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9901-10000

by 리치캣 2023. 1. 9.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9901-10000

번호                  용어                  해설

9901              카고탱크 (cargo tank)               원유탱크나 LPG, LNG의 냉동 탱커에 내장한 적하용 탱크를 말한다.

9902              카네미 라이스 오일 공해 [ -  公害]                     일본의 경우 PCB가 함유된 카네미 라이스 오일에 의하여 많은 사람들이 중독된 일이 있었다. 그 증상은 전신에 발진이 생기고, 간장 장해에 의한 탈력감, 구토, 권태감 등이 수반된다. 중독 환자로부터 태어난 아이는 피부가 검은 빛을 띠게 된다.

9903              카네미유증사건[Kanemi oil poisonnig symptom incidence]                 1968년 북 큐슈시의 카네미 주식회사가 제조하여 이용한 열매체 폴리염화바이페닐(PCB)을 쌀겨기름인 '카네미 라이스 오일'의 탈취 공정에서 열매체로 사용 중 미입되어 섭취한 후쿠오카현 시민 1,540명이 PCB중독을 일으킨 사건, 증상은 흑갈색 여드름 모양의 피부색소침착, 복통, 탈모, 구토, 부종, 실명 등의 유증(油症)을 나타냈다. 어떤 유증을 앓은 임부는 검둥아이를 출산하였다. 연구결과 폴리염화바이페닐(PCB)의 다이옥신에 의한 피해로 판명되어, 1987년 최고재판에서 화해가 성립되었다. 제조공장은 손해배상책임을, 국가는 감독책임을 각각 인정하였다.

9904              카드뮴            은백색의 부드러운 중금속. 천연의 아연이나 납과 함께 산출된다. 전기도금, 전지, 합금, 안료 등에 사용된다. 식물이나 물을 통하여 체내에 들어오면 신뇨 세관의 재흡수 기능이 저해되어 체내의 칼슘 균형이 깨어지고 이어서 골연화증이 된다. 특히 임신, 수유, 내분비의 변조, 노화 및 칼슘 등의 영양분 흡수 부족이 원인이 되어 이따이이따이 병이 되기도 한다.

9905              카드뮴 [cadmium :Cd]              주기율표 2B족에 속하는 원소. 아연족 원소로서 원소기호 Cd, 원자번호는 48, 원자량은 112.41이다. 1817년 독일 F. 슈트로마이어가 당시의 의약품인 탄산아연을 가열하여 아연화(亞鉛華;산화아연)를 만들 때, 본래 무색이어야 할 아연화가 노란색을 나타내는 사실에서 불순물로 함유되어 있던 카드뮴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아연화의 그리스어 이름 kadmeia에서 카드뮴이라 명명되었다. 카드뮴 114 Cd 외에 7종의 동위원소가 존재한다. 천연으로 존재할 때 녹는점 320.9℃, 끓는점 766∼768℃이고, 지각 중의 존재도는 0.2ppm으로서 62위이다. 카드뮴 단독의 광물은 매우 드물고 아연과 함께 산출된다. 주로 아연을 제련할 때 부산물로 얻어지는데 전기분해법에 의한 아연제련에서의 침전물은 아연 외에 상당량 구리를 함유하고 있다. 이것을 황산에 녹이고 아연을 가하여 구리를 제거한 뒤 전기분해하여 카드뮴을 추출한다. 또 증류법에 의한 아연제련에서의 연회(煙灰)는 황산화배소(黃酸化焙燒)하고 황산에 녹여서 전기분해하여 카드뮴을 추출한다. 정제에는 감압증류(減壓蒸溜)를 이용한다. 푸르스름한 빛을 띤 은백색의 광택이 있는 금속이다. 부드러원 칼로 쉽게 깎을 수 있고 연성(延性전성(展性)이 풍부하여 가공하기 쉽다. 수은과는 아말감을 만들기 쉽다. 공기 속에 방치하면 표면이 산화되는데, 이것이 보호막이 되어 내부는 침식되지 않는다.  가열하면 할로겐과도 잘 반응하지만 수소·질소·탄소 등과는 직접 반응하지 않는다. 묽은 질산에는 쉽게, 뜨거운 염산에는 서서히 녹는다. 차가운 황산에는 거의 침식되지 않으나 뜨거운 황산에는 녹는다. 아연과는 달리 알칼리 수용액에는 녹지 않는다. 완성면이 깨끗하고 내식성(耐蝕性)이 좋으므로 통신기 재료 및 그 밖의 도금에 사용된다. 비스무트에 첨가하여 저융점합금(低融點合金)으로, ·니켈·구리 등과 함께 베어링 합금으로, 또 연납(땜납)과 치과용 아말감으로 쓰인다. 황화물은 브라운관의 발광체로, 또 황화물·비소화물은 여러 가지 안료로 쓰인다. 카드뮴염·카드뮴증기는 유독한데, 아연광산에서 유출되고 인체에 중독증상을 일으킨다. 일본에서 발생하였던 이타이이타이병은 아연제련공장 등에서 배출된 카드뮴의 오염에 의하여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9906              카드뮴 관련 산업[- 關連産業]                   카드뮴을 공업재료로서 사용하는 산업을 말한다. 이들 공장의 배수 및 배출가스 중에는 카드뮴이 함유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연 야금 공장, 카드뮴 정련공장, 화학 공장, 전지 제조 공장, 도금 공장, 유기 공장 등이 주요한 카드뮴 관련 사업장이다.

9907              카드뮴 도금[ - 鍍金, cadmium plating]                    카드뮴은 완성면이 깨끗하고 내식성(耐蝕性)이 좋으므로 통신기 재료 및 그 밖의 도금에 사용된다.  카드뮴 도금을 하는 공장의 배수 중에는 카드뮴과 시안이 함유되어 있다.  카드뮴은 시안과 함께 유해 물질로 규정되어 있다.

9908              카드뮴 시험법[- 試驗法]            카드뮴의 시험법에는 원자흡광광도법, 흡광광도법(디티존법),  유도결합플라스마 발광광도법이 있다. 원자흡광광도법은 카드뮴을 원자흡광광도법에 따라 정량하는 방법이다. 흡광광도법은 카드뮴이온을 시안화칼륨이 존재하는 알카리성에서 디티존과 반응시켜 생성하는 카드뮴착염을 사염화탄소로 추출하고, 추출한 카드뮴 착염을 주석산용액으로 역추출한 다음 수산화나트륨과 사안화칼륨을 넣어 디티존과 반응하여 생성하는 적색의 카드뮴울 사염화탄소로 추출하여 그 흡광도를 520㎚에서 측정하는 방법이다. 유도결합플라스마 발광광도법은 카드뮴을 유도결합플라스마 발광광도법에 따라 정량하는 방법이다. (공해 공정 시험법 제3장 제12항 참조)

9909              카드뮴 오염 쌀[-汚染米]            카드뮴은 공기, , 토양, 음식물 등에 아주 약간씩은 들어 있다.  인산 비료나 하수 폐기물을 사용하여 토양에 거름을 주게 되면 토양 속으로 카드뮴이 많이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재배된 쌀이나 식물은 토양으로부터 카드뮴을 흡수하고, 물고기는 물 속에 있는 카드뮴을 섭취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음식으로 섭취할 때, 우리는 카드뮴에 오염된다.  = 카드뮴이 함유된 쌀.

9910              카드뮴 오염[ - 汚染, cadmium pollution]                     공장이나 광산 폐수 중의 카드뮴이 하천·호수·늪등으로 흘러들어가 흙 속에 축적되거나 물에 흡수되어, 그곳에서 생식하는 식용 동물 및 식용 식물의 내부에 농축되고, 다시 그것을 식용으로 한 인간과 동물에 해를 입히는 상황.  일본에서 발생하였던 이타이이타이병은 아연제련공장 등에서 배출된 카드뮴의 오염에 의하여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9911              카드뮴 중독 (Cadmium Poisoning)             카드뮴과 그 화합물이 인체에 접촉, 흡수됨으로써 일어나는 장해의 총칭. 전에는 금속카드뮴이 용해할 때 발생하는 산화카드뮴 증기나 비닐 제조공정에서 생기는 카드뮴 중독이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공장폐수 등에 함유되어 있는 카드뮴에 의한 식품오염, 특히 쌀의 오염이 밝혀져 공해문제로 대두되었다.          카드뮴의 증기를 흡입한 경우는 코, 목구멍, , 위장, 신장의 장해가 주로 나타나고 호흡기능이 저하하고 오줌에 단백질이나 당이 검출되는 일이 많다. 일본의 이타이이타이 병도 카드뮴 중독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서도 90년에 처음으로 카드뮴 중독환자 발생이 보고되었다.

9912              카드뮴 화합물 분석방법[- 化合物分析方法]                     연료의 연소, 금속의 제련 가공 또는 이화학적 처리 등에 의해 굴뚝, 연통 또는 덕트 등에서 배출되는 가스 중의 카드뮴 분석 방법이다.  분석 방법의 종류에는 원자흡광 광도법, 흡광 광도법, 유도결합 플라즈마 발광광도법이 있다.         1)  원자흡광광도법 : 정량범위는 사용하는 장치 및 측정조건에 따라 다르나 228.8㎚에서 0.05~2/L이고 표준편차율은 10~2%이다. 이 방법에 따라 시험할 경우 유효측정농도는 0.002/L이상으로 한다.          2) 흡광광도법(디티존법) : 카드뮴이온을 시안화칼륨이 존재하는 알칼리성에서 디티존과 반응시켜 생성하는 카드뮴착염을 사염화탄소로 추출하고, 추출한 카드뮴착염을 주석산용액으로 역추출한 다음 다시 수산화나트륨과 시안화칼륨을 넣어 디티존과 반응하여 생성하는 적색의 카드뮴착염을 사염화탄소로 추출하여 그 흡광도를 520㎚에서 측정하는 방법이다. 정량범위는 0.001~0.03㎎이고 표준편차율은 10~3%이다.          3) 유도결합플라즈마 발광광도법 : 카드뮴을 유도결합플라즈마 발광광도법에 따라 정량하는 방법이다. 정량범위는 사용하는 장치 및 측정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226.50㎚에서 0.004~50/L이다.

9913              카드뮴 화합물[-化合物, cadmium compound]                 [1]  카드뮴(Ⅰ)화합물 :  CdCl, CdOH,          등이 얻어지고 있다고 하지만 확실하지는 않다. 염화 카드뮴(Ⅱ)를 융해하여 이것에 금속카드뮴을 녹이면 암적색이 되고 ( Cd (Ⅰ) Cd(Ⅱ)의 공존), 이것에서 AlCl₃에 의해          (황색)을 얻게 된다. 이것은 물 등의 극성용매 중에서는 즉시 Cd Cd(Ⅱ)로 불균화 하는          를 함유한 것이라고 한다.          [2]  카드뮴(Ⅱ) 화합물 : 일반적으로 아연화합물과 유사하다.  수산화물은 아연의 경우보다도 염기성이 강하고, 산으로서의 성질을 갖지 않고 알칼리에 잘 녹지 않으며 카드뮴산염이 생기기 어렵다. 염화물, 황산염, 질산염 등은 물에 잘 녹으며, 산화물, 황화물, 탄산염, 인산염, 시안화물 등이 물에 잘 녹지 않는다.  배위화합물을 만드는 경향은 아연보다도 크고, 할로겐착염, 암민착염, 시아노착염 등이 알려져 있다. 배위수는 4또는 6이 보통이며, 4의 경우는 정4면체형(          ) 이다. 유기 카드뮴 화합물은 아연 및 수은의 화합물에 비해 불안정하다.

