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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7001-7200
7001 single engine aircraft 단발엔진 항공기, 단발기 단발엔진 항공기, 단발기
7002 single frequency approach 단일 주파수 접근. 앙해각서에 따라 착륙 접근중에 단일 UHF 주파수만을 활용하도록 하는 군용 단독 조종 터보 항공기에게 제공되는 업무 일반적으로 조종사는 항로 강하하는 동안에 센터에서 터미널 시설로 관제가 전환될 때 주파수 변경이 요구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접근 시작 단계에서 부터 접지까지 주파수 변경이 요구되지 않는다.
7003 single in- line 단선 단선
7004 single isolated wheel load 단륜하중 항공기 바퀴 한 개에 작용하는 하중.
7005 single seat airplane 단좌 비행기 단좌 비행기
7006 single side band 단측파대 반송파를 신호파로 변조했을 경우에 생기는 상하측파대 중의 한쪽의 측파대를 일컬어 단측파대라 하고, 두 측파대를 모두 일컫어 양측파대(DSB)라 한다.
7007 single-to-noise ratio 신호 대 소음비 신호 대 소음비
7008 sink rate 강하율, 침하율 강하비행에서 단위시간내에 상실하는 고도, 또는 수직방향으로 잰 거리를 말한다. 비행기의 경우 목적지의 진입, 착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적당히 큰 값이 바람직스럽다. 침하율은 엔진의 출력을 최소로 줄이고(플라이트 아이들까지) 기체저항을 증대시킴으로써(스피드 브레이크, 스포일러, 플랩 또는 착륙장치 등을 사용한다.) 침하속도를 빠르게 하며, 또는 기체중량을 가볍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써 강하율을 적게 할 수가 있다. 민간기 특히 수송기 등에서는 승객에 미치는 불쾌감등 때문에 기체강도면에서는 충분한 여유가 있어도 큰 침하율로서 강하할 수는 없다. 즉 객실기압의 강하율이 인간에게 미치는 쾌적성의 한계는 매분 300피트라 한다. 예컨대 비행고도 30000피트의 경우 객실압력의 내외차 8.77psi로 유지하면 객실고도는 3000피트가 되어 강하에 10분 이상을 요하게 된다.
7009 sinking speed 강하속도, 침하속도 글라이더가 활공중에 상실하는 고도를 단위시간에 대하여 표시한 것. 단위시간내에 상실하는 고도라 하여도 좋다. 결과로서는 침하율 또는 강하율과 같은 것이 된다.
7010 Site Acceptance Test Plan SATP (출처: FAA GPS)
7011 Site Acceptance Testing SAT (출처: FAA GPS)
7012 site defense 기지방어 기지방어
7013 Site Evaluation Survey Report SESR (출처: FAA GPS)
7014 Site Preparation Installation Report SPIR (출처: FAA GPS)
7015 Site Program Bulletin SPB (출처: FAA GPS)
7016 Site Technical Board/Satellite Test Bed STB (출처: FAA GPS)
7017 situation map 상황도 상황도
7018 situation report 상황보고 상황보고
7019 situation summary 상황요약 상황요약
7020 ski landing gear 스키 착륙장치 설원 또는 영원 지대에서의 이착륙을 위하여 차륜 대신 시키를 부착한 것. 스키의 재질로는 경합전, 강화적층수재등이 사용된다. 알라스카, 캐나다, 러시아의 고위도지방, 극지에서 널리 쓰인다.
7021 skid 스키트, 외활 항공기가 충분한 선회각을 가지지 않은 상태에서 미끌어지며 선회하는 항공기의 조작으로서 항공기의 선회에 따라 생긴 원심력은 선회하는 방향의 내측 양력에 충분히 반대하지 못하기 때문에 선회방향 밖으로 벗어나 미끄러지게 된다. 스키드는 슬립의 반어용어로 슬립은 너무 선회율이 커서 선회방향 안으로 미끌어지는 것이다.
7022 sky condition 하늘 조건 하늘 조건
7023 slant range 사선거리 항공기와 지상 무선 시설 사이의 실제 거리. 거리 측정 장비(DME)는 항공기와 지상 송신소 사이의 경사 거리를 지시한다. 경사 거리는 정삼각형의 한 빗면이다. 한 면은 항공기 고도를 나타내고 다른 한 면은 송신소와 항공기 직하방의 지점 사이의 수평거리이다.
7024 slant range visibility 시선거리 시정 공중 관측자가 지상의 물체를 보고 구분할 수 있는 거리.
7025 slant visibility 경사시정 수평면과 경사진 관측자가 시인할 수 있는 최대시정으로 그라이드 패스와 같은 사방위시정이다.
