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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해운 용어집,약어집 4

by 리치캣 2021.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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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용어집,약어집 4

SBT

Segregated Ballast Tank의 약자로서 IMO의 해상인명 안전 및 해양오염 방지에 관한 국제협약(SOLAS '74, MARPOL '73)에 의하면 Tanker에는 Cargo Tank로 사용될 수 없는 별도의 해상오염 유해물질만을 항해 중에 전용으로 보관하기 위한 분리 Ballast Tank를 설치하도록 규제하고 있음. 해상오염 유해물질의 주된 것은, Tanker가 공선 운항 시 Draft(흘수)유지를 위하여 Cargo Tank 내에 Ballast용 해수를 싣는데, Ballast 해수는 Cargo Tank 내에 잔류유와 혼합되어 유독물질을 생성하므로 이것이 해양을 오염시키는 요인이 됨. 따라서 동 Ballast 해수를 선외로 배출하지 않고 선내에 보관하려면 상당히 큰 객적의 SBT가 필요하게 되므로 TankerDWT는 자연히 감축됨.

 

 

SCA(Shipbuilders Council of America)

1920년에 창립된 미국 조선공업협회로 본부는 워싱턴에 소재하고 있으며, 회원사는 모든 대형조선소(1,000GT 이상 능력소유)와 중형조선소 대부분, 수리조선소, 박용기계, 블록 하청 조선소(Component Supplier)등 협력업계를 총 망라하는 전국적인 조직체로 미국 조선소 총고용 인력의 약 95%를 차지하였으나, OECD 조선협정 타결에 따른 보조금 폐기에 반대하는 대형 6개 조선소(Newport News, Avondale )는 이를 탈퇴, 새롭게 ASA(American Shipbuilding Association)를 결성하였음.

 

SCALE RATE

LondonTanker 관계 Broker 위원회(London Tanker Brokers Panel)USMC Rate와 동일한 MOT Rate를 개정해서 1952년 발표한 것이 Scale Rate(London Market Tanker Nominal Freight Scale Rate의 약칭). Scale Rate도 그 후 산정요소의 변경시마다 몇 번 개정되어 Scale No.31958년에 성안 발표한 것을 끝으로 1962년에 이에 상응하는 Intascale Rate가 공표됨으로써 그 임무를 완료하였음.

 

SEA BEE CARRIER

선박용 Dry Dock 대신으로 쓰여지고 있는 Syncro-Lift 장치를 선미부분에 부착하여 Barge를 수면으로부터 그 갑판 위에 올려놓는 것으로서, 그 갑판위에는 대차를 써서 Barge를 전후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음.

 

SEMI-CONTAINER SHIP(세미 컨테이너선)

재래선 선창에 Cell-Guide를 설치하여 컨테이너전용 선창으로 개조하고 또 컨테이너를 갑판위에 적재할 수 있도록 설비한 선박으로서 다른 선창에는 일반화물을 적대하는 분재형 컨테이너선을 말함. 일반적으로 이러한 종류의 컨테이너선에서는 컨테이너의 적재를 위한 선상크레인이 갖추어져 있다.

 

SHIKUMISEN(仕祖船)

일본의 해운회사가 장기간 용선할 목적으로 일본 조선소를 외국 해운회사에 알선해 건조 시키는 선박, 사조선은 그 선주인 외국의 해운회사가 일본의 해운회사와 장기적으로 안정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건조자금의 상환기간을 용선 기간으로 사는 것이 상례 이고, 용선료는 자금의 상환조건과 기타 코스트를 감안해 결정함.

또한 일본 해운회사의 장기용선을 건조의 전제조선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선형을 비롯한 제반사항에 대한 용선자의 의향을 충분히 반영시킬 수 있는 등 단순 외국용선에 비해 이점이 많아 자사지배하의 안정선복으로서 외국용선을 이용하는 경우에 동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음. 한편 Charter Back이라고 해서, 일본의 해운회사가 소유하는 선박을 해외로 매선해 동선박을 외국 선주로부터 재용선 하는 경우도 있음.

 

SHIP BROKER

송하주 및 수하주와 선주 또는 해상운송인과의 중간에서 중개인으로 활동하는 선박브로커를 말함. 그 역할은 항구에 있는 선박과 화물의 취급, 운송 및 통상업무의 대리, 하역의 수배, 용선의 조회 및 계약, 용선 대리업 등임.

