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잡학다식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7801-8000

by 리치캣 2022. 3. 28.
728x90
반응형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코드   :    AF9956533          *본 광고는 쿠팡의 판매수수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7801-8000

7801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항적 경보와 충돌방지시스템                   1) TCAS Ⅰ ① 침범 항공기의 시각적 발견시 조종사를 조언하기 위한 근접경고(proximity warning)를 제공한다. ② 권장 회피조작을 제공하지 않는다. ③ 적용 항공기 -일반항공general aviation 항공기 -10∼30석 미만의 소형 정기항공기(smaller commuter) 2) TCAS Ⅱ ① 교통조언(traffic advisories: TA)과 대응방안조언(resolution advisories: RA)을 제공한다. ② 대응방안 조언(RA)은 충돌방지를 위해서 수직방향상승 또는 강하만으로 권장조작을 제공한다. ③ 적용항공기 -운송용(airline aircraft) 항공기 -좌석 31석 이상의 대형 정기항공기(large commuter aircraft)또는 사업용 항공기 ④ TCAS Ⅱ 장비의 활용 -ATC 인가를 벗어났을 때 즉시 ATC에 통보하고 상황을 벗어난 후 신속히 복귀한다. -규칙, 방침, 인가의 위반은 안전에 필요한 최소한으로 유지한다. -항공기가 부여된 고도와 항로로 복귀했거나 예비 ATC 지시가 발령되었을 때 IFR 항공교통시설은 표준 IFR 분리를 제공할 책임이 없다. ⑤ 비행안전을 위한 TCAS는 조종사의 기본 권한과 책임을 변경하거나 감소시키지 않는다. 이는 모든 항공기 트랜스폰더에 응답하지 않거나 고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고 이 경우 TCAS 장비를 장착한 항공기는 항공교통업무를 받을 수 없음을 예측해야 한다.

7802     traffic avoidance advice   충돌방지조언                  충돌회피를 위하여 항공교통업무기관이 조종사로 하여금 특정기동을 하도록 하는 조언

7803     traffic control post          교통통제소                     교통통제소

7804     traffic in sight    교통을 확인했음             이전에 발령된 교통을 시각적으로 확인했음을 관제사에게 통보하기 위해서 조종사가 사용하는 용어.

7805     traffic information           교통정보                        관제항공기의 위치 또는 비행로에 근접이 예상되는 이미 알고 있거나 관측된 항공교통상황을 조종사에게 경고하여 충돌을 회피하도록 항공교통업무기관이 발부하는 정보

7806     Traffic Information Service                       TIS            (출처: FAA GPS)

7807     traffic information zone   교통 정보 지대               지표면으로부터 지정된 상한까지 확장된 공역으로서 이 공역 내를 비행하는 IFR항공기는 관제 공역내에서 VFR 비행을 위한 지정된 최저치 보다 작은 기상 조건에서 비행하는 VFR 비행에 대한 정보가 제공된다.

7808     traffic management program alert 교통관리 계획 통보      TMPA    조종사에게 프로그램의 존재를 알리고 프로그램의 세부사항에 대한 항공고시보 간행물 또는 특별 교통관리프로그램 조언메시지를 참조하도록 하기 위하여 항공고시보 용어. 단축형인 TMPA 용어는 항공고시보 본문에서 사용된다.

7809     traffic management unit                          교통관리를 수행함에 있어서 직접적인 관련책임이 있는 항공교통센터와 지정된 해당 터미널시설.

7810     traffic no factor                          이전에 발부한 교통정보조언에 관한 항공기가 더 이상 영향을 주지 않음을 나타낸다.

7811     traffic no longer observed                                   이전에 발부한 교통정보조언 관련 항공기가 더 이상 레이더 스코프상에 전시되지 않으나 여전히 장애요소로 존재함을 의미.

7812     traffic pattern     장주                  이륙과 착륙 또는 지상활 주하는 항공기를 위해서 규정된 교통흐름 전형적인 장주의 형태는 정풍로, 측풍로, 배풍로, 베이스로, 최종 접근로로 구성된다. 1) 정풍로(upwind leg): 착륙 방향에서 착륙 활주로에 평행한 비행로. 2) 측풍로(oosswind leg): 정퐁로가 끝을 벗어나 착륙 활주로에 직각을 이루는 비행로. 3) 배풍로(downwind leg): 착륙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착륙 활주로에 평행한 비행로. 일반적으로 배풍로는 측풍로와 베이스로 사이에서 연장된다. 4) 베이스로(base leg): 접근 끝에서 착륙 활주로에 직각을 이루는 비행로. 일반적으로 베이스로는 배풍로에서부터 연장된 활주로 중심선의 교차점까지 연장된다. 5) 최종 접근로(final approach leg): 연장된 활주로 중심선상에서 착륙 방향의 비행로. 일반적으로 최종접근은 베이스로에서부터 활주로까지 연장된다. 직선 접근하는 VFR 항공기는 역시 최종 접근로상에 있는 것으로 고려된다. 착륙을 위해서 공항에 접근중 이거나 이륙후 공항을 이탈할 때 항공기는 반드시 지정된 장주 경로를 따라서 이착륙을 시도해야 한다. 장주 고도는 항공기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제한된다. ㆍ민간과 군용 프로펠러 항공기: 600∼1,500피트(AGL) 군용 터보제트 항공가 2,500피트(AGL) 까지 연장.

7813     traffic pattern altitude      장주고도                        장주고도

7814     traffic right        운수권               상업운송때문에 타국에 항공기를 들여보내어 그곳에서 여객, 화물을 탑재 및 하역하는 권리이며, 양국 정부간의 협정에 의해 성립한다.

