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3601-3800
3601 hold (descriptions) 운항중인 항공기 또는 주기장에서 후방견인을 요청하는 항공기로 하여금 대기를 지시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되는 계류장관제용어(적절한 사유를 제공)
3602 hold bay 대기 지역 대기 지역
3603 hold for release 해제 대기 항공교통관제시설에서 사용하며 기상, 교통량과 같은 교통운용상 항공기를 지연시키기 위한 것이다. 출발을 위한 대기지시(출발지연 정보를 포함해서)는 조종사 또는 관제사 (직접 또는 중계를 통해)에게 이들이 접수한 출발허가시간 또는 추가 지시까지 계기비행(IFR) 출발허가가 적절치 않음을 통보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기상 또는 교통량으로 인한 교통관리 목적으로 항공기의 출발을 지연시키기 위한 인가에 hold for release 가 발령된다. 인가에 hold for release가 포함 되면 ATC에서 해제 시간(release time) 또는 추가적인 지시가 없는 한 출발할 수 없다 hold for release는 VFR에 적용되지 않으며 이륙 전에 IFR을 취소해야 하고 VFR로 이륙 한 조종사는 출발 후 IFR 인가가 허용되지 않는다.
3604 hold in position 현 위치에서 대기하라. 이륙 위치에서 이륙 활주의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서 활주로상에 대기하고 있는 항공기에게 수정된 인가를 전달한 후 사용되는 ATC 지시.
3605 hold over time 방빙지속시간 항공기 표면에 도포된 방빙제가 서리, 얼음 또는 눈이 결빙되거나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예상 성능 지속시간.
3606 hold short point 홀드 숏 지점 LAHSO 허가가 발부되지 않은 착륙중인 항공기가 초과하여 진행할 수 있는 활주로상의 지점. 이 지점은 교차활주로, 유도로, 사전지정지점 또는 접근 출발 비행로 전에 위치함.
3607 hold short position light 홀드 숏 위치등화 명시된 hold short 지점에 점멸하며 포장되어 있는 흰 등화.
3608 hold short position marking 홀드 숏 위치표시 모든 LAHSO 활주로상의 hold short 지점에 칠해진 활주로 표시.
3609 holding 공중대기 1) 추가관제승인, 또는 진입허가가 주어질때까지 정점(픽스)을 기준으로한 특정의 공역을 일정한 방식에 따라 비행하는 것. 2) 장소, 고도를 정해서 항공기를 공중에 대기시켜 관제 간격을 조종하는 것.
3610 holding area 체공 지역 대기 경로의 외측에 지시대기속도, 경사각, 선회율, 항행안전시설의 원추효과구역, 풍속, 기온 등을 고려하여 안전 때문에 설정된 구역.
3611 holding bay 대기지역 항공기의 지상이동을 효율적으로 촉진하기위하여 항공기를 대기시키거나, 통과시키기 위하여 지정된 구역을 말한다.
3612 holding fix 체공픽스 1) 체공하는 동안에 항공기의 위치를 확립하고 유지하기 위한 참고점으로 활용되는 NAVAIDs 또는 지상의 시각 참고점으로 조종사가 식별 가능한 지정된 픽스. 2) 체공 지점hold point 대기지점 공중교통관제 인가에 관련해서 비행중 항공기의 위치가 유지되어야 할 주변에서 시각 또는 다른 수단으로 식별이 가능한 지정된 위치.
3613 holding fuel 공중대기연료 관제허가의 대기등의 이유로 공중대기의 경우, 엔진출력을 감소하여 대기하기 위한 예비 연료를 말한다. 기상 또는 기타 교통량등을 고려하여 비행계획시 미리 고려할 필요가 있다.