9914              카드뮴과 수은             유해 중금속인 카드뮴의 중독증상을  보면 급성독성으로는 카드뮴 흡입시  호흡곤란과 흉부압박감, 식욕부진, 심폐기능 부전을 일으키며 심폐기능 부전이 심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른다.         경구를 통해 인체에 유입되면 구토와 설사, 복통, 위염, 두통, 근육통을 수반한다.          만성독성으로는 비염과 취각장해두통, 불면, 빈혈, 간장 및 신장장해, 골격 변환등이 있다.          인체에 축적되는 수은 역시 급성  독성으로는 흡입시 화학적 폐렴과 급성 설사, 신장장해 등이 있고  경구를 통해 유입되면  구토, 토혈, 구강내 적반,  저혈압, 혈뇨, 요독증, 사망등이 일어난다.          만성독성으로는 간, 신장의 중추신경장해 유발과 언어장해 등을 불러 일으킨다.

9915              카라오케 장치[ -裝置]               반주 음악 등을 수록한 녹음 테이프 등을 재생하여 이것에 마이크로폰을 부가시켜 가창(歌唱)할 수 있도록 구성된 장치.

9916              카로멜 전극[-電極, calomel electrode]                     전극과 용액 사이에 생긴 이극(異極)의 전위차를 측정할 때에 사용되며, 감홍 전국이라고도 한다. 글라스제 용기의 밑에 순수은을 놓고, 그 위에 카로멜 (염화 제일 수은 ;        )    ,  염화칼륨 (KCl) 용액 등을 넣은 것으로, 전극은 백금선에 따라 수은에서 뽑아낸다. 전력은 전위를 0으로 한 표준 수소전극에 대해  25℃에서 0.241V이다. 취급이 용이하므로 비교 전극으로 많이 이용되, 글라스 전극의 pH 측정 등에 사용되고 있다.

9917              카르노사이클               프랑스의 기술자이자 물리학자인 N. 카르노가 1824년「불의 동력에 대한 고찰」이라는 논문을 발표하면서 제창한 이론. 기체가 가역 순환하는 과정으로 '카르노 사이클'을 상정하고, 이 이론을 바탕으로 일과 투입된 열량의 차에 대한 '카르노 정리'를 설명하였다. 그 내용이 열역학의 제2법칙이다. 카르노 사이클은 작업물질의 등온팽창, 단열팽창, 등온압축, 단열압축이라는 네가지 과정을 가역적으로 하게 하는 것이다.

9918              카르만와열 (karman vortex street)             어느 유동조건하에서, 물체의 양측으로부터 회전방향이 반대인 와동이 번갈아가며 발생하여 규칙적인 배열을 유지하면서 흘러가버리는 와열.

9919              카르복실 산[-, carboxylic acid]               카르복실기 -COOH를 갖는 유기화합물이며 RCOOH(R는 탄화수소기)의 총칭.  대표적 유기산이며, 이 산에 속하는 화합물은 매우 많다. 카르복실기를 1개 갖는 것을 모노카르복실산, 두개 갖는 것을 디카르복실산, 3개 갖는 것을 트리카르복실산이라 한다. 또 탄화 수소기 종류에 따라 쇄식카르복실산, 방향족카르복실산 또는 포화카르복실산, 불포화카르복실산 등으로 분류한다. 그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쇄식모노카르복실산이며 총칭해서 지방산이라 한다. 이 계열 중 가장 간단한 구조인 산은 개미산 HCOOH이며 다음에는 아세트산 CH₃COOH이다. 방향족카르복실산도 많은 수를 차지하고, 그 중 가장 간단한 것은 안식향산        이다. 수산 HOOCCOOH는 디카르복실산, 아크릴산 CH₂= CHCOOH는 불포화카르복실산 등의 계열의 각각 최초에 온다. 카르복실산은 수용액 속에서 전리하여 수소이온        가 생성되지만 , 그 전리도는 대체로 크지 않다. 카르복실산의 유도체에는 카르복실기인 수소원자가 치환시킨 여러 가지 염        이나 에스테르 RCOOR'등이 있고 또 크르복실기인 수산기가 치환시킨 여러 가지 아실화합물(잔기 RCO를 아실이라고 한다)이 있다. 산아미드 RCOCl₂, 산아지드 RCON₃, 산염화물 RCOCl, 산무수물 등이 그러하다. 또 니트릴 RCN도 있다. 히드록시산, 케톤산, 알데히드산, 페놀산, 아미노산, 할로겐카르목실산 등은 카르복실산의 제조법으로는,         1) 1알코올 또는 알데히드의 산화, RCH₂OH → RCHO → RCOOH          2) 니트릴의 가수분해 : RCN+2H₂O→RCOOH + NH₃          3) 그리냐르 시약에 이산화탄소를 넣고 그 생성물을 산으로 처리한다.   RMgBr + CO₂→ RCOOMgBr,   RCOOMgBr + HCl → RCOOH + MgClBr          4) 이밖에 에스테르 또는 산염화물의 가수분해와  방향족카르복실산은 측쇄를 갖는 탄화수소의 산화, 또는 염화알루미늄의 존재로 탄화수소에 클로르개미산에스테르 또는 포스겐을 작용시킨다.

9920              카르텔 (Cartel)             법적, 경제적으로 독립한 기업들끼리 경쟁을 제한 하거나 억제할 목적으로 시장조건이나 생산에 줄 수 있는 기업사이의 협정, 카르텔에는 여러 다른 형태가 있다. : 가격 카르텔 , 생산 제한 카르텔등.

9921              카린B호 사건               1987년 가을PCB와 방사성 폐기물이 고농도로 들어 있는 폐액 드럼통 및 용기가 이탈리아에서 나이지리아로 수출되면서 이 폐약이 녹슨구멍을 통해 대량 유출된 사건. 이탈리아 정부는 화물선 카린B호의 폐액을 회수하는 등 조치를 취하였으나 이미 유출된 폐액으로 극심한 환경파괴가 일어났다.

9922              카린B호사건                1987년 가을 PCB와 방사성 폐기물이 고농도로 들어있는 폐액 드럼통 및 용기가 이탈리아에서 나이지리아로 수출되면서 이 폐액이 녹슨구멍을 통해 대량 유출된 사건. 이탈리아 정부는 화물선 카린 B호의 폐액을 회수하는 등 조치를 취하였으나 이미 유출된 폐액으로 극심한 환경파괴가 일어났다.

9923              카멜레온 액[ -, chameleon solution]                     망간산염의 수용액의 속칭. 광물카멜레온이라고도 한다. 이 녹색 용액을 희석시키거나 산성으로 하면 과망간산염의 붉은 보라색 용액이 되고, 이 용액에 과량의 알칼리를 가하면 다시 망간산염의 녹색용액으로 변한다. 수용액의 색이 카멜레온의 보호색처럼 변하기 쉬우므로 K.W.셸레가 카멜레온액이라고 이름 붙였다. 이것을 여러 가지 유기물이나 환원성염과 반응시키면 거의 무색으로 탈색된다. 의학·약학 분야에서는 과망간산염인 붉은 보라색 용액을 카멜레온액이라고 하며 산화력이 강하여 살균·소독제로 이용된다.

9924              카바릴            노출경로 : 농장물에서 살충제로 사용후 환경으로 배출 * 특징 및 일반성상  무취의 백색 또는 회색의 결정형 고체로서 극성용매에 잘 녹고, 산성수에 유입되면 가수분해보다 주로 광분해 되거나 생분해되어 제거됨. 방제용 살충제 및 농약으로 사용되며 농작물, 토양, 물 속의 농약 성분이 대기로 증발하여 환경에 유입됨.  * 인체위해성  수년간 기준을 초과한 물을 마시는 일부사람이 설사 및 위경련을 경험할 수 있음.

9925              카바메이트계 농약 [-系農藥, carbamate chemicals for agriculture]          칼라민산 유도체 RNHCOO-디티오칼바민산 유도체        및 요소 유도체를 주성분으로 하는 농약의 총칭. 카바메이트 농약의 대표적인 것은 운카, 요꼬바이류()의 살초제가 인(P)계 살충제 대신 등장한 CPMC, MAC, PHC와 물벼용(水禾用) 제조체인 MCC, 잡초용 고사제인 DCDA 및 살충제로 사용되는 ETM 등이 있다.

9926              카벤다짐 농약             강한독성을 포함한 농약성분인 카벤다짐은 세계보건기구의 기준치 0.01ppm 이상 초과 사용을 불허하고 있다. 이 카벤다짐을 콩나물 등에 사용하면 성장이나 색소· 맛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사람이 장기간 복용하면 암에 걸리거나 폐수종, 혈압상승, 의식혼탁, 심지어 언어장애까지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다.  또한 임파구를 이용한 실험에서 5.3내지 7.3% 정도 염색체의 이상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다.

9927              카본 트러스트             기업과 공공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에너지 효율성 향상, 저탄소 기술 개발 촉진을 목적으로 2001년 영국에서 설립된 비영리기관으로서, 기후변화정책 자문, 기업 컨설팅, 녹색 기술 투자, 탄소라벨링 및 인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전 세계 약 80개 국가에서 탄소라벨링 및 인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9928              카사바[cassava]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낙엽관목으로 열대와 아열대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뿌리에 녹말이 많이 들어 있어서 이를 식량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열대지역에서는 하루에 두 끼는 카사바를 먹는다. 뿌리에는 쓴 것과 그다지 쓰지 않은 종류가 있으며, 쓴 뿌리에는 독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열을 가하면 독성분이 없어지므로 원주민은 이를 감자처럼 쪄서 먹는다. 뿌리에서 채취한 녹말을 타피오카(tapioca)라 하며, 중요한 녹말자원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이를 수입하여 주정 등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9929              카셰어링                     렌터카보다 짧은 시간동안(시간단위) 차량을 빌려 쓰는 시스템으로 인터넷, 스마트폰을 이용한 예약·결재를 통해 무인 차량보관소에서 차를 빌려 쓰고 반납한다.

