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4801-5000
4801 memorandum of understanding 양해 각서 MOU 양해 각서
4802 Memphis Area ARTCC (Memphis, TN) ZME (출처: FAA GPS)
4803 mereorological satellite 기상위성 기상위성
4804 merger transistor logic 융합트랜지스터로직 융합트랜지스터로직
4805 Message Center Processor MCP (출처: FAA GPS)
4806 Message Correction Control Part MCCP (출처: FAA GPS)
4807 Message Estimation MESS (출처: FAA GPS)
4808 message field 전문 필드 자료의 지정된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전문의 할당된 영역. (ICAO)
4809 Message Handling MH (출처: FAA GPS)
4810 Message Length ML (출처: FAA GPS)
4811 Message Output MO (출처: FAA GPS)
4812 Message Output Processing MOP (출처: FAA GPS)
4813 metal oxide silicon field effect transistor 금속산화 실리콘 전계효과 트랜지스터 금속산화 실리콘 전계효과 트랜지스터
4814 metal oxide silicon tansistor 금속산화 실리콘 트랜지스터 금속산화 실리콘 트랜지스터
4815 metal oxide siliconintegratd circuit 금속산화 실리콘 직접회로 금속산화 실리콘 직접회로
4816 meteorological authority 기상당국 체약국을 대표하여 국제항행항공용 기상업무를 제공하거나 기상업무의 제공을 주관하는 당국.
4817 meteorological bulletin 기상 회보 적절한 표제와 기상정보로 구성되어 있는 회보. (ICAO)
4818 meteorological communication 기상통신망 기상통신망
4819 Meteorological Data Collection and Reporting Service MDCRS (출처: FAA GPS)
4820 meteorological environmental team 이동기상팀 이동기상팀
4821 meteorological forecast 기상학적 예보 기상학적 예보
4822 meteorological impact statement 기상 충격 상태 지정된 ARTCC 지역에서 4~12시간 이내에 항공 교통흐름에 영향를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상태를 기술하고 있는 비정기적으로 계획되는 예보.
4823 meteorological information 기상 정보 현존하거나 예상되는 기상강태에 관련한 기상관측 보고, 분석 예보 및 기타 서술
4824 meteorological information for aircraft in flight 볼멧 기상방송, 대항공기 기상방송 항행하는 항공기에게 어느 범위 내에 있는 몇 군데 비행장의 최신 항공기상관측 결과나 비행장예보를 제공하여주는 기상방송을 말하며, 국제선 구간을 항행하는 항공기에 기상정보를 제공하여 안전운항과 정시운항을 도모하고 항행능률의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825 meteorological office 기상 사무소 국제항공항행용 기상업무를 제공하기 위해서 설치한 사무소
4826 meteorological operational channel 기상운영채널 항공기상정보의 교환을 위한 항공고정업무(AFS)의 채널.
4827 meteorological operational telecommunication network 기상운영통신망 통신망 내에 있는 항공고정국 사이의 항공기상정보의 교환을 위한 항공고정업무의 일부로서 기상운영 채널의 통합시스템.
4828 meteorological radar 기상레이다 기수 또는 익내·익하포트(소형기의 경우)에 장착되어 비행코스 전방의 기상을 영출(映出)하는 레이다.
4829 meteorological radar station 기상 레이더기지 기상 레이더기지
4830 meteorological report 기상관측보고 특정한 시각에 특정한 장소에서 관측한 기상상태에 관한 서술.
4831 meteorological satellite 기상 위성 기상을 관측하고 그 관측 내용을 지구로 전송하는 인공 위성. (ICAO)
4832 meteorological visibility 기상 시정 우시정과 활주로 시정의 세부 범주를 포함하는 시정의 주요 분류.
4833 meteorological, meteorology 기상의, 기상학 기상의, 기상학
4834 meteorology 기상학 대기의 물리적 특성을 다루는 학문 기상학은 기상 조건의 발달과 변화되는 방법을 연구한다.
4835 meter 미터 m 미터
4836 meter fix arc 하나의 미터픽스로부터 등거리에 있으며, 대부분 미터픽스에 가까운 저고도상의 반원이다. CTAS/HOST는 미터시간을 산출하는데 도움이 되며, 도착항공로상에 있지 않거나 미터픽스를 배정 받지 못한 항공기에게 지정한 섹터 미터 목록 배정을 위하여 사용된다.
4837 meter fix time/slot time 실제 계산된 착륙시간을 맞추기 위하여 착륙 시간 측정 픽스를 출발한 것을 계산한 시간이다. 이러한 시간은 강하속도 조정에 반영되고 도착시간 측정 픽스를 통과하기 이전에 사전 조치를 함으로서, 도착 시간에 통과하도록 한다.
