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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잡학다식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7201-7400

by 리치캣 2022.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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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7201-7400

7201     SSR response     2차 감시 레이다 응답                  질문에 대한 2차 감시레이다 트랜스폰더로부터의 응답으로서 레이다전시면에 나타나는 비()기호 형태의 시각표시

7202     stabilator           스태빌레이터                  스태빌라이저(tabilizer) 및 엘리베이터(elevator)를 합친 말로서 양쪽의 역할을 겸비하고 있다. 즉 수평안전판 전체를 움직여서 안정판승강타로 한 것으로서, 옛날부터 이 형식의 것이 있었으나, 조타력이나 타면의 흐름을 잘 제어할 수가 없어서 이제까지의 안전판과 상승타 따로따로의 구조가 거의 전부였다. 그러던 것이 근년에 와서 탭을 적절히 조합함으로써 양 결점을 제거할 수 있게 되어 소형기에서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7203     stability 안정성               항공기가 조타 또는 돌풍등으로 방향·자세 등이 흐틀어졌을때, 원상태로 복원하려는 성질. 정안정과 동안정으로 대별된다.

7204     stability augmentation system       안정성증대장치                        안정성증대장치

7205     stabilizer            수평안정판                     비행기의 후방부에 있는 고정된 수평 미부 표면. 비행기에 장착된 안정판은 항공기가 정상적인 순항속도로 비행할 때 안정된 하향 항공역학적 힘의 정확한 양을 제공한다. 승강타는 안정판의 뒷전에 경첩으로 부착한다.

7206     stabilizer aileron module  안정타 보조익                안정타 보조익

7207     stabilizer trim control module       안전타 트림제어모듈                  안전타 트림제어모듈

7208     stabte airmass    안정 기단                      안정 기단

7209     staff      참모                  참모

7210     staff duty officer 일직사령                        일직사령

7211     staff weather officer        기상장교                        기상장교

7212     stage service      스테이지 서비스             IFR 항공기를 위한 관제 목적 이외에 모든 작동중인 레이더 시설에서는 VFR 항공기에게 항적조언(traffic advisories)과 제한된 유도 정보(vectoring)를 제공한다. 1) 스테이지Ⅰ: VFR 항공기에 항공교통조언과 제한된 유도 정보를 제공한다. Stage I는 사용하지 않는다. 2) 스테이지Ⅱ: VFR 항공기에게 레이더 조언과 순서(sequencing) 정보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레이더가 가용한 관제탑이 있는 공항에서 제공된다. 3) 스테이지Ⅲ: 터미널 레이더 서비스 지역 (TRSA)내에서 VFR 항공기에게 레이더 순서와 분리(separation)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7213     staight-in landing minimums        직진입 착륙 최저치                  직진입 착륙 최저치

7214     stall      실속                  받음각을 증가시키면 양력계수양력가 증가하나 일정각도 이상으로 증가하면 역으로 양력계수(양력)가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실속이라 함.

7215     stall landing       실속착륙                        정상착륙보다 높은 위치에서 기수를 수평으로 끌어올려, 실속직후에 접지착륙시키는 것.

7216     stall recovery      실속회복                        실속비행상태에서 정상비행상태로 회복하는 것. 조종간을 느슨히하여 영각을 적게하고 엔진 출력을 최대로 가속한다. 저공에서의 실속은 치명적인 사고가 됨으로 고도손실을 최소로 하여 회복되도록 훈련해야 한다.

7217     stall warning system        실속경고장치                  날개의 받음각이 실속을 발생할 수 있는 점까지 도달했을 때 조종사에게 경고해주는 장치. 실속 경고장치는 받음각을 측정한다. 일부 장치는 높은 받음각을 감지하기 위해서 날개 앞전상에 공기로 작동되는 작은 날개(vane)를 사용한다. 다른 장치는 동체에 받음각 감지기를 부착한다. 일부 경고장치는 실속을 일으킬 수 있는 받음각에 근접했을 때 불빛이나 경고음이 작동된다. 보다 정교한 장치인 스틱 쉐이커(stick shakers)는 실속에 접근했을 때 조종 칼럼을 진동시켜 실제로 스틱 푸숴(stick pusher)가 조종칼럼을 앞으로 밀어준다.

7218     stall without power         무동력 실속                   정상비행중 엔진을 거의 줄이고 고의로 들어가는 실속. 실속특성에 대한 관숙을 위하여 조종훈련에서 반드시 행한다.

