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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잡학다식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5001-5200

by 리치캣 2022.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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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5001-5200

5001     Monitor and Control                   M&C     (출처: FAA GPS)

5002     Monitor C&V                 MCV     (출처: FAA GPS)

5003     monitor element 항공유 이물질제거기                   항공유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 및 이물질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는 신형 Element. 최대 사용기간 3. 허용 최대 차압 25psi. 연료의 흐름 방향   (출처: 한국공항)

5004     Monitor Receiver Data                 MRD     (출처: FAA GPS)

5005     Monitor Station              MS       (출처: FAA GPS)

5006     Monitor Station Data Processor                MSDP            (출처: FAA GPS)

5007     monolithic integrated circuit         모놀리틱 집적회로                     모놀리틱 집적회로

5008     Monolithic Microwave Integrated Circuit                MMIC    (출처: FAA GPS)

5009     monoplane        단엽기               주익이 1매인 비행기. biplane이나 triplane과 구별됨.

5010     monopropellant  단일추진체                     연료와 산화제가 하나로 섞인 로켓 엔진에서 사용되는 추진체의 형태.

5011     Monopulse Secondary Surveillance Radar              MSSR    (출처: FAA GPS)

5012     monorail            모노레일                        단일 레일을 이용하여 자동차 또는 다른 물체를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운반 장치. 대부분의 공장에서 모노레일을 이용 하여 무거운 장비를 운반한다.

5013     mono-spar wing 단형익               하중을 견디기 위해서 오직 한 개의 스퍼만을 사용하거나 주요 날개폭 구조물만을 사용하는 비행기 날개 구조의 형태.

5014     monsoon           몬순, 계절풍                   동계에는 대륙에서 해양으로 하기에는 역으로 해양에서 대륙으로 부는 바람을 말한다. 육지는 해상보다 비열이 적고, 동기에는 육지는 해상보다 차게 되어 해상은 육지보다 따뜻해짐으로 저압부가 되어 육지에서 해상으로 바람이 분다. 따라서 육지와 해상사이의 지역에서는 여름과 겨울에 풍향이 반대가 된다. 북부 오스트랄리아, 서아프리카, 칠리, 인도대륙, 극동지역 등에 현저하게 나타난다.

5015     montreal agreement        몬트리올 협정                헤이그 의정서에 의해 인정된 여객에 대한 책임한도액 25만 골드 프랑(US$20,000)에 불만을 가진 미국은 이를 비준치 않고 있다가 1964 11 15일에 의정서는 물론 바르샤바 조약에 대한 탈퇴를 통고함으로써 조약이 파기될 위험에 놓이게 되자, 각국의 정부 및 항공회사가 주동이 되어 미국에 탈퇴 통고를 철회할 것을 종용하는 한편 미국의 주장을 가능한 한 수용하는 입장에서 1966 2 1∼15일 사이에 ICAO는 바르샤바 조약 및 개정의정서에서의 책임한도 문제에 관한 특별회의를 가졌다. 그 결과 IATA와 미국 정부의 협의로 1966 5 4일 캐나다의 몬트리올에서 잠정협정(Interim Agreement)이 채택되었는데 이것이 몬트리올 협정이다. 이에 따라 미국을 경유하거나 출입하는 항공회사들은 1966 5 16일부터 발효되는 몬트리올 협정 내용을 포함한 특별운송약관을 미국 CAB에 제출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협정은, 첫째 미국을 경유하거나 출입하는 항공회사는 바르샤바 조약 및 개정 조약의 여객에 대한 책임한도액 25만 골드 프랑(US$20,000) US$75,000(소송비용을 제외할 경우에는 $58,000)로 인상하였으며, 둘째 바르샤바 조약 및 헤이그 의정서가 공히 인정하고 있는 운송인의 책임에 대한 과실추정주의 대신에 무과실책임주의(사실상의 절대책임주의)를 채택하였으며, 셋째 이 협정에 참가하지 않은 항공회사는 미국에 취항할 수 없도록 규정한 것이 특징이다. 이 협정의 체결에 따라 미국은 바르샤바 조약 탈퇴를 철회하였고 1986년말 현재 미국 국내선 항공회사를 포함하여 약 100여개국의 항공회사가 가입하고 있다.