4838 meter list display interval 각 항공기에 대하여 미터픽스에서 비행계획의 계산된 도착시간 전에 분 단위의 수를 조절하는 동적 매개변수로, TCLT는 고정되고 ACLT가 된다; 예를 들면, 시간 개정이 중지되고 ACLT가 지정될 때까지, VTA는 개정되며 결과적으로 TCLT는 적절히 변경된다. 고정되는 경우, 항공기의 진입은 PVD 구역상에 전시를 위하여 도착구역의 미터 리스트(meter list)로 삽입된다. MLDI는 만약 제출된 실제 속도가 고정속도 매개변수(FSPD) 보다 낮거나 같은 경우 사용된다.
4839 metering 미터링 기결정된 터미널 수용률을 초과하지 않기 위해서 터미널 지역 내에서 시간 을 조절하는 도착 항공기 흐름의 방법.
4840 metering airports 미터링 공항 미터링과 최적 비행로로 한정하기 위해서 적용된 공항. 최대 15개 공항이 적용된다.
4841 meterological operational channel 기상 운영 채널 항공기상 정보의 교환을 위한 항공고정 업무의 채널. (ICAO)
4842 meterological report 기상 관측보고 특정한 시각에 특정한 장소에서 관측한 기상상태에 관한 서술. (ICAO)
4843 Meters per Second m/s , MPS (출처: FAA GPS)
4844 Meters per Second Squared m/s2 (출처: FAA GPS)
4845 methyl ehthyl ketone 메틸 에틸 케톤 메틸 에틸 케톤
4846 Metre 미터(Metre) m 빛이 진공중을 1/299,792,458초 동안 진행한 거리.
4847 Metroplex Control Facility MCF (출처: FAA GPS)
4848 Miami Area ARTCC (Miami, FL) ZMA (출처: FAA GPS)
4849 microburst 마이크로버스트, 순간돌풍 적란운의 운저(雲底)에서 불기 시작한 바람이 지표에 부딪혀 사방으로 흩어지면서 일어나는 돌풍.마이크로버스트는 하강기류(downdraft) 중심으로부터 전 방향으로 확산되면서 지표면에 도달하는 규모가 작은 강력한 하강기류이다. 이것은 모든 기종과 모든 계열의 항공기에게 특히 저고도에서 극히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수직과 수평 윈쉬어를 발생한다. 규모가 작고, 짧은 생성 주기로 인하여 재래식 기상 레이더 또는 윈쉬어 경고 시스템으로 탐지하기가 어렵다.
4850 micron 미크론 1백만 분의 1미터 또는 1천분 의 1밀리미터의 거리.
4851 microphone 마이크로폰 마이크로폰
4852 Microprocessor En Route Automated Radar Tracking System Micro-EARTS (출처: FAA GPS)
4853 microprocessor unit 마이크로프로세스 장치 마이크로프로세스 장치
4854 microwave 마이크로 웨이브 주파수 범위 1,000∼30,000 MHz 또는 30m∼1km의 파장을 갖는 전자파.
4855 microwave aircrft digital guidance equipment 초단파 항공기 디지털 유도장비 초단파 항공기 디지털 유도장비
4856 Microwave Frequency between 2 and 4 Ghz S/W (출처: FAA GPS)
4857 Microwave Landing Engineer MLE (출처: FAA GPS)
4858 Microwave Landing System MLS (출처: FAA GPS)
4859 microwave landing system 마이크로파 착륙시설 MLS 1)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착륙장치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ILS(계기착륙장치)보다 정밀도가 높다. 수평 및 수직방향의 가이던스를 항공기에 주어 항공기는 기상의 전자장치에 의하여 착륙한다. 종래에 ILS의 진입코스가 하나였던 것에 대하여 MLS는 복수의 진입코스를 자유로 선택하며 시가지나 장애물을 피하여 비행할 수 있다. MLS에서는 평면상의 전파를 발사하여 이것을 수평방향에서 40°, 수직방향으로 20°의 폭으로 주기적으로 발사하면 수신할 수 있다. 이때의 수신간격을 기상의 컴퓨터가 계산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결정한다. 2) 착륙 또는 접근중인 항공기에게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정밀접근 및 착륙유도장치. 위치정보는 넓은 범위에 걸쳐서 제공되며 방위각과 양각의 측정에 의해서, 또한 옵션에 따라서는 DME/P에 의한 거리측정에 의해서 결정된다. MLS의 주요 장점으로는 ILS보다 강하각과 접근로가 다양하고, 위치선정의 어려움을 덜 수 있으며 악기상에서 공항의 캐패시티를 증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ICAO의 lLS/MLS 전환계획에 의하면 MLS는 애당초 2000년 까지 ILS를 대체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었으나, GNSS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그 이용범위가 점점 커짐에 따라 1995년 ICAO는 동 계획을 재점토하여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다. ① 기존의 ILS는 경제성이 있는 한 2010년까지 계속 사용, ② 전파혼신 등으로 ILS 사용이 곤란한 지역은 MLS 사용, ③ CAT-I GNSS의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실용화 추진, ④ 항공기는 ILS, MLS, GNSS를 동시에 수신할 수 있는 다중수신기(MMR Multi-Mode Receiver)를 장착토록 권고.
