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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해운 용어집,약어집 2

by 리치캣 2021.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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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용어집,약어집 2

DEAD-WEIGHT TONNAGE : DWT(재화중량톤수)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중량. 이 톤수 속에는 연료, 식량, 용수, 음료수, 창고품, 승선원과 그들의 소지품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실제수송 화물톤수는 적화중량톤수로부터 이들 각종 중량을 차감한 것이 되며, 1DWTMetric System에서는 1,000kgs, Long Ton을 쓰는 영국에서는 2,240Lbs(1Lb=0.4536kg), 그리고 Short Ton을 쓰는 미국에서는 2,000Lbs.

 

DISPLACEMENT TONNAGE(배수톤수)

물위에 떠있는 선박의 수면하 부피와 동일한 물의 중량이 배수톤수이며 Archimede's Principle에 의한 선박의 무게이다. 1배수톤은 DWT에서와 같으며, 1Metric Ton은 해수일 때는 35ft3, 담수일때는 36ft3로 환산 사용한다. 이 톤수는 군함에서 주로 쓰여지는 톤수.

 

DNV (노르웨이 선급협회)

Det Norske Veritas

 

DOUBLE-BOTTOM/DOUBLE-HULL(이중선체)

19893Exxon Valdez호의 알래스카 좌초로 세계적인 관심을 끌게 된 해양오염 방지와 관련하여 1990년 미국이 Oil Pollution Act을 제정하면서 미국영해 운항선박의 이중선체를 의무화하였음.

이중선체는 이중저와 이중선측으로 구분되며 탱크 내에 종횡으로 격벽을 설치, 침수를 방지 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에 따라 IMO에서도 강선구조 규칙의 개정을 통해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선박구조강화 최종안이 19923월에 결정된 바 있음.

DRAFT SURVEY(흘수검사)

선적지에서 화물의 적하높이를 결정하기 위해 해사검정인이 시행하는 검사로써, 곡류, 석탄, 광석 등의 적하 높이는 통상 이것으로 결정되어 운임 계산의 기초가 된다. 만선화물의 선적을 계약한 하주는 계약 수량을 선적하지 않을 때는 그 부족수량에 대한 부적운임(Dead Freigth)을 지불해야만 함.

 

DREDGER(준결선)

Bucket - 버켓 준설선. 버켓을 무한퀘도에 연속적으로 연결하여 토사를 퍼올림.

Dipper - 바가지형 준설선. 긴자루 끝에 달린 바가지로 토사를 퍼올림.

Grab - 그래보식 준설선. 양족으로 떨어지는 바가지로 토사를 퍼올림.

Rock Cutter - 파암 준설선. 무거운 추를 떨어뜨려서 암석을 준설.

Hopper - 저개 준설선.

 

ECONOMICAL SPEED(경제속도)

선박이 최소의 연료소비와 최소의 경비로써 최대의 항속거리를 항해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속력을 말함.

 

ERECTION(탑재)

선대 또는 Dock 내에서 행해지는 선각공업의 총칭으로 반목류의 설치로부터 시작하여 Block 고정 작업, 수압시험, 선행의 장공사를 거쳐 진수에 이르는 선각공사의 최종공정.

최근에는 탑재기간을 단축하여 Dock 회전율을 높임에 따른 생산성 향상을 이룩하려는 경향임.

 

EUROYARDS

AESA, HDW, FINCANTIERI, I' Atlantique, Bremer Vulkan 조선소 등 유럽의 대형 5개 조선소를 회원으로 하고 있으며, E3 Tanker의 공동개발 등, , 일 조선소와의 대화 창구를 목적으로 설립됨.

 

FEEDER SERVICE

정기선 운항은 운항 채산성을 고려, 정해진 몇몇 항구에만 기항하게 되는데 이들은 주로 물동량이 일정수준에 달해 있고 또 항만시설이 양호한 항구들이다. 반면 항만시설이 미비, 대형선이 입항할 수 없거나 혹은 물동량이 소량인 항구는 취항선이 직접 기항하는 대신 철도나 자동차 또는 선박(소형피더선)등을 이용하여 보조적인 수송을 하게 됨. 이 경우 주로 Feeder선을 이용하게 됨으로 Feeder service라 함.