7026 slash 슬래시 길게 뻗은 표척으로 화면에 나타나는 레이더 비컨 반응
7027 slat 슬랫 비행기가 실속 없이 높은 받음각에서 비행할 수 있게 하는 비행기의 이차 조종 장치. 슬랫은 날개의 곡선 트랙에 장착된 날개 앞전의 부분이다. 이들 트랙은 롤러 위로 날개의 내외로 움직인다 낮은 받음각에서 비행중 날개 위의 공기압은 슬랫이 날개 속으로 들어가 있도록 한다. 높은 받음각에서 항공역학적 힘은 슬랫을 전방으로 끌어당겨 공기가 날개 상부로 흐르게 하는 도관을 형성하여 실속을 방지한다.
7028 slat/flap control computer 스랫/플랩 제어컴퓨터 스랫/플랩 제어컴퓨터
7029 sleet 진눈깨비 낮은 동결고도 이하의 층에서 오는 비와 눈이 섞여 있는 강수현상. 수분을 포함하고 있어 기체 등에 붙기 쉽다.
7030 slip 슬립 항공기가 직선으로 비행하기보다는 측면으로 비행하는 조작. 슬립핑은 많은 항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비행기는 과도한 속도의 증가 없이도 깊은각으로 강하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우측 러더를 적용하고 좌측 보조익을 활용하는 역조종의 적용으로 비행기는 슬립하게 된다. 전방 슬립은 항공기 기수가 바람부는 쪽으로 약간 선회하고 계속해서 전방 비행을 한다.
7031 slip tank 낙하탱크 드롭 탱크와 같은 것으로 비행중에 낙하시킬 수 있는 탱크.
7032 slot 슬롯 항공기 이착륙 허용능력. 시간당 항공기 운항편수 배정의 기준이 된다.
7033 slotted aloha Slotted aloha 다중 사용자가 독립적으로 통신 채널을 억세스하는 랜덤 억세스 방법, 하지만 각각의 통신은 고정 타임 슬롯에 한정되어야 한다.
7034 slotted flap 슬롯플랩 평판 플랩과 비슷한 방법으로 제작, 장치된 플랩. 플랩이 내려지면 날개의 두끝과 플랩 사이에 틈이 생겨 공기의 원활한 흐름이 지나가도록 설계되어 있음.
7035 slow down 서행진입 사인 S/D 서행진입 사인.
7036 sludge 슬러지 오일의 산화 작용과 화학적 분해 작용에 의해서 항공기 윤활 오일에 형성되는 진한 오염물.
7037 slush 진창눈 손이나 발꿈치로 지면을 누르면 물이 나올 수 있는 포화상태의 눈으로 비중은 0.5 이상 0.8 이하. 단, 얼음, 눈 및 잔류수가 섞인 경우, 특히 비 위에 눈이 내릴 때는 비중이 0.8을 넘게 되며, 이 경우 얼음의 함수량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투명하고 비중이 더욱 높은 상태에서는 쉽게 slush와 구분된다.
7038 small aeroplane 소형비행기 최대허가이륙중량 5,700킬로그램 또는 그 이하의 비행기.
7039 small aerostat surveillance system 소형기구 관측 레이더 소형기구 관측 레이더
7040 small aircraft 소형 항공기 최대 인가이륙 중량이 12,500(5,700kg)파운드 이하의 항공기.
7041 small arms 소화기 소화기
7042 Small Business SB (출처: FAA GPS)
7043 Small Computer Systems Interface SCSI (출처: FAA GPS)
7044 Small Disadvantaged Business SDB (출처: FAA GPS)
7045 smaze 연하 많은 습기를 포함하지 않은 것을 제외하고 스모그와 유사한 연기와 연무의 혼합물. 일반적으로 연하는 대규모 산업화 지역에서 발견된다.
7046 smog 스모그 Smoke(연기)와 Fog(안개)의 합성어로, 연기는 매연을 말하고 안개는 기상현상으로서의 안개를 지칭하는 것으로, 매연과 안개의 공존에 의한 대기오염을 가리킴. 도시에서는 공장의 연기나 자동차 배기가스가 안개와 섞여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명칭이 붙었다. 매연 입자 중에는 응결핵으로 작용하는 것이 있으므로 대기 중에 매연 입자가 섞여 있으면 안개 발생이 촉진된다.
7047 smoke 연기, 매연 1) 공기중에 퍼져있는 탄소질 물질의 미립자에 의해서 초래되는 시정 제한 요소. 2) 빛의 전달을 차단하는 배기 배출물 중의 탄화물.