3614 holding pattern 공중대기경로 비행장이나 비행경로에서 항공교통이 혼잡할 경우나, 날씨가 나빠 그 회복을 기다릴 때, 추가관제승인이 주어질 때까지, 항공기가 특정지점상공의 공역내에서 일정방식에 따라 비행하는 경로. 인바운드 레그, 픽스 레그, 아웃바운드 픽스, 아웃바운드 엔드로 구성되어, 우선회 스탠다드 홀딩 패턴, 이외 논스탠다드 홀딩 패턴이 있다. 일반적으로 NDB, VOR, VORTAC 등의 상공이나 그 부근의 공역에서 행하도록 정해져 있다.
3615 holding point 체공지점 항공교통관제허가에 따라 비행중인 항공기가 제공해야할 시각 또는 다른 방식으로 식별되는 특정지점.
3616 holding procedure 체공절차 특정한 공역내의 항공기가 차후에 발부되는 허가를 기다리는 동안 행하여야 할 예정된 비행절차.
3617 hold-short position signs 일시 대기 지점 표시판 일시 대기 지점 측면에 위치해 있는 적색과 백색의 일시 대기지점 표시판.
3618 hold-short signs Hold-short Point을 따라 나란히 설치된 적백색의 대기지점 표시.
3619 home base 모기지 모기지
3620 homing 호밍 1) 항공기의 헤딩을 바람에 대한 수정 없이 단지 상대 방위각을 0에 맞추고 NAVAIDs를 향하는 비행. 2) 최소한 한 개의 무선송신소는 이동성이고 이동 무선송신소는 다름 무선송신소의 발사와 함께 무선송신소의 방향 탐지장비를 활용하는 절차
3621 Homing Beacon 호밍 비컨 <->NDB>
3622 honey moon cake 허니문 케익 HMCK 결혼축하 케익.
3623 Honolulu Area ARTCC (Honolulu, HI) HNL (출처: FAA GPS)
3624 Honolulu, HI AFSS HNL (출처: FAA GPS)
3625 Horizontal Alert Limit HAL (출처: FAA GPS)
3626 horizontal centerline 수평중심선 수평중심선
3627 Horizontal Dilution of Position HDOP (출처: FAA GPS)
3628 Horizontal Dilution Of Precision HDOP (출처: FAA GPS)
3629 Horizontal Dilution of Precision (in x,y) HDOP (출처: FAA GPS)
3630 horizontal plane 수평면 비행기의 종축과 대칭 면에 대해 수직을 이루는 면. (ICAO)
3631 Horizontal Position Error HPE (출처: FAA GPS)
3632 Horizontal Position Error Threshold HPET (출처: FAA GPS)
3633 Horizontal Protection Level HPL (출처: FAA GPS)
3634 horizontal reference line 수평참조선 수평참조선
3635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수평상태지시기 I 방향을 찾는 비행에서 조종사가 수행해야 할 적절한 변화를 보여주는 전기적 비행과 항법 계기. HSI는 조종사에게 항공기와 VOR 레디얼 및 ADF 방위각의 관계, 자기 방향, 원하는 항로와 헤딩, 그리고 항공기와 활공경사의 관계를 보여준다.
3636 horizontal stabilizer 수평안정판 보통, 항공기 후부에 수평으로 설치되어 종안정을 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동체에 일정한 취부각을 주어 설치되어 있으나, 취부각 가변식의 것도 있다. 또한, 이 수평안정판은 기종에 따라서 (전익기) 기체 앞부분에 장착되어 진다. 또 일부의 기체에서는 수평안정판을 연료탱크로 사용한다.
3637 horizontal surface 수평표면 기본표면의 각 중심선 끝에서 4천미터이하의 범위안에서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반경을 가지는 원호들과 그 접선으로 이루어진 표면으로서, 기본표면의 각 중심선 끝 높이중 가장 높은 점을 기준으로 하여 수직상방으로 45미터 높인 수평한 평면을 말한다.
