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3201-3400
3201 fuel flow gauge 연료유량계 엔진이 소비하는 연료의 양을 표시하는 계기. 벤추리관식, 격판식, 펌프식이 있다.
3202 fuel flow meter 연료유량계 엔진이 소비하는 연료의 유량을 순간유량 또는 적산유량으로 표시하는 것으로서 가스터빈 엔진에 잘 쓰여진다. 그 유량으로서 발생열량의 대소를 알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엔진의 출력을 추정할 수가 있다. 그 구조는 연료의 흐름중에 흐름을 부분적으로 막는 판을 놓고, 유량에 의해 판을 밀어제치는 양이 달라지므로 그것을 재서 유량을 아는 방법이나 흐름중에 회전할 수 있게 한 날개를 놓아서 유량의 변화에 따라 날개차의 회전수가 바뀌는 것을 알아 유량을 아는 방법 등이 있다.
3203 fuel injection 연료분사 피스톤 엔진에서, 기화기로 공기와 연료의 혼합기를 만드는 대신, 연료를 고압력하에 흡기관내에 분사시켜, 공기와 혼합시키던가, 또는 직접 실린다 내에 분사시켜주는 방법. 현재는 거의 직접분사방식으로 되어있다.
3204 fuel jettison system 연료 투하 장치 착륙 무게를 줄여 안전한 착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탱크에서 연료를 배출할 수 있는 항공 기의 연료 장치의 한 구성품. 일부 항공기는 착륙 허용 중량보다 높은 이륙중량으로 인가 되었다. 이 같은 비행기가 착륙에 필요한 충분히 연료를 소모하지 못했을 경우 연료는 배출 되어야 한다. 연료 탱크내의 부스터 펌프는 연료를 탱크에서 연료 다기관으로 이동시킨다. 연료 다기관으로부터 각 날개 끝단에 있는 폐출 낙하장치를 통하여 항공기에서 멀리 폐출 된다. 폐출된 연료는 기화되고 공기로 희석되어 지면에 있는 사람에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3205 fuel level gauge 연료계 탱크내에 있는 가솔린 양을 지시하는 계기. 가솔린 양의 증감에 따른 float의 상하운동을 전기저항체의 저항변화로 감지하여 지시기의 지침이 지시토록되며, 또한 정전기용량의 변화로 표시된다.
3206 fuel metering unit 연료 계측 장치 FMU 연료 탱크 내에는 하나의 부주형(float-type) 연료량 전도체(transmitter)와 하나의 전기 연료량 지시계가 각 탱크의 연료량을 측정한다.
3207 fuel nozzle 연료 노즐 연료가 통과여 방출되는 가스터빈엔진 연소기 내에 있는 노즐. 분사의 형태는 연소실내에 불끝이 중심에 모아지도록 하여 과열이 되지 않도록 한다. (The nozzle in a gas turbine engine combustor through which the fuel is discharged.)
3208 fuel pressure gauge 연료압력계 항공용 피스톤 엔진의 기화기에 공급하는 연료 또는 가스터빈 엔진에 공급하는 연료의 압력을 지시하는 계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항공용 피스톤 엔진의 연료압력은 0.5∼1 ㎏/㎠ 정도, 가스터빈 엔지의 연료압력은 30∼70 ㎏/㎠ 정도이다. 따라서 엔진의 종류에 따라서 압력의 지시범위는 다르나, 부르돈관식 압력지시의 구조가 채용되고 있다.
3209 fuel pump 연료 펌프 연료 탱크에서 기화기로 연료를 공급하는 펌프.
3210 fuel remaining 잔여 연료 실제 연료가 완전히 소모될 때까지 남아 있는 잔여 연료량에 관해서 조종사 또는 관제사가 사용하는 어구. 이 같은 정보에 대해서 관제사의 물음에 응답하거나 공중교통 관제 기관에 조언할 때 조종사는 잔여 연료량으로 비행할 수 있는 대략적인 분으로 통보해주어야 하고 이 시간에는 반드시 예비 연료량이 포함되어야 한다.
3211 fuel siphoning 연료 유출 연료의 의도되지 않은 유출.
3212 fuel-air mixture ratio 연료-공기 혼합비 내연 기관에서 혼합연료에 포함된 연료량과 공기량의 비율
3213 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 디지탈 전자식 연료조절장치 종래의 유압/기계식 연료 관제장치에 대하여 디지탈 전자식으로 모든 연료 콘트롤을 행하는 장치. 유압/기계식에 비해 언제나 최적의 운전이 가능하다. 대형 엔진으로부터 서서히 소형엔진까지 적용예가 늘어나고 있다.
