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1999년 소호창업 : 대학생 창업.. 8 - 전문가가 아니라구요?.

by 리치캣 2021. 11. 21.
반응형

                              대학생소호

              대학생 창업.. 8 - 전문가가 아니라구요?.




제 목 : 대학생 창업 이렇게 하자 8 - 전문가가 아니라구요?

  이 시대는 전문가를 요구한다.
  맞는말이다. 어떤 업종이든 전문가를 요구한다. 그렇다면  한 예로 PC
 통신에 IP업종을 예로 들어보자.

   IP업종은 전문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그렇다면 왜 대학생에게 IP가
유망업종이라고 누구나 손을 꼽게 되는지 의문을  던지게 된다. 대학생이
관련 IP에 전문성이 있어서 제안서가 통과되고 창업을 하는  것은 아니니
더더욱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IP업종이 꼭 전문가만이 제안서가  통과되는건 아니다. 정보제공자의
역할은 정보원에서 얻어지는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해 소비자의 구미에 맞
 게 제공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필요한 것이다. 바로 정보를 원하는 소비자
 의 취향을 잘 판단하고  개발해야만 성공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 무역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생각해보자. 그사람들이 과
 연 그 제품에 관련해서 제조과정이나 전문가여서 제품을 해외로의 진출을
꾀하는 것은  아니듯이, 각  개체마다의  역할이 있는  것이다. 그렇듯이
SOHO업종에서 자신이 하는  업종에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나름대로의
식견과 안목이 있고, 소비자층의 요구에 부합된다면, 사업을 하는데  있어
문제점은 없는 것이다. (아주 기본적인 관련 지식은 습득을 해야겠죠?.)

    세상은 집단으로 이루어진 사회이다. 제품을 만드는 집단이  있으면,
그 제품을 판매하고 수익을 얻음으로서 제조회사를 원활하게 돌아가게 하
 는  집단이 필요한 것이다.

    만약 한 예로, 전자공학과의 아주 친한  친구가 아주 기발한 아이템
 을 발명해서 그것을 요구하는 소비자층까지도 맞는 사업성이 있는 아이템
 이 있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전자공학과의 친구는 전문가의 역할을  하
 게되고, 판매를 하는 사람의 역할은 판매에 치중하게 된다면, 그것만큼 시
 너지 효과를 볼수 있는 사례도 없을 것이다.

    가끔 어떤 좋은 아이템이 생각났는데, 전문성의 문제가  야기된다면,
방법은 바로 꾸준히 정보를 수집하며, 자신이 그 아이템에 있어 준전문가
 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어떤 아이템이든 정보를 수집하는데 등한시하게 되면, 차후 아주 치
 명적인 문제점이 나타나게되고 그걸 해결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거나 심
 한 경우 사업을 그르치는 경우가 발생함을 유념하자.

    또, 전문성을 요구하는 자료라고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소홀하게 생
 각한다면, 아마도 자질에 대한 생각으로 일을 망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아이템을 자신의 전공에 맞추어  진행한다면, 배운다는 입장에
 서나 어떤 면에서든 우익조건이 되겠지만, 자신의 전공분야가 아니더라고
전혀 사업을 하는데 있어 아주 치명적인 문제가 되는건 아니므로 관련 정
 보의 지식을 차츰 넓혀가며, 사업을 진행하고, 차츰 전문성을 배우고 익혀
 나가는 습관을 배우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