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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잡학다식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8201-8400

by 리치캣 2022.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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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8201-8400

8201     visual holding     시계비행 체공                공중에서 쉽게 식별할 수 있는 현저한 지리적 픽스에서 항공기의 체공.

8202     visual information processor        시각정보 처리장치                     시각정보 처리장치

8203     visual meteorological condition    시계비행상태                        시계비행상태에 의하여 비행이 가능한 기상상태를 말하며, 비행장에서는 시정이 적어도 5km(2.7NM) 또는 운고가300m(1,000ft) 이상인 기상상태를 말한다. 그 외에 항공교통관제구 또는 관제권내와 항공교통관제구 또는 관제권 이외의 공역에 대한 시계배행상태에 대하여는 항공법시행규칙 제7조에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8204     visual meteorological conditions   시계비행 기상 상태      VMC     특정최저치 이상의 시정, 구름으로부터의 거리 및 운고로 표시되는 기상상태.

8205     visual range       가시 거리                      가시 거리

8206     visual separation 비주얼분리                     터미널 지역 및 항공로 공역에서 항공기를 분리하기 위하여 항공교통관제기관에서 행해지는 분리방법으로 다음 각호의 방법을 이용한다. 1. 관제탑 관제사는 관련 항공기를 시야에 두고 다른 항공기와의 충돌 회피를 위하여 필요에 따라 지시를 발부한다. 2. 조종사는 다른 항공기를 시야에 두고, 다른 항공기와의 충돌회피를 위하여 필요에 따라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관제사의 지시 하에 있어야 하며 이러한 분리는 선행항공기를 뒤따르거나 장애요소가 사라질 때까지 시야에 두고 있어야 한다.

8207     visual target acquisition system    시각표적획득장치                     시각표적획득장치

8208     voice dial           음성다이얼                     음성다이얼

8209     voice meteorological broadcast     대항공기 기상방송                     대항공기 기상방송

8210     voice operated transmission         음성송수신변환장치                  음성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송수신을 송신상태로 바꾸는 장치이다. 송신과 수신을 엇바꾸면서 통화하는 단신식 무선통화에 있어서는 수동으로 송수신을 전환하게 되는데 송신측 음성을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바꾸어지도록 하는 장치이다.

8211     Voice Recorder Replacement Program                    VRRP     (출처: FAA GPS)

8212     Voice Switch By-Pas                    VSBP     (출처: FAA GPS)

8213     voice switching and control system           음성 교환과 관제 체계               항공 교통 관제에 필수적인 모든 음성회로와 함께 항공 교통 관제사에게 제공되는 컴퓨터 제어 교환 체계이다.

8214     void      취소표기                        AWB Manifest 등의 취소시 사용되는 표기임   (출처: 한국공항)

8215     VOLMET broadcast          볼멧 방송                      비행중인 항공기를 위한 정시기상정보방송. (ICAO)

8216     volt       볼트      V          1와트의 전력을 공급하였을 때 1암페어의 전류를 흐르게 하는 전도체상의 두지점간의 전위의 차인 전위차 및 기전력의 단위.

8217     voltage  전압                  전기 압력의 기본 단위. 1볼트는 1옴의 저항속으로 통과하는 1암페어의 전류를 흐르게 하는데 필요한 전기적 압력의 크기이다.

8218     Voltage Controlled Oscillator                    VCO            (출처: FAA GPS)

8219     Voltage Standing Wave Radio                   VSWR            (출처: FAA GPS)

8220     voltage standing-wave ratio         전압정지파 비율                        전압정지파 비율

8221     voltage-controlled oscillator         전압제어발진기                        전압제어발진기

8222     voltage-to-frequency converter     전압대 주파수 변환기               전압대 주파수 변환기

8223     volts alternating current   교류전압            VAC            교류전압

8224     Volts Direct Current                     VDC      (출처: FAA GPS)

8225     volume charge   용적화물운임                  화물의 용적을 근거로 하여 산출하는 화물 운임    (출처: 한국공항)

8226     vor airborne equioment test facility           항공기탑재 VOR수신기 점검용시설                    항공기탑재 VOR수신기 점검용시설

8227     VOR airborne equipment test facility         항공기탑재 VOR수신기 점검용시설                    VOR수신기의 정확도(accuracy)를 점검하기 위하여 지상에서 시험신호(test signal)을 발사하는 장치. VOR송신기의 기준신호(30Hz) 및 가변신호(30Hz)와 같은 2개의 30Hz신호를 VOT의 주위 360° 어느 방위에서나 서로 위상이 같도록 송신하여, 항공기에서 이 신호를 수신하였을 때는 VOT를 기준으로 한 항공기의 방위와 관계없이 항상 From을 지시하도록 되어져야 한다.

