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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잡학다식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6601-6800

by 리치캣 2022.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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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6601-6800

6601     road junction     도로 교차점                   도로 교차점

6602     road management          도로관리                        도로관리

6603     road management bureau            도로관리국                        도로관리국

6604     road movement bid        육로 이동신청서             육로 이동신청서

6605     road recommaisance       도로정찰                        도로정찰

6606     road reconnaissance                               도로, 철도 및 하천을 따라 비행하는 군사활동. 정찰항공로 및 항공로구간은 거의 직선비행을 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수평 폭 10~30NM, 고도범위 500~10,000피트 AGL로 이루어진다.

6607     road-holding position      차랑통행 대기 위치                        차량의 대기할 위를 표시. (ICAO)

6608     rocket    로켓                  로켓

6609     rocket launcher   로켓 발사대                   로켓 발사대

6610     roger     알았음               통신용어로서 상대방이 송신한 내용을 모두 알아들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 (yes) 또는 아니오(no)를 요구하는 결문에 대한 응답으로 roger!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cf. Affirmative, Negative

6611     ROK airforce      한국 공군                      한국 공군

6612     ROK navy          한국 해군                      한국 해군

6613     roll       옆놀이,                       1) 세로축에 대한 항공기의 회전운동. 2) 항공기가 세로축 주위를 완전 회전하는 공중 조작을 말한다.

6614     roll control wheel steering           롤 제어 휠조향                        롤 제어 휠조향

6615     roll stability augmentation system 롤안정성증대시스템                  롤안정성증대시스템

6616     roller bed truck  롤로 베드 트럭               ULD Handling을 위해 Roller Bed를 장착한 트럭   (출처: 한국공항)

6617     rolling   롤링, 옆놀이                   기체의 종축 주위의 운동, 즉 비행기가 좌우로 기우는 운동이다. rolling 했을때 기체의 횡축과 지면이 이루는 각을 bank angle 이라 한다. rolling에 관한 운동은 aileron에 의해 control되며, 또 안정성은 주익의 dihedral angle(상반각) sweepback angle(후퇴각)에 의해 얻어진다.

6618     rollout   착륙활주                        항공기가 착륙을 시도한 후 활주로 위에서 항공기의 속도를 줄이는 활주.

6619     rollout RVR        롤아웃 RVR                    롤아웃 RVR

6620     Root Mean Square                      RMS      (출처: FAA GPS)

6621     root means quare value   실효치   rms       실효치

6622     Root-Sum Squared                      RSS       (출처: FAA GPS)

6623     rotary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       로터리 차등 전압 송출기                        로터리 차등 전압 송출기

6624     rotary wing        회전익               회전축에 설치되어 그 축 주위에 회전운동을 하면서 양력을 발생하는 날개를 로우터 또는 고정익(fixed wing)에 대하여 회전익이라 한다.

6625     rotating beacon  비행장등대                     야간 항행중인 항공기가 비행장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는데 이용되는 항공등대

6626     rotation 로테이션                        전륜형 비행기에서 전륜을 부양시키는 데 충분한 속도에서 받음각을 증가시키고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비행기 이륙 조작의 부분. 로테이션 속도는 VR 속도로 식별된다.

6627     rotor     회전익               1) 헬리콥터나 오토자이로에 있어, 회전할 때 오토자이로에 있어서는 양력이 발생하고 헬리콥터에 있어서는 양력과 추력을 함께 발생시키는 로우터가 부착되는 허브를 포함하여, 대체로 수평면에 장착된 길고 좁은 에어포일이나 날개로 구성된 모두개. 2) 수직면이나 수평면 내에서 회전하는 주로우터 부수되는 유사 장치. → antitorque rotor. 3) 축류형 제트 엔진의 압축기나 자이로스코우프에 있어서와 같이, 전기 장치, 기계 장치 또는 장비의 회전 부분.

6628     rotor blade        회전 날개                      회전익항공기에서 주로 양력을 발생시키는 회전 날개. 일방 터빈 엔진에서는 압축기의 테스크 외주에 몇 단으로 取付된 브레이드.

6629     rotor cloud        말린 구름                      커다란 산악 장애물의 후면에서 발견되는 난류성 구름의 형태. 구름 속의 공기는 이동 거리에 평행한 축에 대해서 회전하고 로터 구름은 격렬한 난류의 가능성을 지시한다.

6630     rotorcraft           회전익항공기                  중항공기중 회전하는 날개에 의하여 비행에 요하는 양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얻어서 날으는 항공기, 고정익기에 대비하여 쓰여지는 용어이다. 이 분류에 속하는 항공기로서는 현재로서 헬리콥터, 자이로 플레인, 자이로 다인, 사이클로 자이로, 복합 헬리콥터, 전환식 항공기의 일부가 있다.