3214 Full Digits ARTS Display FDAD (출처: FAA GPS)
3215 Full Duplex FDX (출처: FAA GPS)
3216 Full Operational Capacity/Capability FOC (출처: FAA GPS)
3217 Full Scale Deflection FSD (출처: FAA GPS)
3218 full test 전사양 시험 전사양 시험. 정유사에서 항공유를 정유한 후 AFQRJOS Check List에 부합되는지 확인하는 항공유 품질 시험 (출처: 한국공항)
3219 Full-Scale Development FSD (출처: FAA GPS)
3220 fully automatic relay installation 완전 자동 중계 설비 입력 전문의 중계 책임과 적절한 재전송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필수적인 연결뿐만 아니라 중계의 정상적인 운용을 자동적으로 수행하여 감독 목적을 제외하고는 운영자의 개입이 필요없는 인쇄 전신기 설비. (ICAO)
3221 fumes 증기, 가스 일반적으로 화학 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는 증기 또는 가스.
3222 Functional Baseline FBL (출처: FAA GPS)
3223 functional check 기능 점검 장비의 구성품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시험.
3224 Functional Configuration Audit FCA (출처: FAA GPS)
3225 Functional Verification System FVS (출처: FAA GPS)
3226 fuselage 동체 항공기의 주 몸체로 조종사, 승객, 화물 및 각종 장치를 장착할 수 있으며 항 공기의 주부하에 견딜 수 있는 주요 구조물.
3227 fuselage base line 동체기준선 항공기의 동체를 설계할 때에 기준으로 생각하는 가공의 선. 이 기준선은 반드시 동체의 최장부를 통하는 것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보통 주익이나 미익의 설치각은 이 선에 대한 각도로서 결정된다. 또 항공기의 중량·중심측정때의 수평선으로 하는 경우가 많고, 수준선의 측정방법이 항공기의 형식마다에 정해져 있다.
3228 future air navigation system 미래항행시스템 FANS 통신, 항행, 감시를 망라한 현용의 항공항행체계에 대응하는 미래의 항행시스템으로서, 디지털과 컴퓨터 및 인공위성의 총합적 기술을 바탕으로 통신(communications), 항행(navigation), 감시(surveillance) 및 항공교통관리(air traffic management)의 글로벌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된다. FANS의 개발 및 실용화가 진전되면서 현재는 CNS/ATM으로 더욱 많이 불리우고 있다.
3229 FX and Nonlinear Adaptive Processing FXNONAP (출처: FAA GPS)
3230 Gain G (출처: FAA GPS)
3231 Gain/Temperature G/T (출처: FAA GPS)
3232 gain-to-noise temperature ratio 이득 대 잡음 온도비 보통 dB/K로 표시되는, 안테나 하부시스템의 수신기 출력 잡음 대 안테나 이득의 비.
3233 galley 기내조리실 기내의 식사를 위한 조리실. 기내 전좌석수인원의 식사분 이상을 공급할 수 있는 식사를 조리하는 곳으로 식사를 보온, 가온하는 oven, hot cup, coffee maker 등의 시설이 있으며 B747의 경우 1,000명분에 달하는 식사를 탑재할 수 있다.
3234 gallon 갤런 액체의 측정 단위로 1갤런은 231입방인치, 128온스, 3,785리터이다.
3235 gallon per minute 분당 급유량 GPM 분당 급유량.
3236 GAMET area forecast GAMET 구역예보 관련 기상 당국간 합의에 따라 관련 기상당국이 지정한 기상 사무소가 작성하여 인접 비행정보구역내의 기상 사무소와 교환하는 비행 정보 구역 또는 그의 일부 구역에 관한 저고도 비행을 위한 평문 약어로 된 구역 예보.
3237 gap surface segment 승객이 여정중에 항공기이외의 교통수단으로 여행하는 여정으로 현지점과 다음의 탑승지점이 동일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함.
3238 garble 혼선 무선 통신에서 주파수의 상호 간섭으로 인하여 혼선이 발생하는 것.
3239 garrison 영내, 주둔지 영내, 주둔지
3240 Garuda Indonesia Airways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 GA 1949년 1월 국영 항공사로 설립 되었다. 국내는 1983년에 한국-인도네시아 항공협정이 체결되어 한국에 취항하였다.
3241 gas turbine compressor 가스터빈 공기압축기 항공기 엔진 시동시 사용하는 압축공기 발생장치로 APU(보조전원 공급장치) 시설이 없는 항공기에 사용
3242 gas turbine engine 가스 터빈 엔진 정압 사이클에서 연료를 연소시킴으로써 에너지가 방출 되는 내연 엔진. 공기는 엔진 속으로 유입되고 축류형이나 원심형 압축기에 의해서 압축된다. 압축된 공기는 연료가 분사되어 연속적으로 연소되고 있는 연소실로 보내진다. 연소되는 연료는 공기를 가열시키고 팽창시켜 터빈을 통하여 흐르고 압축기를 회전시킬 수 있는 에너지의 일부를 추출한다. 엔진을 벗어나는 가스 내에 남아 있는 에너지는 엔진에 유입 되는 공기보다 배기 속도를 크게 하고 이 가속은 추력을 발생한다. 일부 가스 터빈 엔진은 팬, 프로펠러, 로터, 발전기 또는 펌프와 같은 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해서 뜨거운 가스로부터 에너지를 추출하기 위한 부가적인 터빈 단계를 사용하기도 한다.