8228     VOR and TACAN combination─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 and tactical air navigation            VOR TACAN을 합친장비                       VOR TACAN을 합친장비

8229     VORTAC 초단파 전방향 무선전술항법장치               군용과 민간용 항공기에 쓰이는 전자항법장치로서 VORTAC은 초단파 전방향 무선항법(VOR)과 전술항법장치(TACAN)를 합친 장치이다. VOR TACAN 장비는 VORTAC 송신소에 위치하여 두 장치의 신호가 동시에 송신된다. 군용 항공기는 방향을 구하는데 TACAN을 사용하고 거리정보는 VOR로부터 얻는다. 그러나 민간용 항공기는 방향정보는 VOR로부터 거리정보는 TACAN의 거리측정 정보로 대체한다. TACAN의 거리측정 부분을 거리측정장치(DME)라고 한다.

8230     vortest signal     항공기탑재 VOR수신기 점검용신호                     항공기탑재 VOR수신기 점검용신호

8231     vortex   와류                  유선이 폐곡선으로 되어 있는 흐름을 순환류라고 한다. 순환류중에서 가장 간단한 것은 유선이 원형을 이루는 것으로서, 예컨대 회오리바람 기둥에 직각인 단면내의 공기의 흐름이 이런 것이다. 이 경우, 유체의 각 미소부분은 어떤 점을 중심으로 선회운동을 하고 있으므로 흐름장은 많은 동심원의 유선으로 표시된다.

8232     vortex advisory system    시각증대장치                  시각증대장치

8233     vortex generator 와류발생기                     일부 고속 비행기의 날개 상부 표면에 장착된 작은 직사각형 형태의 낮은 종횡비 풍판. 와류 발생기는 쌍으로 장착되고 공기가 분리되는 것을 방지한다.

8234     vortices 익단와류                        익단와류

8235     VOT      전방향 표지시설 시험신호                        VOR 수신기의 정확도를 점검하기 위하여 시험 신호를 발산하는 지상에 설치된 시설.

8236     vulnerable point 취약점               취약점

8237     WAAS Change Request Process                WCRP            (출처: FAA GPS)

8238     WAAS Configuration Review Board                        WCRB   (출처: FAA GPS)

8239     WAAS External Interface              WEI       (출처: FAA GPS)

8240     WAAS Integrity Performance Panel                        WIPP     (출처: FAA GPS)

8241     WAAS Interface              WIF       (출처: FAA GPS)

8242     WAAS Ionospheric SW                WIS       (출처: FAA GPS)

8243     WAAS Message Processor                        WMP            (출처: FAA GPS)

8244     WAAS Network Time                   WNT     (출처: FAA GPS)

8245     WAAS Network Time Tag             WNTT   (출처: FAA GPS)

8246     WAAS Obsolescence and Refresh Methodology                        WORM  (출처: FAA GPS)

8247     WAAS Reference Element             WRE      (출처: FAA GPS)

8248     WAAS Signal Generator               WSG     (출처: FAA GPS)

8249     WAAS Training and Maintenance Systems              WTMS   (출처: FAA GPS)

8250     WAAS User Position Solution                   WUPS            (출처: FAA GPS)

8251     waggle                          1) 비행 중 항공기의 날개를 상하로 움직이는 것. 2) 신호를 보내기 위한 세로축에 대한 항공기의 짧은 진동.

8252     waiting list         대기자명부                     판매가능좌석이 모두 예약되었을 때 예약자의 예약취소를 기다렸다가 공석발생기 탑승하기 위해서 기다리는 여행자 명단.

8253     wake     후류                  비행하는 물체나 항공기의 꼬리 부분에 생기는 교란된 공기 흐름.

8254     wake turbulence 큰돌이 난류                   대형 항공기가 대기중을 통과한 뒤에 생기는 난기류,

8255     wake turbulence1            비행 난류                      대형 항공기가 비행하는 항적으로 따라 발생하는 후류에 의해서 발생하는 난기류. (1) 날개가 공기속을 통과할 때 하부 익면의압력은 상부 익면의 압력보다 높기 때문에 공기는 하부 익면에서 상부 익면으로 말려올라가는 후방기류를 생성한다. 따라서 양쪽 익단에서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 원통형의 와류를 형성하고 이들 와류가 항공기후류의 명백한 발생 원인이다. 후류는 비행로 아래로 침하(sink)되기 때문에 대형 항공기 아래로 비행하는 것은 상당한 후류에조우될 수 있다. 후류의 강도는 무겁고, 매끈하며 저속인 항공기일수록 크다. (2) 회피 요령대형 항공기 후방에 착륙시 대형 항공기의 최종 접근 비행로 위를 유지하면서 대형 항공기의 접지점을 확인하고 접지점을 지나서 착륙한다. ② 이륙하는 대형 항공기 후방에 착륙시: 대형 항공기의 부양 지점(rotation point) 을 확인하고, 부양 지점 훨씬 이전 지점에 착륙한다. ③ 대형 항공기 뒤이어 이륙시: 대형 항공기의 부양 지점을 확인하고, 부양 지점 전에서 부양을 시도하고 이륙한 후에는 선회 지점까지 대형 항공기 비행로 위를 비행한다. ④ VFR 항로 비행시: 대형 항공기 비행로 의 후방 및 아래 비행을 회피한다.

