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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4201-4400
4201 K.L.M. Royal Butch Airlines 케엘엠 네덜란드항공 KL KLM 항공사는 1919년 10월 헤이그에서 세계 최초의 민영항공사로 취항한 이래 같은 회사명으로 현재까지 운항하는 민간 항공사 중 가장 오래된 항공사이다. 1958년 네덜란드에서 일본까지의 북극 경유하는 황금의 일주항로(golden circle route)를 개척하였다. KLM 한국지사는 1966년 사업을 시작하였다.
4202 Kansas City Area ARTCC (Olathe, KS) ZKC (출처: FAA GPS)
4203 katabatic wind 사면하강풍,활강 바람 사면을 불어내리는 바람을 말한며, 휀, 중력풍의 2종류가 있다.
4204 keel effect 킬 효과 무게 중심점을 기준으로 비행기의 동체와 수직 안정판의 측면 지역은 배의 용골(keel)과 같은 작용을 하여 횡적 안정에 기여한다.
4205 Kelvin K (출처: FAA GPS)
4206 Kelvin temperature 켈빈 온도 ¡ÆK 섭씨 온도 체계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분할된 눈금상에 절대 0에서 측정한 온도. 물은 273°K에서 결빙되고 373°K에서 끓는다.
4207 kennel 견용수송용기 항공으로 개를 수송시에 사용하는 탑재 용기 (출처: 한국공항)
4208 Key Decision Point KDP (출처: FAA GPS)
4209 Kilobits per second Kbps (출처: FAA GPS)
4210 Kilobyte KB (출처: FAA GPS)
4211 kilogram 킬로그램(Kilogram(Kg)) Kg 킬로그램의 국제원기의 질량과 동일한 질량의 단위 .
4212 Kilohertz kHz (출처: FAA GPS)
4213 kilometer km (출처: FAA GPS)
4214 kiloton 킬로톤/1,000톤 킬로톤/1,000톤
4215 Kilovoltampere KVA (출처: FAA GPS)
4216 kilovolt-amps reactive 킬로볼트-암페어 반작용 킬로볼트-암페어 반작용
4217 Kinematic Carrier Phase KCP (출처: FAA GPS)
4218 Kinematic Carrier Phase Tracking KCPT (출처: FAA GPS)
4219 kit 1) 비행복이나 그 밖에 비행에 필요한 장비를 넣는 통. 2) 퍼스트 에이드 키트(first aid kit)와 같이, 장비나 보급품 꾸러미 또는 모두개.
4220 Klyston Power Amplifier KPA (출처: FAA GPS)
4221 knocking 이상폭발연소 피스톤 엔진의 실린더 내에서, 연료와 공기로된 혼합기의 미연소부분이 급격히 연소하여, 그 결과 압력과 온도의 이상 상승을 일으키어, 특수한 금속음을 발생 하는것.
4222 knot 해리/시 속도의 단위로 매시 1nm(1,852m)의 속도를 1kt로 표시한다. 항공기 운항에서 널리 사용되는 속도 단위이다. (일부 나라는 제외된다)
4223 Knots Kts (출처: FAA GPS)
4224 knots indicated air speed 비행속도(노트) 비행속도(노트)
4225 known shipper 상용화주 항공사와 사업을 수행하며 보안통제를 수행하고, 화물, 속달서류 및 급송소화물 또는 우편물에 대하여 적정 기관에서 승인된 대리인, 화물대리인 또는 기타 단체.
4226 known traffic 확인된 교통 ATC 인가와 관련해서 고도, 위치, 의도를 ATC가 알고 있는 항공기.
4227 knuckle pin 너클 핀 고강도의 짧은 광택 강철 핀으로 방사형 엔진에서 연결봉과 마스터봉을 연결시켜준다. 방사엔진(radial engine)은 각 열의 실린더에 한 개의 스로(throw)를 갖는다. 한 개의 연결봉은 크랭크축 스로 주위에 장착되어 피스톤을 크랭크축에 연결시켜준다. 다른 실린더의 피스톤은 연결봉에 의하여 마스터봉에 연결되고, 연결봉은 너클핀으로 마스터봉에 연결된다.
4228 Kokusai Denshin Denwa KDD (출처: FAA GPS)
4229 korea advanced institute for scienceand technology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과학기술원
4230 Korea Air Defence Identification Zone 대한민국 방공식별구역 우리나라의 영공 방위를 위하여 설정된 구역으로서, 인가된 비행계획에 따라서 비행할 경우에 항공지도상의 규정된 시점에서 의무적으로 위치보고를 하여야 하는 구역이다.