7815     trail       비행운               비행기의 배기구로부터 후방으로 발생되는 구름. 발생원인은 엔진 배기중의 수분이 응결되던가, 배기가 핵이 되어 구름이 발생되는 경우, 또는 익후면의 급격한 기압의 감소로 인한 단열냉각으로 생기는 것이 있다.

7816     trailer    트레일러                        트레일러

7817     trailing edge of mean aerodynamic chord  평균공기역학적시위의 뒷전                   평균공기역학적시위의 뒷전

7818     trainair  트레인에어                     TRAINING(훈련) AIR(항공)의 합성어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추진하고 있는 민항공교육훈련 표준화사업을 일컫는 용어이다. 전 세계의 민항공교육기관이 각기 나름대로의 교육과정과 각 과정에 소요되는 교재를 개발함으로써 야기되는 중복투자와 교육내용 비표준화를 해소하여, 궁극적으로 민항공교육훈련의 비용효과를 제고하며 항공안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ICAO의 조정역할과 자문제공으로 각 민항공교육기관들이 일부 분야의 교육과정을 분담하여 표준교재(STP-standardized training package)를 개발하고, 이를 풀(pool)제의 형태로 공유하는 Sharing System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7819     trainer airplane   연습기               여러가지의 연습 훈련에 사용되는 항공기의 총칭.

7820     training 훈련, 교육                      훈련, 교육

7821     training circulars 교육회람                        교육회람

7822     training civilian   민간훈련                        민간훈련

7823     training division  훈련처               훈련처

7824     training/testing areas      훈련/시험공역                 곡예비행등곡예비행, 시험비행, 고속비행 조종훈련 비행등을 행하는 공시된 항공로, 직행경로, SID, STAR, 계기접근경로, 레이다 유도경로와 이들의 보호공역을 제외한 공시된 공역을 말한다.

7825     tranceiver          송수신기                        송수신기

7826     transceiver         송수신기                        송수신기를 위한 모든 회로가 같은 케이스에 내장된 무선 통신장비.

7827     transcribed weather broadcast      기상녹음 방송            TWEB    선정된 FFS에서는 기상과 항공 정보가 녹음된 방송을 선정된 저주파수대 항법 보안 시설 또는 VOR 주파수를 이용하여 계속 방송한다. TWEB는 항로 위주 비행 정보, 상층풍 기상 정보, 노탐과 같은 최근 정보를 포함한다.

7828     transducer         변환기               변환기

7829     transfer 환승, 이양하다, 전출하다             어떤 운항편으로 도착해서 제한된 시간내에 동일 항공사 또는 다른 항공사의 다른 운항편으로 계속되는 수송.

7830     transfer baggage 환승 수하물                   어떤 운항편으로 한 지점에 도착해서 제한된 시간 이내에 다른 운항편으로 계속 운반되는 수하물.

7831     transfer cargo     환승화물                        일정 지점까지 일정 항공사가 운송하여 다른 항공사로 인계되는 화물을 말한다.   (출처: 한국공항)

7832     transfer manifest 화물운송인도적하목록                  화물운송의 경과. 인도항공사(Transfer Carrier)가 인수항공사(Receiving Carrier)에게 화물인도증명으로서 인도하는 화물의 적하목록   (출처: 한국공항)

7833     transfer of control           관제권 이관.                   1) 항공기 분리에 대한 책임이 한 관제사에서 다른 관제사로 이관되는 행동. 2) 항공 교통 관제업무를 제공하는 책임의 이관. (ICAO)

7834     transfer of control point  관제권 이양지점             항공기에 대한 항공교통관제업무제공 책임이 한 관제기관 또는 관제위치에서 다음으로 이양되는 비행로상에 위치하는 지점.

7835     transfer of radar identification                              레이다 식별을 이송하는 것으로 레이다 핸드업 및 레이다 포인트 아웃을 말한다.

7836     transfer passenger (baggage, cargo, mail)  환승여객                     여객이 환승한 항공기가 목적지까지 직접 가지않기 때문에 중간지점 공항에서 다른 비행기로 바꿔타고 목적지로 가는 승객 1) 경유하는 공항에서 다른 편명의 운항편으로 여행을 계속하는 여객.(좌석이용률 산정에 포함됨) 2) 어떤 운항편으로 도착해서 그와는 다른 운항편으로 여행을 계속하는 여객(수하물, 화물, 우편물) 3) 해당 공항에 도착해서 다른 항공기로 그 공항을 출발하는 여객. 4) 어떤 편명을 갖고 해당 공항에 도착해서 다른 운항편명으로 바꾸어 그 공항을 출발하는 동일 항공기의 여객.

7837     transferring controller      이첩 관제사                   항공기의 관제를 다른 관제사/시설에 이첩중인 관제사/ 시설.

7838     transferring facility          이양시설                        이양시설

7839     transferring facility controller        이관 관제기관                        업무의 이관을 행하는 관제기관(관제사를 포함한다)을 말한다

7840     transferring unit/controller           이양 기관/관제사                        한 항공기에 대한 항공교통관재업무 제공책임을 다음 항공교통관제기관/관제사에 이양하는 항공교통관제기관/관제사 주) Accepting Unit/controller(인수기관/관제사) 참조

7841     Transformation from ECEF to Geocentric Inertial Coordinate System                      TEI        (출처: FAA GPS)

7842     transformer        트랜스, 변압기. 변성기                2개 이상의 코일을 공통된 자로에 조합한 것으로서, 코일의 한 쪽에 교류나 맥류를 통하면 그로 인한 자력선의 변화에 의해서 다른 쪽의 코일에는 그 변화에 따른 전류변화가 발생한다. 전압을 바꾸어 전력을 공급할 목적의 것을 변압기라 하고, 신호의 전송 등 아주 소전력인 것을 변성기라 하는데 특별히 구별하지 않고 부르는 경우도 많다.