8256     wake turbulence2            비행 난류                      유체에 강대적으로 이동하는 고체 물체의 후면에 발생하는 난류.

8257     walkie talkie       무선전화기         W/T      무선전화기.

8258     wall cloud          난층운의 벽 (태풍의 눈 주위의 깔때기 모양의)                  성숙한 열대성 사이클론 눈의 외부 경계지역에 형성되는 벽모양으로 수직으로 발달하는 구름. 또한 주요 상승기류의 주변에서 낮은 슈퍼셀 뇌우의 비가 없는 부분이다. 가끔 이 지역에서 회오리바람이 발달한다.

8259     warehouse         창고      W/H      화물의 적재 또는 통관을 위한 항공기에서 육상, 육상에서 화물을 일시보관하는 장소   (출처: 한국공항)

8260     warehouse apron            창고입고 인수인계장                        창고 입고에서 화물을 인수인계하는 공간   (출처: 한국공항)

8261     warehouse check 대조 재고관리                항공운송장과 장치중의 화물과의 차이를 대조하기 위한 재고 관리   (출처: 한국공항)

8262     warm airmass     온난기단                        기단이 이동하는 상공이 지표면보다 온도가 더운 특성을 나타내는 기단.

8263     warm downslope wind     온난 활강 바람               온난 하고 안정된 공기가 높은 산맥을 횡단하여 이동할 때 후사면(leeward)에서 강한 온난 바람이 형성되고 이를 치누크(chinook) 또는 홴 (foehn)이라 하여 지역에 따라 명칭이 다르게 부여된다. 1) 치누크(chinook): 로키 산맥의 동쪽 경사를 따라 부는 바람. 2) (foehn): 알프스 산맥의 북쪽 경사를 따라부는 바람에 적용.

8264     warm front        온난 전선                      한난 양기단이 접촉할 때, 난기단의 세력이 강하여 한기단의 위로 미끌어져 올라가는 전선으로 경사는 1/150 정도로 한랭전선보다 완만하다. 난기가 안정되었을때는 층운형의 구름, 난기가 불안정할 때는 적운형의 구름을 만든다. 1) 기압 접근시 점차 하강하고 통과후 일정 또는 상승 2) 전선 접근시 구름, 강수, 습도가 증가하고 온도 약간 상승. 3) 전선 통과 후 기온 상승, 구름 감소 때로는 맑은 날씨. 4) 전선 접근시 구름의 변화: 온난전선 1,000km 전방, 권운 관측 접근에 따라: 권층운-고층운-층적운-난층운-층운 권층운에서 고층운, 난층운으로 변하는 것은 연속적이며 구별이 어렵다, 이들 구름 속에는 대개 강수 현상이 발생 하지만 권층운(Cs), 고층운(As)에서의 강수는 낙하 도중 증발하고 난층운(Hs)만 지상에 도달한다. 차가운 기단에서 떨어지는 우적의 증발은 층운에서 안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8265     warning 경고                  경고

8266     warning area      경고 구역                      경고 지역은 국제 공역 내에 설정하고 3마일 한계를 넘어서 설정 된다. 경고 지역은 제한 지역과 같은 잠재적위험이 존재하고 W'자로 식별된다. () W-1303,

8267     warning device   경고 장치                      경고 장치

8268     warning horn     경고음               위험한 상황을 비행 승무원에게 경고하기 위해서 경고등과 함께 사용되는 가청 경고 장치.

8269     warning lights    경고지시등         W/L      항공기 조종실에 장착된 지시등으로서 항공기의 불안정상태시 조종사에게 경고 목적으로 작동이 된다. 예를들어 과열상태, 저연료공급, 저오일압력, 도어의 비잠금위치, 착륙기어의 불안정상태 등은 모두 경고등에 의하여 지시된다.

8270     warning system  경보계통                        항공기의 각 계통이 정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감시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승무원에게 계통의 결함상태를 알려주는 장치.

8271     warning time      경고 시간                      어떤 항공기로 속력을 내지 않을 때 잠재적 위협 혹은 위협 감지와 최접근 접근 사이의 시간 간격. (ICAO)

8272     warsaw convention         와르소 협약                   1929 10 12일에 warsaw에서 제정된 국제항공운송에 대한 규칙을 제정하여 여행객 또는 화물의 화송인에 대한 운송인 책임 등을 규정한 국제 사법.

8273     warsaw system   바르샤바 체제                국제항공수송에 있어서 항공사고가 발생한 경우 항공운송인의 책임과 피해자의 보상문제는 항공회사의 국제항공운송약관이 중요한 의미를 갖지만, 동시에 가장 중요한 책임에 관한 국제조약으로서는 1929년의 바르샤바 조약, 이를 개정한 1955년의 헤이그 의정서, 그리고 바르샤바 조약과 헤이그 의정서의 제22조 제1항의 특약인 1966년의 몬트리올 협정이 적용된다. 이러한 조약, 의정서, 협정에 의해서 규제되는 항공운송인의 책임제도를 일반적으로 바르샤바 체제라고 한다.

