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8101-8200

by 리치캣 2023. 1. 8.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8101-8200

번호                  용어                  해설

8101              이이 피이 엠 [EPM]                     equivalent per million의 약자. 당량의 백만분의 1. 중량농도로 환산하는 경우에는 그 물질의 1g당량을 곱하면 ppm으로 됨.

8102              이전촉진구역 [移轉促進區域]                    인구 및 산업이 과도하게 집중되었거나 집중될 우려가 있어 그 정비가 필요한 지역.

8103              이젝터[ejector]             고압의 증기 또는 물 등을 노즐에서 분출시켜 이들 흐름 주위의 물·공기 또는 증기를 흡인, 배출시키는 방식의 펌프. 물 이젝터는 압력수를 만들기 위해 펌프가 필요하지만, 증기이젝터는 구조도 간단하고 취급하기도 쉬우며 높은 진공도를 얻을 수 있으므로 복수기(復水器) 속에 들어간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증기원동소(蒸氣原動所)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증기이젝터의 주된 부분은 노즐과 디퓨저이다. 이것들을 높은 흡입진공도로 효율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구동증기(驅動蒸氣)와 흡입기체의 혼합물이 노즐로부터 디퓨저의 목부분 입구에까지 음속 이상으로 유입되어야 한다. 1단이젝터로 얻어지는 진공도는 출구의 기압이 높은 경우 보통 100Hg 정도까지이며, 더 높은 진공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다단이젝터를 사용한다.

8104              이종개체군 [異種個體群. mixed-species population]                 개체군이라함은 동일종의 동종개체군(single population)을 말하나 야외의 생물군집은 보통 이종개체군이며 혼합종개체군이다. 이것들은 종간개체군(interspectific population)이라고 하며 상호관계가 있는 2종이상의 이질적인 종의 개체군집합을 말한다. 예를 들면 같은 장소에서 서식하고 서로 경쟁관계에 있는 복수종의 개체군 집합체 또는 기생자 개체군의 집합체이다.

8105              이종금속접촉부식 , 이종(異種)금속 접촉부식, 이종금속 접촉부식              galbanic(or contact) corrosion. 이종금속이 전해질 용액 중에서 접촉하게 되면 금속간의 전위차에 의하여 한쪽은 양극, 다른 한쪽은 음극으로 되어 약극측의 금속이 부식해간다. 이것을 이종금속 접촉부식이라 한다. 철과 철같은 동종금속이라도 그 조직, 표면상태의 상이 등 전위차가 있으면 이종금속 접촉부식이 발생한다.

8106              이질균 (Shigella) (남은 음식물의 안전성)                     이질균 (Shigella)             균의 특성                - 그람 음성의 간균,  - 장내세균에 속함                감염증상                - 잠복기는 2~7,  - 발열, 구토 및 설사(1 2~수십회)                감염원                - 이질균 오염 환자나 보균자의 분변 및 손을 통하여 남은 음식물로 오염,  - 쥐나 바퀴벌레 등이 매게하여 오염                방지법                - 가열 처리, - 쥐와  바퀴벌레 등에 의한 오염

8107              이차 고체음 [二次固體音]          ⇒ 1차 고체음

8108              이차 냉각제 [二次冷却劑]          1차냉각제의 열을 열교환기에 의하여 흡수하기 위한 유체로서 터어빈을 돌리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것.

8109              이차 오염 [二次汚染, secondary pollution]                     ⇒ 1차 오염.

8110              이차 집진 [二次集塵, secondary dust collection]                   ⇒ 1차 집진.

8111              이차 처리 [二次處理, secondary treatment]                     고도 처리.

8112              이차공극 ( 二次空隙 secondary interstice )                     암석이 생성된 후 지각변동이나 외인적인 작용에 의해 형성된 공극으로서 파쇄대, 단층, 절리, 용해공동 등이 이에 속한다.

8113              이차독성                     먹이생물의 섭취를 통해서 화학물질의 독성이 체내에 들어와 포식자에게 나타나는 독성을 말한다. 농약, 의약품 등의 화학물질이 동물의 조직 속에 잔류되어 있다가 인간이나 가축이 오염된 동물의 조직을 섭취할 때 독성영향을 일으킨다.

8114              이차에너지                  석유·석탄의 화력발전에 의한 전기나 석유계의 가스 등을 이용하여 가공한 도시 가스처럼 1차 에너지를 변환시켜 만드는 에너지를 2차 에너지라고 한다.

8115              이차오염(Secondary Pollution)                  오염원으로 배출되는 배가스, 배수 폐기물, 잔류농약 등은 각각 대기오염, 수질오탁, 토양오염 등을 일으키며 일차오염이라고 한다. 자동차 배기가스가 태양의 직사를 받아서 광화학 반응에 의해 유독한 옥시덴트가 생기거나 배수증의 무기수온이 변화되어 유독한 유기수온이 생기는 경우는 이차오염으로 된다.

8116              이취미 물질                물의 맛 또는 냄새를 내는 원인 물질을 말한다. 수돗물에서 맛 또는 냄새가 날 경우 그 원인물질은 종류가 많고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한 가지로 특정하기 어렵다. 부영양화 된 물에서는 지오스민, 2-에틸이소보르네올이 곰팡이냄새를 유발한다. 또한 염소와 반응하여 발생하는 페놀류, 아미노류는 매우 불쾌한 냄새를 유발한다.

8117              이취어 [異臭魚]            공장 배수나 오염된 해역에서 생식하는 물고기는 기름 냄새나 그 밖의 악취가 남. 그러므로 식용으로는 부적당하며, 악취어(惡臭魚)라고 불려짐. 이취어로 되지 않기 위한 해수중의 기름 성분의 허용 한도는 0.01 ppm으로 되어 있지만, 고기의 종류에 따라 착취한계(着臭限界)에 차이가 있음. 기름 성분이외의 착취 성분도 많으며, 예를 들면 크로르페놀은 0.0001 ppm에서 고기에게 불쾌한 냄새가 나도록 영향을 줌.

8118              이층 여과 [二層濾過, double layer filter]                     예를 들면 윗층에 앤슬라사이트, 아랫층에 모래를 배치하여, 윗층에서 거친 부유물을, 아랫층에서는 미세 부유물을 포착함. 이 방식은 모래로서만 하는 단층 여과에 비하면 모래의 경우는 미세한 모래가 상층에, 거친 모래가 하층으로 되기 때문에 그 틈새들이 쉽게 막힘. 그러나 이층식은 그 막힘률이 낮음. 백워싱을 해도 앤슬라사이트의 비중은 모래의 약 절반이기 때문에 앤슬라사이트는 상층에, 모래는 하층이 되고 이 형()은 유지됨. 180~250m/일의 여과속도가 가능함. 급속 모래 여과법은 120m/일의 여과 속도임. 복층(複層)여과라고도 함.

8119              이코노마이저(Economizer)                        여열이용시설의 일종, 가열로나 보일러에 있어서 연소배가스의 여열을 이용해서 연소용 공기나 연료의 예열을 하거나, 또 보일러의 경우에는 급수를 예열해서 연료 소비량을 절약하는 시설.

8120              이콜러지운동[ecology movement]              산업화 과정에서 심각화된 환경파괴를 고발하며 생산소비 생활의 변혁을  통하여 생태계와 조화된 사회발전의 추구로서 1968년 켈리포니아대학에서 일어난 운동. 당초에는 자연보호사상, 시장경제를 배제한 소규모공동체실현 등 유토피아 경향이 짙었다. 1970년 후반에 들어 원자력발전의 도입  등으로 정치활동으로 전개, 경제적 합리주의를 우선하는 사회부터 생태계를 중시하여 지방분권을 근간을 두고 사회에의  이행을 주장한다. 그중 서독 녹색당, 불란서의 이콜러지운동은 젊은층, 중간계층의 지지를 배경으로 각종 의회에 참가하고, 기성정당의 력()관계에 미묘한 영향을 주고 있다. 환경문제에 한한 것이 아니라 노동환경의 개선, 핵병기철폐 등 전반에 활동하고 있다.

8121              이클레이(ICLEI)             세계 최대 규모의 지속가능발전 지방정부 네트워크로, 1500개 이상의 전 세계 도시, 마을, 지역이 참여하고 있다. 이클레이는 전 세계 도시들이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고, 탄소를 적게 배출하며, 기후변화에 회복력 있고,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클레이 동아시아 본부는 서울시의 지원으로 2012 10월 설립되었다.

8122              이타이이타이병            일본의 부산현 신통천 유역의 주민 중 많은 사람이 뼈가 연해지는 병으로 고통을 받은 비참한 공해사건이다. 그 원인은 삼정금속 신강 광업소에서 배출되는 카드뮴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납이나 아연원광을 채굴,제련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폐수와 제련과정에서 나온 광석 찌꺼기가 쌓여 물에 씻겨 내려온 패수 속에 카드뮴 등의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중금속이 포함된 물이 벼, 체내에 축적되기도 하였으며 지역주민의 음료수로도 쓰였다. 피해자는 이렇게 오염된 농작물, 민물고기, 음료수를 오랫동안 먹었기 때문에 카드뮴 등의 중금속이 피해자의 몸속에 쌓여 소위 이타이이타이병이라 불리우는 증세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 병의 초기증세는 허벅지, 허리등에 통증을 느끼고 이 통증은 수년내지 10년 사이에 점차 온몸으로 확대되어 오리와 같이 뒤뚱뒤뚱 걷다가 이어서 보행하기가 곤란해지고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진다. 나아가서는 골격이 변화되고 키가 작아지며 조금만 움직여도 이타이이타이 신음을 내면서 결국은 죽게된다.