9930              카신팩병 [- ]            19세기 중엽 카신과 팩(러시아인 의사)에 의하여 보고된 병. 증상은 성장기 아동의 뼈가 상하고, 뼈의 성장이 저해되며 손가락·발가락의 관절이 부어 오르거나 굽혀지지 않게 된다. 수질 오염이 원인이라고 추정되는 새로운 공해병이다. 리그닌의 분해도중에 생기는 펠루라산()과 파라히드록실 계산이 원인 물질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9931              카와사키 천식[Kawasaki asthma]               1982년 일본 카와사키현 임해공업단지의 주민 중, 공장먼지와 자동차 배기가스의 복합오염으로, 기관지천식 환자가 다수 발생했다. 이들 공해병 인정환자와 유족은 임해부의 기업 · 국가 · 수도 고속도로공단을 상대로, 오염물질 배출중지와 손해배상청구를 법원에 제출, 1982년부터 4차에 걸쳐 440명이 요코하마 소재 카와자키 지부에 제소하였다. 1994년 판결은 공장 배연의 기업 책임을 인정하였으나, 국가와 공단책임은 인정하지 않았다. 1996년 기업은 원고와 화해가 성립되어, 원고에 대해 31억 엔을 지불했다. 그 후 1998 8월 카와사키 소송판결은 자동차배기가스 단독의 건강피해 위험성이 처음으로 인정되었다.

9932              카이튼 계류 기구 [- 繫留氣球]                  (kite)과 기구(balloon)의 두 가지 명칭을 조합한 합성어. 카이튼에 온도계, 풍속계, 가스 포집기(捕集器)등을 장치하여 임의의 높이에 띄워, 고층의 온도를 측정한다. 역전층(逆轉層) 발생유무 등의 조사에 사용되고 바람이 강하면 기구 조작이 곤란한 것이 결점이다.

9933              카트리지 여과기 [- 濾過器]                      카트리지 여과체를 사용하는 여과기.  여과량을 증가시키려면 사용 카트리지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

9934              카트리지 여과체[-濾過體]          여과체에는 여포(濾布), 다공질 원통(多孔質 圓筒), 이지(edge)형 원통 등의 솔리드형과 이온 교환 수지, 모래, 앤슬라사이트 등 입자 형태의 물질을 넣은 것의 두 가지가 있다. 카트리지는 전자에 속하는 여과체이다.

9935              카트리지 플리서 (cartridge type water polisher)                     초순수 제조장치에 설치하여 이온교환 수지를 충전한 카트리지(비재생식)를 갖는 이온교환 장치.

9936              카티온[cation]              플러스로 하전한 원자나 원자단을 말하며, 전기적으로 중성의 원자나 분자가 전자를 잃고, 그 전자의 수만큼의 전기량(이온가)을 띠고 양이온이 된다. 수산화나트륨(NaOH)이나 염산(HCl) 등의 이온 화합물이 전리하여 생기는 나트륨 이온이나 수소이온은 양이온이다. 기체 분자를 방사선으로 조사(照射)하거나 기체 방전 등에 의하여 양이온이 발생한다. 공기중의 미립자가 플러스로 대전하면 양이온이 되며,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자극적이고 불면, 두통, 불쾌감, 혈압 상승 등의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9937              카티온성 폴리머 응집제[ -凝集劑, cationic polymer coagulant]                  수중에 현탁 분산되어 있는 미세입자를 결합시키는 능력(응집력)을 가지는 유기화합물은 많다. 예를 들면 수중에서 카티온 해리되는 각종 수용성 아민이나 천연화합물을 포함해 수용성의 고분자 화합물은 어느 것이나 약간의 응집능력을 가지고 있다.  고분자 응집제는 물에 용해되어 해리된 결합 전해기의 이온성에 따라 각각 양이온성, 음이온성, 비이온성의 3종류로 대별되며 각 이온성의 강약 정도에 따라 강, , 약 이온성으로 세분된다.  양이온성 응집제의 경우는 슬러지 탈수 후 낮은 함수율을 갖고 필터 프레스부터 슬러지 케이크의 분리를 용이하게 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양이온계는 초기에는 주로 Poly- acryl Amide Mannach화합물 또는 Hofmann 분해물, Polyethylene Imine 등이 사용되었으나 응집성능이 떨어져 최근에는 Dimethyl-Amino-Methyl Methacrylate와 같은 양이온성 모노머와 Acrylam-ide계 공중합물이 양이온계 응집제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9938              카프 [Kapp]                 초기에는 시장경제와 경제계산에 관심을 가졌으나, 환경파괴에 주목하고 사적기업과 사회적비용에 근본적인 경제학 비판을 전개했다. 기술시대의 인간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신 휴머니즘에 기인한 종합적 사회경제학 건설을 탐구했다. 일본에 여러번 탐방하여 공해·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역설했다.

9939              카프란(Kaplan) 수차                 수력(水力)발전용으로 사용되는 수차는 충동형과 반동형 수차로 대별된다.          카프란 수차는 반동형(反動型) 수차로, 물의 운동(運動)에너지와 압력(壓力)에너지를 동시에 사용하는 수차로써 프로펠러수차와 유사한 낙차범위에서 사용된다.          이 수차는 유량(流量)과 낙차의 변화가 많은 수력발전소에서 안정적으로 운전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표준화를 통하여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소수력발전소에 적용하기가 매우 적합한 수차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수력개발을 활성화하고 향후 개발될 소수력발전소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카프란 수차에 대한 설계기술을 배양하고 이를 통한 수차의 국산화개발을 통해 연구개발의 공익성을 확보하여야 하며, 소수력발전의 핵심부품인 수차를 국산화하여 소수력발전소의 경제성을 향상시키므로서, 우리나라 수계에 산재되어 있는 소수력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야 한다.

9940              카프롤락탐[caprolactam]           아미노카프론 산락탐. 보통 ε-카프록락탐을 가리키는데 이것은 융점 68~70℃, 비등점 139℃(12 mmHg)이다. , 에탄올, 에테르, 벤젠 등에 용해되며 물, 아미노산 등을 가해서 가압하가열하면 중합한다. 알칼리금속, 카프록락탐 나트륨염, 트리에틸알루미늄 등에서도 급속히 중합한다. 공업적으로는,  1)페놀 또는 시클로헥산을 원료로 하여 합성 되는 시클로헥산을 거쳐 시클로헥사논옥심을 만들어, 이것을 진한 황산 속에서 70~120℃로 가열하여 벡크만 전위를 한다. 2) 톨루엔, 안식향산에서 합성된 헥사히드로안식향산에 진한 황산속에서 니트로실황산을 작용시켜 생성하는 시클로헥사논옥심을 그대로 벡크만 전위시킨다. 3) 시클로헥사논과 과아세트산으로 합성된 ε-카프록락톤과 암모니아로 합성한다. 4) 시클로헥산과 염화니트로실에 자외선을 조사하여, 생성한 시클로헥사논옥심을 벡크만 전위시켜 합성하는 (PNC법이라고 한다)등의 제법이 있다. 6-nylone의 원료, 그 외 공폴리아미드의 원료로서 쓰인다.

9941              칼납자루                     분포, 생육지 : 한반도(금강, 섬진강, 낙동강, 탐진강)         형태 특성 : 높이는 약간 높고 납작하다. 입은 작고 아래쪽에 비스듬히 있으며 비공 아래에 도달한다. 주둥이는 짧으며 양안 간격은 약간 좁다. 새공은 비교적 크다. 비늘은 크고 측선은 완전하며 약간 아래쪽으로 굽어 있다. 몸에는 줄무늬가 없고 위쪽은 녹갈색이며 중앙은 담갈색 배쪽은 희다. 수컷은 보통 암컷보다 크고 높이도 높으며 산란기에 수컷은 뚜렷한 추성을 가진다. 암컷은 산란기에 긴 산란관을 가진다.        생태 특성 : 비교적 천천히 흐르는 곳의 자갈이나 큰 돌이 포개어져 있는 곳에서 주로 살고, 4월경 말조개의 새강에 알을 낳는다.        특이사항 : 비교적 천천히 흐르는 곳의 자갈이나 큰 돌이 포개어져 있는 곳에서 주로 살고, 4월경 말조개의 새강에 알을 낳는다. 이전에는 Acheilognathus limbata로 알려져으나 알의 형태와 발생과정이 서로 다르고, 두장에 대한 문장의 비가 크고 양안 간격은 좁아서 별종으로 기재되었다.

9942              칼더 폭스형 집진 장치[-型集塵裝置, Calder Fox separater]              영국에서 개발된 황산 미스트 제거 장치이다. 이 장치로 포집이 가능한 황산 미스트의 최소 입자 굵기는 2㎛이다. 충돌 집진 장치의 하나로서 다수의 구멍을 갖는 오리피스판과 충돌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9943              칼럼[column]               일반적으로 가늘고 긴 관 모양의 중공 원주를 말하지만, 나선 모양과 U자형인 것도 있다. 흡착제를 충전하고, 혼합 유체를 통해 분리 조작을 할 때 사용한다. 용도나 규모에 따라 글라스제, 합성 수지제, 금속제 등이 있다. 이온 교환체를 충전한 충전탑과 크로마토그래피 분석법의 흡착제를 충전한 분리관은 칼럼이다.

9944              칼륨 [potassium]          주기율표 1A족에 속하는 알칼리 금속원소. 원소기호 K, 원자번호 19, 원자량 39.0983, 녹는점 63.5℃, 끓는점 774℃이며 체심입방격자이다.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화합물로 오래전부터 이용되어 왔다. 칼륨은 다른 알칼리 금속원소와 마찬가지로 매우 반응성이 좋으므로 자연계에서는 항상 1가의 양이온으로서 화합물의 형태로 존재하며, 홑원소물질로는 산출되지 않는다.  금속칼륨은 알칼리금속처럼 염화물이나 수산화물의 융해전해(融解電解)로 제조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안전성이나 경제적인 점에서 융해염화칼륨을 850℃에서 나트륨증기로 환원하는 방법이 현재 공업적으로 쓰이고 있다.         KCl + Na → NaCl + K↑        이 경우 칼륨증기를 응축시켜서 얻은 생성물은 주요 불순물로서 약 1%의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다. 분별증류로 99.99%의 순도까지 정제된다. 은백색의 연한 금속으로, 나트륨보다 약간 단단하고, 저온에서는 부서지기 쉽다. 칼로 자를 수 있으며 새로운 면은 금속광택이 있으나 공기 중에 방치하면 곧 광택을 잃는다. 이것은 수분이나 산소와 반응하여 수산화물과 산화물(과산화물이나 초과산화물을 함유)의 막()이 생기기 때문이다. 비중이 1보다 작으므로 이 금속은 물보다 가볍다. 무른 것과 가벼운 것이 특징인데, 이 점에서는 보통의 금속 느낌과는 다르다. 칼륨의 원자반지름이 보통의 금속, 예를 들어 철·구리·금 등에 비하여 매우 큰데다가 금속원자의 충전방식(充塡方式) 가운데 가장 간극이 큰 체심입방격자를 가지기 때문이다. ··구리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상당히 큰 전기전도성과 열전도성을 가지고 있다.  금속칼륨은 나트륨과 비슷한 점이 많은데, 제조상의 어려움 때문에 나트륨보다 훨씬 비싸다. 따라서 나트륨에 비하여 공업재료로서 이용범위(환원제·축합제·화약원료)는 좁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칼륨 특유의 이용가치가 인정되어 그 면에서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그 하나는 나트륨과의 합금인데, 나트륨에 가까운 비열과 열전도성을 가지면서 실온을 포함하는 넓은 온도범위에서 액체상태로 존재하는 것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것은 원자로의 냉각재나 고온온도계 등에 쓰이고 있다. 또 초과산화물로서 산소 마스크에 다량으로 쓰이고 있다. 금속칼륨을 보존하는 경우에는 석유 등에 담그고 마개를 단단히 막아 두어야만 한다. 이렇게 해도 오랜 시간이 경과되면 차츰 산화를 받아 과산화물을 수반하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용할 때 칼 등으로 자를 경우 마찰에 의한 폭발을 주의해야 한다.

