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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7201-7400
7201 SSR response 2차 감시 레이다 응답 질문에 대한 2차 감시레이다 트랜스폰더로부터의 응답으로서 레이다전시면에 나타나는 비(非)기호 형태의 시각표시
7202 stabilator 스태빌레이터 스태빌라이저(tabilizer) 및 엘리베이터(elevator)를 합친 말로서 양쪽의 역할을 겸비하고 있다. 즉 수평안전판 전체를 움직여서 안정판승강타로 한 것으로서, 옛날부터 이 형식의 것이 있었으나, 조타력이나 타면의 흐름을 잘 제어할 수가 없어서 이제까지의 안전판과 상승타 따로따로의 구조가 거의 전부였다. 그러던 것이 근년에 와서 탭을 적절히 조합함으로써 양 결점을 제거할 수 있게 되어 소형기에서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7203 stability 안정성 항공기가 조타 또는 돌풍등으로 방향·자세 등이 흐틀어졌을때, 원상태로 복원하려는 성질. 정안정과 동안정으로 대별된다.
7204 stability augmentation system 안정성증대장치 안정성증대장치
7205 stabilizer 수평안정판 비행기의 후방부에 있는 고정된 수평 미부 표면. 비행기에 장착된 안정판은 항공기가 정상적인 순항속도로 비행할 때 안정된 하향 항공역학적 힘의 정확한 양을 제공한다. 승강타는 안정판의 뒷전에 경첩으로 부착한다.
7206 stabilizer aileron module 안정타 보조익 안정타 보조익
7207 stabilizer trim control module 안전타 트림제어모듈 안전타 트림제어모듈
7208 stabte airmass 안정 기단 안정 기단
7209 staff 참모 참모
7210 staff duty officer 일직사령 일직사령
7211 staff weather officer 기상장교 기상장교
7212 stage service 스테이지 서비스 IFR 항공기를 위한 관제 목적 이외에 모든 작동중인 레이더 시설에서는 VFR 항공기에게 항적조언(traffic advisories)과 제한된 유도 정보(vectoring)를 제공한다. 1) 스테이지Ⅰ: VFR 항공기에 항공교통조언과 제한된 유도 정보를 제공한다. Stage I는 사용하지 않는다. 2) 스테이지Ⅱ: VFR 항공기에게 레이더 조언과 순서(sequencing) 정보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레이더가 가용한 관제탑이 있는 공항에서 제공된다. 3) 스테이지Ⅲ: 터미널 레이더 서비스 지역 (TRSA)내에서 VFR 항공기에게 레이더 순서와 분리(separation)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7213 staight-in landing minimums 직진입 착륙 최저치 직진입 착륙 최저치
7214 stall 실속 받음각을 증가시키면 양력계수양력가 증가하나 일정각도 이상으로 증가하면 역으로 양력계수(양력)가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실속이라 함.
7215 stall landing 실속착륙 정상착륙보다 높은 위치에서 기수를 수평으로 끌어올려, 실속직후에 접지착륙시키는 것.
7216 stall recovery 실속회복 실속비행상태에서 정상비행상태로 회복하는 것. 조종간을 느슨히하여 영각을 적게하고 엔진 출력을 최대로 가속한다. 저공에서의 실속은 치명적인 사고가 됨으로 고도손실을 최소로 하여 회복되도록 훈련해야 한다.
7217 stall warning system 실속경고장치 날개의 받음각이 실속을 발생할 수 있는 점까지 도달했을 때 조종사에게 경고해주는 장치. 실속 경고장치는 받음각을 측정한다. 일부 장치는 높은 받음각을 감지하기 위해서 날개 앞전상에 공기로 작동되는 작은 날개(vane)를 사용한다. 다른 장치는 동체에 받음각 감지기를 부착한다. 일부 경고장치는 실속을 일으킬 수 있는 받음각에 근접했을 때 불빛이나 경고음이 작동된다. 보다 정교한 장치인 스틱 쉐이커(stick shakers)는 실속에 접근했을 때 조종 칼럼을 진동시켜 실제로 스틱 푸숴(stick pusher)가 조종칼럼을 앞으로 밀어준다.
7218 stall without power 무동력 실속 정상비행중 엔진을 거의 줄이고 고의로 들어가는 실속. 실속특성에 대한 관숙을 위하여 조종훈련에서 반드시 행한다.