8274     wash in 비틀어 올림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날개의 끝으로 갈수록 날개의 외측의 붙임각을 크게 꼬아 놓은 구조.

8275     wash out           비틀어 내림                   날개의 영각을 익단으로 갈수록 감소시키는 것(비틀어 내림). 외관상 기하학적인 비틀어내림과 실질적, 공기역학적인 비틀어내림이 있다. 이것은 익단실속 발생을 방지하는 수단으로 또는 無尾翼機에서는 후퇴각과 병용되어진다. 비행중 좌측날개가 내려가려고 한다면 좌측날개는  wash in 으로 우측날개는 wash out 으로 rigging 해야한다.

8276     Washington                   WA       (출처: FAA GPS)

8277     Washington Area ARTTC (Leesburg, VA)                 ZDC      (출처: FAA GPS)

8278     water boundary lights     수상경계등                     離水 또는 着水하려는 항공기에 이수 또는 착수가 가능한 구역임을 표시키 위하여 주위에 설치한 등화.

8279     water check       수분점검                        항공유가 수분에 오염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수분 검수약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시험   (출처: 한국공항)

8280     water cleaning    물 세척             항공기 기체 외부에 오염된 오물을 제거하기 위한 물(세제) 세척   (출처: 한국공항)

8281     water detector    수분검수약                     항공유의 수분 점검을 위해 이용되는 화학 처리가 된 시약   (출처: 한국공항)

8282     water injection (system)   물분사               1) 가스터빈 엔진의 연소실에 직접 액체를 분사하여 추력을 증대시키는 장치. 연소실에 직접 액체(물과 알코올)를 분사하여 흐름을 증가시키고 터빈 흡입구 온도를 감소시킨다. 온도의 감소는 터빈 동력을 감소시켜 엔진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큰 연료의 흐름이 요구되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연료가 추가되어 더 큰 에너지가 배기 가스에 더해진다. 이 장치는 약 25∼35%의 추력을 더 증가시킬 수 있다. 2) 왕복엔진 흡입계통에서 엔진이 최대 동력을 발생할 때 물과 알코을의 혼합물을 분사시키는 장치. 물분사 장치가 사용된 때 기화기에서 발생한 연료공기 혼합물은 자동적으로 묽어지고 엔진에서 최대 동력을 발생할 수 있게 한다. 액체 상태의 물과 알코올은 수증기로 변하는 실린더 속으로 연료와 공기를 분사한다. 이 물이 기화될 때 이상폭발의 원인이 되는 열을 흡수한다.

8283     water landing     수상 착륙                      수상 착륙

8284     water load         수상하중                        수상기 또는 비행정이 운용중에 받는 하중중, 수상활주, 이착수시에 받는 하중.

8285     water range light 수상경계유도등               수상경계등에 병열하여 항공기의 이수 및 착수에 적합한 방향을 지시키 위하여 색으로 구별하여 배치하는 등화.

8286     Water vapor       수증기   WV       (출처: FAA GPS)

8287     watt      와트                  1초당 1쥬울의 비율로 에너지를 생산하게 하는 힘.

8288     Watts                W         (출처: FAA GPS)

8289     Wave Division Multiplex               WDM    (출처: FAA GPS)

8290     waveform          파형.                 음극관 오실로스코프에서 나타나는 전자 자기장파의 형태. 가장 보편적으로 파형은 사인파, 사각파, 톱날파가 있고 여러 가지 합된 형태의 파장이 있다.

8291     waypoint           중간지점            WP       지역항법(RNAV) 항로 또는 지역항법을 이용한 항공기의 비행경로를 규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정한 지리적 위치로서, VOR/TAC 무선국이나 위도/경도 등을 기준으로 하여 나타낸다.

8292     weather 기상      WX       주로 생명체와 인간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관한 대기의 상태. 기상은 일시적인 상태 또는 단기 변화에 관한 기후(climate)와는 다르다.

8293     weather advisory 기상 조언                      항공기강 예보에서 지역 예보에 예보되지 않은 위험한 기상조건의 표현.

8294     weather analysis symbol  기상해석기호                  천기도의 기압배치, 전선상태 등을 표시하기 위하여 기입하는 기호.

