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1999 소호특강 : 홈 오피스 시대 네티즌의 의식개혁

by 리치캣 2021. 11. 30.
728x90
반응형

--------------------------------------------------------------------------------
홈 오피스 시대 네티즌의 의식개혁
     -- 『기업나라』 정보화가이드 1997년 9월호 [박승원]
--------------------------------------------------------------------------------
네트워크 사회로 진전됨에 따라 조직과 인간관계도 크게 변하게 된다.
지금까지의 조직이라는 시간적 또는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네트워크를 매개로 하여 무한히 확대되어 갈 수 있는 인간관계, 이른바 통연(通緣)에 의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는 유기체적 상호작용성에 대한 인식 즉 시스템적 사고가 중시되는 사회이다. 여기에서의 모든 사고는 물리적 내지는 물질적 한계에 국한되지 않고, 유동적이며 심미적인 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방향을 진전될 것이다. 따라서 미래사회의 홈오피스에서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네티즌에게는 필연적으로 전혀 다른 개념의 의식이 요구된다 하겠다.

. 사회의식이 변한다.

멀티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미래에는 근대 인간의 대다수가 아이덴티티로서 여겨온 국가의식에 획기적인 변용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과거 산업혁명 이래 도시에서 생활하는 시티즌이 등장했고, 그들은 계약노동을 하면서 공업사회를 출현시켰다. 그리고 왕정 등 구체제(앙시앙레즘)를 파괴하 여 국민국가라고 하는 근대국가를 만들었다.

이러한 국가의 출현에 따라 상징적인 내셔널리즘이 생겨났으며, 이러한 국가의식이 고양됨으로 써 전쟁도 국가 대 국가의 총력전으로 전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근대국가를 만든 조건도 멀티미 디어 시대에는 근본적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최근 시티즌에 상당하는 단어로서, 네트워크상의 시민을 의미하는 네티즌(Netizen)이 사용되고 있다. 이는 Network와 Citizen을 합쳐서 만든 신조어로서, 인터넷 시민 또는 네트워크 자원을 사 용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산업혁명을 일으킨 것이 시티즌이었다고 하면, 미래 문명사회의 전환 을 가져올 주역은 네티즌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미래의 새로운 커뮤니티에서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개념의 사회법칙이 필요하게 되는 데, 그것을 네티켓(Netiquette)이라고 부른다. 즉, 네티즌들이 네트워크 상에서 지켜야 할 예절 또 는 공동체적 의식 등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홈오피스에 있는 네티즌의 사회의식은 근본적으로 변 하게 될 것이다.

. 책임의 자기완결성이 요구된다.

지금까지 기업의 조직은 피라미드형으로서, 업무의 책임자가 서류에 일일이 도장을 찍음으로써 결재가 이루어졌다. 또한 부하가 기안을 하면 상사가 승인을 하고, 그 위의 상사가 다시 검토하는 여러 단계를 거쳐 최종적인 결정이 이루어지는 체제이다.

그러나 네트워크 상에서는 최종적인 의사결정자에게 즉시 정보가 다다르게 되고, 그의 의사결정 이 현장에 직접 전달됨으로써, 도중에 중간관리자 또는 보조부문을 경유할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 또한 누구에게 결단을 의뢰한다거나, 누구와의 사전교섭에 노력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이를 위해 조직구성원에게 조직 내에서 자신의 위치와 책임소재 등에 대한 의식개혁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 한 시대에 '자신은 평사원이니까', '윗사람에게 책임이 있으니까' 하는 등의 사고는 허용되지 않는 다.

또한 최고경영자에 있어서도, 지금까지는 업무가 중도에 여러 사람의 검토를 거쳐오고, 다시 하 달된 후에도 여러 사람들이 중지를 모아 집행하리라는 것을 전제로, 다소 애매한 결정을 내리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지금부터는 [자신의 결정이 곧바로 현장의 집행]이라는 철저한 책임의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특정 조직에 종속되어 있는 홈오피스는 물론 완전히 독립되어 있는 홈오 피스에서의 의사결정과정 모두 이러한 책임의식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 시간과 공간개념이 변한다.