5016     mooring 계류                  비행을 종료하였거나 장기간 보관할 때 항공기가 외부의 힘에 이동하지 않도록 결박 끈이나 케이블을 이용하여 고정시키는 것.

5017     mooring point    계류주               계류주

5018     More Data Bit                M         (출처: FAA GPS)

5019     moslem meal     회교도식            MOML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이슬람교인의 식사.

5020     Most Significant Bit                     MSB      (출처: FAA GPS)

5021     motor    모터, 전동기                   전기적 또는 기계적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계 장치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5022     motor belt drive 전동기 벨트구동             전동기 벨트구동

5023     motor field        전동기 계자                   전동기 계자

5024     motor gasoline   휘발유               휘발유

5025     motor glider       동력활공기                     동력장치를 장착하고 또한 활공을 주로 하는 항공기를 말한다. 그 장비동력은 주로 이륙 상승 시에만 사용하고 소요의 고도에서 활공에 들어갈 때는 정지한다.

5026     motor transport  차량수송                        차량수송

5027     motor v-belt       전동기 밸트                   전동기 밸트

5028     mount   지지대,장착대                 항공기 엔진, 기관총 또는 각종 부품을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장치대.

5029     mountain breeze 산풍                  야간에 산정에서 골짜기로 불어 내리는 바람. 이것은 야간이 되면 산이 방사 냉각되어, 산의 경사면에 따라 공기의 온도가 내려가 그 결과 밀도가 주위의 공기보다도 무겁게 되어 산의 경사면을 스쳐 내리는 것처럼 되기 때문이다.

5030     mountain wave   산악파               바람이 산맥에 직각으로 불때, 산악파가 발생한다. 산악파의 강도와 형은 기류의 속도, 지형, 대기의 안정도에 따라 좌우된다. 예를들면, 50kt이상의 바람이 불때, 산악파의 높이는 성층권까지 미치며, 길이는 100km이상이 될 때도 있다. 비행장해로는 다음의 3가지를 들 수 있다. 1) 산을 넘는 건조단열적으로 상승냉각한 밀도가 높은 기류가 그 무게 때문에 산정을 지난 곳에서 강하드래프트가 된다. 2) 산정풍하의 제1파에 발생되는 로루운에서는 수평축의 회전기류가 일어난다. 3) 로루운부근에서는 기류의 연직 가속도 때문에 동력이 변화하여 기압고도계에 오차를 일으키게 한다.

5031     mountain wave turbulence           산악파 난기류                        산악파 난기류

5032     movement area  이동지역                        기동지역과 계류장으로 구성된 항공기의 이륙, 착륙, 활주 등에 사용되어지는 비행장의 일정부분.

5033     movement control region 이동 통제지역                이동 통제지역

5034     moving coordinate system           이동 좌표 체계                        이동 좌표 체계

5035     moving target indicator   이동표적탐지기               ASDE ASR 등의 탐지레이더에 있어서 산이나 건물 등 고정목표물은 스코우프에 나타나지 않고 항공기 등의 이동목표물만 표시되도록 작용하는 회로. 이 방식은 례이다 안테나로부터 발사된 펄스가 고정된 목표물로부터 반사되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되돌아오는 경우에는 이를 소거시킴으로써 이동표적으로부터 반사되어 돌아오는 신호만을 스코우프에 나타나도록 함으로써 가능해진다.

5036     MSAS Message Processor            MMP     (출처: FAA GPS)

5037     MSAS Network Time                   MNT     (출처: FAA GPS)

5038     MSAS Signal Generator               MSG     (출처: FAA GPS)

5039     MTSAT Satellite-based Augmentation System                        MSAS    (출처: FAA GPS)

5040     multi mega carrier          다국적 초대형 항공사                        세계적규모의 초대형 다국적 항공기업.

5041     Multi Mode Receiver                   MMR    (출처: FAA GPS)

5042     multi plexor multiplexer   멀티플렉서         mpx            멀티플렉서

5043     Multicast Open Shortest Path First            MOSPF            (출처: FAA GPS)

5044     multichip array   다중칩배열                     다중칩배열

5045     multicom           멀티컴               공용목적을 위하여는 사용하지 않는 이동업무로서 자가용 항공기 상호간에 직접통신을 위하여 제공되는 것이다.