3243 gas welding 가스 용접 아세틸렌과 수소의 연료 가스와 산소의 혼합물을 연소시켜 금속을 녹여 두 금속을 연결하는 방법.
3244 gas-generator mixture ratio 가슨 발전기 혼 합비 가슨 발전기 혼 합비
3245 gasket 개스킷 두 개의 고정된 부품 사이에 있는 밀봉 기구. 개스킷은 부드러운 재료로 제작 되기 때문에 두 부품의 표면을 확실하게 하고 가스의 누출을 방지한다.
3246 gasoline 휘발유 원유를 증유할때 유출되는 비교적 휘발성이 있는 유분. 그 성분은 주로 파라핀족 탄화수소 및 나푸틴족 탄화수소로 이에 소량의 방향족 및 오레핀족 탄화수소가 섞여있다. 비점은 일반적으로 30∼200℃이며, 항공용 가소린은 자동차용에 비해 휘발성이 많고, 증유범위가 적고, 앤티속성이 좋은것이 필요하다.
3247 gate 탑승구 터미널 건물로부터 apron으로 나가는 출입구.
3248 gate hold procedures 출구대기절차 공항의 게이트나 지상에서 예상출발시간의 지연이 5분 이상일때의 항공기 절차.
3249 gateway 관문 항공기가 국내에서 마지막으로 떠나거나 최초로 도착하는 곳, 또는 외국에서 비행기가 최초로 착륙하거나 최후로 떠나는 곳을 말함.(예 : LAX, SFO, SEA)
3250 GCS Processor GP (출처: FAA GPS)
3251 gear box 기어 박스 구동축을 회전시키는 데 필요한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각종 기어가 내장되어 있는 박스
3252 geared engine 감속엔진 감속장치가 붙어있는 피스톤 엔진. 크랭트축과 프로펠라축간에 감속용 단차기구가 설치되어있다. 이것은 크랭크축의 회전속도를 낮추어 프로펠라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 터보 프롭 엔진의 경우는 터빈의 회전속도가 높으므로 감속시켜 프로펠라를 구동하고 있다.
3253 geared-fan engine 기어 팬 엔진 가스 발전기 압축이의 첫 단계와 팬 사이에 일련의 감속 기어를 사웅하는 터보팬 엔진의 형태. 감속기어를 사용하여 팬은 기어팬 팁 속도가 음속 이하로 느리게 회전할 수 있다. 동시에 가스 발전기 압축기는 최대 효율까지 높은 속도로 회전시킬 수 있다.
3254 General Accounting Office GAO (출처: FAA GPS)
3255 general aviation 일반항공 군용이나 상업용 공용비행이외의 운항활동으로써, 사업용비행, 교육용비행, 개인용 그리고 농약살포와 공중활영과 같은 특수사업비행을 포함한다.
3256 General Aviation and Vertical Flight GA&VF (출처: FAA GPS)
3257 general aviation operation 일반항공운항 상업항공수송운항(정기항공운송사업, 부정기 항공운송사업), 또는 항공작업운항(항공기사용사업)이외의 항공기운항을 말한다.
3258 General Aviation/Ground Antenna GA (출처: FAA GPS)
3259 general cargo 일반화물 특별화물(special cargo)과 구별되는 화물로서 적재상에 별도의 주의나 취급방법이 필요하지 않은 잡화종류의 화물이다. 다른 화물과 혼재하여도 손상 우려가 없는 clean cargo. 웬만한 반액체 화물도 여기에 포함시킨다.
3260 general cargo rate 일반화물 운임률 특수품목요율(SCR)과 품목분류요율(CLASS Rate)이 적용되지 않는 일반화물품목에 대하여 적용되는 요율.
3261 general circulation 전체 순환 전 지구를 통하여 확장되는 바람 체계. 전형적으로 10,000마일(NM)의 규모를 갖는 대규모 순환을 의미한다.
3262 general declaration 항공기 입출국서류 G/D 항공기의 입,출국시에 제출하는 서류를 말한다. (출처: 한국공항) 항공기가 출항허가를 받기 위해 관계기관에 제출하는 서류로 항공편의 일반적인 사항, 승무원의 명단, 비행상의 특기사항 등을 기재한 운항허가서.
3263 General Development Model GDM (출처: FAA GPS)
3264 general purpose 일반목적 일반목적
3265 general sales agent 총판매대리점 GSA 특정항공사가 특정구역에 대해 자체 영업소와 똑같이 여객, 화물의 판매등 지역내 대리점업무 총괄 등을 행하도록 지정하는 총 판매대리점.