멀티미디어 혁명에 의해 우선 지리적 공간에 따른 가치의 구별이 상대적으로 낮은 사회가 출현 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서울과 지방이라는 구별에 따라 기업의 수준과 규모, 경쟁력 면에서 현격 한 차이가 있었으나, 완전무결하게 개방된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시대에는 정보가 어 느 곳으로부터 오고 어디로 가는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자료검색을 위해 학자들은 다이얼로그(DIALOG)라고 하는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며, 또한 케미컬 앱스트랙츠 서비스(Chemical Abstracts Service) 라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학자도 있 다. 실은 다이얼로그는 캘리포니아의 샌프란시스코 근교의 팔로 알토(Palo Alto) 거리에 있으며, 케미컬 앱스트랙츠 서비스는 오하이오주의 컬럼버스에 본부를 두고 있다. 그러나 누구도 그 본부 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이 정보만을 사용할 뿐이다.

두 번째로 거리에 의한 격차가 없게 된다. 현재 전화요금은 거리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고 있으 므로, 서울로부터 먼 지역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은 매우 비싼 요금을 물어야 한다. 그러나 멀티미 디어 사회에서는 거리에 따른 격차가 없는 요금체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셋째는 정보의 양에 따른 요금의 차가 없게 된다. 즉, 월단위 정액요금을 지불하면 광섬유 통신 망을 24시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즉, 한번 설치된 정보망은 사용하든 않든 설비투자와 운영비용에 차이가 없는 기술로 진전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위치, 거리, 사용량에는 관계가 없이 무제한 열려있는 것이 새로운 멀티미디어사회의 특징으로써, 이는 단순히 생활이 편리하게 되는 정도의 변화가 아니라, 지금까지의 산업구조를 근 저로부터 변화시키는 가공스러운 변화이다. 홈오피스에서의 비즈니스는 이러한 멀티미디어 혁명에 의해 급속히 확산되는 네트워크를 전제로 한 것이다.

. 주체적 자아의 확립이 필요하다.

멀티미디어 혁명에 의해 기존의 업무의 처리방법과 생활의식 등에 상당한 변화가 일고 있다. 무 엇보다도 홈오피스상에서 개인은 정보의 발신자와 수신자의 두 가지 역할을 잘 수행하여야 하는 데, 이를 위해 개인은 우선 자신의 의사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현재의 신문은 신문사가 선별적으로 편집한 기사를 획일적으로 보내고 있으며, 또한 현재의 방송도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프로그램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 사회에서는 쌍방 향 미디어에 의해, 네티즌에게 필요한 정보는 무엇이든 제공될 수 있다. 홈오피스라는 좁은 공간 에서도 자신이 어떠한 상대 또는 사회와 접촉하고 싶다는 의사를 명확히 한다면, 그러한 개인 또 는 사회에 접근하는 수단은 비교적 수월하게 제공된다.

그러나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명확히 하지 않는 개인에게는 안개 속을 걷는 것처럼 불투명 한 사회일 뿐이다. 즉 전세계의 어느 사회 어느 사람과도 접촉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오히려 누 군가와 접촉하지 못한 사람에 있어서는 오리무중과 같은 사회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누구든 스스로 정보를 발신하지 않는 사람은 매장 당하게 될 것이다.

넓은 바다 위에 많은 부표가 떠 있는 사회를 상상해 볼 때, 그 부표에는 어느 곳으로부터든 접 근할 수 있는 사회이다. 그러나 부표가 물 위에 떠 있지 않고 바다 속에 잠기어 있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훌륭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접근할 수가 없게 된다. 그러므로 부표를 띄운다는 것, 즉 정보를 발신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는 것은, 네트워크 사회에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예를 들어, 기발한 아이디어를 비즈니스화 하고자 하는 경우, 지금까지는 직함이라든가 조직의 전체 힘으로써 관계자에게 접근할 수 있었다. 그러나 네트워크 가운데 조직과 회사는 보이지 않고 개인만이 드러나 보이는 사회가 되는 바, 개인의 부표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한 그곳에의 접근 은 이루어질 수 없다.

이러한 네트워크에 적극적으로 참가함으로써 비즈니스 기회가 생기게 되며, 참가하지 않으면 기 회를 찾기 어렵게 된다. 그러한 점에서 대규모의 조직이 유리하다는 것은 있을 수 없고, 홈오피스 와 같은 작은 조직이라고 해도 불리할 게 없다. 멀티미디어의 특징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게 된다. 정보를 많이 내는 가 혹은 적게 내는가가 문제가 아니고, 얼마나 중요한 정보를 내는가가 관심사이다. 지금까지는 국내에서만 주목을 받으면 세계적으로는 어떠하든 문제가 아니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자유로이 정보를 주고받는 시대에서, 세계인의 관심을 갖게 하는 정보를 내지 않는 한, 국내의 마켓에 한정 되고 말 것이다. 지금부터는 어떻게 국제적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 는가 하는 것이 홈오피스상에서의 비즈니스맨에게 중요한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