7843     Transistor Logic              TTL       (출처: FAA GPS)

7844     Transistor Transistor Logic            TTL       (출처: FAA GPS)

7845     transit   통과                  여객이 타비행편으로 바꾸어 타지 않은채 자기를 태운 비행편이 중간지점으로 착륙하였다가 계속 운송을 하는 상태.

7846     transit cargo      통과화물            T/S CGO            입항된 항공기에 적재되어 있는 대로 또는 동일 항공사의 다른 항공기로 옮겨져 운송되는 화물   (출처: 한국공항)

7847     transit delay       중계 지연                      패킷 데이터 시스템에서 결함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요청과 응답 패킷이 수신되어 사용되거나 전송되려고 하는 수신단에서의 지시 사이의 경과 시간. (ICAO)

7848     transit passenger 통과여객                        최종목적지까지 여행하는 도중에 단지 통과 목적만으로 입국하는 통과여객.

7849     transit point       기항지               기항지

7850     transit right        통과권               국제항공운송협정의 제1, 2의 자유를 transit right라 한다.

7851     transit station/airport      통과공항                        어떤 운항편에서의 예정된 경유지.

7852     transit visa         통과 사증                      통과 사증

7853     transit without visa         무사증 통과                   무사증 통과

7854     transitioin airspace          전이공역                        전이공역

7855     transition           천이, 전환, 전이             1) 한 비행구간 또는 비행 조건에서 다른 조건으로 변화되는 것을 기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용어. 예를 들어 항로 비행에서 접근으로 전환 또는 계기비행에서 시계비행으로 전환 등이다. 2)기본 SID에서 여러 개의 항로/제트 항로 중 하나로 연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절차 또는 여러 개의 항로/제트항로 중 하나를 기본 STAR로 연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발행된 절차.

7856     transition altitude           전이고도                        고도로 관제하는 항공기의 수직위치에 도달하기 이전의 고도.

7857     transition layer   전이층               전이 고도와 전이 비행고도 사이의 공역. 전이층을 통해 강하하는 항공기는 고도계 수정치를 국지 관제소 기압에 세팅하고, 출발하여 상승하는 항공기는 기압고도 29.92“Hg에 세팅한다.

7858     transition level    전이고도            QNE      전이고도 위로 사용 가능한 가장 낮은 비행고도.

7859     transition point   전환점               도착 항공기가 항로 고도로부터 강하가 시작되는 정점으로부터 마일수가 적용된 지점. 이것은 도착 속도 구간에서 제일 먼저 적응된 픽스이다.

7860     transition route   전이경로                        SID를 보완하는 것으로 SID가 종료되는 픽스로부터, 항공로상의 픽스까지의 사이에 설정된 비행경로등을 말한다.

7861     transition surface            전이표면                        기본표면의 긴변과 진입표면의 경사변에서 외측상방 7분의 1의 경사도헬기장에 있어서는 4분의 1이상의 범위안에서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경사도로 수평표면 또는 원추표면과 접하는 표면을 말한다.

7862     transitional airspace        전이공역                        항공기가 하나의 비행단계 또는 비행조건에서 다른 단계나 조건으로 전이되는 관제공역.

7863     Translated and Rotated                T&R      (출처: FAA GPS)

7864     transmission       송신                  송신

7865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TCP            (출처: FAA GPS)

7866     transmissometer                         대기를 통하여 투과되는 불빛의 양을 측정하여 시정을 정하는 데 사용하는 장비로서 활주로 가시거리 및 활주로 시정치를 정하는데 기본적인 장치이다.

7867     transmitter         송신기, 발신기    Tx         정보 또는 자료로 변조시킬 수 있는 무선 주파수 반송파를 발생시키는 전자 장비.

7868     transmitting in the blind  일방송신                        일방송신

7869     transonic           천음속               유체의 속도가 아음속에서 초음속으로 전환되는 단계의 속도. 강물의 흐름에도 빠른 곳과 느린 곳이 있듯이, 비행기가 날고 있을 때 그 주위의 공기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고, 익상면 등의 일부에서는 비행기의 속도보다 빠르게 흐르고, 다른 일부에서는 보다 느리게 흐르고 있다. 이 때문에 비행기의 속도가 음속에 접근하면 기체표면의 흐름이 빨라져 있는 부분에서는 일찌기 음속에 이르러서 충격파가 발생하나, 다른 부분은 음속 이전 상태이다. 이 상태는 기체의 속도가 음속을 충분히 넘을 때까지 계속되나, 이렇게 기체주위에 아음속과 초음속의 기류가 공존하고 있는 상태를 천음속이라 부르고 있다. 또한 공기류체로서의 성질은 음속 전후에서 완전히 변화하기 때문에 천음속역에서는 비행기의 속도, 자세가 조금만 변화하여도 기체 각부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그 크기나 방향이 심히 복잡하게 변하여 안정이나 평형에 큰 영향을 준다.

7870     transonic flight   천음속 비행                   아음속에서 음속 또는 음속으로 초과는 속도까지 전환에서 비행. 천음속 비행은 시간당 600∼900마일, 또는 마하0.8∼1.2사이의 속도로 고려된다. 이 속도 에서 항공기 표면을 흐르는 공기는 아음속이고 다른 공기는 초음속이다. 비행기의 비행 특성에서 급격한 변화는 천음속 비행에서 발생 한다.