7219 stalling angle 실속 영각 실속을 일으킬때의 영각
7220 stalling speed 실속속도 항공기가 실속상태에 들어갈 때의 속도이며, 그 때의 비행상태에 따라서 다르나 기체의 기준속도의 하나이므로 대단히 중요한 속도이다.
7221 stalling speed for a specified flight configuration 실속 속도(특정 비행자세) 실속 속도(특정 비행자세)
7222 stalling speed in the landing configuration 실속속도 (착륙 자세에서) 실속속도 (착륙 자세에서)
7223 stand by 무전교신대기,대기승객, 예비승객 1) 일반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관제사나 조종사가 수초 동안 잠시 멈추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stand by for clearance와 같이 기다리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지연이 길어질 때 호출자는 반드시 교신을 재개해야 하고 ”stand by는 승인이나 부인을 의미하지 않는다. 2) go show라고도 하는데 예약없이 지정된 check-in 지역에 나타나서 좌석상황에 따라 좌석을 배정받게 되는 관광자를 의미한다.
7224 stand by aircraft 예비기 예비기.
7225 stand by cargo 대기성 화물 S.B.C. Space의 여유가 있으면 탑재할 수 있는 대기성 화물 (출처: 한국공항)
7226 Standard STD (출처: FAA GPS)
7227 standard (standing) operating procecure (sop) 표준 운용 절차, 실무지침. 표준 운용 절차, 실무지침.
7228 Standard Aerospace Equipment SAE (출처: FAA GPS)
7229 standard approach lighting system 표준식접근등 정밀 진입을 행하는 계기착륙용 활주로에 설치되어 카테고리Ⅰ 정밀진입용 활주로용, 카테고리 Ⅱ 정밀진입용 활주로용으로 나눈다.
7230 standard atmosphere 표준대기 다음과 같이 정의되는 대기를 의미한다. 완전히 건조한 기체이고 물리상수 (해면상 1몰 질량 , 해면상 대기압, 해면상 온도, 해면상 대기밀도, 빙점온도, 일반가스상수), 기온변화도 등이 기준과 맞는 대기.
7231 standard atmospheric conditions 표준 대기 조건 대기에 관해서 연구하는 과학자와 공학자들이 일부 조건에서 모든 측정치를 수정하기 위해서 결정된 대기의 상태. 1) 온도: 15℃, 59℉ 2) 해수면 기압: 29.92“Hg, 1013.2mb, 14.69psi 3) 공기의 비중: 0.07651파운드/ft3, 1.225kg/m3 4) 밀도: 0.002378 slug/ft3 5) 음속: 76.1마일/H, 1,225.35km/h, 661.7노트, 34,046.16cm/s 6) 대류권에서 기온감율은 1,000피트당 2℃(1km당 6.5℃) 7) 대류권 계면은 약 36,000피트, 기온 56.5℃ 8)고도 약 80,000피트의 성층권은 등온 감율
7232 Standard Deviation SD (출처: FAA GPS)
7233 standard IFR separation 표준 IFR 분리 1) 간격분리 방법 a) 수직분리: 상이한 고도를 할당하여 분리한다. b) 종적분리: 동일 항공기, 만나거나 통과하게 되는 코스에서 항공기간의 시간 또는 거리 간격을 부여하여 분리한다. c) 횡적분리: 상이한 비행로를 할당하여 분리한다. 2) 간격분리는 모든 IFR 운용 항공기에 제공한다. 주) 예외: B공역 또는 TRSA 외의 공역에서 “VFR-ON-TOP/VFR CONDITIONS 인가로 수행중인 항공기. 3) 동일고도에서 레이더 간격분리 a) 40마일 이내: 최소 3마일 b) 40마일 이상: 5마일
7234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SIC (출처: FAA GPS)
7235 standard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표준계기접근절차 SIAD 표준계기접근절차
7236 standard instrument arrival route 표준계기도착절차 표준계기도착절차
7237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표준계기출발 SID SID는 특정 공항에 인가 전달 절차(clearance delivery procedures)를 단순하게 하기 위해서 설정된 ATC 출발절차. SID의 활용은 최소한 SID 절차의 원본 기술서(textual description)를 소지해야 한다. SID를 원하지 않을 때 비행 계획서의 비고 난에 “No SID를 명시한다.