8123              이타이이타이병            카드뮴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공해병의 일종으로 1950년대 일본의 도야마 현 진스가와 강 하류지역에서 발생한 바 있다. 광산폐수에 섞인 카드뮴이 어패류를 통하여 사람에게 섭취되어 발병하였다. 심한 통증과 함께 골연화증 등 뼈의 이상을 초래한다.

8124              이탄 [泥炭,  peat, moor]           어느정도 부식화(腐蝕化)된 식물체가 자연적으로 집적되어 생긴 노양. 구성물질에 따라 저위ㆍ중위ㆍ고위로 나눈다. 저위이탄ㆍ저위탄은 하천의 범람수(氾濫水) 등 양분이 많은 물에서 생육되는 갈대ㆍ오리나무ㆍ사초류(莎草類)의 잔체, 고위이탄은 양분이 적은 물에 의하여 생육되는 물이끼ㆍ버들개지 등의 잔체로 이루어지고, 중심이탄은 전양자의 중간조건에서 생육되는 사초류ㆍ자작나무ㆍ소나무 등으로 형성된다.

8125              이탄지 [泥炭地,  peat region]                   늪지대에 번생(繁生)하는 수생식물이나 소태류(蘇笞類) ()의 식물이 이탄화하여 이토(泥土)와 더불어 침적(沈積)되어 생긴 유기질의 연약한 흙이 발달한 지역, 사취, 사병ㆍ하천합유점 등의 배후습지ㆍ간사지 등에서 볼 수 있다. 연약 지반으로서 문제가 많다.

8126              이탈리아 노스트라 [Italia nostra]               이태리 도시의 역사적 환경봏를 위하여 국내유식자들이 조직한 보존단체. 국민에 대하여 문화재와 역사적 거리 등 중요성을 계몽하고 정부에 문화재 보호대책강화를 요청. 유네스코 ICOMOS(국제기념물유적회의) 등 국제조직과의 연관을 가지고 있는 단체.

8127              이트륨 족[-, yttrium group]                   세륨족()

8128              이트륨[yttrium]            Y 원자번호 39. 원자량 88.905. 희토류원소의 일종. 주요광석은 가드린석, 모나즈석, 제노타임 등. 무수염화물 TCl₃를 염화나트륨과 혼합 융해해서 전행환원하는 것으로서 金屬을 얻을 수 있다. 회색의 금속. 6방최밀격자(1495℃까지), 격자상수 a=3.3080, c=5.2653 Å. 원자반경 1.801 Å.  체심입방격자(1495℃이상), a=4.11 Å. 이온반경은        이고 란타노이드 특히 Ho, Er의 값에 가깝다. 비중 4.478, 융점 1509℃, 비등점 2927℃. 展性, 연성은 없다. 공기 중에서는 표면이 쉽게 산화된다. 산에 녹으나 알칼리에는 녹지 않고, 열수와 반응한다. 放射성동위체        는 스트론 90의 붕괴로 생성하고, 방사선원으로서 공존하는 외에, 트레이저로서 사용할 때의 분석 에도 이용된다.

8129              이트륨화합물[-化合物, yttrium compound]                     보통의 산화수 3. 성질은 란타노이드 특히 이온반경에 가까운 Dy, Ho의 化合物과 비슷하다. 흔히 무색. 금속, 화합물, 수산화물을 적당한 산에 녹이든가, 복분해에 의해서 얻는다.        (이트리아)는 수산화물의 균열에 의해서 얻으며, 물에는        (29℃)에 녹고, 그 외의 산화물과 혼합산화물        은 만들기 쉽다. Y(OH)₃는 비교적 강한 염기성이며, La(OH)₃보다는 약하나, Ho Er의 수산화물의 중간에 있다. 플루오르화물, 인산염 등이 물에 난용. 탄산알칼리, 수산알칼리 등은 착염을 만들기 쉽고, 플루오르화물에서도        등을 얻고 있다. NTA, EDTA 등과 만드는 킬레이트의 안정도상수는 각각 11.48, 18.09. 이트륨의 철가아네트를 YIG라고 약칭한다.

8130              이해관계자(Interested Parties)                   조직의 환경성과에 관심이 있거나 영향을 받는 개인 또는 단체를 말한다. 조직의 환경관리담당자, 지역사회공동체, 보험업자, 투자자, 고객 및 소비자, 환경이익단체, 일반대중 등이 포함된다.

8131              이행계수(移行係數)                   인간에의 영향이라는 관점에서 방사성물질의 이행경로 가운데 중요한 것을 주요경로라고 부르며, 그 경로를 결정하는 방사성물질을 주요핵종이라고 부르며, 방사선에 피폭하는 주요집단을 주요그룹이라고 부른다. 원자력시설로부터 방출되는 방사성물질의 인간에의 영향을 볼 때에는 이러한 3자를 1조로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일례로서 방사성물질의 환경중 이행 가운데 해양연안인간이라는 주요경로가 있으며 해수중의 방사성물질은 만조시에 해변에 침착한다. 해수에서 해변으로의 이행량은 해수중 농도와 해변중 농도의 최대비로 추정할 수 있다. 이 최대비를 이행계수라고 한다.

8132              이행유인책(Enforcement Incentive)             행정당국이 부과한 여러 제도를 오염자가 준수하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경제적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말한다.

8133              이행자문 보조기구 (SBI)               Subsidiary Body for Implementation 국가보고서 제출, 재정.기술지원 방안 등 협약의 이행과 관련한 문제에 관한 권고안을 만들어 당사국총회 또는 요청이 있을 경우 다른 부속기구에 제출하는 역할을 수행함

8134              이화작용 [異化作用 catabolism]                생물체 내에서 화학적으로 복잡한 물질을 보다 간단한 물질로 분해하는 반응. 동화작용과 더불어 물질교대의 양면이 되어 있다. 이화작용 때 일어나는 분해반응의 대부분은 화학 에너지가 방출되는 자유 에너지 감소반응이므로 이화작용은 생체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준다.

8135              이황산나트륨[二黃化-, sodium disulfide]                     폴리황화나트륨[1].

8136              이황화 규소[2黃化硅素, silicon disulfide]                     SiS₂무정형규소와 그 3배용의 황을 혼합해서 적열하고, 감압하게 昇華시켜서 얻어지는  無色絹系 狀針狀晶. 황화알루미늄과 석영분을 아르곤기류중에서 1000℃로 가열해서도 얻어진다. 공간군 Ibam, 격자상수 a=5.60, b=5.53, c=9.55 Å. 일그러진 4면체형 4배위의 SiS₄가 존재하고, 이모서리를 共有해서 연결한 鎖狀構造. 결합의 길이 Si-S 2.14 Å. 융점 1090℃. 비중 2.02.  건조공기 중에서는 안정하지만 水分을 흡수하면 분해한다.

8137              이황화 니켈[2黃化-, nickel disulfide]                     黃化니켈(Ⅳ) NiS₂와 같다黃化니켈[3].

8138              이황화 망간[2黃化- manganese disulfide]                     황화망간(Ⅳ) MnS₂와 같다.→황화망간[3].

8139              이황화 수소[2黃化水素, hydrogen disulfide]                     폴리황화수소[1]

8140              이황화 철[2黃化鐵, iron disulfide]              FeS₂→黃化鐵[3]        (Ⅱ)의 황화물이며, 이황화물 이온        를 함유한다. 황철석(등 측정계)ㆍ백철석(사방정계)으로 산출된다. 황화철(Ⅱ)와 폴리황화알칼리를 봉관안에서 165~180℃로 가열하면 얻는다. 놋쇠와 비슷한 광택이 있는 황색의 결정이다. 물에는 녹지 않지만 질산과 황산에 녹는다.철과 황산의 원료이다.

8141              이황화 코발트[2黃化-, cobalt disulfide]                    

8142              이황화 탄소 분석법[二黃化炭素分析法, methods for determination of carbon disulfide]                  배출가스 중의 이황화탄소 분석법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음. 그 중 흡광 광도법은 디에틸아민 구리 용액에 시료 가스를 흡수시켜 생성된 디에틸디치오 카바민산 구리의 흡광도를 435mm 부근의 파장 으로 측정하고, 이황화탄소를 정량함. 또한 가스 크로마토 그래프법은 炎光광도 검출기를 갖춘 가스 크로마토 그래프를 이용하여 정량함.