6631     rotorcraft-load combination         회전익항공기-하중물 조합                      회전익항공기와 기외하중물 장착장치를 포함한 기외하중물의 조합을 말한다. 회전익항공기-하중물 조합은 class A, class B, class c classD로 구분된다. 1. class A  회전익항공기 - 하중물 조합은 기외 하중물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으며 투하할 수도 없고 착륙장치 밑으로 펼쳐 내릴 수도 없는 것을 말한다. 2. class B 회전익항공기 - 하중물 조합은 기외 하중물을 떼어내 버릴 수 있으며 회전익 항공기 운항에 육상이나 수상에서 자유롭게 떠오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3. class C 회전익항공기 - 하중물 조합은 기외 하중물을 떼어내 버릴 수 있으며 회전익항공기 운항중에 육상이나 수상과 접촉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4. class D 회전익항공기 - 하중물 조합은 기외 화물이 class A, B 또는 C 이외의 경우로서 항공안전본부장으로부터 특별히 운항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을 말한다.

6632     Rough Order of Magnitude                      ROM            (출처: FAA GPS)

6633     round out          기수 올림조작, 배속(편제증원)                  착륙접지시 기체를 바로 세우기 위하여 하는 기수 올림조작. 통상의 진입자세에서 착륙자세로 천천히 매끄럽게 이행하는 것을 말한다. = flare

6634     round robin       최초비행장착륙               비행계획서 제출시 어떤 비행장을 출발하여 타 비행장을 들러서 다시 원래 출발 비행장으로 돌아와 착륙하는 것. 원래 미군용어이다.

6635     round the world trip       세계일주여행                  항공기를 이용하여 어느 한 방향으로 대서양과 태평양을 횡단하는 여행.

6636     round trip          왕복여행                        1) A지점에서 B지점으로 가서 다시 시발점 A로 같은 노선으로 돌아옴. ) NYC - LON - PAR - LON - NYC (NYC-PAR의 왕복여행) 2) A지점에서 B지점으로 가서 out bound 노선과 다른 노선으로 시발지로 돌아옴. ex) NYC - LON - PAR - BRU - NYC (NYC-PAR의 왕복여행)

6637     route     항로, 경로, 축선, 접근로              수평면에서 항공기가 지표면 상공을 횡단하는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코스로 구성되는 한정된 통로.

6638     route action notification                          PAR/PDR/PDAR이 비행계획서에 적용되고 있는 URET CCLD 고시.

6639     route forecast     항공로 예보                   어떤 특정 항공로에 관하여 발표한 기상예보. 예보내용은 그 항공로의 구간, 고도, 평균 풍속, 풍향, 기온, 雲量, 雲形, 雲頂, 雲低, 視程, 着氷 등. 비행장 부설의 기상기관이 담당 범위의 항공로 예보에 관한 책임을 진다.

6640     route segment    항로 구간                      1) 항공 교통관제 용어로 활용될 때 두 개의 항법 픽스, 두 개의 NAVAID 또는 픽스와 NAVAID로 한정되는 항로의 부분. 2) 비행 계획에 지정된 두 개의 연속된 중요 지점으로 한정되는 것과 같이 비행할 항로의 부분.

6641     route stage        비행경로                        중간기착 없이 비행하게 되는 비행로 또는 비행로의 한 부분.

6642     routeing directory           경로 집             각 주소들에 대해 사용될 발신회선을 지시하는 통신센터에 있는 목록.

6643     routine  보통, 일상적인                보통, 일상적인

6644     routine cleaning 객실내부청소                  항공기 조종실과 객실내부청소, 정리정돈 기용품 탑재등 통상적인 청소   (출처: 한국공항)

6645     routine precedence         일반 우선순위                일반 우선순위

6646     Routing & Circuit Restoral                       RCR            (출처: FAA GPS)

6647     routing identifier code     경로 식별부호                경로 식별부호

6648     routing indicator 경로 식별장치                경로 식별장치

6649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RIP            (출처: FAA GPS)

6650     RTCA, Inc.                      A not-for profit organization       (출처: FAA GPS)

6651     rudder   방향타, 러더                   비행기의 수직 안정판의 뒷전에 부착되어 있는 가변형 조종 표면. 러더는 조종실에서 발로 조종할 수 있고 러더의 운동은 비행기를 수직축에 대해서 회전하게 한다.

6652     rudder angle      방향타각                        중립위치로부터 움직인 방향키의 시위와 항공기의 대칭면 사이의 예각.

6653     ruddervator        러더베이터, 방향 승강타              방향타와 승강타의 기능이 조화된 비행기의 조종 표면. 러더베이터는 V-형 후방부에 있는 가변형 표면이다. 함께 움직이면 승강타의 역할을 하고 서로 다르게 움직이면 러더의 역할을 한다.

6654     rules of the air and air trafic services         항공교통관제업무                     항공교통관제업무

6655     run up   난기운전, 시운전             엔진을 회전시켜서 행하는 각종 점검. 이륙전의 시운전은 피스톤 엔진기의 경우 믹스추아나 점화계통의 점검등을 난기운전을 겸해서 행함으로 장시간을 요한다. 터빈기의 경우는 단시간에 종료된다.

6656     run up check      시운전 점검       RUN UP C            기체정비후 엔진상태 점검을 위하여 일정 장소에서 엔진을 회전시키는 것   (출처: 한국공항)

6657     running landing  활주착륙                        고정날개 비행기가 착륙할 때와 같은 헬리콥터의 착륙방식에 주어진 말. 러닝 랜딩은 공기밀도가 낮고 해발고도가 높은 지형에 헬리콥터가 내리기 위해 호버링만으로는 충분한 양력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앞으로 전진 운동을 하면서 착륙하는 방식을 말함.

