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2801-3000
2801 Estimated Range Deviation ERD (출처: FAA GPS)
2802 estimated take-off time 이륙예정시간 이륙예정시간
2803 estimated time enroute 예상 항로 시간 ETE 출발 지점에서부터 목적지까지의 예상 비행 시간.
2804 estimated time of arrival 도착예정시간 ETA 계기비행(IFR)항공기의 경우는 항행보조시설에 의해 설정된 계기접근 개시지점의 도착예정시간을, 항행보조시설이 없는 경우에는 비행장상공 도착예정시간을 의미하며, 시계비행(VFR)항공기의 경우는 비행장상공 도착예정시간을 의미한다.
2805 estimated time of departure 출발예정시각 조종사가 비행 계획서상에 기입한 출발 예상 시간.
2806 estimated time of enroute 예정소요시간 출발지로부터 일정의 지점, 목적지, 비행장에 도착할때까지 비행에 소요되는 예정 비행시간.
2807 EUROCONTROL 유럽항공안전기구 유럽항공안전기구(European Organization for the Safety Air Navigation)는 1963년에 설립된 기구로써 참가국의 각 지역에서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대한 협력을 목적으로 하며 구성국가의 일정한 고도 이상의 영공의 항공관제를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회원국은 2003년 현재 31개국이다. 상설기관으로는 안전운항상설위원회와 항공관제 서비스 기관이 있으며 본부는 브뤼셀에 있다.
2808 european airline electronic committee 구주항공사전자기술위원회 <->ARINC>
2809 european civil aviation conference : ECAC 유럽민간항공회의 1953년에 개최된 구주외상회의의 요청에 의해 1954년 4월에 구주항공운송협력회의(Conference on Coordination of Air Transport in Europe)의 결의로 설립되었다. ECAC는 구주내 국가로서 1954년의 구주항공운송협력회의의 구성국이 전원일치로 가입을 승인한 경우에 가입할 수 있다. 회의의 주임무는 구주지역의 항공수송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며 1956년에 “구주 내의 부정기항공업무의 상업적 권리에 관한 다수국간협정”의 채택, 1960년에 “수입항공기의 감항증명에 관한 다수국간협정”의 채택, 1975년에 “북대서양 Charter항공에 관한 항공당국간협정”의 채택 및 1982년 8월 1일에 발효한 “미국과 구주 12개국과의 북대서양운임에 관한 각서”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현재 본부는 파리에 있다.
2810 European Currency Unit ECU (출처: FAA GPS)
2811 European 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ervice EGNOS (출처: FAA GPS)
2812 european organization for the safety of air navigation 구주항공안전기구 1960년 1월에 설립된 기구로써 '97년 3원 현재 25개국(벨기에,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룩셈부르크, 네델란드, 영국, 포르투갈, 그리스, 터어키, 말타, 사이프러스, 스위스, 헝가리,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덴마크, 슬로바키아, 스웨덴, 체코, 이탈리아, 루마니아, 슬로바니아, 스페인, 크로아티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가국의 각 지역에서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대한 협력을 목적으로 하며 구성국가의 일정한 고도 이상의 영공의 항공관제를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다. 상설기관으로서는 안전운항상설위원회와 항공관제 서비스 기관이 있으며 브뤼셀에 본부를 두고 있다.
2813 european regions airline association 유럽 항공사협회 유럽지역의 항공사 및 유관기관들(공항, 항공기 엔진ㆍ장비 제작사, 기타 항공관련 기구) 간의 연합기구로 정책 및 법룰 관련 자문단체의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부문 항공발전의 증요성 홍보, 지역의 항공관심사 전달, 회원사간 정보 교류 및 기업제휴를 통한 발전의 확대 등을 위해 설립되었다. 회원수 - 1997년 4월 현재 190개
2814 evacuation door 비상 탈출문 비상 탈출문
2815 evasion 회피 회피
2816 exception 위험품 사건 인명 손상, 재산 피해, 화재, 파손, 없질러짐, 액체 또는 방사능 누출 또는 포장물의 보존을 유지하지 못한 기타 흔적을 초래시키는 것으로써 위험품 항공 수송과 관련된 위험품 사고이외에 사건으로 반드시 항공기에서 발생하지 않는 사건.
2817 excess baggage 초과 수화물 무료 수화물 허용량을 초과한 수화물로서 초과량만큼의 별도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2818 excess baggage charge 초과 수화물 요금 무료 수하물량을 초과할 경우 부과되는 수하물 요금.
2819 excess mileage surcharge 초과 할증 거리 EMS 승객이 여러 지점을 경유하여 전체구간 거리가 최대허용거리 보다 많은 경우에 적응하는 항공요금 산출 방식.
2820 Exchange and Repair E&R (출처: FAA GPS)
2821 Exclusive-or XOR (출처: FAA GPS)
2822 excursion fare 특별할인 왕복요금 어느 특정구역에만 적용되는 운임으로 통상적으로 보통운임보다 약간 저액으로 되어있다. 단 여러가지 제한요건이 붙어있어 유효기간도 23일 또는 14일 등으로 특별히 정해져 있다.