7048 smoke number 매연 지수 매연 배출을 정량화 하기 위한 무차원 계수.
7049 snap roll 급회전, 스냅롤 곡예기비행의 일종. 수평방향에서의 스핀이라고 해도 좋다. 방향타를 사용하면 양력의 밸런스가 깨져 통상보다 빠른 속도로 비행기가 실속한다. 그래서 방향타를 밟은 방향으로 가속실속되어 급회전한다. 정지조작은 스핀의 회복조작과 같다.
7050 snow (on the ground) 눈(지상) 1) dry snow(마른 눈): 방치해 놓으면 바람에 날리거나, 손으로 뭉쳐지더라도 던지면 다시 흩어지는 눈. 비중은 0.35 미만. 2) wet snow(젖은 눈): 손으로 뭉치면 눈 뭉치가 되어 단단해지는 눈으로 비중은 0.35이상 0.5미만. 3) compacted snow(굳은 눈): 압축시키면 단단한 덩어리로서 더 이상 압축시킬수 없는 상태가 되어 그대로 있거나, 또는 집었을 때 한 덩어리로 분리되는 눈. 비중은 0.5이상.
7051 SNOWTAM 설빙 고시보 비행장 이동지역 안의 눈. 진창, 얼음 또는 눈, 진창 및 얼음과 결합된 물로 인한 비행장애 상태의 존재 또는 제거에 관한 사항을 수록하고 있는 항공고시보.
7052 social overhead capital 사회간접자본 사회간접자본
7053 social security account number 주민등록번호 ->social security number
7054 social security number 주민등록번호 ->social security account number
7055 Socially and Economically Disadvantaged Business SEDB (출처: FAA GPS)
7056 societe internationale de telecommunications aeronautiques 국제항공통신협회 세계적인 공지 및 공대지통신망을 확보하고 있는 항공관련 통신사업자로, 주로 아시아와 유럽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공지통신을 처리한다. 1949년에 Air France, KLM, Swiss Air 등 11개 항공사에 의해 그들이 갖고 있는 통신설비를 공유함으로써 비용절감의 잇점을 살리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항공관련 정부기관 및 민간항공사 등 650여 회원을 대상으로 데이터 및 음성 통신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컴퓨터 예약시스템(CRS) 및 CUTE시스템도 이에 포함된다.
7057 soft forced landing 안정강착 항공기 내 또는 지상에 있는 사람에게 부상을 입히지 않을 정도의 불가피한 착륙 또는 착수.
7058 Software SW (출처: FAA GPS)
7059 Software Acquisition Management Plan SAMP (출처: FAA GPS)
7060 Software Capabilities Evaluation SCE (출처: FAA GPS)
7061 Software Change Control Board SCCB (출처: FAA GPS)
7062 Software Compatibility Evaluation SCE (출처: FAA GPS)
7063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SCM (출처: FAA GPS)
7064 Software Design Document SDD (출처: FAA GPS)
7065 Software Development Facility SDF (출처: FAA GPS)
7066 Software Development Library SDL (출처: FAA GPS)
7067 Software Development Plan SDP (출처: FAA GPS)
7068 Software Engineer Manager SEM (출처: FAA GPS)
7069 Software Engineering Notebook SEN (출처: FAA GPS)
7070 Software Lines of Code SLOC (출처: FAA GPS)
7071 Software Management Indicators Report SMIR (출처: FAA GPS)
7072 Software Problem Report SPR (출처: FAA GPS)
7073 Software Process Improvement Team SPIT (출처: FAA GPS)
7074 Software Product Specification SPD (출처: FAA GPS)
7075 Software Quality Assurance SQA (출처: FAA GPS)
7076 Software Requirements Review SRR (출처: FAA GPS)
7077 Software Requirements Specification SRS (출처: FAA GPS)
7078 Software Specification Review SSR (출처: FAA GPS)
7079 Software Support Center SSC (출처: FAA GPS)
7080 Software Test Description STD (출처: FAA GPS)
7081 Software Test Plan STP (출처: FAA GPS)
7082 Software Test Report STR (출처: FAA GPS)
7083 Software Top level Design Document STLDD (출처: FAA GPS)
7084 Software Trouble Report STR (출처: FAA GPS)
7085 Software Working Group/Satellite Working Group SWG (출처: FAA GPS)
7086 Software’s Users Manual SUM (출처: FAA GPS)
7087 Solar-Magnetic SM (출처: FAA GPS)
7088 sole user 직통선 직통선
7089 solenoid 솔레노이드 솔레노이드
7090 solenoid valve 솔레노이드 밸브 솔레노이드 밸브
7091 Solid Earth Tides SOT (출처: FAA GPS)
7092 solid state relay 고체상태계전기 고체상태계전기
7093 solid-state control transformer 고체 상태 제어변압기 고체 상태 제어변압기
7094 solo flight 단독비행 항공기를 단독으로 비행하는 것. 일반적으로 조종 훈련생이 그 동안의 훈련성과를 달성하여 혼자서 항공기를 조종할 수 있는 능력.
