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1999 소호특강 : 홈 오피스 시대에 각광받는 직업

by 리치캣 2021. 11. 30.
728x90
반응형


--------------------------------------------------------------------------------
홈 오피스 시대에 각광받는 직업
     -- 『기업나라』 정보화가이드 1997년 11월호 [박승원]
--------------------------------------------------------------------------------
홈 오피스시대에는 직무방식과 개념에 상당한 변화가 오게 되며,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지금과 같이 직업의 형식을 중시하던 사고방식에서 직무의 내용(contents)을 중시하는 경향에 의한 것으로써, 구체적으로는 생산에 있어서 수요에 적합한 형태로 제공되는 즉시생산방식과 쌍방향 채널을 전제로 한 유통방식의 확대에 따른 것이다. 즉 직업의 실체가 반드시 특정 공간 속에서 일정한 형태로써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기호를 신속하게 반영한 형태로써 재화와 용역을 제공할 수 있는가 하는 실질적인 직무내용에 의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① 네트워크 최고경영자

기업의 정보와 네트워크 업무를 총괄하는 CNO(Chief Network Officer)가 기업의 미래를 결정 할 중요한 집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CNO는 이제 CEO 또는 CFO(Chief Financial Officer)와 어깨 를 나란히 하는 지위로 성장해 가고 있다.

CNO는 종래의 CIO(Chief Information Officer)보다 좀더 진보된 21세기형 정보관리 전문경영자 를 일컫는다. CIO가 정보의 수집.분류.가공과 데이터베이스화 및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CNO는 CIO의 업무는 물론 네트워크 상에서의 유통을 통한 정보 활용가치의 극대 화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다시 말해 조직 안에 있는 정보에 생명을 불어넣는 마술사인 셈이다. 가상공간에 설립되는 무형 의 사회간접자본으로서 초고속정보통신망과 같은 새로운 인프라가 도로 항만 등 전통적인 인프라 를 대체해가고 있는 만큼, CNO의 영향력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자타가 공인하는 CNO가 되기는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지만, 최소한 정보네트 워크를 통해 업무현황을 파악하고 의사결정을 지원 받기 위한 경영자들의 노력은 바야흐로 뜨거 운 열기를 뿜고 있다.

② 네트워크 보안전문가

기업 및 정부기관들이 인터넷을 활용한 인트라넷을 구축하는 등 조직의 네트워크화가 급진전하 고 있는 가운데, 해커의 침입 및 각종 컴퓨터 바이러스 발생에 대비한 전산망 보안유지가 필수적 인 과제가 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가 미래에 무한한 시 장성을 갖는 유통채널로 등장하고 있는 현실에서, 안전한 전자결제수단의 확보는 매우 시급한 선 결과제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방화벽(Fire Wall) 등 다양한 보안기법이 필요한 바, 전문적으 로 처리하고 컨설팅하는 네트워크 보안전문가가 유망한 직종으로 등장하고 있다. 전문지식을 필요 로 하는 네트워크 보안전문가는 국내에서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고소득이 보장되며 프리랜서로 활동하기에는 매우 적합한 직종이라 할 수 있다.

③ 네트워크 프로그래머

네트워크가 컴퓨터 사용자들의 주요 기반으로 전환되면서 이같은 환경에 알맞는 프로그램의 수 요도 크게 늘고 있다. 선마이크로시스템즈가 개발한 차세대 인터넷 언어 '자바' 및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액티브X' 등이 모두 축소지향의 프로그램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용량이 큰 프로그램 대신 네트워크를 활용 '애플릿'으로 대표되는 작은 프로그램 을 개발하는 것이 미래 정보통신시대에 각광받는 방법이 될 것이다. 작은 프로그램들은 복잡한 유 통경로를 거치지 않고 네트워크 상으로 직접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가 쉬울 뿐아니라, 개발 비와 포장비 그리고 재고부담 등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④ 텔레매니저

네트워크 운영책임자라고도 하며, 네트워크에 대한 안전성을 점검하고 조직이 필요로 하는 프로 그램을 설치운영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주요 업무이다. 이 분야의 전문가는 조직 의 혈관이라고 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실질적으로 총괄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산관련지식은 물론 네트워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정보통신과 관련된 지식을 폭넓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인터넷 및 데이터베이스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그룹웨어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다. 인터넷에 관련된 비즈니스가 활발해지면서 이 분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⑤ 웹 디자이너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이 일반화되면서 깔끔하고 세련된 홈페이지를 만들어 주는 디자 이너가 인기직으로 부상하고 있다. 웹 디자이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활용법 및 인터넷 지식과 함 께 예술가적 시각이 필요하다.

