 하나를 기술하는 데 사용하는 용어. 열벽은 항공기 표면 위를 흐르는 공기흐름에 의해서 발생하는 마찰에 의해서 발행하는 열로 인한 속도 제한이다. 이 속도에서 열은 항공기 구조를 손상시키기에 충분할 정도로 강하다.
7657 thermal circulation 열순탄 대류 현상과 같이 가열된 공기는 상승하고 냉각된 공기는 침하하면서 열이 순환되는 과정.
7658 Thermal Control Subsystem TCS (출처: FAA GPS)
7659 thermal low 열저기압 지표면이 국지적으로 햇볕으로 가열되어 상승기류가 생겨, 지표면의 기압이 내려가므로 발생되는 저기압을 말한다.
7660 thermal protection system 내열시스템 내열시스템
7661 thermal shock 열충격 엔진 동력이 갑자기 감소하고 동시에 속도가 증가하여 엔진이 급격히 냉각될 때 발생하는 엔진 운용 온도에서의 급격한 변화. 열충격은 낮은 고도까지 빠른 강하가 요구될 때 발생한다.
7662 thermal turbulence 열적 난기류 사막 지대나 수목 지대악 같이 열적으로 고르지 못한 지표면의 가열로 주위보다 더워진 공기가 덜안정해지고 수직 기류가 발달하여 발생하는 난기류. 한랭 기단이 온난한 지면 위로 이류시 또는 상층에 찬 공기 이류가 있을 때 수직 기류가 발생하며 이는 고고도까지 난류가 발생한다.
7663 thermal wind 온도풍 온대지방의 온도는 위도가 높은 지역이 낮고, 위도가 낮은 지역이 높은 것이 일반적이며, 온도차가 있는 경우, 상공에서는 기압차가 생겨 바람이 분다. 또한 편향력의 영향으로 북반구에서는 우로 분다. 결국 저온측을 좌로 등온선에 평행하게 분다. 이 바람의 풍향풍속과 지상의 풍향풍속의 벡타차를 온도풍이라 한다.
7664 thermnsphere 열권 지표면으로부터 약 80~500km에 형성되는 대기. 1) 높이에 따라 온도가 상승하고 공기 희박함 2)태양에서 방출된 자외선으로 대기정리: 자유 전자밀도 증가층(전리층) 3) 열권계권: 열권과 극외권의 경계층 주) 전리층: 전파를 흡수 또는 반사하여 통신에 영향을 미침
7665 thermometer 열전류계 열전류계
7666 thermostat 온도 조절기 열감지 전기스위치. 온도조절기는 항공기 객실 내부의 공기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연소기와 함께 사용된다. 온도조절기는 온도가 설정치 이하로 떨어질 때 닫히는 스위치를 포함한다. 닫힌 스위치를 통하여 흐르는 전류는 히터 연료 벨브를 열고 히터가 공기를 가열하게 한다. 객실의 온도가 설정치 상부 온도에 도달하면 스위치는 개방되고 연료 벨브가 닫혀 히터에 연료 공급을 중단한다.
7667 third freedom 제3의 자유 자국의 영역내에서 실은 화객을 상대국으로 수송할 수 있는 자유 cf.set-down right
7668 third party legal liability insurance 제3자 배상책임보험 이 보험은 항공기가 여객이나 화주 이외의 제3자에게 인적/물적 손해를 주었을 경우에 그 손해에 대하여 항공회사가 법률상 지불책임이 있는 배상액을 보상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보험의 조건은 기체보험과 동일하다. 배상의 범위는 재산적 손해와 인적 손해배상이 해당되며 위자료 등 정신적인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한다. 부보액은 제3자에게 최대로 배상할 가능성이 있는 손해의 규모를 금전적으로 견적하여 보험에 가입하며 기체의 가액과는 전혀 관련이 없이 결정된다. 즉 대인손해는 1사고당·1인당의 보상한도액을, 대물손해는 1사고당의 보상한도액을 보험에 가입한다. 보험료율은 각 항공기를 기준으로 대당의 연간 확정액으로 결정한다. 다만 피보험자의 고의로 인해 발생한 손해나 보험계약자 자신 또는 그의 지배하에 있는 자의 재산에 끼친 손해 및 항공기의 소음, 진동, 오염 등으로 인한 손해는 보상받지 못한다.
7669 third-level carrier 3등급 수송사업자 일반적으로 소형항공기를 이용해 지선서비스(feeder service)를 제공하는 정기항공 수송사업자.
