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1999 소호특강 : 홈오피스시대 비즈니스의 변화 ★★★

by 리치캣 2021. 11. 30.
728x90
반응형



--------------------------------------------------------------------------------
홈오피스시대 비즈니스의 변화
     -- 『기업나라』 정보화가이드 1997년 7월호 [박승원]
--------------------------------------------------------------------------------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의 유연근무형태가 일반화되면서 비즈니스의 방식과 근본개념에도 커다란 변화가 수반되게 되었다. 여기서는 가상환경에서 가장 보편화된 유연근무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 홈오피스(재택근무)의 보급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으로써, 고용구조의 변화, 생산성의 향상, 이상적인 경영자상의 정립, 재택근무관련시장의 변화 그리고 재택근무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1. 고용구조의 변화

홈오피스(재택근무)에서의 생활이 가져온 변화라고 하면 항상 가족과 함께 있을 수 있다는 점이 다. 시간에 쫓기던 옛날의 맞벌이 생활 시절과는 달리, 생활의 완급 조절이 가능해졌다는 것이 가 장 큰 장점으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 들어 여성의 노동력은 M 커브를 그리고 있다. 결혼과 자녀 교육에 매여 있는 30대 전반의 커브는 저하되고 있는 반면, 30대 후반이 되면서 다시 상승하기 시작한다. 즉, 가상근로환경의 일 반화가 M자형 커브에서 재상승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국내의 하이텔 또는 천리안 등 PC통신의 구직란을 보면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CAD, 워드프로 세서 및 편집, 홈 페이지 제작, 번역 등의 일을 찾고 있는 구직자가 무척 많으며, 그 중 상당수가 여성임을 알 수 있다. 여성들이 원하는 근무방식 가운데에도 재택근무가 가장 많은바, 남성에 비 해 근무방식의 자유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압도적으로 강하다. 결과적으로 그러한 업무의 자유도 가 증대됨에 따라 가정과의 공존의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된 것이다.

2. 생산성의 향상

재택근무의 진전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염려되는 것은 감독이 행해지지 않는 곳에서 사원이 얼 마나 열심히 업무를 행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그러한 예상과는 달리 가상화된 기업의 사원의 대 다수는 업무시간이 지나도 계속적으로 업무에 매달리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사원이 가상화 사무실에 의해 지금까지 안고 있던 많은 물리적.시간적 제약에서 벗어 나 직무에 전념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이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시간적인 제한으로 부터 개방된 결과 그들은 6시가 지나도 컴퓨터의 전원을 끄지 않고, 밤늦게까지도 전자메일을 체 크하는 습관이 되어 있는 것이다. 가상화시대에도 Y이론 또는 성선설적인 가르침은 유효하다.

3. 이상적인 경영자 象

가상화시대에 있어서 요구되는 경영자 상은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될 것이다. 특히 지금 지적되 고 있는 것은 경영자 계층과 종업원과의 사이에 존재하는 생활방식 또는 의식의 격차이다. 이러한 세대차이를 이해하고 그 대응책을 모색하는 것이 지금의 경영자 층에 요구되고 있다. 가상화 이후 의 경영자에 있어서는, 업무와 사원 및 사원의 가족생활에 대한 의식도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 결국 혁신적인 경영자는 결과 지향적이며 원칙과 과정에 속박되지 않는다, 즐거이 위험부담을 안는다, 부하의 개인적인 문제해결에 대해 조력을 아끼지 않는다, 각 개인의 차이와 각각에 대한 대응방법을 인식하고 개인을 존경한다, 최고경영층 또는 외부로부터의 확고한 지원을 얻고 있다는 등의 자세를 갖출 것이 요구되고 있다.

4. 재택근무관련시장의 활성화

국내 일부 건설회사에서는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주거개념을 제시하고 나섰 으며, 주상복합건물의 신축도 크게 늘고 있다. 또한 한글과 컴퓨터가 우성건설과 협력, 대형 서버 컴퓨터와 연결된 홈PC를 제공하는 첨단전자주택을 공급하고 있다. 정보고속도로 구상에 의해 컴퓨터 시장은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컴퓨터슈퍼스토어에서는 각 종 컴퓨터 하드웨어와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관련상품이 창고형의 거대한 점포에서 할인되어 판 매되고 있다. 그리고 오피스 슈퍼스토아에서는 사무실에서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창고형 점포에서 할인판매하고 있다. 그밖에도 스포츠용품, 서적, 수예원예, 애완동물 등 라이프스타일에 알맞는 슈퍼스토어가 모여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로 재택근무를 위한 공간은 침실과 서재 등의 공간을 용도변경하거나, 차고 등의 공 간을 개조해서 사무실을 만든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주택개량을 위한 소재와 도구를 판매하는 소 매점도 급증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기업은 미국에 300개의 점포를 거느리고 있는 홈데포(Home Depot)이다. 이 회사의 주가는 안정적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으며, 우량소매기업으로서 월스트리트 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5. 의류업계에 미치는 영향