3638 horizontal tail 수평미익 종(縱)의 평형과 안정 및 조종을 담당하는 꼬리날개이며, 거의 수평으로 설치됨으로써 수평미익이라고 불린다. 수평미익은 안정을 담당하는 수평안전판stabilizer 또는 tail plane과 조종을 담당하는 엘리베이터(elevator)로 이루어진다. 단, 양자가 하나의 날개를 형성하여 힘을 내는 것이므로 분리해서는 생각할 수 없다. 최근에는 프로펠러 후류, 제트분류, 또한 주익의 영향충격파나 세류를 피하기 위해, 상반각 또는 하반각을 붙인다든지 수직미익의 정상에 설치한 기체도 많다. 수평안정판과 엘리베이터를 일체로하여 위의 3개 역할을 겸하게 한 것도 있다.
3639 Horizontal Uncertainty Level HUL (출처: FAA GPS)
3640 horizontal wind shear 수평 전단풍(윈쉬어) 수평 거리에 대해서 바람 방향 또는 속도의 변화.
3641 Horse Power 마력 공률의 단위로서 원동기의 출력을 표시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에서 다소 차이가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영국의 기준을 주로 사용한다. 1HP = 75(kg·m/s) = 736(w) 즉, 1HP는 1초에 75kg을 1m 높이로 올리는 공률의 단위를 나타낸다.
3642 Host Identifier HST (출처: FAA GPS)
3643 Host Interface Device HID (출처: FAA GPS)
3644 Host/Oceanic Computer System Replacement HOCSR (출처: FAA GPS)
3645 Host-Group Identifier GRP (출처: FAA GPS)
3646 hot line 직통전화 직통전화
3647 hot section inspection 고온부점검 고온부점검
3648 hot-air balloon 열기구 열기구
3649 hours 시간, 시 Hrs 시간, 시
3650 house air waybill 항공화물운송장 HWB (H/AWB) 항공화물운송장으로 항공사가 아닌 항공화물대리점에서 발행하는 화물 증서.
3651 house manifest 탑재적하목록 H/MFST 항공기에 탑재된 혼재 화물의 적하 목록.
3652 House Of Cards Model HOCM (출처: FAA GPS)
3653 Houston Area ARTTC (Houston, TX) ZHU (출처: FAA GPS)
3654 hover 제자리비행 지표면 위의 고정된 지점에 정지되어 있는 헬리콥터 비행의 상태. 헬리롭터가 제자리 비행할 때 아래 지형에 상대적으로 어느 방향으로도 이동하지 않는다.
3655 hover check 제자리비행 점검 제자리 비행, 공중활주 또는 이륙 전에 안정된 제자리 비행에서 수행되는 헬리콥터/VTOL의 성능/동력의 점검.
3656 hover taxi 제자리비행 활주 지면 위와 지면효과 범위 내에서 약20노트 미만의 속도로 이동 하는 헬리콥터/VTOL 항공기 이동. 실제 높이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일부 헬리콥터는 지면 와류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또는 화물 슬링로드의 통과를 위해서 약 25피트(AGL) 이상으로 활주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3657 hovercraft 호버크래프트 수륙양용 항공기 고압 공기를 아래쪽으로 분사하여 기체를 지상 또는 수면으로부터 부양시키고 프로펠러 추력을 이용하여 운항하는 비행체.
3658 hovering 호버링 ->hover
3659 hovering ceiling 호버링 상승한계 호버링이 가능한 최대고도. 공기밀도는 고도의 증대와 함께 감소하고, 이와 함께 엔진의 출력, 로타의 추력도 감소된다. 이 때문에 호버링이 불가능한 한계고도가 존재한다. 이 고도를 호버링 한도라 한다. 단 지면효과를 이용하면, 호버링 한도는 증대되고 높은 산위에서도 호버링이 가능해진다. 이것은 이착륙가능한 비행장을 알게한다는 의미로 중요하다. 또 공기밀도는 온도에도 영향을 줌으로 수직이륙여부 판단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리고 지면효과가 있는 호버링한도(IGE)는 없는 경우(OGE)의 2배정도 많다.
3660 how do you hear me 송신 감도 도는 송신이 얼마나 잘 수신되는 지를 측정하기 위한 질문.
3661 hub 허브, 중추 항공기 타이어 휠의 중앙부분으로서 항공기의 착륙 기어축과 횔을 연결시키는 장치.
