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4601-4800
4601 magnetic storm 자기 폭풍 태양 표면의 대폭발로 인한 지구 자장의 급작스러운 교란 기간으로 전선 또는 무선 통신에 심한 방해를 일으킴
4602 magnetic tape 자기테이프 자화방식으로 자료를 수록하는 장치에 사용될 수 있도록 자화물질을 입힌 테이프.
4603 magnetic variation 자기편차 지구의 지리적 북극과 자기 북극 위치의 차에 의해서 발생하는 오차. 모든 항법 차트와 지도는 지리적 북극을 기준으로 제작된다. 그러나 모든 자기 컴퍼스는 자기 북극을 지시한다. 이들 두 지점은 일치하지 않고 오직 무편각선에서만 일치한다. 진북과 자북 사이의 상이각.
4604 MAHWP 실패접근 체공경유지점 실패접근 체공경유지점.
4605 mail 우편물 통신행낭 혹은 우정당국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물품.
4606 mail bag 우편행랑 항공운송을 하고자 우편물을 적재한 행랑으로 항공사와 우체국간의 인계는 우편행랑의 갯수 단위로 행해진다. (출처: 한국공항)
4607 main control surface 주조종면 승강타, 보조익, 방향타와 같이 비행기의 수직 수평 상하 운동을 조종할 수 있는 표면.
4608 main deck 여객칸 / 상부 화물실 Upper Deck과 동의어. 주로 여객이 탑승하는 부분을 가리키나 화물전용기에서는 상부 화물실을 말한다. (출처: 한국공항)
4609 main deck compartment 화물기 상부 화물실 M.D.C. 화물기 상부 화물실.
4610 main deck container 상부화물실 콘테이너 항공기의 상부화물실 탑재용 Container (출처: 한국공항)
4611 main deck container/pallet loader 상하역장비 M/D Loader 화물(Plt/Ctnr) 상·하역 (Cgo/Combi) 장비 (출처: 한국공항)
4612 main desk 항공기 운항정보 전파 센터 M/DSK 항공기 운항정보 전파 센터.
4613 main distribution frame 가입자 주배선반 가입자 선로나 중계 선로를 전화국 내에 끌어들일 때 선로 측과 국내 기기 측을 접속하기 위한 배선반.
4614 main engine strut 주엔진 지지대 주 엔진을 받쳐주는 받침대.
4615 main equipment center 주장비 센터 주장비 센터
4616 main feed 주공급 주공급
4617 main gear 주착륙장치 cf, main landing gear
4618 main gearbox 주기어박스 cf, gear box
4619 main landing gear 주착륙장치 지상에서 항공기 중량의 대부분을 받어 착륙시 충격을 흡수하여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한 것. 보통은 2개의 주차륜(대형기에는 4개, 8개, 16개의 예도 있다)과 그것을 기체구조부에 연결시키는 지주부재(완충지주, 바퀴 수납작동통, 항력지주 등) 브레이크, 치차기구 등으로 구성된다.
4620 main rotor 주회전익 회전익 항공기에게 주요 양력을 공급하는 최전체. 일반적으로 “메인 로터”로 명명함.
4621 main rotor blade 주회전익 블레이드 헬리콥터의 주양력을 발생하는 에어포일의 일종으로 비틀림과 원심하중 성능을 제공한다.
4622 main runway 주활주로 주활주로는 주무당국에 의해 결정된 활주로를 말한다.
4623 main wing 주날개, 주익 기체 전체의 양력을 담당하는 날개로 옛날에는 복엽기도 많았으나, 현재는 모두 단엽이 되었다. 이것은 주익의 구조가 튼튼해지고, 큰 익면하중에 견딜 수 있게 되었다는 것도 한 원인의 된다. 날개와 동체의 위치관계는 옛부터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으나, 그 기체의 주목적에 맞추어서 결정되고 있다. 최근, 초음속의 군용기 등에서는 가변설치각 날개나, 가변후퇴각 날개를 가진 기체의 몇 가지가 실용화되고 있다.