2823 execute missed approach 실패접근절차 수행 계기접근을 실시하는 항공기에게 제공되는 지시로서, 실패접근지점까지 계속하여 비행하고 계기접근절차 지도의 실패접근 절차를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종사는 실패접근을 할 때, 실패접근절차에 명시된 고도로 즉시 상승할 수 있다. 실패접근지점 도달 전에 어떠한 선회도 시작하여서는 안 되며, ASR 또는 PAR 접근을 하는 경우, “execute missed approach”의 지시를 받은 지체 없이 지정된 실패접근을 하여야 한다.
2824 Executive Committee EXCOM (출처: FAA GPS)
2825 exemption 면제 적절한 국내기관이 발행한 것으로 ICAO 부속서의 규정을 면제하는 허가. (ICAO)
2826 exhaust back pressure 배기 역압 왕복신진의 배기 장치에 존재하는 압력. 비기 밸브가 개방 될 때 실린더 밖으로 배기가스가 방출됨에 따라 배기가스의 흐름을 반대하는 압력이 존재한다.
2827 exhaust contrails 배기가스 비행운 항공기 배기 가스가 혼합되어 대기에 포화되기에 충분 할 때 형성된 비행운.
2828 exhaust nozzle 배기 노즐 제트 엔진의 테일 파이프 쪽으로 열린 원뿔형 노즐. 제트 분출물이 혼합되어 있는 가스터빈 기관의 해기 배출 표본 검출에서 노즐은 가스 발생기의 노즐만을 뜻한다.
2829 exhaust velocity 배기 속도 로켓 또는 제트 엔진의 배기 노즐(nozzle)에서 배출되는 배기 가스의 속도.
2830 exhaust-gas analyzer 배기가스 분석기 연료-공기 혼합비를 결절하고 지시하기 위해 배기 가스를 분석하는 계기.
2831 expect (altitude) at (time) or (fix) 양방향 통신이 두절될 경우 조종사에게 고도 제공 목적의 계기출발허가의 종류.
2832 expect further clearance time 차후 예상 인가 시간 EFC 조종사가 인가 한계를 초과한 인가를 수신하기 위해서 예측할 수 있는 시간.
2833 expect further clearance via (airways, routes or fixes) 제출한 비행계획서와 단거리허가한계점 이후 비행로가 부분적으로 상이한 경우, 조종사에게 예상되는 비행로를 통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용어.
2834 expected approach time 예상 접근 시간 도착항공기가 지연에 따른 비행을 하다가 착륙을 위한 접근을 하기 위해 체공지점을 떠날 것으로 항공교통관제기관에서 예상하는 시간 ㈜ 체공지점을 실제 떠나는 시간은 접근허가에 따라 달라짐.
2835 expected departure clearance time 예상 출발 인가 시간 통제된 출발 시간 프로그램과 EDCT로써 비행 진행 스트립에 나타나는 항공기에게 부여된 활주로 이탈시간.
2836 expedite 신속히 실행하라 긴급 상황의 발달을 회피하기 위해서 즉각적인 실행이 요구될 때 ATC가 사용한다.
2837 Explosives Detection System EDS (출처: FAA GPS)
2838 Explosives Trace Detection ETD (출처: FAA GPS)
2839 export declaration 수출신고서 E/D 수출할 때 세관에 수출의 내용을 신고하는 서류.
2840 Extended Data Output EDO (출처: FAA GPS)
2841 extended downwind 배풍로 연장 지정된 거리 만큼 또는 추가적인 조언이 있을 때까지 배풍 로를 연장시키기 위해서 조종사에게 지시하는 용어. 이 지시는 착륙 또는 출발하는 항공기의 간격과 순서를 조절할 목적으로 수행된다.
2842 Extended Final Approach Segment EFAS (출처: FAA GPS)
2843 extended over-water operation 확장 수상 운용 1) 헬리콥터 이외의 항공기: 최인근 해안선으로부터 50마일 이상의 수평 거리에서 수상 운용. 2) 헬리콥터: 최인근 해안선으로부터 50마일 이상의 수평거리와 헬리포트 구조 앞바다로부터 50마일 이상의 수평 거리에서 해상 운용.
2844 extended range operation 연장운항 단일엔진으로는 불가능한 순항속도(IaS와 고요한 대기상태에서)로, 항로상의 한 점에서 적절한 교체 비행장까지 비행한 시간이 운항자 소속국가가 승인한 한계값 보다 큰 경우의 두 개의 터보엔진 비행기에 의한 비행.
2845 extended-range 항속거리연장 항속거리연장
2846 extended-range twin-engined operations 쌍발기 운항거리 제한 규정 쌍발기 운항거리 제한 규정
2847 external 외부의 외부의
2848 external loads 기외하중물 항공기 기내가 아닌 동체의 외부에 적재하여 운송하는 하중물을 말한다.
2849 external tank 외부 면료탱크 항공기의 항속거리를 증대시키기 위해서 날개의 하부 또는 헬리콥터의 외부 장착대에 매달려 있는 보조 연료탱크로 일부 항공기는 소모된 연료 탱크를 항공기 구조에서 투하할 수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2850 extinguisher 소화기 소화기
2851 extra 임시항공편 임시항공편.
