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2021년 경영학부 개설 교과목 설명

by 리치캣 2021. 5. 17.
728x90
반응형

나름 현실적인 과목이 많이 보인다.

이런 과목의 구성이 대학간, 대학생간 역량차이를 구분 짓게 될 것이다.

진화하지 않는 대학교의 커리큘럼이나 교수들도 많기에....

==================================================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개설 교과목 설명

경영학부 개설 교과목 설명하는 표개설시기교과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영문명)교과목 설명학점강의실습

1-1,2 전필 27002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이 교과목은 기업의 외부 및 내부에 있는 경영자, 채권자, 주주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경제적 거래를 인식 및 측정하고, 재무제표의 형태로 회계정보를 발행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재무제표의 구성요소별로 기본적인 회계처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더불어 기초적인 재무제표 분석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3 3 0
1-1,2 전필 27003 경영통계학
(Statistics for Business)
이 교과목은 경영학에 통계적 방법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마케팅, 재무관리, 생산운영관리, 회계학, 인사조직, 국제경영 등 경영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통계학의 기초 개념 및 이론과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이론과 방법론들을 바탕으로 자료에 대한 해석과 의사결정의 도구로서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각론으로는 확률과 확률분포, 표본이론, 추정, 가설의 검정, 회귀분석 등 통계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다룬다. 3 3 0
1-1,2 전필 27953 경영학원론
(Principle of Business Administration)
이 교과목은 경영학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현대적 기업경영의 특징, 경영학의 본질 및 체계, 그리고 기업의 형태 및 경영의 계획, 조직, 지휘, 통제 등을 연구한다. 3 3 0
1-1 전필 27949 학업설계상담I
(Study-Planning Counseling Ⅰ)
이 교과목은 대학생활에 처음 입문하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 및 수강 지도, 전공 영역, 진로 영역” 등을 설명하여, 대학생활에 원활히 적응하고 전공분야 및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0 1 0
1-2 전필 27950 학업설계상담II
(Study-Planning Counseling II)
이 교과목은 대학생활에 처음 입문하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 및 수강 지도, 전공 영역, 진로 영역” 등을 설명하여, 대학생활에 원활히 적응하고 전공분야 및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0 1 0
2-1,2 전필 27105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이 교과목은 개별 기업경영의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목표시장의 선정과 이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 즉 제품계획, 가격정책, 유통경로정책, 물적 유통, 판매촉진전략 등에 대한 다양한 전략적 접근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기업의 의사결정 수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사결정에 관한 실무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기업의 미션을 반영한 장기적 마케팅 의사결정부터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세부적인 실행항목에 대한 의사결정의 내용과 특성을 학습한다. 3 3 0
2-1,2 전필 27201 생산관리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
이 교과목은 기업의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생산 및 서비스 프로세스, 생산능력, 재고, 노동인력 및 품질에 관한 각종 생산의사결정을 기업경쟁력 강화의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교육 내용으로는 생산기능, 생산 및 서비스 전략, 제품 및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프로세스관리 및 공급사슬관리, 프로젝트 관리, 수요예측, 재고관리, 린 시스템, 품질경영 등을 다루게 된다. 3 3 0
2-1,2 전필 27301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이 교과목은 재무관리의 기본이론과 기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무관리의 기본이 되는 현재가치 개념을 이용한 자산의 가치평가, 자본예산 및 포트폴리오 이론, CAPM, 자본비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의 재무활동에 깊은 관계가 있는 시장 효율성, 자본구조이론, 기업의 배당정책, 운전자본관리 등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 자본의 조달 및 운용에 관한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이 강의된다. 자본 및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의 조달방법, 자본비용 계산, 투자안의 분석 및 평가, 자본예산 편성, 기업의 유동성 관리, 자본구조 정책, 배당 정책, 재무예측 등이 이 교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주제들이다. 3 3 0