4624 maintain 유지하다 1) 고도/비행층(FL)에 관해서 언급될 때 지정된 고도/비행층에 남아 있을 것을 의미한다. 상승 또는 강하 어구 다음에 유지와 고도 할당이 따른다. climb and maintain 5,000 2) 다른 ATC 지시와 관련해서 문자적 의미로 활용된다. maintainVFR.
4625 Maintainability Demonstration M-Demo (출처: FAA GPS)
4626 Maintainer/Manager M/M (출처: FAA GPS)
4627 maintenance 정비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키 위하여 하는 작업. 기체의 점검, 정비, 수리, 개조 등이 포함된다.
4628 maintenance allocation chart 정비할당표 정비할당표(MAC: Maintenance Allocation Chart)은 소요군의 정비지원 체계에 따라 완제품 또는 구성품에 대해 정비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권한과 책임을 규정한 표이다.
4629 maintenance and operation 정비 및 운용 정비 및 운용
4630 maintenance and repair 정비 및 수리 정비 및 수리
4631 maintenance and supply 정비 및 보급 정비 및 보급
4632 maintenance check 정비 점검 운송용 운용에 활용되는 정비 검사 또는 점검의 구분. A-점검: 기체와 엔진의 모든 주요 장치를 철저한 시각적 검사와 운용점검. B-점검: 완전한 A-검사와 특정 장치의 보다 상세한 점검. C-점검: 특정 장치의 보다 세밀한 검사와 함께 완전한 A와 B-검사. A-검사는 비행점검을 포함한다. D-점검: 항공기의 전 부분의 세밀한 검사. 엔진과 착륙장치와 같은 구성품의 제거가 요구된다.
4633 maintenance control and display panel 정비통제및 표시패널 정비통제및 표시패널
4634 Maintenance Data Processing System MDP (출처: FAA GPS)
4635 maintenance data system 정비자료체계 정비자료체계
4636 maintenance ground equipment 정비지상장비 항공기를 지상에서 정비하는데 필요한 지원장비.
4637 maintenance manual 정비교범 항공기, 엔진 또는 기타 구성품 제작자가 발행하며, 정비하는 방법을 기술한 상세한 지시서.
4638 Maintenance Maximum Corrective Time M max CT (출처: FAA GPS)
4639 Maintenance Mean Corrective Time M mean CT (출처: FAA GPS)
4640 Maintenance Plan MP (출처: FAA GPS)
4641 maintenance planning friction level 측정, 구성, 공항표면 포장에 대한 미끄럼 저항에 관한 정비 등은 AC 150/5320-12 에 규정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범주 또는 등급별로 항공기들이 수용할 수 있는 활주로 표면의 포장에 대한 마찰값이 표시되어 있다.
4642 Maintenance Processor System MPS (출처: FAA GPS)
4643 maintenance replace rate 정비보충률 정비보충률
4644 maintenance resource management 정비원 관리 정비원 관리
4645 maintenance support team 정비지원반 정비지원반
4646 maintenance test panel 정비실험패널 정비실험패널
4647 Maintenance-Of-Way MOW (출처: FAA GPS)
4648 Major Acquisition Policy and Procedures MAPP (출처: FAA GPS)
4649 Major Acquisition Policy Council MAPC (출처: FAA GPS)
4650 Major Acquisition Review MAR (출처: FAA GPS)
4651 major alteration 대개조 항공기, 항공기용 엔진 또는 프로펠러에 대해서 다음에 열거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개조를 의미한다. 1. 중량, 평형, 구조적 강도, 성능, 동력장치의 작동, 비행특성 도는 기타 감항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 2. 일반적인 관례에 따라 수행될 수 없거나, 기본적인 운용에 의하여 수행될 수 없음.