9945              칼륨 명반 [-明攀, potassium alum]                     일반적으로는        의 화학식으로 표시되는 소금을 총칭한다. 여기서        K, Na, NH₄등의 1가의 양이온,        Al, Fe, Cr 등의 3가 양이온이 되는 성분을 나타내며 어느 것이나 다 정팔면체의 전형적인 결정체이다. 단순히 명반이라 하면 황산칼륨 알루미늄 [칼륨 명반 ;        ]을 가리킨다. 물에 잘 녹고, 약산성으로서 수렴성(收斂性)이 있다. 응집제나 가죽의 무두질, 매염제, 지혈제 등에 쓰인다.

9946              칼륨 비료[ - 肥料, potassic fertilizer]                     칼륨을 주성분으로 하는 비료. 질소비료·인산비료와 함께 비료의 3요소이다. 염화칼륨·황산칼륨이 주로 사용되며 인산칼륨·초목회(草木灰퇴비 등도 쓰이고 있다. 칼륨비료의 원료로는 바닷물·해초·식물자원·시멘트더스트·고로(高爐)더스트·칼륨함유광석 등을 들 수 있다. 견운모·백류석·칼륨장석·명반석 등의 칼륨함유광석은 칼륨함유량이 많아 널리 이용되는데, 이 원료는 용해·재결정 또는 부유선광(浮遊選鑛)을 한 뒤 다시 가공하여 염화칼륨이나 황산칼륨을 얻는다. 염화칼륨은 보통 50∼60%의 수용성칼륨을 함유한 흰색 결정으로 흡수성이 크고 맛이 짜다. 또한 그 자체는 중성이지만 토양에 쓰면 칼륨이 흡수되고 염소가 남아 토양이 산성화되므로 적게 쓰며 지속적으로 쓰지 않는다. 사토(砂土)보다 점토에서 효과가 크므로 점토에는 밑거름으로 해도 상관없으나 사토에는 여러 번 써야 한다. 황산칼륨은 결정석 백색 분말로서 48∼50%의 칼륨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염화칼륨과 마찬가지로 산성비료로 논에서는 환원되어 황산물을 형성하므로 노휴(老休)한 논에는 부적당하다. 담배·딸기·감자·양상추 등은 특히 염소를 꺼리므로 황산칼륨이 좋다. 칼륨은 광합성이나 단백질 합성에 필요하며 칼륨이 부족하면 생육이 저하되고 잎의 빛깔이 짙어진다. 한번에 다량으로 뿌리면 용탈(溶脫)이나 작물에 의한 여분의 흡수, 종자의 발아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다. 따라서 칼륨비료의 80% 이상은 복합비료의 형태로 소비된다. 한편 초목회는 염기성 비료로서 산성토양의 개량에 큰 도움을 준다.

9947              칼륨 아미드 [potassium amide]                KNH₂, 금속칼륨에 고온으로 또는 수산화칼륨에 융해한 칼륨에 암모니아를 작용시켜 얻는 황녹색분말이다. 융점 338℃이며, 가열하면 색깔이 진해지고, 400℃에서 승화한다. 조해성으로서 습한 공기 속에서는 분해한다. 물에서 분해하지만,  안모노염기로서 액체암모니아에 녹아        와 같이 전리하기도 한다.

9948              칼리만탄 산불 [Kalimantan forest fire]                     1997 7월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 칼리만탄주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불 재해이다. 건기에 산불이 빠르게 번져, 이 때 발생한 극심한 연무(煙霧)가 인접국 7개국으로 이동되어, 도시형 대기오염과 상승하여 주민에게 호흡곤란, 점막자극, 악취를 일으켜 7,000만명의 환자, 2,000만명의 입원환자, 17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짙은 연무로 시계가 50m로 감소되어 항공기 추락(234명 사망)사고에 이어 9~10월 중 공항폐쇄로 항공기 3,372편이 결항되는 등 일상생활의 불편, 건강ㆍ사회ㆍ경제면의 피해가 막심하였다. 세계은행은 인도네시아의 1,700만명이 빈곤이라는 소용돌이에 빠져들었다고 추정하였다. 당시 연소된 임야면적에 대하여 인도네시아 정부 측은 29 ha로 발표한 반면, WWF측은 200 ha로 엇갈린 추정을 하였다. 연무가 극심한 때의 대기오염지수는 800으로 분류될 정도로 최악의 상태였으며 산불과 연무는 다음해 4월까지 10개월간 계속되었다.

9949              칼슘 [calcium]             주기율표 2A족에 속하는 알칼리토금속원소. 원소기호 Ca, 원자번호 20, 원자량 40.08, 녹는점 39℃, 끓는점 1480℃, 비중 1.55(20℃), 주요 산화수는 +2, 입방격자이다. 칼슘은 반응성이 매우 크므로 자연계에 금속 홑원소물질로서 존재하지 않으나 2() 양이온으로서 화합물을 이루고 있다. 원소의 지각(地殼) 중의 존재도(存在度) 4.15%로 산소·규소·알루미늄·철 다음으로 크다. 지각은 규산염과 알루미노 규산염광물이 주체가 되어 구성되어 있는데 칼슘이 그 중요한 한 성분이다.  바닷물이나 광수(鑛水) 속에도 상당한 양의 칼슘이온이 함유되어 있으며 하천의 용해물 가운데 20%는 칼슘이다. 수온이 상승하거나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부분압력이 저하하면, 이산화탄소의 용존량이 감소하므로 위의 평형은 왼쪽으로 옮겨져 다시 난용성인 탄산칼슘이 되어서 침적(沈積)한다. 이것이 바다 밑에서 일어나면 석회석 Ca CO₃의 층을 형성하며, 석회동굴 안에서 일어나면 종유석이나 석순이 된다.  칼슘은 이 밖에 플루오르화물(형석인산염(인회석 등)으로도 산출된다. 칼슘은 동물 체내에도 존재하며 생명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개류 등 많은 하등동물의 껍데기는 탄산칼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람 등 고등동물 골격의 주성분은 인산칼슘이다. 은백색의 금속으로 새로운 표면은 금속광택을 보인다. 그 결정은 300℃ 이하에서는 면심입방구조를 갖는다. 이 밖에 몇 가지의 결정변태가 있는데 예를 들면 450℃ 이상에서는 육방밀집충전구조(六方密集充塡構造)이다. 알칼리금속 다음으로 가벼우며 전성(展性연성(延性)이 있다. 등적색의 불꽃 반응을 보인다. 동족인 스트론튬·바륨과 매우 비슷한 화학적 성질을 가지며 성질이나 구조가 비슷한 화합물을 만들지만 일반적으로 반응활성면에서는 Ba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이 Sr, Ca의 순으로 조금씩 낮아진다. 상온에서 공기 중의 산소·질소 및 물과 서서히 반응하므로 표면이 산화물·질소화물 및 수산화물로 이루어지는 황회색의 피막으로 덮인다. 산소(또는 공기 중)에서 가열하면 불꽃을 내며 탄다.   금속칼슘은 환원력이 강하므로 바나듐·티탄·지르코늄·토륨·우라늄 등 난환원성(難還元性) 금속의 산화물·할로겐화물로부터 금속을 제조하는 데 사용된다. 또 비교적 녹는점이 높고 잘 증발되지 않으므로 융해철이나 강(), 그 밖의 금속이나 합금의 탈산제·탈황제로 사용된다. 나트륨으로 활성화하면 질소와 결합하기 쉬워지므로 아르곤·헬륨 등 비활성기체의 정제에 이용된다. 또 합금의 첨가제로도 사용되며 납·알루미늄·마그네슘 등의 합금으로서 그 용도가 여러 가지이다. 그 밖에 유기합성에서의 환원제, 납으로부터의 비스무트 제거제, 수소화칼슘의 제조원료 등으로 쓰인다.

9950              칼슘 시아나미드 [calcium cyanamide]                     CaCN, 공업적으로는 탄화칼슘 가루를 질소기류 속에서 950~1200℃로 가열하여 만든다.         CaC₂+ N₂→ CaCN₂+ C        탄소를 부생하므로 이 방법에 의한 제품은 항상 흑색이고, 이것을 석회질소라고 한다. 탄소를 포함하지 않은 것은 탄산칼슘에 암모니아와 일산화탄소를 600~850℃로 반응시키거나 ( CaCO₃+ 3CO + 2NH₃→ CaCN₂+ 3CO₂+ 3H₂), 디시안디아미드와 산화칼슘을 융해시켜서 만든다.        . 무색 6방정계의 결정이다. NaN₃와 같은 구조이고 직선형인        를 가지며 결합의 길이 C-N 1.16Å이다. 융점 약 1300℃ 비중 2.29. 찬물에 녹고, 용액 속에서 천천히 가열하면 재빨리 분해하여 암모니아를 발생한다.        . 산을 가하면 재빨리 분해한다. 석회질소로서 비료나 화학공업의 원료로 쓰인다.

9951             칼슘 화합물 [- 化合物, calcium compound]                     산화수가 2인 화합물을 만들지만, 산화수가 1인 것으로서 CaF 등의 존재도 인정하고 있다. 보통 염형태의 이온결정인 것이 많고, 대체로 무색이다. 플루오르화물, 황산염, 인산염, 탄산염, 규산염, 수많은 유기산염등은 물에 난용 또는 불용이다. 염화물, 브롬화물, 요오드화물, 질산염, 아세트산염 등은 물에 쉽게 녹고 아세트산염을 제외하고 알코올에 용해된다.  수용액에서는 일반적으로 중성 내지 알칼리성으로 수산암모늄에 의해서 수산칼슘을 침전한다. 유기칼슘 화합물은 스트론 및 바륨 화합물보다는 안정하지만 마그네슘화합물보다는 반응성이 풍부하다.

