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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5001-5200
5001 Monitor and Control M&C (출처: FAA GPS)
5002 Monitor C&V MCV (출처: FAA GPS)
5003 monitor element 항공유 이물질제거기 항공유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 및 이물질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는 신형 Element. 최대 사용기간 3년. 허용 최대 차압 25psi. 연료의 흐름 방향 (출처: 한국공항)
5004 Monitor Receiver Data MRD (출처: FAA GPS)
5005 Monitor Station MS (출처: FAA GPS)
5006 Monitor Station Data Processor MSDP (출처: FAA GPS)
5007 monolithic integrated circuit 모놀리틱 집적회로 모놀리틱 집적회로
5008 Monolithic Microwave Integrated Circuit MMIC (출처: FAA GPS)
5009 monoplane 단엽기 주익이 1매인 비행기. biplane이나 triplane과 구별됨.
5010 monopropellant 단일추진체 연료와 산화제가 하나로 섞인 로켓 엔진에서 사용되는 추진체의 형태.
5011 Monopulse Secondary Surveillance Radar MSSR (출처: FAA GPS)
5012 monorail 모노레일 단일 레일을 이용하여 자동차 또는 다른 물체를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운반 장치. 대부분의 공장에서 모노레일을 이용 하여 무거운 장비를 운반한다.
5013 mono-spar wing 단형익 하중을 견디기 위해서 오직 한 개의 스퍼만을 사용하거나 주요 날개폭 구조물만을 사용하는 비행기 날개 구조의 형태.
5014 monsoon 몬순, 계절풍 동계에는 대륙에서 해양으로 하기에는 역으로 해양에서 대륙으로 부는 바람을 말한다. 육지는 해상보다 비열이 적고, 동기에는 육지는 해상보다 차게 되어 해상은 육지보다 따뜻해짐으로 저압부가 되어 육지에서 해상으로 바람이 분다. 따라서 육지와 해상사이의 지역에서는 여름과 겨울에 풍향이 반대가 된다. 북부 오스트랄리아, 서아프리카, 칠리, 인도대륙, 극동지역 등에 현저하게 나타난다.
5015 montreal agreement 몬트리올 협정 헤이그 의정서에 의해 인정된 여객에 대한 책임한도액 25만 골드 프랑(US$20,000)에 불만을 가진 미국은 이를 비준치 않고 있다가 1964년 11월 15일에 의정서는 물론 바르샤바 조약에 대한 탈퇴를 통고함으로써 조약이 파기될 위험에 놓이게 되자, 각국의 정부 및 항공회사가 주동이 되어 미국에 탈퇴 통고를 철회할 것을 종용하는 한편 미국의 주장을 가능한 한 수용하는 입장에서 1966년 2월 1∼15일 사이에 ICAO는 바르샤바 조약 및 개정의정서에서의 책임한도 문제에 관한 특별회의를 가졌다. 그 결과 IATA와 미국 정부의 협의로 1966년 5월 4일 캐나다의 몬트리올에서 잠정협정(Interim Agreement)이 채택되었는데 이것이 몬트리올 협정이다. 이에 따라 미국을 경유하거나 출입하는 항공회사들은 1966년 5월 16일부터 발효되는 몬트리올 협정 내용을 포함한 특별운송약관을 미국 CAB에 제출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협정은, 첫째 미국을 경유하거나 출입하는 항공회사는 바르샤바 조약 및 개정 조약의 여객에 대한 책임한도액 25만 골드 프랑(US$20,000)을 US$75,000(소송비용을 제외할 경우에는 $58,000)로 인상하였으며, 둘째 바르샤바 조약 및 헤이그 의정서가 공히 인정하고 있는 운송인의 책임에 대한 과실추정주의 대신에 무과실책임주의(사실상의 절대책임주의)를 채택하였으며, 셋째 이 협정에 참가하지 않은 항공회사는 미국에 취항할 수 없도록 규정한 것이 특징이다. 이 협정의 체결에 따라 미국은 바르샤바 조약 탈퇴를 철회하였고 1986년말 현재 미국 국내선 항공회사를 포함하여 약 100여개국의 항공회사가 가입하고 있다.