4231 Korea Airport Construction Authority 수도권신공항건설공단 <->IIAC>
4232 Korea Airports Corporaton 한국공항공사 항공기의 안전운항 확보와 여객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공항시설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으로 항공수송의 원활화와 민항공의 총합적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4233 korea airspace committee 한국 공역위원회 한국 공역위원회
4234 Korea City Air Terminal 도심공항터미널 김포공항에서의 여객 혼잡을 덜기 위하여 국제선 및 국내선 여객의 출국심사 및 탑승수속을 서울 시내에서 대행하는 기관. 도심공항터미널은 무역센터 내에 위치해 있으며, 여객들은 이곳에 입주한 항공사 카운터에서 좌석배정, 수하물 탁송 등의 탑승수속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도심공항터미널에서 출국수속을 마친 숭객은 김포공항의 도심공항터미널 전용 통로를 이용하여 항공기에 탑승할 수 있다 한편 도심공항터미널에서 출국심사 및 탑승수속을 하는 승객에 대하여는 공항이용료의 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4235 Korea Civil Aviation Development Association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진흥을 위한 조사, 연구, 교육 및 홍보활동을 통하여 항공업계의 육성발전을 위한 사업을 시행하고, 공동의 이익 증진을 설립목적으로 하여 1992년 11월 18일 발족하였으며, 2003년 1월 현채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4개 회원사가 있다.
4236 korea confidential aviation incident reporting sys 항공준사고보고제도 항공준사고보고제도
4237 korea flight information region 한국 비행정보구역 한국 비행정보구역
4238 Korea Limited Identification Zone 대한민국 제한식별구역 항공기의 국내 운항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방공식별구역운영 및 식별절차를 조정하여 해당 당국에서 설정한 구역. 이 구역은 국방상 필요할 때를 제외하고는 24시간 개방되어 있다.
4239 korea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한국 국토교통부 한국 국토교통부
4240 Korean Air 대한항공 KE 대한 항공은 1952년 6월 대한항공공사(Korea Air lines)로 설립 되어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제조판매 및 정비수리업, 기내식 제조 판매업, 리무진 버스 사업 등을 주요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1979년 3월 현재의 주식회사 대한항공으로 변경하였다.
4241 korean air defense area 한국 방공지역 한국 방공지역
4242 korean air defense identification zone 한국 방공식별구역 한국 방공식별구역
4243 korean air defense sector 한국 방공구역 한국 방공구역
4244 korean air lines 대한항공 대한항공
4245 korean area of operations 한국 작전구역 한국 작전구역
4246 korean augmentation to the us army 카투사(미 육군배속 한국군) 카투사(미 육군배속 한국군)
4247 korean development institute 한국개발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4248 Korean National Airlines 대한국민항공사 1948년 10월 일제 때 조선비행학교를 설립운영한 바 있던 신용욱이 합명회사로 설립한 우리나라 최초의 항공사.1948년 서울-부산간 정기국내선을 개설하고 1957년 서울-타이페이-홍콩간 정기국제선을 개설하였으나, 1957년 7월의 항공기 전복사고와 1958년 2월의 항공기 납북사건 등으로 치명적 타격을 입은데다 가중되는 자금난과 항공기의 가동률 저하 및 국제경쟁력 결여 등으로 1961년 도산하여1962년 11월 30일 발족 14년만에 해산하였다.
4249 kosner meal KAML 유태교를 위한 기내식.
4250 kytoon 특수목적 기구 기구식 연과 같이 생긴 작고 얇은 직물로 만든 수평 안정판, 승강키, 방향키를 포함한 꼬리부분을 가진, 가스로 채워져 다소 둥근 밧줄로 땅에 매워 띄워 올린 특별한 종류의 기구.
4251 label 라벨 각종 표시가 인쇄된 꼬리표 (출처: 한국공항)
4252 Labor Distribution Reporting LDR (출처: FAA GPS)
4253 laboratory 실습실, 실험실 실습실, 실험실
4254 LaGuardia, NY Airport LGA (출처: FAA GPS)
4255 LAHSO LAHSO Land and Hold Short Operation”의 약어로 착륙과 교차활주로, 유도로 예정지역 또는 접근/출발 비행로에서의 잠시대기에 관한 운영을 포함한다.
4256 LAHSO-DRY 건조한 활주로 상에서의 착륙 및 정지선 대기운영.
4257 LAHSO-WET 젖은 활주로 상의 착륙 및 정지선 대기운영지역.
4258 laminar boundary layer 층류경계층 공기가 규칙적인 층을 이루며, 흐르고 있는 경계층.
4259 laminar flow 층 흐름, 층류 유체의 미소부분(微小部分)(분자에 비한다면 휠씬 큰 유체의 덩어리)이 상호 얽힘이 없이 질서정연하게 흐르는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흐르고 있는 유체를 흐름에 평행한 면으로 많은 얇은 층으로 나누어서 생각할 때, 각 층에 들어 있는 유체의 부분은 항상 자기가 속하고 있는 층중을 흘러간다. 또 면에 직각인 방향으로 유속이 변화하고 있을 때는 인접한 방 유체의 층은 상호 미끄러지면서 정연하게 움직여간다. 이것은 마치 쌓아올린 카드의 한 매 한 매를 유체의 층이라고 간주하였을때 이것을 면에 평행으로 밀어 미끄러뜨린 것과 같이 흡사하다. 일상적으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층유의 예로서는 수도꼭지를 약간 열었을 때 출구에서 나오는 매끄러운 흐름이다. 그러나 이 매끄러운 흐름도 출구에서 조금 떨어진 하류에서는 흐트러진 흐름이 된다. 많은 경우 충유는 흘러감에 따라 난류로 된다.