4652 major assembly 주요 결합체 주요 결합체
4653 Major Procurement Program Goals MPPGs (출처: FAA GPS)
4654 major regional contingency 주요지역분쟁 주요지역분쟁
4655 major repair 대수리 1. 부적당하게 수행될 경우, 중량, 평형, 구조적 강도, 성능, 동력장치의 작동, 비행특성 또는 기타 감항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 2. 일반적인 관례에 따라 수행될 수 없거나, 기본적인 운용에 의하여 수행될 수 없음.
4656 Major System Acquisition MSA (출처: FAA GPS)
4657 major world air route 세계주요항공로 1개국 이상에 걸쳐있는 국제선 용도의 항공로로서 장거리 통신시설을 필요로 하는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구획으로 이루어진 장거리 항공로. cf. RDAR
4658 major world air route area 세계주요항공로구역 일반적으로 동일한 교통 패턴을 따르고 또한 동일한 주파수군의 적용이 가능한 및 개의 MWAR을 포용하는 구역. cf. RDARA
4659 make short approach 단거리 최종접근을 하기 위하여 조종사에게 비행장주를 변경하도록 통보하는데 사용된다.
4660 making way 수상 활주 수면에서 비행기가 수상 이동할 때 수상 활주하는 것으로 수면에 대하여 속도를 갖는다. (ICAO)
4661 Malaysia Airlines 말레이시아 항공 MH 말레이시아 항공은 1947년 말레이항공으로 첫 취항한 후 1963년 말레이시안 에어웨이로 개칭했다가 1966년에 다시 말레이시안 싱가포로 항공으로 그 명칭을 바꾸었다 1972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정부가 협의하여 말레이시아 항공으로 독립하였다. 국내에서는 1979년 3월 교통부로부터 쿠알라룸프-타이페이-서울 노선으로 운항 개시하였다.
4662 Management Information Block MIB (출처: FAA GPS)
4663 Management Operations MOC (출처: FAA GPS)
4664 Management Unit MU (출처: FAA GPS)
4665 mandatory altitude 의무지정 고도, 의무 고도 항공기가 기술된 값에서 고도를 유지해야 하는 계기 접근절차 차드상에 기술된 고도로 지정고도 위아래에 줄을 그어 표기한다. 예
4666 manetic heading 자침로 자북을 참고로 지시하는 항공기의 방향으로 진북방위에서 진북과 자북의 편차를 적용하여 얻어지는 방위.
4667 maneuver 기동, 조작 항공기를 이용하여 원하는 운동을 하도록 조작하는 것.
4668 maneuver control system 기동통제체제 기동통제체제
4669 maneuverability 기동성, 조자성 선회, 횡전 등 항공기의 각종 운동에 관한 능력적 특성. 조종의 용이성, 안정성과 함께 항공기의 성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4670 maneuvering area 기동지역 계류장을 제외한 항공기의 이륙, 착륙 및 지상통행에 사용되어지는 비행장내의 일부분.
4671 maneuvering load factor 기동부하계수 비행중 통상운동을 행한 경우에 일어날 수 있는 최대의 공기력을 항공기의 총중량으로 나눈 값. 통상 항공기의 내공성 기준에 요구되고 있는 하중계수는 이 기동부하계수를 말함이다.
4672 manifest 적하목록표, 탑재목록표 화물을 탑재하고 탑재된 내용을 기록한 표.
4673 manifold air pressure 흡기압력 흡기압력
4674 manifold pressure 흡기관 압력 흡기계통의 적절한 위치에서 측정되는 절대 압력으로서 대개 수은주 inch로 표시한다.
4675 manned aircraft 유인 항공기 cf, unmanned aircraft
4676 manned hypersonic vehicle 극초음속항공기 HST 우주왕복선인 스페이스 셔틀과 초음속기의 기술을 융합하여 개발하고 있는 극초음속기는 활주로를 이륙하여 대기권 밖에서 음속의 5-6배의 속도로 목적지 공항의 활주로에 착륙하는 최첨단 미래형 수송기.