5016 mooring 계류 비행을 종료하였거나 장기간 보관할 때 항공기가 외부의 힘에 이동하지 않도록 결박 끈이나 케이블을 이용하여 고정시키는 것.
5017 mooring point 계류주 계류주
5018 More Data Bit M (출처: FAA GPS)
5019 moslem meal 회교도식 MOML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이슬람교인의 식사.
5020 Most Significant Bit MSB (출처: FAA GPS)
5021 motor 모터, 전동기 전기적 또는 기계적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계 장치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5022 motor belt drive 전동기 벨트구동 전동기 벨트구동
5023 motor field 전동기 계자 전동기 계자
5024 motor gasoline 휘발유 휘발유
5025 motor glider 동력활공기 동력장치를 장착하고 또한 활공을 주로 하는 항공기를 말한다. 그 장비동력은 주로 이륙 상승 시에만 사용하고 소요의 고도에서 활공에 들어갈 때는 정지한다.
5026 motor transport 차량수송 차량수송
5027 motor v-belt 전동기 밸트 전동기 밸트
5028 mount 지지대,장착대 항공기 엔진, 기관총 또는 각종 부품을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장치대.
5029 mountain breeze 산풍 야간에 산정에서 골짜기로 불어 내리는 바람. 이것은 야간이 되면 산이 방사 냉각되어, 산의 경사면에 따라 공기의 온도가 내려가 그 결과 밀도가 주위의 공기보다도 무겁게 되어 산의 경사면을 스쳐 내리는 것처럼 되기 때문이다.
5030 mountain wave 산악파 바람이 산맥에 직각으로 불때, 산악파가 발생한다. 산악파의 강도와 형은 기류의 속도, 지형, 대기의 안정도에 따라 좌우된다. 예를들면, 50kt이상의 바람이 불때, 산악파의 높이는 성층권까지 미치며, 길이는 100km이상이 될 때도 있다. 비행장해로는 다음의 3가지를 들 수 있다. 1) 산을 넘는 건조단열적으로 상승냉각한 밀도가 높은 기류가 그 무게 때문에 산정을 지난 곳에서 강하드래프트가 된다. 2) 산정풍하의 제1파에 발생되는 로루운에서는 수평축의 회전기류가 일어난다. 3) 로루운부근에서는 기류의 연직 가속도 때문에 동력이 변화하여 기압고도계에 오차를 일으키게 한다.
5031 mountain wave turbulence 산악파 난기류 산악파 난기류
5032 movement area 이동지역 기동지역과 계류장으로 구성된 항공기의 이륙, 착륙, 활주 등에 사용되어지는 비행장의 일정부분.
5033 movement control region 이동 통제지역 이동 통제지역
5034 moving coordinate system 이동 좌표 체계 이동 좌표 체계
5035 moving target indicator 이동표적탐지기 ASDE나 ASR 등의 탐지레이더에 있어서 산이나 건물 등 고정목표물은 스코우프에 나타나지 않고 항공기 등의 이동목표물만 표시되도록 작용하는 회로. 이 방식은 례이다 안테나로부터 발사된 펄스가 고정된 목표물로부터 반사되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되돌아오는 경우에는 이를 소거시킴으로써 이동표적으로부터 반사되어 돌아오는 신호만을 스코우프에 나타나도록 함으로써 가능해진다.
5036 MSAS Message Processor MMP (출처: FAA GPS)
5037 MSAS Network Time MNT (출처: FAA GPS)
5038 MSAS Signal Generator MSG (출처: FAA GPS)
5039 MTSAT Satellite-based Augmentation System MSAS (출처: FAA GPS)
5040 multi mega carrier 다국적 초대형 항공사 세계적규모의 초대형 다국적 항공기업.
5041 Multi Mode Receiver MMR (출처: FAA GPS)
5042 multi plexor multiplexer 멀티플렉서 mpx 멀티플렉서
5043 Multicast Open Shortest Path First MOSPF (출처: FAA GPS)
5044 multichip array 다중칩배열 다중칩배열
5045 multicom 멀티컴 공용목적을 위하여는 사용하지 않는 이동업무로서 자가용 항공기 상호간에 직접통신을 위하여 제공되는 것이다.