4260 laminar flow control 층류제어 층류제어
4261 LAN Emulation LANE (출처: FAA GPS)
4262 land and hold short operation LAHSO 동시 이ㆍ착륙 및 착륙절차에 포함된 운영절차로서 착륙항공기 스스로가 교차 활주로/유도로나 지정된 근접대기지점에서 대기할 수 있거나 관제사로부터 지시받아 대기하는 운영절차. 조종사는 근접대기지시를 수용할 수 없을 때는 신속히 관제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4263 land and sea breeze 해륙풍 바다와 육지의 열 용량의 차가 원인으로 일어나는 바람. 보통 바람은 등압선의 경도로 부는데, 해안선 지방에서는 주간에는 햇빛으로 육지가 따뜻하여 상승기류가 생기고, 온도가 낮은 해상에서 바람이 불어오나, 야간에는 대지가 냉각되어, 해면은 주간의 일사열을 비축함으로 반대현상이 생긴다. 또한 산 계곡풍등의 유사현상도 있다.
4264 land mark beacon 지표항공등태 항행중인 항공기에 특정의 1점을 지시키 위하여 설치한 등화. 1항공백이 섬광 또는 몰스 부호. 2섬광 회수: 12~20회 3발신속도 : 1분간에 6~8어
4265 land plane 육상기 바퀴달린 강착장치를 가진 비행기와 같이 지상을 이·착륙하도록 설계된 비행기.
4266 land Side 공항건물지역 공항과 건물중에 비여객대중이 마음대로 출입할 수 있는 지역.
4267 landing 착륙 착륙이란 항공기가 공항에 접근하여 최종 진입 경로를 규정대로의 속도와 순서에 따라 비행하여 활주로말단부의 상방 50ft (15m) 지점을 정상적으로 통과하여 기수를 당겨올려, 침하속도를 줄이고 접지하여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일련의 조작을 말한다.
4268 landing aid 착륙보조시설 항공기의 접근과 착륙을 보조하는 조명등, 무선 비이컨 레이더 장치, 통신 장치 또는 그러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장치.
4269 landing and hold short operation 착륙과 일시대기 운용 착륙과 일시대기 운용
4270 landing approach 착륙진입 착륙을 위하여 행하는 접근으로 타목적을 위한 접근 비행과 구별된다.
4271 landing apron 탑승주기장 공항에서 여객의 승강을 위해 만들어 놓은 주기장.
4272 landing area 착륙지역 항공기의 착륙 또는 이륙을 위한 이동지역의 한 부분.
4273 landing area floodlight 착륙구역조명등 착륙구역을 조명하기 위하여 설치한 등화.
4274 landing check 착륙 점검 최종 접근로에 진입하기 전에 배풍로에서 실시되는 착륙 전 점검.
4275 landing configuration 착륙자세 최종 접근로 상에 진입한 항공기가 플랩과 착륙 장치를 내린 상태의 자세를 의미한다.
4276 landing decision point 착륙결정지점 착륙 성능을 정하는 데 사용하는 지점으로서 1개의 동력장치가 이 지점에서 고장난 경우 이 지점으로부터 착륙이 안전하게 계속될 수 있거나 실패착륙이 시도될 수 있다.
4277 landing direction indicator 착륙방향지시등 착륙방향지시기(Wind Tee)는 풍향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고 착륙과 이륙의 방향을 알려주기 위하여 설치하며, 이를 야간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시기 상단에 등을 취부하여야 하는데 이때 이 지시기 전체를 일컬어 착륙방향지시등이라 한다. 조종사는 이 등을 착륙방향지시장치로서만 사용하여야지 다른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또한 관제사의 지시는 이 등의 지시에 우선한다. <->Wind Tee>
4278 landing direction indicator light 착륙 방향 지시기등 야간에 착륙 방향 지시계에 설치되는 등화 시설.
4279 landing distance 착륙거리 착륙진입중인 항공기가 높이 15m에 달한 지점부터, 지상에 완전 정지할 때 까지의 거리.
4280 landing distance available 착륙가용거리 비행기 착륙의 지상활주를 위해서 가용하고 적합하다고 공시된 활주로 길이.
4281 landing distance available helicopter 헬리콥터 착륙 가용 거리 LDAH 최종접근 및 이륙지역의 거리에 헬리콥터가 한정 고도로부터 완전히 이륙하는데 유용하고 적합하다고 공시된 추가지역을 더한 거리. [ICAO]
4282 landing distance required 필요착륙거리 착륙표면에서 10.7m (35 ft)의 높이로 부터 착륙하여 완전 정지할때 까지 필요한 수평거리를 말한다.
4283 landing fee 착륙료 항공기의 이착륙에 대해 항공사들이 공항당국에 지불하는 수수료.