2852 extra fuel 보충연료 기장 및 운항관리자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연료를 추가하는 것이 운항의 능률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할 경우에 탑재하는 연료를 말한다. 1) ATC상 현저하게 운항의 제약을 받는 항로상의 기상예보가 아주 불확실하거나 항로가 악천후에 의해 우회비행을 해야 할 가능성이 예상될 경우에 예비연료만으로는 불충분하다고 판단될 경우. 2) 목적지 또는 대체비행장의 기상예보상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3)연료탑재의 절차상 필요한 경우.
2853 extra revenue flight 임시유상비행 초과수송량을 수송하기 위한 운항.
2854 extravehicular life support system 선외생명유지장치 선외생명유지장치
2855 extremely high frequency 극초단파-밀리미터파 EHF 극초단파 중에서 30-300GHz의 주파수를 말하며, 파장이 1~10mm로서 밀리미터파라고도 한다.
2856 extrusion 사출 부품 형태로 제작된 특별한 다이(dies)를 통하여 가열된 금녹을 통과시켜 제작하는 구조 재료의 형태. 사출 과정은 각도와 채널과 같은 구조적 형태의 재료를 연속적으로 만드는데 사용된다.
2857 FAA Acquisition Executive FAE (출처: FAA GPS)
2858 FAA Acquisition System Toolset FAST (출처: FAA GPS)
2859 FAA Satellite Test Facility FASTF (출처: FAA GPS)
2860 FAA Telecommunications Infrastructure FTI (출처: FAA GPS)
2861 Facilities and Equipment F&E (출처: FAA GPS)
2862 Facility Reference Data File FRDF (출처: FAA GPS)
2863 Facility, Service, and Equipment Profile FSEP (출처: FAA GPS)
2864 facsimile 팩시밀리 글자나 그림 사진 등을 전기적으로 보내고 받고 하는 장치이며 글자나 그림같이 주로 흑백 2계조를 송수하는 모사전송과 넓은 변조를 포함하는 사진을 송수하는 사진전송의 총칭이다. 좁은 의미에서는 모사전송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원서는 기계적으로 분해, 주사되어 전기적인 신호로서 송신되며, 수신측에서는 이 신호를 똑같이 주사하여 화면을 조립, 빛의 농담에 따라 인화지에 옮기거나 종이에 착색시킴으로써 화상을 재현시킨다.
2865 factor of safety 안전 계수, 안전율 가정한 것보다 큰 하중이 걸릴 가능성, 또는 설계 및 제작상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사용하는 설계계수. (ICAO)
2866 Factory Acceptance Test FAT (출처: FAA GPS)
2867 Factory Acceptance Test Plan FATP (출처: FAA GPS)
2868 fading of brakes 제동력 감소 브레이크를 장시간 적용했을 때 일부 브레이크예서 나타나 는 제동력의 감소 현상. 이 같은 제동력 감소는 브레이크 드럼의 과열로 발생한다. 브레이크 드럼이 가열되면 드럼이 팽창되고 이는 브래이크 슈(shoes)에 접촉되는 면이 감소함으로써 제동력이 감소한다.
2869 fahrenheit temperature 화씨 온도 표준 대기 조건하에서 순수한 물의 빙점을 32도로 그리고 비등점을 212도로 사용하여 측정된 온도. 빙점과 비등점 사이는 180도의 차이가 있다.
2870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FMECA (출처: FAA GPS)
2871 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 FMEA (출처: FAA GPS)
2872 Failure Reporting and Corrective Action System FRACAS (출처: FAA GPS)
2873 Failure Reporting, Analysis, and Corrective Action System FRACAS (출처: FAA GPS)
2874 Failure Review Board FRB (출처: FAA GPS)
2875 fallstreaks 빙정 권운으로부터 하강하는 빙정.
2876 false horizon 허위 수평선 경사진 구름, 차장된 수평선, 지상불빛과 별빛이 어울린 어두운 광경의 분산은 실제 수평선에 일치된 것과 같은 착각으로 위험 자세를 초래한다.
2877 false replies unsynchronized in time 레이다 처위응답신호, 비동기 레이다 신호 2차감시레이다에 관계되는 용어로서 주변에 다수의 다른 지상국이 있고 많은 항공기가 운항하고 있는 고밀도의 환경에서 SSR 장비가 운용될 때, 다른 SSR 지상국의 질문신호에 대해 응답하는 비동기(non-synchronous) 신호를 수신하게 되어 간섭신호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를 fruit라 한다.
2878 fan marker 선형무선위치표지 비행중인 항공기에 항공로상에 있음을 인식시키기 위한 무선표지. 항공로에 대하여 수직으로 75MHz의 특정전파신호를 선형으로 발사한다. 현재는 ILS 진입 코스상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고 활주로 끝으로부터의 거리를 조종사에게 알려준다. 팬 마커의 출력은 항공기가 송신기의 직상공을 통과할 때 조종사는 청각이나 시각적으로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2879 fan marker beacon 부채꼴 무선 표지 무선표지의 한 형식으로 방사의 형태가 수직방향의 부채꼴 모양이다.
2880 fan noise 팬 소음 이것은 엔진소음중 팬의 회전에 따라 엔진의 내부에 있는 팬 구역(fan section)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써 제트 배기소음에 비해 주로 고주파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소음은 엔진의 입구로부터 전방향과 팬 에어 배출구로부터 후방으로 전달된다. 소음발생원이 엔진 내부에 있기 때문에 그 발생기구를 일부 개수할 경우에 어느 정도의 소음을 감축시킬 수 있다.
