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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소호특강 : 새로운 형태의 중소기업 : SOHO(Small Office Home Office)

by 리치캣 2021.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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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 사내벤처, 스타트업  등등.... 역사는 반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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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형태의 중소기업 : SOHO(Small Office Home Office)
     -- 『기업나라』 정보화가이드 1997년 4월호 [박승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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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사원의 SOHO화를 지원한다
현재 세계적인 거대복합기업일수록 조직의 슬림화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점차 높아지는 인건비로는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으며, 특히 노동집약적인 직종에서는 후발개도국과 도 승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우리 경제의 고질적인 병폐인 고비용 저효율 구조는, 오랫동안 지 속되어 온 대기업위주의 성장전략에 한계를 드러낸 것으로서,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는 당장에 해 결되기 어려운 것이다.

결국 고부가가치의 효율적인 조직으로 구조조정을 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조직의 구성원 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쇄신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대기업 또는 관공서와 같이 조직이 거대화하게 되면, 정보의 흐름이 지체되고 조직내의 수평적 인 인간관계가 소원화 되어, 각 구성원들의 발상이 획일적으로 되기 쉽다. 또한 조직의 구심력에 의해 구성원의 동질화가 무의식적으로 촉진되고, 독특한 발상과 의견은 경원시 하게 된다. 즉 조 직이 관료화되는 것이다.

그러나 SOHO의 사업가들은 각각이 독립된 이질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발상과 사업방식이 완전 히 개성적이다. 그들은 네트워크 상에서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면, 이종혼합에 의해 돌연변이와 같은, 신종의 다양한 방식이 나오게 된다. 이것이 창조력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창조적인 기획과 사업은 획일적인 사고방식으로부터는 결코 생겨나지 않는다. 서로 다른 충돌에 의한 마찰로서, 갑자기 끓어오르는 열기와 같이 나오는 것이다. 그것을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아이 디어를 가지고 다듬어 감으로써, 새로운 고부가가치 사업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신규사업을 시작함에 있어서는 별개의 회사를 만든 뒤, 그곳으로 사원을 내보내는 식의 리스트럭쳐링을 행하는 경우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그 방법이 바뀌고 있다. 즉 사원 개인의 발상으로 기획을 하도록 하고, 그 제안한 내용을 심의하여 사업성이 인정되면, 제안자에게 자신의 책임 하에 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내벤처기법으로서의 인큐베이 션 시스템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이다.

사원의 입장에서 보면 위험부담은 크지만 자유재량 또한 크다. 회사의 지원을 최대한으로 활용 하여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아실현의 고차원적 단계에 이를 수 있 는 조직생활이라 할 수 있다. SOHO에서는 개인의 창의적 지향과 특징이 오히려 강하게 반영된다. 많은 사원을 고용할 수 있 는 조직으로 발전할 필요가 없으며, 한 사람이라도 조기에 궤도를 찾아가는 사업기획이 중요시되 는 경우가 많다. 꼭 회사의 업무에 관련된 사업이 아니라도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제안자의 관심과 취미의 연장선상에서 시도되는 것도 무방하다.

자금조달면에서 보면 회사의 출자가 대부분이나, 개인도 상당한 자금을 출자할 수 있게 된다. 당연히 위험이 수반되기도 하지만, 요즈음과 같은 대량감원사태를 고려해 볼 때, 수 년후에 자신 이 원하지 않는 사표를 내야 하는 경우보다는 좋다. 더구나 하고 싶은 기획이 있는 경우에, 회사 가 자신에게 커다란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된다. 즉 개인의 주체성이 존중되는 이상적인 조직인 것이다.

이러한 개인에게는 신규사업을 위한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등 핵심기능 뿐만 아니라, 총무, 경 리, 인사 등의 지원관리 시스템까지 광범위한 권한이 주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들은 기존 조직의 복잡한 의사결정에 얶매이지 않고, 신속하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 다. 이러한 인큐베이션 시스템은, 대략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된다.

신규사업발굴단계 : 신규사업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함으로써 사업 아이템을 확정하거나, 또 한 자신이 제안자가 아니더라도 회사차원에서 선정된 사업 가운데 자신의 능력에 맞는 아이템에의 참여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수행체제구축단계 : 신규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회사의 지원체제 및 참여사원의 출 자액과 업무추진절차 및 방법을 정하는 단계로서, 이는 신규사업팀의 자 율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중간평가단계 : 신규사업의 추진과정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점검하여 효율적인 지원을 하기 위 한 것이며, 사업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판단에 따라 중도에 사업중지결정을 할 수도 있다.

최종평가 및 보상단계 : 신규사업의 추진결과에 대한 보상과 피드백을 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 하여 이익의 배분과 승진뿐만 아니라, 보다 도전적인 사업기회의 제 공 등을 결정하게 된다.

또한 실력이 있는 사원을 회사의 틀과 명함을 가진 채 독립하게 하여, 고문계약을 체결한 뒤, 계속하여 업무를 볼 수 있게 하는 기업도 나오고 있다. 사원은 현재의 업무 이외에도, 타사로부터 도 용역을 맡을 수 있는 자유를 가지게 되어, 사실상 지금 이상의 수입이 보증될 수도 있다. 이러 한 현상은 능력이 뛰어난 사원으로 하여금 자사에서 계속하여 일을 하도록 동기부여가 되지 않으 면,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어렵게 될 것이라는 판단 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SOHO에 대한 기업의 관심은 불황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해서, 또한 침체된 기업의 조직활성화를 위해서도 더욱 증가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사원들 간에도 SOHO에 대한 강한 바람이 불게 될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기업의 일선에서 뛰고 있는 비즈니스맨에게는, 자신의 꿈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현되어 갈 것 인가, 회사의 심의를 통과하기 위해 어떻게 프리젠테이션을 할 것인가 등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한 노하우를 갖출 것이 요구된다.

또한 회사의 입장에서도 신규사업 기회의 발굴과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사내 기업가 육성에 효율적인, 21세기 새로운 형태의 중소기업, SOHO의 활성화에 관심 을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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