7219     stalling angle     실속 영각                      실속을 일으킬때의 영각

7220     stalling speed     실속속도                        항공기가 실속상태에 들어갈 때의 속도이며, 그 때의 비행상태에 따라서 다르나 기체의 기준속도의 하나이므로 대단히 중요한 속도이다.

7221     stalling speed for a specified flight configuration            실속 속도(특정 비행자세)             실속 속도(특정 비행자세)

7222     stalling speed in the landing configuration 실속속도 (착륙 자세에서)                      실속속도 (착륙 자세에서)

7223     stand by            무전교신대기,대기승객, 예비승객                        1) 일반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관제사나 조종사가 수초 동안 잠시 멈추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stand by for clearance와 같이 기다리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지연이 길어질 때 호출자는 반드시 교신을 재개해야 하고 ”stand by는 승인이나 부인을 의미하지 않는다. 2) go show라고도 하는데 예약없이 지정된 check-in 지역에 나타나서 좌석상황에 따라 좌석을 배정받게 되는 관광자를 의미한다.

7224     stand by aircraft 예비기               예비기.

7225     stand by cargo   대기성 화물       S.B.C.     Space의 여유가 있으면 탑재할 수 있는 대기성 화물   (출처: 한국공항)

7226     Standard                        STD       (출처: FAA GPS)

7227     standard (standing) operating procecure (sop)            표준 운용 절차, 실무지침.                        표준 운용 절차, 실무지침.

7228     Standard Aerospace Equipment                SAE            (출처: FAA GPS)

7229     standard approach lighting system            표준식접근등               정밀 진입을 행하는 계기착륙용 활주로에 설치되어 카테고리정밀진입용 활주로용, 카테고리정밀진입용 활주로용으로 나눈다.

7230     standard atmosphere       표준대기                        다음과 같이 정의되는 대기를 의미한다. 완전히 건조한 기체이고 물리상수 (해면상 1몰 질량 , 해면상 대기압,  해면상 온도,  해면상 대기밀도, 빙점온도, 일반가스상수), 기온변화도 등이 기준과 맞는 대기.

7231     standard atmospheric conditions  표준 대기 조건                        대기에 관해서 연구하는 과학자와 공학자들이 일부 조건에서 모든 측정치를 수정하기 위해서 결정된 대기의 상태. 1) 온도: 15℃, 59℉ 2) 해수면 기압: 29.92“Hg, 1013.2mb, 14.69psi 3) 공기의 비중: 0.07651파운드/ft3, 1.225kg/m3 4) 밀도: 0.002378 slug/ft3 5) 음속: 76.1마일/H, 1,225.35km/h, 661.7노트, 34,046.16cm/s 6) 대류권에서 기온감율은 1,000피트당 2℃(1km 6.5℃) 7) 대류권 계면은 약 36,000피트, 기온 56.5℃ 8)고도 약 80,000피트의 성층권은 등온 감율

7232     Standard Deviation                      SD        (출처: FAA GPS)

7233     standard IFR separation   표준 IFR 분리                 1) 간격분리 방법 a) 수직분리: 상이한 고도를 할당하여 분리한다. b) 종적분리: 동일 항공기, 만나거나 통과하게 되는 코스에서 항공기간의 시간 또는 거리 간격을 부여하여 분리한다. c) 횡적분리: 상이한 비행로를 할당하여 분리한다. 2) 간격분리는 모든 IFR 운용 항공기에 제공한다. ) 예외: B공역 또는 TRSA 외의 공역에서 “VFR-ON-TOP/VFR CONDITIONS 인가로 수행중인 항공기. 3) 동일고도에서 레이더 간격분리 a) 40마일 이내: 최소 3마일 b) 40마일 이상: 5마일

7234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SIC            (출처: FAA GPS)

7235     standard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표준계기접근절차         SIAD     표준계기접근절차

7236     standard instrument arrival route  표준계기도착절차                     표준계기도착절차

7237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표준계기출발            SID       SID는 특정 공항에 인가 전달 절차(clearance delivery procedures)를 단순하게 하기 위해서 설정된 ATC 출발절차. SID의 활용은 최소한 SID 절차의 원본 기술서(textual description)를 소지해야 한다. SID를 원하지 않을 때 비행 계획서의 비고 난에 “No SID를 명시한다.