5046     multi-engine aircraft       다발 항공기                   다발 항공기

5047     Multifunction Control Display Unit            MCDU            (출처: FAA GPS)

5048     Multifunction Control Station/Maritime Communications Subsystem                     MCS      (출처: FAA GPS)

5049     multi-function display     다기능시현기(다기능 화면)                        다기능시현기(다기능 화면)

5050     Multi-function Transport Satellite              MTSAT            (출처: FAA GPS)

5051     Multi-Function Transport System               MSAS            (출처: FAA GPS)

5052     multihub system 복수허브시스템               복수허브시스템

5053     multimedia based training           밀터미디어 기반교육                  문자, 음성, 그래픽스, 정ㆍ동화상 등의 다중매체를 이용한 교육훈련 방식

5054     Multi-Mode Receiver       다중수신기                     항공기에 장착되어 지상의 시설 조건에 따라 ILS, MLS GNSS를 선택하여 수신할 수 있는 장치.  cf. MLS

5055     Multipath Elimination Technique               MET            (출처: FAA GPS)

5056     Multipath Estimating Delay Lock Loop                   MEDLL   (출처: FAA GPS)

5057     multiplane         다엽기               2개 이상의 주익이 상하로 겹쳐있는 비행기.

5058     Multiple Carrier              MC       (출처: FAA GPS)

5059     multiple reentry vehicle   우주왕복선         MRV            우주왕복선

5060     multiple runway  다중 활주로                   항공기의 불필요한 지연을 감소시키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출항을 위한 전용 도착 활주로와 도착을 위한 전용 출발 활주로의 활용.

5061     Multiple Virtual System (Operating System)             MVS      (출처: FAA GPS)

5062     multiplex           다중송신                        양 송신소에서 동일한 주파수로 동시에 송신할 수 있는 쌍방 통신의 방법. 일반 전화 통화는 다중송신의 한 예이다.

5063     multiplex communication system  다동통신방식                        하나의 통신회선으로 둘 이상의 정보를 동시에 전송하는 통신방식을 말하며, 주파수분할 다중통신방식과 시분할 다중통신방식이 있다.

5064     multiplex equipment       다중통신장비                  다중통신장비

5065     Multiplexer                    MUX     (출처: FAA GPS)

5066     multipurpose control and display panel     다목적 제어 및 표시 패널                      다목적 제어 및 표시 패널

5067     Mutual Recognition Arrangement             MRA            (출처: FAA GPS)

5068     mutual security act         상호안전보장법               상호안전보장법

5069     NAILS Management Team            NAILSMT            (출처: FAA GPS)

5070     Nanosecond                   NSEC    (출처: FAA GPS)

5071     narrow body aircraft       소형기   N/B       항공기에 ULD탑재가 불가능한 소형기(A-300 미만 항공기)   (출처: 한국공항)

5072     NAS Change Proposal                 NCP      (출처: FAA GPS)

5073     NAS Infrastructure Management System                NIMS    (출처: FAA GPS)

5074     NAS Integrated Test and Evaluation                       NASIT&E           (출처: FAA GPS)

5075     NAS Integration/System Level and Test Plan                        NASISLTP           (출처: FAA GPS)

5076     NAS Inter-facility Communications System              NICS     (출처: FAA GPS)

5077     NAS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NASSRS (출처: FAA GPS)

5078     National Aeronautical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    (출처: FAA GPS)

5079     National Aeronautical Charting Organization                        NACO   (출처: FAA GPS)

5080     National Air Traffic Controller Association              NATCA  (출처: FAA GPS)

5081     National Air Traffic Services                      NATS            (출처: FAA GPS)

5082     National Airspace Data Interchange Network                        NADIN  (출처: FAA GPS)

5083     National Airspace Integrated Logistics Support                        NAILS    (출처: FAA GPS)

5084     National Airspace System             NAS      (출처: FAA GPS)

5085     National Center              NC        (출처: FAA GPS)

5086     National Centers for Environmental Prediction                        NCEP    (출처: FAA GPS)

5087     National Civilian Labor Force                    NCLF            (출처: FAA GPS)

5088     National Command Authority                   NCA            (출처: FAA GPS)

5089     National Data Buoy Center                       NDBC            (출처: FAA GPS)

5090     National Environmental Satellite Data and Information Service                     NESDIS  (출처: FAA GPS)

5091     national flag carrier         국적기               국제항공에서 국가를 대표하는 항공사.