3662 hub & spoke system 허브 & 스포크 시스템 허브 & 스포크 시스템
3663 hub airport 중추공항 중추공항
3664 Hughes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s HITS (출처: FAA GPS)
3665 Hughes Technical Services Company HTSC (출처: FAA GPS)
3666 hull 선체, 정체 비행정의 동체. 수상에서 부력을 줌과 함께 수상정지, 활주중 평형, 안정을 갖게하는 역할을 한다.
3667 hull insurance 기체보험 항공기의 추락, 충돌, 화재 등 우발적인 사고로 발생한 항공기의 기체, 엔진, 프로펠러 및 항공기 부품의 훼손에 대한 손해를 보상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발생장소를 중심으로 항공기의 기체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비행중의 사고(Flight Risks): 엔진고장으로 인한 화재, 불시착(Forced Landing), 공중충돌(Collision), 행방불명(Missing), 피격, 납치. 2) 이착륙 및 활주중의 사고: 이착륙시 강착장치Skid의 고장, 브레이크 조작과실(Error), 전복(Overturn), 이탈(Overrunning), 동체착륙(Wheel Up Landing), 활주로 충돌. 3지상에서의 사고(Ground Risks): 계류중 또는 격납고에 격납중의 손해화재, 파손, 강도, 절도, 풍수해 및 지진 등. 보험의 조건으로는 원칙적으로 포괄주의를 채택한다. 다만 운송약관이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보험회사는 보험금 지불의 책임이 면제된다. 1) 전쟁, 폭동, 스트라이크, 내란에 의해 생긴 손해. 2) 항공기 자체의 손모, 변질에 의한 손해. 3) 피보험자 또는 조종사의 고의에 의해 생긴 손해. 4) 기타 피보험자측의 위법행위에 의해 생긴 손해.
3668 Human Computer Interface HCI (출처: FAA GPS)
3669 Human Engineering HE (출처: FAA GPS)
3670 Human Engineering Design Approach Document-Maintainer HEDAD-M (출처: FAA GPS)
3671 human factors 인적 요인 HF 인적 요인
3672 Human Factors Engineering HFE (출처: FAA GPS)
3673 Human Factors Plan HFP (출처: FAA GPS)
3674 human remains 시체 HUM 시체.
3675 humidity 습도 포화될 수 있는 양에 대해서 공기중에 존재하는 습기 또는 수증기의 실제 양의 비율.
3676 hump 험프 수상기, 비행정의 이수활주시에 일어나는 상태. 즉 저속에서는 후로트 또는 정체의 정적부력이 기체중량을 떠받고 있지만 고속에서는 후로트 또는 정체의 동적부력이 기체를 떠받도록 되어있다. 이 쌍방의 천이점에서는 활주자세가 크게 변화되고, 물의 저항도 변화된다. 이같은 상태를 험프(hump)라 한다. 이 상태에서는 수저항이 최대치(험프)에 달하고 이 저항을 극복치 못하면 이수할 수 없다.
3677 hump speed 수상한계속도 험프상태가 발생하는 부근의 속도. 보통 이수속도의 30∼40%정도이다.
3678 hunting 헌팅 1) 자동비행 조종장치에서 시스템이 안정 상태의 전후로 진동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상태. 조종 장치는 안정된 상태를 추구하나 매번 안정 상태를 초과하고 반복적으로 안정 상태를 추구한다. 2) 블레이드가 회전할 때 선도-지연 힌지에 대해서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전후의 진동.
3679 hurricane 허리케인 저기압 속으로 공기흐름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맹렬한 열대성 사이클론. 허리케인 내의 바람은 시간당 74마일(64노트) 또는 그 이상으로 분다. 허리케인은 파괴적인 바람과 함께 비, 천둥, 번개를 동반한다. 북반구에서 허리케인 내의 공기는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하고, 남반구에서 공기는 시계 방향으로 이동한다.
3680 hurricane eye 허리케인 눈 폭풍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지름이 약 10-20마일(NM)의 지역으로 구름이 없는 원형 지대.