4284 landing field length 착륙활주로 길이 착륙활주로 길이
4285 landing flap 착륙 플랩 날개 에어포일의 캠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비행기 조종면. 플랩은 양력과 항력을 모두 증가시킨다. 양력이 증가하면 비행기는 보다 낮은 속도로 착륙이 가능하고, 항력의 증가는 속도의 증가 없이도 깊은 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일부 플랩은 날개 에어포일의 캠버(camber)와 마찬가지로 날개의 면적도 증가시킬 수 있다.
4286 landing gear 착륙 장치 비행하지 않을 때 항공기를 지지할 수 있는 항공기 구조의 일부. 활주로나 건조한 지면에서 운용을 위해서 착륙장치는 바퀴를 사용하고 눈이나 얼음으로 덮인 지역에서는 스키를 사용하고 수면에서는 부주와 함께 착륙장치를 사용한다. 바퀴형 착륙장치는 전륜형과 미륜형이 있다. 전륜형은 정삼각형 형태로 기수부에 한 개의 보조 전륜이 있고 두 개의 주착륙바퀴는 무게중심 후방에 위치해 있다 반면 재래식 착륙장치인 미륜형은 무게중심 전방에 두개의 착륙바퀴가 위치하고 미부에 보조 바퀴가 위치하는 역삼각형 형태이다. 또한 착륙장치는 고정형과 인입식 장치가 있으며 인입식 착륙장치는 항공기가 부양한 후 날개 또는 동체에 접어 넣고 비행하여 비행중 항력을 감소시킨다.
4287 landing gear door 착륙 장치 도어 착륙 장치가 인입된 후 바퀴집을 덮어주는 패널. 착륙 장치에 의해서 작동되거나 별도로 설치된 작동기에 의해서 닫힌다.
4288 landing gear extended speed 착륙장치 내림속도 착륙장치를 내린 상태로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최대속도.
4289 landing gear operation speed 착륙장치조작속도 착륙장치를 안전하게 올리거나, 내릴수 있는 최대 속도.
4290 landing gear warning system 착륙장치 경고 시스템 인입식 착륙 장치를 사용하는 항공기에서 불안전한 착륙 장치의 상태를 조종사에게 경고해 주기 위한 경고장치. 바퀴가 불안전상태일 때 적색 경고등이 켜지고 착륙하기 위해서 착륙 장치를 내렸을 때 바퀴가 내려가지 않거나 잠금이 되지 않았을 때 경고음이 발생하는 청각 경고장치가 있다.
4291 landing interval 착륙 간격 착륙을 위한 시간적인 거리.
4292 landing light 착륙등 착륙을 위해서 최종 접근로상에 있을 때 활주로를 밝힐 수 있는 방향으로 조준된 고광도 스포트라이트.
4293 landing load 착륙하중 항공기가 착륙 및 활주할때, 지면 또는 수면에서 착륙장치에 직접걸리는 하중.
4294 landing minimums 착륙 최저치 계기 접근 절차를 활용하는 동안에 착륙중인 민간 항공기를 위해 규정된 최저 시정. 최저치는 다음과 같은 계기절차에 규정된 MDA 또는 DH에 관련된 FAR 91에서 규정된 다른 제한사항과 함께 적용된다. 1) 직선(straight-in) 착륙 최저치: 지정된 활주로상에 직선 착륙을 위해 준수해야 할 MDA와 시정 또는 DH와 시정. 2) 선회 착륙(cicle to land) 최저치: 선회 착륙 조작을 위해 준수해야 할 MDA와 시정. 주항공기가 지정된 활주로를 향한 정상적인 접근 수행될 수 있고 적절한 시각 참고물을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는 한 MDA 또는 DH 이하로 강하는 승인되지 않는다.
4295 landing parachute 감속 낙하산 항공기의 착륙활주시에 감속을 위해서 사용하는 낙하산 장치. ->drag chute
4296 landing performance 착륙성능 일반적으로 착륙이란, 유시계 비행상태에서는 다운윈드 래그에 들어갔을 때에 계기비행상태에 있어서는 하이 콘을 통과하였을 때 시작되는 것으로 되어 있으며, 규정의 플랩각과 속도를 조합하면서 착륙면상에 15m (50 ft)의 점을 실속속도의 13%의 진입속도와 진입하여 정규자세로 접지하면서 완전히 정지하기까지의 일련의 운동을 칭한다. 이 사이의 성능은 주로 착륙패턴상의 조작속도와 침하율 및 착륙후의 감속·정지에 있어서 이륙시와 같이 되도록 짧은 거리에서 이 조작을 완료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착륙의 경우에는 착륙활주거리를 단축시키기 위헤 프로펠러기의 경우는 역피치, 제트기의 경우는 역추진장치를 사용하여 엔진의 추력을 향상시키는 기구를 갖추고 있는것이 많다. 또 군용기 등에서는 접지후의 저항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드랙슈트를 쓴다.