8295     Weather and Radar Processor                   WARP            (출처: FAA GPS)

8296     weather balloon  기상관측 기구                기상관측 기구

8297     weather briefing 기상 브리핑                   비행전 기상 브리핑은 개별적으로 FSS의 기상 보도관 또는 NWS로부터 직접 받을 수 있다. 이들 브리핑은 지역 FSS에서 24시간 무료 전화를 통하여 기상 브리핑을 받을 수 있다. 1) 기상 브리핑의 종류: a)표준(standard) 브리핑 비행 계획중 어느 때고 요청할 수 있으며 사전에 기상에 대한 정보가 없을 때 표준 브리핑을 요청한다. b)요약(abbreviated) 브리핑: 필요한 정보만 요청할 수 있고, 추가정보 또는 최신 정보만 필요할 때 요청한다. c)전망(outlook) 브리핑: 비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6시간 또는 그 이전의 기상정보가 필요할 때 요청한다. d)비행중(inflight) 브리핑: 비행전 브리핑을 최근화하기 위해서 필요시 요청한다. 2) 기상 브리핑에 포함되는 정보: 악기상 조건, 시계비행이 권장되지 않는 정보, 기상 개요, 최근 기상 조건(출발지와 목적지), 기상 예보(출발지와 목적지), 상층풍(wind aloft), 노탐(NOTAM)

8298     weather chart     일기도               일기도

8299     Weather Data Collector                WD       (출처: FAA GPS)

8300     weather forecast 기상예보                        기상통보의 일종. 어떤 특정 지역에 관하여 그때까지 입수한 기상테이타를 근거로 그 지역에 관한 기상 상황을 해석하여 예보하는 것. 단기와 장기예보가 있으며, 예보가 통지되는 대상에 따라 일반예보, 해상예보, 항공예보 등이 있다.

8301     Weather Forecast Office               WFO     (출처: FAA GPS)

8302     weather information        기상정보                        기상에 관한 각종 정보를 통지하는 것. , 천기개항, 천기예보, 기상주의보, 기상경보 등을 일반 또는 특정기관에 통보하는 것.

8303     weather low altitude route           저고도 항로기상                        저고도 항로기상

8304     weather map      일기도               일기도

8305     weather minimum           기상최저치                     어떤 비행장을 사용함에 있어서의 기상적 한계로서 그 비행장에 이착륙하는 항공기의 시정. 실링, RVR 등으로 이루어지는 안전한계이다.

8306     weather radar     기상레이다                     기상레이다는 항공기내에 장착된 송신기를 통하여 9,000∼10,000Hz의 고주파수를 발생시켜 맥동주파수를 구름이나 액체물체에 반사시켜 수신기로 수신함으로써 지시계를 통해 기상상태를 조종사에게 지시해주는 장치이다. 기상레이다는 크게 안테나, ·송신기 및 지시계 등 세가지의 기본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8307     weather radar control panel         기상 레이더 통제패널               기상 레이더 통제패널

8308     weather radar tansceiver  기상 레이더 송수신기                        기상 레이더 송수신기

8309     weather report   기상 보고                      기상 보고

8310     weather report service     기상 보고 업무               기상 보고 업무

8311     weather service forecast office      기상서비스 예보소                     기상서비스 예보소

8312     weather service office      기상서비스 사무소                        기상서비스 사무소

8313     weather squadron           기상대대                        기상대대

8314     weather symbol  기상기호                        천기도에 기입되는 각종의 기상기호. 일반적으로는 풍향, 풍속, 천기모양을 표시하는 기호이다.

8315     Weather Systems Processor                      WSP            (출처: FAA GPS)

8316     weather team     기상반               기상반

8317     weather vane      풍향계               풍향계

8318     weather warning 기상경보                        특별히 통보할 필요가 인정될 때, 발표하는 경보. 태풍의 접근 내습이 예상될 경우 발표하는 경보등.

8319     weathercock       바람개비, 풍향계             바람개비, 풍향계

8320     weathercock stability       풍향 안정도                   풍향 안정도

8321     weather-man      예보관               예보관

8322     weber    웨버                  자속을 1초동안 일정한 비율로 영(zero)까지 줄였을 때 자속중에 있는 회로에 1볼트의 기전력을 발생토록 하는 자속.

8323     Week Number                WN       (출처: FAA GPS)

8324     weight   무게, 중량                      무게, 중량

8325     weight & balance           중량대조표         W/B            항공기의 비행에 있어서, 연료는 어느 정도 들어있고 여객의 탑승자수, 우편물, 화물 등의 탑재량 등, 그 결과 항공기의 중심위치는 어디에 있는가를 맞추어 항공기는 탑재 허용 중량 내에 있다는 Data를 작성하여, 항공기의 비행중의 중심위치를 알려주는 안전운항을 위한 기본 사항   (출처: 한국공항)

8326     weight break      가중 할인운임                화물의 중량이 증가함에 따라 항공화물 운임의 할인이 적용되는 것.

8327     weight control    중량관리                        항공기에 탑재된 화물의 중량관리   (출처: 한국공항)

8328     weight limited ACL          중량제한 허용탑재량                        출발비행장의 활주로 길이, 표고, 기온, 바람, 비행경로와 목적비행장의 상황 등 제반 운항조건을 고려하여 산출된다. 예컨대 B-747의 서울-로스앤젤레스간의 ACL 122,000 파운드 전후이며 서울-홍콩간은 151,000파운드 전후이지만 매 운항편의 운항조건에 따라 다소의 증감이 생기게 된다.