웹 디자이너가 되려면 인터넷 문서작성언어인 'HTML'과 3차원그 래픽기술, '자바', 'VRML' 등 최신 그래픽 기술도 익혀 두어야 한다. 이 분야에 관해서는 현재 샌 프란시스코에 위치한 Organic Online 사를 들 수 있는데, 이 회사는 홈페이지 작성 대행업을 거의 독식하고 있는 광고대행사로서, 인터넷에 정통한 젊은이들이 모여 만든 벤처기업이다.

⑥ 인터넷 AE(Account Executive)

인터넷 광고가 주요 광고매체로 새롭게 각광을 받으면서, 이 분야의 광고를 전문적으로 집행하 는 인터넷 AE도 첨단정보통신시대의 뉴비즈니스로 떠오르고 있다. 인터넷 AE는 인터넷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기존 광고회사의 영업기획을 맡고 있는 AE의 역할과 함께 기업 인터넷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주요 업무이다.

즉, 인터넷 AE는 인터넷광고 집행에 관한 모든 일을 총괄 하는데, 광고주 유치를 위해 경쟁 프리젠테이션에 참가하는 것에서부터 광고기획과 디자인에 이르 기까지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⑦ 사이버 기자

데이터베이스 및 네트워크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기자들의 취재방식도 달라지고 있다. 인 터넷이나 각종 상용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정보를 획득해 취재하는 것이다. 미국에 서는 이미 온라인 취재를 통해 퓰리처상을 받은 기자가 탄생했을 정도이다. 온라인 취재는 특히 혼자 주재국에 관한 전 분야를 담당해야 하는 특파원이나 심층취재를 필요로 하는 기획기자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즉 개인의 정보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터넷의 무궁한 정보를 활용함 으로써 정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적 편견에 치우치지 않고 정보의 객관성을 유 지할 수 있다.

⑧ 정보검색사

정보의 범람과 더불어 유용한 정보를 골라 신속히 제공하는 직업이다. 정보검색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Know-how가 아니라 정보에 대한 Know-where라고 할 수 있다. 즉, 어 디에 정확한 정보가 위치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외국어능력과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이 필요하며, 그밖에도 폭넓은 지식이 요구되는 직업이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정보의 가공능력인데, 단순한 정보수집능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집한 정보를 수요에 따라 다양하게 분석해 결론을 내리는 컨설팅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정보를 가공하여 새로운 형태의 정 보로써 재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⑨ 인터넷 컨설턴트

통신망을 통해 인터넷에 관한 컨설팅을 행하는 직업이다. 전화 및 통신망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원격정보상담요원이 있으며,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전문 컨설팅을 해주는 인터넷 컨설 턴트도 정보통신의 뉴비즈니스로 분류되고 있다. 고객의 질문도 초보단계에서 전문영역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컴퓨터 및 네트워크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특히 인 터넷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가 본격화됨에 따라 보다 실질적인 컨설팅을 위해서는 경영전반에 관한 지식과 다양한 경험도 겸비해야 한다.

⑩ 정보제공업자(IP사업자)

각종 PC통신이나 인터넷에 사이트를 개설한 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업무이며, 양질 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놓으면 영업을 하지 않고도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PC통신의 경 우 별도로 IP등록이 필요하지만 인터넷은 허가절차가 별도로 필요 없다.

IP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정보와 정확한 통계, 그리고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 수라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 첨단통신수단에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전화나 팩스를 이 용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유망한 정보통신분야의 새로운 비즈니스이다.

또한 현재 케이블 TV를 통한 과외가 붐을 이루고 있는데, 미래에는 인터넷과 같은 쌍방향 매체 를 통한 교육이 엄청난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하고도 최첨단 지식과 정보를 활용한 사이버 대학이 등장하게 되는데, 지금과 같은 일방적이고도 폐쇄된 교육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도래하게 된다. 따라서 지금까지 교육분야에서의 직업형태와는 다른 다양한 교육직업이 등장할 것 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