7670 threat 위협 자력(own) 항공기에 가까이 근접 하거나 연속적으로 측정한 영역 및 고도 값이 자력 항공기와 충돌 강에 있거나 충돌에 가까운 과정이라고 나타내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를 끄는 침입자. 이 위협에 대비해서 제공되는 경고 시간은 대응 조언(RA)이 옳다고 인정되는 충분히 적다. (ICAO)
7671 threat counter threat 대 위협 대 위협
7672 Threat Image Projection TIP (출처: FAA GPS)
7673 three-point landing 수평착륙 미륜형 착륙장치의 비행기가 완전한 실속 상태로 착륙하는 것으로 주바퀴와 미륜 바퀴가 동시에 지면에 접지 되는 것을 의미한다.
7674 threshold 활주로 진입말단 THR 착륙에 사용되는 활주로의 시작부분을 말한다. 과주대가 있는 활주로의 경우 활주로와 과주대간에 활주로 진입단을 그려 표시한다. 과주대가 없는 활주로의 경우는 활주로 말단이 활주로 진입말단이다. (출처: FAA GPS)
7675 Threshold Crossing Height 말단통과고도 TCH ILS 글라이드 슬로프의 활주로 말단 상공의 높이를 말한다. (출처: FAA GPS)
7676 Threshold Crossing Point TCP (출처: FAA GPS)
7677 threshold lights 활주로말단등 활주로말단등
7678 threshold markings 활주로말단표지 활주로말단표지
7679 throttle 스로틀 엔진의 실린더로 유입되는 연료-공기의 혼합물을 조절하여 조종사가 원하는 동력 또는 추력을 조절하기 위한 조종기.
7680 throttle ice 스로틀 착빙 스로틀이 부분적으로 닫혀 있을 때 항공기 기화기의 밸브에 형성되는 얼음이다. 부분적으로 닫힌 밸브를 통과하는 공기의 압력이 감소하면서 온도가 떨어지고 연료가 기화되어 습기를 응축시켜 결국 스로틀 밸브 판에 결빙된다.
7681 throttle lever 엔진 출력을 조정하는 레바. 통상 진행방향으로 밀면 출력이 증가한다.
7682 throttle valve 연료조정장치FCU에 있는 밸브로서 엔진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는 연료의 흐름을 제어한다.
7683 through check-in 전체구간 통과수속 환승항공편을 소지한 승객의 수하물이 최종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수속절차.
7684 through fare 구간 요금 승객의 출발지점과 최종 목적지까지의 합산 운임.
7685 through flight 통과 비행 비행중 동일 식별부호를 사용하여 출발지에서 증간 지점을 경유 하여 목적지까지 가는 항공기의 특별 운항. (ICAO)
7686 through passenger 직행여객 local boarding passenger에 대하여 직행여객.
7687 through rate 전체구간요율 전체구간요율.
7688 through route 출발지와 목적지까지의 전체노선의 합계.
7689 thrust 추력 프로펠러, 팬 또는 터보제트 엔진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공기를 후방으로 밀어내 전방으로 이동하는 항공역학적 힘. 프로펠러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공기를 가속시켜 대량의 공기질량으로 추력을 발생한다. 터보 제트 엔진은 보다 많은 공기 양을 보다 적은 공기질량으로 가속시켜 추력을 발생한다.
7690 thrust control computer 추력제어 컴퓨터 추력제어 컴퓨터
7691 thrust loading 추력 하중 엔진에서 발생한 추력으로 나눈 항공기의 총무게.
7692 thrust management computer 추력 관리 컴퓨터 TMC 엔진에서 발생한 추력을 조절하고 엔진 변수와 필수 동력을 감지하는 제트 수송 항공기의 비행 관리 시스팀이 있는 구성품.
7693 thrust mode select panel 추력모드 선택패널 추력모드 선택패널
7694 thrust rating panel 추력 정격패널 추력 정격패널
7695 thrust reverser 역추력장치 제트기의 착륙활주거리를 단축시키기 위하여, 엔진의 배기가스를 역방향으로 분출시키는 장치. 엔진에 따라 여러 형식의 것이 사용되고 있으나 내열재료와 강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부 기체를 제외하고 지상에서만 작동시킨다.