4677 manoeuvring area 기동구역 항공기의 이륙, 착륙 및활주에 사용되는 비행장의 한 부분.(ICAO)
4678 manual step 승객 승하기용 계단 승객 승하기용 계단.
4679 manufacture empty weight 가장 기본적인 항공기의 증량. 즉, 항공사가 항공기를 운항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설 및 장비 등을 추가로 장착하지 앉은 상태의 순수한 항공기 자체의 중량. cf. BEW
4680 Manufacturing Sequence Numbers MSN (출처: FAA GPS)
4681 marginal weather condition 한계기상상태 유시계기상상태(VMC) 및 계기기상상태(IMC)의 중간 혹은 IMC와 below minimum의 중간의 기상상태를 말하며 운항상 비행규칙을 VFR로 할지 IFR로 할지 또는 blow minimum이면 운항중지하고 일기호전을 기다릴지,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변하기 쉬운 기상상태를 말한다.
4682 marker 마커, 위치 표시기 장애물을 나타내거나 경계를 표시하기 위한 지상에 표시되는 물건.
4683 marker beacon 마커 비컨 마커 비컨은 75MHz의 수직팬 또는 아령과 같은 모양의 방사형태의 전파를 발사하는 75MHz의 전자 항법 시설. 마커 비컨은 항공기가 시설 상공을 통과할 때 변조 주파수와 음조 코드로 조종사에게 시각 및 청각으로 위치를 경고해 준다.
4684 marker beacon antenna 마커비컨 안테나 ->marker beacon
4685 marker indicator 마커 지시기 항공기 조종석의 계기판상에 부설되어 그 항공기가 경로상 마커의 직상을 통과했음을 지시하는 계기.
4686 market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
4687 marking 주소 표기 수하인의 주소 또는 성명 등을 화물의 외포장에 표기하는 것 (출처: 한국공항)
4688 marshalling 항공기 유도 항공기 유도.
4689 master air waybill 항공화물운송장 M/AWB 혼재 화물을 항공사에 수탁하기 위하여 혼재 업자가 송하인으로 기재된 항공화물 운송장. 즉 항공사가 발행한 운송장 (출처: 한국공항)
4690 master control and report center 중앙방공통제소 우리나라의 영공 감시를 위해 공군에서 운영하는 기관으로 적기의 영공 침투시 이에 대한 조기경보와 요격관제등 항공작전의 핵심적 임무를 수행할 뿐만 아니라 악천후 항공작전시에는 조종사의 안전한 작전 수행을 위하여 항법보조 임무도 아울러 수행한다.
4691 master control station 주 통제 무선국 MCS 통신 시설에서 모든 송수신의 중심역할을 하고 여러 개의 종속 송수신국을 갖춘 주 무선국.
4692 Master Ground Station MGS (출처: FAA GPS)
4693 Master Integrated Program Schedule MIPS (출처: FAA GPS)
4694 master minimum equipment list 주요 최소 장비 목록표 도착국의 인가를 받아 항공기 제작자가 정한 특정 항공기의 장비 목표로서 비행 시작 시점에서는 실용성이 없는 한 개 이상의 장비목록. 주요 최소장비목록표는 특정 운항 조건과 제한 사항 또는 절차와 서로 관계가 있을 수 있다. 〔ICAO〕
4695 Master of Science, Electrical Engineering MSEE (출처: FAA GPS)
4696 Master Schedule Baseline Report MSBR (출처: FAA GPS)
4697 Master Schedule System MSS (출처: FAA GPS)
4698 master situation display 종합상황도 전체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한 도면.
4699 Master Test Plan MTP (출처: FAA GPS)
4700 master warning 주경고 주경고
4701 master warning system 주경고 계통 주경고 계통
4702 mast-mounted sight 마스트 장착 사이트 MMS 일반적으로 관측용 헬리콥터의 마스트에 장착된 원형의 관측 장비로 마스트 상부에 조준경이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적에게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OH-53D
4703 material handling equipment 화물터미널 지상조업 시설 장비 MHE 화물터미널 지상조업 시설 장비.