7238     standard isobaric surface 표준 등압면                   대기 중의 상태를 나타내고 분석하기 위해 전세계 적 규모로 사용되는 등압면. (ICAO)

7239     standard operating procedure      표준운항절차                        표준운항절차

7240     standard operating weight           표준 운용 중량                        항공기의 공중 운용 중량으로 승객, 화물 및 연료만 탑재하면 실제 운항할 수 있는 상태의 중량이고 BEW에 운용 부품을 합한 중량이다. 여기서 운용 부품은 운항 승무원, 객실 승무원, 승무원 휴대품, 음식물, 휴대용 물 등이 포함된다.

7241     Standard Performance Evaluation Corporation                        SPEC     (출처: FAA GPS)

7242     Standard Positioning Service                    SPS            (출처: FAA GPS)

7243     standard rate turn           표준율선회                     저속 및 중간 속도의 항공기가 초당 3도 방향의 비율(2분당 360)로 방향을 변경하는 선회이다. 고속항공기는 1.5(4분당 360)의 표준선회율을 갖는다.

7244     standard service volume  표준사양서                     표준사양서

7245     standard terminal arrival  표준입항절차                  STAR은 계기비행으로 입항하는 항공기를 위한 비행 경로를 ATC가 부호화 한 절차. 인가전달 절차를 간소화하고 항로에서 계기 접근으로 전환을 용이하게 한다. STAR를 수행하기 위해서 최소한 원본 기술서를 소지해야 하고 STAR를 원하지 않을 때 비행 계획서의 비고 난에 “No STAR로 표기한다.

7246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      표준계기도착절차         STAR     도표 또는 도서 형태의 조증사용으로 발행된 사전계획된 IFR ATC 도착절차. STAR는 항로구조(on route structure)로부터 공항지역의 outer fix 또는 계기접근점(instrument approach fix)/도착중간지점(arrival waypoint)으로의 전위기준을 제공한다.

7247     Standard Terminal Automation Replacement System                        STARS   (출처: FAA GPS)

7248     standard time zone         표준 시간대                   세계의 1구역은 15도 경도 폭으로 24구역으로 구분되고, 각 구역은 중간 자오선에서 지방시를 사용한다.

7249     standardization   표준화, 규격화                표준화, 규격화

7250     standardization agreement           표준화 협정                        표준화 협정

7251     standardized training package      표준교재                        ICAO TRAINAIR 프로그램에 의해 개발되는 표준교재로서 TRAINAIR 회원간 상호교류(sharing)이 가능하며, TP에는 과정개요, 교수지침서, 학생용 교재, 교육보조 시청각기자재 및 컴퓨터 디스켓 복사본 등이 포함된다 <->TRAINAIR>

7252     Standards and Recommended Practices                 SBAS     (출처: FAA GPS)

7253     standards and recommended practices      국제표준 및 권고방식   SARPS   국제표준 및 권고방식

7254     standby 대기                  대기

7255     stand-by aircraft 예비기               항공회사가 필요기수를 결정하는 데는 각 노선의 운항스케쥴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수, 즉 라인기(line aircraft)의 소요기수 외에 자사의 능력과 안전성을 감안하여 추가로 평균 10-15% 수준의 예비기를 확보하는 것이 원칙이다. 예비기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라인 예비기 : 노선에 투입한 라인기에 고장이 생길 경우, 대체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모기지(main base)에 배치해 두는 예비기이다. 이것이 불충분하면 정기성에 중대한 지장을 가져오게 된다. 2) 정비 예비기 : 운항정비, 정시점검 등은 주로 라인기가 기지에서 체류하는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하지만 오버홀(overhaul), 개보수 등 중정비를 할 경우에는 대체기로 투입하는 데 필요한 예비기이다. 3) 훈련 예비기 : 승무원의 기량유지, 승격, 타기종으로의 이전을 위하여 실시하는 실기훈련에 사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예비기이다.

7256     stand-by attitude indicator           예비 자세계                        대형 운송용 항공기에서 주 자세계가 고장시 대용으로 활용되는 자세계.

7257     Stand-by Burst Allocation             SBA      (출처: FAA GPS)

7258     standing operating procedure       예규, 내규                        예규, 내규

7259     standing wave ratio         정재파비                        송설기의 고주파 신호가 급전선을 통하여 안테나로 전송되는 과정에서 급전선과 안테나의 임피던스가 정합되지 않은 경우에 송신기로부터 친행되는 고주파신호가 급전선 종단에서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반사파가 생긴다. 이 반사파와 진행파 간에는 일정한 위상관계에 의하여 합성되어, 서로 동위상일 때는 큰 신호, 역위상일 때는 작은 신호가 전송선로상의 정해진 지점에 나타나게 되는데 외견상으로는 진행하지 않는 파동으로 되는 바 이를 정재파비라 하며, 정재파의 최대 및 최소치의 비를 정재파비라 한다. 보통 전압정재파비(VSWR)가 많이 사용되는데 VSWR 1(급전선과 안테나의 임피던스가 정합된 경우)에서 ∞(급전선의 종단이 개방 또는 단락된 경우)의 값을 취한다.