8143              이황화 탄소[二黃化炭素, carbon disulfide]                     황과 탄소가 하화합한 액체로서 빛이 없고 유동하며 굴절이 세고 수지, 고무, 지방 따위를 녹이는데 쓰여지며 특히 이황화탄소        는 휘발성이 강한 유독성 액체로서 인견사, 셀로판, 삼염화탄소, 고무제품 등의 제조나 석유화학, 제초제 제조분야에서 용매로 널리 쓰이고 있다. 이것은 순수한 물질로 존재할 경우 달고 상쾌한 냄새를 가지고 있으나 보통 공업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썩는 냄새가 나는 악취물질로 알려져 있으 며 이황화탄소는 끓는 온도가 약 46℃로 비교적 낮아 쉽게 증발하여 기체가 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될 때 밀폐공정이 아니면 그 배출을 막기 힘들며 신경독을 일으키는 이황화탄소는 호흡에  의한 흡입이 이황화탄소의 주된 오염경로이며, 1∼2시간 후에는 흡입한 공기와 배출한 공기중 의 이황화탄소의 양이 같아진다. 피부를 통한 흡수는 호흡에 의한 흡수보다 훨씬 그 양이 적으며 다른 경로는 거의 무시할 수 있다. 인체에 흡수된 이황화탄소는 혈액순환작용에 의해 신체 각 부위에 분배되며, 이황화탄소는 급성중독과 만성중독을 모두 일으킬 수 있다. 고농도에서는 짧은 시간 동안 노출되어도 혼수상태, 각막과 힘줄의 반사소실 내지는 호흡중추 차단을 통해 사망에 이르는 초급성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300∼500mg/㎥의 농도에서 단기노출시 심한 초조감, 억제할 수 없는 격분, 환각, 공상과 같은 정신증상 및 신경증상을 수반하는 급성 및 아급성중독을 일으킨다. 150mg/㎥ 이상의 농도로 수년간 노출되면 중추신경계통에 나타나는 피로, 두통, 수면장애 등 정신증상 및 다발성 신경염과 신경증상과 같은 만성중독증세를 나타낼 수도 있다. 30∼120mg/㎥의 농도로 6년 이상 노출되면 정신 및 행동변화가 나타나며, 20∼90mg/㎥의 농도에서는 두통, 기억감퇴, 심한 변덕 및 피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임산부의 경우 조산 또는 자연유산을 일으킨다. 또한 10mg/㎥ 이하에서도 10∼15년 동안 노출되면 월경불순, 성호르몬 증가와 같은 만성중독증상을 나타낸다. 그리고 경구투여에 의한 급성독성으로 쥐의 반수치사량은 3188mg/kg 이고, 마우스는 2780mg/kg 이다. 이황화탄소에 의한 피해사례로는 1856년에 델피치는 24건의 이황화탄소 중독사례를 보고하였고 동물실험을 통하여 그 증상을 확인하였으며, 1863년에는 80건 이상의 이황화탄소 신경증을 보고하였다. 또한 영국의 부루스와 포만은 이황화탄소 만성중독사건을 발견하였다. 1899년 로덴하이머는 독일의 고무공장에서 이황화탄소 중독사건을 발견하고 약 50건의 급성질환사례를 볼 수 있으며 미국에서도 1905년 많은 중독사례 와 보고되었으며 작업환경개선의 필요성을 다시 인식하게 되었고 1934. 리넬리리와 궤릴리 등은 이황화탄소 중독에 위한 정신장애와 다발성신경장애에 대해서 보고된 바 있다.

8144              이황화탄소                  상온에서 무색 투명하고 휘발성이 강하면서 일반적으로 불쾌한 냄새가 나는 유독성액체로 공기중에서 서서히 분해되면서 황색을 띤다.         비교적 불안정하여 상온에서도  빛에 의해 분해되며  인화되기 쉽고 일단  불이 붙으면 청색의 불꽃을 내면서 이산화황의 자극성 냄새가 발생된다.          고온에서는 수소에 의해 환원되어 황화수소, 메탄, 탄소등을 방출한다.          비스코스 레이온과 셀로판 제조 공정중에 이황화탄소에 의해 노출되면 흥분상태를 거쳐 마비상태에 이르며 심하면 호흡곤란을 일으켜 사망하기도 한 다.          수백 ppm의 환경속에서 작업하게 되면 몇주에서 몇개월까지 두통과 신경과민, 야간에는 불면, 주간에는  졸리는 상태, 각종  자율신경저해, 성욕감퇴,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수십 ppm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면 전신권태, 두통, 현기증, 건망증,  가슴답답함, 불면, 다리가 피곤함, 상태가 계속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환경보전법에서 이황화탄소를  악취물질로, 산업안전 보건법에서는 작업상 유해물질로 각각 규정해 놓고 있다.

8145              이황화탄소(Carbon Disulfide)                    순수한 이황화탄소는 클로로포름의 냄새와 같은 유쾌한 냄새를 가진 무색의 액체이다.  순수하지 않은 이황화탄소는 대부분의 산업가공에서 사용되고 썩은 무에서 나는 냄새와 같은 악취를 풍기는 누르스름한 액체이다.        이황화탄소는 실온에서 증발하고 그 증기는 공기보다 두배 무겁다.  또한 공기중에서 쉽게 폭발하고 불이 쉽게 붙는다.        자연 상태에서 소량의 이황화탄소는 화산 폭발 또는 습지와 같은 지구 표면에서 방출되는 가스에서 발견된다.  상업적인 이황화탄소는 매우 고온에서 탄소와 황을 결합시켜 만들어진다.  신경계통에 영향줌. 두통, 피로, 수면방해 야기.        이황화탄소의 중독은 그것을 함유한 물, 음식 또는 공기 등을 섭취하여 발생할 수 있다.  다량 흡입하면 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  장시간 소량을 흡입하는 것은 두통, 피곤함, 수면장애, 신경의 변화 등을 유발한다.        Tel. 1-800-447-1544  ATSDRIC@cdc.gov

8146              익구단면적[翼口斷面積, tuyere area]                     금속용해 정련등에 쓰는 鉛鑛爐 고시기로(-보라) 가열로 등에 열풍을 보내는 구멍을 익구라 함. 익구면적은 익구의 크기를 말하는 것으로 爐의 크고 작은 규정은 척도로 쓰이고 있다. 그것이 0.5㎡ 以上의 爐는 배연발생시설로 규제하고 있다.

8147              [, phosphorus]                   P 원자번호 15. 원자량 30.9738. 1669년에 연금술사인 H.Brand가 오줌에서 발견하였다. 天然으로는 단체로서 발견되지 않으며, 인회석 등과 같은 인산염으로서 산출된다. 動物체에서는 뼈와 이를 형성 하며, 또 복잡한 유기화합물로서 생물체의 중요한 부분을 이룬다. 천연산의 인산칼슘을 계산량의 규사 및 코우크스와 혼합하고 전기로내에서 가열하여, 증기로서 발생시킨 인을 공기에 접촉시키지 않고 물 속으로 끌어들여 응축해서 얻는다.        烝氣密度로부터의 분자식은 800℃까지는 P₄에 해당하고, 그 이상에서는 서서히 P₂에 해리되며, 1700℃에서는 P₂  P₄가 동량이 된다. 벤젠용액의 빙점강하, 2황화탄소용액의 비등점 上昇値로 부터의 分子式도 P₄이다. 액체와 증기의 분자구조는 정4면체이고, 결합의 길이 P-P 2.21±0.02Å. 結合角∠PPP        위의 방법으로 생기는 것은 백인(황인)이며, 동소체로는 이 밖에 金屬燐이라고도 불리는 紫燐과 黑燐이 있다. 혼합물이라고도 볼 수 있는 적인, 홍인도 있다. 탄소 및 질소를 제외한 거의 모든  원소와 직접 화합하나, 특히 질소, , 할로겐과는 강렬하게 화합한다. 이를테면        산소로 산화할 때는 오존을 발생하며, 암실에서 보면 청백색의 미광을 볼 수 있다. , , 구리,  납과 같은 金屬의 염을 還元하여 금속을 遊離시키며, 어떤 것은 다시 인화물로 만든다. 질산과 같은 강산화제에 의해 인산이 된다. 殺鼠用, 藥用(황인) 또는 성냥 및 인화물의 제조(적인) 등에 사용된다. 인이 소량이라도 존재하면 어두운 곳에서 蒸溜할 때 冷却器內에 인광을 내므로 이것에 의해 검출할 수 있다.

8148              인간과 생물권(MAB)계획           생물권에 인간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전세계가 함께 더 이상의 생물권 파괴를 막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2017년 기준 150여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1971년 유네스코 총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설립되었고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엔인간환경회의(UNCHE, 1972)에서 확인되어 전 세계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8149              인간생태학[人間生態學, human ecology]                     인류생태학이라고도 한다. 인간과 그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생물이라고 하여 사람을 연구할 때 연구방법에 의하여 형태학(해부학), 생리학, 유전학, 병리학, 생화학, 위생학, 생 태학 등으로 세분된다. 인간일 경우 생물로서의 사람이라고 하는 側面에서 사회적, 문화적 요소가 복잡하게 관여하여 인간생활을 성립시키고 있으므로 그러한 요소를 가미한 전체적인 방향에서 볼 필요가 있다. 영국의 엘톤(C.Elton)은 동물생태학은 지금까지 있었던 박물법을 보다 精密하게 연구한 것으로서 인간의 사회학 혹은 經濟學에 相當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社會學이나 경제학은 모두 확립한 學問分野라 하여 存在하므로 인간생태학의 의의는 어떤 커다란 인간사회와 그의 환경과의 관계를 거시적, 시스템적으로 취급하려 할 때 구하여질 것이다. 1960년대의 에콜로지 운동 은 인구증가나 자원고갈, 환경오염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가치관이나 변용을 포함한 사회 변혁 없이는 있을 수 없다하는 위기감이 쌓여 영연방인간생태학평의회는 구영연방제국의 지역사회 의 복지와 自然環境에 근거한 개발사례를 硏究課題로 택하여 인간생태학의 응용연구를 권하고 있다. 이러한 예로서 볼 때 人間生態學은 주어진 자연환경과 그를 이용한 生業形態 양자를 모개로  하는 기술, 사회조직, 종교, 행동양식 등을 기성의 방법으로 분석하여 관련지어 구조를 명백히 하여 가는데 이를 총합성의 강한 신학문분야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현상황에서 社會人類學, 醫學의 공증위생학, 인문지리학, 사회 등의 각종 分野에서 나름대로의 배경을 갖고 인간생태학이 제창된 것에 그치고 있다.

