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마케팅의 98%는 시장의 발견이다"

by 리치캣 2010. 4. 21.
728x90
반응형
"마케팅의 98%는 시장의 발견이다"

아직 남아있는 시장은 있다 !



[주요 내용]

Part 1. 시장 발견의 원동력을 찾아라
! (6가지 코드+사례)
Part 2. 틈새시장(Niche Market)을 발견하라 ! (6가지 코드+사례)
Part 3. 기존의 시장을 확대하라 ! (7가지 코드+사례)
Part 4. 미래의 유망시장을 선점하라 ! (6가지 코드+사례)




[집필저자's 코멘트]

"시장 발견을 위한 지적 역량, 즉 성공 요소는 "3i"로 요약된다. 상상력(Imagination), 통찰력(Insight), 직관력(Intuition)이 그것이다. 상상력은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현상이나 사물을 마음속으로 그려내는 능력을, 통찰력은 현재 존재하는 현상이나 사물을 자세하고 예리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직관력은 경험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현상이나 사물을 직접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상상력, 통찰력, 직관력에 기반을 둔 시장 발견의 25가지 코드를 파악하는 사람만이 틈새시장을 발견하고, 기존시장을 확대하며, 미래의 유망시장을 선점해 아직 남아있는 시장의 주인이 될 것이다."

[오피니언 리더's 추천서평]

"마케팅은 경험의 학문이고, 마케팅 현장은 이성보다 상상력, 통찰력, 직관력과 같은 감성이 지배하는 세계다.
이 책의 시장 발견의 성공 스토리가 경영 대가들이 아닌 경험과 감성으로 무장한 마케터들에 의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 배성오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경영학 박사)


"흩어져 있는 현상들을 구조화시켜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해내는 저자의 혜안이 탁월하다. 시장발견을 하는데
있어 책 속의 죽어있는 지식보다 살아있는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충분히 느낄 수 있다. 기업의 마케팅
종사자뿐만 아니라, 마케터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 김성환 (경북대학교 교수, 경제학 박사)

[특별강연 초빙강사]



現) KT, Corporate Center - IMC 기획팀 (IMC Planing Team), 황민우 연구원 (마케팅 컨설턴트)
現) 중앙대학교 경영학 박사 (Marketing 전공)

現) 저서 - "시장 발견의 기술 - 상상력, 통찰력, 직관력의 마케팅" (2009.11)
             "반드시 통과되는 마케팅 보고서" 저자 (2007.11)
     감수 - "한 줄의 힘 - 브랜드를 확장하고, 고객을 사로잡는 파워라인 " (2009.03)



前) KT 성장혁신센터, 마케팅전략본부 - 다양한 In-house 마케팅전략 컨설팅 수행
前) KT 경영연구소, 마케팅연구소 - 각종 마케팅전략 수립, 신상품 비즈니스 모델 개발 컨설팅 수행

前) 딜로이트(Deloitte) 투쉬 매니지먼트 솔루션, 경영컨설턴트 역임  
前) WPP Group 계열, 글로벌 리서치 기업 Millward Brown 마케팅 리서처 역임

前) 중앙대학교 경영학 석사 (MBA), 경영학 학사 (BBA)

[논문/칼럼 기고]

한국마케팅저널, 광고연구, 소비자학연구, Telecommunication Review 등에 다수의 논문 기고 및
전자신문 IT Gallery 등의 전문지에 IT 산업과 소비자에 대한 대수의 칼럼 기고

["초빙강사 Overview"]

"학문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바탕으로 마케팅 컨설턴트와 칼럼리스트로 활발히 활동 중이며, 사회, 문화,
예술, 역사 등의 영역으로부터 마케팅 아이디어를 얻고 여행을 통해 충만한 감성을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다.
"

* 4/29 (목), <시장발견의 기술 상상력, 통찰력, 직관력의 마케팅특강 안내

특강일정

2010년 4월 29일 (목) 저녁 7:20 ~ 9:50 / "총 2시간 특별강연")

특강장소

교대역 13번 출구방향, 서울교대 정문근처 크레벤 성공센터 (아래 위치도 참조바람)

참석인원

50명 (참가신청 덧글 남기신 , 참가비 입금하신 선착순 50분에 한정)

참가비용

* 사전 등록 : 30,000 (강의자료 Hand-out + 커피 + 녹차 등 음료 제공)
* 4/29 특강일 등록 : 35,000원 (강의자료 Hand-out + 커피 + 녹차 등 음료 제공)

cf. "시장 발견의 기술" (정가 13,000원) 서적구입 희망하시는 분들은, 정가의
    30% 할인된 9,100원에 제공이 가능하오니, 특강참석 하시는 분들 중에서
    서적구입 희망하시면 특강 참가비 포함 총 39,1000원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특강 참석자분들에 한정해 30% 할인해서 강연자에서 서적 제공해 드립니다.)  