5092     National Geodetic Service            NGS      (출처: FAA GPS)

5093     National Geodetic Survey             NGS      (출처: FAA GPS)

5094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NIST      (출처: FAA GPS)

5095     National Meteorological Center                NMC            (출처: FAA GPS)

5096     National Ocean Survey                NOS      (출처: FAA GPS)

5097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NOAA   (출처: FAA GPS)

5098     National Radio Communications Systems               NARACS            (출처: FAA GPS)

5099     National Satellite Test Bed                        NSTB            (출처: FAA GPS)

5100     national search and rescue plan                           모든 종류의 수색 및 구조 임무에 대하여 이용 가능한 모든 시설의 효율적 사용을 제공하는 국제기관간의 협정.

5101     National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               NTSC    (출처: FAA GPS)

5102     National Transportation Policy                  NTP            (출처: FAA GPS)

5103     National Weather Service             NWS     (출처: FAA GPS)

5104     National Weather Service Telecommunications Gateway            NWSTG (출처: FAA GPS)

5105     Nautical Mile                 Nm       (출처: FAA GPS)

5106     nautical mile per hour     시간당 해리                   시간당 해리

5107     nav on course    항행 온 코스                  항행 온 코스

5108     navaid class       항공보안시설 등급                      항공보안시설 등급

5109     Naval Air Systems Command                    NAVAIR            (출처: FAA GPS)

5110     navigable airspace                                  항공기의 안전한 이ㆍ착륙에 필요한 공역을 포함한 최저비행고도 이상의 공역.

5111     navigation          항법      NAV      항공기가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비행하기 위해서는 항상 자기의 현재 위치를 측정하여 목적지까지의 거리나 방향을 알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측정을 행하여 측정결과에 따라 진행방향을 정확하게 유지하여 비행하는 방법을 항법이라 한다.

5112     navigation aid    항법보조시설                  항법보조시설

5113     navigation aids classes    항법 보안 시설 등급            NAVID   VOR, VORTAC TACAN 시설은 운용적 활용에 따라 등급이 구분된다. cf, standard service volume. 1) T-터미널 2) L-저고도 3) H-고고도

5114     navigation display           항법화면                        항법화면

5115     Navigation Earth Station              NES      (출처: FAA GPS)

5116     navigation flight 항법비행                        항법비행

5117     navigation instrument      항법계기                        비행중인 항공기가 자기의 위치를 알기 위한 계기. 나침의, 정침의, 편류계 등에 의하여 항로를 결정하고, 대기속도계, 대지속도계, 항로각계산표등으로 실항적을 파악하고, 나침의, 고도계 등으로 자기의 위치를 파악한다. 또한 지상의 무선국(VOR, DME, TACAN 로란 기타시설)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안전한 항법을 실시할 수 있다.

5118     navigation light  항법등               야간에 항공기의 비행방향을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되는 항공기 등으로 적색, 청색, 백색이 활용된다. 적색은 좌축 날개 끝에, 녹색은 우측 날개 끝에 그리고 백색은 항공기 미부에 장착된다.

5119     navigation log    항법 계획서                   시각, 고도, 속도, 침로, 실제항적 변화, 실측정 위치를 얻기 위한 위치 및 위치선을 연속적으로 기록한 것.

5120     navigation management system    항법관리장치            NMS     항법관리장치

5121     Navigation Notices to Users                     NANUS            (출처: FAA GPS)

5122     Navigation Payload                     NPD      (출처: FAA GPS)

5123     Navigation Recovery                   NVREC  (출처: FAA GPS)

5124     navigation satellite          항행위성                        항법 보조를 위해서 궤도에 올린 지구 위성.

5125     navigation system           항법 장비                      항법 장비

5126     Navigation System Error              NSE      (출처: FAA GPS)

5127     Navigation System with Timing and Ranging                        NAVSTAR           (출처: FAA GPS)

5128     navigation training          항법 훈련                      항법 훈련

5129     navigational aid  항행보조시설,항행원조시설,항법보조시설   NAVAID 항행중인 항공기에게 항로와 관련된 정보(point-to-point) 또는 위치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항공기에 탑재되거나 지상에 설치되어 있는 시각적 또는 전자적 장치를 말한다.