3266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GSA (출처: FAA GPS)
3267 generator 발전기 자기장을 통과하는 회전 코일에 의해서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전환하는 장치. 코일 내에 전기자가 자눈흐름의 선을 가로지를 때 전류가 흐르는 전기가 발전된다.
3268 geneva convention 제네바협정 제네바협정
3269 GEO Communications Subsystem GCS (출처: FAA GPS)
3270 GEO Ephemeris Processing GEP (출처: FAA GPS)
3271 geo map Geo 지도 Geo 지도
3272 GEO Navigation Data Generation GNG (출처: FAA GPS)
3273 GEO Satellite Transponder GST (출처: FAA GPS)
3274 GEO Uplink Sub System GUS (출처: FAA GPS)
3275 GEO Uplink Subsystem HWCI GUS_H (출처: FAA GPS)
3276 Geocenter Offset and Coordinate Scaling GOS (출처: FAA GPS)
3277 Geodetic Reference System GRS (출처: FAA GPS)
3278 geographic coordinate 지리적좌표 지표면의 위치를 결정하는 데 위도와 경도가 만나는 지점의 좌표.
3279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 (출처: FAA GPS)
3280 geographic reference 지리참조점 지리참조점
3281 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 공간적으로 분포된 지형과 그 속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관리 시스템.
3282 Geometric Dilution of Precision (in x,y,z,t for GPS) GDOP (출처: FAA GPS)
3283 Geopotential altitude in the earth’s atmosphere above mean standard sea level pressure datum surface, measured by a pressure (barometric) altimeter. Barometric Altitude (출처: FAA GPS)
3284 Geostationary Communication and Control Segment GCCS (출처: FAA GPS)
3285 Geostationary Communication Segment GCS (출처: FAA GPS)
3286 Geostationary Earth Orbit GEO (출처: FAA GPS)
3287 Geostationary Earth Orbit Satellite GEOS (출처: FAA GPS)
3288 geostationary meteorological satellite 기상위성 기상위성
3289 Geostationary Operational Environmental Satellite GOES (출처: FAA GPS)
3290 geostrophic wind 지형풍 기류의 마활, 가속도, 등압선의 곡율등을 무시한 이론상의 바람으로, 기압 경도력과 편향력이 균형된 등압선에 평행되게 부는 바람을 말한다. 또한 실제로 이와 비슷한 바람이 상공(2,000ft 이상)에서 불고 있다.
3291 giga 기가 10억을 나타내는 접두사.
3292 Gigabyte GB (출처: FAA GPS)
3293 Gigahertz (1 billion Hz) GHZ (출처: FAA GPS)
3294 gimbal 수평유지장치, 짐벌 자이로스코프와 같은 물체의 기본틀이 기울어져도 자이로스코프를 정립 상태로 유지해주는 지지장치. 항공기 비행 계기에 사용되는 자이로스코프는 수평유 지장치에 장착된다. 선회 및 슬림 지시계의 자이로는 항공기의 수직축에 대한 회전만을 감지하는 단일 수평유지장치에 장착되고, 자세 자이로 계기는 가로와 종축 모두에 대한 회전을 감지하는 이중 수평유지장치에 장착된다.
3295 giro 자이로 자이로
3296 glacier winds 빙하풍 한랭 활강풍의 하나. 급격하게 빙하의 표면에 불어 내리는 한랭 층의 엷고 밀도 있는 공기.
3297 glass fiber 유리 섬유 유리 섬유
3298 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s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3299 glaze ice 우빙 물체의 표면에 과냉각수의 결빙에 의해서 형성되는 투명하고 부드러운 얼음의 피막 cf, clear ice.
3300 glide 활공 엔진에 의한 추진력 없이, 무동력 상태로 강하하는 비행.
3301 glide angle 활공각 항공기만이 아니라 경비행기이든 대형 제트기이든 착륙하기 위하여는 활공하는 것이며, 이 경우의 비행경로와 수평면이 이루는 각을 활공각이라 한다. 활공각은 양력과 항력의 비로 정해지는 것이므로 비행기에서는 엔진 동력의 가감, 플랩, 스포일러의 사용 등으로 활공각을 정해진 각도로 세트하지만 그런 것이 없는 초급활공기에서는 활공속도를 바꾸든지 하여 각도를 유지한다. 활공각은 기축과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가 아니라, 비행경로와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이므로 착륙진입의 경우는 향풍 (向風) 추풍(追風)에 따라 같은 비행상태일지라도 당연히 활공각은 다르다. 또 제트전투기 등은 기수를 올리면서 진입활공하며, 경비행기에서는 반대의 비행자세를 볼 수가 있다.
3302 glide flight time 활공기 비행시간. 견인 여부에 관계없이 이륙을 위해 처음 움직이기 시작하여 비행이 종료되는 순간까지의 총 시간. (ICAO)
3303 glide path 활공각 최종접근중에 수직정보에 의해 결정되는 일정한 강하율.
3304 glide path angle 활공각도 GPA ILS그라이드·패스의 평균치를 표시하는 직선과 수평면과 이루는 각도를 말한다.