7238 standard isobaric surface 표준 등압면 대기 중의 상태를 나타내고 분석하기 위해 전세계 적 규모로 사용되는 등압면. (ICAO)
7239 standard operating procedure 표준운항절차 표준운항절차
7240 standard operating weight 표준 운용 중량 항공기의 공중 운용 중량으로 승객, 화물 및 연료만 탑재하면 실제 운항할 수 있는 상태의 중량이고 BEW에 운용 부품을 합한 중량이다. 여기서 운용 부품은 운항 승무원, 객실 승무원, 승무원 휴대품, 음식물, 휴대용 물 등이 포함된다.
7241 Standard Performance Evaluation Corporation SPEC (출처: FAA GPS)
7242 Standard Positioning Service SPS (출처: FAA GPS)
7243 standard rate turn 표준율선회 저속 및 중간 속도의 항공기가 초당 3도 방향의 비율(2분당 360도)로 방향을 변경하는 선회이다. 고속항공기는 1.5도(4분당 360도)의 표준선회율을 갖는다.
7244 standard service volume 표준사양서 표준사양서
7245 standard terminal arrival 표준입항절차 STAR은 계기비행으로 입항하는 항공기를 위한 비행 경로를 ATC가 부호화 한 절차. 인가전달 절차를 간소화하고 항로에서 계기 접근으로 전환을 용이하게 한다. STAR를 수행하기 위해서 최소한 원본 기술서를 소지해야 하고 STAR를 원하지 않을 때 비행 계획서의 비고 난에 “No STAR로 표기한다.
7246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 표준계기도착절차 STAR 도표 또는 도서 형태의 조증사용으로 발행된 사전계획된 IFR ATC 도착절차. STAR는 항로구조(on route structure)로부터 공항지역의 outer fix 또는 계기접근점(instrument approach fix)/도착중간지점(arrival waypoint)으로의 전위기준을 제공한다.
7247 Standard Terminal Automation Replacement System STARS (출처: FAA GPS)
7248 standard time zone 표준 시간대 세계의 1구역은 15도 경도 폭으로 24구역으로 구분되고, 각 구역은 중간 자오선에서 지방시를 사용한다.
7249 standardization 표준화, 규격화 표준화, 규격화
7250 standardization agreement 표준화 협정 표준화 협정
7251 standardized training package 표준교재 ICAO의 TRAINAIR 프로그램에 의해 개발되는 표준교재로서 TRAINAIR 회원간 상호교류(sharing)이 가능하며, TP에는 과정개요, 교수지침서, 학생용 교재, 교육보조 시청각기자재 및 컴퓨터 디스켓 복사본 등이 포함된다 <->TRAINAIR>
7252 Standards and Recommended Practices SBAS (출처: FAA GPS)
7253 standards and recommended practices 국제표준 및 권고방식 SARPS 국제표준 및 권고방식
7254 standby 대기 대기
7255 stand-by aircraft 예비기 항공회사가 필요기수를 결정하는 데는 각 노선의 운항스케쥴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수, 즉 라인기(line aircraft)의 소요기수 외에 자사의 능력과 안전성을 감안하여 추가로 평균 10-15% 수준의 예비기를 확보하는 것이 원칙이다. 예비기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라인 예비기 : 노선에 투입한 라인기에 고장이 생길 경우, 대체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모기지(main base)에 배치해 두는 예비기이다. 이것이 불충분하면 정기성에 중대한 지장을 가져오게 된다. 2) 정비 예비기 : 운항정비, 정시점검 등은 주로 라인기가 기지에서 체류하는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하지만 오버홀(overhaul), 개보수 등 중정비를 할 경우에는 대체기로 투입하는 데 필요한 예비기이다. 3) 훈련 예비기 : 승무원의 기량유지, 승격, 타기종으로의 이전을 위하여 실시하는 실기훈련에 사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예비기이다.
7256 stand-by attitude indicator 예비 자세계 대형 운송용 항공기에서 주 자세계가 고장시 대용으로 활용되는 자세계.