7260     Stanford Telecom                        Stel       (출처: FAA GPS)

7261     starboard           오른쪽               항공기 또는 선박의 오른쪽 선회

7262     Start of a Aircraft Receive Reporting Frame             ASORRF (출처: FAA GPS)

7263     Start of a Aircraft Receive Terminal Control Frame                        ASORTCF           (출처: FAA GPS)

7264     Start Of Aircraft Transmit Reporting Frame             SOATRF (출처: FAA GPS)

7265     Start Of Aircraft Transmit Terminal Control Frame                        SOATTFC           (출처: FAA GPS)

7266     start of exercise  연습개시                        연습개시

7267     Start Of Inbound Transmit Data Frame                   SOITDF  (출처: FAA GPS)

7268     Start Of Inbound Transmit Master Frame                SOITMF (출처: FAA GPS)

7269     start of message (code or signal)  메시지 시작                        메시지 시작

7270     Start Of Receive Data Frame                     SORDF            (출처: FAA GPS)

7271     Start Of Receive Master Frame                  SORMF            (출처: FAA GPS)

7272     Start Of Receive Super Frame                   SORSF            (출처: FAA GPS)

7273     start of transmission       송신시작                        송신시작

7274     starter generator 시동발전기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의 시동법에는 여러가지 형식이 고안되고 있다. 이중 직류전동기를 시동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한차례 엔진이 시동하고 나면 다음 시동까지 이것을 쓸 일이 없다. 그러나 직류전동기를 역으로 직류발전기로서 사용하는 것은 용이하므로 운전중은 직류전동기를 직류발전기로 전환하여 발전용으로 하여 기내전원용이나 축전지의 충전 등에 사용하게 한 장치는 시동발전기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엔진의 부품수를 적게 할 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시동장치와 발전장치가 한 개의 장치로 되기 때문에 엔진 중량의 경감에도 도움이 되는 이점이 있다.

7275     Starting Frame Number               SFN      (출처: FAA GPS)

7276     starting point     출발점               출발점

7277     starting system   시동 장치                      터빈 엔진의 시동에 사용되는 일련의 계통. APU 또는 외부의 공기원으로 엔진이 자력회전 될 때까지 구동한다.

7278     state of alert      비상대기상태(공군)                      비상대기상태(공군)

7279     state of design   설계국               설계 책임을 지닌 조직에 대하여 관할권을 행사하는 국가. (ICAO)

7280     State Of Health               SOH      (출처: FAA GPS)

7281     state of manufacture       제조국               항공기의 최종 조립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조직에 대하여 관할권을 행사하는 국가. (ICAO)

7282     state of occurrence         발생지국                        당해 사고(사건)이 발생한 영토의 소속국가.

7283     state of operator 운용자 국가                   운용자의 주사업 장소 또는 본 거주지(주 사업장소가 없는 경우)가 있는 국가.

7284     state of origin    출발국가                        최초로 화물이 항공기에 탑재되는 국가.

7285     state of readiness            대기태세                        대기태세

7286     state of registry  등록국가                        항공기가 등록된 국가.

7287     state of the operator       항공기 운용국                당해 항공기 운용자의 주 영업소가 있거나 그런 영업소가 없는 경우는 운용자의 국적이 위치해 있는 국가.

7288     statement of personal history       이력서               이력서

7289     Statement Of Work                     SOW     (출처: FAA GPS)

7290     static discharger 정전기 방전기                빈번한 IFR 비행이나 다양한 강우 속을 비행중 비행기는 정전기로 인하여 무선 교신이나 항법 신호에 영향을 받는다. 공기속에서 정전기를 방전하기 위해서 항공기 조종 표면에 부착된 장치. 정전기는 공기가 표면을 흐를 때 축적된다. 이를 방전하지 않으면 표면과 주요 구조물 사이를 넘기에 충분한 스파크를 일으킬 수 있게 축적된다. 이 형태의 스파크는 무선 간섭의 원인이 된다. 일부 방전기는 정전기를 픽업해서 면섬유의 끝으로 방전하기 위해서 탄소를 함유한 면심지(cotton wicks)를 사용한다.