5046 multi-engine aircraft 다발 항공기 다발 항공기
5047 Multifunction Control Display Unit MCDU (출처: FAA GPS)
5048 Multifunction Control Station/Maritime Communications Subsystem MCS (출처: FAA GPS)
5049 multi-function display 다기능시현기(다기능 화면) 다기능시현기(다기능 화면)
5050 Multi-function Transport Satellite MTSAT (출처: FAA GPS)
5051 Multi-Function Transport System MSAS (출처: FAA GPS)
5052 multihub system 복수허브시스템 복수허브시스템
5053 multimedia based training 밀터미디어 기반교육 문자, 음성, 그래픽스, 정ㆍ동화상 등의 다중매체를 이용한 교육훈련 방식
5054 Multi-Mode Receiver 다중수신기 항공기에 장착되어 지상의 시설 조건에 따라 ILS, MLS 및 GNSS를 선택하여 수신할 수 있는 장치. cf. MLS
5055 Multipath Elimination Technique MET (출처: FAA GPS)
5056 Multipath Estimating Delay Lock Loop MEDLL (출처: FAA GPS)
5057 multiplane 다엽기 2개 이상의 주익이 상하로 겹쳐있는 비행기.
5058 Multiple Carrier MC (출처: FAA GPS)
5059 multiple reentry vehicle 우주왕복선 MRV 우주왕복선
5060 multiple runway 다중 활주로 항공기의 불필요한 지연을 감소시키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출항을 위한 전용 도착 활주로와 도착을 위한 전용 출발 활주로의 활용.
5061 Multiple Virtual System (Operating System) MVS (출처: FAA GPS)
5062 multiplex 다중송신 양 송신소에서 동일한 주파수로 동시에 송신할 수 있는 쌍방 통신의 방법. 일반 전화 통화는 다중송신의 한 예이다.
5063 multiplex communication system 다동통신방식 하나의 통신회선으로 둘 이상의 정보를 동시에 전송하는 통신방식을 말하며, 주파수분할 다중통신방식과 시분할 다중통신방식이 있다.
5064 multiplex equipment 다중통신장비 다중통신장비
5065 Multiplexer MUX (출처: FAA GPS)
5066 multipurpose control and display panel 다목적 제어 및 표시 패널 다목적 제어 및 표시 패널
5067 Mutual Recognition Arrangement MRA (출처: FAA GPS)
5068 mutual security act 상호안전보장법 상호안전보장법
5069 NAILS Management Team NAILSMT (출처: FAA GPS)
5070 Nanosecond NSEC (출처: FAA GPS)
5071 narrow body aircraft 소형기 N/B 항공기에 ULD탑재가 불가능한 소형기(A-300 미만 항공기) (출처: 한국공항)
5072 NAS Change Proposal NCP (출처: FAA GPS)
5073 NAS Infrastructure Management System NIMS (출처: FAA GPS)
5074 NAS Integrated Test and Evaluation NASIT&E (출처: FAA GPS)
5075 NAS Integration/System Level and Test Plan NASISLTP (출처: FAA GPS)
5076 NAS Inter-facility Communications System NICS (출처: FAA GPS)
5077 NAS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NASSRS (출처: FAA GPS)
5078 National Aeronautical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 (출처: FAA GPS)
5079 National Aeronautical Charting Organization NACO (출처: FAA GPS)
5080 National Air Traffic Controller Association NATCA (출처: FAA GPS)
5081 National Air Traffic Services NATS (출처: FAA GPS)
5082 National Airspace Data Interchange Network NADIN (출처: FAA GPS)
5083 National Airspace Integrated Logistics Support NAILS (출처: FAA GPS)
5084 National Airspace System NAS (출처: FAA GPS)
5085 National Center NC (출처: FAA GPS)
5086 National Centers for Environmental Prediction NCEP (출처: FAA GPS)
5087 National Civilian Labor Force NCLF (출처: FAA GPS)
5088 National Command Authority NCA (출처: FAA GPS)
5089 National Data Buoy Center NDBC (출처: FAA GPS)
5090 National Environmental Satellite Data and Information Service NESDIS (출처: FAA GPS)
5091 national flag carrier 국적기 국제항공에서 국가를 대표하는 항공사.