 

FEFC(Far Eastern Freight Conference)

구주운임동맹, 1879년에 결성되어 120여년 역사를 가진 극동/ 유럽 항로의 운임동맹으로 폐쇄동맹(Closed Conference)의 대표적임.

관할구역은 극동/구주, 홍해 및 지중해가지이며 현재 가입선사는 30여개사임.

한국에는 ’76년 사무소를 개설했으며 대한상선과 조양상선이 각각 ’76, ’79년에 가입한바 있음.

 

 

FESCO(Far Eastern Shipping Co)

구소련의 해운은, 남부, 북서부, 극동의 3지역으로 분할 관리되고 있는데, FESCO는 극동지역 4선사중 최대로서 블라디보스톡에 있음. 220200DWT의 선대를 보유한 외에 10개항, 4개 선박수리공장을 관리하고 있음.

 

Flag of convenience(편의치적)

실선주국의 엄중한 각종 의법규제, ITF(국제운송노련)의 승선원에 대한 노동조건 등의 개선 규제, 그리고 ILO 147(상선의 최저기준에 관한 국제조약) 등 각종 국제협약은 물론, 자국선원의 승선의무화에 의한 선원비의 급등과 각종세제상의 어려움을 피하기 위하여 각국의 국민(실선주) 또는 회사가 소유하는 선박의 치적을 인정 환영하고 있는 편의치적국(Liberia, Panama, Singapore, Honduras, Costa Rica, Somali Land )에 치적하는 선박의 국정 취득제도를 말한다. 편의치적의 Merit는 선원비가 자국선원 대비 저렴하기 때문에 선비절감을 할 수 있고, 당해 선박에 대한 매년 일정액의 부과세액과 소정의 영사수속비용을 납부하면 되고, 따라서 당해선박 가동에 의한 수익금에 대하서는 일절 부과되지 아니하는 점 등에 있음.

 

FLEET INSURANCE(선대보험)

다수의 선박을 보유한 선주가 척당 보험을 드는 것이 아니라 보유선박 전체 또는 여러척을 한 단위로 하여 보험을 드는 것을 말함.

 

FLOATING DOCK(부선거)

거대한 상자형 해상구조물로서 해수를 채워 바다 속에 침강시킨 다음, 그 속에 대상선박을 담아 부상배수시켜 검사 또는 수리를 하는 시설임. Floating Dock와 상대되는 Building Dock Repairing Dock를 합해서 Dry Dock(건선거)라고도 함.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Offloading Vessels)

1,2차 유류파동을 거치면서 각국의 석유 생산업체들은 원유가격의 추가 상승을 전제로 석유탐사 개발 프로젝트에 상당한 투자를 하였음. 이 당시 해당유전 개발의 경제성과 편리한 이동으로 인해 기존의 고정식 석유시추선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FPSO가 등장하게 되었음.

<기능>

- Floating : 부유식 탱커 선박으로 자유로운 이동 가능

- Production : 유전의 시험탐사 및 생산 가능

- Storage : 석유의 저장

- Offloading : Shuttle TK나 기존의 유조선으로 하역 가능

 

FREIGHT TON(운임계산중량톤)

화물운임 계산의 기초가 되는 화물의 중량톤을 말한다. 운임톤이라고도 부르는데 중량운임율, 용적운임율, 종가운임율 등의 산정 시 많이 이용되고 있음.

 

 

 

FRP

Fiberglass Reinforced Plastics의 약문으로서 유리장형 섬유를 주 보강재로 하는 저압 성형용 열경화성 수지의 적층성형품 수지를 혼합시켜 사람 손으로 Mould 위에서 적충하고, 상온에서 촉매의 작용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이것을 Hand Lay-up법이라 함)에 따르고 있음.

Polyester 수지는 유리섬유를 주입한 형태가 되며 또한 유리섬유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GMDSS(Global Maritime Distress and Safety System)

전세계 해상에 있어서의 조난, 안전 시스템

최신의 디지털 통신기술, 위성통신 기술을 이용해 세계의 어느 해역에서 선박이 조난당해도 그 선박으로부터 육상의 구조기관이나 부근을 항해하는 선박에게 신속. 정확한 원조 요청이 가능하고, 또한 육상으로부터 항해안전에 관한 정보 등을 적절히 수신할 수 있는 시스템.

INMARSAT(International Marine Satellite Organization, 국제해사위성기구)등의 위성을 이용한 음성에 의한 직접 교신이 중심.