참가신청

SERI 마케팅전략연구포럼 특강 브랜드마케팅 게시판의 "[4/29 (목) 특별강연] 공지게시물" 하단에 덧글로 이름, 소속/부서명, 핸드폰, 이메일주소 및 참가동기를 남겨주신 후, 특별강연 참가비를 아래 계좌로 입금해 주시면 됩니다.

납입방법

현금 입금 (cf. 회사제출용, "특강참가 간이영수증 + 특강 참가확인서" 제공가능) 

입금계좌

신한은행. 110-258-780364. 예금주 – 박현준 (SERI 마케팅전략연구포럼 시샵)

참석문의

SERI 마케팅전략연구포럼, 박현준 시샵 (anddypark@gmail.com)


* 4/29 (목), <시장발견의 기술 상상력, 통찰력, 직관력의 마케팅> 특강 내용

일시

강의 내용 (Contents)

강사

4/29 ()

19:30
~20:30

Part 1. 시장 발견의 원동력을 찾아라 !

1. 시장발견을 위한 3가지 원동력 + 사례 (Case)
- 상상력 (Imagination), 통찰력(Insight),
 
직관력
(Intuition)

2.
마케팅 = f (아이디어, 말랑말랑 상사, 사례)

-
마케팅이란 사람들 간의 이해관계에 대한 함수

3.
환경분석은 일상에 대한 날카로운 시선 + 사례연구
-
현상 속에 숨겨진 또 다른 진실의 규명

4.
행복 하려면 당신의 좋아하는 일을 하세요 + 사례
-
성공하려면 당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세요

5.  
소비자건 기업이건 반만 믿어라 + 사례
-
마케팅 세계에선 100% 진실은 없다

6.
더 이상의 대박 신화는 없다 + 사례
-
연못이 작을수록 고기 잡기 쉽다

KT,
Corporate Center
IMC
기획팀,
황민우 연구원

- 중앙대 경영학(마케팅) 박사

前) MillWardBrown 마케팅 리서처 역임

前)
딜로이트 투쉬
매니지먼트 솔루션, 경영
컨설턴트 역임

20:30~20:40

Coffee & Tea Break + Mini Networking

(진행) 박현준 시샵

20:40
~21:40

Part 2. 틈새시장(Niche Market)을 발견하라 !

6. 고객의 비어있는 시간을 노려라 + 사례 (Case)
-
지금은 시장점유율보다 시간점유율 시대

7.
본질에서 벗어난 고객경험을 관찰하라 + 사례
-
확장된 고객경험은 시장기회의 보고

8.
자산의 전문성을 활용하라 + 사례
-
틈새시장은 우리 눈앞에 펼쳐져 있다

9.
트렌드의 변화에 주목하라 + 사례
-
장기적 트렌드와 일시적 유행은 다르다

10. 
고객의 기대수준을 뛰어넘어라 + 사례
- 침묵자의 방관자를 만족시키는 지혜

11.
실질적인 경제적 편익을 부여하라 + 사례
- 이 세상 그 무엇보다 아름다운 돈의 대화

[
제언] 성공신화는 평범한 사람들에게서 탄생한다
* 특별강연 Wrap-Up *

KT,
Corporate Center
IMC
기획팀,
황민우 연구원

- 중앙대 경영학(마케팅) 박사

前) MillWardBrown 마케팅 리서처 역임

前)
딜로이트 투쉬
매니지먼트 솔루션, 경영
컨설턴트 역임

21:40~21:50

Q & A Session (질의응답의 시간)

초빙강사-참석자 간

21:50

특별강연 마무리 & Ending Comments

박현준 시샵



* 4/30 (금), <시장발견의 기술 상상력, 통찰력, 직관력의 마케팅> 저자 특강 안내

특강일정

2010년 4월 30일 (금) 저녁 7:00 ~ 9:30 / "총 2시간 특별강연")

특강장소

교대역 13번 출구방향, 서울교대 정문근처 크레벤 성공센터 (아래 위치도 참조바람)