9952              캐나다의 기업평균연비(CAFC) 제도                     캐나다는 미국 CAFE(Company Average Fuel Consumpiton) 제도 운영성과를 토대로 에너지절약 차원에서 1977 CAFC제도를 마련하였고 1989년에는 경량트럭까지 확대했다.         CAFC의 기본개념은 미국제도와 같으며 각제작사(수입사 포함)가 당해연도에 판매하는 자동차의 평균연비를 관리하기 위한 제도로서 교통부가 매년 목표치를 제시하여 제작사별 자발적 연비향상 노력을 유도하는 것이다. (벌금부과는 없음)         1) 기업평균연비 시행성과         기업평균연비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지속적인 연비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각 제작사는 공식 평균연비를 마케팅에 활용 가능하고 특정 메이커가 대체연료(천연가스 메탄올, 전기)를 이용하는 상용차를 판매할 경우 평균연비 계산에 가산점 부여하는 인센티브제도 시행했다.         3) 수입차에 대한 연비관리제도         캐나다 국내생산 자동차와 수입자동차에 대한 연비관리 및 검사제도는 동일한 절차로 진행되며 차별적 조치는 없다.         각 메이커가 모델별, 엔진성능별로 캐나다 교통부에 제출한 연비자료를 토대로 각각의 연비 및 메이커 평균연비 책정하였다.         ※ CAFC제도 대상은 Company(생산하는자 ,수입하는자, 다른사람에게 판매하는자)로 정의하고 있어 미국의 CAFE제도와 유사

9953              캐리어 가스 [carrier gas]           소정의 물질을 가스를 이용해서 운반할 경우에 사용하는 가스. 가스 크로마토 분석법에서는 가스 사이의 이동에 이용되는 기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수소나 헬륨이 캐리어 가스로서 사용되고, 튜빙법에 의한 용존 산소의 계산에서는 질소 가스가 캐리어 가스로서 쓰인다.

9954              캐스케이드 임팩터[cascade impactor]                     부유분진(浮遊粉塵)의 입경(粒徑) 분포를 측정하는 장치의 일종. 4단계로 나눈 장치 속에 함진 공기를 현미경용 슬라이드에 분류 충돌시키고, 각 단마다 분사 입경을 작게 분류 속도를 크게 해서, 입경이 큰 것부터 분진을 포집해, 입경의 대소로 입경 분포를 분류한다.

9955              캐스터블 내화물[ - 耐火物, castable refractory]                   주입식으로 시공하는 내화 구조물. 내화물을 분쇄한 골재에 결합재로 알루미나시멘트(때로는 황산염이나 규산나트륨)를 배합한 것으로 이른바 내화콘크리트로 쓰인다. 골재에는 여러 가지 내화물이 쓰이는데, 보통 점토질·()알루미나질을 사용한다. 내화성·내열성을 목적하는 캐스터블내화물과 경량(輕量단열성을 목적으로 한 경량캐스터블내화물이 있다. 시공시 물을 첨가하여 거푸집에 주입할 때 부피가 큰 것은 보강재를 사용하여 노각(爐殼)에 연결하고 하중을 분산시켜 견고한 구조로 만든다. 가열면이 1000℃ 이상이 되는 경우에는 내화물의 앵커타일, 그 이하에서는 금속제 앵커메탈을 보강재로 쓴다. 시공 후 24시간 이상 양생(養生)하여 경화시키고, 그 뒤 서서히 가열하며 균열·박리를 일으키지 않도록 건조, 탈수하여 사용한다. 수경성(水硬性)을 이용하여 경화시키므로 탈수는 매우 중요하다(심한 경우 폭렬현상이 일어난다). 보일러 등 복잡한 구조의 요로(窯爐)에 사용되어 효과를 거두었고, 보수도 편리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다.

9956              캐시어스 자금 [- 紫金, cassius purple]                     () 화합물인 수용액에 염화주석(Ⅱ) 용액을 한 방울씩 떨어뜨릴 때 생기는 적자색의 물질로, 진한 용액에서는 적자색의 침전으로 얻어진다. 이것은 염화주석(Ⅱ)에 의해서 환원된 금이 콜로이드상이 되어 염화주석(Ⅱ)의 가수 분해로 생긴 콜로이드상 주석의 수산화물과 서로 흡착하여  이 색깔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용액에 암모니아수 또는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넣으면 적색이 되어, 차가울 때는 오랫동안 안정을 유지한다.

9957              캔의 분리배출 및 배출요령                      캔에는 아래와 같은 재활용마크가 표시되어 있으므로 가능한한 철캔과 알루미늄 캔을 구분하여 배출합니다.           알루미늄캔과 철캔을 구별하는 요령 : 알루미늄캔은 반짝거리고 은빛이 나며 색상이 선명합니다. 특히 철캔에 비해 가벼우며 잘 쭈그러집니다.            캔속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완전히 비운 뒤 납작하게 쭈그러뜨려 배출합니다.            부탄가스용기는 구멍을 뚫은 뒤 쭈그러뜨려 배출합니다.

9958              캔의 재활용                금속캔은 그 동안 회수, 처리체계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다른 재활용가능품에 비하여 재활용률이 낮았으나, 금속캔의 사용범위 확대와 함께 폐금속캔을 공동으로 회수, 처리하는 사업자 단체의 활동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중 알루미늄캔은 높은 합금재료 합금재료(Mg, Mn)함량과 용융조건이 일정하기 때문에 재활용 가능자원으로 더욱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캔의 재활용은 경제적인 면에서도 가장 고려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알루미늄을 재활용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는 보오크사이트광으로부터 알루미늄을 얻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1/26로서 에너지 절약효과가 다른 어떤 것보다 크다고 하겠습니다.        알루미늄캔 한 개가 땅속에 묻힌 후 500년이 지나야 분해가 된다니 자원절약과 환경보전을 위해서 알루미늄캔  하나라도 그냥 버리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캔은 그 사용 용도가 많아지면서 '93년도에 24만톤의 발생량이 '96년도에는 40만톤으로 증가되었으며 재활용률은 '93년도에 11.8%에서 '96년도에는 28.9%로 증가하였습니다.

9959              캔의 재활용 과정                     우선 각 가정에서 분리배출한 알루미늄캔을 수거하여 오물, , 기타 금속등을 제거한 후 압축기에 넣어 일정한 크기로 압축시켜 보관과 운반을 용이하게 합니다.        이렇게 압축된 알루미늄캔 덩어리를 용해로에 넣어 600-800℃의 고열로 용융시킵니다.        이것을 일정한 크기의 알루미늄괴로 만들어 재활용업체에 공급하게 됩니다.        재활용업체에서는 이 알루미늄괴를 신재료와 혼합하여 전열기 열판, 자동차 부품과 같은 각종 기계부품 등을 생산합니다.

9960              캘리포니아 가전제품 에너지효율 규제                     * 원문제목 : Appliance Efficiency Regulations         * 근거법률 : Appliance Efficiency Regulations [20 CCR Section 1601-1608]         * 대상지역 : 미국         * 대상업종 : 전기전자         * 발효시점 : 1975         * 주무기관 : 에너지위원회         캘리포니아주는 지난 1975년 미국 50개 주 중에서는 최초로 에너지효율법을 제정하여 주내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중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특정 가전제품에 대하여 최저효율기준을 규정. 가정용 냉장고, 세탁기 등 연방법에서 그 기준이 규정된 품목 이외의 가전제품 및 상업용 제품에 대하여 최저효율기준을 규정하고 있음. 특히, 2006. 1. 부터 적용되는 개정법률(2005. 4.15. 공표)에서는 전원공급장치와  AV기기 추가         * 연방정부가 이미 가정용 냉장고와 세탁기, 식기세척기 및 기타 가전제품에 대해 에너지효율기준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동 에너지 효율법에서는 연방법의 적용대상이 아닌 품목에 대해서 개별 에너지효율 기준을 규정. 냉장고, 세탁기 등 이미 연방법의 적용대상인 품목의 경우 상업용 제품에 대해서 최저에너지효율기준이 규정되어 있음         * 대상품목 : 백열등, 전원공급장치 및 AV 기기, ceiling fan, 산업용제빙기, 냉장고 및 냉동고, 자동판매기, 전원공급장치 등 21개 품목군         * 개정법에서 소비자제품인 AV기기가 포함됨으로써 DVD, TV (디지털 TV포함) 등의 제품은 2006년부터 규정된 제품별 대기전력 및 사용전력 기준(소형 오디오제품의 대기전력기준은 2W이하, TVs 3W이하)을 만족해야함

9961              캘리포니아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 원문제목 : California Low-Emission Vehicle Regulations         * 근거법률 : California Low-Emission Vehicle Regulations [13 CCR Section 1900~1978]         * 대상지역 : 미국 캘리포니아 주         * 대상업종 : 자동차         * 발효시점 : 1990         * 주무기관 : 대기자원국(Air Resources Board)         지속적인 2차 배터리 사용증가와 이의 부적절한 폐기로 인한 환경영향 감소정책의 일환으로 이들 폐배터리의 수거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하여 1996년 제정. 주법보다 우선 적용되도록 하여 연방차원의 통일된 폐배터리 관리기반을 마련한 법률로서 니켈-카드뮴 배터리의 효과적인 수거 및 재활용 촉진과 수은함유 배터리 판매제한을 규정하고 있음         * 대상품목 : 승용차, 경량차량(GVWR 8,500 lb) 및 중량차량(8,500 GVWR 10,000 lb)         * 경량차량의 적용범위를 최대 적재중량(GVWR) 8,500 lb 미만인 차량으로 확대함으로써 LEV I에서 중량차량에 해당하던 일부 경트럭 및 중량차량 기준 강화         * 대상 차량에 대하여 LEV, ULEV, SULEV 세가지 등급으로 나누어 비메탄계 유기가스(non-methane organic gas, NMOG), CO, NOx, PM, HCHO에 대한 최대 허용기준 규정         ※ LEV : 저공해차(low emission vehicle). ULEV : 초저공해차(ultra low emission vehicle), SULEV : 초극저공해차(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         * 사용연료(휘발유 또는 경유)의 구분없이 기준 적용         * LEV ULEV 등급 차량의 NOx 기준치를 LEV I LEV 등급 기준 대비 75% 강화         * 2004~2010년 모델에 대하여 연도별 기업평균 NMOG 기준 규정         * 제조업자에 대하여 일정비율의 무공해차(zero emission vehicle, ZEV) 판매 의무화

9962              캘리포니아 특정 환경호르몬 함유 플라스틱 유아용품 규제()                원문제목 : Phthalates and bisphenol-A in children's products [AB 319]         * 근거법률 : Phthalates and bisphenol-A in children’s products,  An Act add Chapter 11(commencing with Safety Code, relating to product safety) [AB 319]         * 대상지역 : 미국 캘리포니아 주         * 대상업종 : 화학, 기타         * 주무기관 : 유독물질관리부(Department of Toxic Substance Control)         내분비계를 교란하는 환경호르몬인 6가지 프탈레이트와 비스페놀-A 함유 유아용품의 판매를 제한하는 규제안으로 최근 EU에서 발표한 완구류내 프탈레이트 제한 지침안의 규정과 매우 유사한 내용으로 구성. 2007. 1. 부터 비스페놀-A를 함유하거나 또는 프탈레이트 농도 0.1%를 초과하는 유아용품의 제조, 판매 및 유통이 제한됨         * 규제물질 : 6가지 프탈레이트(DEHP, DBP, BBP, DINP, DIDP, DNOP) 및 비스페놀-A         * 다음의 품목들에 대해 제조, 판매 및 유통 제한 (2007. 1. 부터)         - 비스페놀-A를 함유하고 있는 3세 미만 유아용 장난감         - DEHP, DBP 또는 BBP 농도 0.1%를 초과하는 장난감 및 유아용품         - DINP, DIDP 또는 DNOP 농도 0.1%를 초과하는 3세미만 유아용 완구류로 입안에 넣을 수 있는 제품         * 또한 제조업자에 대하여 비스페놀-A와 프탈레이트 대체물질로 다른 발암물질이나 생식독성물질 사용 금지를 규정

9963              캘리포니아주 대기자원국 [-大氣資源局 Califonia Air Resource Board, CARB]                   CARB는 대기오염관리에 있어, 35개의 지방환경오염관리 및 대기질관리지구를 관할한다. 1990년 대기정화법의 개정으로, 대기오염이 가장 극심한 캘리포니아주는 CARB가 자동차에 의한 NOx의 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자동차회사에 대하여,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전기자동차의 판매를 1998년부터 시작하도록 명령하였다. 승용차와 소형 화물차를, 배출가스 중의 유해물질의 양에 따라 잠정저공해차(TLEV) · 저공해차(LEV) · 초저공해차(ULEV) · 무공해차(ZEV·전기자동차)의 네 범주로 분류하여, 이들 네종을 조합하여 평균으로 배출가스 기준치를 달성하도록 의무화하였다. 그 결과 ZEV의 판매량을 2001년까지 총 판매자의 5%, 2003년까지 10% 이상 되도록 명령하였다. 전기자동차의 개발과 도입을 볍령규제로 강력하게 권고한 것이다. 다른 메사추세츠주나 뉴욕주도 이와 유사한 정책을 펴고 있다.