8150              인간에게 미치는 산성비의 영향 , Effects of Acid Rain on People                 산성비는 깨끗한 비와 별다른 차이가 없어 보인다. 산성비로부터 인간의 해는 직접적인 것은 아니다. 산성비속을 걸어다니거나, 산성호에서 수영하는 것은 깨끗한 물에서 수영하거나 걸어다니는 것보다 해로운 것은 아니다. 산성비의 원인이 된느 공기오염이 인간의 건강에 더욱더 큰 해를 입힌다. 산성비의 주요 요인인 이산화황과 이산화질소 등은 우리의 폐에 해를 입히거나 영향을 미친다. 또한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오염물은 가시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산성비, 불량한 시계와 연관된 주요 오염물질은 인간에 의해 생산되 이산화황 방출물이다. 이러한 이산화황 물질은 대기상에서 미세한 황산염 입자 혹은 에어로졸을 형성한다. 황산염 에어로졸은 및의 산란에 의한 시계 악화의 주요원인이 된다. 황산염에어로졸은 미동부 지역에서 불량한 가시도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 이산화질소의 방출 역시 산성비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이산화질소 역시 가시도를 심각하게 감소시키는 에어로졸을 형성하게 된다. 질산염 에어로졸은 미 서부지역 시계악화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다.

8151              인간환경선언               1970년 국제연합 인간환경회의의 제1회 준비모임에서 국제적인 규모로 공해를 방지하고 인간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선언이다. 그 속에는 인류가 건강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호소한 내용을 준비하여 1972 6월 스톡홀롬회의에서 채택되었다. 이 선언에서는 국제적으로 공해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공해추방은 지역, 국가, 국제간의 수준에서 협력체제가 필요하다고 역설되었다. 인간환경선언은 인간이 환경의 창조물인 동시에 형성자임을 규정하고 인간환경이 인간의 복지, 기본적 인권 나아가 생존권 자체의 향수를 위해 본질적이다.고 규정하였다. 인간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잘못 사용된다면 인간환경에 예기치 않은 위험한 피해를 가져온다는 것도 선언되었다. 개발도상국가에서 대부분의 환경 문제는 저개발로 인해 야기됨, 선진공업국의 환경 문제는 산업발전과 기술개발에 전반적으로 관련된다. 마지막으로 인류가 역사적 전환점에 도달하였다.는 것을 선언하였다. 선언의 원칙으로는 먼저 '환경권'이 인정되고 천연자원의 보호, 자연의 보존, 자원의 효과적 활용, 오염방지, 해양오염, 개발계획, 후진국에 대한 원조, 국제적 협조, 핵무기 제거 등이 거론되었다.

8152              인간환경선언[人間環境宣言]                      인간은 품위 있고 행복한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환경속에서 자유ㆍ평등 및 충족한 생활조건을 향유할 기본적 권리를 가지며, 현세대 및 다음 세대를 위해 환경을 보호 개선할 기준을 나타내기 위하여, 1972 616일 국제연합인간환경회의에서 채택된 26개項의 선언. 지구상의 천연자연 보호ㆍ관리운영ㆍ대기 오염의 방지ㆍ해양오염의 방지 등에 대하여 규정하였음. 1948년의  국제연합총회에서 채택된 '세계인권선언'에 버금가는 것임.

8153              인공 오염물[人工汚染物]           지진이나 火山噴火등 자연적인 현상에 의하여 발생, 오염의 원인이 된 것을 자연 오염물이라 함. 이에 반하여 인간의 손()에 의하여 발생, 오염의 원인이 된 것을 인공 오염물이라 함.

8154              인공 통풍[人工通風]                 爐내의 통풍은 보통 굴뚝으로 됨. 즉 자연 통풍임. 그러나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압입 송풍기나 흡인 송풍기를 사용해서 인공 통풍을 시키는 경우가 많음. 압입 송풍기로 굴뚝에 통풍하는 경우를 압입통풍, 흡인 송풍기로 굴뚝에 송풍하는 경우가 흡인 통풍, 압입 송풍기와 흡인 송풍기를 사용하여 굴뚝에 송풍하는 경우를 평형 통풍이라고 함. 노 내의 압력은 압입 통풍에서는 부압으로, 평형 통풍에서는 정압이나 부압으로 조절이 가능함.

8155              인공감미료[人工甘味料, artificial sweetener]                     식품에 단맛을 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藥劑를 일컬어 合成 감미료라고 함. 사카린 등도 포함됨.

8156              인공방사능                  방사성 물질은 윈래 천연에도 존재하지만 인간은 원폭 개발, 원자력발전의 운전 등을 통하여 새로운 방사성 물질을 매일 만들어 내고 있다. 이처럼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방사성 물질을 인공 방사능이라고 하는데 이 인공 방사능이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전혀 새로운 핵종이 탄생하는 결과를 낳았다. 방출되는 방사선의 종류는 인공 방사능과 자연방사능이 다르지 않지만, 이렇게 새롭게 만들어낸 핵종 중에는 자연 방사능과 비교하여 뚜렷하게 수명이 길거나(플루토늄이나 네프트늄), 생체내에 측적 및 농축되는 경향이 강한(스트론튬90, 세슘 137) 것 등 커다란 위험성을 내포한 것이 많다.

8157              인공섬            인공섬의 건설은 국토가 좁은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요즈음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늘어나는 항공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일본은 인공 섬 공항·군도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 제3의 도시 나고야시가 약 8천억 엔( 6조 원)을 들여 바다에 인공 섬을 만들고 거기 에 비행장을 짓기로함으로써 '공항군로' 건설에 한발 더 다가섰다. 일본 제2의 도시인 오사 카는 지난 1994 140억 달러를 들인 인공 섬 위에 간사이 공항을 선보였다. 나고야는 오 는 2005년을 인공 섬 공항 준공 목표로 잡고 있다. 또 일본 제4의 도시 후쿠오카도 비슷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고 도쿄도 도쿄 만에 거대 공항을 건설하는 아이디어가 제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부산시가 남항 앞바다 인공 섬(250만 평) 건설계획을 추진한 바 있었고, 이에 대해 환경부가 부산시와 공유수면 매립계획을 전면 보완지시하고, 인공 섬 토지이용 계획협의에 대해서는 현재 토지가 설정돼 있지 않으므로 협의가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반려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부산시가 민자 162백여억 원을 들여 2003년까지 조성할 인공 섬 건립계획은 매립이 미칠 환경오염저감대책을 중심으로 전면 재조정하게 되었는데, 환경부는 보완지시에서 인공 섬 건설 후 인공 섬과 내륙간 좁은 수로 때문에 해수교환이 안돼 수질오염이 심각한 상황에 이를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는 2003년 말까지 영도와 송도 사이의 남외항 앞바다 176만 평을 삼각형(델타형)으로 매립해 국제금융·국제무역·정보통신·문화복지·항만시설 등을 유치해 계획인구 25만 명인 국내최초의 해상 신도시로 건설한다는 것으로서 매립되는 176만 평은업무 및 상업지구(25.5%) ②주거 및 상업지구(1.3%) ③주거지구(13%) ④문화복지시설지구(3.4%) ⑤항만시설(11.8%) ⑥공원 및 녹지지구(12.9%) ⑦각종 지원시설(32.15%) 등으로 이용될 예정이었다.

8158              인공습지                     자연습지의 형태 및 기능을 모방하여 설계, 시공, 운영되는 인위적인 습지이다. 침전·여과·흡착·미생물 분해, 식생 식물에 의한 정화 등 자연상태 습지가 가지고 있는 정화능력을 인위적으로 향상시켜 비점오염물질을 저감하는 시설로, 도시 및 농업지역, 축산단지 등에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8159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인공조명의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한 과도한 빛 또는 비추고자 하는 조명영역 밖으로 누출되는 빛이 국민의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방해하거나 환경에 피해를 주는 상태를 말한다.

8160              인공증식                     야생생물을 일정한 장소 또는 시설에서 사육·양식 또는 증식하는 것을 말한다.

8161              인공지능(AI)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로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다. 인공지능은 기계학습, 딥러닝 등 첨단컴퓨터공학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현대에는 정보기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적 요소를 도입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8162              인공지진                     지하라든가 물 속에서 화약등을 폭발시켰을 때 발생하는 인공적인 지진을 말한다. 일본에서 관측되는 미소지진의 대부분은 채석이라든가 토목공사시의 화약폭발로 발생하는 인공지진이다. 또한 인공적인 지각에 대한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자연지진을 유발지진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댐의 담수라든가 지하핵식험에 의해 그 부근에 유발지진이 발생한다.