2-1,2 전필 27407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이 교과목은 기업가치 창출의 핵심동인인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개발하여 활용하기 위한 패러다임과 이론적 지식, 그리고 관리기법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론과 사례 학습을 통해,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른 인재 관리 패러다임 변화의 역사를 이해하고, 인재의 채용, 훈련 및 개발, 성과관리와 보상, 퇴직 관리 등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각의 인사관리 기능들에 대해 이해하며, 아울러, 각각의 인사관리 기능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형성된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이 기업가치 창출에 기여하게 되는 원리를 이해하고자 한다. 3 3 0
2-1,2 전필 27506 중급회계Ⅰ
(Intermediate Accounting Ⅰ)
이 교과목은 회계원리를 선수과목으로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제회계기준 관련 다양한 회계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룸으로써, 향후 회계 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 자산, 부채 등 다양한 자산과 부채에 대한 회계처리를 깊이 있게 학습함으로써 실무적 능력 배양을 도모하고자 한다. 3 3 0
2-1,2 전필 27701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기업은 전략적 경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신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을 다양한 경영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이 교과목은 기업들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경쟁적 우위를 성취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경영학부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경영 및 기타 조직 활동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가공 및 배포를 위한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최신의 정보통신기술 동향을 소개하여 향후 경영자로서 갖춰야할 기술적 이해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3 0
2-1,2 전필 27906 글로벌경영
(Global Business)
이 교과목은 글로벌화 및 디지털화 되어 빠르게 변화하고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환경 속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유능한 경영자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유능한 경영자에게는 기술과 시장환경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적 변화가 기업경영에 가지는 의미를 판단하고 위험과 기회의 균형을 찾을 역량이 요구된다. 또한 무역과 금융,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형태의 국경을 넘는 거래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위험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국제경영의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기업의 의사결정 사례를 개발하는 텀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경영자로서 사고의 틀을 갖고 판단할 수 있고 이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3 3 0
2-1,2 전선 27202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이 교과목은 경영의사결정에 있어 다양한 경영과학 기법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형계획법, 민감도분석, 수송모형, 할당문제와 중계수송모형, 네트워크모형, 정수계획법, 목표계획법, 의사결정분석, 대기행렬이론, 시뮬레이션 등의 기법을 소개한다. 특히 이 교과목에서는 특정 모형의 해법보다는 문제의 분석, 모형의 구성, 모형으로부터 얻어지는 해의 분석 등에 중점을 두고, 해의 도출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컴퓨터 실습도 병행한다. 3 3 0
2-1,2 전선 27305 관리경제학
(Managerial Economics)
이 교과목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수요와 공급 이론을 도출하며 이에 의하여 가격기구의 운행과정을 설명한다.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등 다양한 산업구조 하에서 기업의 전략적 행위로서 제품차별, 담합, 가격차별, 수직적 합병 등의 행위를 분석하며 기업의 이윤극대화 과정을 설명한다. 또한 경제주체의 행위에 전략적 상호의존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각 경제주체의 행위를 게임이론의 틀에서 분석하며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각 경제주체의 전략적 선택과 자원배분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3 3 0
2-1,2 전선 27403 조직행동론
(Organization Behavior)
이 교과목은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주는 조직구성원들의 개인적 특성 및 행동과 팀 수준 역학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격과 가치, 다양한 직무 태도 및 의사 결정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적 특성과 행동에 대해 점검해보고, 시뮬레이션과 팀 프로젝트를 통해 팀 수준 역학과 조직에서 일어나는 실제 문제들에 대해 분석하고 조직행동이론을 활용한 해결책을 고민해본다. 다양한 인접학문들의 이론과 조직행동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기업 내 조직행동현상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논의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3 3 0
2-1,2 전선 27502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이 교과목은 원가 및 원가계산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다양한 의사결정 상황 하에서의 효율적 원가관리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수학적 기법을 이용한 원가의 계산 및 원가 계산 등의 내용을 원가 배분과 원가 추정 등의 시각에서 학습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가격산정, 원가관리, 예산관리 등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능력 향상을 돕는다. 3 3 0