4860 mid latitude 중분위도 두 지점간의 중간에 있는 위도를 의미한다. 1) 적도를 기준으로 동일한 위치에 있는 두 지점(북위-북위, 남위-남위) 사이의 중분위도(Lm)는 두 위도의 합이 1/2 값이다. 예) 북위 24도, 북위 60도의 중분위도는 Lm=(24+60)÷2=북위 42도. 2) 적도를 기준으로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두 지점(북위-남위) 사이의 중분위도(Lm)는 두 위도 차의 1/2 값이며 값이 큰 쪽의 부호를 붙인다. 예 북위 24도, 남위 60도의 중분위도는 Lm=(60-24)÷2=남위 18도.
4861 mid longitude 중분경도 중분경도
4862 middle compass locator 중간 컴퍼스 로케이터 LMM 계기 접근시설의 중간마커에 설치 되어 있는 컴퍼스 로케이터. cf, compass locator.
4863 middle marker 중간 마커 계기착륙시설(ILS)의 일부로서 항공기가 착륙할 때 항공기 내의 지시기에 그 항공기의 강하로 중의 특정 지점을 가리키는 무선표지시설이며 CAT-I의 ILS시설에서는 DH(결심고도)지점을 지시한다. 통상적으로 Compass Locator 즉, LMM을 병설 한다. 1) 사용주파수 : 75MHz, 2) 변조주파수 : 1,300Hz(95% 변조), 3) 식별부호 : 돗트(ㆍ)와 댓쉬(-)의 교차(ㆍ―ㆍ―ㆍ―), 4) 기내표시등 : 호박색(amber) -96놋트에서 6±2초 동안 점등. cf. ILS
4864 middle marker beacon 중간마커비콘 활주로로 부터의 거리를 알려 주는, 계기착륙장치의 boundary와 outer marker 비이컨 사이에 있는 무선항로 표지기.
4865 midfield 활주로 중간지점 활주로 중심을 참고로 한 대략적인 위치
4866 mid-thrust family engine 중간추력군엔진 중간추력군엔진
4867 midwing 중익 비행기의 날개가 동체의 중간에 장착된 형태의 날개.
4868 mid-wing monoplane 중익단엽기 단엽기의 일종. 주익이 동체의 거의 중간에 나와 있는 형식의 것.
4869 migratory bird activity 철새 활동 새떼 충돌 위험은 주로 3~4월과 8~9월 증가한다. 철새 떼의 이동 고도는 상층풍(winds aloft), 전선, 지형표고, 구름 조건에 따라 다양하고 새떼 충돌 보고의 90%가 3,000피트 이상에서 발생하고, 오리나 거위는 7,000피트까지 관측된다.
4870 mile 마일 영국식 측정 단위. 1법정마일(statute mile)은 5,280피트이고, 1해리(nautical mile)은 약 6,080피트의 거리와 같다.
4871 mile per hour 시간당 마일수 시간당 마일수
4872 mileage 마일수 1) 두점간의 거리를 비행하거나 여행한 전 마일 수. 2) 항속거리를 마일로 표시한 것. 3) 1마일당 어떤 율에 기초를 둔 비행에 대한 허용 범위.
4873 mileage system 비행거리에 의한 여객운임 산출방법. 두 지점간을 비행하는 경우 그 사이에 위치한 중간지점을 경유해도 직행의 120% 이내이면 직행운임이 적용됨. 이 한계를 최대허용거리(maximum permitted mileage)라 하며 이것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할증운임이 가산된다.
4874 miles-in-trail 항적 마일 동일한 목적지 또는 항로에 관련된 동일한 층에서 항공기 사이에 지정된 거리.
4875 military 군 MIL 군
4876 military airlift command charter 미군 공수사령부 전세기 MAC Charter 미군 공수사령부 전세기.
4877 military authority assumes responsibility for separation of aircraft 항공기분리의 군 책임 MARSA 항공교통관제시스템 내에서 관련 군 기관이 군 항공기간의 분리를 책임지는 상황. 이것은 합의서 또는 기타 적절한 FAA 또는 군 문서에 명시된 계기비행 작전(required IFR operations)에 대하여만 사용된다.