6658     running takeoff   활주 이륙                      헬리콥터가 최소의 이륙 동력으로 이륙하기 위해서 활주로 표면에서 부양한 후 속도를 얻어 이륙하는 절차.

6659     runway  활주로   RWY,R/W           육상 비행장에 항공기의 이륙과 착륙을 위해서 준비된 한정된 직사각형면적 일반적으로 활주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기본 형태로 구분된다 ㆍ시계 활주로 표시 ㆍ비정밀 접근 활주로 표시 정밀 접근 활주로 표시.

6660     runway alignment indicator lights 활주로방향표시등                     활주로에 진입을 하고자 할 때 조기에 방향지시와 橫流의 지시를 할 수 있도록 배치된 一群의 지상항공등화.

6661     runway arming point marking      활주로 목측 표식                     착륙하는 항공기에게 시각 목표점을 제공한다. 활주로 말단으로부터 약 1,000피트 지점에 중심선 좌우의 각 면에 직사각형 형태의 넓은 백색 띠로 구성된다.

6662     runway assignment         활주로 할당                   이륙 또는 착륵을 위해서 의도된 활주로의 항공기를 조언하는 관용구.

6663     runway center lights        활주로중심선등               ->runway center line light (RCLL)

6664     runway center line light   활주로중심선등   RCLL            · 착륙하고자하는 항공기에 활주로 중심선을 알려주기 위해 설치하는 등화로서 백색등을 사용하다가 ,항공기의 이착륙이 진행되는중 조종사에게 활주로의 끝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활주로 끝 부근 900m 지점부터 600m 지점 까지는 백색등과 적색등을 교대로 설치하고 나머지 활주로 끝까지 300m 구간은 적색등으로 설치하는 등화.

6665     runway centerline marking           활주로 중심선 표식                  활주로 중심선을 식별하고 활주로 정대 (alignment)를 제공하고 일정한 간격의 선과 간격으로 구성된다.

6666     runway condition reading 활주로 표면상태수치                        활주로의 제동상태를 결정함에 있어 조종사가 사용할 수 있도록 특정 민간공항에서 항공교통관제사에 의하여 전달되는 활주로 표면상태수치.

6667     runway control vanor runway control vehicle            활주로통제차량               활주로통제차량

6668     Runway Datum Point                   RDP      (출처: FAA GPS)

6669     runway distance marker lights      활주로거리표시등                     활주로를 주행하고 있는 항공기에게 활주로의 전방의 말단부터의 거리를 표시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등화.

6670     runway distance marker sign        활주로거리등                        활주로 주행중의 항공기에 전방의 활주로 말단까지의 거리를 알려주기 위하여 활주로 한쪽 또는 양쪽 가장자리에 300m 간격으로 설치하는 번호표지 등화시설.

6671     runway distance remaining sighs  활주로 잔여거리 표시                  1) 검정색 바탕에 백색 숫자를 천피트 단위로 표시한다. 예를 들어 “3”은 잔여활줄가 3,000피트임을 지시한다. 2) 활주로 한 쪽면 또는 양면에 설치. 3) 마지막 숫자 “1”은 활주로 끝단으로부터 최소한 950피트에 위치.

6672     runway edge lights         활주로등                        이륙하거나 착륙하고자 하는 항공기에 활주로를 알려주기 위하여 그 양측에 설치하는 등화로서 활주로 시작점부터 일정구간은 백색등을 사용하고 활주로 끝이 시작되기전 600m 지점부터 활주로 끝까지는 황색등으로 설치하는 등화.

6673     runway end identifier lights          활주로말단식별등         REIL      1)특정 활주로의 접근로 끝단을 신속하고 정확하게(rapid and positive) 식별하기 위한 등화시설이다. 2)활주로 말단(treshold) 양측 면에 설치된 한 쌍의 동시 점멸등(a pair of synchroniaed flashing lights)으로 무지향성 또는 접근로를 향한 단일 방향성 등화이다. 3)REIL의 효과 ㆍ주변의 강한 분빛으로 둘러싸여 있는 팔주로 식별 ㆍ주변 지형과 대조가 곤란한 활주로 식별 ㆍ감소된 시정중에 활주로 식별

6674     runway end lights           활주로종단등                  이륙 또는 착륙하고자 하는 항공기에 대하여 활주로의 끝을 알려주기 위한 등화시설로서, 활주로 끝에서 바깥쪽으로 ,3m 이내에 활주로 끝선과 평행하게 설치한다. 종단등의 광색은 활주로 방향에서 적색이 보이도록 설치하고, 반대 방향은 차폐시켜야 한다.  cf. RTHL

6675     runway end safety area    활주로종단안전지역                        진입활주로에 대해 종단 앞쪽에 착륙하던가, 혹은 종단을 지나쳐 버린 항공기에 대해 손상의 위험을 감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에 대칭으로 착륙대 종단에 인접한 지역.

6676     runway gradient 활주로 경사도                활주로상의 두 끝지점 사이에서 백분율로 측정된 평균 경사.