4297 landing permission 착륙허가 비행장이나 활주로에 착륙해도 좋다는 관제탑으로부터 조종사에게 내리는 허가.
4298 landing rights airport 공항착륙권 공항착륙권
4299 landing roll 착륙활주 착지점으로 부터, 항공기가 정지하거나 활주로를 이탈할 수 있는 지점까지의 거리.
4300 landing run 착륙활주거리 착륙접지에서 정지할때까지의 거리.
4301 landing sequence 착륙순서 항공기가 착륙을 위해서 위치해 있는 순서.
4302 landing speed 착륙속도 착륙속도가 빠르면 활주거리가 길어지며, 역으로 과도하게 착륙속도가 늦어지면 실속의 위험이 생긴다. 이 때문에 각 항공기에는 적정한 착륙속도가 정해져 있다. 또한 이착륙속도는 기체중량, 대기조건에 따라 변한다. 그러므로, 비행규정등에는 상세하게 착륙속도가 정해져 있다.
4303 landing strip 착륙대 활주로와,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하는 경우에 항공기와 승객의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활주로 주변에 설치하는 안전지대로서 활주로 양끝에서 각각 60미터까지 연장한 길이와 교통부령이 정하는 폭으로 이루어지는 활주로 중심선에 중심을 두는 직사각형의 지표면 또는 수면을 말한다.
4304 landing surface 착륙표면 착륙표면
4305 landing warning system 착륙 경고 장치 착륙 경고 장치
4306 landing weight 착륙중량 이륙중량에서 비행중 소비된 연료중량을 뺀 나머지 중량을 말하며 비행기의 착륙시에 최대착륙중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사전에 조정하여야 한다.
4307 landing zone 착륙대 활주로와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하는 경우에 항공기에 탑승자의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활주로 주변에 설치하는 안전지대로서 활주로 양끝에서 각각 60미터까지 연장한 길이와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폭으로 이루어지는 활주로 중심선에 중심을 두는 직사각형의 지표면 또는 수면을 말한다.
4308 landing-gear position indicating system 착륙 장치 위치 지시 시스템 모든 인입식 착륙 장치 항공기에서 조종사에게 착륙 장치의 위치를 보여주기 위한 필수 장치.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장치는 일련의 등이다. 세 개의 바퀴 모두가 내려가고 잠겨졌을 때 계기 패널에 세 개의 녹색등이 켜진다. 적색등은 착륙 장치가 이동하는 것을 지시한다. 그것은 상부 잠금 장치에서는 풀렸으나 아직 하부 잠금이 되지 않았음을 지시한다. [A system required on all aircraft arriving retractable landing gear to show the pilot the position of the landing gear.]
4309 landing-gear warning system 착륙 장치 경고 시스템 인입식 착륙 장치를 사용하는 항공기에서 불안전한 착륙 장치의 상태를 조종사에게 경고해 주기 위한 경고장치. 바퀴가 불안전상태일 때 적색 경고등이 켜지고 착륙하기 위해서 착륙 장치를 내렸을 때 바퀴가 내려가지 않거나 잠금이 되지 않았을 때 경고음이 발생하는 청각 경고장치가 있다. [A warning system used in an aircraft with retractable landing gear, to wan the pilot of an unsafe landing gear condition.]
4310 landingpoint 착륙장 헬리콥터가 착륙할 수 있는 장소
4311 LANDSIDE 관리지역,비운항 업무지역 청사운영을 중심으로 하는 공항의 영업관계와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의 기능이 이루어지는 지역으로서 일반업무지역 . 주차장, 여객 및 화물청사, 접근 교통시설, 공항이용객의 편의시설, 기타 부대시설 등이 이에 속하며, 주로 다음과 같은 여객의 편의를 위한 각종 업무가 수행된다. 1) 항공사 서비스 : 안내, 항공권 예약/발권, 여객/수하물 체크인, 수하물 인도 및 인수, 항공사 귀빈실 운영 등 2) 정부 서비스 : 세관검사, 출ㆍ입국검사, 검역 등 3) 여객 서비스 : 주차장, 면세점, 은행, 호텔 예약, 운항안내, 휴게실, 통신수단 제공 등 <->AIRSIDE>
4312 large aircraft 대형항공기 최대 인가이륙중량이 12,500lb (5,700kg)이상의 항공기.
4313 Large Scale Integration 대규모 집적회로 극히 작은 면적 속에 수많은 회로소자가 포함된 집적도가높은 회로로서, 수 ㎟의 면적에 통상 1,000개 이상의 회로소자를 포함하는 하나의 칩(chip)으로 만들어진다.