7095 solo flight time 단독비행시간 항공기를 단독으로 조종한 학생 조종사의 비행시간 (ICAO)
7096 sonar 음파, 수중음파탐지기 수중에서 물체의 위치를 찾는데 사용되는 전자탐지장치. 가청 에너지의 펄스는 수중으로 발사한다. 이 에너지는 물체에 부딪칠 때까지 이동하고 음파의 일부가 반사되어 소나 수신기로 되돌아 와 증폭되어 화상에 나타난다. 소나는 해군에서 잠수함을 탐지하는데 활용되고 사업용으로는 어룬을 탐지하는 데 사용된다.
7097 sonic boom 음속폭음 초음속기에 의해서 생친 충격파가 지표면에 도달할 때 생기는 폭음으로 심할 때는 창문의 유리가 파손된다. 충격파를 미기압계에 기록해 보면 독특한 형태의 기압변동이 나타난다. 그 형태나 음속폭음의 강도는 항공기의 중량, 형태, 고도, 속도, 가속도, 진행방향 등에 따라서 다를 뿐만 아니라 항공기 진로로부터의 거리나 부근의 지형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7098 sonic shock wave 음파 충격파 항공기 또는 그 밖의 비행체가 초음속으로 비행할 때 발생되는 원뿔 모양의 충격파.(항공기가 음속이나 초음속으로 비행할 때 소닉 쇼크 웨이브는 기수와 꼬리 부분에 발생함. 이러한 충격파는 공기 압력이 급격히 상승하기 때문에 발생됨.)
7099 sonic speed 음속 음속
7100 sortie 쏘티 항공기 한 대가 출격하여 임무를 수행한 횟수를 의미한다.
7101 sorting 화물분류 화물, 수하물을 건별, 목적지별로 분류하는 것 (출처: 한국공항)
7102 sound barrier 음의 장벽 항공기의+D251 속도가 음속에 가까워지면 충격파의 발생이나 경계층 박리등 여러가지 장애가 생긴다. 항공기의 설계가 부적절할 경우, 음속을 넘으려 해도 흡사 눈에 보이지 않는 벽에 부딪치는 것과 같이 된다. 이와같이 음속부근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음의 벽이라 칭한다.
7103 sound navigation and ranging 수중음파탐지기 수중음파탐지기
7104 sound suppressor 소음 억제기 터빈 엔진 테일 파이프로 교체되는 기체 구성품. 소음이 저주파 진동에서 고주파 진동으로 전환시켜 배기가스를 확산할 수 있게 한다.
7105 sound velocity 음속 일반적으로 음이 전달되는 속도이나 특히 공기중에 전달되는 빠르기를 이야기 할때가 많다. 해면상 기온 15℃ 에서 340m/s. 이보다 기온이 높으면 빠르고 낮으면 늦어진다.
7106 sound waves 음향파 공기, 물 또는 고체 물질과 같은 탄성 매개체 내에서 종적인 압력파. 음파는 진공 속에서는 이동할 수 없다.
7107 Source Evaluation Board SEB (출처: FAA GPS)
7108 Source Line Of code SLOC (출처: FAA GPS)
7109 Source Selection Officer SSO (출처: FAA GPS)
7110 Source Selection Plan SSP (출처: FAA GPS)
7111 southern boundary line 남방한계선 cf. southern limit line
7112 Southern Regional Headquarters ASO (출처: FAA GPS)
7113 Southwest Regional Headquarters ASW (출처: FAA GPS)
7114 Soviet Geocentric System 1985 SGS85 (출처: FAA GPS)
7115 Soviet Union/Signal Unit SU (출처: FAA GPS)
7116 space control 용적관리 화물을 탑재할 때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해서 탑재량의 관리가 필요한 Weight & Balance에 대한 것으로 이것을 용적관리라고 한다. (출처: 한국공항)
7117 Space Environment Laboratory SEL (출처: FAA GPS)
7118 Space Ground Link, S-band SGLS (출처: FAA GPS)
7119 Space Mode SM (출처: FAA GPS)
7120 space platform 우주 정거장 우주에서 인간이 거주할 수 있는 안전한 기지로 우주 환경의 실험과 장비의 보급과 수리 등을 수행할 수 있는 거대한 인공 위성.