7291     static sensitive device      정적감지장치                  정적감지장치

7292     station   위치                  기준선으로부터 인치로 측정하여 지정된 번호로 식별된 항공기상의 위치.

7293     station and ground expense         공항 사용료                        공항 사용료

7294     station declination          지국편위                        VOR국이 개통되었을 때 결정되는 VOR 0도와 진북 간의 편차.

7295     stationary front   정체 전선                      청색과 적색을 교대로 표기되고 전선을 경계로 한 두 기단 사이의 세력이 비슷할 때 형성되는 전선이고 같은 위치에 머물러 있는 것 1) 구름, 강수: 온난전선과 비슷함. 2) 한반도 부근의 초여름: 오사가와라 기단과 오호츠크 기단 사이의 정체 전선은 지루한 장마를 형성한다.

7296     statistical safety level       통계적 안전수준             통계적 안전수준

7297     status of acting log         업무현황일지                  업무현황일지

7298     status of equipment        장비현황표                     장비현황표

7299     statute mile        법정마일                        해리와 구분되고 일반적으로 육상 수송체에 적용되는 마일로 약 1,609.3km에 해당된다.

7300     stay behind        체류, 잔류                      체류, 잔류

7301     steady climb       연속상승                        잉여마력을 이용하여 고도를 획득하는 방법으로서, 상승속도를 일정하게 하고, 그간에 속도의 증감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성능표시상의 조건이며, 실제비행에서는 속도변화를 수반하는 상승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7302     stealth aircraft    스텔스기                        적 방어망에 탐지되지 않는 항공기 레이다파가 반사되지 않는 기체형상으로 레이다 흡수재를 기체에 바르거나 또는 적외선의 방사·엔진음도 최소로 하는 등 기술을 총합하여 기체가 설계된다. F-117이 유명하다.

7303     steam fog          스팀안개                        한기가 따뜻한 수면에 이동하면 수면에서 수증기가 증발되며 한기로 냉각되어 응결해서 생기는 안개. , 이 안개가 되기 위해서는 수온과 기온간에 7℃이상의 차가 있어야 한다.

7304     steep approach   깊은각 접근                   착륙지역이 장애물로 통상 각도로 진입할 수 없는 경우에 큰 각도로 진입하는 것.

7305     steep turn          급선회               큰 선회 경사각으로 행하는 선회. 보통 선회는 경사각 30도의 선회를 말하며, 급선회는 통산 45도 이상의 경사각으로 행하는 선회를 말한다.

7306     steer     방향을 조종하다, 조향                 항공 관제사가 조종사에게 지시하는 것과 같이, 항공기를 정해진 방향으로 조종시키는 지시.

7307     steering angle    항공기 회전각도 STRG AGL            항공기 회전각도.

7308     steering system  조향장치                        노즈랜딩기어(nose landing gear)에 지상활주중의 수송기의 방향을 조종하는 장치.

7309     step taxi                         수상비행기가 고출력 또는 높은 엔진회전수로 활주하는 것.

7310     step turn                                   이륙하기 위하여 사용 중인 수상활주로로 진입하기 전에 수상비행기를 평행자세가 되도록 하는 비행조작. STEP TURN 조작은 조종사의 요구에 의하여 사용된다.

7311     stepdown fix      단계강하픽스                  단계강하픽스

7312     steradian           스테라디안                     구형의 표면을 구형의 반경과 동일한 길이의 제곱인 면적만큼 절단했을 때 구형의 중심을 정점으로 하는 입체각.

7313     stereo route                               사용자 및 ACC의 식별된 코드명칭으로 설정된 통상적인 비행항공로. 예를 들면 ALPHA 2, 이 항공로는 비행계획처리 및 통신을 최소화한다.

7314     steward 남승무원                        ->stewardess

7315     stewardess         여승무원                        여객기에 탑승 근무하여 필요사항의 전달. 항행중의 설명, 기타 승객에게 기내 서비스를 담당하는 여성의 총칭. 캐빈·어텐던트라는 호칭을 쓰는 회사도 있다. 또한 남성의 경우는 스튜어드라 한다.

7316     stick      조종간               비행기의 보조익 및 승강타를 콘추롤하는 조종장치. 조종륜과 다르며 한손으로 스틱을 잡고, 조작함으로 기동성이 높은 항공기에 적합하며 군용기, 곡예용 비행기에 사용되는 일이 많다.