2881 farad 패럿 F 1쿠울롬의 전기량을 주어 도체의 전위를 1V올리는데 드는 정전용량.
2882 fare adjustment 운임조정 광의로 사용할 때에는, 여객의 여정에 적용할 운임과 여객이 소지하고 있는 항공권에 표시된 운임에 차액이 있을 경우 여객으로부터 그 차액의 추징 또는 여객에서 차액을 지불하는 것. 협의로 사용할 때에는, 여정을 변경한 지점의 항공회사 사무소에서 시간적, 기술적 등의 이유에 의하여 운임조정 및 항공권의 내용변경기입 또는 재발행을 할 수 없는 경우, 구권을 그대로 사용하여 운송하고 사후에 그 발권회사를 통하여 여객에게 청구 또는 환급한다. 또한 발권항공회사와 실제 운송을 행한 항공회사간에서는 실제의 여정을 기초로 한 신운임을 기초로하여 운임수입의 재배분을 한다.
2883 fare construction rule 운임결합규칙 IATA결정의 Construction Rule for Passenger Fare에 의거한 여객운임 계산의 규칙.
2884 Farmington Area ARTCC (Farmington, MN) ZMP (출처: FAA GPS)
2885 Fast Correction Processing FCP (출처: FAA GPS)
2886 Fast Ethernet Switch FES (출처: FAA GPS)
2887 fast file 조종사가 전화를 통해 비행계획을 제출하는 시스템으로 비행계획은 녹음되며 해당 항공교통관제시설로 전송된다.
2888 Fast Routing Engine FRE (출처: FAA GPS)
2889 fatigue 피로 항공기가 이륙, 상승, 순항, 강하, 착륙 등을 되풀이 할때마다, 기체구조에는 여러가지 하중이 무수히 부하된다. 금속재료에는 어떤 일정수준이상피로한계이상의 응력을 부하하면 횟수와 함께 피로가 축척되어 최종적으로 파단되는 성질이 있다. 이것을 금속의 피로 또는 피로파괴라 한다. 따라서 항공기 기체수명중에는 안전운항의 계속을 확인하기 위하여 설계단계로부터 응력의 수준과 부하시험 등의 실시에 의하여 피로파괴 되지 않음을 증명하고 있다.
2890 fatigue crack 피로 균열 금속 조각이 반전 스트레스에 의해서 발생된 균열
2891 fatigue limit 피로한계 어떤 재료가 되풀이하여 하중을 받더라도 영구히 파괴되지 않는 응력의 한계.
2892 fault detection 고장검출 FC 기계나 기관 등의 결함이 있는 요소나 처리상의 오류를 확인하여 고장의 원인을 찾아내는 것.
2893 Fault Detection and Exclusion FDE (출처: FAA GPS)
2894 fault isolation 고장분리, 고장판별 FI cf, fault detection
2895 Fault Tree Analysis FTA (출처: FAA GPS)
2896 FAX 팩스 cf, facsimile
2897 Feasibility Test Plan FT&E (출처: FAA GPS)
2898 feathered propeller 페더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회전하기 때문에 앞전과 뒷전이 항공기 비행로와 거의 평행을 이루어 항력과 엔친회전을 정지시키거나 최소화한다. 일반적으로 기능고장으로 인하여 왕복엔진 또는 터보프롭 엔진 회전의 엔진정지를 지시하는 데 활용된다.
2899 Federal FED (출처: FAA GPS)
2900 Federal Acquisition/Aviation Regulations FAR (출처: FAA GPS)
2901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미 연방항공국 FAA 규정과 교육으로 항공 교통 안전을 증진시키는 책임을 갖는 미연방정부의 교통부내의 기구. 항공기와 공중근무자는 FAA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하고 FAA는 비행기가 비행하는 항로를 관리 유지한다.
2902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Headquarters FAAQ (출처: FAA GPS)
290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Logistics Center FAALC (출처: FAA GPS)
2904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Technical Center FAATC (출처: FAA GPS)
2905 federal aviation regulation 미연방항공규정 FAR 미국의 항공에 관한 연방법규.
2906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미국 연방통신위원회 FCC 1934년 통신법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대통령이 임명하는 5인 위원으로 구성되는 독립적인 연방정부 기관이다. 미국내와 관련 지역의 무선송신장치에 대한 면허와, 주파수 대역 및 전파형식의 결정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항공통신의 복잡성 때문에 FCC는 FAA 및 RTCA(미국-항공무선기술위원회)와 긴밀한 업무협조 관계를 갖고 있으며, 항공관련 무선통신 업무는 FCC 규정을 따르도록 되어 있다.