4878 military operating area 군작전 지역 MOA 군작전 지역은 IFR 항공기와 특정 군 훈련 활동을 분리할 목적으로 고도와 폭이 설정된다. 군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에 이 지역을 비행하는 VFR 조종사는 극도의 주의가 요망된다. 진입을 위한 인가는 요구되지 않으나 최근 FSS로부터 훈련 정보를 획득하여 통과할 것을 권고한다.
4879 military operations area 군 작전공역 군 작전공역
4880 Military Specification MIL-SPEC (출처: FAA GPS)
4881 Military Standard MIL-STD (출처: FAA GPS)
4882 military supply office 보급장교 보급장교
4883 military training route 군훈련 항로 MTR 군훈련 항로는 지시속도 250노트를 초과하는 군용기의 저고도 고속 훈련 목적으로 설정된다. 고도 1500피트(AGL) 이상에서 최대 확장 가능한 고도까지의 항로는 IFR 비행을 위해서 설정되고, 고도 1,500피트(AGL) 이하의 항로는 VFR 비행을 위해서 설정된다. 군훈련 항로의 식별은 고도 1500피트 이하의 항로는 4자리 숫자로 그리고 고도 1,500피트 이상의 항로는 3자리 숫자로 구분하고 IFR은 IF로 VFR은 VR을 앞에 붙인다. 예) IR 1004, VR 1000, IR 003, VR 009
4884 military training routes 군 훈련로 250knots(IAS) 이상의 속도에서 군 항공기 훈련을 목적으로 수립된 수직ㆍ횡적 공역.
4885 Millibits Per Second mbps (출처: FAA GPS)
4886 millimeter mm (출처: FAA GPS)
4887 millimeter per second mm/s (출처: FAA GPS)
4888 millimeter per second squared mm/s2 (출처: FAA GPS)
4889 Milliradians mr (출처: FAA GPS)
4890 millisecond ms (출처: FAA GPS)
4891 millivolt(s) 밀리볼트 밀리볼트
4892 Milliwatt hours per centimeter squared mW-hr/cm2 (출처: FAA GPS)
4893 Milliwatts per centimeter-squared mW/cm2 (출처: FAA GPS)
4894 Miniaturized Aviation GPS Receiver MAGR (출처: FAA GPS)
4895 minima/minimum 최저기상조건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최저기상조건. IFR에 의한 이착륙 minimum이나 IFR에 의한 Flight Plan을 제출할 때 필요한 alternate minimum 혹은 VFR Flight minimum 등이 있다.
4896 minimum altitude 최저 고도 지정고도 또는 그 이상을 유지하고 지정고도에 밑줄로 표시한다. ex) 2000
4897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MASPS (출처: FAA GPS)
4898 minimum charge 최저 요금 1건의 화물에 대해 적용 통화 요율에 화물의 실중량(또는 용적중량)을 곱한 결과, 일정액에 이르지 않는 경우 적용되는 최저요금 (출처: 한국공항)
4899 minimum connection time 최소환승시간 MCT 연결항공편을 이용하는데 소요되는 최소한의 시간.
4900 minimum control speed 최저조종속도 쌍발기 이상의 다발기 등에 대하여 정해진 법률상의 속도로 이륙속도의 최저치를 정한 것이며, Vmc는 Vmcg(지상최저조종속도), 공중에 있을 때는 Vmca(공중최저조종속도)라 칭한다.
4901 minimum control speed air 공중최소조종속도 공중최소조종속도
4902 minimum controllable airspeed 최저 조종가능 속도 한쪽 엔진은 이륙 동력으로 작동되고 다른 엔진은 풍차 역할을 하는 상태에서 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는 최저속도는 속도계에 적객 방사선으로 표시된다.
4903 minimum crossing altitude 최저통과고도 보다 높은 최저항로 IFR 고도의 방향에서 진행중일 때 항공기가 횡단해야 할 특정 픽스에서 가장 낮은 고도.
4904 minimum descent altitude 최저강하고도 MDA 1) 전자 활공 경사GS가 제공되지 않는 표준 계기접근 절차의 실행에서 최종 접근 또는 선회 착륙 조작중 강하가 승인된 가장 낮은 고도. 2) 비정밀접근 또는 선회접근시에 시각 참조물 없이는 더 이상 밑으로 강하하면 안되는 어느 특정의 고도 또는 높이. 주1) MDA는 해면고도에 기준하고 MDH는 공항표고 도는 활주로 말단 고도가 공항표고보다 2미터 이상 낮은 경우 활주로 말단 고도를 참조한 것이다. 선회접근을 하기 위한 최저 강하 고도는 공항표고를 참조한다. 주2) 필수적인 시각참조물은 지정된 비행경로와 관련하여 조종사가 항공기 위치 및 자세변경에 따른 강하율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 동안 보여야 하는 시각보조장비 또는 접근 지역의 지형이다. 선회접근의 경우에 요구되는 시각참조물은 활주로 주변환경이다.