3681 hurricane warning 허리케인 경보, 허리케인 경고 허리케인 조건의 도달이 24시간 이내에 발령되는 경보
3682 hurricane watch 허리케인 주의보 허리케인 조건이 특정 지역에 하루 또는 그 이상 기일 이내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될 때 발령된다.
3683 hush kit 방음 장치 방음 장치
3684 Hybrid 하이브리드 원뜻은 혼합물, 잡종이라는 뜻인데, 전자통신에서는 2가지 전기신호를 서로 간섭없이 결합하거나 분리하는 장치를 말함.
3685 hybrid aircraft 복합 항공기 복합 항공기
3686 hybrid thick film device 혼성두께 필름장치 혼성두께 필름장치
3687 hydrant fuel system 급유전시스템 운항기지상의 고정 급유구로서 호즈나 다른 부속장비를 부설할 수 있게 하여 항공기에 조달하도록 붙이고 빼게 만든 장치.
3688 hydrant pipeline flushing 배관 플러싱 배관 플러싱. 항공유 급유시설인 하이드란트 지하배관내 쌓여진 이물질을 평상시 보다 높은 압력과 유속으로 강제 순환시켜 청소하는 작업.
3689 hydrant system 하이드란트 시스템 항공유 저장탱크로부터 지하 배관(Pipe Line)을 통하여 공항내 항공기 계류장에 설치된 급유전(Fueling Pit)까지 Pump를 가동하여 항공유를 필요한 압력으로 가압, 송유한 후 급유장비(Servicer)를 이용, 다수의 항공기에 다량의 항공유를 신속, 정확하게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출처: 한국공항)
3690 hydraulic 유압 오일이나 물과 같은 비압축성 유체를 이용한 동력 전달의 특성.
3691 hydraulic brake 유압 브레이크 유압 장치에 의해서 마찰력이 바퀴에 적용되는 형식의 항 공기 브레이크.
3692 hydraulic lock 유압 잠금장치 오일이 엔진의 하부 실린더 속으로 배출되고 피스톤 링에서 누출되어 연소실에 충만 되는 상태. 이 오일이 엔진 작동 전에 제거되지 않는다면 엔진은 심한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모든 발사형 엔진, 도립(inverted) V-형 엔진과 도립 선형 엔진은 시동 전에 프로펠러를 손으로 회전시켜 유압 잠금장치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3693 hydraulic system 유압계통, 유압장치 고압작동유를 이용하여 동익 플랩, 브레이크, 강착장치 등을 조작하는 일련의 계통. 동력원은 보통 엔진 직결의 유압펌프가 이용되고 저유조, 축압기, 유압조정기, 작동기 등으로 되어있다.
3694 hydrodynamic 유체역학 일반적으로 유체의 운동 및 액체와 물체와의 상호작용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
3695 hydrofoil 수중익 동체하방 또는 정체하면에 설치된 소익. 정지시엔 수중에 있으나 가속활주와 함께 차례로 양력을 발생시켜 부상하게 한다.
3696 hydrogen 수소 인화성이 높고 공기보다 가벼운 무색의 가스성 화학 요소. 수소의 원자 기호는 H이고, 원자량은 1.00797이며 모든 원자 요소 중 가장 가볍다.
3697 hydroplane 수상비행기 수상비행기
3698 hydroplaning 수막현상 물기로 덮여 있는 활주로 위를 고속으로 착륙할 때 활주로상의 엷은 수막(film of water)과 항공기 속도가 조화되어 타이어가 활주로 표면 위로 떠서 이동하는 현상. 고속 비행기는 상대적으로 폭이 좁은 고압 타이어를 사용한다. 수막 타이어는 수막을 상쇄할 수 있는 충분한 열을 발생시킨다. 효과적인 미끄럼 방지 브레이크 장치는 수막을 방지한다.
3699 hygrograph 자기온도계 습도에 의한 모발의 신축을 이용한 습도 측정기. 모발의 신축을 지렛대로 확대시켜 펜에 전달하여, 시계처럼 회전하는 종이위에 기입한다.