이중 용선업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사람을 Chartering Broker라 부름. 영국, 미국과 같은 국제적 해운시장이 발달하고 있는 해운국에서는 그 활약이 대단함.

 

SLB SERVICE(Siberia Land Bridge Service)

극동에서 시베리아 대륙을 경유, 유럽지역으로 수송하는 해륙 복합수송 형태를 말함.

동서비스는 전 소련 통과화물공담(SOTRA)이 유럽 및 일본의 NVOCC에게 License를 부여함으로써 이들이 다시 한국, 일본, 대만, 홍콩 등의 대리점과 업무를 제휴하여 극독지역과 유럽간을 연결하게 되는 것임.

운송방법은 극동제국의 항구에서 선적된 컨테이너가 러시아의 Nakhodka항에 집결(한국에서는 KobeMoji를 거쳐)된 후 여기서 소련의 특수단위 열차편으로 시베리아를 횡단, Moscow 경유, 유럽 및 중동 경계선에 인접해 있는 Lujaika, Leningrad, Brest, Chop, Ungeny, Zhdanov, Djulfa 등지로 연결되고 있으며 보통 Nakhodka항에서 이들 국경선까지 열차의 수송시간은 약 15~16일이 소요됨.

이 경계지점에서 컨테이너들은 다시 최종 행선지별로 분류, 각국의 열차 또는 트럭에 옮겨 싣게 되며 다만 시베리아 레일 규격과 같은 핀란드행 화물은 계속해서 목적지까지 운송

 

Space Charter

2개 이상의 해운회사가 각각 1척 또는 소수의 컨테이너선을 소유, 운항하는 경우 상호간의 스케줄을 조정하여 타사선에 대해서도 각기 일정한 스페이스를 확보,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계약을 말함.

이 경우 선박 경비, 운항 제비용은 분담하지 않고 또 운임 Pool도 행하지 않음. 다만 타사선에 적재한 컨테이너에 대해서는 정해진 계약에 따른 임대료를 지불한다. 현재 세계 해운회사들이 행학 있는 컨테이너선의 협조배선에는 Space Charter방식을 택하는 경우가 많음.

 

SUNAMAM

The National Maritime Superintendency 브라질 운수성 산하의 해운 선박관리기구로서 선박회사에 대한 가격부여, 선로권 인정 및 취소, 운임결정 운송 동맹회의에 대한 정책결정, 해사분야에 관한 각종 회의에서 브라질을 대표하여 선박의 용선 및 해외 판매승인 등의 기능과 조선공업진흥을 위해 자금을 융자하는 개발은행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TEU

Twenty-Feet Equivalent Units의 약칭, 해상용 Container는 주로 20feet, 40feet형이 있는데 20feet Container1로 하고 40feet Container2로 해서 계산하는 방법을 TEU라 함. FEU40FEET급을 1개로 계산하는 방법을 말함.

 

TON-MILE/DWT

선박의 운항효율에 관한 대표적인 지표로서 운항선박의 1DWT가 적하수송해낸 화물의 Ton x Mile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운항선박의 Productivity를 말함.

 

 

 

TRAMP(부정기선)

1) 공표된 스케줄에 따라 운항하지 않고 항로, 항해시기에 제한 없이 가장 유리한 화물을 골라(시기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임기응변의 항해를 함. 따라서 적취화물에 가장 적합한 선박을 배선하는 것이 채산상 중요함. 2) 곡물, 석탄, 광석, 목재, 사탕 등의 원재료(Bulk Cargo, 대량화물, 만선화물, 운임부담력이 적은 저가격)를 적재한다. 3) 항해의 신속성, 정확성 보다는 운임의 저렴성이 중요시 된다. 따라서 운송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대형화 전용선화가 필요하며, 4) 운송계약은 Charter Party, C/P에 의함.

 

TSL(Techno-Super Liner)

속력 약 50노트(시속 약 93)이상 적재중량 1,000톤이상, 항속 거리 500해리(390) 이상을 나아가는 수송기구로서의 정시성 확보(내항성 확보)를 개발목표로 삼은 신형의 초고속선임.