6677     runway guard lights        활주로 경계등                사용중인 활주로에 진입하려는 조종사나 운전자에게 경고하기 위한 등화. (ICAO)

6678     runway heading  활주로 방향                   활주로 중심선연장선과 일치하는 자방향으로, 도색된 활주로 번호는 아니다. “Fly or maintain runway heading”이라고 지시될 경우 조종사는 이륙활주로의 중심선과 일치하는 기수로 비행하거나 유지하도록 기대된다.  편류수정은 적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Runway 4, 실제 활주로 중심선의 자방위 기수는 044이므로  044로 비행한다.

6679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s 활주로 대 기지점 표지             항공기의 정지 위치를 나타내고 2줄의 황색 실선과 2줄의 황색 점선으로 항공기는 실선 측면에서 대기해야 한다. 1) 유도로상의 활주로 대기위치 표지: 활주로에 진입 인가를 받지 않았을 때 항공기의 정지 위치를 식별하고 활주로의 진입은 반드시 타워 관제사의 인가를 요구한다. 활주로를 이탈하는 항공기는 항공기의 모든 부분이 대기지점 표식를 벗어나야 완전히 이탈했다고 할 수 있다. 2) 활주로상의 대기위치 표지: 지정된 활주로 가 착륙과 대기위치 또는 지상 활주로 운용 될 때 활주로상에 대기위치를 표시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관제탑이 운용되는 곳에서 활용되고 대기위치 표기 좌우측에 적객 바탕에 백색 글씨로 활주로 번호가 새겨진 표시가 세워진다. 3) 활주로 접근 지역내 위치한 유도로 활주로의 접근 또는 출발 지역에 위치한 유도로에 대기 위치를 지정하여 이들 활주로를 보호한다.

6680     runway in use    사용활주로                     사용활주로

6681     runway incursion 활주로 침범                   현재 운용중인 활주로에 진입하는 행위

6682     runway lead-in lighting system     활주로유도등                        진입경로를 알려주기 위하여 진입로를 따라 집단으로 설치하는 등화.

6683     runway light       활주로등                        이착륙하는 항공기가 활주로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활주로 양측 및 말단에 설치되는 항공등화 시설임.

6684     runway light system        활주로 등화 시스템                        1) 활주로 티두리(edge) 등화 착륙하는 항공기의 주의 지대를 형성하기 위해서 백색 라이트의 평행한 세트로 구성된다. 피러나 계기 접근 활주로는 마지막 2,000피트 또는 활주로 절반이 주황색으로 대치된다. 밝기의 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2) 활주로 말단등(runnway threshold Iights): 녹객 등화가 활주로 진입턱을 가로질러 설치 된다. 3) 활주로 끝등(runway end lights): 적색 등화가 활주로 끝을 가로질러 설치된다. 4) 활주로 끝단 식별등(runway end identifer lights; REIL): 동시 점멸 등(synchronized flashing lights)의 세트로 구성되어 활주로 의 접근 끝단의 식별을 제공하면서 활주로 말단 양측 면에 평행하게 설치되어 있다. 5) 유도로등(taxiway light): 청색 라이트로 구성된다. 1)유도로 테두리등: 청색 2) 유도로 중앙선: 녹색 6) 접지대등(touchdown light): 활주로 접지대에 활주로 중앙선에 대해서 대칭으로 배열된 횡적 라이트 바(transverse lights bar) 2열로 구성되어 있다. 이 라이트 시스템은 활주로 말단으로부터 100피트에서 시작 되고 3.000피트까지 연장된다. 7) 활주로 잔여거리등(remaining Iight): 이륙 또는 접근 위치에서 보았을 패 최종 3,000 피트에서 활주로 증앙선 라이트로 구성된다. 활주로 잔여 거리가 3,000피트에서 1,000피트 지점까꼭는 교차 적색과 백색으로 보이고, 마지막 1,000피트는 적색 라이트로 구성된다. 반대 방향에서 보았을 때 이들 라이트는 백색으로 보인다.

6685     runway marking  활주로 표지                   1) 활주로 말단(threshold): 활주로 말단 표식은 활주로 중앙선에 수직으로 일련의 굵은 선으로 그려지고 착륙이 시작되는 지점을 나타낸다. 2) Displaced threshold: 활주로 말단을 향하여 중앙선을 따라 일련의 화살표로 그려진다. 이 지역 후방 지역은 지상 활주, 착륙 활주에 활용된다. 3) 활주로 번호: 활주로 번호는 자북 방위각을 측정하여 결정하고 1자리 숫자는 생략한다. 1자리 숫자가이상은 사사오입하여 적용한다. 4) 대기선(holding line): 두 줄의 실선과 두 줄의 점선으로 약 6인치 간격으로 그려진다. 활주로 대기 지시(hold short of runway)를 받았을 때 항공기는 대기선 밖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5) 폐쇄 활주로(closed runway): 폐쇄된 활주로는 “X로 그려져 있다. 6) 정지 지역(stopway areas): 사용 활주로 연장된 지역으로 구조상 사용할 수 없는 지역으로 황색의 갈매기 마크로 표기된다. 7) 유도로 표지(taxiway marking): 유도로는 황색의 실선으로 그려져 있다.

6686     runway overrun  활주로 과주대                주로 군항공기에만 적용되는 연장된 활주로 중심선상에 활주로에 갓길을 더한 길이와 동일한 폭으로 활주로 끝을 초과하는 안정되거나 포장된 지역.