7696 thrust specific fuel consumption 추력연료소모율 제트엔진의 연료소모를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한 것. 1Ib의 추력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1시간의 연료소비를 가리킨다. (1b/h/1bFn) Wt = 1시간당의 연료유량, Fn = 正味추력(1b)
7697 thrust vector control 추력방향제어 제트제어는 추력방향제어(thrust vector control)와 side jet 제어의 두가지 방법으로 나누는데 추력방향제어는 추력벡터의 방향을 변경시켜 피칭모멘트를 발생시키는 방법(모멘트 제어)이다. 1) 노즐 충격파를 변화시키는 추력제어 2) 회전 노즐에 의한 추력제어 3) 노즐에 deflector들을 위치시켜 추력제어
7698 thunder 천둥 번개로 인하여 발생하는 우르릉거리는 소리. 번개가 구름과 구름 사이 또는 구름과 지면 사이에 발생할 때 거대한 양의 열이 발생한다. 이 열은 공기를 굉장하게 팽창시키는 원인이 되고 이 팽창은 음속에서 외부로 이동하는 충격파의 원인이 된다. 이들 충격파는 천둥으로 알려진 굉음의 원인이 된다.
7699 thundercloud 천둥구름 일반적으로 적란운 구름의 명칭으로 활용된다.
7700 thunderstorm 뇌우 수증기량이 많고 불안정한 대기가 상승기류로 단열 냉각되어 발생되는 것으로 氣圖雷(열성뇌우, 대류성뇌우, 수속성뇌우, 지형성뇌우, 야간성뇌우)와 界雷(한랭전선성 뇌우, 스코올라인성 뇌우, 온난전선성 뇌우, 폐한전선성 뇌우)로 구분된다. 발달중으로 강한 상승기류가 있는 적운단계, 상하기류가 혼재되어 강수현상이 일어나는 성숙단계, 상승기류가 약해지고 하강기류가 강해지며 가열과 건조로 강수 및 구름이 소멸되는 소산단계로 발달, 소멸한다. 비행장해로는 강한 비, 눈, 우박, 착빙, 난기류, 초기돌풍, 기압변화 등이 있다.
7701 ticket 항공권 항공권
7702 ticket point mileage 발권 구간 거리 승객이 여행하는 구간의 실제거리.
7703 ticketing time limit 항공권 구입시한 항공권을 예약한 후 출발전 일정시점까지 항공권을 구입하지 않았을 때에는 예약이 자동적으로 취소되는 시한.
7704 tie bus differential protection 타이버스차등보호 타이버스차등보호
7705 tilt 로칼라이사 코스폭 양단에서의 그라이드패스 각도를 말한다.
7706 timatic 승객이 필요한 정보를 업데이트된 상황에서 신속히 제공할 목적으로 200여개국의 여권, 비자, 검역 등 해당국 출입국에 필요한 각종 여행정보를 수록한 책자(Tim : Travel Information Manual)을 전산화 한 것.
7707 Time and Materials T&M (출처: FAA GPS)
7708 time between overhaul 완전분해수리시간간격 엔진이 엔진의 부품이 안전 한계를 초과하지 않는 마모 없이 오버홀 사이에서 운용되어야 하는 최대 시간으로써 항공기엔진 제작자가 지정한 시간 주기. TBO는 엔진 제작자의 권장에 따라 적절하게 운용되고 관리된 엔진에 달려있다. TBO 시간에 도달한 엔진의 오버홀은 운용 교범에는 오버홀 필수 조건을 가진 일부 사업용 운용자를 제외하고 의무적은 아니다.
7709 time constant 시정수 저항과 콘덴서, 또는 저항과 인덕턴스가 있는 회로에 갑자기 전압을 가하거나 또는 끊거나 하면 그 회로의 전류나 전압은 커브의 형태를 그리면서 변화하는데, 전압을 가하는 경우에는 정상치의 63.2%까지 증가하는 시간, 그리고 전압을 끊을 경우에는 반대로 정상치의 36.8%까지 감소하는 시간을 말한다. T=RㆍC(RC 직렬회로) 또는 T=L/R(LR 직렬회로)
7710 Time Control Correction Dn (출처: FAA GPS)
7711 time conversion 시간 변환 현재의 지방시를 표준시(GMT)로 환산하려면 전환계수를 적용해야 한다. 시각대가 15도 폭으로 분할되어 있음으로 지방경도를 15도로 나누어 전환계수를 구할 수 있다. 지방경도를 15도로 나눈 나머지가 7도 30분보다 크면 전환계수를 반올림한다.