4704 maximum (design) zero fuel weight-weight and balance terms 최대무연료중량 연료를 탑재하지 않았을 경우 허용되어지는 최대의 중량으로 항공기의 구조설계 시에 사용 된다.
4705 maximum altitude 최대고도 지정고도 또는 그 이하를 유지하고 지정고도 상단에 줄을 그어 표기한다.
4706 maximum authorized altitude 최대 허용고도 공역 구조 또는 항로 구간에서 최대 활용 가능한 고도 또는 FL을 나타내는 공표된 고도. 이 고도는 연방 항로, 제트항로, 지역항법 저고도 및 고고도 항로, 항법 보조시설의 신호의 수신을 보장할 수 있도록 계획된 MEA를 위한 기타 직항로에서 가장 높은 고도이다.
4707 maximum authorized IFR altitude 최대인가 IFR 고도 공역 구조 또는 항로 구간에서 최대 활용 가능한 고도 또는 비행층(FL)을 나타내는 공표된 고도. 이 고도는 연방 항로, 제트항로, 지역항법 저고도 및 고고도 항로, 항법 보조시설의 신호 수신을 보장할 수 있도록 계획된 MEA를 위한 기타 직항로에서 가장 높은 고도이다.
4708 maximum ceiling 최대 상승한도 항공기가 상승할 수 있는 최대 고도.
4709 maximum climb 최대상승 항공기의 권장된 동력과 최대 상승률로 상승하는 것.
4710 maximum climb angle 최대 상승각 항공기가 상승하는 데 있어 가장 빠르게 고도를 얻을 수 있는 각도.
4711 maximum climb thrust 상승최대추력 통상의 상승이 인정되는 최대추력을 말한다. 이 정격추력은 미리 정해진 EPR(엔진 압력비)이 되도록 스롯틀을 셋트함으로서 얻어진다.
4712 maximum continuous thrust 최대 연속 추력 연속 사용이 인정되는 최대 추력. 이 정격을 설정하는 목적은 엔진수명을 늘리기 위해서이며, 안전비행상 필요한 경우에만 조종사의 판단으로 사용하는 터빈엔진의 정격추력이다.
4713 maximum cruise 최대순항 소정의 고도에서 최대의 순항속도가 되도록 한 출력의 설정을 말한다.
4714 maximum cruise thurst 최대순항추력 순항이 인정되는 최대 추력을 말한다.
4715 Maximum Downtime MaxDT (출처: FAA GPS)
4716 maximum elevation figures 최대표고숫자 최대표고숫자
4717 maximum flap-extended speed 최대플랩확장속도 최대플랩확장속도
4718 maximum flying distance 최대순항거리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할 때까지 순항 속도로 날 수 있는 총 비행거리.
4719 maximum gross weight permissible ULD의 탑재 제한 중량 ULD의 탑재 제한 중량.
4720 maximum landing gross weight 최대착륙중량 cf, maximum landing weight
4721 maximum landing weight 최대착륙중량 착륙시 총중량의 최대치로 비행기가 착륙할 때 허용되는 최대 중량으로서 성능, 기체구조 및 운용상 하나의 기준 중량임.
4722 maximum lift coefficient 최대양력계수 양력계수가 앙각에 대하여 어떻게 변하였는가를 표시하는 그래프(CL-α곡선)를 그렸을 때, 양력계수가 최대로 되는 곳의 값을 최대양력계수라하며, 통상 이것은 CLmax로 표시된다. 그리고 최대양력계수를 주는 앙각을 실속앙각이라 한다.
4723 maximum mass 최대 중량 최대 인가된 이륙 중량.