9964              캡탄               살균제. 채소의 종자 소독이나 병해, 관상용 식물의 병해, 하우스 재배의 훈연(살충제에 불을 붙여 연기와 함께 성분을 날려 보내는 것)에 사용된다. 보리나 감자류에는 사용이 금지되었다. 물로 씻으면 쉽게 씻겨 나가지만, 국제 농약행동네트워크(PAN)에서는 발암 위험성이 있으므로 종자소독에만 사용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9965              커닝험 [Cunninghum]               산업보건학적으로 침강먼지의 크기가 중요한데 침강속도는 입경이 1㎛ 이상의 입자에서 적용되는데 이보다 작은 입자는 예측한 침강속도보다 빨리 침강하므로 Cunninghum 미끄럼 보정계수를 적용하여야 한다.

9966              커뮤니티 플랜트 (Community plant)                     공공하수도의 처리구역 외에 있는 주택단지, -타운, 관광시설 등에 있어 분뇨의 공동처리시설을 말한다.        건축기준법에 처리대상 인원이 501인 이상의 오니 정화조는 잡배수를 합하여 합병처리를 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 규정에 해당하는 시설이다. 특징으로서, 오수의 유량이나 수질의 변동이 심하며, 시설을 주택지의 가까운 곳에 설치하지 않으면 안 될 경우가 많고, 전임 기술자를 고용하는 가능성이 기대될 수 없는 등의 문제가 된다.

9967              커어튼 그라우트 (curtain grout)                ` 기초처리의 일종으로 기초의 누수방지를 위하여 댐 상류면의 하부 기초암반에 시멘트 밀크 또는 `모르터`를 압입하여 수직으로 커튼모양의 차수막을 형성시키는 공사. 저수 목적을 달성시키며 침투수로 인하여 안정성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는 댐공사 특유의 작업이고 보링깊이는 수압의 1/3 남짓이며, 그 간격은 약 2~4m 정도이다. 상부구조물을 손상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가능한 한 큰 압력을 준다. 사용하는 그라우트 농도는 물-시멘트비 1:1~8:1정도, 주입량이 많을 때에는 농도가 진한 것을 사용한다.

9968              컨베이어 샘플링[conveyor sampling]                     전진하는 컨베이어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는 물질을 컨베이어 위 또는 그 아래로부터 인클리먼트(increment)를 채취하는 방법. 호퍼(hopper)로 들어가는 경우가 이에 해당되면, 호퍼에서 나오는 인클리먼트를 채취하기도 한다.

9969              컨슈머 포털 (Consumer Portal)                 컨슈머 포털이란 전력서비스 관련 회사와 전력소비자들의 건물 내부에 있는 장치들간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이다. 포털은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서 존재하는 장치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다른 네트워크들을 통합화시키는 장치라는 점에서 게이트웨이가 가진 기능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한다.

9970              컴퍼스트 [compost]                  진애(塵埃)와 오니 등의 유기물을 퇴비와 같이 호기적으로 발효시킨 것을 말한다. 비료와 토양 개량 등에 이용되고 있다.

9971              컴퍼스트화 기술[- 化 技術]                      컴퍼스트는 농가(農家)에서 쉽게 자가 생산할 수 있지만 컴퍼스트화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결점이 있다. 축산 폐기물과 도시 쓰레기 등을 이용하여 각종 미생물을 증식시켜 급속하게 컴퍼스트를 만드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이로 인해 환경 보전과 자원 재이용의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9972              컴퍼스팅[composting]               오니와 쓰레기를 혼합해서 유기물을 퇴적, 발효시켜 비료 및 토양 개량제로 이용하는 것. 옛부터 전통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생물학적 처리방법의 일종이다. 슬러지와 쓰레기를 분뇨 등의 처리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다. C/N비가 중요하며, 그 최적치는 30∼35 탄소에 대해 질소가 1인 비율이다. 쓰레기 속의 금속, 유리, 돌 등의 발효하지 않는 물질은 미리 제거해 둘 필요가 있다. 발효상 발생되는 발효열은 50°∼70℃까지 상승하므로 병원균과 기생충이 사멸한다. 넓은 용지를 필요로 하지만 비교적 냄새도 적도 취급도 용이하다. 대량의 쓰레기를 발생시키는 도시에서는 고속퇴비화법이 이용된다.

9973              컴포스트 [compost]                  오래전부터 이용되고 있는 거름 등의 자급비료. 볏짚·보릿짚·낙엽 등의 식물찌꺼기를 퇴적하여 발효시켜서 만든다. 식물찌꺼기를 그대로 농지에 뿌리지 않고 일부러 발효시키는 이유는 식물찌꺼기가 탄소분이 많고 질소분이 적으므로 흙 속에서 분해할 때 질소분을 소비, 작물이 질소를 흡수이용할 수 없어 질소결핍장애가 생기며, 분해하기 쉬운 유기물을 많이 함유하므로 흙 속에서 급격한 분해를 일으켜 유해한 유기물을 일시적으로 많이 생성하거나 흙의 산소를 소비하여 작물의 뿌리를 해치기 때문이다. 식물찌꺼기를 퇴적시켜 발효시키면 이와 같은 문제는 해소됨과 동시에 발효 과정에서 발생하는 발효열에 의해 60℃ 이상으로 온도가 높아져 유해한 병원균, 해충의 알, 잡초의 종자 등을 사멸시킬 수 있다. 한편 가축 분뇨와 깔개를 퇴적 흡수시킨 두엄과 흔히 혼동되는데, 퇴비는 가축의 분뇨의 힘을 빌지 않고 생산되는 것으로 구별된다. 그러나 실제로 두엄과 비슷하여 그 생산의 과정에서 명확히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퇴비의 원료로는 동물질·식물질·광물질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농가에서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두엄이다. 두엄은 대개 짚과 같은 식물질재료를 외양간에 깔아서 배설물을 흡수시켜 만든다. 퇴비의 비료성분은 두엄을 만든 가축이나 재료에 따라 일정하지 않지만 질소 이외에도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질소질비료라고 할 수 있다. 미숙한 퇴비보다는 완숙한 퇴비가 비료성분이 많다. 잘 썩은 퇴비의 질소는 속효성(速效性)이고, 효과도 지속적이다. 퇴비 중의 인산은 작물에 이용되기 쉬우므로 그 이용률은 화학비료의 1.5배이며, 칼륨은 대부분 약산이나 물에 잘 녹는 형태로 속효성이고 효과는 황산칼륨·염화칼륨과 같다. 퇴비는 흙의 보수성(保水性)을 증가시키고 흙의 물리성을 좋게 하며 흡비력(吸肥力)을 증가시키고 흙의 산성화를 저지하는 등 흙의 화학적 개량에 도움이 된다. 퇴비화의 이점은  1) 유기물의 안정화  2) 비료성분의 유효화  3) 토양물성의 개량  4) 오물의 제거 등이 있다. 그러나, 도시 또는 산업 폐기물을 퇴비화하는 것은 토양 개량 효과 대해서 주의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중금속이나 PCB 등 유해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9974             컴플리트 믹싱법 [complete mixing precess]                     활성오니법의 변법(變法)의 일종. 완전 혼합이라고도 한다.  기조(氣槽) 내의 혼합액과 배수 및 반송 오니를 단시간에 혼합하기 위하여 기조 내의 여러 개에 분할하여, 균등하게 유입시켜 처리한다. 이 방법은 유입 원수의 BOD 부하가 급격히 변화하거나, 독물을 포함한 배수를 내놓는 공장 배수 등의 처리에 많이 사용된다.

9975              컵라면            플라스틱이나 종이컵 안에 면과 분말스프, 건조야채 등을 넣어 뜨거운 물만 부으면 몇 분 만에 먹을 수 있는 라면. 영양가가 낮으며 식품첨가물을 많이 사용한다. 식품 성분의 유해성은 물론이고, 끓는 물을 붓기 때문에 컵의 플라스틱으로부터 가소제가 녹아 나오는 문제도 있다. 또한 다른 일을 하면서 건성으로 먹기 때문에 식품 및 식사 경시 풍조에도 단단히 한몫을 하고 있다.

9976              컷백 이륙[ - 離陸, cutback take off]                     이륙상승 도중에 인가(人家)가 밀집한 지역 가까이에서는 엔진의 출력을 바꾸어 엔진소음을 감소시키는 방식. 상승각도가 낮아져 저소음(低騷音) 구역이 확대되는 결점이 있다.

9977              케라틴 [ keratin ]                     ()단백질의하나로서,모발·손발톱·피부등의 구조단백질의 총칭. 각질(角質)이라고도 한다. 물과 중성 용매에 녹지 않으며, 펩신·트립신 등의 단백질 분해효소의 작용도 잘 받지 않는다. 케라틴을 분리하려면 원료를 분말로 만들어서 열유기용매(熱有機溶媒)나 뜨거운 물로 처리한 후, 공존하는 단백질을 단백질 분해효소로 제거하면 케라틴을 얻을 수 있다. 주요 조성 아미노산은 글루탐산·알기닌·시스틴 등이며 특히 시스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케라틴은 α―케라틴군() β―케라틴군으로 나누어진다. α―케라틴군은 특히 시스틴의 함유량이 많은 것이 특징으로 펩티드사슬에는 수많은 디술피드결합(-S-S-)을 포함하며 그물모양으로 이어진 섬유구조를 가지고 있다. 시스틴 함유량은 뿔·손발톱이 약 22%, 피부·모발·양모는 10∼14%이다. β―케라틴군은 거미·누에가 만드는 섬유, 파충류·조류의 비늘·발톱·부리 등을 구성하는 데, 시스틴을 함유하지 않고 곁사슬(側鎖)의 아미노산으로 글리신·알라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X선 회절상(回折像)을 보면 α―케라틴군은 서로 비슷하며, β―케라틴군과는 폴리펩티드사슬의 구성 방식이 다르다. α―케라틴군은 폴리펩티드사슬이 모두 평행으로 α―나선구조를 가지며 β―케라틴군은 폴리펩티드사슬이 역평행이고 폴리펩티드사슬 사이에 수소결합을 한 병풍구조를 가진다. 모발 등에 장력(張力)을 걸거나 적시거나 하면 펴지는데 이 상태의 X선 회절상은 β―케라틴군의 상()과 비슷하며 β형을 취하고 있는 듯이 보인다. 이 상태인 케라틴을 β―케라틴이라 부르는 경우도 있다. 이 겉보기의 α―β전이(轉移)는 가역적(可逆的)이어서 장력을 제거하면 저절로 β―케라틴은 수축하여 α―케라틴이 된다. 양모가 탄력을 가지는 것은 이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뜨거운 물 및 수증기·알칼리 등으로 처리하면 섬유는 β형으로 고정되어서 수축할 수 없게 된다. 퍼머넌트 세트된 모발은 이 상태이다.