2907 Federal Executive Advisory Board FAB (출처: FAA GPS)
2908 Federal Information Processing FIP (출처: FAA GPS)
2909 Federal 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Regulation FIRMR (출처: FAA GPS)
2910 Federal Radionavigation Plan FRP (출처: FAA GPS)
2911 Federal Supply Schedule FSS (출처: FAA GPS)
2912 Federal Telecommunications Service FTS (출처: FAA GPS)
2913 Federally Funded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FRDC (출처: FAA GPS)
2914 federation aeronautique internationale 국제항공연맹 Sports항공을 총괄하는 세계적인 기관으로 1905년 10월 14일에 발족하였으며, 프랑스 파리에 본부를 두고 있다. 항공 및 우주비행의 진보에 도움이 되는 원리와 지식의 개발을 높이고 이들의 응용·실천 이라든지 항공스포츠를 통해서 항공의 국제적인 진전을 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활동에는 가맹각국의 항공협회(National Aeroclub)가 임하고 국제 스포츠 항공위원을 비롯하여 국제일반항공, 국제활공, 국제우주항공, 국제헬리콥터, 국제낙하산, 국제모형항공, 국제의학생리국제기구, 국제항공교육, 국제곡예비행, ICAO, 국제자작항공기, 국제 Hang Glider 요원회의 14위원회가 각각 기록규정을 규정해서 활동하고 있으며, 항공의 진보 발전에 현저한 공헌을 한 사람들에 대해 매년 FAI 금메달, FAI 동메달, Louis Bleriot 메달, Lilienthal 메달, Paul Tissandier, La Vault 메달의 상을 수여하고 있다.
2915 feedback 귀환, 환류 피드백 전기 회로 또는 조종 장치에서 시스템 또는 회로의 출력즌서 나온 일부 에너지가 입력부로 다시 들어가는 과전 피드백된 에너지가 입력 신호 위상과 함께 할 때 피드백은 양성이고 출력은 증가한다. 그러나 피드백이 입력 신호와 함께 이탈 위상 이라면 피드백은 음성이고 출력은 감소한다.
2916 feeder route 보조 항로. 항로 구간에서 최초 접근 픽스(IAF)로 진행하는 항공기를 위해서 계획되는 계기 비행 접근 차트상에 묘사된 항로.
2917 fell wind 하강풍 (차가운) 아래로 경사진 면을 따라 불어오는 차가운 바람.
2918 ferry 페리 승객이 탑승하지 않는 항공편.
2919 ferry flight 공기 비행 유상탑재물을 탑재치 않고 실시하는 비행을 말하며 항공기 도입, 정비, 전세 운항등이 이에 속한다. 정비를 목적으로 한 모기지로 비행이나 왕복중 어느 한 쪽만의 전세 비행의 경우등이 이에 해당된다.
2920 field airdrome 간이 비행장 포장되어 있지 않은 활주로를 가진 비행장. 잘 시설된 항공 기지에 반하여 거의 이용 시설이 없음.
2921 field elevation 비행장표고 비행장 기준지점의 평균해면으로부터의 높이. cf. aerodrome elevation
2922 field elevation pressure 비행장 표고 대기압 비행장 표고 대기압
2923 field maintenance 야전 정비 야전 정비
2924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s FPGA (출처: FAA GPS)
2925 fifth freedom 제5의 자유 상대국과 제3국간에 화객을 수송할 수 있는 자유(beyond right)
2926 Figure of Merit FOM (출처: FAA GPS)
2927 File Transfer Protocol FTP (출처: FAA GPS)
2928 File Transfer Service 2000 FTS2000 (출처: FAA GPS)
2929 filed 일반적으로 항공교통관제기관에 제출된 비행계획을 의미하는, 비행계획서와 관련하여 사용된다.
2930 filed enroute delay 항로 지연 제출 특수 비행계흑의 접수와 취급 기숱이 요구되는 비행 항로상의 지점 또는 지역에서 다음과 같은 기계로된 지연. 1) 터미널 지역 지연. 접지후 이륙, 저고도 접근 또는 다른 터미널 지역 할동을 위한 터미널 지역 내에서의 지연. 2) 특수사용공멱 지연. 군운용지역, 제한 지역, 경고지역 또는 ATC 할당 공역 내에서의 지연. 3) 공중 급유 지연. 공중 급유 항적 또는 앵커내에서의 지연
2931 filed flight plan 제출된 비행계획 조종사 또는 지정된 대리인이 항공교통업무기관에 제풀한 원래의 비행계획 ㈜ message가 이용어의 뒤에 사용되면, 전송된 제출비행계획 자료의 내용과 형식을 의미한다
2932 filter / separator 여과기 여과기.
2933 filter open check 필터 점검 매년 항공유 여과기를 개방하여 Element의 상태를 점검하는 작업 (출처: 한국공항)
2934 fin 핀, 수직 안정판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활용되는 고정된 수직 항공역학적 표면
2935 final 최종위치 보편적으로 항공기가 최종 접근코스 선상에 있거나 착륙 지역과 정렬되어 있다는 의미로 사용됨.
2936 final appraoch and take-off area 최종접근 및 이륙지역 이륙비행이 시작된 지점으로부터 hovering하거나 착륙이 완료되는 접근비행의 최종단계상의 한정지점으로 FATO는 성능상 등급Ⅰ헬기가 사용되는 곳에서는 이륙단념지역을 포함하는 지역.