6687     runway profile descent    활주로 측면 강하                        그래픽 또는 책자 형태로 활용하고 STAR와 관련되어 있는 조종사 활용을 위해서 발행된 활주로에 대한 IFR 항공 교통관제 도착 절차. 활주로 측면 강하는 항로 절차와 교차 고도, 속도 제한, 항로 구조에서부터 조종사가 인가를 받을 수 있고 계기 접근절차를 실행하는 곳까지 비행할 침로 등이 묘사된다. 활주로 측면 강하가 차트에 기술된다면 한 활주로 이상이 적용될 수 있다.

6688     runway reference point    활주로표점                     활주로에 가장 기준이 되는 지정된 위치로서 지형학적인 중심점.

6689     runway safely area          활주로 안전 지역                        활주로 미도착, 활주로 초과 또는 활주로 이탈과 같은 사건에서 항공기 손상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준비되고 적합한 활주로 주변 한정된 지역.

6690     runway separation          활주로 분리                   관제탑 관제사는 적절한 간격을 달성하기 위해서 비행 또는 지상 운응을 조절하여 입출항 항공기의 순서(sequence)를 형성한다. 1) 지상: HOU) SHORT OF RUHWAY 2) 공중: EXTEND DOWNWHD, IMMEDIATE ) 인가/지시 용어에 IMMEDIATE는 항공교통분리를 목적으로 지시된다. 따라서 비행 운용상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판단될 때 인가를 거부할 수 있다.

6691     runway shoulder 활주로노견                     활주로노견

6692     runway strip       활주로 착륙대                활주로 및 과주로(over runway)를 포함한 구역으로서 활주로를 이탈하는 항공기의 손상과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륙 또는 착륙을 위하여 비행하는 항공기를 보호하기 위한 지역.

6693     runway surveillance unit  활주로 감시부대             활주로 감시부대

6694     runway temperature        활주로 온도                   활주로 상공의 공기온도로서 엔진이나 항공기의 성능을 계산할 때 필요한 밀도고도를 계산하는데 쓰인다.

6695     runway threshold            활주로말단                     착륙을 위하여 사용되는 활주로가 시작되는 부분을 말한다.

6696     runway threshold additional lights 활주로 말단 보조등                  활주로 말단 보조등

6697     runway threshold bar      활주로 말단바                재배치 또는 전용 활주로 말단 표시가 적용될 때 활주 로 시작지점을 지시한다. 10피트의 폭으로 활주로의 횡으로 그려진다.

6698     runway threshold identification lights        활주로말단식별등         RTIL      활주로 말단 좌우외측 12m에 설치하여 착륙하는 항공기에 활주로 및 활주로 말단을 조기에 식별토록 한 섬광등화 시설.

6699     runway threshold lights   활주로 말단등                활주로가 시작하는 지점을 나타내기 위하여 설치하는 녹색등화. 항공기가 착륙할 때를 기준하여 활주로 시작지점에 설치하는 것이 말단등이고 활주로 끝에 설치하는 것이 종단등이나 대체적으로 항공기는 활주로의 양방향에서 착륙하므로 광색은 다르나 말단등과 종단등을 함께 설치한다. 말단등을 종단등과 함께 설치하는 경우 말단등의 광색은 항공기가 활주로로 진입하는 방향에서 녹색, 반대편은 적색이 보이도록 설치한다. cf. RENL

6700     runway threshold markings          활주로 말단 표식                     가용 활주로의 시작을 식별하는데 도움을 주고 두 가지 형태가 있다 ㆍ동일한 크기의 8개의 선ㆍ활주로 폭에 따라 선의 수 결정 1) 재배치 말단 표시(relocated threshold): 공사, 정비 등의 사유로 활주로 말단 위치를 재배치할 수 있으며 이때는 노탐을 발행해야 한다. 2) 이설 활주로 말단 표시(dispiaced thresho- id): 지정된 활주로 시작 지역 외의 활주호에 설치되고 가용 활주로 길이를 감소시킨다 ㆍ양방향으로 이륙 가능 ㆍ착륙은 반대방향으로만 가능 ㆍ10피트의 말단선(threshold bar)이 횡으로 그려짐 백색 화살표가 활주로 중심을 따라 표시 화살표 머리 모양(A)이 환주로 말단선을 따라 횡으로 표시

6701     runway threshold wing bar lights  활주로말단연장등                     활주로말단등의 기능을 보조하기 위한 것으로, 활주로말단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또는 설치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 기능을 좀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활주로말단연장등은 양쪽 활정로등열을 기준으로 하여 바깥쪽으로 10m 이상 활주로말단등열의 연장선상에 활주로중심선에 대칭되게 설치하여야 하며, 각군의 등은 5개 이상이 되도록 한다.