8163              인공태양 (Artificial sun)            인공태양이란 태양빛을 반사하는 우산 모양의 대형 반사경을 우주공간에 설치하여 지구의 일부 지역에서 밤을 훤히 밝혀주는 것으로, 1993 2월 러시아에서 노비 스베트(새로운 빛)’라는 계획으로 실험에 들어갔는데 우주 정거장 미르에서 분리된 무인 화물운반우주선프로그레스 15’에 붙어 있는 폭 20m의 태양거울을 이용해 폭 4km 정도의 지역에 달빛만큼 밝기로 조명에 성공하였다 한국에서도 일찍부터 인공태양 연구에 뛰어들어 1995년부터 대덕연구단지에차세대 초전도 핵융합 연구장치(KSTAR)’를 설치하는 작업에 착수하였다. 2007 9월 지름 9m, 높이 6m, 무게 60t의 주장치를 완공하였고, 2008 6월부터 시운전을 가동하여 10만 암페어 이상의 전류를 지닌 200의 플라스마를 생성하여 0.249초 동안 유지하는 데 성공하였다.

8164              인공피조물에 대한 산성비의 영향, Effect of Acid Rain on Human-Made Materials             오랜기간 동안 산성비에 노출된 거의 모든 물질(, 금속,페인트)들은 서서히 부식된다. 물론 오염되지 않은 비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도 인공 피조물들은 서서히 파괴되지만 산성비에 의해 부식과정이 가속화 된다. 산성비는 대리석 조각상에 구멍을 내기도 하고 건물과 기념물 등에도 동일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산성비에 의한 주택, 건물, 기념물 등의 피해를 복구하는데 수십억 달러가 소요될 수 있다. 그리스의 파르테논 신전과 같은 역사적 유물들은 복구가 불가능할 수 도 있다. 기념물, 고대건물과 근대 건축물에 많이 사용된 두가지 건축재료인 대리석과 석회석에 대한 산성비의 영향을 관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식초가 담겨져 있는 용기에 분필조각을 놓자.          다른 분필 조각을 수돗물에 넣는다.          하룻밤 그대로 방치한다.         다음날 당신은 분필 조각이 다 닳아 없어진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분필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대리석과 석회석에 대한 산성비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왜냐하면 분필은 동물의 뼈, 조개껍질, 이빨, 대리석, 석회석과 같은 암석에 주로 존재하는 CaCO₃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8165              인공함양 ( 人工涵養 artificial recharge )                     대수층에 인위적으로 물을 주입하거나 침투시켜 지하수량을 증진하는 작업

8166              인광[燐光]                   루미네센스의 일종이며, 螢光에 대한 것으로 사용된다. 종래는 뚜렷하고 긴 잔광을 갖는 것을  燐光이라 하여 잔광을 갖지 않는 螢光과 구별해 왔으나, 현재는 發光의 기구에 의해 정의를 내리는 수가 많다. 그러나 그 정의는 發光體가 무기물의 결정인가 유기물인가에 따라서 다소 틀린다. 무기물의 결정일 때에는 잔광의 시간변화가 전자계의 준안정상태 또는 결정의 트랩에서 발광에 직접 관계하는 여기상태로 열활성화 등에 의해 천이되는 확율에 의해서 지배되는 것을 말한다. 수명은        로 부터 때로는 1day 정도에 이르는 수도 있고, 온도가 낮을수록 길어진다. 유기화합물일 때에는 다중도가 다른 스펙트럼항사이의 천이로 발광하는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이 경우에도 운동의 하강에 따라 비방사천이의 확율이 감소하기 때문에 수명은 어느 정도 길어지기는 하나 무기물의 결정인 경우만큼 현저하지는 않으며, 그 물질에 따라 정해져 있는 어떤 극한치보다 길어지지는 않는다. 수명은        로 부터 10s정도가 일반적이나, 發光體가 원자번호가 큰 원자를 함유하는 경우 등        이하로 되는 수도 있다.

8167              인구 당량[人口當量, population equivalent]                     하수도에 산업 배수를 흘려내리는 경우, 그 배수의 BOD가 한 사람당 배출하는 BOD의 몇 人分에 상당하는가를 나타내는 양. 한 사람이 하루에 배출하는 BOD는 생활 양식이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45∼50 g [歐美의 경우는 45∼80 g].

8168              인구론            1798년에 발표된 맬더스의 『인구론』. 맬더스는인구증가는 생활자료의 유한성에 의해 제한된다. ②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밖에 증가하지못한다따라서 인구와 식량의 비윤온 2백년 사이에 256 9가 되므로 인구제한을 위하여 결혼연령을 늦추고 출생률을 낮출 필요성이 반드시 요구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유럽의 경우 출생률이 뚜렷하게 저하하여 맬더스가 주장하는 절대적 인구 과잉문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인구론이 다시 등장한 것은 저개발국 경제론에 의해서이다. 신맬더스주의자들이 주장한 인구론은 개발도상국에서 인구증가가 식량증가를 초과하는 현실을 배경으로 나왔다. 즉 빈곤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인구억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2차 세계대전 후 개발도상국의 인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유엔의 「1990년 세계 인구 추계」에 따르면 1991 7월 현재 세계 인구는 53 85백만 명이었다. 그중 개발도상국의 인구가 77%를 차지한다 개발도상국의 이러한 점유율은 더욱더 증대되어 2025년에는 84%가 되고, 이 시점의 세계 인구는 854천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8169              인구폭발[人口暴發, population explosion]                     2차대전후 세계인구는 역사에 볼 수 없는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19세기 인구증가율은 년율 0.4%에 지나지 않았으나 금세기 전반에는 0.8% 2배로 됐다. 그리고 2차대전후 급격증대하여 1960년 후반에 2%로 증가 년 2%의 증가율은 35년간에 배증하는 수준이다. 1800년대의 세계인구 는 약 10억이었는데 20억이 된 것은 1930년이 걸렸다. 그러므로 10억인 증가에는 130년이 걸렸다. 더욱 10억인 증가해서 30억이 된 것은 1960년이다. 이번에 10억이 증가하는데는 약 30년밖에 걸리지 않는다. 다시 10억 증가하여 40억이 된 것은 1975년이었으나 이 10억 증가에는 15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렇게 세계인구증가의 무서운 것을 인구폭발이라고 말하였다.

8170              인구피라미드               남녀별, 연령별 인구분포를 도표화한 것을 인구피라미드라 한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른 출생,사망 결과를 종합적으로 표현해 준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출생률이 높은 피라미드형(삼각형), 선진국에서는 출생률과 사망률이 모두 낮은 마름모형이나 점점 출생률이 사망률보다 훨씬 작은 형(항아리형)이 된다.

8171              인규석[燐硅石]             2산화규소형인 한 광석, 석영, 크리스토발석과 다형을 이루며, 870∼1470℃에서 安定. , 870℃ 이하에서도 준안정으로 존재한다. 117℃ 이하의 저온(α)(사방정계), 117∼163℃의 중온        (사방정계), 163℃ 이상의 高溫        (6방정계) 3형태가 있다. 유리광택, 밑면은 眞球光澤, 무색인 것부터 회색인것까지 있다.  투명하여, 보통은 六角板狀結晶. 劈開는 밑면에 불완전하며, 무르다. 갈라진 곳은 貝殼狀. 경도 7. 비중 2.26. 굴절률은 석영보다 작다. 화산암에 널리 나타나나, 안산암, 統紋岩등의 빈 곳에 비교적 큰 結晶이 발견된다.

8172              인그레인 염료[-染料, ingrain dye]              〓 나프톨 染料

8173              인단백질[燐蛋白質, phosphoprotein]                     포스포프로테인이라고도 한다. 단순단백질에 인산 특히 오르토산염이 공유결합한 복합단백질의 총칭. 인산은 히드록시아미노산(세린, 트레오닌) 잔기의 수산기와 에스테르 결합하여 모노 및 디에스테르로서 존재한다고 생각되고 있다. 식염수에 녹으나, 등전점(산성역)에서는 녹지 않는다. 대부분은 가열에 의해 응고하나, 이 때 얼마간 분리되어 燐의 損失을 가져온다. 유막, 간장에서 생성되며, 유즙이나 卵黃에 들어 있다. 우유의 카제인(P 1%), 닭 卵黃의 비테린(P 1%)이나 포스비틴(P 1%)은 대표적인 것이다. 이들은 발육중인 생체에 대한 인의 보급원으로 간주되고 있다.

8174              인단트렌 염료[染料, indantherene dye]                     트렌염료라고도 한다. 특히 햇빛에 대해 매우 堅牢한 건염염료의 일군의 총칭. 무명용의 고급염료 로서, 제조가 어렵기 때문에 값도 비싸다. 인단트론, 비올란트론, 인단트렌브릴리안트그리인B, 인단트렌골드옐로우GK(디벤조피레퀴논), 인단트렌골드오렌지G(피란트론) 등 대부분은 안트라 퀴논염료에 속하나, 인단트렌브릴리안트핑크R 등 처럼 티오인디고유도체도 있다.