2937 final approach 최종접근로 지정된 최종접근(보고)지점 또는 그러한 (보고)지점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곳에서는 1) 지정되어 있는 마지막 절차선회, 최종선회 또는 racetrack 절차의 입항선회의 끝부분에서 ; 또는, 2) 접근절차에 지정된 마지막 경로의 진입지점에서 시작되어, a) 착륙이 가능하거나 ; 또는, b) 실패접근절차가 시작되는 공항부근의 지점에서 끝나는 계기접근절차의 한 부분
2938 final approach & take-off area lights 진입구역등 헬기장의 진입구역 및 이륙구역의 경계 윤곽을 알려주기 위하여 진입구역 및 이륙구역에 설치하는 등화.
2939 final approach and take-off area 최종접근 및 이륙 지점 FATO 헬리콥터의 접근 조작의 최종 단계로 공중에 머물러 있거나 착륙이 수행되는 한정된 구역 또는 이륙 조작이 시작 되는 장소이기도 한다. 등급 I의 헬리콥터 운항으로 FATO가 이용되는 곳에 한정된 구역은 이륙중 실패로 헬리콥터를 접근시킬 수 있는 장소로 포함되어야 한다. (ICA0)
2940 final approach control 최종 접근 관제 최종 접근 관제
2941 final approach course 최종접근항로 로컬라이저 코스의 중심선, 방사방위, 혹은 베아링으로 표시된 최종진입경로. 혹은 이의 연장선, 또는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을 말한다.
2942 Final Approach Fix 최종진입 픽스 FAF 공항까지 최종 접근이 실시되고 최종 접근 구간의 시작되는 것을 식별할 수 있는 픽스. 터미널 차트에서 비정밀 접근을 위한 최종 접근 픽스는 몰타크로스로 그려지고 정밀접근에서는 번개 표시로 그려진다.
2943 final approach point 최종 접근점 FAP 발행된 FAF가 없는 비정밀 접근에서만 적용되고 항공기가 절차 선회로부터 최종 접근 경로로 진입하고 최종 강하가 시작되는 지점. FAP는 FAF로써 활용되고 최초 접근 구간의 시간 지점으로 식별된다.
2944 final approach segment 최종접근구간 FAS 착륙을 위한 정렬과 강하가 완성될 수 있는 계기접근 절차의 구간.
2945 Final Approach Waypoint FAWP (출처: FAA GPS)
2946 final approach-IFR 최종접근-계기비행규칙 최종계기접근 진로 상에서 공항으로 입항하는 항공기의 비행로, 최종접근픽스/지점에서 시작 및 공항으로의 연장 또는 선회접근 기동지점 또는 실패접근이 실행되는 지점.
2947 final controller 최종 관제사 레이더 장비를 이용하는 ASR/PAR 접근중에 정보와 최종 접근 유도를 제공하는 관제사.
2948 final monitor aid 정밀활주로감시시스템(PRM)에서 사용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관제사 경보 시스템을 장착한 고해상도 전시기. 이 전시기는 타깃예측 제공하는 경고 알고리즘, 항적이 진입하거나 NTZ을 진입이 예상 될 때, 색상 변경 경보, 항공기 응답기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색상변경경보, 합성음성 경보, 디지털 지도제작 및 정밀 활주로 감시 시스템의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2949 final monitor controller 최종 감청 관제사 동시 평행과 동시 근접 평행 ILS 접근 운용중에 공기의 비행로를 감시하기 위해서 임명된 항공 교통 관제 전문가. 동시 평행과 동시 근접 평행 ILS 접근중 각 활주로에는 최종 감시 관제사가 임명된다. 최증 감시 관제사는 동시 근접 평행 ILS 접근중 정밀 활주로 모니터 (PRM) 시스템을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
2950 Final Site Acceptance Test F-SAT (출처: FAA GPS)
2951 final takeoff speed 최종이륙속도 한 개 엔진이 부작동하는 상태에서 이륙 경로의 마지막 단계에서 순항 자세가 될 때의 비행기 속도를 말한다.
2952 Finding of No Significant Impact FONSI (출처: FAA GPS)
2953 fire balloon 열기구 기구에 뜨거운 열을 불어 넣어 공기의 양력을 발생시키는 기구.
2954 fire extinguisher system 소화기 장치 항공기에 화재가 발생하였을때 이를 진화하기 위한 장치
2955 fire resistant 내화성 1. 강판 또는 구조부재의 경우에 있어서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 최소한 알루미늄 합금 정도의 수준으로 화재로 인한 열을 견딜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2. 유체를 전달하는 관, 유체시스템의 부품, 배선, 공기관, 피팅 및 동력장치 조절장치에 있어서, 설치된 장소의 화재로 인하여 있을 수 있는 열 및 기타 조건 하에서 의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2956 fire shut-off system 화재 차단 장치 엔진부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 유압, 오일을 완전히 차단하는 밸브.
2957 fire wall 방화벽 엔진부와 다른 부분을 분리시키기 위해서 활용되는 방화 재료로 만들어진 칸막이.
2958 fire warning system 화재경보장치 화재발생을 승무원에게 알리는 장치. 엔진, 히터, 화물실부근 등,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기체각부에 화재탐지기가 설치되어, 조종사는 경보등의 구분에 따라 화재의 발생위치를 알아, 소화장치를 작동시킨다.