7257 Stand-by Burst Allocation SBA (출처: FAA GPS)
7258 standing operating procedure 예규, 내규 예규, 내규
7259 standing wave ratio 정재파비 송설기의 고주파 신호가 급전선을 통하여 안테나로 전송되는 과정에서 급전선과 안테나의 임피던스가 정합되지 않은 경우에 송신기로부터 친행되는 고주파신호가 급전선 종단에서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반사파가 생긴다. 이 반사파와 진행파 간에는 일정한 위상관계에 의하여 합성되어, 서로 동위상일 때는 큰 신호, 역위상일 때는 작은 신호가 전송선로상의 정해진 지점에 나타나게 되는데 외견상으로는 진행하지 않는 파동으로 되는 바 이를 정재파비라 하며, 정재파의 최대 및 최소치의 비를 정재파비라 한다. 보통 전압정재파비(VSWR)가 많이 사용되는데 VSWR은 1(급전선과 안테나의 임피던스가 정합된 경우)에서 ∞(급전선의 종단이 개방 또는 단락된 경우)의 값을 취한다.
7260 Stanford Telecom Stel (출처: FAA GPS)
7261 starboard 오른쪽 항공기 또는 선박의 오른쪽 선회
7262 Start of a Aircraft Receive Reporting Frame ASORRF (출처: FAA GPS)
7263 Start of a Aircraft Receive Terminal Control Frame ASORTCF (출처: FAA GPS)
7264 Start Of Aircraft Transmit Reporting Frame SOATRF (출처: FAA GPS)
7265 Start Of Aircraft Transmit Terminal Control Frame SOATTFC (출처: FAA GPS)
7266 start of exercise 연습개시 연습개시
7267 Start Of Inbound Transmit Data Frame SOITDF (출처: FAA GPS)
7268 Start Of Inbound Transmit Master Frame SOITMF (출처: FAA GPS)
7269 start of message (code or signal) 메시지 시작 메시지 시작
7270 Start Of Receive Data Frame SORDF (출처: FAA GPS)
7271 Start Of Receive Master Frame SORMF (출처: FAA GPS)
7272 Start Of Receive Super Frame SORSF (출처: FAA GPS)
7273 start of transmission 송신시작 송신시작
7274 starter generator 시동발전기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의 시동법에는 여러가지 형식이 고안되고 있다. 이중 직류전동기를 시동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한차례 엔진이 시동하고 나면 다음 시동까지 이것을 쓸 일이 없다. 그러나 직류전동기를 역으로 직류발전기로서 사용하는 것은 용이하므로 운전중은 직류전동기를 직류발전기로 전환하여 발전용으로 하여 기내전원용이나 축전지의 충전 등에 사용하게 한 장치는 시동발전기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엔진의 부품수를 적게 할 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시동장치와 발전장치가 한 개의 장치로 되기 때문에 엔진 중량의 경감에도 도움이 되는 이점이 있다.
7275 Starting Frame Number SFN (출처: FAA GPS)
7276 starting point 출발점 출발점
7277 starting system 시동 장치 터빈 엔진의 시동에 사용되는 일련의 계통. APU 또는 외부의 공기원으로 엔진이 자력회전 될 때까지 구동한다.
7278 state of alert 비상대기상태(공군) 비상대기상태(공군)
7279 state of design 설계국 설계 책임을 지닌 조직에 대하여 관할권을 행사하는 국가. (ICAO)
7280 State Of Health SOH (출처: FAA GPS)
7281 state of manufacture 제조국 항공기의 최종 조립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조직에 대하여 관할권을 행사하는 국가. (ICAO)
7282 state of occurrence 발생지국 당해 사고(사건)이 발생한 영토의 소속국가.
7283 state of operator 운용자 국가 운용자의 주사업 장소 또는 본 거주지(주 사업장소가 없는 경우)가 있는 국가.
7284 state of origin 출발국가 최초로 화물이 항공기에 탑재되는 국가.
7285 state of readiness 대기태세 대기태세
7286 state of registry 등록국가 항공기가 등록된 국가.
7287 state of the operator 항공기 운용국 당해 항공기 운용자의 주 영업소가 있거나 그런 영업소가 없는 경우는 운용자의 국적이 위치해 있는 국가.
7288 statement of personal history 이력서 이력서
7289 Statement Of Work SOW (출처: FAA GPS)
7290 static discharger 정전기 방전기 빈번한 IFR 비행이나 다양한 강우 속을 비행중 비행기는 정전기로 인하여 무선 교신이나 항법 신호에 영향을 받는다. 공기속에서 정전기를 방전하기 위해서 항공기 조종 표면에 부착된 장치. 정전기는 공기가 표면을 흐를 때 축적된다. 이를 방전하지 않으면 표면과 주요 구조물 사이를 넘기에 충분한 스파크를 일으킬 수 있게 축적된다. 이 형태의 스파크는 무선 간섭의 원인이 된다. 일부 방전기는 정전기를 픽업해서 면섬유의 끝으로 방전하기 위해서 탄소를 함유한 면심지(cotton wicks)를 사용한다.