6702     runway touchdown zone  활주로착지구역               활주로착지구역

6703     runway touchdown zone light      활주로접지대등                        착륙하는 항공기에 착지지점을 표시하기 위해서 활주로 말단에서부터 900m이내 지역에 매입 설치하는 등화시설로서 CAT-Ⅱ, 또는 CAT-Ⅲ 활주로에서만 설치요구됨. 1) 한개의 바렛트를 형성하는 등화간폭 : 1.5m 이내 2) 바렛트당 측면간폭 : 3∼4.5m 이내 3) 바렛트당 수직거리 간폭 : 30m 또는 60m 간폭

6704     runway use program       활주로사용계획               소음방지 활주로 선택 계획은 도착 및 출발항공기에 대한 비행장주변 주민을 고려한 소음방지 노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이러한 계획들은 활주로 사용프로그램으로 발전하였으며 12500LBS를 초과하는 모든 터보제트기에 적용된다; 12500LBS미만 터보제트기는 비행장 소유자가 소음문제를 발생시킨다고 결정할 경우에만 적용된다. 1. Formal Runway Use Program - 인가된 소음방지 프로그램은 비행운영자, 항공교통업무, 공항소유자와 사용자간의 협정서로 명시되고 통보된다. 일단 성립되면  항공기 운영자와 조종사의 프로그램 참여는 의무사항이 된다.  2. Informal Runway Use Program - 인가된 소음방지 프로그램은 협정서를 요구하지 않으며, 항공기 운영자/조종사의 프로그램 참여는 자발적이다.

6705     runway visibility  활주로 시정                   활주로상의 지정된 지점으로부터 결정된 식별된 활주로상의 기상 사정. 활주로 시정은 투시계 또는 관측자에 의해서 결정된다.

6706     runway visibility value      활주로 시정치                활주로 시정치

6707     runway visual range        활주로 가시거리 RVR            활주로의 중심선상에 있는 항공기의 조종사가 활주로의 표면 표시나 활주로를 나타내는 등화 또는 중심선을 식별할 수 있는 거리.

6708     runway-end identification or identifier lights            활주로말단식별등                        활주로말단식별등

6709     rush bag            긴급수송 수하물             긴급수송 수하물.

6710     sabotage           태업                  태업

6711     safe forced landing         안전 불시착                   항공기 내 또는 지상에 있는 사람에게 부상을 입히지 않을 정도의 불가피한 착륙 또는 착수. (ICAO)

6712     safety alert         안전경보                        관제사의 판단에 의해서 그의 관제하에 있는 항공기가 지형, 장애물, 또는 다른 항공기에 불안전하게 근접한 고도에 있다고 판단 될 때 ATC가 발령하는 안전경고. 조종사가 상황을 수정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거나 다른 항공기를 시각적 식별을 했다면 더 이상의 경고발령은 하지 않는다. 1) 지형/장애물 경고(terrain/obstruction alert) : 관제사의 판단에 의해서 그의 관제하에 있는 항공기가 지형, 장애물, 또는 다른 항공기에 불안전하게 근접한 고도에 있다고 판단될 때 ATC가 발령하는 안전경고. ① 지형 또는 장애물에 근접시 경고는 자동고도보고 장비인 모드-C ② 최저안전고도경보(MSAW) : 모드-C를 장착한 항공기에 자동경보터미널 AN/TPX-42A : 모드-C를 장착한 항공기의 저고도 경고장치(low altitude alert system; LLAS) 2) 항공기 충돌 경고(aircraft conflict alert) : 관제사의 판단에 의해서 그의 관제하에 있는 항공기가 상호 불안전하게 근접한 위치에 있다고 판단될 때 ATC가 발령하는 안전경고. 경고와 함께 ATC는 가능한 대응방책을 제시한다. 안전경고의 발령은 불안전 상황을 인식하는 것은 관제사의 능력 나름이다. 제시된 방책은 ATC 관제하의 다른 교통에 기초해야 하고 일단 경고가 발령된 후에는 어떠한 방책을 취해야 하는 가는 조종사의 권리에 달려 있다.

6713     safety area         안전구역                        최종진입·이륙구역 주변에서 헬리포트의 장애물이 없는 한정된 구역으로 항법상 필요한 것은 아니나 최종진입·이륙구역에서 벗어나는 헬리콥터의 손해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구역을 말한다.

6714     Safety Assurance            SA        (출처: FAA GPS)

6715     Safety Assurance Process Requirements                 SAPR     (출처: FAA GPS)

6716     safety flight gear 생환장구(항공기)             생환장구(항공기)

6717     safety Index       안전지수                        한국공항공사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전직원으로 하여금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사고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고자 고안한 것으로, 과거 10년간 공사에서 발생한 산업재해, 교통사고, 화재, 기타 사고 등의 발생건수 및 빈도를 분석하고 또한 요인별 사고발생 성향과 과거 10년간 김포공항 기후 통계자료에서 혹서, 혹한, 강풍, 강수, 안개로 인한 인체 및 환경에 미치는 불안요소, 불쾌지수 등을 분석하여 안전지수의 구성요소로 하였다. 지수는 100을 최고치로 하며, 80 이상은 '주의'지수로 하여 작업장 주변의 안전저해요소를 발굴, 시정하고 모든 일상행동에 유의하도록 하며, 90 이상은 '위험'지수로 하여 근무처 및 작업장 주변의 안전점검 실시, 행동주면(근무, 운행, 작업 등)에 대한 경계강화 및 관리감독자의 감독활동 강화를 행동요령으로 제시하고 있다.