2959 fireproof 불연성 1. 지정방화구역 내에 화재를 가두기 위하여 사용하는 자재 및 부품의 경우에 있어서,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 최소 강철과 같은 정도의 수준으로 화재로 인한 열을 견딜 수 있는 성질로서 해당구역에 생긴 큰 화재가 상당 기간 지속되어도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열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2. 기타 자재 및 부품의 경우에 있어서,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 최소 강철과 같은 정도의 수준으로 화재로 인한 열을 견딜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2960 fireproof material 방화재, 내화재 특정 목적에 대해서 양쪽의 크기가 적당할 때 강철과 동등한 또는 그 이상의 열에 견딜 수 있는 자재. (ICAO)
2961 fire-pull handle 화재 당김 손잡이 항공기 조종실에 설치되어 있고 엔진 화재의 첫 징후가 발견되었을 때 당길 수 있는 손잡이. 이 손잡이를 당기면 전기 회로에서 발전기가 차단되고,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와 유압이 차단되며 압축기 추출 공기 밸브가 폐쇄된다.
2962 fire-resistance structure 방화 구조 화재나 고온에 노출되었을 때 특정 시간동안 부품의 손상 없이 견딜 수 있는 구조물.
2963 firewall shutoff valve 방화벽 차단 밸브 엔진부 화재가 발쟁한 경우 엔진으로 유입되는 연루 오일, 유압의 흐름을 완전히 차단하는 엔진 방화벽의 기체 측면에 위치해 있는 밸브.
2964 firming 예약 확인 예약한 승객에 대해서 항공 사가 예약의 사용할 의사의 유무를 확인하는 절차. 이는 승객의 임의 예약취소를 대비하고 공석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2965 Firmware Support Manual FSM (출처: FAA GPS)
2966 first aid kit 구급함 긴급 불시착시에 사용하는 약품이나 응급치료용구를 작은 금속제 트렁크에 넣은것. 내용물은 법규에 자세히 규정되어 있으며 탑재갯수에 대해서는 승객수에 따라 정해져 있다.
2967 first flight 처녀 비행, 첫비행 처녀 비행, 첫비행
2968 first gust 초기돌풍 뇌운이 오기직전, 뇌운중의 하강기류가 지표에서 사방으로 흘러나가 생긴 지표면에 풍향풍속이 급변한 격풍.
2969 first officer 부기장 cf, copilot
2970 first pilot 기장 특정 항공기를 조종할 자격을 갖추고 그 항공기를 조종하는 데 최종적인 책임을 갖는 조종사.
2971 Fiscal Year FY (출처: FAA GPS)
2972 fishtail 어미 착륙 접근중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방법. 플랩이 없는 비행기는 조종 스틱 또는 휠로 날개 수평을 유지하면서 방향타를 이용하여 비행기를 좌우로 미끄러지게 하여 속도도 감소하고 상대적으로 직진항적을 유지할 수 있다. 비행기 속도를 감소하기 위해 서는 측방 또는 전방 슬립을 많이 활용한다.
2973 five freedoms of air 5가지 운송의 자유 5가지 운송의 자유.
2974 five freedoms of the air 다섯 가지의 하늘의 자유 다섯 가지의 하늘의 자유란 국제항공에 있어서 상업항공권 또는 운수권의 종류를 다섯 가지로 분류한 것으로써 국제항공운송협정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 제1의 자유: 영공통과의 자유, 즉 타국의 영공을 무착륙으로 횡단 비행할 수 있는 자유 (Fly-Over Right) 2) 제2의 자유: 기술착륙의 자유, 즉 수송 이외의 급유 또는 정비와 같은 기술적 목적을 위해 상대국에 착륙할 수 있는 자유 (Technical Landing Right) 3) 제3의 자유: 자국의 영역 내에서 실은 화객을 상대국으로 수송할 수 있는 자유 (Set-Down Right) 4) 제4의 자유: 상대국의 영역 내에서 화객을 싣고 자국으로 수송할 수 있는 자유 (Bring-Back Right) 5) 제5의 자유: 상대국과 제3국간에 화객을 수송할 수 있는 자유 (Beyond Right) 일반적으로 제1 및 제2의 자유를 통과권(Transit Right)이라 하며 제3∼5의 자유를 운수권(Traffic Right)이라 한다.
2975 fix 픽스 고도나 비행경로를 규제하기 위해 항공보안시설의 직상, 동시설 등에 따른 위치의 교차점, 등에 의하여 설정된 지리상의 위치를 말한다. 1) 초기진입 픽스 (IAF) 2) 중간진입 픽스 (IF) 3) 최종진입 픽스 (FAF) 4) 스텦다운 픽스(SDF)등이 있다.
2976 fix balancing 항공기의 지연 또는 관제사 업무량을 줄이기 위하여 몇몇 유용한 도착 픽스에 항공기를 균등하게 할당하는 방법.
2977 fixed base operator 항공유품질관리담당자 F.B.O. 공항에서 항공유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자 (출처: 한국공항)
2978 fixed fuel tank 고정연료탱크 비행기의 구조와 일체로 된, 또는 영구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연료 탱크. 낙하 탱크와 구별됨.
2979 fixed landing gear 고정 착륙 장치 접어 넣을 수 없는 착륙 장치. 고정 착륙 장치는 항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항공기 구조 속으로 접어 넣을 수 없다.