7871     transponder       트린스폰더, 응답기          tsp, xpndr    Interrogator(인터로게이터 또는 질문기)로부터 보내어진 신호에 대하여 응답하는 장치(응답기)로서, DME SSR은 각각 Interrogator Transponder로 시스템이 구성된다. DME는 항공기에 탑재된 Interrogator로부터 질문신호를 보내면 지상의 DME Transfonder는 그에 대한 응답신호를 보내며, 그것으로부터 항공기와 지상 DME국간의 거리정보가 얻어진다. SSR은 지상의 Interrogator로부터 보내어진 질문신호에 대하여 항공기에 탑재된 Transponder가 응답함으로써 항공기에 관련된 정보가 관제사에게 전달된다.

7872     transponder codes          응답기 코드                   응답기 코드

7873     transport airplane           수송기               인원, 물자를 탑재, 수송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비행기.

7874     Transport Layer Interface              TLI        (출처: FAA GPS)

7875     Transport Protocol Selector                      TPS            (출처: FAA GPS)

7876     transportation    수송, 운송                      수송, 운송

7877     Transportation Acquisition Executive                      TAE       (출처: FAA GPS)

7878     Transportation Acquisition Manual            TAM            (출처: FAA GPS)

7879     transportation corps        수송병과                        수송병과

7880     transportation officer       수송장교                        수송장교

7881     Transportation System Acquisition Review Council                        TSARC   (출처: FAA GPS)

7882     transporter         운반장비            T/Porter 화물 (PLT/CTNR)운반 장비   (출처: 한국공항)

7883     transverse effect 횡단류 효과                   헬리콥터의 전진 비행 속도가 증가하면서 회전면 후면을 통과하는 유도 기류는 전면을 통과하는 유도 기류보다 유입각이 커지고 상대적으로 받음각이 감소하기 때문에 회전편 전면을 후면보다 낮게 유지하기 위한 피치 증가가 요구된다. 속도의 증가는 기류를 더욱 수평을 이루기 때문에 전면의 유도 기류는 적어지고 양력은 더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회전면 전후면 사이의 차이를 횡단류 효과라 한다. 전진 비행 속도가 10∼20노트에 이르면 횡단류 효과로 회전면 항력이 상이함에 따라 진동 발생과 기수 들림 그리고 우횡요 현상이 발생한다.

7884     trap      승강대, 트랩                   승강대, 트랩

7885     trash truck         트래쉬 카          Trash Car            항공기 오물수거용 차량   (출처: 한국공항)

7886     travel information manual            트래블 인포메이션 매뉴얼          TIM       해외여행시에 필요한 정보로 여권, 비자, 예방접종, 세관 등에 관하여 각국에서 요구하는 규정이 국가별로 수록되어 있는 항공여행정보 책자.

7887     travel order        출장명령                        출장명령

7888     traveling high     이동성 고기압                통상 대규모의 고기압은 거의 이동하지 않으나 대륙성 한대 고기압의 일부가 분리되어 생긴 소규모 고기압으로 저기압의 후면을 저기압과 함께 이동한다. 고도가 낮고 이동속도가 빠른 한냉형과 고도가 높고 이동속도가 느린 온난형이 있다.

7889     traveling wave tube         이동파 튜브                   이동파 튜브

7890     traversing vehicle            유압장비            T.V.            화물터미널내에서 유압, 또는 전기의 힘으로 화물이 적재된 ULD를 운반하는데 사용하는 장비   (출처: 한국공항)

7891     tributary station  종속국               전문 및 디지털 자료를 수신하거나 전송할 수 있으나 자국을 통해 연결된 등등한 국들을 지원하는 목적 외에는 중계하지 못하는 항공 고정국. (ICAO)

7892     tri-color 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    3색 등화 활공로 지시계            TRCV     3-색 시각 접근 경사 지시계는 하나의 등화 장치에서 3색을 발사하여 경사각을 지시한다. ㆍ적색 활공통로 아래(bwllow glidepath) ㆍ황색 활공통로 위(above glidepath) ㆍ녹색 활공통로 선상(on glidepath)

7893     tricycle landing gear        전륜형 착륙 장치                        두 개의 주바퀴가 무게중심 후방에 위치하고 전륜은 무게중심 전방에 위치하여 삼각형 형태의 착륙장치의 형태. 이 형태의 착륙장치는 매우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지상운용이 매우 용이하여 현대의 대부분 비행기는 전륜형 착륙장치로 제작된다.

7894     trim      트림, 미세조종                항공기가 직선 비행 중에 외부의 교란을 받았을 경우, 주조종 장치가 항공 자세를 바로잡는 중립 위치를 자동적으로 찾도록 비행기에 주어지는 조절.

7895     trimmed flight    트림 비행                      조종 표면에 작용하는 항공역학적 힘이 균형을 이룬 상태로 항공기는 어떠한 조종을 적용하지 않고도 수평 직선비행을 할 수 있다.

7896     trinitrotoluence   폭약                  폭약

7897     trip without visa 무사증 단기 여행            TWOV            관광자가 규정된 조건하에서 해당국 입국 사증 없이 입국하여 단기간 동안 체류할 수 있도록 제공된 편의.

7898     triphibian           수륙빙설 비행기             육상, 수상, 설상, 빙상 등에서의 이·착륙이 가능한 강착 장치를 장비한 비행기.

7899     triplane  삼엽기               보통 동체 상하에 각각 하나씩, 또 그것들보다 더 위쪽에 우산과 같이 1, 도합 3개의 날개를 가진 비행기.