2-1,2 전선 27507 중급회계Ⅱ
(Intermediate Accounting Ⅱ)
이 교과목은 회계원리와 중급회계I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하여 국제회계기준 관련 회계 주제들에 대한 학습을 통해 향후 회계 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지분상품과 자본, 건설계약, 종업원급여, 주식기준보상, 법인세, 주당이익, 리스, 현금흐름표, 회계변경과 오류수정 등 특수 분야의 회계문제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3 0
3-1,2 전선 27102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이 교과목은 소비자 중심의 현대 마케팅에서 소비자 행동분석의 중요성을 다각적으로 파악하고, 행동과학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의 행동에 관한 모델을 소개하고 각 모델의 적용과 평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이 교과목에서 학생들은 소비자 정보평가 및 의사결정 과정과 관련된 사회 및 심리적 요인들에 대한 이론과 분석기법을 습득/이해하고 이를 소비자가 접하는 실제 의사결정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3 0
3-1,2 전선 27107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이 교과목은 마케팅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조사기법과 통계기법(회귀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콘조인트 분석, MDS 등)의 차이와 한계를 이해하고, 실제적인 적용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로 다른 통계기법이 요구하는 자료의 성질, 자료수집방법, 분석절차에 대한 이해를 통해 마케팅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분석된 결과를 이해관계자와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3 3 0
3-1,2 전선 27109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s)
이 교과목은 광고 및 기타 판촉수단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기능에 관한 이론과 실무적 적용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표적시장 내에서의 효과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을 구축하기 위한 광고표현전략을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이를 위해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장단점을 학습하고 이들을 일관적이고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3 3 0
3-1,2 전선 27203 서비스관리
(Service Management)
이 교과목은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과 기업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에 있어서 서비스관리의 전략적 중요성을 검토하고, 효과적인 서비스관리를 위한 개념과 방법론을 다룬다. 다루어질 주요 주제로는 서비스의 특성을 토대로 한 서비스 전략, 신 서비스 개발, 서비스와 정보기술, 서비스품질, 서비스 접점, 서비스 지원 설비, 서비스시설의 입지,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 서비스생산성 등이 있다. 3 3 0
3-1,2 전선 27204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이 교과목은 제조업과 서비스업,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관계없이 중요한 품질경영의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 이론을 익히고 각 산업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해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품질의 개념과 전략, 품질경쟁력, 설계품질과 프로세스에서의 품질, 프로세스의 지속적 개선과 도구, 국제적 품질인증제도인 ISO 9000의 인증요구조건과 절차, 통계적 품질관리와 식스시그마, 종합적 품질관리 그리고 서비스산업의 품질관리 등을 다룬다. 3 3 0
3-1,2 전선 27302 투자론
(Investment)
이 교과목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투자의사결정이란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고 또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투자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며, 분석의 대상은 주로 주식 및 채권이 될 것이다. 주요 자산가격결정이론으로 효용이론, 차익거래자산가격결정이론, 옵션가격결정이론, 자본자산가격결정이론, 소비자산가격결정이론, 현가법과 주가의 관계, 정보와 자산가격결정이론 등의 이론적 모형과 실증적 검증을 강의한다. 3 3 0
3-1,2 전선 27404 거시조직론
(Macro Organization Theory )
이 교과목은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분석을 통해 조직의 생존 및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제 요인들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거시조직이론의 대표 이론을 학습하고 습득한 지식을 기업의 사례에 적용함으로써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조직관련 이슈를 해결하게 된다. 특히 조직이론의 대표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 현상을 이해하는 힘을 기르고 현상을 지배하는 메커니즘을 파악하여 조직변화에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3 3 0
3-1,2 전선 27405 노사관계론
(Labor Relations )