3700 hygrometer 습도계 공기중의 습도를 측정하여 밀도를 결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계기,
3701 hygroscopic material 흡습제 공기중꼭 습기를 흡수하는 재료. 실리카 겔(silica gel)은 공기중 에 존재하는 습기를 제거하여 정밀 장비를 습기로부터 보호한다.
3702 hyperbolic flight 극초음속 비행 음속보다 5배 (마하 5.0) 이상 속도의 비행.
3703 hypersonic 극초음속 초음속에서도 속도가 매우 높아진 마하 5이상의 속도를 극초음속이라 하여 그 이하의 속도와 구별하고 있다. 이 마하 5라는 것은 엄밀한 것은 아니고 5정도에서부터 그 이상으로 대략적인 것이다.
3704 hypersonic tansport 극초음속 여객기 HST 음속의 5배 이상으로 비행하는 극초음속 여객기.
3705 hypersonic transport 극초음속수송기 음속의 5배이상의 속도로 비행하는 수송기. 각국에서 연구하고 있으나 새로운 기체재료의 개발, 엔진의 개발등 어려운 점이 많다.
3706 hypervelocity 초고속도 인공 위성의 속도나 그 이상의 초고속도.
3707 hyperventilation 호흡과다 너무 급한 호흡을 계속하므로, 조종연습생들에게서 자주 나타난다. 긴장이나 불안에 대하여 인간의 몸은 자동적으로 반응하나 그중 하나는 호흡회수의 증가이다. 이것을 혈액중의 이산화탄소의 뚜렷한 감소를 가져온다. 이산화탄소는 호흡 작용을 자동적으로 조절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이 상태에서의 증상으로는 현기증, 구토증, 열이난다든가, 춥던가, 또는 손발이 아프고 졸음이 오고, 최후에는 의식불명이 된다. 이런 증상은 산소결핍증이나 항공병의 경우에도 잘 나타난다. 이런 현상을 경감키 위하여 의식적으로 호흡회수를 줄인다던지, 큰소리로 이야기한다던지, 종이봉투에 입과 코를 대고 천천히 호흡하면 좋다.
3708 hypoxia 저산소증 산소결핍증. 항공기가 고도 10,000m 이상의 고공에 상승하면, 공기중의 산소가 감소되어 반응의 둔화, 사고력의 결여, 권태감, 둔두통 등의 증상이 자각증상 없이 진행된다. 그리하여 의식불명, 조종불능에 이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음주나 흡연은 이런 증상을 조장하고 개인차나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보다 낮은 고도에서 증후가 나타나기도 한다.
3709 hypsometric tints 등고선 색조(항공도) 표고의 범위에 따라 그려 가는 명암의 연속법 또는 색상의 농담법. cf, 측고계(測高計)(삼각법을 써서 높이를 재는)
3710 I say again 송신을 다시 반복하겠다는 용어.
3711 ice accretion 착빙 기온이 0℃에 가깝고, 상대습도가 높은 경우, 비행중의 항공기에 얼음이 부착되는 현상. 익전연, 프로펠라, 무선안테나, 피토관, 차遮풍판 등 기체각부의 진행 전면의 표면에 부착하기 쉽다. 착빙은 항공기의 중량, 항력을 중가시키고, 양력을 감소시키는등 극히 위험한 장애를 일으킨다. 방빙수단으로는 착빙을 일으키기 쉬운 곳을 가열하던가, 그 외표면에 피막을 형성하는 방법을 취한다.
3712 ice crystal 얼음결정체, 세빙 눈에보이는 미세한 빙정이 공중에 부유하고 있는 현상으로 시정1km 이상의 것을 말한다. “다이아몬드·더스트”라고도 한다. 시정 1km미만의 것을 빙무라고도 한다.
3713 ice fog 빙무 아주 저온의 대기중에 직경 12∼20μ의 빙정이 부유하는 현상으로 맑은 날씨, 바람이 없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시정이 1km미만이다.