8175              인도네시아 대지진 [-大地震 earthquake in Indonesia]                   2004 12 26일 스마트라 섬 북부 바다 밑에서 발생한 리히터 규모 9.0의 강진과 지진 해일(쓰나미)로 인해 11개국의 인명 피해는 지진 발생 100일째를 맞은 2005 4 4일 사망ㆍ실종자수는 30만명에 이르며, 태국에는 신원 미확인 시신이 3,000여구가 있다. 구호 대상자 800,000명과 수백억 달러의 재산 피해를 일으켰다. 사상 최악의 인명 피해를 유발한 이번 해일은 진앙에서 4,800km 떨어진 아프리카의 소말리아와 케냐에서도 수백 명의 사망자를 냈다. 미국의 지질학 연구소(USGS)는 지진은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하는 인도네시아 스마트라 섬 북서부지역 해저 40km 지점, 환태평양 지진대의 1,000㎢에 걸친 안다만 단층선에서 균열이 발생했기 때문이라 말했다. 이번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남아시아에서 아프리카 연안에 이르기까지 인도양 연안 11개국에서 발생했으며, 남극과 미국 태평양 연안에서도 지진이 관측되었다. 지진발생 3개월 후인 2005 3 31일자 Nature에 발표한 미국 노스웨스턴대 지질학자 에밀 오컬(Emile A. Okal) 등은 당시 지진은 리히터 규모 9.0이 아닌 9.3으로 1960년 칠레를 강타한 규모 9.5에 이어 2번째로 강력한 지진으로 인도판이 미얀마판 아래로 미끄러져 들어가 이로 인해 높이 11m, 200km, 길이 1,200km에 달하는 단층이 형성되어 강력한 쓰나미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다. 당시 지진으로 우리나라의 인명 피해는 12, 실종 8명으로 집계되었다. 유엔은 지진 피해 복구에 향후 3~5년간 총 100~12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8176              인도네시아 산불로 지구의 허파가 사라진다                  산림벌목과 화재로 인한 환경파괴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 칼리만탄 지역과 수마트라섬등의 산불로 이미 60ha의 원시림이 불탔다.          또 산불에서 발생한 연무로 동남아시아 주변국까지 극심한 대기오염 피해를 입고있다.          인도네시아 산불 뒤에 숨어있는 벌목회사와 대규모 기업농등의 무차별적인 벌목 실태를 살펴본다.          인도네시아 보르네오섬 칼리만탄 지역 원주민인 르와보토르딩지트(59) .  그는 지난 4월 환경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갖고있는 골드만  환경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자신이 속한 벤티족이 지난 수백년 동안 살아왔던 땅의 소유권을 확인받기 위해 정부를 상대로 지난 10년간 힘겨운 싸움을 하여 승리한 그의 노력이 평가를 받은 것이다.          숲을 해치지 않는 방법으로 등 나무를 재배, 수출해 얻는 수입으로  소박하게 살아온 벤티족이 정부를 상대로 싸움을 시작하게 된 것은 지난  81.  조지아 패시픽이라는 거대한 미국 벌목회사가 벤티족 거주지역에  작업장을 차리는 과정에서 등나무 숲과 공동묘지를 뒤엎어 버렸다.          이 회사는 또 목재수송을 위해 100km 나 되는 길을 뚫으면서 라와강 지류마다 다리 대신에 댐을 쌓아버렸다.          라와강의 물은 크게 줄어들었고 반대로 상류쪽은 물이 넘쳐 늪지로 변했다.          이로 인해 원주민들과 외부 세계가 차단돼 등나무를 수출할 수도 없게  됐지만, 목재수송로 사용허락 조차 얻지 못했다.          80년대 중반 조지아 패시픽사의 벌채권이 수하르토 대통령 측근이 소유주로 있는 봅 하산이라는 회사로 넘어갔으나 사정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          오히려 93년에는 벌목회사측이 무장호위를 받는 가운데 불도저로 등나무  숲을 밀어붙이는 일까지 일어났다.          벤티족들은 자신들의 오랜 권리를 거세게 주장하기 시작했고 인도네시아 정부는 권리포기를 종용하며 압력을 가해왔다.          벤티족은 이에 굴하지 않고 인근 부족들과 연합해 자카르타로 몰려가는 등 커다란 사회문제로 부각시켰다.          이때문에 인도네시아 정부도 지난해 9월 벤티족에게 1ha 의 산림을 관리할 권리를 부여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된 것은  아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는 약 580개의 벌목회사가 작업을 계속하고  있으며 벌목면적의 30%는 수하르토 정부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20개 회사가  차지하고 있다.          지난 70 64개 벌목회사가 768ha 에서 벌목작업을 벌였으나 80년대 초 10여개국 5백여개 회사 48ha 로 확대됐고 벌목을 위한 불지르기로  인해 주변 지역 어린이들이 호흡기 질환, 눈병, 천식등을 앓기 시작했다.          기업농들과 벌목회사들은 쓸만한 나무들을 베어낸 뒤 다양한 식물종 들이 어우러져 있는 원시림을 무차별적으로 태워 없애고 그 자리에  특용작물이나 성장이 빠르고 재질이 강한 나무를 심어왔다.          이때문에 82~83년 가뭄 때에도 산불이 발생해 죽은 나무의 구멍 속에  살던 박쥐나 작은 동물들이 큰 피해를 입었다.          나무열매를 먹는 오랑우탄이나 새들도 마찬가지였다.          92~93년에는 칼리만탄 동부의 원시림 80ha 와 조림지 75ha가 불에  타버렸다. 쿠타이 국립공원의 대부분이 파괴됐고 산불에서 살아남은 나무의  70%는 가뭄으로 말라 죽었다.          이같은 이유로 인해 1ha 가 넘는 인도네시아 산림 가운데 72~90년 사이 1460ha 가 사라졌다.          연평균 80ha  (서울 여의도의 약 29백배 면적)가 사라진 셈이다.  환경단체들은 수하르토 정부가 여전히 추진하고 있는 '칼리만탄 토탄  산림 메가프로젝트' 에 커다란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칼리만탄 중부에 위치한 1백만ha의 원시림을 논과 조림지로 바꾸고 1백만명을 이주시키겠다는 이 메카톤급 사업을 인도네시아 정부는 '석기시대 ' 를 살아가는 원주민들을 문명사회로 이끌어 내는 작업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환경영향평가를 전혀 받지 않은 데다 벌목회사들이 이익을 위해 무차별적으로 추진하는 벌목사업이 환경과 원주민들의 삶을 파괴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환경단체의 시각이다.          현재의 산불이 12월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세계자연보호기금(WWF) 인도네시아 본부는 화재의 위험을 미리 경고하지 못한데다 불법으로 불을 지르는 벌목회사를 찾아내지 못한 점을 들어 정부를 비난하고  있다.          WWF측은 벌목수단으로 불을 지르는 것을 전면금지하고 이를 감시하기  위한 수단을 강구하라고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함께 원시림을 단순 조림지로 전환하는 토지정책을 전면 재고할 것 을 요구했다.          벌목회사나 기업농, 이주민들에게 거의 무한정으로 벌목권을 부여할 것이 아니라 딩지트의 벤티족이 보여준 것과 같이 원주민들의 권리를 인정하고 이들이 스스로 '지속가능한' 수준에서 산림을 이용할 수도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인도산불의 원인제공은 '엘니뇨현상'          대형화, 장기화되는 인도네시아 산불의 원인이 엘니뇨현상에 따른 가뭄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략 3~4년의 주기로 나타나는 엘니뇨 현상은 한마디로 동태평양 적도 지방 바닷물 온도가 12월을 전후한 몇달동안 일시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말 한다.          평상시에는 태평양상에서 적도를 따라 동쪽에서 서쪽으로 강한 바람이  불어 서태평양지방의 바닷물 높이가 0.5정도 높아진다.          반면 동태평양에서는 깊은 바닷속의 차가운 물이 치솟아 서쪽으로 밀려간 바닷물을 대신한다.          이로인해 서태평양 표면의 바닷물 온도는 30도이지만 동태평양은 22도로  차이를 보인다.          그러나 어떤 계기로 일단 동태평양 바닷물 온도가 올라가면 서쪽으로  불던 바람이 약해지고 깊은 바닷물의 상승도 기세가 꺾인다.

8177              인도폐놀법[, indophenol method]                     가스 중의 암모니아 분석 방법으로 배기 가스 중의 암모니아를 인도 폐놀풀의 呈色反應으로서 吸光 光度法에 따라 측정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을 가지게 되었음.

8178              인두제[人頭劑, cost charged by head]                     폐기물의 처리수수료의 징수에 있어 그 금액을 배출자의 인원수에 응하여 산출하는 제도이다.  일반가정에서의 폐기물과 같이 1건당의 배출량의 변동이 적고 그때마다 배출량의 계량이 곤란할 때이며, 배출원의 인원구성이 명확할 때에 채용되는 방법이다. 대체로 인수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폐기물의 처리수수료는 이 방법으로 산출하는 편이 간단하다. 일반가정에서의 오물, 분뇨의 처리 수수료 징수에 많이 쓰고 있다. 더욱 일세대 당의 인원에 그다지 크나큰 변동이 없을 때는 이것과 같이 거의 같은 세대제로 일세대 당의 수수료를 징수하는 예도 있다.