이 교과목은 산업사회의 평화적 발전을 위해 노·사·정 모두가 노사관계의 본질을 이해하고 문제의 합리적 분석과 해결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노사관계의 역사적 발전과정, 영향요인들, 노동조합의 기능과 역할, 노사협상 등의 주제를 다루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산업사회의 평화적 발전을 위해서는 노·사·정 모두가 이러한 노사관계의 본질을 이해하고 문제의 합리적 분석과 해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노사관계의 역사적 발전과정, 환경 및 영향요인들, 노동조합의 기능과 역할 등의 주제를 다룬다. 아울러 협상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수강생들의 실질적인 협상능력을 배양한다. 3 3 0
3-1,2 전선 27503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이 교과목은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여러 의사결정 상황 하에서 관련 정보를 어떻게 산출하고 활용하느냐에 관한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제 국내외 사례를 이용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경영자, 관리자 등 내부 구성원들의 실제 의사 결정을 위하여 요구되는 회계 정보들 내부적으로 산출해 내는 측면을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3 3 0
3-1,2 전선 27504 회계감사
(Auditing)
이 교과목은 기업 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자본주의 국가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외부 감사 제도와 회계 감사 이론을 소개하고, 세부적인 감사기법 및 감사보고서의 작성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회계 감사 절차를 계획 단계, 실시 단계, 보고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수행되는 절차에 대하여 회계감사준칙의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3 3 0
3-1,2 전선 27703 정보자원관리
(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이 교과목은 기업조직이 보유하는 중요한 자산인 정보(자료)를 효과적으로 수집, 보관 및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수강생들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방법론을 숙지함과 동시에 정보를 추출하고 변환하여 다양한 경영활동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business intelligence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3 0
3-1,2 전선 27903 공급사슬및물류관리
(Supply Chain and Logistics Management
)
이 교과목은 공급사슬관리 및 물류관리의 개념, 요소기술, 전략, 구축 기법, 산업 별 사례 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물류관리의 기본적인 개념 및 공금사슬관리와의 차이점을 소개한다. 각론으로 공급사슬의 구조, 공급사슬 상의 재고관리, 공급사슬 파트너들 간 정보 통합의 가치를 학습하고, 공급사슬 상의 전략적 협력관계, 아웃소싱 등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최근 기업들에 광범위하게 구축되어 있는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및 의사결정 시스템에 대해 논의한다. 3 3 0
3-1,2 전선 27907 글로벌재무
(Global Finance)
이 교과목은 국제기업에서 재무적 이해와 의사결정 역량을 지닌 경영자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재무관리문제를 중심이슈로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무적 의사결정은 외환시장과 국제금융시장, 파생상품시장 뿐만 아니라 실물경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위에서 내려지는 것인 만큼 각 시장에서 가격의 결정요인과 균형조건, 시장참가자들이 직면하는 위험에 대한 논의와 분석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금조달 및 투자, 위험관리 등 재무의사결정 문제를 논의한다. 교과운용은 이론적 부분에 대한 강의와 시장가격 분석에 대한 팀프로젝트를 통하여 재무적 사고의 틀을 함양하며 재무의사결정 과정에서 의사결정 역량을 훈련한다. 3 3 0
3-1 전선 27913 국제교류체험학습
(Experiential Learning through Global
Interaction)
이 교과목은 경영학부와 교류관계를 맺고 있는 외국대학의 경영학과와 교과목을 통한 사례연구 상호작용을 통하여 경영학부생들의 글로벌 리더십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한 학기동안 버디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외국학생들과의 자발적인 교류를 바탕으로 교류의 대상이 되는 국가의 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학생들은 각각의 개별적 경험을 외국학생들의 캠퍼스 방문 기간 동안 참여 학생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보다 의미 있는 학습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된다. 1 1.6 1.3
3-1,2 전선 27916 기업가정신과벤처경영
(Entrepreneurship and Business Venturing)
이 교과목은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여 창업기업가로서의 이론적, 현실적 소양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은 창업의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이슈를 영역별로 점검하고 이슈별 해결 방법을 고민하게 된다. 특히 기업가가 가져야할 정신자세, 창업 기회의 포착을 위한 창의성 및 지식적 기반 마련, 아이디어의 사업화, 창업기업 경영 상황에 관한 깊이 있는 강의와 토론을 진행하고 끝으로 자신의 사업 아이템을 구상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기업가적 활동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3 3 0
3-1,2 전선 27925 기업법
(Business Law)
이 교과목은 기업법의 전반적인 개요와 주식회사 제도에 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법 관련 규정 및 판례 등의 검토를 통하여 학생들은 주식회사의 설립절차, 주식과 자본, 주주총회와 이사회, 대표이사, 감사제도, 주식회사의 재무와 조직개편 등을 이해하게 된다. 기업조직의 형태로서의 회사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실제 사례를 통해 회사법의 실제 적용을 학습한다. 3 3 0