7317     stick force          조종력               스틱형 조종간을 조종할 조종사가 감지하는 힘.

7318     stick shaker        스틱 쉐이커                   실속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조종사에게 경고를 주기 위하여 조종간을 진동시키는 전기적 모터이다.

7319     stock     재고, 저장                      재고, 저장

7320     stock level         저장수준                        저장수준

7321     stoop stream      스트림중지                     스트림중지

7322     stop altitude squawk                               항공기 트랜스폰더의 자동고도보고기능 중지를 항공기에게 통보할 때 ATC가 사용하는 용어. 구두 보고 고도가 자동고도보고와 300피트 이상 차이가 있을 때 발부된다.

7323     stop altitude squawk       자동고도보고장치사용중지                     자동고도보고장치사용중지

7324     stop and go       정지후 이륙                   항공기가 촬주로상에 완전히 착륙후 활주로상에 일단 완전 정지하여, 그 지점으로부터 다시 이륙을 시작하는 절차.

7325     stop bar lights    정지선등                        지상 활주중의 항공기에 유도로(회전구역을 제외한다)의 교차지점에 일시 정지해야 할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유도로 교차부분 또는 활주로 진입지역 및 계류장 지역에 설치하는 적색 등화.

7326     stop burst          버스트 중지                   버스트 중지

7327     stop buzzer        버저중지                        버저중지

7328     stop light           정지신호등         S/L        정지신호등.

7329     stop over flight plan        중간 기착 비행 계획서, 경유비행계획                  최종 목적지까지 중간 착륙 목적지를 경유하여 비행계획을 연속적으로 접수시키는 단일 제출을 허용하는 비행 계획서의 형태.

7330     stop squawk (mode or code)        스콱을 중지하라. 트랜스폰더 사용중지                   ATC가 조종사에게 항공기 트랜스폰더의 지정된 기능을 정지해 줄 것을 말할 때 사용하는 용어.

7331     stop stream        스트림을 중지하라.                      ATC가 조종사에게 전자 대응책 활동을 일시 중지해 줄 것을 요청할 때 사용하는 용어,

7332     stop way            정지로               이륙을 중지한 경우, 항공기를 정지시킬 수 있는 지역으로서 준비된 이륙방향 활주로 끝의 지면상에 한정된 장방형의 지역. (ICAO)

7333     stop way lights   정지로등                        항공기가 착륙시 미끄러지거나 이륙중 엔진이 꺼지는 등의 사유로 활주로 끝을 넘어가는 경우에 대비하여 활주로 종단에서 길이 120m를 더 연장하여 포장한 정지로 구역을 표시하기위한 적색 등화.

7334     stopover            중간기착                        여객이 항공사의 사전의 동의(허가)를 얻어 시발점과 종착지간의 중간에 위치한 1지점에서 상당기간(국내선-4시간 : 국제선-24시간이상) 동안 의도적으로 여행을 중지함을 뜻한다. “break of journey”라고도 한다.

7335     stopover flight plan         중간 기착 비행 계획()              최종 목적지까지 중간 착륙목적지를 경유하여 비행계획의 연속적으로 접수시키는 단일 제출을 허용하는 비행 계획서의 형태.

7336     stopway areas    정지로 지역                   정지 지역은 활주로의 연장이지만 사용 활주로보다 폭이 좁은 이륙 활주로를 초과한 지역으로 이륙을 포기 (aborted)하고 활주중인 비행기 무게를 구조적 손상없이 지지한다. 이 지역은 이륙을 포기하고 감속중인 비행기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공항 당국이 지정하고 일련의 갈매기(chevrons) 모양으로 표기된다.

7337     storage  저장, 입고                      저장, 입고

7338     stores    저장품               판매 공급품을 포함하여 비행중 항공기 탑재하여 사용하거나 판매하는 쉽게 소모되는 물품. (ICAO)

7339     stragglers          낙오자 수집소                낙오자 수집소

7340     straght in landing           직진접근착륙                  직진접근착륙

7341     straight in approach IFR   직진계기접근                  직진계기접근

7342     straight wing      직선날개                        공기의 압축성의 영향이 없는 저속에서는 직선익이 가장 유리하기 때문에, 저속기체에는 직선익이 쓰여지고 있다.