7712 Time Difference/technical Director TD (출처: FAA GPS)
7713 Time Dilution Of Precision TDOP (출처: FAA GPS)
7714 Time Distribution Subsystem TDS (출처: FAA GPS)
7715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TDMA (출처: FAA GPS)
7716 time division multiplex 시분할 다중 방식 TDM 목적지가 다른 자원으로부터의 패킷들이 동일한 채널 상에 차례로 나열되는 채널 분할 방식 (ICAO)
7717 time division multiplex access 시분할 다중 접속 (TDMA) 동일한 혹은 다른 목적지를 가지는, 서로 다른 자원으로부터의 정보의 패킷들이 동일 채널상에 차례로 나열되는 채널 분할 방식.
7718 time group 국제표준시간(UTC)을 시간과 분으로 나타내는 4자리 숫자. 모든 운항에 표준시간을 사용한다. “ZULU”는 국제표준시간(UTC)를 표기하기 위하여 사용 한다. 무선통신 또는 전화 통화 시 지역시간(Local Time)이 주어질 경우, 지역을 표시하기 위하여 “Local” 또는 동일 시간대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7719 time in service 실비행시간 항공기가 지표에서 벗어나 착륙할 때까지의 시간을 뜻한다.
7720 Time Of Applicability TOA (출처: FAA GPS)
7721 time of arrival 도착 시간 항공기가 gate에 도착해서 choke를 끼우는 시각. Landing time과 구별없이 사용하기도함.
7722 Time Of Day; Top of Descent TOD (출처: FAA GPS)
7723 time of receipt 접수시간 접수시간
7724 time of sighting 관측시간 관측시간
7725 time of transmission 송신시간 송신시간
7726 Time Of Week TOW (출처: FAA GPS)
7727 Time of Year TOU (출처: FAA GPS)
7728 time sensitive requirement 긴급요구 긴급요구
7729 time since overhaul 분해수리후 사용시간 분해수리후 사용시간
7730 time table 시간표 Schedule과 동의어. 항공사의 노선구조나 시간이 기재되어 있는 것 (출처: 한국공항)
7731 Time to Alarm Validation TAV (출처: FAA GPS)
7732 Time to Alert TTA (출처: FAA GPS)
7733 time to first fix 첫 픽스까지 시간 TTFF 첫 픽스까지 시간
7734 Time To Subsequent Fix TTSF (출처: FAA GPS)
7735 time zone 시각대 각 구역은 15도 또는 1시간 폭으로 분할(서/+12, 동/-12시간)하고 지방시간대에 “±” 시각부호를 사용함으로써 GMT를 얻을 수 있다. 영국의 그리니치의 서쪽 시각대는 “+”이고, 동쪽은 “-”부호이다.
7736 timed approach 시간차접근 시간차접근
7737 timed turn 시간선회 시계와 선회경사계를 사용하여 특정시간내에 특정의 방향변환을 행하는 선회. 표준선회로 90도 선회하면 1분 걸리나, 표준선회의 1/2뱅크면 2배. 뱅크가 그 배면 30초로 90도 선회한다.
7738 Time-Space Position Indicator TSPI (출처: FAA GPS)
7739 Time-To-Alarm TTA (출처: FAA GPS)
7740 To Be Determined TBD (출처: FAA GPS)
7741 To Be Provided TBP (출처: FAA GPS)
7742 To Be Resolved TBR (출처: FAA GPS)
7743 To Be Supplied TBS (출처: FAA GPS)
7744 To Complete Performance Index TCPI (출처: FAA GPS)
7745 To-From TF (출처: FAA GPS)
7746 tomica 토미카 운전자가 서서 작동하는 장비. 화물터미널내에서 화물을 운반하거나 보관대에 보관할 때 사용함 (출처: 한국공항)
7747 tomiruc 토미룩 T/R 화물터미널내에서 화물을 운반할 때 사용함 (출처: 한국공항)
7748 Tonne 톤 t 1000㎏과 동일한 질량.
7749 tonne-kilometers available 유효 톤 킬로 이용가능한 톤수×운항구간의 거리
7750 top dead center 상사점 상사점
7751 top of climb 최고상승점 최고상승점
7752 top of descent 최고 강하점 최고 강하점
7753 top secret I급비밀 I급비밀
7754 topographic 지형 지형
7755 torching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과도하게 공급됨으로서 왕복기관 항공기의 배기관 끝에서 연료가 착화되는 현상.
7756 tornado 회오리 바람, 토네이도 적란운 구름 아래에 깔대기 모양 구름으로 매달려 있는 난폭한 회전성 공기의 칼럼. 회오리바람은 모든 소규모 대기 현상중 가장 파괴적이다.