8329     weight limited payload    중량제한 탑재물             수송기가 탑재할 수 있는 페이로드의 최대치를 정하는 한 방법으로서, 최대제로연료중량에서 운항자중을 빼낸 나머지로서 구하여진다. 이것은 최대제로연료중량이 주익설치부의 굽힘모멘트의 최대치에 대하여 주어지고 있는 강도에 의하여 결정되어지므로 주익내에 연료나 윤활유가 들어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이 중량보다 큰 중량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조건이 있으므로 중량제한과 함께 강도상(주익 설치부에 있어서)에서 제한되는 최대페이로드라 할 수가 있다. 이런 이유에서 만약, 이 페이로드의 값이 작을 때(최대제로연료중량이 작고, 운항자중이 클때)에는 아무리 좌석수가 많고 화물실이 넓어도, 거기에 페이로드를 만재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이 페이로드를 크게 하려면 최대제로연료중량을 크게 하고, 운항자중을 작게 하여 주면 되고, 특히 후자를 작게 하기 위해 불필요한 장비를 가능한 한 탑재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전자는 항공기 메이커에서 미리 정하여져 있으나, 후자는 사용자측이 어느 정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8330     weight load factor           중량이용율                     항공회사가 생산/공급한 수송량 중 총중량(유효톤킬로미터)을 중심으로 어느 정도 판매되었는가(유상톤킬로미터)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

8331     weight per thrust            추력당 무게                   제트기에 관한 용어. 어떤 젯트기의 중량을 그 장비의 동력의 추력으로 나눈 값.

8332     Weighted Dilution Of Precision                 WDOP            (출처: FAA GPS)

8333     weighted equivalent continous perceived noise level      가중등가평균소음수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권장하는 공항주변 항공기소음의 단위로서, 24시간 등가소음도를 산출해 일반적인 소음단위로 쓰이는 dB(데시벨)과는 달리 항공기의통과횟수,◇통과시간대, ◇소음의 최대치 등을 감안한 소음단위. 산출방법은 항공기 초과시 최고 소음도의 dB평균치에 항공기가 통과한 시간대별 가중치를 더한다 즉, ◇저녁시간(오후 7~10) 3, ◇심야(오후 10~익일 오전 7) 10배의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서 N=N1+3N2+10N3가 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항공기소음 제한기준은 없으며 '94년에 개정된 소음진동규제법에 따라 ◇80~90웨클은「피해예상지역」총90웨클 이상은「항공기소음 피해지역」으로 구분한다.

8334     westerly wind     편서풍               지구를 둘러싼 대기의 대순환의 일부로서 위도 30∼60도의 범위로 서쪽으로 부는 바람.

8335     western european airports association       서 유럽 공항협회                        서 유럽 공항협회

8336     western pacific   서태평양                        서태평양

8337     Western Pacific Regional Headquarters                  AWP     (출처: FAA GPS)

8338     wet cargo          습화물               화물의 포장미비로 인하여 내용물이 새거나 습기를 발산하는 화물   (출처: 한국공항)

8339     wet damage       습상                  , , 물 등 수분에 의하여 화물이 젖은 상태   (출처: 한국공항)

8340     wet snow           젖은 눈             손으로 뭉치면 하나의 눈뭉치가 되던가 혹은 그런 경향이 있는 눈.

8341     when directed    지시가 있을 시               관제용어

8342     whipstall            급실속               비행기가 수직 또는 거의 수직에 가까운 자세를 취하면서 급상승하다가 상승을 멈추고 순간적으로 뒤쪽으로 미끄러지면서 갑자기 기수가 숙여지는 실속의 종류.

8343     whirlwind           회오리바람, 선풍             급속하게 생긴 저기압의 중심으로 주위로부터 급속하게 나선을 그리며 불어들어오는 바람. 규모가 적은 것을 회오리바람, 큰것을 토네이도라고 부른다.

8344     white dew          결빙 이슬                      of, frozen dew.

8345     whiteout            심한 눈보라                   눈이 덮혀진 지역에서 구름이 낮고 태양광선이 낮은 각도로 비칠때, 태양광선이 눈이나 구름에 난반사되어 그늘이 없어지는 현상. 또는 헬리콥터의 로타에서 불어올려진 눈으로 조종사가 시계를 잃는 현상.

8346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광역오차보정시스템                  <->DGPS>

8347     wide area DGPS  광역오차보정시스템                     <->DGPS>

8348     wide area differential GPS            광역오차보정시스템      WADGPS           특정지역에 대한 위성항법시스템의 오차보정 작업은 모든 공항에서 정밀접근이 가능한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공항수와 동일한 많은 숫자의 DGPS 지상시설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렇게 지상시설을 설치하는데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비용을 줄이는 측면에서 시설수를 줄이기 위하여 넓은 지역에 대한 오차보정 작업의 하나로 광역오차보정시스템(WADGPS)이 소개되었다. 그러나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확도는 분명히 특정지역용 시스템보다 떨어진다. 광역오차보정시스템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GPS를 항법지원시스템으로 이용하기 위하여는 정확성 뿐만 아니라 완전성도 확보되어야 한다. 이렇게 정확성과 완전성을 확보한 시스템이 광역오차보정시스템으로 명명되었다.