7291 static sensitive device 정적감지장치 정적감지장치
7292 station 위치 기준선으로부터 인치로 측정하여 지정된 번호로 식별된 항공기상의 위치.
7293 station and ground expense 공항 사용료 공항 사용료
7294 station declination 지국편위 VOR국이 개통되었을 때 결정되는 VOR의 0도와 진북 간의 편차.
7295 stationary front 정체 전선 청색과 적색을 교대로 표기되고 전선을 경계로 한 두 기단 사이의 세력이 비슷할 때 형성되는 전선이고 같은 위치에 머물러 있는 것 1) 구름, 강수: 온난전선과 비슷함. 2) 한반도 부근의 초여름: 오사가와라 기단과 오호츠크 기단 사이의 정체 전선은 지루한 장마를 형성한다.
7296 statistical safety level 통계적 안전수준 통계적 안전수준
7297 status of acting log 업무현황일지 업무현황일지
7298 status of equipment 장비현황표 장비현황표
7299 statute mile 법정마일 해리와 구분되고 일반적으로 육상 수송체에 적용되는 마일로 약 1,609.3km에 해당된다.
7300 stay behind 체류, 잔류 체류, 잔류
7301 steady climb 연속상승 잉여마력을 이용하여 고도를 획득하는 방법으로서, 상승속도를 일정하게 하고, 그간에 속도의 증감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성능표시상의 조건이며, 실제비행에서는 속도변화를 수반하는 상승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7302 stealth aircraft 스텔스기 적 방어망에 탐지되지 않는 항공기 레이다파가 반사되지 않는 기체형상으로 레이다 흡수재를 기체에 바르거나 또는 적외선의 방사·엔진음도 최소로 하는 등 기술을 총합하여 기체가 설계된다. F-117이 유명하다.
7303 steam fog 스팀안개 한기가 따뜻한 수면에 이동하면 수면에서 수증기가 증발되며 한기로 냉각되어 응결해서 생기는 안개. 단, 이 안개가 되기 위해서는 수온과 기온간에 7℃이상의 차가 있어야 한다.
7304 steep approach 깊은각 접근 착륙지역이 장애물로 통상 각도로 진입할 수 없는 경우에 큰 각도로 진입하는 것.
7305 steep turn 급선회 큰 선회 경사각으로 행하는 선회. 보통 선회는 경사각 30도의 선회를 말하며, 급선회는 통산 45도 이상의 경사각으로 행하는 선회를 말한다.
7306 steer 방향을 조종하다, 조향 항공 관제사가 조종사에게 지시하는 것과 같이, 항공기를 정해진 방향으로 조종시키는 지시.
7307 steering angle 항공기 회전각도 STRG AGL 항공기 회전각도.
7308 steering system 조향장치 노즈랜딩기어(nose landing gear)에 지상활주중의 수송기의 방향을 조종하는 장치.
7309 step taxi 수상비행기가 고출력 또는 높은 엔진회전수로 활주하는 것.
7310 step turn 이륙하기 위하여 사용 중인 수상활주로로 진입하기 전에 수상비행기를 평행자세가 되도록 하는 비행조작. STEP TURN 조작은 조종사의 요구에 의하여 사용된다.
7311 stepdown fix 단계강하픽스 단계강하픽스
7312 steradian 스테라디안 구형의 표면을 구형의 반경과 동일한 길이의 제곱인 면적만큼 절단했을 때 구형의 중심을 정점으로 하는 입체각.
7313 stereo route 사용자 및 ACC의 식별된 코드명칭으로 설정된 통상적인 비행항공로. 예를 들면 ALPHA 2, 이 항공로는 비행계획처리 및 통신을 최소화한다.
7314 steward 남승무원 ->stewardess
7315 stewardess 여승무원 여객기에 탑승 근무하여 필요사항의 전달. 항행중의 설명, 기타 승객에게 기내 서비스를 담당하는 여성의 총칭. 캐빈·어텐던트라는 호칭을 쓰는 회사도 있다. 또한 남성의 경우는 스튜어드라 한다.
7316 stick 조종간 비행기의 보조익 및 승강타를 콘추롤하는 조종장치. 조종륜과 다르며 한손으로 스틱을 잡고, 조작함으로 기동성이 높은 항공기에 적합하며 군용기, 곡예용 비행기에 사용되는 일이 많다.