7900     triple-slotted flap            트리플 슬롯티드 플랩                        일부 대형 고성능 항공기에서 활용하는 됫전 날개 플랩의 형태. 트리플슬롯티드 플랩은 세부분으로 날개의 됫전에서 확장된다. 한 부분의 뒷전은 뒤에 있는 부분의 앞전과 함께 덕트를 형성하여 공기가 플랩 상부 위로 흐르도록 하게 한다. 트리플 슬롯티드 플접이 완전히 전개되었을 때 공기흐름이 플랩 표면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방지한다.

7901     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TFTP            (출처: FAA GPS)

7902     troop information and education  정훈                  정훈

7903     tropical airmass  열대성 기단                   저위도 상공에서 발달하는 특성이 있는 기단. 주로 해양 열대성 공기(mP)는 열대와 아열대 해양에서 발생하고 매우 덥고 습하다. 대륙성 열대 공기(cT)는 아열대 건조 지역 상공에서 발달하고 뜨겁고 매우 건조하다

7904     tropical cyclone  열대저기압                     열대성 해양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일반적인 용어. 국제적으로 열대성 저기압은 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 열대성 저기압(tropical depression): 풍속 34노트까지. 2) 열대성 폭풍(tropical storm): 풍속 35∼64노트까지. 3) 허리케인 또는 태풍(hurricane or typhoon): 65노트 이상.

7905     tropopause        권계면               대류권에서 성층권으로 이행하는 경계면. 권계면의 높이는 적도에서 가장 높으며, 18㎞에 이른다. 고위도 특히 극부근에서는 낮아서 약 8㎞이다. 적도부근의 권계면에서는 -80℃ 내외이며 고위도의 권계면에서는 -50℃ 내외를 이루고 있다.

7906     troposphere       대류권   TRO      지구 대기권의 낮은 층(대류권). 고도에 따라 온도의 감소율이 거의 일정하고, 소란(騷亂)된 공기가 있으며, 수분의 함유량이 변하는 특징이 있음. 대류권의 두께는 적도에서 약 60,000ft이고, 극에서는 약 30,000ft 변하며, 또 계절에 다라, 그리고 상이한 기상 조건에 따라 변함.

7907     Troposphere Parameters               TRP       (출처: FAA GPS)

7908     Tropospheric Correction               TC         (출처: FAA GPS)

7909     trouble shooting 고장수리                        고장수리

7910     troubleshooting  고장탐구                        기능 고장된 시스템의 운용이 고장의 원인을 찾고 정상적인 운용방법을 찾기 위해서 분석하는 항공기 정비 절차에서 활용되는 절차.

7911     trough   기압골               상대적으로 낮은 대기압이 좁고 길게 형성되어 있는 지역. 기압골은 최대 저기압 굴곡의 지역으로 가장 명확하게 식별된다. 저기압은 마루의 반대이다.

7912     trubulent flow    난류                  유체의 徵小部分이 불규칙하게 혼합하면서 흐르는 경우를 말한다. 평행하게 흐르는 층류에도 분자의 혼합은 있지만 난류에는 분자에 비해 훨씬 큰 유체의 덩어리가 혼합한다.

7913     truck drawn       트럭견인                        트럭견인

7914     true air speed     진대기속도                     잔잔한 공기에 상대적인 항공기의 대기속도를 말한다. 진대기속도는 등가대기속도에 (p0/p) 1/2를 곱한 것과 같다. V_A - 설계 기동 속도(design maneuvering speed)를 의미한다.V_B - 최대 돌풍 강도에서의 설계 속도(design speed for maximum gust intensity)를 의미한다. V_BS - 활공기에 있어서 에어브레이크 또는 스포일러를 조작하는 최대속도를 말한다. V_C - 설계 순항속도(design cruising speed)를 의미한다. V_D - 설계 강하속도(design diveing speed)를 의미한다. V_DF / M_DF - 실증된 비행 강하속도(demonstrated flight diving speed)를 의미한다. V_EF - 이륙중 임계 엔진이 부작동되었을 때를 가정했을 때의 속도를 의미한다. V_F - 설계 플랩 속도(design flap speed)를 의미한다. V_H - 최대 연속 출력에서의 최대 수평비행 속도를 의미한다. V_FC / M_FC - 안정성 특성에 대한 최대 속도를 의미한다. V_MO / M_MO - 최대 운용 제한속도를 의미한다. V_LE - 최대 착륙장치 전개 속도를 의미한다. V_LO - 최대 착륙장치 작동 속도를 의미한다. V_LOF - 항공기가 양력을 받아 활주로 면에서 뜨는 속도(lift-off speed)를 의미한다. V_MC - 임계엔진 부작동 시의 최소 조종 속도를 의미한다. V_MU - 최소 이륙속도를 의미한다. V_NE - 초과금지 속도를 의미한다. V_NO - 최대 구조적 순항 속도를 의미한다. V_R - 회전속도를 의미한다. V_S - 항공기가 조종 가능한 상태에서의 실속속도 또는 최소 정상 비행속도를 의미한다. V_SF - 설계착륙중량에 있어서 플랩을 한칸 아래로 내렸을 경우 계산된 실속속도를 의미한다. V_SO - 플랩을 착륙위치로 했을 경우의 실속속도(최소정상비행속도)를 말한다. V_SI - 정해진 형태에 있어서 실속속도(최소정상비행속도)를 말한다. V_T - 설계비행기 예항속도를 말한다. V_W - 설계윈치 예항속도(윈치 또는 자동차로 예항하는 속도)를 말한다. V_X - 최량 상승각에 대응하는 속도를 말한다. V_Y - 최량상승율에 대응하는 속도를 말한다. V_1 - 이륙결정속도를 말한다. V_2 - 안전이륙속도를 말한다. M - 마하수(진대기속도의 음속에 대한 비)를 말한다.