5130     navigational beacon        항행 비컨                      항행 비컨

5131     navigational instrument   항법용 계기                   주로 무선 전파를 이용하여 항공기 위치와 무선국을 판단할 수 있는 VOR ADF와 같이 항법에 활용되는 계기들.

5132     navigator           항법사               선박, 항공기, 우주선 등의 운동을 추적하거나 방향을 조종하는 사람, 특히, 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데 공식적으로 자격을 갖춘 사람.

5133     near mid-air clooision system       근접비행보고제도                     근접비행보고제도

5134     near miss           이상접근, 위험접근                      near miss는 미국방성의 용어. 별도로, near mid-air collision 또는 air miss라로도 말한다. 비행중인 항공기가 충돌 위험을 초래할 정도까지 비정상적인 접근. 이 같은 이상 접근을 경험한 조종사는 즉시 관제 기관에 규정된 양식에 의거 보고한다.

5135     near parallel runway        준평행활주로                  준평행활주로

5136     nearest landing field       최인근 착륙기지             최인근 착륙기지

5137     near-geostationary orbits 근접-정지 위성궤도                        근접-정지 위성케도에서 작동하는 위성들은 적도면으로부터 5도의 경사를 이루며 24시간의 제도 주기를 갖는다. (ICAO)

5138     near-parallel       준평행활주로                  ->near-parallel runways

5139     near-parallel runways      준평행활주로                  두 활주로 중심 연장선이 이루는 각이 15˚이라면서 서로 교차하지 않는 활주로.

5140     necessary           필요한, 긴요한                필요한, 긴요한

5141     negative 아니오 ( 부정 )               아니오(부정)” 또는허가가 승인되지 않음또는그것은 옳지 않음

5142     Negative Acknowledgment                       NAK            (출처: FAA GPS)

5143     Negative Acknowledgment Signal and Reservation                        NAKRES (출처: FAA GPS)

5144     negative contact                         다음과 같은 때 관제사에게 통보하기 위해서 조종사가 활용한다. 1) 이전에 발령된 교통이 보이지 않을 때 교통을 회피하기 위한 조언을 제공하기 위해서 조종사의 요청에 따른다. 2) 특정 주파수에서 ATC와 교신이 되지 않을 때.

5145     negative lift        음성 양력                      음성 양력

5146     negative torque sensing system    음성토크감지장치                     음성토크감지장치

5147     negitive G-force  음성 G-                      중력이 발에서 머리 쪽으로 작용할 때 받는 힘.

5148     nephanalysis      일기도 해석                   지도상에 나타낸 구름 분석 자료의 도식 묘사. (ICAO)

5149     NES Processing CSCI                   NP        (출처: FAA GPS)

5150     net weight         순중량               외부포장을 제외한 순수한 내용의 중량   (출처: 한국공항)

5151     Network Communication Subsystem                     NCS      (출처: FAA GPS)

5152     Network Computing Devices                    NCD            (출처: FAA GPS)

5153     Network Connection                   NC        (출처: FAA GPS)

5154     Network Control Circuit               NCC      (출처: FAA GPS)

5155     Network Control Facility               NCF      (출처: FAA GPS)

5156     Network Control Terminals                       NCT            (출처: FAA GPS)

5157     Network Coordination Station                  NCS            (출처: FAA GPS)

5158     Network Expansion                     NE        (출처: FAA GPS)

5159     Network File System                    NFS      (출처: FAA GPS)

5160     Network Information Center                     NIC            (출처: FAA GPS)

5161     Network Information System                    NIS            (출처: FAA GPS)

5162     Network Interface Unit                NIU       (출처: FAA GPS)

5163     Network Logic Schedule              NLS      (출처: FAA GPS)

5164     Network Operations Center                      NOC            (출처: FAA GPS)

5165     Network Protocol Control Information                   NPCI     (출처: FAA GPS)

5166     Network Protocol Data Unit                     NPDU            (출처: FAA GPS)

5167     Network Quality of Service Subsystem                   NQSS    (출처: FAA GPS)

5168     Network Service Data Unit                       NSDU            (출처: FAA GPS)

5169     network station  통신망국                        무선 전화망의 한 부분을 형성하는 항공국 (ICAO)

5170     Network Subsystem Interface                   NSI            (출처: FAA GPS)

5171     Network Terminal Protocol                       TELNET            (출처: FAA GPS)

5172     neutral static stability      중립정적 안전성             항공기의 정적 안정상태로서 항공기가 정지된 상태에서 움직일 때 원래 상태로 복원되지도 않으며 원래 상태에서 벗어나지도 않는 상태를 말한다.