7121 Space Segment/Structure Subsystem SS (출처: FAA GPS)
7122 space shuttle 우주 왕복선 일반적으로 2단계 로케트로 진구의 궤도에서 비행할 수 있는 고도까지 로켓으로 발진되는 유인 비행체. 부여된 임무를 완수한 후 우주 왕복선을 지구 대기로 다시 진입하여 활공으로 착륙한다.
7123 Space Vehicle SV (출처: FAA GPS)
7124 span 익폭, 날개길이 1) 날개, 로우터 브레이드, 수평 꼬리 날개 등과 같은 것의 끝에서부터 끝까지의 최대거리. 2) 한쪽 날개 끝에서 다른 날개 끝까지의 최대폭.
7125 spar 날개보, 스파 에어포일 내에 있는 주구조 부재의 하나. 특히 날개 구조에서는 날개 끝에서 끝 또는 날개 밑에서 날개 끝까지 걸쳐 있는 부재.
7126 spare part 예비 부픔 엔진과 프로펠러를 포함한 항공기에 장착하는 수리 또는 교체적 성질의 물품. (ICAO)
7127 spare parts certification 예비품 증명 항공기의 중요 장비품에 대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의 검사후 내주는 합격표. 항공기의 감항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장비품(엔진, 프로펠러, 계기 등)을 교환할 때, 안전성 확보를 위해 검사를 받아 합격할 필요가 있으며, 그때마다 검사를 받으면 인적 물적으로 손해가 많다. 그러므로 중요 장비품에 대하여 미리 성능검사를 받어 합격표를 얻어 놓는다. 이 합격표를 예비품 증명이라 하며 기종한정, 유효기간 등이 명기된다. 또한 수리개조인정공장에서 발행되는 확인표도 예부품 증명과 동등한 효력을 갖는다.
7128 spark ignition engine 스파크 점화 엔진 실린더 내에서 스파크 플러그 점화에 의해서 혼합 연료를 연소시키는 왕복엔진의 형태.
7129 spark plug 점화전 피스톤 엔진의 실린더에 설치되어 혼합기에 점화시키는 부품. 절연된 전극간에 불꽃을 발생시켜 점화시킨다. 절연재로는 운모, 도자기 등이 사용된다.
7130 special action 특별조치 특별조치
7131 special assignment airlift mission 특별 공수임무 특별 공수임무
7132 special cargo 특별 화물 SPCL CGO 일반화물 보다는 중요한 것으로서 특별 취급해야 하는 화물 (출처: 한국공항)
7133 special category 특별 범주 SCAT 특별 범주
7134 Special Category 1 SCAT-1 (출처: FAA GPS)
7135 Special Committee SC (출처: FAA GPS)
7136 special duty 특별임무 특별임무
7137 special evaluation team 특별 평가팀 특별 평가팀
7138 special fare 특별운임 관광진흥 및 특별수요등의 개발을 목적으로 여러 종류의 특별운임이 설정되어 있다. 이 운임은 원칙적으로 economy class 등급에 한해 되어 있으며, 운임수준이 보통운임에 비해 할인이 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제한적인 적용조건이 붙어있다. 노선에 따라 각각 특성이 있으므로 적용되는 운임의 종류도 그 노선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 통예이다.
7139 special forces group, airborne 공수특전단 공수특전단
7140 special inspection 특별검사 특별검사
7141 special intelligence 특수정보 특수정보
7142 special observation 지정특별항공실황정보식 지정특별항공실황정보식
7143 special operations low level 저고도 특수작전 저고도 특수작전
7144 special purpose vehicle 특수목적 차량 특수목적 차량
7145 special regulation 특수규정 특수규정
7146 special surveillance sector 특별 감시구역 특별 감시구역
7147 special use airspace 특수 사용 공역 SUA 항공기의 활동이 제한되고 항공기 활동의 부분이 아닌 항공기 운용에 제한이 부여되는 지표면상의 지역으로 식별되는 한정된 크기의 공역. (특수 사용 공역의 형태 1) 경계 구역(alert area): 많은 조종사 훈련 활동 또는 비정상적인 공중 활동을 포함하는 공역. 경보 지역은 이 지역에서 훈련하고 있지 않은 조종사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항법도에 묘사된다. 경보지역에서의 모든 활동은 FAR에 따라서 수행되고 이 훈련 지역에서 훈련중인 조종사와 이 지역을 통과하는 조종사 모두에게 충돌 회피를 위한 동등한 책임을 갖는다. 2) 사격 통제 구역(controlled firing area; CFA): 비참여중인 항공기에 대한 위험을 제거하고 지상에 있는 인원과 재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 통제되는 조건하에서 활동이 수행되는 공역. 3) 군 작전 구역(military operations area; MOA): MOA는 IFR 교통으로부터 특정 군활동을 분리하고 군활동이 수행되는 곳에서 VFR 교통을 식별하기 위해서 A공역의 외곽에 설정된 공역이다. 4) 금지 구역(prohibited area): 사용 기관의 허가 없이는 누구도 항공기를 운용할 수 없는 공역. 5) 제한 구역(restricted area): 항공기의 비행이 전면 금지되는 것은 아니지만 제한 될 수 있는 공역. 대부분의 제한 지역은 합동으로 활용되도록 계획되고 사용 기관에서 사용하지 않을 때 그 지역에서 IFR/VFR 운용이 관장 ATC 시설에 의해서 승인될 수 있다. 제한 지역은 항로도에 묘사된다. 6) 경고 구역(warning area): 비참여중인 항공기에 위험을 줄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하고 해안선으로부터 3마일 외측으로부터 연장되는 제한된 크기의 공역이다. 이 같은 경고지역의 목적은 잠재적 위험을 지닌 비참여중인 항공기에 경고하기 위한 것이다.