7915     true air temperature        진대기온도                     진대기온도

7916     true airspeed indicator     진대기속도계                  기압과 자유공기 온도의 값을 고려하여 측정한 차압을 변경시켜주는 특수한 형식의 공기 속도계이다. 지시계의 지시는 지시공기 속도의 값이라기 보다 진공기속도의 값이다. 추가 : 잔잔한 공기에 상대적인 항공기의 대기속도를 말한다. 진대기속도는 등가대기속도에 (p0/p) 1/2를 곱한 것과 같다.

7917     true altitude       진고도               평균해수면 위의 항공기의 정확한 높이.

7918     true bearing       진방위               진북(true north; TN)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360도까지 측정된다.

7919     true course        진항로               비행하고자 하는 방향을 차트상에 작도한 선으로 항로의 중간 부근에서 자오선과 이루는 각을 진북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측정한 방위이다.

7920     true heading      진방위               진항로TC에 바람 수정각(wind correction angle; WCA)을 고려하여 얻은 방위이다.

7921     true indicated airspeed    진대기 지시속도,             진대기 지시속도,

7922     true north          진북                  지리적 북극으로부터 측정된 지표면상의 방향.

7923     trunked radio system       주파수공용통신시스템                        하나의 주파수를 갖고 한 사람이 통화할 수 있는 이동전화와 달리 여러 개의 주파수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여러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이동통신방식. 통화범위가 30∼50km로 기존 무진기보다 넓고 380MHz, 800MHz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첨단 디지털방식으로 통화의 질이 깨끗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전송도 가능하고 노트북 PC 팩시밀리통신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통차대상자 수를 마음대로 정할 수 있어 같은 지역의 모든 단말기 이용자와 그룹통화는 물론 일부 이용자와의 선별통화·개별통화도 가능하다.

7924     tube-launched, optically-tracked, wire-guided            관 발사, 광학추적, 유선유도                     관 발사, 광학추적, 유선유도

7925     tug car  터그 카 T/C       Dolly를 이동시키는데 주로 사용되는 장비   (출처: 한국공항)

7926     tuned to localizer            동조                  동조

7927     turbine entry temperature            터빈진입온도                        터빈진입온도

7928     turbine inlet temperature 터빈흡입온도                  터빈흡입온도

7929     turbojet aircraft  터보제트 항공기             제트 에너지가 공기 압축기를 운용하는 터빈을 운용하는 제트 엔진을 갖춘 항공기.

7930     turbulence         난기류               와류의 집합체인 불규칙한 난류상태의 기류를 말한다. 대류성 난기류, 지형성 난기류, 윈드쉐어, 晴天 난기류, 航跡 난기류 등의 종류가 있다. 와류의 크기가 항공기와 같은 경우에는 항공기가 요동하게 된다.

7931     turbulence in and near thunderstorms       뇌우 내외 난기류                      뇌우 내외 난기류

7932     turbulence-detecting weather radar           난기류 탐지기상 레이더             난기류 탐지기상 레이더

7933     turbulent boundary layer 난류경계층                     경계층내의 흐름이 난류인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경계층은 물체의 선단에서 시작하여 물체표면에 沿하여 발달하나, 처음부터 난류경계층인 경우는 거의 없고, 층류경계층이던 것이 변하여 난류경계층으로 된다. 경계층의 개념은 점성의 영향에 의하여 물체표면의 공기흐름이 속도구배를 갖는 엷은 층에 대하여 붙여진 명칭이다. 난류경계층 내에서는 층류에서와 같이 흐름방향에 대한 속도성분 뿐만 아니라 수직속도성분이 있기 때문에 물체 표면에서 마찰력에 의해 손실된 에너지를 공급해 주기 때문에 물체 표면부근의 속도가 층류에서 보다 크다.

7934     turbulent gusts   난기류 돌풍                   난류성 소용돌이에 의해서 초래된 대기성 바람과 수직 이동 동요.

7935     turbulent separation                                경계층이 난류경계층으로 변한 뒤 박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박리점은 천이점보다 하류에 있다. 난류경계층은 층내의 난류혼합 때문에 속도가 빠른 부분에서부터 물체표면 가까이의 속도가 느린 부분으로 에너지가 전하여지므로 층류경계층에 비해 박리가 일어나지 않는다.

7936     turn      선회                  날개에 의하여 발생된 양력이 기울어져 생기는 현상으로서 수직꼬리날개 표면은 항공기를 상대적인 풍향으로 선회시켜 준다.

7937     turn and bank indicator   선회 및 경사지시계                        조종사에게 선회율과 경사각의 교정과의 관계를 지시해 주는 항공기 비행계기이다. 선회지시계는 수직포인터에 포크와 핀을 부착한 비율자이로를 이용한다. 비율자이로는 항공기의 수직축에 대한 회전율을 측정해 준다. 수직포인터는 표준선회율이 초당 3도 혹은 어떤 항공기는 1.1/2도로 선회하는 것을 지시해준다. 경사계는 액체를 채운 곡선의 형태로 된 유리관에 검은 공이 들어있다. 항공기의 경사각이 선회율로 교정될 때 공은 중앙부에 위치하고 선회율이 경사각에 비하여 너무 빠르다면 공은 외측으로 움직인다. 선회율이 너무 느리다면 볼은 내측으로 움직인다.