2980 fixed light 부동광 특정점에서 관측된 경우, 일정의 광도를 갖는 등화를 말한다.
2981 Fixed Position Surveillance FPS (출처: FAA GPS)
2982 Fixed Radiation Patterned Antenna FRPA (출처: FAA GPS)
2983 fixed wing aircraft 고정익 항공기 날개가 구조물에 견고하게 부착되어 있는 비행기 또는 활공기. 고정익이라는 용어는 헬리콥터와 같은 회전익 항공기와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2984 flag 아래 사항을 나타내는 탑재 항법 및 비행계기에 통합된 경고장치. 1. 계기가 작동되지 않거나 그밖에 안전하게 운영되지 않을 경우. 2. 수신신호의 강도 및 질이 허용치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2985 flag carrier 국적항공사 National Carrier라고 하며, 자국을 대표하는 항공회사를 말한다. (출처: 한국공항)
2986 flame out 엔진정지 가스 터빈 엔진의 연소가 어떤 원인으로 정지되어 풍차상태가 되는 것. 압축기 실속등이 그 원인이다. 단발기 경우, 저고도에서 후레임 아우트가 생기면 치명적인 결과가 된다.
2987 flameout pattern 플램아웃 패턴 엔진 동력 또는 조종을 상실했거나 상실할 수 있는 단발 군 항공기에 의해서 수행되는 접근. 표준 두상접근은 연속 180도 선회 다음에 활주로 위의 (high key) 상대적으로 높은 고도에서 시작하고, 와이드 위치는 (low key) 최종 접근로를 향하석 연속 180도 선회 다음에 시작된다. 표준 직선접근은 활주로를 향하여 높은 강하율과 함께 직선접근을 얻을 수 있는 지점에서 시작된다. flameout 접근은 조종사가 요청한 접근의 형태로 종료된다.
2988 flammable 가연성 flammable은 영어의 inflammable과 같은 의미를 가짐.
2989 flammable liquid 인화성 액체 인화성 기체를 발산하는 액체.
2990 flap 플랩 1) 헬리콥테 로터 블레이드 끝단의 상향 및 하향 운동. 2) 비행기의 날개에 장착된 보조 조종장치. 플랩은 양력과 항력 모두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날개의 에어포일 형태를 변화시키기 위해선 확장되거나 낮출 수 있다. 플랩이 완전히 확장되었을 때 비행기는 항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과도한 속도의 증가 없이도 깊은각으로 강하할 수 있다. 부분적인 플랩의 운용은 양력을 증가시켜 보다 낮은 속도에서 비행할 수 있게 한다.
2991 flap extended speed 플랩 내린속도 날개의 플랩을 규정된 펼침 위치로 유지할 수 있는 최대속도를 의미한다.
2992 flare1 플레어 비행기가 성공적인 착륙을 위한 마지막 비행 조작. 비행기는 착륙을 준비하기 위해서 감소하게 되고 활주로 끝단에 접지하기 위해서 점진적인 경사 비행로를 따라서 강하한다. 비행기가 활주로 끝에 도달하고 지면으로부터 수 피트 상공에 있을 때 조종사는 부드럽게 조종간을 뒤로 당김으로써 플레어를 하는 이 같은 조작은 받음각을 증가시켜 최저의 전진속도와 최소의 수직 속도로 활주로에 접지 되게 한다. cf, round out.
2993 flare2 플레어 야간 비행하는 대부분의 비행기에 구비하는 안전장치. 플레어는 작은 낙하산으로 지지되는 마그네슘 캔들이다. 만약 비행기가 야간에 비행 착륙이 요구될 때 플레어를 방출 시키면 비행기에서 떨어져 나가 자동적으로 점화된다. 연소되는 마그네슘은 밝은 빛을 발하여 조종사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게 한다.
2994 flash resistant 내연성 점화되었을 때 명렬하게 연소되지 않는 성질을 의미한다.
2995 flat glide 수평 활공 수평면에 비교하여 매우 적은 각의 활공.
2996 flat spin 수평나선운동 정상적이 아닌 나선식 회전강하의 일종. 수평나선식회전강하에 들어가면 비행기 기수는 올라가고, 전후축을 수평 가까이 유지하며 계속 회전하여 강하한다. 강하속도는 느리고, 회전은 빠르다. 방향타나 승강타가 듣지 않으므로 회복이 어렵다.
2997 Flexible Modular Interface FMI (출처: FAA GPS)
2998 flick roll 급횡전 곡기비행으로 횡전의 일종. 조작은 수평비행중에 가속을 서서히 떨어뜨리고, 조금씩 승강타를 당겨 기수를 올린다. 실속속도에 도달하려 할때 조종간을 좌우 어느쪽으로든지 앞으로 밀고 동시에, 방향타를 좌우 어느쪽으로던지 차서 자전을 일으켜 횡전시킨다. 수평축 둘레를 나선식 회전강하처럼 비행한다. cf. snap roll
2999 flight 운항 편명을 변경시키지 않고 하나 또는 몇 개의 구간(stage)에서 항공기를 운영하는 것.
3000 flight advisory 비행조언 비행중인 항공기 조종사에게 비행에 관련된 정보 등을 조언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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