4314 Large Size Display Subsystem LDS (출처: FAA GPS)
4315 large-scale integration (micro-electronics) 대규모집적회로 대규모집적회로
4316 large-scale integration array 대눈금 적분배열 대눈금 적분배열
4317 laser 레이저 레이저는 Light Ampl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의 머리 글자를 딴 단축어. 레이저는 산란된 빛을 집중시킬 수 있다. 레이저 광선은 고집중성과 매우 좁은 빛 줄기 그리고 극도의 강도를 갖고 있다. 고출력 레이저는 매우 좁은 면적에서 큰 열을 발생할 수 있어 의학적으로도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4318 laser detection and ranging 레이저탐지 및 범위 레이저탐지 및 범위
4319 laser inertial navigation system 레이저 관성항법시스템 레이저 관성항법시스템
4320 laser range and marked target seeker 레이저 거리 및 표시표적탐지기 레이저 거리 및 표시표적탐지기
4321 laser Target Designator 레이저 표적지시기 레이저 표적지시기
4322 last assigned altitude 최종 할당 고도 조종사가 이해했음을 응답하고 ATC가 할당한 최종 고도/비행층(FL). [The last altitude/flight level assigned by ATC and acknowledged by the pilot.]
4323 last in, first out 후착순 후착순
4324 Last Significant Bit LSB (출처: FAA GPS)
4325 Last-in; First Out Holding Buffer STACK (출처: FAA GPS)
4326 late cancellation 여행일정의 변경으로 인하여 항공편의 출발일시에 임박하여 출발시간 몇시간이 내의 취소.
4327 late show passenger 탑승수속 마감후에 탑승하기 위해 나타나는 여객.
4328 late show-up 지연탑재화물 LASH 항공기 도착 지연으로 지정된 항공편에 탑재하지 못한 화물 (출처: 한국공항)
4329 lateral beam sensor 가로 빔 감지기 가로 빔 감지기
4330 lateral control actuator 가로조종작동기 가로조종작동기
4331 Lateral Guidance with Precision Vertical LGPV (출처: FAA GPS)
4332 Lateral Navigation LNAV (출처: FAA GPS)
4333 lateral Seperation 수평분리 항공교통 관제용어로서 같은 고도상의 지리적으로 같은 위치나 같은 항로로 비행하는 항공기를 가로축으로 일정한 간격에 의하여 분리하는 방법이다.
4334 lateral vibration 가로 진동 헬리콥터의 주로터가 가로면에서 전후로 움직임으로써 발생하는 헬리콥터의 진동. 가로 진동은 가끔 불균형된 주로터에 의해서 초래되기도 한다. [Vibration of a helicopter which causes the rotor to move back and forh in a lateral plane.]
4335 Latest Revised Estimate LRE (출처: FAA GPS)
4336 Latin American Civil Aviation Commission 라틴 아메리카 민간항공위원회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의 민간항공에 관한 협력 촉진을 목적으로 1973년에 설립되었다. 리마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격년제로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4337 latitude 위도 적도를 기점으로 북극과 남극방향으로 측정한 지구의 표면상의 거리의 각측정. 위도는 도, 분, 초 단위로 측정하고 적도는 위도 “0”가 되고 북극은 북위 90도, 남극은 남위 90도가 된다.
4338 lavatory 기내화장실 기내화장실.
4339 lavatory servicing vehicle 기내화장실서비스장비 Lavatory Trk 항공기내 화장실 분뇨수거 및 용수 공급 장비 (출처: 한국공항)
4340 lay-over aircraft 심야 주기 항공기 심야 주기 항공기.
4341 L-band Subsystem LBS (출처: FAA GPS)
4342 lead Sheet 전단 인쇄물 전단 인쇄물
4343 lead susceptibility 가연효과 가솔린에 사에칠연을 첨가함으로 앤티록이 증대되는 효과가 있는 것. 적정량을 초과하면 첨가가 역으로 앤티록을 감소시킨다.
4344 lead time 도입기간 항공기의 시작(試作) 또는 생산개시로부터 인도가 완료될때 까지의 기간.
4345 leading edge 앞전 헬리콥터 로터나 비행기 날개에서 앞전은 이동하는 공기가 제일 먼저 접촉되는 날개 또는 로터의 부분이다.
4346 leading edge extensions 앞전루트연장 앞전루트연장
4347 leading edge of the meanaerodynamic chord 앞전 평균 항공역학적 시위 앞전 평균 항공역학적 시위
4348 leading edge root extensions 앞전루트연장 앞전루트연장
4349 leased aircraft 임대 항공기 항공사의 공급력을 높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임차항공기.
4350 Leased Interfacility NAS Communication System LINCS (출처: FAA GPS)
4351 Least Significant Bit LSB (출처: FAA GPS)
4352 Least Squares Residual LSR (출처: FAA GPS)
4353 left behind baggage 미송 수하물 미송 수하물.
4354 Left Hand Circular LHC (출처: FAA GPS)
4355 leg 구간 어느 특정 항공편상에 두개의 연속적인 지정 착륙지점사이의 거리.
4356 lenticular cloud 렌즈형 구름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렌즈 또는 아몬드와 같은 형태를 갖는 구름의 종류. 렌즈형 구름은 리파장(leewave)으로 초래되는 산정의 후사면에 형성되어 자주 나타나고 지형에 관련해서 거의 정체된 상태로 남아 있는다. 렌즈형 구름은 극심한 난기류의 존재를 지시한다.