3714 ice pellets 싸락우박 직경 5mm이하의 투명한 구상(球狀), 불규칙하고, 드물게는 원추형의 미세얼음조각의 강수.
3715 Iceland Air Defense System IADS (출처: FAA GPS)
3716 icing 착빙 항공기 동체에 발생하는 결빙현상. 1. 착빙의 종류 가. Rime Ice - 거칠고, 우유빛을 내며, 불투명한 얼음으로 작은 과냉각 물방울이 순간적으로 얼어서 형성된다. 나. Clear Ice - 반짝이며, 맑고, 투명한 얼음으로 비교적 서서히 얼거나 큰 물방울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다. Mixed - 맑은착빙 및 거친착빙의 혼합물. 2. 착빙의 강도 가. Trace - 결빙이 감지되는 상태. 결빙율이 승화율보다 약간 크다. 결빙 시간이 (1 시간 이상)지속되지 않으며 제빙/방빙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다. 나. Light - 만약 이런 상황에서 (1시간 이상)비행을 지속했을 경우에 결빙율이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다. 결빙의 제거 또는 방지하기 위하여 제빙/방빙 장비를 간헐적으로 사용한다. 제빙/방빙 장비가 사용되는 경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 Moderate - 결빙율이 짧은 시간이나마 잠재적 위험을 초래하며 제빙/방빙 장비 사용 또는 비행로 변경이 필요하다. 라. Severe - 결빙율이 방빙/제빙 장비로도 위험을 줄이거나 통제할 수 없을 정도이며, 즉각적인 비행로 변경이 필요하다.
3717 icing level 결빙층 주어진 조건하에서 항공기에 결빙이 생기는 최저 고도
3718 ideal speed 이상 속도 이상 속도
3719 ident 식별 항공기 트랜스폰더 식별 숫자를 자동시킬 것을 조종사에게 요청하는 것. 이것은 관제사가 항공기 식별을 재확인하거나 항공기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3720 ident feature 식별 숫자 항공 교통 관제 레이더비컨 시스템(ATCRBS) 장비에서 사용하는 특수 숫자. 이것은 작동된 비컨이 여러 개의 비컨 표적으로부터 신속하게 구별하는 데 활용된다.
3721 identification 식별 ID ILS, VOR, DME 등의 항공보안시설은 각기 다른 장소의 각 시설 별로 독자적인 식별신호를 반송파에 실어 공중에 복사하는데, 항공기는 이 신호를 확인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시설의 전파를 수신하고 있는지 분명히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식별신호는 모르스 부호(Morse Code)화된 저주파 톤(tone) 신호의 형태로 복사된다. (출처: FAA GPS)
3722 identification beacon 보조비행장등대 항행중인 항공기에 비행장의 위치를 지시하기 위하여 몰스 부호로 명멸하는 등화.
3723 identification code 식별 부호 ULD Type, Size, Category 등을 나타내기 위해 ULD에 표시해 놓은 부호. (출처: 한국공항)
3724 identification friend or foe 피ㆍ아식별장치 공중의 항공기가 지상의 2차감시레이다(SSR)에서 발사된 특점한 질문펄스에 대해 미리 정하여진 응답펄스를 송신하는가의 여부에 의하여, 그 항공기가 아군기인가 또는 적기인가를 식별하는 방식
3725 identification friend or foe/selective identification features 피아식별/ 선택식별장치 피아식별/ 선택식별장치
3726 identification light 식별등 식별등
3727 identification list 식별목록 식별목록
3728 identification position 식별지점 식별지점
3729 Identifier ID (출처: FAA GPS)
3730 idle 완속, 공회전 완속, 공회전
3731 idle cut-off 공회전 차단 왕복엔진 연료 계측장 내에서 실린더에 유입되는 모든 연료를 차단하기 위한 혼합 조절기의 위치. 대부분의 왕복엔진 항공기는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밀도의 변화를 보상하기 위해서 연료-공기 혼합비를 조절할 수 있는 혼합 조절기를 갖추고 있다. 이 혼합 조절기가 공회전 차단 위치에 있을 때 실린더에 유입되는 모든 연료가 차단되고 엔진은 정지된다.