3-1,2 전선 27935 마케팅과조사방법
(Marketing and Research Design)
이 교과목은 마케팅 및 사회학의 개념과 현상을 실증적인 이슈 중심으로 정리하고, 이슈별로 연계되는 조사방법을 교육함으로써 마케팅 현상과 조사방법을 연계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마케팅 분야에서 전통적인 기법으로 간주되는 정량적 분석기법과 함께 질적 연구방법, 라이프스타일, 정보화와 뉴미디어, 문화와 소비 등의 다양한 내용의 분석기법에 대한 주제가 다루어진다. 3 3 0
3-1,2 전선 27936 비즈니스,기업과사회
(Business, Firm and Society)
이 교과목은 기업 윤리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과 사례들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증진 방안과 사회적 기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토론하는 응용학습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취업 전 윤리의식 및 integrity 개념과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업의 구성원 개념을 확립시킴으로써 건전한 사고와 윤리의식으로 무장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3 3 0
3-1,2 전선 27937 창업경영사례연구
(Entrepreneurial Business Case Study)
이 교과목은 국내외 기업창업경영사례를 통해 기업창업경영에 대한 이해도와 지식을 함양하고 창업 상황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기업창업경영에 대한 간접적 경험과 감각을 기를 수 있고 이를 자신의 창업 아이템 또는 기존 사례에 적용함으로써 간접적이지만 실질적인 창업경험을 할 수 있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앞서 기업가 정신과 벤처경영, 전략경영 등의 과목 등을 선수강하면 과목 이해와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다. 3 3 0
3-1,2 전선 27938 전략경영론
(Strategic Management)
이 교과목은 경영학과 3-4학년 학생들에게 전략적 의사결정 상황에서 기업이 직면하는 핵심 이슈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실행 가능한 전략적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모델을 제공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은 경영학 전공과정의 정점(Capstone) 과목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과 도전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 이론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다양한 경영환경의 사례에 적용한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 경영학 전공 필수과목을 선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3 3 0
3-2 전선 27939 글로벌경영전략
(Global Business Strategy)
이 교과목은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환경에서 어떠한 전략을 도출해야 하는지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의 경쟁 우위, 경영 관련 이슈, 대체 전략의 평가, 그리고 개별 전략 선택 시 고려 가능한 결과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현실적이고 분석적인 전략 수행 능력을 갖추는 데에 중점을 둔다. 또 기업이 단기적인 경쟁 우위를 장기적인 경쟁 우위로 보전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또 실제 경영 전략 사례에 대한 개별 발표 및 토론을 통해 논리적인 의사결정 능력과 표현 능력을 훈련한다. 3 3 0
3-1,2 전선 27940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s)
이 교과목은 금융기관의 경영에 필요한 이론 및 기법을 분석하고 실무적 응용을 학습한다. 금융시장의 작동 원리 및 상업은행, 투자은행, 보험회사, 비예금수취금융회사 등 다양한 금융기관의 경제적, 재무적 차별성을 설명하는 이론적 기초를 학습한다. 금융시장에서 금융기관과 다양한 경제주체의 행위를 정보경제학 및 계약이론에 기초하여 분석하며 금융기관이 직면하는 다양한 유형의 위험을 재무이론 및 통계학에 근거한 수리 및 계량적인 위험관리기법으로 분석한다.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의 거래 및 가격결정 방식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금융시장의 제도 및 규제를 강의한다. 3 3 0
3-1,2 전선 27951 글로벌경영사례연구
(Global business case studies)
이 교과목은 글로벌 경영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이슈를 몇 가지로 구분하고 실제 발생한 사례를 심층 분석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경영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글로벌 환경(정치, 문화, 금융환경)을 중심으로 한 사례를 살펴본다. 둘째 부문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전략적 관점에서 라이센싱, 글로벌소싱, 전략적 제휴, 그린필드와 인수합병, 해외직접투자 등을 살펴본다. 특히, 21세기에 특히 강조되고 있는 컨텐츠, 게임 및 문화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를 보다 심층 있게 다루고자 한다. 3 3 0
3-1,2 전선 27952 지분법과연결회계
(Equity method and consolidated financial statements)
이 교과목은 지분법과 기업인수·합병, 연결재무제표, 외화환산 등의 주제를 학습하여 연결재무제표를 해석하고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키도록 한다. 또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재무정보가 제공되면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3 3 0
3-1,2 전선 27956 빅데이터전략및분석
(Big Data Strategy and Analysis)