4357 let down 강하 항공기가 순항 고도에서 접근 착륙하기 위한 활공 강하.
4358 letter of agreement 동의서, 합의서 동의서, 합의서
4359 letter of credit 신용장 L/C 은행이 특정인에게 일정한 기간과 범위 안에서의 금액을 자기 은행이나 자기가 지정한 은행 앞으로 어음을 발행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보증장, 신용장은 수입업자에게 발행하는 상업신용장과 해외여행자가 그 행선지에서 필요한 외화를 입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여행신용장이 있다. 상업신용장의 경우 수출입업자는 신용장이 도착함으로써 안심하고 화물을 발송할 수 있으며, 신용장에 근거를 둔 어음이므로 할인이 용이하다.
4360 letter of Instruction 훈령, 지시서한 훈령, 지시서한
4361 letter of Request 요청서 요청서
4362 level 고도 비행중인 항공기의 수직위치에 관련되는 일반적인 용어로서 고도, 높이, 또는 비행고도 등 여러가지의 의미를 가진다.
4363 level flight 수평 비행 비행기에는 양력, 중력, 추력, 항력의 4가지 힘이 작용하고 있다. 이 네가 지 힘이 균형을 이룰 때 비행기는 수평 비행(등속도 비행)을 하게 된다.
4364 level landing 수평착륙 수평 또는 조금 기수를 올린 자세로 착륙하는 방법. 미륜식 기체에서는 조종간을 조금 미는 듯이 하여, 브레이크는 미륜이 접지한 후에 조작한다.
4365 Level of Effort LOE (출처: FAA GPS)
4366 level of free convection 자유 대류면 공기군가 포화될 때까지 건조 단열후 습기 단열적으로 상승된 공기군이 조건적으로 불안정 대기에서 주변 공기보다 더워지는 층.
4367 level of Repair 수리수준 수리수준
4368 Level Of Repair Analysis LORA (출처: FAA GPS)
4369 levitation 공중부양 중력의 법칙에 관계없이 물체가 공중에 떠있는 상태. 자성 물체는 강력 한 자기장에 의해서 공중에 떠 있을 수 있다.
4370 liability 화물배상책임 화물의 멸실, 파손, 지연에 대한 책임 (출처: 한국공항)
4371 liaison aircraft 연락기, 연락용 항공기 고르지 못한 지형에서도 이착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제2차 세계 대전중 인기를 끌었던 군용 경비행기.
4372 liaison airplane 연락기 각종의 연락업무에 사용되는 항공기. 특히 군용의 용어. 사용되는 기체는 소형기가 많다.
4373 licensing authority 면허발급 당국 체약국에서 지정한 항공 종사자 면허를 발급해주는 기관. 주) ICAO 부속서에서 면허발급당국은 체약국에 의해서 다음과 같은 책임을 부여받고 있다고 간주한다. ㆍ면허나 한정을 소지할 신청자의 자격심사 ㆍ심사관들의 위촉과 인가·훈련 과정의 인가 ㆍ면허나 한정의 발급 ㆍ종합비행훈련장치의 인가와 면허나 한정의 발급을 위해 요구되는 경험이나 실기를 습득하는데 있어서 종합비행훈련장치의 사용 허가.
4374 life cycle cost 수명 주기 비용 LCCE 수명주기는 연구개발단계, 투자단계, 장비유지단계를 통하여 장비를 획득하고 운용하는 것을 말하며, 수명주기비용은 장차 예상되는 양상(전쟁양상 등)이 예측 될때 이에 대처할 성능과 형태를 예측하고 연구개발비와 투지비를 투입하여 장비를 생산한후 사용에 따른 유지비용 등을 포함한 비용. 수명주기비용= 연구개발비+ 투지비+ 운영유지비
4375 Life Cycle Cost/Leased Common Carrier LCC (출처: FAA GPS)
4376 life jacket 구명동의 수상에 불시착수했을때, 몸이 뜨도록 사용하는 동의. 포기성(泡氣性) 섬유를 넣은것이나 압축공기를 넣은것이 있다.
4377 life raft 구명정 수상에 불시착수시, 승무원, 승객이 표류하면서 구조를 기다리기 위한 고무 보트 등. 비상용 식량, 구급용품, 약품, 신호등, 통신장비 등이 비치되어 있다. 보통 작게 접어서 기내에 격납되며 사용시는 끈을 잡아당기거나, 또는 착수시 자동적으로 압축개스로 펼쳐진다.
4378 life-support system 생명유지장치 1) 항공기 내에서 인체의 신진대사를 보호하기 위한 계통. 2) 우주복에 산소의 공급, 요구되는 온도, 압력, 습도, 이산화탄소와 소변등의 처리를 하는 계통.