8179              인듐 화합물[化合物, indium compound]                     [1] 인듐(Ⅰ)화합물 : 할로겐 또는 酸素族元素와의 화합물 InX(X=Cl, Br, I),        (Y=O, S, Se, Te) 등이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인듐(Ⅲ)화합물을 수소 또는 인듐으로 還元해서 얻어지며, 할로겐화물은 적색 내지 적갈색, 기타는 황색 내지 흑색. 인듐(Ⅲ)화합물보다 저융점이 고 휘발성. 염화물은 물에 쉽사리 분해되어 인듐금속과 인듐(Ⅲ)화합물이 되나, 브롬화물, 요오드 화물의 순서로 안정된다. [2] 인듐(Ⅱ)화합물 : InX₂(X=F, Cl, Br, I), InY(Y=S, Se, Te)  등이 알 려져 있다. 반자성이며, InX₂에서는        InY에서는        라고 생각되고 있다. [3] 인듐(Ⅲ)화합물 : 가장 흔히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무색. 대개 원소의 직접반응으로 얻어지나, 황화물은 산화물 또는 염류용액과 황화 수소와의 반응에 의해, 대부분의 염은 수산화물을 각각의 산에 용해하여 얻어진다. 산화물, 수산화물, 황화물, 인산염, 수산염은 물에 난용, 기타 염은 易溶. 수용액은 가수분해하여 산성을 나타낸다. 할로게노착염을 만들기  쉽고, 유기인듐화합물은 알루미늄화합물, 칼륨화합물보다 안정하다.

8180              인듐[indium]               In 原子番號 49. 原子量 114.82. 存在量은 희소하며, 閃亞鉛鑛 등 황화광물 속에 미량 존재한다. 은백색의 연한 금속이며, 칼로자를 수가 있다. 空間群 14/mmm, 단위격자 중의 化學단위의 수 Z=4, 일그러진 면심입방격자, 격자상수 a=4.588, c=4.938 Å. 원자간거리 3.24 Å(4배위), 3.37Å(8배위). 원자반경 1.62, 1.68Å. 이온반경        Å. 융점 156.4℃, 비등점 2100℃. 비중        선팽창율        /deg(20℃). 비열 0.057cal        비저항        특징 있는 스펙트럼선(염색의 4511.3, 4101.8Å)을 보인다. 금속은 공기 속에서 비교적 안정하고 광택을 잃지 않는다. 수분이 있으면 녹슬기 쉽다. 산에는 잘 녹으나, 알칼리에는 녹지 않는다.

8181              인분거름                     사람의 똥오줌을 비료로 한 것. 예전에는 도시와 농촌 사이에 인분거름의 순환이 이루어졌으나 화학비료가 보급되면서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8182              인분뇨            분뇨는 농지에서 수확된 농산물이 인간의 신체를 통과하며 생성된 것이므로 이를 농지에 환원하면 물질순환이 완성되고 농지는 영구히 지력이 소모되지 않아 생산을 계속할 수 있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 이루어져 온 인분뇨를 농지로 환원하는 것은 현대에 이르러 농학자 리비히에 의해 '물질순환을 완성하는 성공적 시스템' 으로 평가받았다.

8183              인산[燐酸, phosphoric acid]                      [1] 5酸化物        가 여러 가지 정도로 수화해서 생기는 일련의 산        의 총칭. 이를테면 오르토인산        메타인산        외에, 이소폴리산의 폴리인산에서는 2인산(피로인산)        등 여러 가지가 알려져 있다. 각 산의 검출이나 구별에는 중화시켜 염으로 만들고, 인산염의 반응을 이용한다. 또 메탄인산은 卵白과 같은 단백질을 凝固하는 작용에 따라 2인산과 구별된다. [2] 오르 토인산을 보통 간단히 인산이라 한다.

8184              인산나트륨[燐酸-, sodium phosphate]                     보통 수소염을 포함해서 생각하며, 특히        를 가리킬 때도 있다. [1] 인산3나트륨        3인산나트륨이라고도 한다. 인산에 과잉의 수산화나트륨을 가하여 농축하면 常溫에서 12염이 생기며, 이것을 열수에서 재결정하면 55∼65℃에서 10수염, 65∼121℃에서 6수염, 100∼212℃에서 0.5수염, 212℃ 이상에서는 염수염이 생긴다. 무수염은 융점 1340℃, 비중        인 무색분말. 12수염은 무색6방정계결정이다. 융점 70.75℃, 비중 1.64. 무수염으로서의 물에 대한 용해도는 10.5/100 g (15℃). 가열해도 분해되지 않으며, 수용액은 강한 알칼리성, 알칼리성세정제, 청량제. [2] 인산수소2나트륨        : 2인산나트륨이라고도 한다. 인산의 농수용액에 수산화나트륨의 상온을 가한 용액을 농축하면 35℃ 이하에서 12수염이 생긴다. 무색사방정계주상결정. 비중        무수염으로서의 물에 대한 용해도 54.88 g/100 g(40.29℃). 융해성이 있고, 오래 방치하면 2수염이 된다. 7수염(단사정계)과의 전이점 35.4℃, 2수염과의 전이염 48.35℃. 180℃에서 무수염이 된다. 300℃에서 분해하여 2인산나트륨이 된다. 수용액은 미알칼리성, 매염제, 청량제, 각종 시약,  의약품으로서 사용. Na 하나를 NH₄로 치환한 복염을 인산이라고 한다. [3] 인산2수소나트륨        : 1인산나트륨이고도 한다.        수용액에 당량의 인산을 가하여 농축하면 41℃ 이하에서 2수염이, 41∼58℃에서 1수염이 생긴다. 1수염은 무색사방정계결정. 비중 2.04. 무수염으로서 물에 대한 용해도는 85.21 g/100 g. 2수염은 무색 8면체결정. 비중 1.91. 0∼40.8℃에서 안정. 수용액은 리트머스에 대하여 산성. 100℃에서  탈수하여 무수염이 생긴다. 무수염은 6방정계이며,        와 같은 구조이다. 200℃에서는        와 같이 250℃에서        와 같이 분해된다. 청량제, 세정제, 세균배제 등에 사용된다.

8185              인산리튬[燐酸-, lithium phosphate]                     [1] 燐酸리튬        : 수산화리튬을 인산으로 중화하는가, 염화리튬의 열알칼리용액에 인산나트륨을 가한다. 5수염이 보통이나, 적열하면 수수염이 된다. 0.5수염도 알려져 있다. 어느 것이나 무색의 정분. 무수염의 사방정계. 융점 837℃, 비중        물에 대한 용해도는 0.039 g/100 g (18℃). [2] 인산2수소리튬        : 인산리튬을 가능한 한 소량의 염산 또는 질산에 용해하여 황산성에서 증발시켜 얻는다. 무색결정. 비중        吸濕性이며, 물에 易溶. 가열하면 매타이산염이 된다.

8186             인산마그네슘[燐酸-, magnesium phosphate]                     황산마그네슘과 인산수소2나트륨의 수용액을 탄산수소나트륨 등으로 약알칼리성으로 하여 방치하면 8수염을 얻는다. 8수염은 無色단사정계상상결정. 비중 2.41. 물에 녹지 않으나,  질산에는 녹는다. 이 밖에 무수염, 4수염, 23수염이 알려져 있다.

8187              인산비료[燐酸肥料, phosphatic fertilizer]                     비료의 3요소의 하나인 인을 인산염 등의 형태로 비교적 많이 포함하는 비료. 화학비료에서는 과인산석회가 가장 많으나, 이 밖에 용성인비, 소성인비 등도 점차 다량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인산은 식물세포내의 주성분으로서 식물의 生育에 불가결하다.

8188              인산암모늄[燐酸-, ammonium phosphate]                     정염과 두 종의 수소염이 있으며, 어느 것이나 물에 잘 녹는다. [1] 인산3암모늄        :3인산암모늄이라고도 한다. 보통은 3수염이 생긴다. 이것은 무색주상결정. 공기 속에서 암모니아  1분자를 잃기 쉽다. [2] 인산수소2암모늄        : 2인산암모늄이라고도 한다. 보통 간단히 인산암모늄이라고 하며, 속칭 인안이라고도 한다. 무색의 결정(단사정계). 융점 170℃(분해). 비중 1.619.  NH₃를 잃고 제1염이 되기 쉽다.  물에 대한 용해도 57.5 g/100 g(10℃). 肥料, 융제로서 사용된다. [3] 인산2수소암모늄

8189              인산에스테르[燐酸-, phosphoric ester]                     [1] 오르토인산의 수소가 탄화수소기 R로 치환된 화합물을 말하며(→에스테르), 일반식        중 어느 것으로 표시된다. 마지막 형태의 것으로는 인산트리페닐, 인산트리크레실 등이 잘 알려져 있다. 또 당류의 오르토인산에스테르에는 각종 핵소오스1인산이 있고, 또한 각종 뉴클레오티드는 鹽基와 결합해 있는 당에 燐酸이 에스테르결합을 한 것이다. 이들은 모두 생화학상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2] 폴리인산에스테르에는 ADP, ATP 등이 있다. 어느 것이나 그 인산결합은 생체의 대사과정에서 고에너지를 주는 結合으로서 중요한 것이다.