4724 maximum operating mach number 최대운용한계마하수 cf, maximum operating speed
4725 maximum operating speed 최대운용속도 항공기의 통상적 운용상승, 순항 및 강하의 각 단계에 있어서 고의로 초과하여서는 안 된다고 정해진 속도 또는 마하수이다. 기체구조의 강도 및 조종성(주로 buffet)에 대하여 운용상에 여유를 갖게 하기 위해 설정된 속도이다. 시험비행, 승무원훈련 및 긴급시 등을 위해 이 속도보다 큰 속도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물론 초과하여도 무방하다. 또 이속도의 경우에 대하여는 속도초과경보장치가 설비되어 있고, 계기면에서는 대기속도계에 속도에 따라 변화하는 한계속도를 지시하는 지침바바 폴이라고 불리며, 적, 백, 녹색 등으로 도장되어 있다 및 마하계에서는 적색 마크로서 그 속도가 표시되어 있다.
4726 maximum payload capacity 최대허용탑재중량 하옹기의 최대 중량 한계 탑재량.
4727 maximum permissible payload weight 최대허용탑재중량 항공기의 최대 중량한계 탑재량.
4728 maximum permitted mileage 최대 허용 거리 MPM 두 지점간의 공시요금으로 여행할 수 있는 최대 허용 거리.
4729 maximum power 최대출력 어떤 보강 장치를 사용함과 동력 조절기의 조종으로 비상시 사용하는 항공기 엔진의 유효 동력의 최대값.
4730 maximum range 최대 항속거리 항공기 제원상 비행할 수 있는 최대거리.
4731 maximum range cruise 최대순항거리 cf, maximum range
4732 maximum reverse voltage 최대역전압 역방향으로 견딜 수 있는 정류 다이오드의 최대 전압이다. 반도체 다이오드에는 일반적으로 전류가 역방향으로 흐르지 못한다.
4733 maximum speed 최대속도 1) 어떠한 무게와 고도의 조화에서 비행할 수 있는 거리가 최대인 속도이다. 이 속도는 1파운드당 소모된 연료가 최대일 때이다. 2) 이 속도는 원점으로부터의 직선이 필수 동력 곡선에 접하는 지점의 속도이다. 3) 최대 항속 거리 속도가 초과 금지 속도푿보다 큰 경우에는 초과 금지 속도가 최대 항속 거리 속도가 된다. 4) 무게가 감소함에 따라 최대 항속 거리를 위한 속도는 무게가 감소함에 따라 감소하기 때문에 최대 항속 거리를 얻기 위해서는 연료 소모에 따라 주기적으로 속도를 감소해야 한다.
4734 maximum speed for stability characteristics 안정성 최대속도 VFC/MFC 최대운항제한속도(VMO/MNO)와 실증된 비행강하속도(VDF/MDF)의 중간 속도보다 작지 않은 속도를 말한다. 마하수가 제한배수인 고도에 있어서 효율적인 속도 경보가 발생하는 마하수를 초과할 필요가 없는 MFC는 예외이다.
4735 maximum structure landing weight 최대착륙중량 ->maximum landing weight
4736 maximum structure take off weight 최대이륙중량 ->maximum take off weight
4737 maximum take-off or total weight authorized 최대지상활주중량 최대지상활주중량
4738 maximum take-off weight 최대이륙중량 항공기 이륙시 허용되는 설계상의 또는 모든 운항조건에 대한 최대의 중량으로, 일반적으로 총중량(Gross Weight)이라고도 한다. 항공기 제작사는 항공기가 최대 중량일 때의 이륙·상승의 성능, 안전성, 조종성, 기체강도 등에 대하여 기종별로 요구되는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음을 증명하지 않으면 안된다.
4739 maximum taxiing weight 최대 활주 중량 최대 활주 중량
4740 maximum value 최대치, 최대값 교류의 순시값 중에서 최대의 것을 말한다. (i= Im sinωt, i:순시값, Im:최대값)
4741 maximum weight 최대 중량 항공기와 TCDS에 명시된 모든 구성품의 인가된 최대 중량.