4379 lift 양력 에어포일 위를 흐르는 공기흐름에 의해서 발생하는 항공역학적 힘. 에어포일은 상부는 하부보다 굴곡률이 크게 설계되어 상부표면을 흐르는 공기는 하부표면을 흐르는 공기보다 매우 빠르게 이동한다. 공기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압력은 감소되고 저기압 지역이 형성된다. 에어포일 하부의 공기는 흐름로 속으로 표면을 상승시키고 이것은 공기 속도를 느리게 한다. 공기속도가 느려짐에 따라 압력이 상승하고 주변 공기를 밀어낸다. 풍판 쪽으로 공기를 끌어내리는 저랍력과 에어포일로부터 공기를 밀어내는 고압력의 조화는 공기가 아래쪽으로 편향되게 한다. 에어포일이 공기를 하향으로 밀어낼 때 편향된 공기의 무게와 동등한 힘은 에어포일을 위로 향하게 밀어 올린다. 이 힘을 양력이라 한다.
4380 lift Off Distance 이륙부양거리 항공기가 활주로를 활주하여 떠오르는 부양지점에 도달하는 거리.
4381 lift off speed 안전이륙속도 수송기는 활주속도를 가속화하여 충분한 속도에 달하지 않으면 수송기를 지면에서부터 이륙시킬 수 있는 양력이 주익에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륙을 할 수 없다. 수송기가 지면을 떠나 안전하게 이륙할 수 있는 속도를 안전이륙속도라 한다. 안전이륙속도 이상의 속도가 되면 언제든지 조종간을 당겨서 지표로부터 이륙할 수 있다.
4382 lift platform 급유승강기 대형항공기 급유시 Hose를 항공기 날개 Adapter에 연결하기 위하여 급유원이 오르내릴 수 있도록 급유차에 설치되어 있는 작업대(DECK) (출처: 한국공항)
4383 lift/dragratio 양항비 L/D 에어포일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치수. 양항비는 지정된 받음각에서 총항력에 대한 양력의 비율 또는 항력계수에 대한 양력계수의 비율이다.
4384 light aircraft 경항공기 최대 인가이륙중량이 12,500파운드 이하의 항공기.
4385 light airplane 경비행기 훈련이나 비상업적으로 비행에 활용되는 간단한 단발엔진 비행기.
4386 light beacon 등화 표식 항공 보안 시설의 일부로 항로상의 위치나 장애물의 위치를 지시해 주기 위해서 설치된 등화.
4387 light bus 라이트버스 중형 Bus로서 현재 귀빈 수송용으로 활용 (출처: 한국공항)
4388 light chop turbulence 난기류의 일종. 항공기의 고도. 자세에 큰 변화 없이, 작으나 급속하게, 또한 리스미칼하게 날아 오르듯이 침로의 변화없이 흔들림을 이르키는 난기류를 말함.
4389 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 LED 반도체에 전압을 가할 때 생기는 발광현상은 전기 루미네선스[전기장발광]라고 하며, 1923년 탄화규소 결정의 발광 관측에서 비롯되는데, 1923년에 비소화갈륨 p-n 접합에서의 고발광효율이 발견되면서부터 그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1960년대 말에는 이들이 실용화되기에 이르렀다.
4390 light Equipment 항공등화 장비 항공등화 장비
4391 light failure 등화의 고장 규정의 빔앙각, 빔내 방향각 확산각에서 결정되는 평균광도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규정된 새로운 등화의 평균광도 50%이하로 떨어질 때 그 등화는 고장으로 간주해야 한다.
4392 light gun 빛총 관제탑 관제사가 백색, 녹색, 적색의 빛을 선택해서 좁은 한 방향으로 빛을 발사할 수 있게 고안된 장비이며, 빛의 색깔과 발사 형태에 따라 무선통신 두절 시에 조종사는 허가 또는 금지 지시를 예상할 수 있다. 빛총은 공항부근 또는 기동지역 내에서 운항하는 항공기에게 사용한다.
4393 light gun signal 가신호등 무선전화통신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의 지향신호등
4394 light Observation Aircraft 경관측 항공기 관측용으로 사용되는 경항공기. ->light aircraft
4395 light Warning 등화관제 전쟁 중 또는 전쟁대비 훈련중 적기의 야간공습에 대비하고 그들의 작전수행에 지장을 주기 위하여 일정지역의 일반등화를 일정시간 동안 강제로 제한하는 일.
4396 light-activated silicon controlled rectifirer 빛작동 실리콘 제어정류기 빛작동 실리콘 제어정류기
4397 lighted airport 등화 공항 활주로와 장애물 등화 시설이 가용한 공항.
4398 lightening hole 무게경감 구멍 항공기 구조의 강도를 손상없이 무게를 경감시키기 위해서 구조 재료의 조각을 떼어내 형성된 구멍. 이들 구멍은 구조물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깊이로 파여진다. 구멍의 테두리는 플랜지(flange)를 하여 금속의 강도를 준다.
4399 lighter than air aircraft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 기구 또는 비행선과 같이 기체 정학적 양력에 의해서 공기중에 떠 있을 수 있는 비행장치.
4400 lighter-than-air aircraft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 공기보다 가벼운 기체를 채움으로서 상승유지가 가능한 항공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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