8349     wide area network          광역통신망         WAN            LAN에 상대되는 광대역 통신망으로서, 지리적으로 확장된 광범위한 영역을 포함하는 통신망이므로 호스트 컴퓨터도 처리속도가 빠르고 용량이 커야 한다. 주로 본사와 지역 내의 영업망을 전화회사가 제공하는 전용선을 통해 흩어진 각 지점을 연결하는 형태로 쓰인다

8350     Wide Area Reference Equipment               WRE            (출처: FAA GPS)

8351     Wide Area Reference Station                    WRS            (출처: FAA GPS)

8352     Wide area System Monitor                       WSM            (출처: FAA GPS)

8353     wide body                                 객실이 넓은 동체.

8354     wide body aircraft           대형기   W/B      High Capacity Aircraft. 점보기와 같이 항공기 상부 및 하부 화물실에 ULD 탑재가 가능한 대형기   (출처: 한국공항)

8355     Wide-Area Augmentation System              WAAS            (출처: FAA GPS)

8356     Wide-area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WDGPS (출처: FAA GPS)

8357     Wide-area Integrity Broadcast                   WIB            (출처: FAA GPS)

8358     Wide-area Integrity Monitor                     WIM            (출처: FAA GPS)

8359     Wide-Area Master Station            WMS     (출처: FAA GPS)

8360     Wide-area Master Station HWCI                WMS_H            (출처: FAA GPS)

8361     Wide-Area Reference Station HWCI                       WRS_H  (출처: FAA GPS)

8362     wilco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당신의 메시지를 수신 및 이해하였으며, 그것을 따르겠다는 의미.

8363     William J. Hughes Technical Center                       WJHTC  (출처: FAA GPS)

8364     Wilmington, NC TRACON            ILM-TRACON            (출처: FAA GPS)

8365     winching area floodights  견인지역조명등               견인지역조명등

8366     wind     바람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의 기압차를 균등화시키려고 생기는 기류중 수평 방향의 움직임. 대기대순환에 의한 것과 국부적인 것이 있다. 대기대순환에 의한 것은 지구의 자전으로 인한 편향력의 영향을 받고 또 지상에서는 지표와의 마찰로 인한 영향을 받는다.

8367     wind and temperature aloft forecast          상층 기온과 바람 예보               특정 지역과 고도에 대한 상층 바람과 기온에 대한 예보

8368     wind cone          풍향지시기                     항공기 이착륙시 활주로상의 풍향을 조종사 및 관제탑에 제공하기 위하여 활주로 양단 진입로 부근에 설치한다. <->IWDI>

8369     wind correction angle      편류수정각                     예정항로에 대하여 기수를 風上으로 향하는 각도. 이것은 비행중인 항공기가 풍하측에 흐르지 않게 하려는 조작이다.

8370     wind direction    풍향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

8371     wind direction angle       바람 방향각                   바람 방향각

8372     wind direction indicator   풍향지시기                     비행장에 부근의 물건으로 인한 공기의 교란의 영향을 받지 않고, 또한 항공기로부터 식별이 용이한 장소에 단일색 또는 여러색의 배경과 반대색으로 풍향을 지시키 위하여 설치한다.

8373     wind direction indicator lights      풍향등               항공기에 풍향을 지시키 위하여 설치한 등화. 야간에는 적어도 300m의 상공에서 명료하게 보이는 조명.

8374     wind shear         전단풍(윈쉬어)                1) 전단풍은 단위 거리당 풍향풍속의 변화율로 정의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수직 또는 수평 전단풍으로 나타낸다. 전단풍은 대기중의 어느 층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전선의 통과와 관련된 전단풍은 착륙시 낮은 속도와 이륙직후 이 지역을 통과할 때 매우 위험하다. 2) 난기류 풍향 풍속이 공간적으로 급변하는 지역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윈쉬어가 강한 쪽에서 소용돌이가 생겨 발생하는 난기류.

8375     wind sock          풍낭                  양쪽 끝이 개방되고 한쪽은 크고 끝으로 갈수록 점점 작아지고 천으로 제작된 풍향 지시계. 큰 구멍 쪽은 강철 링으로 개방구를 유지하고 베어링이 설치되어 있어 바람 방향에 따라 자유롭게 회전한다. 풍향 지시계는 높은 장대 위에 설치되어 바람을 받아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흐른다. 풍향 지시계는 화려한 컬러의 천으로 제작되고 도착하는 항공기의 조종사에게 바람의 방향을 보여주기 위해서 공항 또는 헬리포트에 활용된다.

8376     wind speed        풍속                  풍속

8377     wind tee            착륙방향지시기               조종사 또는 관제탑에 풍향에 따라 착륙 활주로방향을 제공해 주기 위해 활주로 중앙 부근에 설치한다. <->LDI>

8378     windmill state     풍차상태                        프로펠러가 풍차상태로 들어가는 데는 두가지 방식이 있다. 그 첫째는 장착하고 있는 기체의 비행속도가 현저하게 증대하였을 때, 둘째는 비행속도는 변화가 없는데 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줄었거나 또는 0이 되었을때이다.