3305 Glide Path Intercept Point GPIP (출처: FAA GPS)
3306 glide path width 활공폭 기상에 장비한 크로스·포인타계의 지시치가 ±75 마이크로 암페아(0.0875DDM)에 편위하는 각도폭을 말한다.
3307 glide path/glide slope 활공통로 GP/GS 1) 최종접근중에 수직 유도를 위해서 결정된 강하 측면. (ICAO) 2) 접근과 착륙증인 항공기에게 제공되는 수직 유도. 활공통로/활공각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초로 한다. ① ILS/MLS와 같은 계기접근중 공중 계기가 참고할 수 있는 수직 유도를 제공하는 신호를 발사하는 전자 구성품. ② VFR 접근 또는 계기 접근과 착륙의 시각부분을 위해 수직 유도를 제공하는 VASI와 같은 시계 지상 보조장비. ③ 강하 측면에 상대적인 수직 위치의 PAR접근을 수행하는 항공기에게 통보해 주기 위해서 ATC가 활용되는 PAR (Provides vertical guidance for aircraft during approach and landing)
3308 glide ratio 활공비 높이 h에 있는 항공기가 활공으로도 도달할 수 있는 수평거리 s와의 비의 역수. 즉 s/h이다. 이것은 양력계수(Cz)/항력계수(Cx), 즉 양항비와 같다.
3309 glide slope 활공면 계기착륙장치(ILS)의 부분으로서 활주로 끝의 계기접지점으로부터 대략 2.5도의 상승각으로 연장된 무선비임이다. 활공면은 항공기가 위치기 통로를 따라 접지할 때 항공기에게 수직로를 제공해 준다. 계기착륙장치 지시계는 조종사가 활공면을 따라 하강하고 있다는 것을 수평눈금으로 보여준다. 활공면은 활공로라고도 한다.
3310 glide speed 활공속도 활공기의 활공각은 그 속도에 있어서의 양항비로 정해지지만, 보통의 기체에서는 양항비가 최대로 되는 속도 1이 있어서 그것보다 빠르거나 느려져도 활공각은 깊어진다. 한편, 침하속도가 최소가 되는 속도도 그 기체 고유의 값이 있어서 그것에서 벗어나면 침하속도가 커진다. 따라서 장거리비행의 경우는 최량활공각 속도로, 체공시간비행의 경우는 최소 침하속도가 얻어지는 활공속도로 비행하면 된다.
3311 Glidepath Angel (approach path elevation angle) El (출처: FAA GPS)
3312 glider 활공기, 글라이더 공기중을 강하하는 동안에만 자유 비행 성능을 갖는 엔진이 없는 항공기. 글라이더는 비행기 후방에 견인되거나 자동차로 공중으로 끌어올리거나 사출기로 공중에 쏘아 올려 발진된다. 고성능의 글라이더를 세일플레인(sailplanes)라고도 한다.
3313 glider flight time 활공기비행시간 견인이 되든 안되든 간에 이륙을 위해 처음 움직이기 시작하여 비행이 종료되는 순간까지의 총시간.
3314 glider pilot 활공기 조종사 활공기를 비행하는 사람.
3315 glideslope intercept altitude 활공로 회류고도 정밀접근시 glideslop/ glidepath에 교차하기 위한 최저 고도를 말하며, 관할구역 도면상에 번개모양의 부호로 표시되고, glideslop/glidepath와 발간된 회류고도의 교차점은 정밀 최종접근픽스가 된다. 하지만 관제사가 더 낮은 고도를 지시한 경우 그에 따른 보다 낮은 진입 위치가 당시의 최종접근픽스가 된다.
3316 gliding angle 활공각 무동력 항공기 또는 글라이더가 활공해 내려오는 활공각.
3317 gliding distance 활공거리 활공비행시 도달할 수 있는 수평거리.
3318 gliding speed 활공 속도 활공 속도
3319 global aviation information network 세계항공안전정보네트워크 세계항공안전정보네트워크
3320 global circulation system 지구순환체계 전체 순환과 몬순 순환의 조화. cf, general circulation, monsoon circulation.
3321 global indicator 여정지표 GI 정확한 운임을 적용하기 위하여 여행의 방향성을 지표화한 것.
3322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위성항법시스템 다수의 인공위성에서 발사하는 무선신호를 이용한 고정 및 이동체의 3차원 측지위치, 속도 및 시간을 제공하는 전 세계적인 무선항법임. 또한 지금까지의 비행구간별로 각각 구성된 전파항법시스템을 완전히 대치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항공기의 이륙에서 착륙에까지 전 비행단계를 지원할 수 있음. 위성항법시스템은 원래 미국과 구소련이 군용으로 개발하였으나 후에 민항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개발함. 그러나 이들 시스템이 제공하는 성능이 민항공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하지가 못하여 지상에 이들 시스템의 특성을 보강하는 시스템이 필요함.