4742 maximum working voltage 최대작동전압 최대작동전압
4743 maximun landing gross weight 최대착륙중량 항공기 착륙시 허용되는 중량의 최대치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착륙성능, 착륙복행의 성능, 착륙강하시의 소음, 강도설계, 운용 등의 기준이 된다. 만일 이륙 후 어떤 사유로 인하여 긴급히 착륙해야 할 경우에는 연료를 방출하여 총중량을 최대착륙중량 이하로 조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4744 may be issued 지급가능 지급가능
4745 mayday 긴급재난신호 국제 무선 재난 신호. 세 번 반복적으로 사용될 때 즉각적인 도움이 요청되는 긴급하고 중대한 위험을 지시하고 사용중인 모든 항공기는 무선침묵을 지시한다. 팬팬은 국제 무선 긴급 신호로 재난에 준하는 비상 상황을 의미하고 사용중인 모든 항공기는 무선침묵을 권고한다.
4746 Meaconing, Intrusion, Jamming and Interference MIJI (출처: FAA GPS)
4747 mean 평균 중간점 또는 자오선을 위해서 활용되는 용어. 평균 해수면(MSL)은 바다의 가장 높은 층과 가장 낮은 층의 사이의 중간지점이다.
4748 mean aerodynamic chord 평균공력시위 실제풍판과 같은 동일한 항공역학적 특성을 갖는 가상 풍판의 현.
4749 Mean Down Time MDT (출처: FAA GPS)
4750 mean effective pressure 평균유효압력 피스톤엔진의 실린더내 개스압력의 평균으로 인디케이터 선도(線圖)에 의하여 구해진다
4751 mean engine control 주엔진조종 주엔진조종
4752 mean failure rate 평균고장률 어떤 시점에서 동작해 온 기기 또는 장치가 계속 되는 단위기간 내에 고장이 발생하는 비율 실제 또는 평균고장율은 다음의 식으로 구한다. 평균고장율 = 기간중의 총고장수 / 기간중의 총동작시간
4753 mean line 중심선, 익형중심선 익형의 상면과 하면의 중점을 차례로 묶어나갔을 때에 이루어지는 곡선을 말한다. 또 다르게 중심선, 평균선, 평균캠버선, 골격선, 골선 등으로 불려진다.
4754 Mean Mission Duration MMD (출처: FAA GPS)
4755 mean mixture ratio 평균 혼합비 로켓 동력 장치에서 연소 중 산화제의 평균 유동율과 연료의 평균 유동율과의 비율.
4756 Mean Opinion Score MOS (출처: FAA GPS)
4757 mean power 평균전력 정상작동하에서 발생한 변조에 사용된 최저 주파수에 비교하여 충분한 시간 간격동안 한 송신기가 안테나 전송선에 공급한 평균 출력.
4758 mean sea level 평균해면고도 MSL 해발 측정기준으로 삼기 위해 사용되는, 조수의 모든 간만에 대한 바다 표면의 평균 높이 특정 수역에 대한 MSL은 장기간 규칙적인 간격으로 여러 번의 관찰에 의해 얻어짐.
4759 Mean Sea Level (altitude above) MSL (출처: FAA GPS)
4760 Mean Square Error MSE (출처: FAA GPS)
4761 mean time 표준시 세계 표준시는 평균 태양이 본초자오선 정중시를 12:00로 정한 시각을 세계 표준시로 정하고 국가 및 지역에 따라 세계 표준시가 다르기 때문에 지역 표준시가 별도로 제정된다.