5092 National Geodetic Service NGS (출처: FAA GPS)
5093 National Geodetic Survey NGS (출처: FAA GPS)
5094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NIST (출처: FAA GPS)
5095 National Meteorological Center NMC (출처: FAA GPS)
5096 National Ocean Survey NOS (출처: FAA GPS)
5097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NOAA (출처: FAA GPS)
5098 National Radio Communications Systems NARACS (출처: FAA GPS)
5099 National Satellite Test Bed NSTB (출처: FAA GPS)
5100 national search and rescue plan 모든 종류의 수색 및 구조 임무에 대하여 이용 가능한 모든 시설의 효율적 사용을 제공하는 국제기관간의 협정.
5101 National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 NTSC (출처: FAA GPS)
5102 National Transportation Policy NTP (출처: FAA GPS)
5103 National Weather Service NWS (출처: FAA GPS)
5104 National Weather Service Telecommunications Gateway NWSTG (출처: FAA GPS)
5105 Nautical Mile Nm (출처: FAA GPS)
5106 nautical mile per hour 시간당 해리 시간당 해리
5107 nav on course 항행 온 코스 항행 온 코스
5108 navaid class 항공보안시설 등급 항공보안시설 등급
5109 Naval Air Systems Command NAVAIR (출처: FAA GPS)
5110 navigable airspace 항공기의 안전한 이ㆍ착륙에 필요한 공역을 포함한 최저비행고도 이상의 공역.
5111 navigation 항법 NAV 항공기가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비행하기 위해서는 항상 자기의 현재 위치를 측정하여 목적지까지의 거리나 방향을 알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측정을 행하여 측정결과에 따라 진행방향을 정확하게 유지하여 비행하는 방법을 항법이라 한다.
5112 navigation aid 항법보조시설 항법보조시설
5113 navigation aids classes 항법 보안 시설 등급 NAVID VOR, VORTAC과 TACAN 시설은 운용적 활용에 따라 등급이 구분된다. cf, standard service volume. 1) T-터미널 2) L-저고도 3) H-고고도
5114 navigation display 항법화면 항법화면
5115 Navigation Earth Station NES (출처: FAA GPS)
5116 navigation flight 항법비행 항법비행
5117 navigation instrument 항법계기 비행중인 항공기가 자기의 위치를 알기 위한 계기. 나침의, 정침의, 편류계 등에 의하여 항로를 결정하고, 대기속도계, 대지속도계, 항로각계산표등으로 실항적을 파악하고, 나침의, 고도계 등으로 자기의 위치를 파악한다. 또한 지상의 무선국(VOR, DME, TACAN 로란 기타시설)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안전한 항법을 실시할 수 있다.
5118 navigation light 항법등 야간에 항공기의 비행방향을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되는 항공기 등으로 적색, 청색, 백색이 활용된다. 적색은 좌축 날개 끝에, 녹색은 우측 날개 끝에 그리고 백색은 항공기 미부에 장착된다.
5119 navigation log 항법 계획서 시각, 고도, 속도, 침로, 실제항적 변화, 실측정 위치를 얻기 위한 위치 및 위치선을 연속적으로 기록한 것.
5120 navigation management system 항법관리장치 NMS 항법관리장치
5121 Navigation Notices to Users NANUS (출처: FAA GPS)
5122 Navigation Payload NPD (출처: FAA GPS)
5123 Navigation Recovery NVREC (출처: FAA GPS)
5124 navigation satellite 항행위성 항법 보조를 위해서 궤도에 올린 지구 위성.
5125 navigation system 항법 장비 항법 장비
5126 Navigation System Error NSE (출처: FAA GPS)
5127 Navigation System with Timing and Ranging NAVSTAR (출처: FAA GPS)
5128 navigation training 항법 훈련 항법 훈련
5129 navigational aid 항행보조시설,항행원조시설,항법보조시설 NAVAID 항행중인 항공기에게 항로와 관련된 정보(point-to-point) 또는 위치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항공기에 탑재되거나 지상에 설치되어 있는 시각적 또는 전자적 장치를 말한다.