가상화 또는 재택근무라고 하는 변화는 미국의 의류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바, 이러한 변 화의 키워드는 '드레스다운(Dress Down)'과 '캐쥬얼라이제이션(Casualization)'이다. 운동화제조업 체인 나이키사의 의류부문은 파리에 있는 어느 패션기업의 매출액보다 크다. 이 회사의 의류제품 은 미국의 상장기업 가운데 매출순위 10위에 오를 만큼 소비자의 지지를 모으고 있다. 이 회사의 제품 가운데는 운동시에만 입는 옷이 아니라 오히려 가정에서의 간편복, 그리고 재택근무에 있어 서의 업무복으로서 더욱 친숙해지고 있다.

또한 TV화면에서 모델이 일상적인 생활에서조차 고급의상을 입고 있는 식의 광고도 효과를 잃 고 있으며, 그것보다는 패션을 보다 편안하고 안락함을 추구하는 개념으로 보는 현실적인 광고가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6. 거대한 빌딩시대의 종언

링크리소시스사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는 사람은 1995년 현재 자영업자를 포함해 4천3백2십만 명에 달해, 지난 5년 동안 6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저 주 1회 이상 자택과 사무실을 컴퓨터로 연결하여 근무하는 텔레커뮤터, 즉 기업의 재택근무 자는 1989∼1994년에만 8백80만 명에 이르고 있다.

거대한 빌딩이 대기업의 상징이라고 하는 시대는 점차 옛날 이야기가 되고 있다. 많은 기업이 대도시의 한 복판에 소유하고 있는 빌딩을 매각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으며, 그 결과 현재 미국 의 대도시 빌딩의 공실률은 맨하탄은 30%, 로스앤젤레스는 27%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근무형태 의 변화는 벤처기업의 설립을 촉진하는 등 산업구조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통시설 등 도 시계획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7. 왜 재택근무인가

홈 오피스 컴퓨팅지가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는 500명에 대해서 행한 조사 결과를 보면 다음 과 같다.

. 재택근무화되어 있는 업무의 best 10

지금까지도 이러한 업종들은 근무형태가 비교적 자유로운 분야로서, 대부분 규격화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아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지식산업이다. 또한 기존의 조직과 같은 일정한 공간 속에서 상하 수평적 또는 수직적 인간관계에 의한 통제가 불필요함으로써, 재량근무제 또는 변형근로시간제 등의 근무형태가 보편화될 수 있는 업종들이다.

재택근무화 되어 있는 업무의 best 10

1. 경영컨설팅
2. 컴퓨터 서비스 . 프로그래밍
3. 재무 . 금융 컨설팅
4. 마케팅 . 광고
5. 의료 서비스
6. 그래픽 . 비쥬얼 아트
7. 출판업
8. 부동산 컨설팅
9. 집필업
10. 자영업 . 세일즈(보험 등)

. 재택근무를 하게 된 동기

업종의 특징에서도 나타나고 있듯이, 재택근무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무엇보 다도 자유로운 삶에 대한 욕구가 강함을 알 수 있다. 즉, 규격화되고 통제된 조직 속에서의 의무 적으로 강요된 삶을 살기보다는, 스스로의 개성과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성취감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사람들이다.

또한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조직 내에서의 지위상실에 대한 위기감이 크게 작용 함으로써, 독립적 지위와 능력을 확보하려는 경향이 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대외적으로 표방할 수 있는 명목상 지위에 집착하기보다는 실질적으로 향상된 삶의 질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증가하 고 있는 것이다.

재택근무를 하게 된 동기

1. 독립하고 싶다
2. 자유로운 인생을 즐기고 싶다
3. 흥미가 있는 업무를 하고 싶다
4. 회사근무가 싫다
5. 가족과의 시간을 갖고 싶다
6. 수입을 늘리고 싶다
7.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

. 재택근무에 따른 장점 및 단점

장점으로는 무엇보다도 자유롭고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 동안 전형적인 '회사 인간' 으로서 매몰되어온 자아를 돌아보며,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 판단하며 의사결정할 수 있는 생활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단점으로는 소속감의 결여와 인간관계의 상실에 따른 소외감으로 자칫 무력감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통제해 오던 조직생활에서 벗어남으로써, 자유롭지만 무 질서하기 쉬운 생활에 의해 업무의 효율이 오히려 저하되거나, 부부관계가 악화될 수도 있다. 즉,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과 잘 정비된 생활규율 등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재택근무에 따른 장.단점

1. 여유로운 생활 / 각종 이익기회의 상실
2. 건강한 식생활 / 조직내 인간관계 상실
3. 자유시간의 증가 / 스탭과 지원체제 불비
4. 운동기회의 증가 / 특별한 메리트가 없다
5. 결혼생활의 충실 / 승급.보너스 기회상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