3323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Russia) GLONASS (출처: FAA GPS)
3324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ICAO) GNSS (출처: FAA GPS)
3325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In-Service Test GIST (출처: FAA GPS)
3326 Global Orbiting Navigation Satellite System GLONASS (출처: FAA GPS)
3327 Global Positioning Inertial Reference System GPIRU (출처: FAA GPS)
3328 Global Positioning System 전세계 위치측정시스템 GPS GPS는 미국에 의해 개발된 연속적이고 전세계적인 무선항법시스템으로, 인공위성을 이용한 항법, 측위 및 시간전송에 이용된다. 고도 20,182km의 12시간 원형궤도(1日 2회전)에 모두 24개의 위성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중 3개는 예비용이다. 적도면에 대하여 경사각이 55°인 6개의 궤도에 각 4개씩의 위성이 있다. 각각의 위성은 세슘과 루비듐 원자시계장치를 갖고 있어서 고도의 시간 및 주파수 안 정도를 유지하며, 지상의 어느 곳에서든지 항상 적어도 4 개의 위성은 볼 수 있다. 4개의 위성으로부터 수신되는 의사 불규칙잡음 신호의 동시측정으로 3차원 위치측정이가능하고 그 정확도는 군사용은 10m 이내, 민간용은 100~300m이다. 항공ㆍ선박 차량항법 및 측지를 위한 정확한 위치정보와 표준시각을 제공하여, 앞으로 그 용도는 실로 광범위 하다.
3329 Global Positioning System Integrity Channel GIC (출처: FAA GPS)
3330 Global Positioning System Time GPST (출처: FAA GPS)
3331 global surveillance system 총괄 감시 장치 총괄 감시 장치
3332 Global Timing System GTS (출처: FAA GPS)
3333 gnomonic projection 심사 평면 투영 심사 평면 투영은 지구 중심으로부터 투영는 방법으로 대권은 모든 직선으로 차트상에 표시된다. 그러나 위도선과 자오선의 각도가 다르기 때문에 접점에서 측정된 것만 정확하고 중심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 정축 심사평면투영(Polar Gnomonic) 2) 횡측 심사 평면 투영(Equatorial Gnomonic) 3) 사축 심사평면투영(Oblique Gnomonic)
3334 GNSS (Landing) Unit GNSSU (출처: FAA GPS)
3335 GNSS Landing System GLS (출처: FAA GPS)
3336 GNSS landing systen GNSS 착륙시스템 GPS 등의 전세계위성항법시스템(GNSS)을 이용한 공항접근 및 착륙체계를 일컫는 용어.
3337 go ahead 계속하라 radio telephone과 interphone의 대화에 사용되는 용어로 뜻은 “proceed with your message(당신의 메시지를 계속하시오) 이다.
3338 go show 고 쇼 GOSH 항공기 Space 예약이 안되었던 화물(여객)을 탑재한 경우 (출처: 한국공항)
3339 go show passenger 대기승객 만석 혹은 요금상의 제한 등으로 예약할 수 없어 어떤 승객이 다른 승객의 탑승 취소로 인한 여석이 발생시 탑승을 대기하는 승객.
3340 go-around 복행 착륙진입중인 항공기가 관제탑으로부터의 지시나, 기상불량, 진입고도불량 등의 이유로 착륙을 단념하고 재차 상승하여 착륙을 다시하는 것을 말하다.
3341 go-around power or thrust setting 고-어라운드 출력 또는 추력 설정치 성능 자료에 정의된 최대 허용 비행 출력 또는 추력 설정치를 의미한다.
3342 Government Furnished Information GFI (출처: FAA GPS)
3343 Government Furnished Property GFP (출처: FAA GPS)
3344 Government Furnished Service GFS (출처: FAA GPS)
3345 Government Industry Partnership GIP (출처: FAA GPS)
3346 government transportation request 공무항공수송의뢰 GTR 공무로 해외여행을 하는 공무원 및 이에 준하는 사람에 대한 서비스.
3347 Government-Furnished Equipment GFE (출처: FAA GPS)
3348 GP Simulator GS (출처: FAA GPS)
3349 GPS Alignment Reference Point GARB (출처: FAA GPS)
3350 GPS Ephemeris Geometry Processing GEG (출처: FAA GPS)
3351 GPS Inferred Positioning System GIPSY (출처: FAA GPS)
3352 GPS Information Center GPSIC (출처: FAA GPS)
3353 GPS Joint Program Office (El Segundo, CA) JPO (출처: FAA GPS)
3354 GPS OCS Performance Analysis and Reporting GOSPAR (출처: FAA GPS)
3355 GPS Precision Positioning Service L-band ranging signal L2 (출처: FAA GPS)
3356 GPS Standard Positioning Service L-band ranging signal L1 (출처: FAA GPS)
3357 GPS/GEO Data Collector GG (출처: FAA GPS)
3358 gradient wind 경도풍 기류의 마찰, 가속도를 무시한 지형풍에 등압선의 곡율을 가미한 이론상의 바람으로, 기압경도력, 편향력, 원심력이 평형을 이루어 굴곡된 등압선에 평행하게 부는 바람을 말한다. 고·저기압의 중심근처에 등압선의 곡율이 큰 부분의 바람을 알기 위하여 사용된다.