이 교과목은 경영학 관점에서 빅데이터 분석 활용 방안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새로 출현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통합적 탐구 및 사고 역량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빅데이터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논의로부터 시작하여,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여 기업이나 조직의 전략수립이나 경영관리 활동을 지원하는지, 데이터 분석을 구체적 으로 어떻게 하는지, 빅데이터 분석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초래될 미래 조직 및 글로벌 사회의 변화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등에 관해 함께 학습하고 토론하게 된다. 3 3 0
3-1,2 전선 27964 기업재무
(Corporate Finance)
이 교과목은 재무관리에서 기본이 되는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재무에 대한 심도 있는 이슈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재무에서 다루는 이슈는 자본 구조, 배당정책, 자본조달, 기업가치평가, 인수합병(M&A), 기업지배구조 등을 포함한다. 기업재무 이 슈와 관련한 다양한 사례분석을 다룰 것이며 본 과목은 재무관리 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3 3 0
3-1,2 전선 27965 비즈니스 프로그래밍과 데이터 애널리틱스
(Business Programming and Data Analytics)
이 교과목은 경영학부 학생들에게 경영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개념들을 소개 한다. 본 교과목에서 수강생들은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알고리즘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수강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기업 경영 문제 해결을 위한 application 디자인, 코딩, 시험, 검증을 수행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데이터의 효과적인 분석과 활용을 통해, 경영의사결정에 도움이 되 는 통찰을 얻는 기술적 방법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시각화 도구 실습을 통해 실제 경영데이터 분석을 연습해 보는 기회가 제공된다. 3 3 0
3-1,2 전선 27966 글로벌브랜드관리
(Global Brand Management)
마케팅의 원론적 주제들과 현업의 이슈를 적절히 믹스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본 수업은 강의, 게스트 스피커, 케이스 토론, 과제 등을 활용할 것이다. 수강 학생들은 특별히 Brand Audit Project를 한 학기동안 수행하면서, 기존의 브랜드 자산과 미래의 전략을 활용하여 어떠한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학습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기존시장의 브랜드 한 개를 선정하여 현재 그 브랜드의 성과를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그 브랜드가 더 발전하기 위한 미래 전략을 세우기 위한 제언을 도출한다. 3 3 0
3,
4-1,2 + 계절수업
전선 27958 경영대학현장실습Ⅰ
(Internship Ⅰ)
이 교과목은 경영대학 내 기취업자 또는 인턴십 중인 학생들이 현장실무경험을 통해서 전공분야 이론의 실제 적용을 이해하면서 실무 기술을 익히고 실무자들과의 교류를 도모하는 계기로 활용한다. 이를 통해 진로에 대한 구상을 구체화하고 졸업 후 취업 및 사회 진출을 위한 준비를 하는데 도움을 준다 3 1 160
4-1,2 전선 27303 파생증권론
(Derivative Securities)
이 과목은 옵션, 선물, 선도, 스왑거래 등과 같은 파생금융상품의 기본구조와 가격결정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차익거래와 헤지거래 및 위험관리에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주요 내용은 옵션, 선물, 선도, 스왑거래의 구조와 가격결정이론, 차익거래 및 헤지거래, 채권가격결정과 듀레이션, 이자율 기간구조모형과 금리 파생상품, 이항옵션모형과 Black-Scholes모형, 내재 변동성과 변동성의 추정방법, 수치해석방법에 의한 옵션가격결정, 이색옵션의 가격결정, 시장위험 및 신용위험의 평가방법, 금융위험관리의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등을 포함한다. 3 3 0
4-1,2 전선 27508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이 교과목은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등 재무제표로부터 기업의 재무정보들을 추출하여 해당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그리고 현금흐름 등을 재무비율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러한 방법들을 바탕으로 하여 기업의 미래 재무 상태와 성과를 예측하는 내용 등을 다룸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분석하고자 하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3 0
4-1,2 전선 27708 IT관리론
(IT Management)
이 교과목은 기업경영에 도입되는 최신 정보통신기술 (ICT)의 동향과 그 기술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및 응용에 따른 기대효과를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기존의 경영정보시스템 분야에서 다루지 못하고 있는 새로운 정보기술과 관련된 이슈와 활용 현황을 소개함으로써 정보기술 응용의 변화추이를 학생들이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수강생들 정보통신기술 투자 및 관리에 대한 효과적인 평가방법 및 미래 정보통신기술 투자의 방향성에 대한 컨설팅 기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3 0
4-1,2 전선 27908 국제비교경영
(International Comparative Management)
이 교과목은 글로벌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 간에 서로 다른 나라의 기업 환경과 경영 시스템을 경영학의 이론적 틀 속에서 비교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글로벌 경쟁에서 새로이 강자로 등장한 중국 등 신흥경제대국 기업의 경영시스템을 선진국기업들과 비교하여 이해한다. 경제체제, 문화와 정치적 배경 등의 국가 간 비교, 경영시스템 및 기업 문화의 비교, 기업핵심역량과 경쟁전략의 차이와 기업 성과의 차이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3 3 0