7148 special VFR 특별시계비행규칙 계기비행기상상태에서 조종사가 관제기관에서 허가를 받어 관제권특별 관제권은 제외함 또는 정보권을 비행하는 것. 다음의 기준에 따라 비행한다. 1) 구름에서 떨어져서 비행할 것. 2) 비행시정 1,500m이상을 유지하여 비행할 것. 3) 지표 또는 수면을 계속 시인(視認)되는 상태로 비행할 것. cf. Special Visual Flight Rules
7149 special VFR clearances 특수 VFR 비행인가 특수 VFR 비행인가
7150 special VFR condition 특별유시계 기상상태 관제권 및 정보권내에서 계기비행기상상태 이하의 기상상태로 VFR비행이 허가된 기상상태. 비행시정 1,500m이상으로 구름에서 떨어져 비행할 수 있으며 또한 조종자사 지표 또는 수면을 계속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음이 필요하다.
7151 special VFR flight 특별시계비행항공기 시계비행기상상태 미만의 기상상태에서 관제권내를 비행할 수 있도록 항공교통관제기관이 인가한 시계비행항공기
7152 special weapons 특수무기 특수무기
7153 specific commodity rate 특별 품목 요율 SCR 특별 결정된 품목으로서 특정구간에 한하여 일정한 중량이상이 되는 경우에 적용되는 요율 (출처: 한국공항)
7154 specific fuel consumption 연료소비율 연료소비율
7155 specific humidity 비습도 1㎏의 혼합공기에 대한 수증기의 그람수를 말한다. 비습 S는 다음식으로 표시된다. S = 622e / P-0.378e, (g/㎏) e = 증기압, P= 전기압
7156 specific impulse 비추력 1) 1초당 1Ib의 추진제를 소모하여 로케트 추력실, 로케트 엔진 또는 비슷한 추력 발생 장치에서 낼 수 있는 추력의 파운드 수. 추력과 추진제의 유량과의 비. 2) 로케트 추진제의 성능을 나타내는 계수. 추력 파운드를 무게 유량 초당 파운드로 나눈값과 같으며, 초로 표시됨.
7157 specific range 비항속거리 비행기의 항속성능 또는 순항성능을 나타내는 방법의 하나로서, 단위연료(예컨대 1㎏라든가 1Ib 또는 1000Ibs의 연료)를 소비하는 동안에 비행할 수 있는 거리를 말한다. 이 경우의 거리는 바람을 고려해 넣지 않은 비행거리로 한다.