3359 Gram g (출처: FAA GPS)
3360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출처: FAA GPS)
3361 gravitation 중력 1) 모든 물질의 입자가 다른 입자에 의해서 끌리는 현상. 2) 지구 내에 존재하는 인력.
3362 gravitation loss 중력 상실 중력 상실
3363 gravity 중력 G 중력가속도를 표시하는 단위. 항공계에서는 기체나 승무원에 작용하는 하중의 단위로 많이 사용된다.
3364 gravity-force G 포-스 항공기가 운동하면 하중을 받는다. 이것을 G 포-스라 한다. 수평비행상태에서는 +1G, 수평배면 비행상태에서는 -1G이다, 곡기비행을 하는 A류의 기체는 +6G, -3G의 기체강도에 견디는 것이 요구된다.
3365 gray 그레이 GY 전리방사에 의하여 1㎏당 1쥬울에 상당하는 물질의 덩어리에 전달되는 에너지.
3366 grayout 일시적 시각 장애, 그레이아웃 산소 결핍 증상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
3367 great circle 대권 원의 평면이 구의 중심을 통과하는 방법으로 구의 표면상에 형성된 원. 지표면상의 모든 자오선은 대권이지만 적도는 위도와 평행을 이루는 유일한 대권이다. 대권은 어느 위치에서나 지구 중심을 통과하게 된다. 대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권은 가장 큰 반경(radius)을 갖기 때문에 가장 칙소의 곡선과 거의 직선에 가깝다 두 지점 사이의 직선이 가장 최단 거리이고, 대권의 호(arc)는 지구 표면을 통과해서 두 지점 사이의 최단거리이다. 대권은 무수히 존재하면 대표적인 예는 자오선이다. 적도는 대권이다. 두 지점 사이의 최단거리 비행은 대권 항로를 비행하는 것이다.
3368 great circle course 대권 항로 두 지점이 위치해 있는 대권 원주의 단거리를 따라서 측정핀 지표면상의 두 지점 사이의 항로. 대권 항로는 두 개의 지형적 지점 사이에서 지표면 위의 최단거리를 확립한다. 대권 항로는 2,000NM 이상의 장거리 항법에 활용된다.
3369 Great Lakes Region AGL (출처: FAA GPS)
3370 greenhouse effect 온실 효과 특정 대기의 가스에 의해서 지형적 복사가 갇히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이들 가스를 온실 가스라 한다.
3371 greenwich mean time 그리니치 표준시, 국제표준시간 GMT 1) 경도 0°의 자오선에서의 평균태양시를 일컬음. UTC라고도 하며 전세계 표준시간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영국의 한 작은 도시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GMT는 컴퓨터, 인공위성 및 GPS와 같은 항법장치를 위한 표준시간으로도 사용된다. GPS는 UTC/GMT와 동기되어 있으며, 1980년 1월 5일 子正을 GPS 0시로 하여 시간을 측정한다. 2) 영국 그리니치 천문대를 통하는 자오선에서의 평시를, 세계공통의 표준시각으로 한것. 항공기 운항이나 항공관제에서 통상적으로 GMT가 사용된다. Z로 표시된다
3372 grid coordinate 격좌표 모눈선을 좌표로 활용 한 것.
3373 Grid Ionospheric Vertical Error GIVE (출처: FAA GPS)
3374 Grid Ionospheric Vertical Error Indicator GIVEI (출처: FAA GPS)
3375 grid point data in digital form 계수형 격자점자료 기상컴퓨터로 부터 다른 컴퓨터로 전송하기 위하여 지도상에 일정한 간격으로 위치한 지점내의 기상자료를 자동이용에 적절한 부호형태로 컴퓨터가 처리한 자료.
3376 grid point data in numerical form 수치형 격자점자료 지도상에 일정한 간격으로 위치한 지점내의 기상자료를 수동이용에 적절한 부호형태로 처리한 기상자료.
3377 Gridded Binary GRIB (출처: FAA GPS)
3378 gross domestic product 국내 총생산 국내 총생산
3379 gross load 하중 비행기 자체의 무게에다 탑재 무게를 합해서 측정한 비행기의 하중
3380 gross national product 국민총생산 국민총생산
3381 Gross Navigation Error GME (출처: FAA GPS)
3382 Gross Navigational Error GNE (출처: FAA GPS)
3383 gross thrust 총추력 엔진의 배기노즐에서 발생되는 추력. 즉, 배기가스의 운동량에 의하여 생기는 추력과 엔진내의 전압력을 속도로 변환할 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노즐의 정압과 외기의 정압과의 차에 의한 추력을 가한 것이다.