9978              케언즈그룹(Cairns Group)          농산물 수출시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미미한 보조만을 지급하는 국가그룹으로 1986년 호주의 한도시인 케언즈에서 주요 농산물수출국(호주,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14개국)들이 모여 농업보조금 철폐를 주장한데서 유래했다.          농업보조금은 자원의 비효율적 배분을 촉진하고 농산품 가격형성체제를 왜곡(환경비용 내부화의 실패로)함으로써, 개도국은 선진국과 경쟁하기 위해서 과도한 개발을 하여 환경악화를 초래하고 보조금은 비료, 살충제 등을 과다하게 사용하도록 하여 토양환경을 악화를 초래한다.          따라서 이들은 선진국(미국, EU)의 농업보조금은 개도국의 시장접근에 역행하는 국제조치로서 궁극적으로 선진국 및 개도국의 환경에 불리한 효과를 제공하므로 농산품 생산과정에서 제공되는 보조금은 부정적 환경외부성(negative environmental externality)을 가지므로 조속히 철폐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9979              케이값 규제 [- 規制,  K-value control ]                     대기오염 방지법 시행 규제 제3조의 매연 배출 규제에서는  매연 발생 시설의 연돌 등의 배출구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의  양은 다음 식에 의해 산출되도록 규정되어 있다.         여기에서 q는 황산화물의 양(표준 상태로 환산한 ㎥/h),        는 유효 연돌 높이 [m], 정수 K가 이른바 K값 이라고 한다. 오염 상태에 따라 지역 구분마다 정해진 값으로 3.0~17.5 범위 이다.

9980              케이싱 (Casing)           취수정 주변의 지표 또는 지하로부터의 오염물질 유입을 방지하고 취수정시설의 보호를 위하여 설치하는 지표하부 보호벽을 말한다.

9981              케이지 cage                수갱 권양 장치의 하나로 사람 또는 광차를 싣고 상?하로 운반하는 용기를 말한다.

9982              케이크 [ cake ]            슬러지 케이크라고도 한다. 여과를 행할 때, 여재에 남는 고형물로, 함수율 70~80% 정도의 오니를 말한다. 함수율은 사용하는 여과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9983              케이크 자동 배출형 필터 프레스[- 自動排出型 -]           일반적인 필터 프레스는 케이크의 자동 배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작업 능률이 낮다. 이러한 점을 개량한 것이 케이크 자동 배출형 필터프레스이다.

9984              케이피이 폐수 [KP 廢水, kraft pulp waste water]             크래프트 펄프 폐수라고도 한다. 크래프트 펄프를 제조할 때의 목재 중해액으로 흑액이라고 한다. 펄프 1톤당 폐수량은 공장의 규모등에 따라 다르지만, 아직 마전하지 않은 펄프는 300, 마전한 펄프는 500㎥ 정도이다. 펄프 제조공정의 일환으로 흑액 회수 장치가 있다. 목재 중해액의 95%는 회수되지만, 펄프에 부착되어 있는 잔여 흑액 폐수에 대해서는 그 조성에 따라 응집침전, 폭기 등의 처리를 한 후에 방류한다.

9985              케톤 [ketone]              카르보닐기() 2개의 탄화수소기와 결합하고 있는 화합물의 총칭.  유기(有機) 카르보닐화합물의 일종으로 일반식 R-CO-R′로 나타낸다. R R′가 모두 알킬기 또는 알켄일기 등 사슬식의 탄화수소기인 경우에 지방족(脂肪族) 케톤이라 하며, R R′ 중 한쪽 또는 양쪽이 방향족기(芳香族基)인 경우에는 방향족 케톤이라 한다. 아세톤이나 메틸비닐케톤은 지방족 케톤이고, 아세토페논이나 벤조페논은 방향족 케톤이다. 이 밖에 시클로알칸의 고리를 구성하는 탄소원자가 케톤의 카르보닐기가 되어 있는 고리모양 케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은 나일론의 원료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시클로헥산온이다. 알데히드와 케톤은 모두 카르보닐기를 가진 점에서는 비슷하므로 여러 가지 공통된 성질을 찾아 볼 수 있다. 케톤의 제법에는 카르복시산염의 열분해, 2차 알코올의 산화, 프리델크래프츠 반응에 의한 방향족 케톤의 합성, β―케토카르복시산 에스테르의 가수분해 등이 있다. 시클로헥산온을 제외하면, 공업적으로 제조되는 주요한 케톤은 아세톤·에틸메틸케톤·이소부틸메틸케톤의 3종이 있다. 이 가운데 아세톤이 가장 중요하며, 공업적으로는 이소프로필 알코올의 탈수소(脫水素), 쿠멘법에 의한 페놀 합성의 부산물, 프로필렌의 직접 산화 등의 방법으로 합성한다.         카르복시산염의 열분해에 의한 제법 : 예로부터 알려져 있는 케톤의 제법으로, 목재의 건류(乾溜)에 의하여 얻어진 목초액(木酢液)으로 아세트산칼슘을 만들어 이것을 가열·건류하여 아세톤을 얻는다.          ⑵ 2차알코올의 산화 : 중요한 케톤 제법으로서, 보통의 산화제를 사용하는 방법 및 알루미늄 t ― 부톡시드를 쓰는 오페나워 반응이 포함된다. 2차알코올을 산화하여 케톤을 만드는 데는 이크롬산칼륨·과망간산칼륨 등 많은 산화제를 쓸 수 있다. 케톤은 산화에 대하여 저항성이 있으므로 반응은 케톤 단계에서 정지된다. 2차알코올의 증기에 구리 또는 구리크롬산화물 촉매를 사용하면 탈수소반응이 일어나서 케톤이 생성된다. 이것은 알코올로부터 1분자의 수소가 얻어지는 반응으로 200∼300℃에서 진행된다. 이 반응은 공업적으로 시클로헥산올로부터 시클로헥산온을 만드는 데 이용되고 있으며, 시클로헥산을 산화하여 나일론의 원료인 시클로헥산온을 제조하는 공정(工程)의 일부이다.          프리델·크래프츠반응에 의한 방향족 케톤의 합성 : 방향고리의 수소를 아세틸기 등의 아실기로 치환하는 반응은 프리델크래프츠 반응으로 알려져 있는데, 방향족 케톤의 편리한 합성법으로서 이용할 수 있다.          ⑷ β―케토카르복시산에스테르의가수분해 : β―케토산에스테르의 가수분해는 묽은 산 또는 묽은 알칼리를 쓴 경우와 진한 수산화알칼리를 쓴 경우 생성물이 다르다. 묽은 산 또는 묽은 알칼리를 쓴 경우는 먼저 에스테르의 가수분해가 일어난 뒤 β―케토카르복시산이 생성되는데, 이 화합물은 불안정하여 쉽게 탈탄소반응(이산화탄소가 얻어지는 반응)을 일으켜 케톤이 된다.        아세톤·에틸메틸케톤 등 저위(低位)의 지방족 케톤은 특유한 냄새의 가진 액체이며, ·알코올·에테르에 잘 녹는다. 그러나 사슬이 길어짐에 따라 수용성(水溶性)은 감소하여, 디에틸케톤에서는 물 100g 4.16g 밖에 녹지 않으며, 디프로필케톤은 거의 녹지 않는다. 고위(高位)의 지방족 케톤은 고체인 것이 많다. 대개의 방향족 케톤은 비교적 녹는점이 낮은 고체이다. 케톤에는 카르보닐기가 있으므로 알데히드와 마찬가지로 카르보닐기에의 첨가, 인접하는 활성(活性) 메틸렌기에의 반응 등이 일어난다. 그러나 알데히드기(CHO; 포르밀기라고도 한다)는 없으므로 알데히드처럼 환원성은 나타내지 않는다.         산화와 환원 : 케톤은 산화되기 어려우며 과망간산칼륨 등 보통의 산화제로는 산화되지 않는다. 따라서 알데히드에서 볼 수 있었던 것과 같은 은거울〔銀鏡〕반응이나 펠링용액의 환원 등의 반응은 하지 않는다. 케톤을 산화하여 카르복시산으로 만드는 반응에서 중요한 것은 수산화알칼리와 할로겐을 사용하여 할로포름(일반식 CHX₃)과 카르복시산을 생성하는 할로포름 반응이다.          카르보닐기에 대한 첨가 : 카르보닐기는 분극(탄소는 양전하, 산소는 음전하)되어 있어 여러 가지 이온성 첨가 반응을 보인다.이들 첨가반응은 케톤에서는 알데히드에 비하여 잘 일어나지 않는다. 케톤에 대한 그리냐르 시약의 첨가는 3차 알코올의 합성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여러 가지 카르보닐시약과의 축합(縮合) : 케톤의 카르보닐기는 여러 가지 아민유도체와 축합반응을 일으켜서 고체의 유도체를 생성한다. 이 반응은 알데히드와 케톤에 특유한 것으로, 카르복시산이나 에스테르는 카르보닐기를 가지고 있어도 이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알데히드와 케톤은 상온(常溫)에서 액체인 화합물이 많으므로 카르보닐시약과의 반응에 의하여 고체의 유도체를 만들며 정성분석(定性分析)이나 정량분석(定量分析)에 이용되고 있다.          카르보닐기와 이웃한 탄소원자상의 수소 반응:알데히드·케톤·카르복시산·에스테르 등의 카르보닐기와 이웃한 탄소원자(α―탄소)에 붙은 수소는 카르보닐기가 전자를 끌어 당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느 정도 산성이다. 수소의 산성은 β―디케톤이나 β―케톤산에스테르의 2개의 카르보닐기 사이에 끼인 메틸렌기에서는 더욱 강해진다. 대표적인 β―디케톤인 아세틸아세톤에서는 산성이 비교적 강해져 있으므로, 에톡시화나트륨과의 반응에 의하여 쉽게 염을 만드는 데 이 염과 할로겐화알킬과의 반응, 알데히드와의 축합 반응 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유도체를 만들 수 있다. 한편 같은 분자 내에 2개의 케톤의 카르보닐기를 가진 화합물을 디케톤이라고 한다. 디아세틸 및 벤질과 같이 2개의 카르보닐기가 인접한 디케톤을 α―디케톤(또는 1, 2―디케톤)이라 한다. 이 종류의 디케톤에서는 2개의 카르보닐기가 짝(共役)의 위치에 있으므로 노란색을 띤다. α―디케톤은 많은 정상적인 케톤의 반응을 나타내는데, 2개의 카르보닐기의 결합은 과산화수소수에 의하여 쉽게 끊겨서 2분자의 카르복시산을 생성한다.