GMDSS의 도입은 198611월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채택된 개정 SOLAS 조약에 의해 19922월에 발효, 발효일로부터 7년간은 이행기간이고 300GT 이상의 전 선박에 적용되는 것은 1999년부터임.

 

GROSS TONNAGE : GT(총톤수)

Capacity Tonnage(용적톤)로서 선각으로 둘러싸여진 선체총용적으로부터 상갑판상부에 있는 추진, 항해, 안전, 위생에 관계되는 Space 차감한 전용적임.

 

HAMPTON ROADS

미국 Virginia주의 James강 하구에 위치하고 있는 유명한 석탄적출항구인 Hampton Newports, 그리고 그들 대안에 있는 Portsmouth Norfolk항을 끼고 있는 수로이며, Hampton Roads는 그 배경에 세계 제일의 미국 Virginia 탄전지대를 갖고 있는 석탄적하 전용항구지역이며, 석탄의 양하시설이 가장 현대화되어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따라서 석탄운반 선박의 경기척도의 중심지, 그리고 Coal Carrier의 세계운임 RateHampton Roads가 좌우함.

 

HANDYSIZE B.C

세계 어느 항구에도 입항 가능한 편리한 선형의 산물선으로 25,000~30,000DWT가 중심이며 비교적 크지 않은 항구에 배선되기 때문에 본선에 하역장치를 장비하고 있음.

 

HBL(Hydrostatically Balanced Loading)

199411월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Pre-Marpol 탱커(197961일 이전 건조탱커)가 선령 25년에 달한 후, 1973/78 Marpol 조양부속서 13G에서 규정한, 코스트가 비싼 Double Hull 의무에 대신하는 방법으로 HBL을 인정하는 가이드라인에 동의.

유조선에 유류를 적재시 유체정력학적 평형적재방식(Hydrostatic Balance)을 이용, 화물의 적재량을 10~15% 감소시켜 사고시 원유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HULL(선각)

포장이 되어 있지 않는 선박 외각에 해당하는 부분을 Hull이라고 하며, 그 구성은 Frame등 골격 외부에 강판을 붙인 것임. 320,000DWTU.L.C.C의 강재 소요량은 약 45,000M/T 이며, 12,000DWT형 화물선은 약 3,500M/T의 강재가 사용됨.

 

HYDROFOIL CRAFT(수중익선)

선저에 지주를 세워 그 끝에 수중익을 설치한 것으로 선체가 수면위로 부상한 상태에서 쾌속으로 항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선박을 말함. 내해나 연안항로의 여객선, 관광선등에 사용되고 있음.

 

IACS(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 국제선급협회연합)

선급협회로서의 공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고 또한 여타 국제단체와의 협의를 목표로 ABS(American Bureau of Shipping, 미국), LR(Lloyd's Register of Shipping, 영국), DNV(Det Norske Veritas, 노르웨이), BV(Bureau Veritas, 프랑스), GL(Germanisher Lloyd, 독일), RI(Registro Italiano Navale, 이탈리아), NK(Nippon Kaiji kyokai, 일본해사협회)7개국 선급협회가 196810월에 결성한 국제선급협회의 연합임.

우리나라도 중국과 함께 198861일 정식 가입함으로서 명실공히 선진해운, 조선국의 지위를 갖게 되었음.

현재 국제선급협회연합에 정회원으로 가입한 나라는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영국, 프랑스, 서독, 노르웨이, 이탈리아, 일본, 러시아, 중국, 폴란드 등 11개국임.

 

IMIF

International Maritime Industry Forum(국제해사산업평의회) ’70년대 초반 유조선 산업의 위기가 절정에 달하게 되자 관련업계인 유조선 선주, 은행가, 조선소 및 석유회사들 간에 위기극복을 위한 협력장치가 마련되어야겠다는 공통인식이 형성되던 차, 1975년 말에 순수 민간기구로 런던에 설립. 초기에는 유조선 분야에 치중했으나 산적화물선 분야 SCRAP & BUILD, 신조선 건조보조금의 효과 검증 등 문제로 그 관심 영역을 확대하였으며, 최근에는 선박안전 기준의 강화, 선박해체 촉진 등의 국제적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고 있음.

회원은 선주, 금융기관, 조선소, 해운용역 회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본 협회도 1991년부터 정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음.