7757 torn-tape relay installation 천공테이프 중계설비 천공테이프 중계설비
7758 torpedo 어뢰 어뢰
7759 torque control unit 토크조절장치 토크조절장치
7760 torque reaction 토크 반작용 토크의 반력으로 토크의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려 하는 것. 토크의 반작용을 소감시키고자 주익에 좌우 비대칭의 비틀림을 주던지 프로펠러나 로타를 2종 반전식으로 하던가 하며 헬리콥터에서는 테일 로타를 장비하고 있다.
7761 Total Electron Content TEC (출처: FAA GPS)
7762 total estimated elapsed time 총예상소요시간 계기비행(IFR)항공기의 경우, 이륙후 항행보조시설을 이용하여 설정된 계기접근절차가 시작되는 지점에 도착할 때까지의 예상소요시간, 또는 목적비행장에 항행보조시설이 없을 경우 목적비행장 상공에 도착할 때까지의 시간, 시계비행(VFR) 항공기의 경우 이륙후 목적비행장 상공에 도착할 때까지의 예상 소요시간
7763 total passenger service system 대한항공 예약전산시스템 TOPAS 대한항공의 예약 전산시스템의 고유명칭.
7764 total reserve fuel 총예비연료 목적지의 비행장에 예정대로 도착한 경우에 계획상 잔존해 있어야 할 연료의 중량으로써 다음과 같은 연료로 성립된다. 1) 보정연료contingency fuel: 계획소비연료와 실제로 소비한 연료와의 사이에 생기는 오차를 조정하기 위하여 탑재하는 연료로써 일반적으로 소비연료의 8∼10%로 보고 있다. 2) 대체연료(alternate fuel): 어떤 긴급사유에 의해 목적비행장에 예정대로 착륙할 수 없을 경우에 목적비행장으로부터 대체비행장에 착륙할때까지 소요되는 연료를 말한다. 3) 대기연료(holding fuel): 대체비행장의 상공에서 대기할 경우에 소요되는 연료를 말한다. 4) 보충연료(extra fuel): 기장 및 운항관리자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연료를 추가하는 것이 운항의 능률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할 경우에 탑재하는 연료를 말한다. a) ATC상 현저하게 운항의 제약을 받는 항로상의 기상예보가 아주 불확실하거나 항로가 악천후에 의해 우회비행을 해야 할 가능성이 예상될 경우에 예비연료만으로는 불충분하다고 판단될 경우. b) 목적지 또는 대체비행장의 기상예보상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c) 연료탑재의 절차상 필요한 경우.
7765 Total System Error TSE (출처: FAA GPS)
7766 total temperature 총온도 총온도
7767 touch and go 접지후 이륙 항공기가 착륙후, 정지하지 않고 그대로 가속하여 이륙하는 것. 이 착륙조작을 되풀이 하기 위하여, 훈련비행에서 많이 행한다.
7768 touch down point 접지점 착륙시 항공기의 차륜이 활주로상에 접지한 점. 정밀접근레이다의 글라이드 패스와 활주로의 교점을 말한다.
7769 touchdown 접지점 정상적인 활공각 경로와 활주로가 만나는 지점.
7770 touchdown and lift-off area 접지 및 부양구역 헬리콥터가 접지하고 부양하는 적하가 이루어지는 구역.
7771 touch-down speed 접지속도 착륙면상 50ft(15m)의 지점을 1.3Vs로 정상통과한 뒤, 착륙장치 등이 처음으로 활주로면에 접촉할 때의 것으로서, 통상은 1.25Vs 정도가 된다.
7772 touchdown zone 접지지역 TDZ 활주로 말단을 지난 활주로의 일부로서 항공기가 처음으로 접지하는 지역.
7773 touchdown zone elevation 접지대표고 착륙 표면의 첫 3,000피트에서 가장 높은 표고. TDZE은 직선 착륙 최저치가 승인되었을 때 계기접근 절차차트에 지시된다.
7774 touchdown zone light 접지구역등 착륙하려는 항공기가 활주로상에 최초 착륙되어야 할 구역임을 표시하기 위한 시설로서 활주로가 시작되는 지점으로부터 900m까지 설치하는 백색 등화.