5173     never-exceed speed         초과금지속도                  항공기의 허용된 최대운용 속도로서 공기속도계에 적색방사선으로 표시되어 있다.

5174     New England Regional Headquarters                     ANE      (출처: FAA GPS)

5175     new generation weather radar system        차세대 기상 레이더 시스템                     차세대 기상 레이더 시스템

5176     new large aircraft           초대형 항공기                앞으로 대형 항공수송 수단으로서의 개발이 예상되는 탑승인원 600-800명 이상의 초대형 신형 항공기를 말한다.

5177     New York Area ARTCC (Ronkonkoma, NY)               ZNY      (출처: FAA GPS)

5178     newton  뉴톤                  1㎏ 의 질량에 1 m/s² 의 가속도를 주는 힘을 말한다.

5179     Newtons                        N          (출처: FAA GPS)

5180     next data authority                                 현재 관할중인 항공기에 대한 통신 및 관제를 인계 받을 지상시스템.

5181     Next Generation Air/Ground Communications                        NEXCOM           (출처: FAA GPS)

5182     Next Generation Radar                NEXRAD (출처: FAA GPS)

5183     next generation weather radar system       차세대 기상 레이더 시스템         NEXRAD 차세대 기상 레이더 시스템

5184     night     야간                  저녁 박명(twilight)의 끝에서 아침 박명(twilight)의 시작까지의 시간 또는 관계당국에 의하여 규정된 일몰과 일출사이의 시간.  (주기) : 저녁 시민박명(twilight)의 끝은 태양의 중심이 지평선아래기울었을 때이며 아침  시민박명(twilight)의 시작은 태양의 중심이 지평선 아래아래 있을 때이다.

5185     night flight/flying            야간비행                        일몰에서 일출간의 비행을 말한다. 박모의 끝에서 박명의 시작까지의 시간을 나타낼 때도 있다.

5186     night observation device  야간 관측장비                야간 관측장비

5187     nimbostratus      난층운               회색과 검정색의 주요 구름 형태. 난층운 구름의 외형은 대부분 지면에 도달하는 것으로 계속해서 떨어지는 비 또는 눈에 의해서 다소 혼동된다. 난층운 구름은 태양을 가리기에 충분할 만큼 두껍다.

5188     nippon air cargo clearance system 일본항공화물통관시스템            NACCS  일본지역의 항공화물 통관에 관한 전산시스템 명칭   (출처: 한국공항)

5189     Nippon Electric Corporation                     NEC            (출처: FAA GPS)

5190     Nippon Telegraph and Telephone              NTT            (출처: FAA GPS)

5191     No Acknowledgement                 NACK    (출처: FAA GPS)

5192     no change         변동사항 없음                변동사항 없음

5193     no computed data          비계산 데이터                비계산 데이터

5194     no connection    연결되지 않음                연결되지 않음

5195     no fly line          비행 금지선                   군사목적으로 자국 또는 타국 항공기의 비행이 금지되는 지역을 지시하는 지리적 위치를 연하는 선.

5196     no further requirement    추가소요 없음                추가소요 없음

5197     no gyro approach           자이로 고장시의 접근                        항공기의 자이로컴퍼스 또는 방향자이로가 고장일 때, 레이더접근/유도를 하는 것을 말하며, 이 경우 관제사는 항공기에게 비행기수를 지시하는 대신에 관제사가 관측한 레이더항적을 확인하고 좌선회/우선회/선회중지 관제지시를 적절히 발부한다.

5198     no gyro vector    비자이로(계기) 접근                    비자이로(계기) 접근

5199     no item load      노탑재   N.I.L.     아무것도 탑재하지 않았을 때를 말함   (출처: 한국공항)

5200     no plan published           발간계획 없음                발간계획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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