4905 minimum descent height 최저강하고도 ->minimum descent altitude
4906 minimum dispatch requirement 운용허용기준 항공기의 일부가 고장난 경우에 당연히 수리정비가 필요하지만, 고장이 아주 경미하여 수리를 하지 않고 운항하더라도 안전상 지장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정비기지에 돌아가서 하게 된다. 이것을 판단하는 기준이 운용허용기준으로써 운항규정이나 정비규정에 그 기준이 설정되어 있다. 이는 운항의 안전성과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써 각 기종별, 공항별로 허용기준이 다르다. 이 기준의 구체적인 적용은 정비책임자와 기장이 합의하여 결정한다.
4907 minimum enroute altitude 최저항로고도 계기비행방식으로 비행하는 항공기를 위한 최저안전고도. 항행안전시설의 전파도달 및 지표 또는 장해물로부터의 거리를 고려하여 무선시설간의 각 구간에 설정된 IFR기를 위한 최저안전고도를 말한다.
4908 minimum enroute IFR altitude 최저 항로 IFR 고도 두 픽스 사이에 항법 신호 통달범위를 보장하고 장애물 통과 필수조건을 충족시켜주는 두 무선 픽스 사이에 가장 낮게 발행된 고도.
4909 minimum equipment list 최소 장비 목록표 MEL 특정 조건하에서 특정 장비의 고장에 대 비하여 그 항공기의 형식에 정하여진 MMEL과 일치하거나 더 제한적으로 운용자가 항공기 운항을 위하여 제공하는 장비의 목록. (ICAO)
4910 minimum eye height over threshold 활주로말단 위의 최저 눈높이 시각 활강로 체계에서 활주로 말단 상공의 최적 활강로의 표시로 간주되는 최저 높이.
4911 minimum flight altitude 최저 비행 고도 ATS 경로상에서의 최소 비행 고도는 경로의 중앙선 양쪽으로 9.7NM18km 이내의 가장 높은 장애물로부터 적어도 1,000피트를 보장할 수 있도록 결정된다. 그러나 항법보조시설 사이에서 거리와 병행하여 항법보조시설 사이에서 항법보조시설 신호의 발산각도가 중앙선 양쪽으로 4.2NM이상으로 항공기가 있는 결과가 초래되는 곳에서의 9.7NM의 보호 한계는 발산각이 중앙선으로부터 4.2NM이상으로 확장되는 것에 따라 증가된다.
4912 minimum fuel 최저연료 항공기의 연료가 거의 없거나 더 이상의 지연을 받아들일 수 없는 연료공급상태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용어 ㈜ 이 상태는 비상상태가 아니라 단지 더 이상의 지연이 발생하면 비상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4913 minimum fuel for weight and balance 무게와 균형을 위한 최저 연료 무게와 균형을 목적으로 항공기의 최대 지속 동력 세팅에서 1시간 30분 운용에 필요한 연료량이고 METO 마력당 1/12 갤런이다. 그것은 낮은 연료가 가장 중요한 균형 조건에 역으로 영향을 미칠 때 무게와 균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연료량이다.
4914 minimum gliding angle 최저활공각 비행기가 추력 없이 수평선과 거의 같은 방향으로 활공할 때 수평선과 비행 경로선이 이루는 예각.
4915 minimum holding altitude 최저 체공 고도 항법 신호 통달거리, 통신을 보장하고 장애물 통과 필수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조건에서 체공을 위해서 규정된 최저 고도.
4916 minimum IFR altitude 최저 IFR 고도 규정에 정한 IFR 운용을 위한 최저 고도. 이들 고도는 항공 차트, 항로, 표준 계기접근 절차 등을 위해서 발행된다. 규정에 정한 최저고도를 적용할 수 없을 때 다음 IFR 고도를 적용한다. 1) 산악지형: 비행하는 항로로부터 수평거리 4NM 이내에 가장 높은 장애물 위로 2,000 피트. 2) 기타 지형: 비행하는 항로로부터 수평거리 4NM 이내에 가장 높은 장애물 위로 1,000 피트.