7343     straight-in approach        직선접근                        1) IFR 접근에서 최종 접근이 직선 착륙을 수행하거나 직선착륙 최저치 필수적이 아닌 절차 선회 없이 시작되는 계기접근. 2) VFR 접근에서 장주의 어떤 구간을 실행함이 없이 장주권의 활주로 연장선으로 진입.

7344     straight-in approach IFR   직진 계기접근                직진 계기접근

7345     straight-in approach VFR  직진 시계접근                직진 시계접근

7346     straight-in landing          직선착륙                        계기 접른의 완수에 따라햐 할 최종 접근항로가 활주로와 30도 이내로 정렬되어 있는 착륙.

7347     strategic arms reduction talks       전략무기 감축협상                     전략무기 감축협상

7348     strategic orbit point        전략 선회지침                전략 선회지침

7349     stratocumulus    층적운               기본운형 10종의 하나. 국제기호 SC. 층운형 형태로 이루어진 낮은 구름. 층적운 구름은 약간 어두운 부분과 함께 회색 빛을 띠고 일부는 백색 부분을 띠기도 한다.

7350     stratosphere       성층권               지구 대기권의 상부층. 성층권은 지표면으로부터 약 7마일고도의 권계면으로부터 고도 약 22마일까지 연장된 층이다. 성층권의 온도는 -56.5℃(-69.7℉)로 일정하게 유지되고 수증기가 없기 때문에 구름도 없으며 저고도에서와 같은 어떠한 기상 현상도 발생하지 않는다. 1986년 불란서인인 데이스란도보류에 의해 발견되었다.

7351     stratus   층운                  기본운형 10종의 하나. 국제기호 ST. 하층운에 속한다. 때때로 층운 구름은 조각 구름의 형태로 나타나고 매우 드물게 강우가 발달하나 가랑비 또는 싸락눈이 내린다.

7352     streamline          유선형               공기의 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기류가 물체형상의 표면에서 박리되어 소용돌이가 생가지 않도록 흐르기 쉬운 형상으로 한 것.

7353     strength test      강도시험                        파괴시험, 동하중시험 등 강도에 관계 있는 시험은 모두 포함된다. 항공기는 규정된 강도를 계산으로서 추정하고 설계하나, 원칙적으로 강도시험에 의해 증명하도록 되어 있다. 강도요건은 항공기부재에 따라 조합제한포위선에 의한 하중계수, 종극하중, 지상하중, 비상착륙하중 등 여러가지의 하중조건이 있다.

7354     stress    응력                  물체 내에 변형이 생길 경우나 모양을 변화시킬때, 물체 내부 구조나 표면에 생기는 분자의 저항 운동 또는 반력.

7355     stress corrosion cracking 응력부식균열                  응력부식균열

7356     stretched upper deck       상부데크연장                  상부데크연장

7357     stretcher            환자용 침상       S/T       환자용 침상.

7358     strike attack       기습공격                        기습공격

7359     strip      소규모 활주로                최소한의 설비가 되어 있는 불시착에 사용되는 간이 비행장. (=airstrip)

7360     structure            구조                  엔진, 장비, 탱크, 선 등을 제외한 동체, 날개, 너셀, 강착 장치 등을 포함하는 비행기의 구조.

7361     strut      지지대, 버팀대                한 구조물의 부재를 다른 구조 부재에 연결하거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하는 버팀대.

7362     Sub Network                  SN        (출처: FAA GPS)

7363     sub use for        대치사용                        대치사용

7364     Subcontract Data Requirements List                      SDRL     (출처: FAA GPS)

7365     subject to load               SUBLO   사전 예약이 인정되지 않고 여분의 좌석이 있을 경우, 탑승할 수 있는 제도.

7366     sublimation        승화                  고체 물질이 직접 수증기로 변하거나 또는 수증기가 직접 고체로 변하는 과정.

7367     submarine         잠수함               잠수함

7368     subodinate         예하부대                        예하부대

7369     subsequent signal unit    수반 신호단       SSU            일련의 신호단들에서, 초기 신호단 다음의 신호단. (ICAO)

7370     subsonic            아음속               마하수로 하에서 1미만의 음속이하의 흐름, 또는 비행기 등의 속도를 아음속이라 함. 마하 0.5~0.7 정도의 속도. 이 아음속내에서는 압축성의 영향은 무시할 수 있는 범위이다.