7775 touchdown zone markings 접지구역표지 접지구역표지
7776 tower 관제탑 공항 인근 지역 또는 이동 지역에서 운용되는 항공기에게 공지 통신, 시각 신호 그리고 ATC 업무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른 장비들을 활용하는 터미널 시설. 관제탑이 관제하고 있는 공항에서 항공기의 이륙과 착륙을 허가하고 비행계획 또는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D공역 지역으로 전환을 허가한다. 또한 관제탑은 접근 관제 업무를 제공한다.
7777 Tower Control Computer Complex TCCC (출처: FAA GPS)
7778 Tower Data-Link Service TDLS (출처: FAA GPS)
7779 tower enroute control service 관제탑 항로 관제 업무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인접 접근 관제 시설 사이에 위임된 공역 내에서 IFR항로 교통의 관제. 이 업무는 신속한 교통흐름과 관제사와 조종사 통신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계획된다.
7780 tower visibility 관제탑 시정 공항 관제탑에서 결정한 우시정.
7781 towering cumulus 타워링 적운 구름의 높이가 폭보다 크고 급속히 형성되는 적운형 구름. 이 구름의 상부는 약 20,000피트AGL 또는 그 이상까지 도달하고 폭은 3∼5km일까지 확장된다.
7782 towing car 토잉카 A/C 견인 장비 (출처: 한국공항)
7783 towing service 항공기 견인 자력으로 출발할 수 없는 Spot에 주기한 출발 항공편의 출발을 위해 안전한 장소까지 Push Back. 단, Spot 활용 목적이나 정비 목적으로 Towing시는 해당지역까지 항공기를 견인한다. (출처: 한국공항)
7784 TPX-42 숫자로 된 비컨코드 해독 장비/시스템. 이 장비/시스템은 비컨코드 해독을 위하여 터미널 레이더시스템에 부가시킬 목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이 장비/시스템은 항공기의 신속한 식별, 1차 레이더자료의 보완기능 및 Mode C를 장착한 항공기의 고도정보를 제공한다.
7785 trace 분실화물추적 분실 또는 분실 되었다고 생각되는 화물을 추적하는 것 (출처: 한국공항)
7786 tracer 예광제(탄) 예광제(탄)
7787 track 항적 자구표면상에 투영된 항공기의 통행로로서 어떠한 지점에서든 진로의 방향을 항상 북쪽(진북, 자북, 또는 격자)으로부터의 각도로 표시된다.
7788 Track Angle Error TKE (출처: FAA GPS)
7789 track error or track angle error 트랙 각도오차 트랙 각도오차
7790 tracking and data relay satellite 추적 및 데이터 중계위성 추적 및 데이터 중계위성
7791 Tracking and Data Relay Satellite System TDRSS (출처: FAA GPS)
7792 tracking radar 추적 레이더 추적 레이더
7793 tracking reflector 트래킹 반사 블레이드의 트랙을 점거하는데 보조가 되는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의 끝단에 설치된 소형 컬러 반사기. 스포트라이트 로터의 끝단에 비추면 반사기에 반사되고 컬러 빛의 바(bar)로 나타난다. 두 개의 반사기에서 형성된 바(bar)는 로터 블레이드의 트랙을 위해서 반드시 첨가해야 한다.
7794 Tracking, Telemetry and Control TLT,TT&C (출처: FAA GPS)
7795 trade wind 무역풍 지구의 북반구에서 무역풍은 항상 북동쪽에서 적도를 향하여 불며 남반구에서는 항상 남동쪽으로부터 적도로 분다. 무역풍은 지구의 자전에 의한 지구의 표면과 공기의 마찰로 인하여 발생된다.
7796 traffic 수송, 타항공기 1) 항공운반으로 여객, 화물 및 우편물을 나르는 것. 2) 여객, 수하물, 화물 그리고 우편물의 운반활동. 3) 비행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 체공중인 타항공기
7797 traffic ability 교통능력 교통능력
7798 traffic advisory 항적 조언 조종사의 주의를 확보하고 항공기 위치 또는 예정된 비행로에 너무 근접하는 다른 알려진 교통 또는 관측된 공중 교통에 대해서 조종사에게 경고해 주기 위해서 발령된 조언. 이 같은 조언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기초로 발령된다. 1) 시각 관측. 2) ATC 레이더 화상에 식별되었거나 식별되지 않은 항공기 표적의 레이더 관측. 3) 조종사 또는 다른 시설에서 구두보도.
7799 traffic advisory (acas/tcas) 교통조언 교통조언
7800 Traffic Air Alert Collision Avoidance System TCAS (출처: FAA G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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