7317 stick force 조종력 스틱형 조종간을 조종할 조종사가 감지하는 힘.
7318 stick shaker 스틱 쉐이커 실속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조종사에게 경고를 주기 위하여 조종간을 진동시키는 전기적 모터이다.
7319 stock 재고, 저장 재고, 저장
7320 stock level 저장수준 저장수준
7321 stoop stream 스트림중지 스트림중지
7322 stop altitude squawk 항공기 트랜스폰더의 자동고도보고기능 중지를 항공기에게 통보할 때 ATC가 사용하는 용어. 구두 보고 고도가 자동고도보고와 300피트 이상 차이가 있을 때 발부된다.
7323 stop altitude squawk 자동고도보고장치사용중지 자동고도보고장치사용중지
7324 stop and go 정지후 이륙 항공기가 촬주로상에 완전히 착륙후 활주로상에 일단 완전 정지하여, 그 지점으로부터 다시 이륙을 시작하는 절차.
7325 stop bar lights 정지선등 지상 활주중의 항공기에 유도로(회전구역을 제외한다)의 교차지점에 일시 정지해야 할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유도로 교차부분 또는 활주로 진입지역 및 계류장 지역에 설치하는 적색 등화.
7326 stop burst 버스트 중지 버스트 중지
7327 stop buzzer 버저중지 버저중지
7328 stop light 정지신호등 S/L 정지신호등.
7329 stop over flight plan 중간 기착 비행 계획서, 경유비행계획 최종 목적지까지 중간 착륙 목적지를 경유하여 비행계획을 연속적으로 접수시키는 단일 제출을 허용하는 비행 계획서의 형태.
7330 stop squawk (mode or code) 스콱을 중지하라. 트랜스폰더 사용중지 ATC가 조종사에게 항공기 트랜스폰더의 지정된 기능을 정지해 줄 것을 말할 때 사용하는 용어.
7331 stop stream 스트림을 중지하라. ATC가 조종사에게 전자 대응책 활동을 일시 중지해 줄 것을 요청할 때 사용하는 용어,
7332 stop way 정지로 이륙을 중지한 경우, 항공기를 정지시킬 수 있는 지역으로서 준비된 이륙방향 활주로 끝의 지면상에 한정된 장방형의 지역. (ICAO)
7333 stop way lights 정지로등 항공기가 착륙시 미끄러지거나 이륙중 엔진이 꺼지는 등의 사유로 활주로 끝을 넘어가는 경우에 대비하여 활주로 종단에서 길이 120m를 더 연장하여 포장한 정지로 구역을 표시하기위한 적색 등화.
7334 stopover 중간기착 여객이 항공사의 사전의 동의(허가)를 얻어 시발점과 종착지간의 중간에 위치한 1지점에서 상당기간(국내선-4시간 : 국제선-24시간이상) 동안 의도적으로 여행을 중지함을 뜻한다. “break of journey”라고도 한다.
7335 stopover flight plan 중간 기착 비행 계획(서) 최종 목적지까지 중간 착륙목적지를 경유하여 비행계획의 연속적으로 접수시키는 단일 제출을 허용하는 비행 계획서의 형태.
7336 stopway areas 정지로 지역 정지 지역은 활주로의 연장이지만 사용 활주로보다 폭이 좁은 이륙 활주로를 초과한 지역으로 이륙을 포기 (aborted)하고 활주중인 비행기 무게를 구조적 손상없이 지지한다. 이 지역은 이륙을 포기하고 감속중인 비행기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공항 당국이 지정하고 일련의 갈매기(chevrons) 모양으로 표기된다.
7337 storage 저장, 입고 저장, 입고
7338 stores 저장품 판매 공급품을 포함하여 비행중 항공기 탑재하여 사용하거나 판매하는 쉽게 소모되는 물품. (ICAO)
7339 stragglers 낙오자 수집소 낙오자 수집소
7340 straght in landing 직진접근착륙 직진접근착륙
7341 straight in approach IFR 직진계기접근 직진계기접근
7342 straight wing 직선날개 공기의 압축성의 영향이 없는 저속에서는 직선익이 가장 유리하기 때문에, 저속기체에는 직선익이 쓰여지고 있다.