4917 minimum instrument altitude 최저 계기고도 최저 계기고도
4918 minimum navigation performance specification 최저항행수행표준 MNPS 최저항행수행표준
4919 minimum navigation performance specification airspace 최저항행수행표준 공역 최저항행수행표준 공역
4920 minimum obstruction clearance altitude 최저 장애물 통과 고도 전 항로 구간에서 장애물 통과 필수조건을 충족하는 VOR 항로와 항로를 벗어난 항로 또는 항로 구간 그리고 VOR의 25SM(22NM) 이내에서만 무선 항법신호의 통달거리를 보장하는 무선 픽스 사이에 발행된 최저고도.
4921 minimum off-route altitude 최저 직항로 고도 MORA 항로중앙 및 픽스 가장 자리 10NM내 참조점으로 인가를 제공한다. 격자(grid) MORA 고도는 위도, 경도선으로 구획된 구역내 참조점 인가를 제공한다. MORA 값은 가장 높은 참조점이 5,000피트(MSL)인 지역에서 모든 참조점들을 1,000피트로 처리하고, 참조점이 5,000피트 이강인 지역에서는 모든 참조점들을 2,000피트로 처리한다. MORA가 항로를 따라 UNKNOWN 또는 지도눈금이 UNSUVEYED로 표시되면 불완전하고 불충분한 정보이므로 MORA는 나타나지 않는다.
4922 Minimum Operational Network MON (출처: FAA GPS)
4923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chedule MOPS (출처: FAA GPS)
4924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pecification or standard 최저운용성능표준 최저운용성능표준
4925 Minimum Operations Performance Standards MOPS (출처: FAA GPS)
4926 minimum reception altitude 최저 수신 고도 MRA 교차로가 결정되는 곳에서 가장 낮은 고도.
4927 minimum risk routes 최소위험경로 최소위험경로
4928 minimum safe altitude 최저안전고도 1) 다양한 항공기 운용을 위해서 FAR 91에 명시된 최저 고도. 2) 항법시설로부터 명시된 거리 이내에서 비상 활용을 위해 최소한 1,000피트의 장애물 통과 고도를 제공하는 접근차트에 기술된 고도. 이들 고도는 최저안전고도 또는 비상안전고도에서 식별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설정된다. a) 최저안전고도(minimum safe altitude): 절차가 예상되는 항법시설의 반경 25마일 이내에서 최소한 1,000피트 장애물 통과를 제공하는 접근 차트상에 기술된 고도. 접근 차트상에 기술된 섹터는 최소한 90도 범위이다. 이들 고도는 오직 비상 사용을 위한 것이고 수신 가능한 항법 신호 통달범위를 보장하지 않는다. 2) 비상안전고도(emergency safe altitude): 절차가 예상되는 항법시설의 반경 100마일 이내에서 산악지형에서는 2,000피트 장애물 통과 고도를 그리고 기타 지형에서는 최소한 1,000피트 장애물 통과를 제공하는 접근 차트상에 기술된 고도. 일반적으로 군 절차를 위해서 활용되고 발행된 절차에 “비상안전고도”로 식별된다.
4929 minimum safe altitude warning 최저 안전 고도 경보기 MSAW 추적중인 모드-C를 장착한 항공기가 기결정된 최저 안전 고도 이하 이거나 또는 컴퓨터에 의해서 내려갈 것으로 예측될 때 관제사를 경고함으로써 관제사를 보조하는 ARTS Ⅲ의 기능.
4930 minimum sector altitude 최저 구역 고도 MSA 무선항법 보안시설을 중심으로 반경 46km(25NM)의 섹터 원 이내 지역에 있는 모든 장애물 위로 300m(1,000피트) 최저 통과를 제공하는 비상 상태하에서 활용되는 가장 낮은 고도.(ICAO)
4931 minimum takeoff safety speed 최저이륙안전속도 최저이륙안전속도
4932 minimum vectoring altitude 최저유도고도 최저유도고도
4933 minimum/minima 최저치 특정 운용 및 운용 형태를 위해서 설정된 필수 기상 조건. ex) IFR 이륙 및 착륙 최저치, VFR 비행을 위한 최저치.
4934 minimums 특정 운항 또는 운항의 종류에 대하여 수립된 필수기상조건; 예를 들면, 계기 이ㆍ착륙, 계기비행에 대한 대체공항, 시계비행 등.
4935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4936 Minneapolis St. Paul (Airport ID) MSP (출처: FAA GPS)
4937 minor alteration 경미한 개조 대개조가 아닌 개조를 의미한다.
4938 minor repair 경미한 수리 대수리가 아닌 수리를 의미한다.
4939 minute in trail 항적시간간격 항적시간간격
4940 minutes-in-trail 시간으로 표시된 항공기간의 명시된 간격. 이 방법은 고도와 관계없이 사용된다.