 

INTERSCALE RATE

London Broker 대표위원회라고도 할 수 있는 Intascale 협회(The International Tanker Nominal Freight Scale Association Ldt.)19623월에 Scale No.3에 상응되는 것으로 발표된 것임. RateScale No.3의 주요부분은 답습하였으나, 세계 해운시장에 있어서의 기준 운임의 통일을 시도하였고 US$와 영국 Pound의 재통화표시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지리적인 구분에 의한 중심항구간의 운임방법을 개선하여 특정항구간의 운임율을 규정하고 있는 것이 특색임. 운임율 산정의 기초가 되었던 선형은 19,500DWT이며, 세계해운시장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었으나 1967년에서 Pound 평가절하에 따른 잠정적인 수정을 가한 외에도, 동 발표 이후 몇 번의 부분적 수정이 있었음.

 

INTERNATIONAL MULTIMODAL TRANSPORT

국제복합운송을 의미하며 철도, 트럭, 선박 및 항공기 등 각종 운송장비의 장점을 결합하여 수송의 합리화 및 효율화를 도모하는 시스템.

 

INTERTANKO

Intertnational Association of Independent Tanker Owners(국제독립 Tanker 선주협회)

 

ISO

Inert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국제 표준화기구)

 

JSA

The Japanese Shipowners' Association(일본선주협회)

 

JONES ACT

미국의 1920년 상선법(Merchant Marine act '20)의 별칭으로서, 제안자인 Wesley Jones 상원의원의 이름을 따서 부르고 있음. 동 법에 포함된 내용은 매우 다양하며 1936년 상선법, 1970년 상선법, 1984년 해운법에서 동 법의 취지가 반영되어 현재 미국 해운정책의 기본을 이루고 있다. 미국정부는 1차 대전 중 전쟁 수행을 위해 많은 선박이 필요하게 되어 기간 중 많은 전함 및 상선(소규모)을 건조 사용하였으며 종전 후 미국은 향후 전쟁발발 시 1) 국방 수요에 대비하여 2) 국내외 교역의 성장촉진을 위한 목적으로 좋은 장비를 갖추고 성능이 우수한 선박을 많이 보유하기 위해 동법을 만들게 되었음.

이는 궁극적으로 미국시민이 선박을 소유 및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위해 교통성장관 에게 여러 가지 제반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권한을 보여하고 있음.

 

JSEA

Japan Ship Exporter's Association(일본선박수출조합)의 약칭으로서 195412월에 설립되었고 35개 조선회사, 39개 상사 계74개사가 가입해 있으며 SAJ와는 자매단체임.

주요업무활동은 불공정거래 방지를 위한 계도, 지도 및 규제, 그리고 시장조사, 홍보, 정보 교환 외에도 선박수출보험의 대행 업무를 하고 있음.

 

KEEL(용골)

선저의 중심을 통과하는 선박의 척추에 해당하는 종판으로 그 위에 Block이 조립됨. 선박의 전체의 중량을 지탱하기 때문에 저판중 가장 중요한 Beam.

 

KNOT

선박의 속력단위로서 1시간에 1해리(1,852m)를 달릴 때의 선속을 Knot로 표시함.

 

KR
Korean Register of Shipping(한국선급)

 

 

K/S

K/SKommandittselskap(Limited Partnership)의 약어

Finance를 동반하는 선박보유 형태로서 일종의 투자 Fund.

노르웨이에서 옛날부터 있었던 제도지만 1980년대 후반, 개인투자가 해운에 대한 투자수단 으로서 이용한 이래 유명해짐.

Nis와 함께 노르웨이 해운의 재건에 중요한 역할을 했고, Oslo를 세계적인 선박금융시장으로 발전시켰음. K/S선대의 55%Tanker, 45%가 기타선종, 평균선령 13년으로 전 세계 평균과 같음. 노르웨이 선적의 60% 이상은 K/S Company가 보유하고 11사가 원칙으로서 약 250, K/S 투자제도에 의해 건조된 대선대의 현재 시장가격을 약 25$, 한편 1991620일 노르웨이 국회에서 세제개혁법이 성립, 19921월부터 실시됨으로서 노르웨이 해운에 대한 투자형태가 변화해 K/S의 역할이 감소되어 주식시장을 통한 자본조달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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