7343 straight-in approach 직선접근 1) IFR 접근에서 최종 접근이 직선 착륙을 수행하거나 직선착륙 최저치 필수적이 아닌 절차 선회 없이 시작되는 계기접근. 2) VFR 접근에서 장주의 어떤 구간을 실행함이 없이 장주권의 활주로 연장선으로 진입.
7344 straight-in approach IFR 직진 계기접근 직진 계기접근
7345 straight-in approach VFR 직진 시계접근 직진 시계접근
7346 straight-in landing 직선착륙 계기 접른의 완수에 따라햐 할 최종 접근항로가 활주로와 30도 이내로 정렬되어 있는 착륙.
7347 strategic arms reduction talks 전략무기 감축협상 전략무기 감축협상
7348 strategic orbit point 전략 선회지침 전략 선회지침
7349 stratocumulus 층적운 기본운형 10종의 하나. 국제기호 SC. 층운형 형태로 이루어진 낮은 구름. 층적운 구름은 약간 어두운 부분과 함께 회색 빛을 띠고 일부는 백색 부분을 띠기도 한다.
7350 stratosphere 성층권 지구 대기권의 상부층. 성층권은 지표면으로부터 약 7마일고도의 권계면으로부터 고도 약 22마일까지 연장된 층이다. 성층권의 온도는 -56.5℃(-69.7℉)로 일정하게 유지되고 수증기가 없기 때문에 구름도 없으며 저고도에서와 같은 어떠한 기상 현상도 발생하지 않는다. 1986년 불란서인인 데이스란도보류에 의해 발견되었다.
7351 stratus 층운 기본운형 10종의 하나. 국제기호 ST. 하층운에 속한다. 때때로 층운 구름은 조각 구름의 형태로 나타나고 매우 드물게 강우가 발달하나 가랑비 또는 싸락눈이 내린다.
7352 streamline 유선형 공기의 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기류가 물체형상의 표면에서 박리되어 소용돌이가 생가지 않도록 흐르기 쉬운 형상으로 한 것.
7353 strength test 강도시험 파괴시험, 동하중시험 등 강도에 관계 있는 시험은 모두 포함된다. 항공기는 규정된 강도를 계산으로서 추정하고 설계하나, 원칙적으로 강도시험에 의해 증명하도록 되어 있다. 강도요건은 항공기부재에 따라 조합제한포위선에 의한 하중계수, 종극하중, 지상하중, 비상착륙하중 등 여러가지의 하중조건이 있다.
7354 stress 응력 물체 내에 변형이 생길 경우나 모양을 변화시킬때, 물체 내부 구조나 표면에 생기는 분자의 저항 운동 또는 반력.
7355 stress corrosion cracking 응력부식균열 응력부식균열
7356 stretched upper deck 상부데크연장 상부데크연장
7357 stretcher 환자용 침상 S/T 환자용 침상.
7358 strike attack 기습공격 기습공격
7359 strip 소규모 활주로 최소한의 설비가 되어 있는 불시착에 사용되는 간이 비행장. (=airstrip)
7360 structure 구조 엔진, 장비, 탱크, 선 등을 제외한 동체, 날개, 너셀, 강착 장치 등을 포함하는 비행기의 구조.
7361 strut 지지대, 버팀대 한 구조물의 부재를 다른 구조 부재에 연결하거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하는 버팀대.
7362 Sub Network SN (출처: FAA GPS)
7363 sub use for 대치사용 대치사용
7364 Subcontract Data Requirements List SDRL (출처: FAA GPS)
7365 subject to load SUBLO 사전 예약이 인정되지 않고 여분의 좌석이 있을 경우, 탑승할 수 있는 제도.
7366 sublimation 승화 고체 물질이 직접 수증기로 변하거나 또는 수증기가 직접 고체로 변하는 과정.
7367 submarine 잠수함 잠수함
7368 subodinate 예하부대 예하부대
7369 subsequent signal unit 수반 신호단 SSU 일련의 신호단들에서, 초기 신호단 다음의 신호단. (ICAO)
7370 subsonic 아음속 마하수로 하에서 1미만의 음속이하의 흐름, 또는 비행기 등의 속도를 아음속이라 함. 마하 0.5~0.7 정도의 속도. 이 아음속내에서는 압축성의 영향은 무시할 수 있는 범위이다.