8379     windshield         바람막이 유리                항공기 조종실 전방부의 바람막이 유리로서 현대의 제트항공기는 유리의 비닐층으로 된 윈쉴드를 사용한다. 윈쉴드는 도체막을 전류로 가열시켜 유리막에 형성되는 서리 및 결빙을 방지해준다.

8380     wing     날개                  비행기의 양력을 발생시키는 장치. 주익은 비행기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으로, 그 형상은 용도에 따라 다종다양하다. 또 후연에는 통상 조종장치, 고양력장치 등이 부착된다. 익내부는 구조적 기능 외에 연료탱크로 사용되는 일이 많다.

8381     wing area          날개면적                        항공기 날개의 전체 표면 면적으로 평방피트를 단위로 사용하며 날개코드 곱하기 날개스팬(L×S)의 값으로 구할 수 있다.

8382     wing guard man (항공기) 날개감시자        WGM            (항공기) 날개감시자.

8383     wing span          날개 폭, 날개길이                       고정익 항공기에서 주 날개를 평면으로 하여 투영했을 시 항공기의 한 쪽 날개의 끝 부위에서 다른 쪽 끝 부위까지의 길이.

8384     wing spar          날개보               비행기의 날개를 구성하는 주요 구조. 날개구조에서 익폭방향으로 설치된 주요구조로 날개에 작용하는 공기력, 중력, 관성력을 부담하여 동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으로 전후 2本을 배치하는 2본스파구조가 많으나 1본의 단스파, 3본이상의 다스파구조의 기체도 있다.

8385     wing tank          날개 연료탱크                1) 비행기의 날개 전체가 연료 탱크 역할을 하는 인터그럴 연료탱크.(integral fuel tank) 2) 날개에 붙어 있는 보조 연료 탱크.

8386     wing tip 날개끝               날개가 동체로부터 가장 멀리 있는 부분.

8387     wing tip vortex   날개끝 와류                   비행기 날개에서 양력을 발생하는 동안에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회오리바람과 같은 난기류. 날개가 양력을 발생할 때 날개 상부의 공기압은 날개 하부압보다 낮고 날개 하부의 높은 공기압은 날개 끝 상부에서 흩어져 소용돌이 바람인 와류를 발생하게 된다. 날개끝 와류는 비행기 아래로 침하되고 중형 항공기에서 발생한 와류는 경항공기 비행을 조종 불능 상태로 초래할 수 있다.

8388     wing walk          날개에 깔아놓은 판                     익면상의 보행에 대비하여 익면상에 깔아놓은 판. 금속판, 고무판 등이 사용되며, 미끄럼 방지처리가 되어 있다.

8389     winglet of tip fin 윙렛 또는 팁핀               양력 면으로부터 연장된 바깥쪽 면을 말하며 이 면은 조종면을 가지거나 가지지 않을 수 있다.

8390     wingspread        비행기 날개의 길이                    비행기의 날개를 펼친 크기, 즉 비행기 날개의 길이. 윙스프리드와 윙스팬은 함축의 개념이 약간 다름.

8391     winter schedule  동계운항계획(10월말 ∼ 3월말)            WIN/SKD           동계운항계획(10월말 ∼ 3월말)

8392     winterize            겨울대비 개조                항공기나 장비품을 추운 날씨에도 운항하기에 적합하게 하는 것, 또는 개조함.

8393     wire bundle        전선묶음                        항공기 구조부를 통하여 지지되는 전선가닥의 그룹을 말한다. 그룹으로 된 전선가닥은 나이론 끈이나 레이싱 코드로 묶어주고 일정한 간격으로 크램프를 이용하여 구조부에 지지시킨다.

8394     With Respect To              WRT      (출처: FAA GPS)

8395     WNT Linear Fit               WLF      (출처: FAA GPS)

8396     WNT to GPS Offsets                    WGO     (출처: FAA GPS)

8397     womanut           여성 우주비행사             여성 우주비행사

8398     Women Owned Business             WOB     (출처: FAA GPS)

8399     word processor   워드 프로세서                컴퓨터 입력장치의 하나인 키보드(key board) 등을 통하여 문장을 입력함으로써 본문을 만들고, 이에 대한 수정, 삭제, 첨가 등의 기능을 하는 문서작성장치를 말한다. 이를 이용하면 문장을 원하는 양식으로 만들어 필요한 만큼 자동적으로 인쇄해 낼 수 있기 때문에, 과거에 타자기를 이용하여 문서를 처리하던 것을 컴퓨터가 대신하고 있다.

8400     words twice       두 번씩 반복하라                        두 번씩 반복하라 1) 요청시: 통신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모든 구절을 두 번씩 말하라. 2) 정보로써: 통신이 매우 어럽기 때문에 이 메시지의 모든 구절을 두 번씩 말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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