4941 miscellaneous 기타용품 misc 기타용품
4942 miscellaneous charge order 제비용 청구서 MCO 연결항공편을 이용하는데 소요되는 최소한의 시간,
4943 mis-connection 접속불능 항공편이 지연 및 회항으로 예정된 항공편에 연결되지 못하는 것.
4944 mised approach holding waypoint 실패접근 체공웨이포인트 실패접근 체공웨이포인트
4945 mishandled baggage 착오 수화물 우발적으로 또는 부주의로 인하여 여객이나 승무원으로부터 분리된 수화물
4946 mis-loading 오송 수하물 또는 화물의 오송. 즉 목적지로 정확히 보내지 않고 잘못 보냄 (출처: 한국공항)
4947 missed approach 실패접근 실패접근 실행(execute missed approach): 실패접근 지점까지 계속 접근하고 계기 접근 절차 또는 ATC가 이전에 할당한 실패접근 절차를 수행할 것을 조종사에게 발령된 지시. 조종사는 실패접근 지점에 도달하여 실패접근 절차에 명시된 고도에서 즉시 상승해야 한다. 실패접근 지점에 도달할 때까지 선회를 해서는 안된다. ASR 또는 PAR 접근중이라면 “execute missed approach 지시를 받자마자 즉시 실패접근 절차를 수행한다.
4948 Missed Approach Holding Waypoint MAHP (출처: FAA GPS)
4949 missed approach point 실패접근지점 MAP 1) 필수 시각 참고점이 확인되지 않아 실패접근 절차가 수행되어야 하는 곳으로 각 계기 접근 절차에서 기술된 지점. 2) 최소 장애물 회피를 어기지 않도록 묘사된 실패접근 절차가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 또는 그 직전으로서의 계기접근상의 점.
4950 missed approach procedure 실패 접근 절차 접근을 계속할 수 없을 때 수행하는 절차.
4951 missed approach segment 실패접근구간 실패접근구간
4952 missed approach waypoint ( point ) 실패 접근 지점 MAWP 각각의 계기접근절차에 있어서 실패접근 수행 시 실패접근을 시작하여야 할 지점을 말한다.
4953 missile 유도탄 유도탄
4954 missile approach warning system 미사일 접근경고시스템 미사일 접근경고시스템
4955 missing cargo 분실화물 MSCA Manifest에는 기재되어 있으나 분실된 화물 (출처: 한국공항)
4956 mission 임무 임무
4957 mission capability 임무능력 임무능력
4958 mission capable 임무가능 임무가능
4959 mission completion success program 임무완수계획 임무완수계획
4960 Mission Control Center MCC (출처: FAA GPS)
4961 mission essentiality 임무 긴요도 임무 긴요도
4962 Mission Need Analysis MNA (출처: FAA GPS)
4963 Mission Need Statement MNS (출처: FAA GPS)
4964 mist 박무 공중에 떠있는 작은 액체입자로서 시정에 장애를 준다. 가랑비 또는 짙은 안개의 일반적인 명칭.
4965 mis-unloading 미하기 내려야될 화물 또는 수하물을 잘못하여 내리지 못함 (출처: 한국공항)
4966 mixed icing 혼합 착빙 맑은 착빙과 거친 착빙의 혼합된 착빙. cf, clear ice, rime ice.
4967 mixed-exhaust engine 혼합 배기 엔진 가스 발생기에서 나온 배기가스가 가스 발생기를 우회한 팬에서 나온 공기와 혼합되는 터보팬 엔진의 형태. 이들 두 흐름은 엔진의 배기 시스템을 벗어나기 전에 혼합된다.
4968 mixing length 혼합 길이 혼합 길이
4969 MLS categories 1. MLS 범주Ⅰ: HAT(Height Above Touchdown)가 200피트 이상, 활주로 가시거리(RVR)가 1800피트 이상일 경우 접근을 제공하는 MLS 접근절차 2. MLS 범주Ⅱ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완료까지 정의되지 않음. 3. MLS 범주Ⅲ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완료까지 정의되지 않음.
4970 mobile imagery dissemination system 기동영상 전파체계 기동영상 전파체계
4971 Mobile Satellite Service MSS (출처: FAA GPS)
4972 mobile surface station 이동통신망국 이동중이거나 또는 비지정된 지점에 정지하는 동안 운용되는 항공기국 이외의 항공통신업무국.
4973 mobility operating procedure 이동작전 절차 이동작전 절차
4974 mock up 실물크기 모형 항공기의 시작설계가 어느정도 진행된 단계에서 만드는 실물크기의 모형. 이것은 조종석 주변, 인원배치, 주요장비품의 배치등을 체크하기 위해서이다.