7158 Specific use of systems that address particular user requirements. For the case of GNSS, applications are defined in terms of specific operational scenarios. Applications (출처: FAA GPS)
7159 Specification SPEC (출처: FAA GPS)
7160 Specification Change Notice SCN (출처: FAA GPS)
7161 Specification Change Request SCR (출처: FAA GPS)
7162 Specification Issue Identification and Resolution SIIR (출처: FAA GPS)
7163 Specification Review Board SRB (출처: FAA GPS)
7164 specification serial number 특수 일련번호 특수 일련번호
7165 specifications 규격서 규격서
7166 speed 속도 속도
7167 speed adjustment 속도 조절 원하는 간격을 제공할 목적으로 항공기 속도를 지정된 속도로 조절을 위해 조종사에게 요청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ATC 절차. 조종사는 규정된 속도의 ±10노트 또는 ±0.02마하수의 속도 유지를 예 측해야 한다. 1) 최저속도 한계 ① FL280~10,000피트: 최저 250노트 이상 또는 동등한 마하수 ② 10,000피트 이하, 터빈동력 항공기, 최저 210노트 이상 최저 170노트 이상: 착륙예정공항 20 마일 이내 ③ 착륙 예정공항 20마일 이내의 왕복엔진 또는 터보프롭 항공기: 최저 150노트 이상 ④ 출항 항공기 ㆍ터빈동력 항공기: 최저 230노트 이상 ㆍ왕복엔진 항공기 최저 150노트 이상. 2) 속도조절 제한 ① 접근인가를 발령하기 전에 더 이상 속도 조절이 필요치 않을 때 정상 속도를 유지할 것을 통보한다. ② 접근인가를 이전의 속도조절을 우선한다. ③ 접근인가를 발령후 속도조절은 조종사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④ 최종접근로선상의 FAF 또는 활주로로 부터 5마일 이내에 있을 때는 속도 조절이 부여되지 않는다 ㈜ 최저안전 속도가 속도조절보다 크거나 최대 지시속도를 초과할 수 있을 때 조종사는 속도조절을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이 있고 ATC에게 통보한다.
7168 speed brake 속도 제동기 항공기의 2차 조종장치의 종류로서 이차조종장치는 항공기를 삼축에 대하여 회전을 시키지 못한다. 속도 브레이크는 양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항공기의 항력만 증가시켜준다. 속도 브레이크는 고속의 기류에 있는 항공기를 높은 각으로 하강하도록 허용해 준다.
7169 speed for best angle of climb 최대 상승각 속도 최대 상승각 속도
7170 speed for best rate of climb 최대 상승률 속도 최대 상승률 속도
7171 speed indicator 속도계 항공기속도에는 공기에 대한 대기속도와 지면에 대한 대지속도가 있으며, 그 벡터차는 풍속이다. 또한 대기속도에는 계기가 지시한대로의 지시대기속도와 그것을 고도에 의한 공기밀도보정을 한 진대기속도가 있다. 이 차는 계기가 표준대기의 지표의 공기밀도로 대기속도를 지시하였기 때문이며, 이것은 보정하면 IAS는 지표 이외는 항상 TAS보다 낮고, 그 비는 공기밀도비의 평방근과 같다. 대기속도에서 대지속도를 구하려면 풍속을 알 필요가 있다. 또는 항공기상에서 편류속도와 방향을 측정하여 직접 대지속도를 구하여도 좋으나, 이것을 도플러 레이다에 의해 측정하는 것이 근사적인 대지속도계이다.
7172 speed of advance 전진속도 전진속도
7173 speed of ground 대지속도 대지속도
7174 speed of sound 음속 소리의 역학적 진동이 탄성 매개체 속에서 이동하는 속도. 표준대기조건하에서 소리는 시간당 760마일, 초당 340미터(1,116피트)를 이동한다. 음속은 공기속을 이동하는 매개체의 밀도에 영향을 받는다.
7175 speed range 속도범위 실속속도에서부터 수평최대속도까지를 지칭하며, 이 범위가 넓을수록 속도성능은 좋다. 따라서 중량, 여유출력 같은 요소의 결정은 물론이고, 주익면적을 얼마로 결정하는가가 하나의 큰 문제가 된다.
7176 speed segments 속도 구간 전환 지점과 속도와 고도가 지정된 최적 비행로상의 정점 사이에 있는 도착 항로의 구간. 각 전환 지점에서부터 각 정점까지는 한 세트의 적용된 속도 구간이 있다. 각 세트는 6개의 구간으로 구성된다.
7177 Spherical Error Probable SEP (출처: FAA GPS)
7178 spin 스핀, 회전 한 쪽 날개에서는 계속 양력을 발생하는 동안에 다른 쪽 날개가 실속되는 상태의 비행 기동. 비행기가 거의 실속 상태에 이르면 한쪽 러더 페달에 압을 적용하여 비행기가 급격히 수직축에 대해서 회전하게 함으로써 스핀에 진입한다. 비행기가 수직축에 대해서 회전할 때 한 쪽 날개가 후방으로 이동하고 실속된다. 반대로 다른 쪽 날개는 앞으로 이동하여 약간의 잉여 양력이 더해진다. 기수는 숙여지고 양력이 발생되고 있는 날개는 스핀축으로 주위로 끌어당긴다. 스핀으로부터 회복하기 위해서는 실속된 날개 위로 공기가 흐를 수 있도록 기수를 낮추어야 한다. 양쪽 날개가 양력을 발생하기 시작하면 비행기는 스핀으로부터 회복된다.
