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마케팅적 바디랭귀지

by 리치캣 2010. 4. 22.
728x90
반응형

마케팅적 바디랭귀지

1) 시 선

- 시선 마주치기 : 고객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경청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준다.

- 잘못된 시선 마주치기 : 지나치게 노려보는 것은 금물이다. 아예 시선을 주지 않는 것도 금물이다. ..지나치게 눈을 깜박거리는 행위도 좋지 않다.

2) 얼 굴

- 표정 밝게 하기 : 잔뜩 찡그린 얼굴을 보이지 않는다. 개인감정을 얼굴에 표출시키지 않는다.

..고객의 근심이나 걱정에는 함께 얼굴표정을 바꾼다. 직원들 간에도 밝은 얼굴 표정으로 대한다.

3) 신 체

- 신체의 움직임은 얼마나 열정적인지를 표현한다. 고객를 끄덕인다. 고객을 쳐다본다.

..몸을 앞쪽으로 굽힌다.

4) 손

- 잘못 전달되는 손 움직임 : 펜 뚜껑을 덮는다. (대화가 끝난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

..손가락을 두드린다. (조바심과 욕구불만으로 비쳐진다.)

- 손짓언어 : 손가락을 펴는 동작. (방향, 정중한 표시가 된다.)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동작.

..(고객면전에서 고객을 향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삿대질을 해서는 안 된다.

5) 접 촉

- 악수 : 손이 아프도록 꽉 쥐지 않는다.

- 지나친 접촉은 위협적일 수 있다 : 고객의 어깨에 팔을 두른다. 고객의 등을 친다.

..고객의 머리칼을 쓰다듬는다. 몸을 껴안고 가지 못하게 한다.

6) 공간과 거리

- 바디 존 파괴 : 다른 사람의 침입을 거부하는 120㎝의 공간을 뜻한다. 앞으로 이성의 공간, 양옆은

..정의 공간, 뒤는 공포의 공간, 머리 위는 신비의 공간으로서 먼저 이성의 공간에서 시작하여 점차

..정의 공간으로 옮겨가라.(공포의 공간과 신비의 공간은 사용하지 말 것.)

- 거리 : 친밀한 공간(두 걸음 이내)은 애인, 가족 및 가까운 친구에게, 대인 공간(두 걸음에서 네

..걸음 정도)은 고객과 상담시, 사회적 공간(네 걸음 이상)은 무대와 교수시 사용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