참석인원

50명 (참가신청 덧글 남기신 , 참가비 입금하신 선착순 50분에 한정)

참가비용

* 사전 등록 : 30,000원 (강의자료 Hand-out + 커피 + 녹차 등 음료 제공)
* 4/30 특강일 등록 : 35,000원 (강의자료 Hand-out + 커피 + 녹차 등 음료 제공
)

cf. "시장 발견의 기술" (정가 13,000원) 서적구입 희망하시는 분들은, 정가의
    30% 할인된 9,100원에 제공이 가능하오니, 특강참석 하시는 분들 중에서
    서적구입 희망하시면 특강 참가비 포함 총 39,1000원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특강 참석자분들에 한정해 30% 할인해서 강연자에서 서적 제공해 드립니다.)  

참가신청

SERI 마케팅전략연구포럼 특강 브랜드마케팅 게시판의 "[4/30 (금) 특별강연] 공지게시물" 하단에 덧글로 이름, 소속/부서명, 핸드폰, 이메일주소 및 참가동기를 남겨주신 후, 특별강연 참가비를 아래 계좌로 입금해 주시면 됩니다.

납입방법

현금입금 (cf. 회사제출용, "특강참가 간이영수증 + 특강 참가확인서 " 제공가능) 

입금계좌

신한은행. 110-258-780364. 예금주 – 박현준 (SERI 마케팅전략연구포럼 시샵)

참석문의

SERI 마케팅전략연구포럼, 박현준 시샵 (anddypark@gmail.com)



* 4/30 (금), <시장발견의 기술 상상력, 통찰력, 직관력의 마케팅> 저자 특강 내용

일시

강의 내용 (Contents)

강사

4/30 (금)

19:10
~20:10

Part 3. 기존의 시장을 확대하라 !

13. 네트워크형 제휴모델을 만들어라 + 사례 (Case)
-
공짜 내비게인션 구입이 피자로 이어지다

14.
새로운 프레임(Frame)으로 사고하라 + 사례
-
세모난 창으로 보면 세상은 세모다

15.
상식 너머의 세상에 주목하라 + 사례
-
고정관념은 시장 확대의 걸림돌

16.
시장확산의 동인을 선택하라 + 사례
-
선도력 vs. 전파력 vs. 구매력

17.  
기억 속의 존재감을 심어라 + 사례
-
주기적 환기는 기존고객 유지의 관건

18.
과거의 추억을 현재의 오감과 연결시켜라 + 사례
-
소비행동을 결정짓는 비밀코드 (Secret Code)

19.
감성을 주도하고 이성에 순응하라 + 사례
- 하이테크보다 하이터치가 먼저다

KT,
Corporate Center
IMC
기획팀,
황민우 연구원

- 중앙대 경영학(마케팅) 박사

前) MillWardBrown 마케팅 리서처 역임

前)
딜로이트 투쉬
매니지먼트 솔루션, 경영
컨설턴트 역임

20:10~20:20

Coffee & Tea Break + Mini Networking

(진행) 박현준 시샵

20:20
~21:20

Part 4. 미래의 유망시장을 선점하라 !

20. 지성소비의 대변인, 오피니언 리더의 활용 + 사례
-
정보의 홍수 속, 무한 신뢰지존

21.
한국 속의 글로벌 시티즌 + 사례
-
한국과의 인연을 간직한 애증의 잠재 집단

22.
에듀테인먼트에 목마른 신세대 부모들 + 사례
-
인스턴트 체험에 만족하는 키덜트족

23.
혈연으로 맺어진 소비의 운영공동체 가족 + 사례
-
세대를 초월하는 기업의 영원한 구애 대상

24.
영혼의 정화를 갈구하는 트래블러 + 사례
- 영원불멸의 가치로 회귀하는 아날로그 드리머

25.
인생의 최대 변곡점에 선 40대 남성들 + 사례
- 본능이 거세된 채 반전을 꿈꾸는 아버지들

[
제언] 시장 발견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 + 사례
* 특별강연 Wrap-Up *

KT,
Corporate Center
IMC
기획팀,
황민우 연구원

- 중앙대 경영학(마케팅) 박사

前) MillWardBrown 마케팅 리서처 역임

前)
딜로이트 투쉬
매니지먼트 솔루션, 경영
컨설턴트 역임

21:20~21:30

Q & A Session (질의응답의 시간)

초빙강사-참석자 간

21:30

특별강연 마무리 & Ending Comments

박현준 시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