4762 Mean Time Before Corrective Maintenance MTBCM (출처: FAA GPS)
4763 Mean Time Before Critical Failure MTBCF (출처: FAA GPS)
4764 Mean Time Before Downing Events MTBDE (출처: FAA GPS)
4765 Mean Time Before Preventive Maintenance MTBPM (출처: FAA GPS)
4766 Mean Time Between Failures MTBF (출처: FAA GPS)
4767 Mean Time Between Hazards MTBH (출처: FAA GPS)
4768 mean time between maintenance 평균정비시간간격 MTBM 평균정비시간간격
4769 Mean Time Between Mission Critical Failures CMTBF (출처: FAA GPS)
4770 Mean Time Between Outages MTBO (출처: FAA GPS)
4771 mean time to failure 평균 고장시간 수리하지 않는 부품 등의 사용 시작으로부터 고장날 때까지의 동작 시간의 평균치이다.
4772 Mean Time To Repair/Mean Time To Restore MTTR (출처: FAA GPS)
4773 Mean Time To Restore Functions MTTRF (출처: FAA GPS)
4774 mean value 평균치, 평균값 평균치라고도 한다. 평균에는 산술평균 ·기하평균 ·조화평균 등 많은 것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평균이라 할 경우에는 산술평균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가중평균(加重平均)과 대비하여 단순평균이라고 한다.
4775 mean-time-between-failure 시스템 평균가동시간 시스템의 고장등으로 정지 할 때까지의 평균 시간을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들어 6개월에 한번 장치가 정지하였다면 이 시스템의 MTTF는 6개월이라 말 할 수 있다.
4776 mean-time-to-repair 평균수리(시간)간격 장비 복구를 위한 평균시간 (평균 고장 수리 시간)
4777 measure 대책, 수단 대책, 수단
4778 mechanical blockage thrust reverser 기계적 차단 역추력기 조종사가 항공기의 속도를 감 속하고자 할 때 배기가스를 앞으로 변형시키기 위해서 엔진의 테일 콘에 있는 한 쌍의 클램셸(clamshell) 도어를 사용하는 가스터빈 엔진의 역추력기의 한 형태.
4779 medical assessment 신체검사 증명서 면허 소지자가 신체검사 적합기준에 부합하여 체약국이 발급한 증빙서. 신체검사 증명서는 면허 신청자의 진단을 실시한 지정 전문의가 제출한 보고서에 대한 면허발급당국에 의한 평가에 따라 발급된다.
4780 medical treatment facilities 의료시설 의료시설
4781 medium cloud 중층운 평균상면 6,000m, 평균하면 2,000m간에 존재하는 구름. 고적운, 고층운, 난층운이 여기에 포함된다.
4782 Medium Dynamic MD (출처: FAA GPS)
4783 medium frequency 중파 전파의 주파수대역으로, 주파수 범위는 300KHz∼3,000KHz이며 파장은 100∼1,000m임
4784 Medium Intensity Airport Weather Service MIAWS (출처: FAA GPS)
4785 Medium Intensity Approach Lighting System with Runway Indicator Light MALSR (출처: FAA GPS)
4786 medium intensity runway edge lights 중광도 활주로 테두리등 중광도 활주로 테두리등
4787 medium or medium-intensity approach light system 중광도간이진입등 시설 중광도간이진입등 시설
4788 medium or medium-intensity approach light system with runway alignment indicator lights 중광도 진입등 시설 활주로 정렬지시등을 포함한 중광도 진입등 시설
4789 medium range 중거리 중거리
4790 meet & assist 대면 지원 M/A 공항에서 출발 또는 도착 승객에게 필요한 경우 특별히 항공사 직원이 별도로 만나서 CIQ나 기타 편의 사항을 도와주고 지원해 주는 것 (출처: 한국공항)
4791 meeting 회의 회의
4792 Megabits per second Mbps (출처: FAA GPS)
4793 Megabyte MB (출처: FAA GPS)
4794 mega-carrier 초대형 항공사 초대형 항공사.
4795 Megachips Mchips (출처: FAA GPS)
4796 Mega-chips/second Mcps (출처: FAA GPS)
4797 Megahertz MHz (출처: FAA GPS)
4798 memo routing slip 회람 회람
4799 memorandum of agreement 합의각서 MOA 합의각서
4800 memorandum of policy 정책각서/방침서 정책각서/방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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