3384 gross weight 화물총중량 포장을 포함한 화물의 총중량 (출처: 한국공항)
3385 gross weight 총중량 총중량이란, 영(零)연료중량과 그 시점에서의 탑재연료의 중량과를 합산한 중량을 말하며, 비행기의 어떤 특정상태(비행중 또는 비행전후의 특정시점)에 있어서의 비행기의 전체중량으로서, 비행기의 출력제어 등의 기초중량이 된다. 총중량의 최대치는 통상 최대설계이륙중량(또는 비행규정에 기재되어 있는 최대치)이다.
3386 ground 접지 전압측정을 위한 모든 전기계통의 참조점이다. 항공기 전기계통에서 밧테리의 음극 터미널은 일반적으로 항공기 구조부에 연결되어 있어 접지역할을 한다.
3387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GBAS (출처: FAA GPS)
3388 ground check 지상점검 ILS 또는 VOR 등의 비행점검에 대비하여 지상의 유지보수 요원이 사전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장비의 동작상태를 점점하는 것으로서 방위각(course bearing)의 부정확성(inaccuracies)의 크기와 방향을 미리 결정하여 교정함으로써 시설의 신뢰성을 유지함은 물론 비행점검의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389 ground clutter 지면잡상, 지상파간섭 영향 지역에서 다른 레이더 반사를 감소시키는 지상 반사에 의해서 레이더 화상에 발생하는 패턴. 지상 클러터의 영향은 레이더 장비의 이동표적만을 나타내는 이동표적지시계(MTI)의 활용으로 최소화할 수 있다.
3390 grou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지상충돌회피장치 ICAO의 통계에 따르면 상업용 민간항공기 사고의 약 45%, 그리고 전체 사망자의 절반 이상이 CFIT(조종상태에서의 지형충돌) 사고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GPWS(지상접근경보장치)의 개발에도 불구하고 이 CFIT 사고는 크게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러한 CFIT 사고를 예방하기위하여 미공군, Lockheed Martin, NASA, 그리고 스웨덴 공군의 전투기 기술통합팀(Advanced righter Technology Integration)은 자동지상충돌회피장치(Auto-GCAS)를 개발하여 '98년 가을 미공군의 F-l6D기에 이를 장착, 비행시험을 완료하였다. 이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GPS, 관성항법장치. 디지털 지표면 데이터베이스, 전파고도계 및ARM(Aircraft Response Model)이라는 자동조종장치의 결합으로 구성되는데, 궁극적으로 컴퓨터는 조종사가 설정한 최저강하고도를 통과하기 전 얼마의 시간이 남았는가를 계산하고 충돌회피기동을 할 수 있도록 자동조종장치를 작동시킨다. 이 시스템은 아직 전투기에 장착시킬 만큼 완벽하진 않으나 약 95%의 단계까지 개발된 것으로 판단되며, 방산기술의 민간산업 이전속도로 보아 가까운 장래에 민간항공기에도 장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3391 ground communications 지상통신장비 전화를 가지고 하는 것처럼 고정시설물간이나 한개의 고정시설과 사람이나 차량에 실리어 운반되는 이동라디오 장비간에 제공되어지는 통신 시스템.
3392 ground control 지상 관제 항공기 또는 비행체를 지상에서 관제하거나 유도하는 것.
3393 ground controlled aircraft 지상통제항공기 지상통제항공기
3394 ground controlled approach 지상유도 접근관제시설-군시설 RADAR를 이용하여 항공기를 RADIO 지시방향에 따라 착륙하고록 유도하는 진입계기장비임
3395 ground controlled intercept 지상유도조종관제 지상유도조종관제
3396 ground crew 지상요원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 수리하고 관리하는 사람들. 지상 요원은 비행을 준비하고 비행후에도 역시 수리 및 관리를 한다.
3397 Ground Data Link Processor GDLP (출처: FAA GPS)
3398 ground delay 지상 지연 일반적으로 ATC로 인하여 CDT 프로그램에 관련해서 출발 전에 맞게 될 지연의 정도.
3399 ground earth station 지상 지구국 GES 고정 위성 서비스 또는 항공 이동 위성 서비스의 일부 경우에 항공 이동 위성 서비스를 위한 피더 링크(feeder link)를 제공하기 위해 지상의 특정한 고정 지점에 위치된 지구국. (ICAO) (주) 이 용어는 항공기 지구국이라는 용어로서 국제전기 통신 연합의 무선 규정에 사용된 다. SARPS에서의 사용을 위한 여기서의 GES 정의는 항공기상의 이동국인 항공기 지구국(AES)과의 명확한 구별을 위한 것이다.
3400 ground effect 지면효과 회전익항공기나 수직 이ㆍ착륙기가 지면 근처를 운항할 때, 회전익의 공기흐름에 대한 지표면의 간섭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승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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