8190              인산염 제거법[燐酸鹽除去法, phosphate removal]          배수 중의 인산염을 제거하여, 부영양화를 방지하는 방법. 공업적으로 석회법이 실시됨. 석회 첨가 에 의하여 인산염의 80%는 제거되며, 다시 생물 처리하면 90% 이상이 제거가능함. 석회 이외의 응집제에는 Al, Fe염이 있음. 인산 석회는 물에 난용성임.

8191              인산염[燐酸鹽]             여러 종류의 燐酸에 반응해서 메타인산염(및 그 폴리산염), 2인산염, 3인산염 등 많은 염이 있으나, 보통은 오르토인산의 염을 가리킨다. 정염의 제3        만을 가리킬 때도 있으나, 이 밖에 2수소염의 제1        1수소염의 제2        가 있다. 1염은 모두 물에 가용, 2염 및 제3염은 알칼리염에만 가용이며, 3염은 제2염보다 녹기 힘들다. 중금속염은 제3염이 안정하고,        이온과 重金屬이온으로서 침전한다. 1염은 가열하면 물을 잃고 메타인산염으로, 2염은 2인산염이 되나, 3염은 불변이다. 3염은 결정하기 힘들다. 결정되기 쉬운 것이 시판된다. Na염은 제2, K염은 제1염이다. 3염은 수화수가 가장 큰 함수염을 만든다. Ag(黃色),        알칼리토금속염은 무수이다.        은 무색. 구조는 정4면체, 결합의 길이 P-O 1.56Å(        1.61Å (        정염은 중성용액에서 염화바륨에 의해 백색침전 BaHPO₄을 생성하며, 이것은 아세트산에도 쉽게 녹는다. 아세트산납으로도 백색침전        를 생성하며, 이것은 아세트산에 거의 불용. 염화철(Ⅲ)에 의해 중성용액에서 백색침전 FePO₄를 생성한다. 마그네시아혼액을 암모니아성용액에 가하면        의 백색침전이 생기며, 이것을 태워서        으로 만들어 칭량하여 중량분석을 한다. 몰리브덴산암모늄의 질산용액을 가하면, 인몰리브덴산암모늄        의 황색침전을 생성하여, 이것은 암모늄에 녹는다. 발생기의 수소에 의해 還元되지 않는다(아인산, 하이포아인산과의 구별). 각종 인산염 사이의 구별은 질산은수용액에 의한 인산은의 황색침전으로 오르토인산이온        , 백색의 2인산은, 메타인산은에 의해 2인산이온        및 메타인산이온        의 존재를 알 수 있다. 오르토 燐酸鹽의 중성용액에 황산아연을 가하면 백색침전을 생성하며, 이것은  아세트산에 녹고, 가열해도 침전이 생기지 않는다. 2인산염은 황산아연을 가하고 아세트산을 포화 하여 끓이면 2인산아연        의 백색침전이 생기므로, 오르토인산염, 메타인산염과 구별할 수 있다.

8192              인산이수소암모늄[燐酸2水素-, ammonium dihydrogenphosphate]              인산암모늄의 제1염이며, 1인산암모늄이라고도 한다. ADP로 약기한다. 무색의 결정(정방정계). 비중 1.803(19℃). 물에 대한 용해도 22.7 g/100 g(0℃). 인산2수소칼륨(KDP)과 동형의 결정구조 이며, 압전율은 이보다 더 크며, 20℃에서        유전율도 크며(Xa = 55, Xc = 14.5), 이들 값은 온도가 내려가면 증대하나, KDP와 같은 퀴리점은 없고, -125℃에서 상전이를 일으키며, 결정은 백탁하고 압전율 및 유전율도 내려간다. 따라서 강유전체로는 되지 않는다. 전압율이 주석산칼륨나트륨(로셀염)에 이어 크므로, 이것으로 만든 전압소자는 수중청음기 등에 중용된다.

8193              인산형 연료전지 [Phosphoric Acid Fuel Cell]               인산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저온형 연료전지의 하나로 현재 상업화되어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병원, 호텔 등의 분산형 전원으로 개발되어 있음.

8194              인쇄잉크[印刷-, printingink]                      인쇄에 사용되는 잉크의 총칭. 일반적으로 안료와 전색제를 긴밀하게 반죽한 것이며, 필요에 따라 乾燥劑나 콤파운드 등을 가한다. 인쇄양식, 피인쇄재료, 인쇄물의 용도에 따라 각종 잉크가 만들어 지고 있다. 인쇄판식에 따라 凸板잉크, 평판잉크, 凹板잉크의 3종으로 대별된다. 건조방식은 산화 중합, 침투, 증발침전, 겔화 또는 각각의 組合에 의한다. 판으로부터 종이로 알맞게 옮겨가기 위 해서는, 인쇄기의 형식, 종이의 종류에 따라 잉크의 물리적 성질을 마꾸지 않으면 안 된다. 선명하게 인쇄되고 건조가 빠르고, 뒷면에 번지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산, 내알칼리, 내광, 내용제성과 같은 성질은 적당한 배합에 의해 얻을 수 있다.

8195              인스턴트식품               조리하는 데 드는 일손과 시간을 절약하고자 포장된 채로 데우거나 뜨거운 물만 부어 바로 먹는 것. 혹은 포장을 뜯는 것만으로도 먹을 수 있는 편의식품을 말한다. 대부분 첨가물 및 수입재료가 사용된다.

8196              인조 섬유[人造纖維, man-made(artificial) fiber]              화학섬유(化學纖維)

8197              인조석유[人造石油, artificial petroleum]                     原油이외의 原料를 가공해서 얻은 액체탄화수소연료의 총칭. 제법으로서는, 저온타르를 얻는 석탄의 저온건유, 석탄을 열분해와 동시에 水素를 첨가하여 액화하는 직접액화법(베르기우스법 Bergius'  process), 석탄을 한번 가스화하고 1산화탄소와 수소로부터 코발트촉매 등을 사용하여 합성하는 합성법(피셔법 Fischer's process) 등이 있다. 이 밖에 頁岩을 건유해서 얻는 頁岩油를 만드는  수도 있다.

8198              인중독[燐中毒, phosphorus poisoning]                     황린의 증기를 흡입하거나 황린을 삼키거나 할 때에 일어남. 주로 肝臟이 침해되어 구토를 수반함. 만성인 경우는 식욕 부진과 턱뼈나 코뼈가 부식됨. 인을 사용하는 防충劑 공업. 殺鼠劑 공업, 비료 공업, 성냥 공업은 주의를 요함.

8199              인증된 배출감소; 온실가스 저감인증 [CERs(Certified Emission Reductions)]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으로부터 발생하는 크레디트(탄소흡수가 배출보다 많은 경우)를 말한다. CDM사업을 수행함으로써 감축되는 탄소량을 실적으로 인정받게 되면 인증된 분량 만큼을 팔 수 있게된다.

8200              인천시 대기오염 자동 측정망 변동내역 (98 12월까지)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인천광역시             현 측정소명                구 측정소명                측정항목                위치                년도                비고                구월동                구월동                SO₂, NOx,CO, O₃, TSP                남동구 구월1 176-2 (시보건환경연구원)                '87.8 ('88.1)                신규설치                                SO₂, NOx,CO, O₃, PM10                                '95.8                장비교체 및 측정항목변경 (TSP→PM10)                                                남동구 구월1 176-2 (구월1동사무소)                '95.8                위치이전                숭의동                숭의동                SO₂, O₃                남구 숭의동 196 (구중구보건소)                '83.8                신규설치                                SO, NOx, HC, CO, O₃, TSP                                '90                4개항목추가                                SO₂, NOx,CO, O₃, PM10                                '95                측정항목변경(TSP→PM10)                                                남구 숭의1 129-7 (숭의1동사무소)                '97.12                위치이전                부평동                부평동                SO₂, HC, CO, O₃                북구 부평동 442-1 (북구청)                '83.8                신규설치                                SO₂,HC, NOx,CO, O, TSP                                '847                NOx 추가                                SO₂,HC, CO, O₃,TSP                                '91.6                TSP 추가                                SO₂, NOx, HC, CO, O₃,TSP                부평구 부평4 440-1 (부평동초등학교)                '97.11                위치이전                만석동                송림동                SO₂, NOx, HC, CO, O₃,  TSP                동구 송림동 72 (송림3동사무소)                '91.6                신규설치                                                동구 만석동 18-3 (동구보건소)                '91.7 , '94.10                위치이전                연희동                연희동                SO₂, NOx, CO, O₃,PM10                서구 연희동 (서구청)                '92.9                신규설치                계양동                계양동                                계양구 계양동 (계양1동사무소)                '92.9                신규설치                신흥동                신흥동                                중구 신흥동 (조달청)                '94.12                신규설치                논현동                논현동                                남동구 논현동 (남동공단제2공원)                '96                신규설치                석남동                석남동                                서구 석남2(석남2동사무소)                '97                신규설치                송해면                송해면                                강화군 송해면 (송해면사무소)                '97                신규설치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2875259458

 

페인팅 스몰미 15세트 (painting smallME, 컬러링 스몰미) 페인팅스몰미, 미술교육. 창의력교육. 색칠

[스몰미 와 아트리트] 나만의 작은 나. 스몰미, 색다른 자기표현. smallME.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