7371 subsonic aeroplane 아음속 비행기 마하 1을 초과하는 속도에서는 수평비행을 계속할 수 없는 비행기. (ICAO)
7372 subsonic flight 아음속 비행 소리의 속도 이하로 항공기의 구조부가 공기중을 이동하는 상태의 항공기의 비행을 말한다.
7373 substitute route 대체 항로 항법 보안 시설(NAVAID)의 고장, 정비 등의 이유로 인하여 항로의 어느 부분이 활용될 수 없을 때 조종사에게 할당되는 항로.
7374 substitutions 대체 사용자에게 CTA 변경이 허용된다. 일반적으로 항공사 운항관리사는 요청을 받은 경우 ATCSSC에 알려야 한다. ATCSSC는 해당 터미널에 통보될 TMU에게 허가된 대체사항을 통보해야한다. 정해진 EQF 시간동안 permissible sweeping 교통량을 변경하여서는 안된다.
7375 suitable alternate aerodrome 적절한 대체 공항 적절한 대체 공항은 사용하고자 하는 시간, 기상보고, 기상예보 또는 그 조화들이 적절한 공항으로서 기상조건이 공항운용최소치 또는 그 이상이고, 활주표면상태가 착륙에 안정할 때를 말한다. (ICAO)
7376 summary report 약보고(서) 약보고(서)
7377 summer schedule 하계운항계획 SUM/SKD 하계운항계획.
7378 sunset and sunrise 야간 야간
7379 Super Frame SF (출처: FAA GPS)
7380 super high frequency 극초단파-센터미터파 극초단파 중에서 3-300Hz의 주파수를 말하며, 파장이 1~10cm로서 센터미터파라고도 한다.
7381 super large scale integration 초대규모 집적회로 극히 작은 면적 속에 수많은 회로소자가 포함된 집적도가 높은 회로로서, 통상 100,000개 이상의 회로소자가 1개의 칩(chip)에 실린다.
7382 super light flying devices 초경량비행장치 항공기외에 비행할 수 있는 장치로서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동력비행장치·인력활공기 및 기구류 등을 말한다.
7383 super sonic transport 초음속항공기 음속 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를 일컫는 말로, 특히 마하1 이상 마하5 이하의 항공기를 지칭한다.
7384 supercritical airfoil 초임계 에어포일 비행기가 음속에 가까운 속도에서 효율적으로 비행 할 수 있게 설계된 풍판. 풍판의 중심은 거의 평면을 이루고 뒷전부 근처에서 하향 곡면을 형성한다. 풍판의 전면부의 아래 면은 윗면보다 더 굽어져 있다.
7385 Superior Contribution Increase SCI (출처: FAA GPS)
7386 Superior Video Graphics Adapter SVGA (출처: FAA GPS)
7387 supersonic 초음속 마하 1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물체에 대한 용어. 특히, 마하 1이상 마하 5이하의 속도.
7388 supersonic bomber 초음속 폭격기 초음속 폭격기
7389 supersonic flight area 초음속비행공역 수평초음속비행을 실시하는 공역.
7390 supersonic tansport aircraft committee 초음속 운송용 항공기 위원회 초음속 운송용 항공기 위원회
7391 supersonic transition aircraft 초음속여객기 초음속여객기
7392 supersonic transport 초음속여객기 SST 마하 1.2∼5의 운항속도로 비행하는 여객기. 약어로 SST라 한다. 소련의 Tu-144와 영불공동개발의 콩코드가 있으나 운항하고 있는 것은 콩코드 뿐이다. 연료소비가 많고 소음문제, 충격파 등 SST의 운항에 관련되는 문제는 많다.
7393 supersonic wind tunnel 초음속풍동 풍동의 일종. 초음속에서의 공력특성을 연구하기 위한 것으로, 초음속 기류를 얻기 위하여 흡입형, 흡출형, 밀개연속형등 여러 방식의 것이 있다.
7394 supervision signal receiver 감시신호 수신기 감시신호 수신기
7395 supplement 보충 간행물 보충 간행물
7396 supplemental aviation weather repoerting station 모충항공기상보고국 모충항공기상보고국
7397 supplemental oxygen equipment 보충산소공급장치 기내산소압력이 부족한 고도에서 산소의 결핍방지에 필요한 보충산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한 장치를 말한다.
7398 Supplemental Type Certificate STC (출처: FAA GPS)
7399 supplemental type certificate (aviation products and services) 보조형식증명(서) 보조형식증명(서)
7400 supplemental weather service location 보조기상업무송신소 보조기상업무송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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