5130 navigational beacon 항행 비컨 항행 비컨
5131 navigational instrument 항법용 계기 주로 무선 전파를 이용하여 항공기 위치와 무선국을 판단할 수 있는 VOR ADF와 같이 항법에 활용되는 계기들.
5132 navigator 항법사 선박, 항공기, 우주선 등의 운동을 추적하거나 방향을 조종하는 사람, 특히, 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데 공식적으로 자격을 갖춘 사람.
5133 near mid-air clooision system 근접비행보고제도 근접비행보고제도
5134 near miss 이상접근, 위험접근 near miss는 미국방성의 용어. 별도로, near mid-air collision 또는 air miss라로도 말한다. 비행중인 항공기가 충돌 위험을 초래할 정도까지 비정상적인 접근. 이 같은 이상 접근을 경험한 조종사는 즉시 관제 기관에 규정된 양식에 의거 보고한다.
5135 near parallel runway 준평행활주로 준평행활주로
5136 nearest landing field 최인근 착륙기지 최인근 착륙기지
5137 near-geostationary orbits 근접-정지 위성궤도 근접-정지 위성케도에서 작동하는 위성들은 적도면으로부터 5도의 경사를 이루며 24시간의 제도 주기를 갖는다. (ICAO)
5138 near-parallel 준평행활주로 ->near-parallel runways
5139 near-parallel runways 준평행활주로 두 활주로 중심 연장선이 이루는 각이 15˚이라면서 서로 교차하지 않는 활주로.
5140 necessary 필요한, 긴요한 필요한, 긴요한
5141 negative 아니오 ( 부정 ) “아니오(부정)” 또는 “허가가 승인되지 않음” 또는 “그것은 옳지 않음”
5142 Negative Acknowledgment NAK (출처: FAA GPS)
5143 Negative Acknowledgment Signal and Reservation NAKRES (출처: FAA GPS)
5144 negative contact 다음과 같은 때 관제사에게 통보하기 위해서 조종사가 활용한다. 1) 이전에 발령된 교통이 보이지 않을 때 교통을 회피하기 위한 조언을 제공하기 위해서 조종사의 요청에 따른다. 2) 특정 주파수에서 ATC와 교신이 되지 않을 때.
5145 negative lift 음성 양력 음성 양력
5146 negative torque sensing system 음성토크감지장치 음성토크감지장치
5147 negitive G-force 음성 G-힘 중력이 발에서 머리 쪽으로 작용할 때 받는 힘.
5148 nephanalysis 일기도 해석 지도상에 나타낸 구름 분석 자료의 도식 묘사. (ICAO)
5149 NES Processing CSCI NP (출처: FAA GPS)
5150 net weight 순중량 외부포장을 제외한 순수한 내용의 중량 (출처: 한국공항)
5151 Network Communication Subsystem NCS (출처: FAA GPS)
5152 Network Computing Devices NCD (출처: FAA GPS)
5153 Network Connection NC (출처: FAA GPS)
5154 Network Control Circuit NCC (출처: FAA GPS)
5155 Network Control Facility NCF (출처: FAA GPS)
5156 Network Control Terminals NCT (출처: FAA GPS)
5157 Network Coordination Station NCS (출처: FAA GPS)
5158 Network Expansion NE (출처: FAA GPS)
5159 Network File System NFS (출처: FAA GPS)
5160 Network Information Center NIC (출처: FAA GPS)
5161 Network Information System NIS (출처: FAA GPS)
5162 Network Interface Unit NIU (출처: FAA GPS)
5163 Network Logic Schedule NLS (출처: FAA GPS)
5164 Network Operations Center NOC (출처: FAA GPS)
5165 Network Protocol Control Information NPCI (출처: FAA GPS)
5166 Network Protocol Data Unit NPDU (출처: FAA GPS)
5167 Network Quality of Service Subsystem NQSS (출처: FAA GPS)
5168 Network Service Data Unit NSDU (출처: FAA GPS)
5169 network station 통신망국 무선 전화망의 한 부분을 형성하는 항공국 (ICAO)
5170 Network Subsystem Interface NSI (출처: FAA GPS)
5171 Network Terminal Protocol TELNET (출처: FAA GPS)
5172 neutral static stability 중립정적 안전성 항공기의 정적 안정상태로서 항공기가 정지된 상태에서 움직일 때 원래 상태로 복원되지도 않으며 원래 상태에서 벗어나지도 않는 상태를 말한다.