9986              켄달 [Kendall, Edward Calvin]                   미국의 화학자. Connecticut South Norwalk 태생. Columbia 대학에서 수학. 1914 Rochester 대학, 1951년 이후 Princeton 대학교수. 1915년 갑상선호르몬의 작용성분 티록신을 분리하고, 또 생체 내에서의 산화작용이나 글루타티온을 연구하였다.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리· 합성에도 업적이 많다. 부신피질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코스테론의 연구에 대해 1950 P.S.Hench, T.Reichstein과 함께 노벨생리학 의학상을 받았다.

9987              켄드류 [Kendrew, John Cowdery]              영국의 물리학자. Oxford 태생. 1939 Cambridge 대학 화학과 졸업. 공군연구소 (후에 전기통신연구소)에 들어가 레이다를 연구. 1940 R.Watson-Watt의 협력자가 되어 공군본부에서 오퍼레이션즈리터어치에 참가하여 분자생물학에 관심을 갖고, 1946 Cambridge 대학에 되돌아와 W.L.Bragg 밑에서 M.F.Perutz와 함께 의학연구회의의 Cavendish 연구소를 조직하였다(1967). 1962년 동의회 부속인 분자생물학 연구소 부소장에 취임하여 구조연구부의 책임자가 되었다. 왕립협회 회원 외에도 1960년 이후 국방성 과학심의회주임을 겸임하였다. 결정단백질의 X선 해석 방법과 이론을 개척하고, 1958년 미오글의 3차원 모델을 발표하였다. 이들 연구에 대해 Perutz와 함께 1962년 노벨화학상을 받았다.  [著書] Biological Structure and Function, Vol,1961.

9988              코로나            전압을 전선간에 인가하여 점점 높여 갈 때 전선표면의 전위경도가 어느 일정치를 넘어서면, 전선표면에 낮은 소리와 연한 빛을 수반한 방전이 생기게 되는데 이 현상을 코로나방전이라고 하며, 이는 공기의 국부적인 절연파괴 현상으로서 전력손실을 수

9989              코로나방전                  불평등 전계에 의해 전계의 집중이 일어난 부분만이 전리를 일으키는 국부적인 방전. 코로나방전은 방전에너지밀도가 작기 때문에 정전기재해?장해의 원인이 되는 확률은 낮다.

9990              코르크 [ cork ]            비대생장하는 식물의 줄기·가지·뿌리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보호조직이다. 식물체가 상처를 입은 부분이나 잎이 떨어진 자리에도 형성된다. 형성층에서부터 바깥쪽으로 세포가 분열하여 생긴 2차 체관부는 순차적으로 바깥쪽으로 밀려나와 통도조직(通道組織)의 기능을 잃어간다. 이 부분에는 세포분열능력을 가진 코르크형성층이 새로 생겨서 세포분열을 통해 주피(周皮)를 형성한다. 코르크조직 세포는 규칙적인 배열을 나타내며 원형질이 없는 속이 빈 죽은 세포로, 세포벽은 지방산의 중합체인 수베린(suberin ;코르크질)의 두꺼운 층으로 이루어져 물이나 공기가 통과하기 어렵다. 이 세포벽에 수베린이 퇴적되는 현상을 코르크화라고 한다. 코르크조직이 만들어지면 바깥쪽의 2차체관부 조직은 수분 등을 공급받을 수 없어 죽는다. 스페인 등 남유럽에 분포하는 너도밤나무와 코르크나무 등에는 코르크조직이 다량 축적되는데, 이것을 일반적으로 코르크라 한다. 단열·방음·전기절연성·탄력성·내약품성이 뛰어나고 가벼워서 플라스틱제품이 개발된 오늘날에도 여러 분야에 쓰인다.

9991              코리안더 [coriander ]               학명은 Coriandrum sativum L. 이며, 산형화목 산형과의 쌍떡잎식물이다.   차이니스 파슬리라는 별명이 있고 중국에서는 향채라 불리며 죽에 곁들여 이 종자를 먹으면 불노불사를 초래한다는 전설이 있다. 레이스 모양으로 섬세한 잎은 아니스, 캐러웨이, 딜 등과도 닮았으나 이의 독특하고 강한 풍미는 이들 허브의 풍미와는 대단히 다르다. 레몬 껍질과 세이지를 혼합한 것과 같은 풍미라고 표현하고 있는 책도 있으나 말로 표현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중동, 남유럽 원산의 일년초이다. 45~60cm의 높이로 자라고 여름에는 분홍색이 긴 백색의 귀여운 곳이 거품이 일듯이 만발한다. 종자는 아직 푸르고 익기 전에는 잎은 더욱 강한 향이 있다. 원래 코리안더라는 이름은 그리이스어 Koris(빈대)에서 유래하며, 어린 종자의 향은 그 에메럴드색과 함께 빈대의 냄새에 비유되었다. 단단하게 익어 감에 따라 좋은 향으로 변하며 황갈색의 수많은 향신료 중에서도 가장 방향이 풍부한 것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열매는 양념이나 소화제로 쓴다.

9992              코리올리 힘                하나의 운동계내에서 회전운동과 직선운동의 상호작용으로 생기는 힘

9993              코뮌               서약 단체라는 뜻의 프랑스어. 11세기부터 12세기에 걸쳐 중세 유럽에서 영주로부터 어느 정도의 자치권을 허락받아 성립된 도시를 말한다. 프랑스, 벨기에,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는 최소 행정구인 읍면 자치체라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다. 프랑스 혁명 때 한 언론인이 코뮤니스트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으며, 이후 코뮤니즘이라는 표현이 19세기 유럽에서 보급되었다. 영어로 말하면 '커먼'(Common)으로, 공동체 혹은 협동체란 뜻이다. 그 밖에 프랑스 혁명에서 부르봉 절대왕정을 소멸시킨 8 10일 혁명 직전, 파리 시의회 대신 혁명 행동의 사령부 역할을 한 시 자치체를 파리 코뮌이라고 한다.

9994              코발트 [cobalt, Co]                   중금속 원소로, 용도는 합금(특수강, 치과용, 영구 자석용 등), 도금용 극판, 반도체와 연마제의 재료이다. 화합물은 안료(특히, 도자기용), 유리의 탈색제, 보건용 의약품, 촉매 등의 제조에 이용한다. 미분말의 흡입 폭로에 의해 사람이나 실험 동물이 폐에 충혈, 충혈, 수종 등이 발생하며, 호흡활동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1960년 미국과 캐나다에서 맥주에 안정제로 첨가한 황산 코발트를 반년 이상 섭취한 사람 중에 악성의 심근 장애(심장의 변형이나 쇼크 증상)자 다수와 일부 사망자도 발생하였다. 본 원소를 취급하는 공장의 노동자에서 폐암이 다발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고초균과 효모에 유전자 변이를 초래하고, 고등 식물의 세포에 염색체 이상을 초래한다.

9995              코아 ( core )               지하 지질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회전식 시추기로 채취한 암석 시료로서 "암심(岩芯)"이라고도 함

9996              코아회수율 ( -回收率 core recovery )                     시추된 전 구간의 길이에 대한 회수된 코아길이의 백분율

9997              코올 타르[coal tar]                   석탄을 건류(乾溜)할 때 생성되는 검고 점조(粘稠)한 액상물질(液狀物質)이다. 비중은 1.1∼1.2이다. 저온건류로 얻어지는 저온 타르와 고온건류로 얻어지는 고온 타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저온 타르를 말한다. 수율(收率)은 석탄의 중량에 대해서 3∼6%이며, 석유와 마찬가지로 공업상 중요한 화학물질을 얻는다. 코올타르의 최초의 용도는 방부제였다. 대항해시대 이래로 범선(帆船)의 용재(用材), 로프의 도장용(塗裝用) 나무타르는 값이 비쌌으므로 17세기 무렵 이미 영국에서는 그 대체품으로 코올 타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19세기에 들어 도시가스 공업이 일어나 대량의 가스액과 타르가 부산물로 생산, 방부제로서의 용도만으로는 처리할 수 없게 되자 하천에 방류시켜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켰다. 당시의 사람들은 코올 타르를 악마의 물이라고 하였는데, 가스회사는 이것을 버리는 비용, 또 그 피해의 배상비용을 계산에 넣어서 가스요금을 책정해야만 하였다. 그런데 1838년 영국 J.베셀이 크레오소트를 분리하여 목재방부(木材防腐)에 이용하는 것을 고안하자(베셀법), 이것을 계기로 타르의 대규모 증류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당시에는 철도건설이 활발하여 대량의 침목(枕木)이 필요하였다. 그 뒤 타르 속에서 벤젠·톨루엔·나프탈렌·안트라센 등의 유용물질이 독일의 A.W.호프만 등에 의해 발견되고 염료와 그 밖의 유기화학공업 원료로서 새로운 용도가 개발되자 (모브·알리자린 등의 염료는 코올 타르의 연구로 합성되었다) 타르 증류공업은 더욱 발전하였다. 한편 합성화학공업의 발달로 염료의 원료로서 벤젠, 화약의 원료로서 페놀(석탄산)이나 톨루엔의 수요가 증가하였기 때문에 석탄가스 중에서 조경유(粗輕油)를 직접 회수하는 방식이 개발되었으며, 19세기 말에는 거의 현재의 방식에 가까운 부산물 회수식 코크스로()가 건설되게 되었다. 코올 타르는 수백 종의 복잡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주요한 분류제품으로 나프탈렌·페놀류·크레오소트유·피치 등이 있으며, 현재는 석유화학제품을 보완하는 형태로 쓰이고 있다. 다만 알루미늄이나 합금철 제조용의 전극(電極)에 사용되는 바인더 피치는 대부분이 코올 타르 피치에서 나온 제품이다.

9998              코우크스                     석탄을 공기가없는 상태에서 열을 가함으로써 얻는 고체연료.

9999              코우크스 급냉             증류기 등으로부타 베출되는 코우스에서 현열을 제거하는것으로서, 습냉(물을 이용)과 건냉(불활성 기체를 이용)이 있다.

10000             코우크스 급냉(coke quenching)                 증류기 등으로부타 베출되는 코우스에서 현열을 제거하는것으로서, 습냉(물을 이용)과 건냉(불활성 기체를 이용)이 있다.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6133820192

 

스몰미 메모시트 [A3 크기] - 내맘대로 골라담는 10장 세트 스몰미메모시트. / 스몰미메모시트, 냉

스몰미,메모시트,스몰미메모시트,메모,정리,보드,보드마카,달력,캘린더,플래너,계획,계획표,일정,시간표,A3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