7938     turn and slip indicator     선회 및 경사지시계                        항공기의 수직축에 대해서 항공기의 회전율을 지시하는 비율 자이로 비행계기. 선회 및 경사 지시계는 항공기의 트림 상태를 나타내고 자세 자이로 고장시 경사 정보에 대한 비행 계기로 활용된다. 선회 지시계는 수직 지침에 대해서 포크와 핀 장치를 통하여 부착된 비율 자이로를 사용한다. 이 비율 자이로는 항공기의 수직축에 대한 회전율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설치된다. 수직 지침은 표준 선회율을 지시해준다. 미끄럼 지시계는 검은색 볼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액체로 채워진 유리관이다. 경사각이 선회율과 일치할 때 원심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고 볼은 관의 중앙에 위치한다. 그러나 경사각에 비해서 선회율이 너무 큰 때 원심력이 중력보다 커지고 볼은 선회 외측으로 이동한다. 반대로 경사각에 비해서 선회율이 너무 작을 때 중력이 원심력보다 커지고 볼은 선회 내측으로 이동한다.

7939     turn anticipation 선회 예측                      항공기를 지정된 항로나 경로 경계선 안에 있도록 하기 위해서 실제의 공역 픽스나 선회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시작하는 선회 조작.

7940     turn around       왕복      T/A       왕복.

7941     turn indicator     선회지시계                     선회시 각속도를 나타내는 계기. 자이로스코프의 세차운동을 이용한 것으로 기체의 선회와 함께 수평 짐벌의 회전이 계기의 편차로 표시된다.

7942     turn table          턴 테이블                      화물이 적재된 ULD를 좌우로 회전하여 이동시키는 작업대    (출처: 한국공항)

7943     turn-around time            운항회전시간                  항공기가 운항업무를 끝낸 후 다음 운항을 위한 준비를 하여 운항을 개시하는데 걸리는 시간.

7944     turning guidance lights    회전안내등                     회전안내등

7945     turning point indicator lights        전회등               전회등

7946     turning speed     선회속도                        선회에 들어가서 이것을 지속하는 속도이며, 過小도 過大도 위험이 따른다. 선회시의 실속속도는 빨라지며, 더욱이 좌우의 양력차를 없애기 위해 에일러론이 사용되므로 주익의 풍압분포는 좌우 비대칭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실속속도에 도달하기 전에 실속하거나 에일러론의 경사 수정이 불가능하게 된다. 선회중 주익은 수평비행에 비해 큰 양력이 요구되므로 그것에 수반하는 양력의 증가도 당연하며, 선회에 들어가기 전의 출력으로는 고도유지를 할 수 없다든가, 속도가 떨어진다. 한편, 속도한계에 가까운 속도로의 선회에서는 잘못 기수를 내리면 급격히 속도를 늘려 한계를 넘을 위험성이 있다. 특히 플랩내림의 경우 주의를 요한다.

7947     Two Degrees Of Freedom             TDOF    (출처: FAA GPS)

7948     two-way radio communications failure       쌍방 교신실패               쌍방 교신실패

7949     type certificate    형식증명                        항공기 형식에 대해서, 그 구조·강도·성능 등이 항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상의 기준에 의하여 설계·제조되었음을 증명하는 것.

7950     type certificate data sheet            형식승인데이터 도면                  형식승인데이터 도면

7951     Type Certification                        TC         (출처: FAA GPS)

7952     Type Inspection Authorization                   TIA            (출처: FAA GPS)

7953     u. s. government bill of lading      미정부지불보증서         G.B.L.    미국정부기관이 화물운송을 위하여 발행한 운임지불 보증서이다.    (출처: 한국공항)

7954     U.S. Navy                       USN      (출처: FAA GPS)

7955     ultimate load      극한하중                        구조가 파괴되기 전에 항공기 구조에 적용할 수 있는 하중의 크기. 제한 하중은 구조물이 최대 부하에 견딜 수 있는 힘이며, 안전 계수는 극한 하중에 도달하기 전 실제적으로 구조부에 제한되는 하중의 백분율이다. 예를 들어 구조부의 안전 계수가 1.5로 설계되었다면 10,000파운드의 힘을 적용 할 때 극한 하중은 15,000파운드이다.

7956     ultimate load factor         극한 하중 계수               극한 하중 계수

7957     ultimate strength 극한 강도                      극한 강도

7958     ultra high frequency        극초단파                        전파 분류의 일종으로 주파수범위는 300MHz∼3,000MHz(3GHz)이며, 파장은 10~100cm이다.

7959     Ultra High Frequency (470 - 890 MHz)                  UHF      (출처: FAA GPS)

7960     ultra light plane  초경량항공기                  항공법상 항공기로 취급되나 감항증명도 취득할 수 없고 등록번호도 부여되지 않는다. 운항에는 여러 제한이 따른다.

7961     ultra-high frequency        극초단파            UHF            주파수가 300MHz에서 3,000MHz 사이의 주파수대의 전파로 TACAN, DME, ILS의 글라이드 슬로프 등에 사용된다. 또 군용기의 유성공지통신에 UHF가 사용된다.

7962     ultralight vehicle 초경량 비행장치             항공법에 명시된 항공기 외에 비행할 수 있는 장치로서 동력비행장치, 인력 활공기 및 기구류을 말한다.

7963     ultraviolet          자외선               자외선

7964     UN number        UN 숫자                        위험품 수송자에 관한 UN 전문가 위원회에서 물질 또는 물질 결합체를 식별하기 위하여 할당한 네자리 숫자.

7965     unable   특정 지시, 요정              또는 인가를 따를 수 없다는 것을 지시한다.