4-1,2 전선 27909 기업윤리와가치경영
(Business Ethics and Value Management)
이 교과목은 기업이 맺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활동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고민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주, 고객, 협력업체, 종업원, 지역사회, 환경 등 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지니고 있는 기대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윤리적인 경영철학과 구체적인 윤리경영방식, 사회적 책임활동과 공유가치창출 경영 모델에 대해 이론과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학습한다. 경영학부 전공필수 과목들을 수강한 학생에게 추천하며, 수업은 강의, 사례 분석·토론·발표 등의 통합적 방식을 활용해 이루어진다. 3 3 0
4-1,2 전선 27910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이 교과목은 전략의 개념과 마케팅의 개념에 기반하여 전략적마케팅과 전략적마케팅프로세스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의 외부·내부 환경분석과 SWOT 분석, 전략대안의 마련과 선택, 마케팅전략의 수립과 실행, 그리고 가치 수확이라는 마케팅프로세스의 이해가 주목적이다. 또한 자원준거점 관점에서 비즈니스성과에 대한 마케팅능력과 마케팅전략의 공헌 역할을 이해한 후 전략적브랜드관리와 전략적고객관리를 학습한다. 이 과목은 마케팅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마케팅조사론, 소비자행동론을 수강한 학생에게 추천되며, 교수방법은 강의, 사례분석, 그리고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의 통합적 방식을 활용한다. 3 3 0
4-1,2 전선 27912 기업인턴십체험학습
(Experiential Learning through Company Internship)
이 교과목은 1,2,3학년까지 학습한 경영지식을 기반으로 경영학부생이 기업에서 실제적인 업무수행 체험을 한 후, 그 체험에 대한 토론 및 개인과제 수행을 통하여 인턴십 체험의 체화학습, 팀 리더십과 창의혁신 리더십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인턴십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기업에 진출을 도모하고 채용방식의 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접근방법과 취업 성공과 실패 사례를 분석한다. 1 1 5.3
4-1,2 전선 27914 회계이론과사례
(Accounting theory and cases)
이 교과목은 분개 위주의 전통적 회계교육에서 탈피하여, 실무, 현장중심의 회계교육을 목표로 하여 최근 발생한 국내외 회계 관련 시사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교과목에 대한 학습 시에는 재무제표의 구성요소별 회계처리 방식과 재무제표 분석 기법 등을 실제 국내외 회계 관련 시사 문제 측면에서 다룸으로써 실무, 현장 중심의 시각에서 회계 역량 배양을 도모한다. 3 3 0
4-1,2 전선 27915 최고경영자와리더십
(Top management and Leadership)
이 교과목은 경영조직에서 전략적, 관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며 직원들을 이끌어 가는 최고경영자 및 중간관리자들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효과적인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론적 학습과 사례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 적합한 경영방법 및 리더십 유형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미래 중간관리자와 최고경영자로서의 안목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전에 인적자원관리론, 조직행동론, 거시조직론 등을 선수과목으로 추천할 수 있다. 3 3 0
4-1,2 전선 27926 오퍼레이션스전략
(Operations Strategy)
이 교과목은 기업의 오퍼레이션스전략과 기업의 경쟁우위와의 관련성을 논의하고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은 기술, 자원, 시설, 인력 등을 이용해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창출하여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방법들 중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관된 방향을 설정하여 기업의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의사결정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룬다. 또한, 신제품/서비스개발전략, 생산능력전략, 기술경영전략, 공급사슬전략 (구매 및 파트너관계 전략, 민첩성/유연성 전략, 기업 위험관리전략, 지속가능 경영전략)을 학습한다. 3 3 0
4-1,2 전선 27932 B2B마케팅
(Business-to-Business Marketing)
이 교과목은 비즈니스, 비영리단체, 정부 등의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대 비즈니스 (B2B)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공급자와 구매자(고객) 간의 장기적인 관계를 개발하고 증진시키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한 전략 및 분석적 모형 등에 대해 연구하며, 유통기관을 구매자로 하는 관리 이슈도 다룬다. 교수방법은 강의, 팀 프로젝트,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토론 등을 통해 진행된다. 3 3 0
4-1,2 전선 27957 소셜네트워크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
이 교과목은 소셜네트워크분석 방법론을 소개하고, 이 방법론이 다양한 사회 현상 및 기업 문제를 이해 하는데 있어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다룬다. 오늘날 인터넷 등의 정보기술 발전과 함께 고객과 기업 모두 많은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기에 소셜네트워크의 활용은 기업활동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소셜네트워크분석 기법에 사용되는 이론과 관련 된 다양한 사례들을 학습한다. 3 3 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