6718     safety lead time  안전소요시간                  안전소요시간

6719     safety level         안전수준            SL         안전수준

6720     Safety Processor             SP         (출처: FAA GPS)

6721     safety recommendation   안전 권고                      사고조사를 토대로 당해 사고조사를 행한 국가의 사고 조사 당국이 발한 사고() 방지 목적의 제안. (ICAO)

6722     Safety Requirements Criteria Analysis                    SRCA    (출처: FAA GPS)

6723     safety stock level 안전재고수준                  안전재고수준

6724     saftty belt          안전벨트                        탑승자를 좌석에 묶는 벨트. 항공기 이착륙시 난기류 발생시, 사고시에 탑승자를 보호한다.

6725     sail back                                    수상 비행기의 이동이 수상 방향타/객실창문의 개폐에 의하여 조종되는 곳에서(일반적으로 Power off 상태에서) 강풍상태일 경우 이루어지는 항공기 기동.

6726     Salt Lake City Area ARTCC (Salt Lake City, UT)                     ZLC       (출처: FAA GPS)

6727     salvage  해난구조                        해난구조

6728     same direction aircraft     동일방향 항공기             항공기가 다음과 같이 같은 방향으로 운항 할 때. 1. 같은 방향으로 동일한 항적을 따라 운항. 2. 항적이 평행하고 항공기가 같은 방향으로 비행. 3. 항적이 45°미만으로 교차할 때.

6729     San Juan Airport             SJU       (출처: FAA GPS)

6730     San Juan Area ARTTC (San Juan, Puerto Rico)                     ZSU      (출처: FAA GPS)

6731     sand storm        모래폭풍                        직경 0.08mm∼1mm 모래가 바람으로 10ft 이하로 날리는 현상.

6732     sanitary 위생 ( 소독 )      SNTR    위생(소독).

6733     satellite  위성, 통신위성                위성, 통신위성

6734     Satellite and Environmental Service Center             SESC     (출처: FAA GPS)

6735     Satellite Broadcast Network                      SBN            (출처: FAA GPS)

6736     satellite communication   위성통신                        위성통신

6737     Satellite Communications             SATCOM            (출처: FAA GPS)

6738     Satellite Communications System              SCS            (출처: FAA GPS)

6739     Satellite Communications Test Facility                    SCTF     (출처: FAA GPS)

6740     Satellite Control Center                SCC       (출처: FAA GPS)

6741     Satellite Control Facility               SCF       (출처: FAA GPS)

6742     Satellite Correction Processing                  SCP            (출처: FAA GPS)

6743     Satellite Data Unit/Service Data Unit                      SDU      (출처: FAA GPS)

6744     Satellite Engineering Officer                     SEO            (출처: FAA GPS)

6745     Satellite Ground System Operator             GSO            (출처: FAA GPS)

6746     Satellite Laser Ranging                SLR       (출처: FAA GPS)

6747     Satellite Mission Analysis Officer               SAO            (출처: FAA GPS)

6748     Satellite Navigation                     SATNAV (출처: FAA GPS)

6749     Satellite Navigation Automated Program Information Tool             SNAPIT  (출처: FAA GPS)

6750     satellite navigation system           위성항법시스템                        위성항법시스템

6751     Satellite Navigation Test Bed                    SNTB            (출처: FAA GPS)

6752     Satellite Navigation User’s Group              SNUG            (출처: FAA GPS)

6753     Satellite Operational Implementation Team             SOIT      (출처: FAA GPS)

6754     Satellite Operations Crew Commander                   CMDR   (출처: FAA GPS)

6755     Satellite Operations Officer                      SOO            (출처: FAA GPS)

6756     Satellite Orbit Determination                    SOD            (출처: FAA GPS)

6757     Satellite Procedures Implementation Team              SPIT      (출처: FAA GPS)

6758     Satellite Program Office               SPO      (출처: FAA GPS)

6759     Satellite Signal Generator             SSG      (출처: FAA GPS)

6760     Satellite Signal Simulator             SSS       (출처: FAA GPS)

6761     Satellite Sub-Network Layer                     SSNL            (출처: FAA GPS)

6762     Satellite Vehicle              SV        (출처: FAA GPS)

6763     Satellite ZAP                  SATZAP (출처: FAA GPS)

6764     Satellite-Based Augmentation System (SBAS)                      SBAS     (출처: FAA GPS)

6765     Satellite-Navigation Airport Facility Enhancement Team                 SAFET    (출처: FAA GPS)

6766     say again           다시 말하라                   마지막 송신 내용의 반복을 요청할 때 사용하는 어구. 일반적으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수신하지 못한 부분을 지정 한다.

6767     say altitude        고도를 말하라                항공기의 지정된 고도/비행층을 확인하기 위해 ATC가 사용하는 구절. 항공기가 상승 또는 강하중일 때 조종사는 100피트 단위의 지시 고도를 통보해 주어야 한다.

6768     say heading       침로를 말하라.                항공기의 침로를 요청할 때 ATC가 사용하는 구절. 조종사는 실제 항공기의 침로를 통보해 주어야 한다.

6769     scan duration     주사기간(레이더)             주사기간(레이더)

6770     scattered           소산                  소산

6771     scene of action commander         현장지휘관                        현장지휘관

6772     Schedule Message Processing                  SMP            (출처: FAA GPS)

6773     Schedule Performance Index                    SPI            (출처: FAA GPS)

6774     scheduled air service       정기 항공운송                정기 항공운송

6775     scheduled air transportation business        정기항공운송사업                     지점과 다른 지점사이에 노선을 정하고 정기적으로 항공기를 운항하는 항공운송사업을 말한다.