7966     unaccompanied baggage 비휴대 수화물                승객이 탑승한 항공기와 관계없이 별도의 항공편으로 운송되는 수화물.

7967     unaccompanied minor     비동반 소아       UM            성인이 동반하지 않고 혼자 여행하는 생후3개월이상 만12세미만의 유아나 소아.

7968     unauthorized      비인가               비인가

7969     unbalanced take-off field length   불균형활주로길이                     이륙방법의 하나로서, 가속정지거리와 1엔진 부작동의 이륙거리가 같아지지 않도록 이륙중량과 이륙속도를 선택하였을 때의 이륙에 필요한 활주로의 길이.

7970     unburned hydrocarbons   불연소 탄화수소             메탄 형태로 계산된 가스 표본에 포함된 분자량과 모든 등급의 탄화수소 성분의 총합. (ICAO)

7971     uncertainty phase           불확실 단계                   1. 항공기로부터 연락이 있어야 할 시간 또는 동 항공기와의 첫 번째 교신시도를 실패한 시간 중 더 빠른 시간으로부터 30분이내에 연락이 없을 경우 2. 항공기가 마지막 통보한 도착예정시간 또는 항공교통업무기관이 예상한 도착예정시간 중 더 늦은 시간으로부터 30분이내에 도착하지 않을 경우(다만, 항공기 및 탑승객의 안전이 의심되지 않을 때에는 제외한다.)

7972     unchecked baggage        휴대 수화물                   승객이 항공기내에 휴대하는 수화물로 운반에 대한 책임은 승객 자신에게 있다.

7973     unclaimed baggage         무주화물                        공항에 도착이후 승객이 찾아가거나 요구하지 않는 수화물 (ICAO)

7974     uncontrolled airspace      비관제 공역                   관제 공역 A, B, C, D, E 공역을 제외한 공역으로 ATC는 항공 교통 관제에 대한 어떠한 권한도 책임도 없다.

7975     under cemmand 통제 활주                      수면상에서 항공기가 타 선박 또는 비행선과의 충돌을 피할 목적으로 해상충돌방지 국제규정에서 요구하는데로 통제하에서 이동이 가능할 때 통제 활주 하는 것이다. (ICAO)

7976     under the hood  후드착용                        모의 계기비행을 하는 동안에 조종석 밖의 시정을 제한하기 위하여 후드(HOOD)를 사용하는 것을 말함. 후드를 착용하여 비행 할 때는 업무한정자격을 소지한 조종사가 합승하여야 한다.

7977     under volatage   저전압               저전압

7978     under way         수상 이동.                      수면상에 있는 비행기가 지상이나 지상 또는 해상에 있는 고정물에 걸려 있거나 정박되어 있지 않을 때가 수상 이동 상태이다. (ICAO)

7979     underground facility        지하시설                        지하시설

7980     undershoot        미도착               항공기가 활주로의 끝에 도달하기 전에 지면에 착지하는 상태. 조종사는 항공기가 원하는 접지대에 착륙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되면 즉시 동력을 적용하여 미도착을 수정할 수 있다.

7981     Underwriter’s Laboratories                       UL            (출처: FAA GPS)

7982     unflown Sector   비운항 구간                   항공편으로 예정은 되어 있으나 실제 사용하지 않는 구간.

7983     UNiCOM            유니컴               관제탑이 운용되지 않거나 시간제로 운용되는 공항에서 공항 조언 업무를 제공하는 비공인 공지 무선 통신망.

7984     unidentified baggage      미확인 수화물                공항에 있는 수화물로 수화물 표기가 부착 또는 미부착되어 있는 수화물로 소유주가 찾아가지 않거나 소유자 확인이 안된 수화물. (ICAO)

7985     unijunction transistor      단기능 트랜지스터                        단기능 트랜지스터

7986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UPS            (출처: FAA GPS)

7987     uninterruptible power system       무정전 전원공급장치                  컴퓨터나 방송통신, 의료기기 등 공급전원의 고신뢰도를 요구하는 곳에 설치하는 전원설비로, 입력전압의 변동이나 순간정전 등의 상태에서도 항상 일정한 출력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장치.

7988     unipolar field effect transistor       단극 전계효과 트랜지스터                     단극 전계효과 트랜지스터

7989     Unique Word                 UW       (출처: FAA GPS)

7990     unit essential equipment  부대 필수장비                부대 필수장비

7991     unit load device  단위 적재 용기, 단위 탑재 용기            ULD      화물 컨테이너, 항공기 컨테이너, 그물 또는 이글루에 그물이 있는 항공기 팔레트. (ICAO)

7992     unit load devices 단위탑재용기      ULD      수하물이나 화물 등을 적재하는 단위탑재용기   (출처: 한국공항)

7993     unit of issue       불출단위                        불출단위

7994     unit of measure  측정단위                        측정단위

7995     unit price           단가                  단가

7996     Unit Under Test              UUT      (출처: FAA GPS)

7997     unite volume      단위 체적                      단위 체적

7998     united airlines    유나이티드 항공 UA        1926년 미국 워싱턴과 네브라스카주 간의 항공 우편 서비스로 시작하여 바니항공과 보잉항공과의 통폐합을 거쳐 1931년 발족한 유나이티드 항공은 1934년 순수 민간 항공사로 출범하였다. 국내에서는 1986년 교통부로부터 국제운송사 업허가를 얻어 운항을 개시하였다.

7999     united kingdom  영국                  영국

8000     United States                  US        (출처: FAA GP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