7179 spinner 스피너 프로펠러의 허브를 덮고 있는 유선형 덮개. 스피너는 엔진 카울링 속으로 유입되는 공기가 유연하게 흐를 수 있도록 하고 또한 비행기의 유선형 형태를 구성한다.
7180 spiral 나선강하 비행기가 선회 회전로를 따라서 깊은각 경사로 강하하는 조작. 나선강하를 스핀과 혼동하는 경우도 있으나 두 조작은 완전히 차이가 있다. 스핀은 한쪽 날개는 실속되고 다른 쪽 날개는 양력을 발생한다. 그러나 나선강하에서 양 날개는 모두 양력을 발생하는 상태에서 강하한다. 또한 스핀 상태에서 속도는 증가하지 않지만 나선강하가 계속될 때는 위험한 수준까지 속도는 증가한다.
7181 split flap 날개 아랫면에 장치한 플랩의 일종. 주로 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아래쪽으로 작동됨.
7182 split shipment 분산운송화물 Part Shipment / Consignment 동의어. 서로 다른 복수의 항공편에 분산되어 운송되는 화물 (출처: 한국공항)
7183 spoiler 스포일러 항공기 양날개위에 설치되어 공기의 흐름을 변형시킬 수 있는 작은 변형기. 스포일러가 공기흐름 속에 세워질 때 유연한 공기흐름을 방해하고 에어포일에서 발생하고 있는 양력을 제거시킨다. 스포일러는 착륙중 플로팅을 방지하기 위한 양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고성능 세일플레인에 활용된다. 또한 스포일러는 비행중 비행기 속도를 감소시키는 데 활용되거나 접지한 후 즉시 활용함으로써 항공역학적 공기 브레이크의 역할을 한다.
7184 spoiler/speed brake control module 스포일러/속도제어모듈 스포일러/속도제어모듈
7185 spongy brakes 스폰지 브레이크 유압액이 공기를 포함할 때 브레이크 페달의 감각. 정상적인 운용에서 브레이의 장치는 비압축성 브레이크액으로 충만 되었을때 페달은 견고한 감각을 갖는다. 그러나 유압액 속에 공기가 포함 되었다면 페달을 밟았을 때 공기가 압축되고 페달은 스폰지 감각을 갖게 된다.
7186 spot 주기장 Ramp내에 설치, 수하물 또는 화물의 탑재나 하기 등을 위해 항공기가 주기하는 장소로 Terminal에 접근해 있다. (출처: 한국공항)
7187 spot intelligence report 수시 정보보고 수시 정보보고
7188 spot landing 단거리 착륙 제한된 지역 또는 한정된 활주로에 착륙하는 것.
7189 spot parking point 주기 정지선 SPOT PRK 주기장의 항공기 앞바퀴 정지선 (출처: 한국공항)
7190 spot report 수시보고, 즉시보고 비행중인 항공기에서 중대한 정보를 무선으로 송신하는 공중임무에 관한 간결하고 짧은 보고.
7191 spray strip 스프레이 스트립 비행정 정체의 측면에 장착된 금속의 작은 스트립. 스프레이 스트립은 물보라를 항공기로부터 분산시킨다.
7192 squad 분대, 반 분대, 반
7193 squadron 비행대대 비행대대
7194 squall 풍속이 돌연 8m/s(15kt) 이상으로 증대되고 11m/s(20kt) 이상이 되어 적어도 1분간 계속되는 바람의 반복을 말한다.
7195 squall line 전선을 갖지 않는 활발한 뇌우의 좁은 구역을 말한다. 난기류의 收束으로 적난운이 발달한 것으로 기압谷, 쉬아라인, 편동풍 파동 등이 일어난다.
7196 squawk 스콱 1) 항공기 승무원이 비행중 기체ㆍ장비의 이상을 알리는 신고(~Sheet : ~목록), 2) 항공기 트랜스폰더의 특정의 modes/codes/functions 를 동작시킨다. 예 : “Squawk three/alpha, two one zero five, low.“
7197 squawk ident 식별버튼을 눌러라 ATC가 트랜스폰더의 식별 숫자를 작동시킬 것을 조종사에게 요청할 때 사용하는 용어. 식별 숫자의 작동은 지상 관제사의 레이더 화면에 즉시 식별된 항공기가 나타나게 해준다.
7198 SSR Improvements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SICAS (출처: FAA GPS)
7199 SSR Improvements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Panel SICASP (출처: FAA GPS)
7200 SSR mode SSR 모드 질문기에서 발사된 질문 신호의 특정 맥동 간격에 할당된 문자 또는 숫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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