- 화물적재량 ; 1,000

- 속력 ; 50노트

- 항속거리 ; 500해리

- 주기형식 ; 개스터빈

- 선가 ; 100~150억엔

- 마력 ; 90PS

- 기타 ; 파랑급수 6에서도 항해가능

 

TUG BOAT(예인선)

Towing Vessel이라고도 하며 독자적으로 항행력을 갖지 않는 선박을 지정된 장소까지 자기의 힘으로 이동시키는 선박을 말함. 예인선은 화물선을 예인할 뿐만 아니라 목재 또는 조난선을 예인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수로 안내를 겸한 도선이 되는 경우도 있음.

예인선의 대부분은 소형선으로서 화물을 만재한 수 척의 다른 선박을 예인하므로 기관이 비교적 크다. 이 예인에 대하여 지급되는 요금을 예항료(Towage)라 함.

 

ULCC(Ultra Large Crude Oil Carrier : 극대형유조선)

300,000DWT급 이상의 대형 유조선을 의미

 

UNEP(United Nations environmental Program)

지구의 환경보호 문제를 담당하기 위해 만들어진 UN 산하기구로 지난 ’72년 스웨덴 스톡홀룸에서 열린 제 1차 세계 민간 환경회의의 권고와 UN 총회의 결의에 따라 ’72년 말 공식출범 했으며 케냐의 나이로비에 본부를 두고 있음.

몇 년 전까지 상징적 존재에 지나지 않았으나 최근 들어 지구환경보존을 위한 몬트리올 의정서, 세계기구 방지협약 등 강제력을 지닌 국제환경 협약의 제정을 적극 추진하면서 역할이 계속 커지고 있음.

 

VLBC

Very Large Bulk Carrier

 

 

VLCC

Very Large Crude Oil Carrier의 약칭으로서 175,000DWT 이상 300,000DWT 이하의 대형 Tanker를 말함.

이 초대형 Tanker는 중동전쟁 재발로 인한 Suez 운하 폐쇄의 결과로 탄생한 선형임.

 

VOCC : Vessel Operation Common Carrier

Common Carrier로서 자신이 직접 선박을 보유하고 있는 운송인.

 

Voayge Charter(항해용선)

어느 항구(1항 또는 수항)에서 다른 항구(1항 또는 수항)로 화물을 수송하기 위해 체결된 선사(Owner Operator)와 하주(Charter, 용선자)간의 운송계약, 항해용선계약에는 주요항로, 화물(철광석, 석탄, 곡물 등)에 대해 과거의 해상운송 경험과 해운관습을 반영해 표준화한 여러 가지 표준서식이 제정되었는데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BIMCO가 제정한 Uniform General Charter(GENCON).

 

VSM(Verband fur Schiffabau Meerestechnik)

독일조선공업협회(German Shipbuilding Industry Association) 및 해양공업협회(Association of German Oceanic Industries)의 합병으로 1987년에 출범한 단체로서 46개의 외항선 건조조선소 등 150여개의 조선, 해양 관련업체를 회원사로 하고 있음.

 

WAIVER(국적선박불취항증명서)

수출입화물의 운송에 있어 가급적 자국선박을 이용함으로써 외화를 절약하고 해운업을 발전 시키기 위하여 취해진 제도의 하나로서 자국선박이 취항하고 있지 않은 지역이라든가 또는 취항하고 있더라도 선적 당시에 취항선박이 없는 경우 이를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것이며 증명을 받아야만 외국선박에 화물을 선적할 수 있음. 우리나라에서는 국적선 적취율을 높이기 위하여 해운진흥법 제11조에 의해 ’798(해항청 209)에 국적선이용화물 운송조정에 관한 요령이 수정 공포되었음.

 

WORLD SCALE RATE

영국의 런던과 미국 NEW YORK의 브로커들이 중심이 되어 Interscale Rate의 정리 개정 작업의 결과로 1969년 중반에 새로운 요율체계를 발표했고, 915일 이후 세계 해운시장에 적용되었음.

중동 및 중남미 등 세계 주요 석유수출항으로부터 뉴욕, 런던 등의 주요지역으로 향하는 각 항로에 19,500DWT급 탱커를 14노트로 운항하는 경우 적용되는 표준운임을 기준으로 산정 되는 백분비 Rate. 그러나 산정기준을 정한지가 오래고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1989년부터 NEW WORLD SCALE을 제정 실시하고 있음.

- 장기항해 : N50 NW57

- 단기항해 : N140 NW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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