7371     subsonic aeroplane         아음속 비행기                마하 1을 초과하는 속도에서는 수평비행을 계속할 수 없는 비행기. (ICAO)

7372     subsonic flight    아음속 비행                   소리의 속도 이하로 항공기의 구조부가 공기중을 이동하는 상태의 항공기의 비행을 말한다.

7373     substitute route  대체 항로                      항법 보안 시설(NAVAID)의 고장, 정비 등의 이유로 인하여 항로의 어느 부분이 활용될 수 없을 때 조종사에게 할당되는 항로.

7374     substitutions      대체                  사용자에게 CTA 변경이 허용된다. 일반적으로 항공사 운항관리사는 요청을 받은 경우 ATCSSC에 알려야 한다. ATCSSC는 해당 터미널에 통보될 TMU에게 허가된 대체사항을 통보해야한다. 정해진 EQF 시간동안 permissible sweeping 교통량을 변경하여서는 안된다.

7375     suitable alternate aerodrome        적절한 대체 공항                     적절한 대체 공항은 사용하고자 하는 시간, 기상보고, 기상예보 또는 그 조화들이 적절한 공항으로서 기상조건이 공항운용최소치 또는 그 이상이고, 활주표면상태가 착륙에 안정할 때를 말한다. (ICAO)

7376     summary report  약보고()                      약보고()

7377     summer schedule           하계운항계획            SUM/SKD          하계운항계획.

7378     sunset and sunrise          야간                  야간

7379     Super Frame                  SF         (출처: FAA GPS)

7380     super high frequency      극초단파-센터미터파                        극초단파 중에서 3-300Hz의 주파수를 말하며, 파장이 1~10cm로서 센터미터파라고도 한다.

7381     super large scale integration        초대규모 집적회로                     극히 작은 면적 속에 수많은 회로소자가 포함된 집적도가 높은 회로로서, 통상 100,000개 이상의 회로소자가 1개의 칩(chip)에 실린다.

7382     super light flying devices 초경량비행장치               항공기외에 비행할 수 있는 장치로서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동력비행장치·인력활공기 및 기구류 등을 말한다.

7383     super sonic transport      초음속항공기                  음속 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를 일컫는 말로, 특히 마하1 이상 마하5 이하의 항공기를 지칭한다.

7384     supercritical airfoil          초임계 에어포일             비행기가 음속에 가까운 속도에서 효율적으로 비행 할 수 있게 설계된 풍판. 풍판의 중심은 거의 평면을 이루고 뒷전부 근처에서 하향 곡면을 형성한다. 풍판의 전면부의 아래 면은 윗면보다 더 굽어져 있다.

7385     Superior Contribution Increase                 SCI            (출처: FAA GPS)

7386     Superior Video Graphics Adapter              SVGA            (출처: FAA GPS)

7387     supersonic         초음속               마하 1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물체에 대한 용어. 특히, 마하 1이상 마하 5이하의 속도.

7388     supersonic bomber         초음속 폭격기                초음속 폭격기

7389     supersonic flight area      초음속비행공역               수평초음속비행을 실시하는 공역.

7390     supersonic tansport aircraft committee      초음속 운송용 항공기 위원회                  초음속 운송용 항공기 위원회

7391     supersonic transition aircraft        초음속여객기                        초음속여객기

7392     supersonic transport       초음속여객기      SST            마하 1.2∼5의 운항속도로 비행하는 여객기. 약어로 SST라 한다. 소련의 Tu-144와 영불공동개발의 콩코드가 있으나 운항하고 있는 것은 콩코드 뿐이다. 연료소비가 많고 소음문제, 충격파 등 SST의 운항에 관련되는 문제는 많다.

7393     supersonic wind tunnel    초음속풍동                     풍동의 일종. 초음속에서의 공력특성을 연구하기 위한 것으로, 초음속 기류를 얻기 위하여 흡입형, 흡출형, 밀개연속형등 여러 방식의 것이 있다.

7394     supervision signal receiver           감시신호 수신기                        감시신호 수신기

7395     supplement        보충 간행물                   보충 간행물

7396     supplemental aviation weather repoerting station            모충항공기상보고국                     모충항공기상보고국

7397     supplemental oxygen equipment   보충산소공급장치                     기내산소압력이 부족한 고도에서 산소의 결핍방지에 필요한 보충산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한 장치를 말한다.

7398     Supplemental Type Certificate                   STC            (출처: FAA GPS)

7399     supplemental type certificate (aviation products and services)      보조형식증명()             보조형식증명()

7400     supplemental weather service location       보조기상업무송신소                  보조기상업무송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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