6776     scheduled airline 정기 항공사                   정규 일정을 가지고 운항하는 항공 회사.

6777     scheduled flight  정기편               분산되어 지정된 터미날지점간에 항공사의 공시된 스케쥴에 따라서 flight number나 기타에 의해 주기적으로 운항되는 항공기의 여정

6778     scheduled freight            정기화물                        정기 운항편의 항공기 또는 헬리콥터로 수송되는 공항화물의 무게.

6779     scheduled passenger       정기여객                        정기 운항편의 항공기 및 헬리콥터로 수송되는 모든 공항여객.

6780     scheduled service           정기 서비스                   발표된 시간표에 따르거나, 명확히 인식할 수 있는 일련의 연속성을 구성할 정도로 규칙성 내지 빈도를 갖고 예정된 운항편에 의해 일반 공중에 제공되고 유료로 수행되는 서비스. 정기운항만으로는 수송 불가능한 초과 수송량을 수송하기 위한 임시수익운항과 새로이 계획된 항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비수익운항을 포함.

6781     SCN device        SCN장치                        항행안전시설에 의지하지 않고 항공기의 탑재 장치만으로 항공기의 위치를 확인하는 장치로 관성성항법장치 및 Doppler 장치가 이에 해당된다.

6782     SCP Data Preprocessor                DPP      (출처: FAA GPS)

6783     scramble            긴급발진, 긴급출동                      적기가 자국 영공에 접근했을 경우, 대기시킨 전투기를 요격키 위하여 긴급발진시키는 것.

6784     screening           검색                  불법간섭행위에 사용될 수 있는 무기, 폭발물 또는 기타 위험한 장치를 찾아내기 위한 기술적 또는 기타 수단의 적용.

6785     Screening Information Request                 SIR            (출처: FAA GPS)

6786     scud      조각구름                        일부 오버케스트 구름 아래에 형성되는 낮은 구름의 작은 조각구름.

6787     sea & air transportation   해상항공운송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의 장점을 선택하여 만든 제 3의 수송방식으로 즉, 해상수송의 저운임과 항공운송의 신속성을 결합한 해·공 결합의 연대운송방식을 말한다.   (출처: 한국공항)

6788     sea breezes        해풍                  육지는 수면에 비해 빨리 가열되고 냉각된다. 따라서 주간에는 육지가 수면보다 먼저 가열되어 바람은 수면에서 육지로 불어오게 되고 이를 해풍(sea breeze)이라 한다. 야간에는 반대로 육지에서 수면으로 불어오게 되고 이를 육풍(land breeze)이라 한다. 해풍과 육풍은 전반적인 기압 경도력이 약할 때만 발달한다. cf) land breeze.

6789     sea clutter          해면 반사산란                해면 반사산란

6790     sea fog  해무                  습도가 높은 온난한 해면상의 기괴가 한랭한 해면상에 이동하여 하방층이 노점이하로 냉각되어 생긴 안개. 한랭한 해면에서 동풍인 해륙풍을 타고 내륙에 해무가 진입하여 평야를 덮고 산맥으로 밀려오는 일이 가끔 있어 비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발생해면에서는 수면과 해무가 접해 있어 시계가 불량하다.

6791     sea lane 수상레인                        수상레인

6792     sea level 해수면               바다 표면의 평균 고도. 해수면은 썰물과 밀물 사이의 중간 고도를 기준으로 한다.

6793     sea level engine  해면고도 엔진                해면고도에서만 정해진 정격이륙출력을 낼 수 있는 왕복엔진을 말한다.

6794     sea level pressure           해수면 기압                   평균 해수면에 존재하는 대기압. 해수면 기압은 해수면에 있는 관측소에서 직접 측정할 수 있고 기압과 온도를 나타내는 차트에서 결정할 수 있다. 해수면 기압은 지면 기압형태를 분석하기 위한 참고로 활용된다.

6795     sea sector          해역                  해역

6796     seaplane                                    수상에서 운항하도록 설계된 항공기를 위하여 시각적 마커로 표시된 수면상의 지정된 부분.

6797     search and rescue           수색 및 구조                  해난, 또는 항공기사고 등 긴급 인명구조를 필요로 하는 구조작업을 말하며 항공기의 조난 또는 사고발생시 조기구조작업으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인접국가간 수색구조 구역은 비행정보구역(FIR) 內를 원칙으로 하며 수색구조 작업시에는 국적과 관계없이 구조작업을 하여야 한다. 한편, 수색구조 항공기는 사고항공기와통신소통이 가능하도록 비상주파수 121.5MHz 243.0MHz의 통신장비를 장착하여야 하며, 또한 해양활동에 대비하여 선박과 통신할 수 있는 2182KHz의 통신장비를 탑재하여야 한다.

6798     search and rescue aircraft            수색구조 항공기                        수색 및 구조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특별한 장비를 갖춘 항공기.

6799     search and rescue beacon            수색 및 구조비컨                     수색 및 구조비컨

6800     search and rescue facility 수색 및 구조기관                        조난에 처한 인명 또는 재산에 대하여 원조하기 위하여 수색 및 구조업무를 유지ㆍ운영하는데 대한 책임이 있는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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