4975 mode 모드 2차 감시레이다 질문기가 전송한 질문신호의 특정 기능과 관련된 양식화된 식별기능. 부속서 10에 A, C, S 및 상호모드(Intermode)의 4가지 방식(mode)이 기술되어 있음
4976 mode annunciation logic unit 모드 통고로직장치 모드 통고로직장치
4977 mode c intruder 모드 C 침입경로 모드 C 침입경로
4978 mode S subnetwork 모드-S 예하망 SSR 모드 S 질문기와 정의된 프로토콜과 일치하는 트랜스폰더 사용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강호 교환하는 수단이다. (ICAO)
4979 mode select or selection or selector unit 모드선택장치 모드선택장치
4980 Mode select; discrete addressable secondary radar system with data-link Mode-S (출처: FAA GPS)
4981 mode-C intruder alert 모드-C 침입자 경고 즉각적인 주의/행동이 요구되는 추적된 표적과 추적되지 않은 표적 사이에 존재하거나 존재하게 되는 상황에 대한 자동화 시스템에서 특정 공중 교통관제의 기능.
4982 Model Work Environment MWE (출처: FAA GPS)
4983 modification 개조 항공기의 기능 또는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 배치, 교환, 수리 및 개조를 포함하여 원래의 기능 또는 특성을 바꾸기 위한 물리적 변경.
4984 Modification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Plan MDVP (출처: FAA GPS)
4985 Modified Commercial Off The Shelf MCOTS (출처: FAA GPS)
4986 Modified Julian Date MJD (출처: FAA GPS)
4987 Modified Rhyme Test MRT (출처: FAA GPS)
4988 modular concept unit 모듈개념장치 모듈개념장치
4989 modular engine construction 모듈러 엔진 구조 대부분의 현대 가스터빈 엔진에 사용되는 구조 방법. 엔진은 엔진의 부품을 별도로 제거하거나 대치할 수 있는 여러 개의 규격 구조(modules) 또는 장치로 구성된다.
4990 modular maintenance 모듈러 장비 복잡한 기계와 장비에 활용되는 정비의 형태. 모듈러 장비는 최소의 시간과 장비로 다른 규격장비로 대치될 수 있다. 불작동 규격장비는 전문가에 의해서 제거되어 문제를 해소하고 수리할 수 있다. 최근의 터빈 엔진과 매우 복잡한 전자 장비는 모듈러 정비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4991 modulated continuous wave 변조지속파 변조지속파
4992 MOGAS 휘발유 자동차용 가솔린이란 FAA에서 보조 연료 형태로 승인을 받은 후 특정 항공기 엔진에 사용될 수 있는 가솔린을 의미한다. MOGAS에 대한 등급 및 형태(grade/type) 또는 옥탄가(octane rating)는 명시되지 않는다.
4993 moisture separator 습기 분리기 공기압 계통에서 압축 공기로부터 습기를 제거하는데 활용되는 구성품. 압축 공기를 사용할 때 압력이 떨어지면 이 압력 감소는 온도의 감소를 초래한다. 공기중에 습기가 있다면 습기는 얼고 시스템을 막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분리는 공기는 원심 작용에 의해서 수행되고 습기는 한곳에 모여지고 대기중으로 배출된다.
4994 mole 몰 mol 0.012킬로그램의 carbon-12내에 있는 미분자 만큼 많은 원소를 가지고 있는 물질의 양 주) 몰을 사용할 경우 원소를 명시하여야 하며, 이는 원자, molecules, 이온, 전자, 기타 소립자 또는 그러한 소립자의 집단이 될 수 있음.
4995 monday friday 주간 주간
4996 Mongolian Airlines 몽고리안 항공 OM 몽고리안 항공
4997 monitor 모니터, 감청 비행 중인 항공기, 미사일, 우주 비행체 및 그 밖의 물체가 무선지령을 통해 통제를 받고 있는 동안에 그 비행로를 지키거나, 이 비행체들이 안전하고 운행되고 유도되도록 지령을 송신하는 것.
4998 monitor alert MA 개별 운영섹타에서 잠재적 수용 문제를 예측하도록 교통운영 관리자에게 방법(tool)을 제공하는 ETMS의 기능. MA는 교통흐름관리자가 실제 항공교통흐름을 위하여 특정섹터를 분석할 필요가 있거나 흐름조절이 필요한 경우, 행위 결정을 하여야함을 나타낸다.
4999 monitor alert parameter MAP ETMS에 의한 감시경고 처리과정에서의 사용을 위하여 지정된 숫자. MAP는 15분의 증가를 위하여 각 운영섹터에 지정된다.
5000 monitor alert parameter MAP ETMS에 의한 감시경고 처리과정에서의 사용을 위하여 지정된 숫자. MAP는 15분의 증가를 위하여 각 운영섹터에 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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