5173 never-exceed speed 초과금지속도 항공기의 허용된 최대운용 속도로서 공기속도계에 적색방사선으로 표시되어 있다.
5174 New England Regional Headquarters ANE (출처: FAA GPS)
5175 new generation weather radar system 차세대 기상 레이더 시스템 차세대 기상 레이더 시스템
5176 new large aircraft 초대형 항공기 앞으로 대형 항공수송 수단으로서의 개발이 예상되는 탑승인원 600-800명 이상의 초대형 신형 항공기를 말한다.
5177 New York Area ARTCC (Ronkonkoma, NY) ZNY (출처: FAA GPS)
5178 newton 뉴톤 1㎏ 의 질량에 1 m/s² 의 가속도를 주는 힘을 말한다.
5179 Newtons N (출처: FAA GPS)
5180 next data authority 현재 관할중인 항공기에 대한 통신 및 관제를 인계 받을 지상시스템.
5181 Next Generation Air/Ground Communications NEXCOM (출처: FAA GPS)
5182 Next Generation Radar NEXRAD (출처: FAA GPS)
5183 next generation weather radar system 차세대 기상 레이더 시스템 NEXRAD 차세대 기상 레이더 시스템
5184 night 야간 저녁 박명(twilight)의 끝에서 아침 박명(twilight)의 시작까지의 시간 또는 관계당국에 의하여 규정된 일몰과 일출사이의 시간. (주기) : 저녁 시민박명(twilight)의 끝은 태양의 중심이 지평선아래 6°기울었을 때이며 아침 시민박명(twilight)의 시작은 태양의 중심이 지평선 아래 6°아래 있을 때이다.
5185 night flight/flying 야간비행 일몰에서 일출간의 비행을 말한다. 박모의 끝에서 박명의 시작까지의 시간을 나타낼 때도 있다.
5186 night observation device 야간 관측장비 야간 관측장비
5187 nimbostratus 난층운 회색과 검정색의 주요 구름 형태. 난층운 구름의 외형은 대부분 지면에 도달하는 것으로 계속해서 떨어지는 비 또는 눈에 의해서 다소 혼동된다. 난층운 구름은 태양을 가리기에 충분할 만큼 두껍다.
5188 nippon air cargo clearance system 일본항공화물통관시스템 NACCS 일본지역의 항공화물 통관에 관한 전산시스템 명칭 (출처: 한국공항)
5189 Nippon Electric Corporation NEC (출처: FAA GPS)
5190 Nippon Telegraph and Telephone NTT (출처: FAA GPS)
5191 No Acknowledgement NACK (출처: FAA GPS)
5192 no change 변동사항 없음 변동사항 없음
5193 no computed data 비계산 데이터 비계산 데이터
5194 no connection 연결되지 않음 연결되지 않음
5195 no fly line 비행 금지선 군사목적으로 자국 또는 타국 항공기의 비행이 금지되는 지역을 지시하는 지리적 위치를 연하는 선.
5196 no further requirement 추가소요 없음 추가소요 없음
5197 no gyro approach 자이로 고장시의 접근 항공기의 자이로컴퍼스 또는 방향자이로가 고장일 때, 레이더접근/유도를 하는 것을 말하며, 이 경우 관제사는 항공기에게 비행기수를 지시하는 대신에 관제사가 관측한 레이더항적을 확인하고 좌선회/우선회/선회중지 관제지시를 적절히 발부한다.
5198 no gyro vector 비자이로(계기) 접근 비자이로(계기) 접근
5199 no item load 노탑재 N.I.L. 아무것도 탑재하지 않았을 때를 말함 (출처: 한국공항)
5200 no plan published 발간계획 없음 발간계획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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