3732 idle mixture 공회전 혼합비 공회전 속도에서 운용하는 동안에 항공기 엔진에 사용되는 연료-공기 혼합비.
3733 idle power 완속출력 엔진을 완만하게 운전하고 있을 때의 최저출력.
3734 idle speed 공회전 속도 항공기가 어떠한 기계적 부하를 수행하고 있지 않을 때 엔진을 가장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는 낮은 속도.
3735 idle system 완속 장치, 공회전 장치 완속 장치, 공회전 장치
3736 idle thrust 공회전 추력 엔진 출력조절장치를 최소 추력 위치에 두었을 때 얻어지는 제트추력을 의미한다.
3737 idle trust 공회전 추력 가스터빈 엔진에서 동력 조절 레버가 공회전 정지장치(idle stop)까지 완전히 가만있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추력.
3738 If no transmission received for (time) 레이더접근 시 통신두절을 대비하여 조종사가 따라야 할 절차를 사전에 알려주는 용어.
3739 IFR 계기비행규칙을 나타내는 약어
3740 IFR aircraft IFR 항공기 항공교통관제기관이 지시하는 고도, 속도, 비행로, 비행방향 등에 따라 비행을 하는 항공기.
3741 IFR condition IFR 조건 시계비행 규정하에서 비행하는 최저치 이하의 기상 조건.
3742 IFR flight 계기 비행 계기비행규칙에 따라 행하는 비행.
3743 IFR military training routes IFR 군훈련 항로 IR 국방성과 관련 예비 부대들이 사용하는 항로. 이 항로는 VFR과 IFR 모두의 기상 조건에서 지시속도(IAS) 250노트를 초과하고 고도 10,000피트 이하에서 저고도 항법 및 전술 훈련을 목적으로 수행된다.
3744 IFR takeoff minimums and departure procedures IFR이륙 최저치와 출발 절차 특정 민간 활용자를 위한 표준 이륙 규정이 기술되어있는 연방항공규정(FAR). 일부 공항에서 최저 항로 고도까지 상승하는 동안에 조종사를 돕기 위해서 장애물 또는 다른 요소들이 비표준 이륙절차 및 출발 절차 또는 이 두 절차의 설정을 요구한다. 이 같은 공항으로부터 또는 출발 절차가 없는 공항, SIDs 또는 ATC 시설이 가용한 공항으로부터 IFR 출발을 할 때 조종사는 반드시 출발 제한을 ATC에게 조언해야 한다. 관제사는 이륙후 수용할 수 있는 출발 방향, 선회, 헤딩을 결정하기 위해서 조종사에게 질문한다. 조종사는 출발절차에 완전히 익숙해 있어야 하고 항공기의 성능이 지정된 상승 경사에 충족하거나 초과해야 한다.
3745 igloo 이글루 화물 전용기의 Unit Loading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ULD의 한 종류로 원래는 에스키모의 주거형을 말한다. 재료는 금속재 또는 Fiber Glass로 되어있다. B-707 FRTR, or B-747 FRTR에 탑재 가능하다. (출처: 한국공항)
3746 igniter 점화기 점화 불꽃을 발생기키기 위한 화학적, 전기적, 기계적 장치
3747 ignition 점화 엔진 내부의 공기-연료 혼합물의 온도가 공기중의 산소와 혼합이 시작되기 위한 탄화수소 연료 연료를 위해서 충분히 상승 되는 절차. 일반적으로 이 열은 전기적 스파크에 의해서 제공된다.
3748 ignition system 점화장치 엔진내의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에 점화시키는 전기 시스템.
3749 illuminated wind direction indicator 풍향등 항공기에 풍향을 알려주기 위하여 설치하는 등화.
3750 illusions 착각 1) 활주로 폭(runway width) 착각: 일반 활주로보다 좁은 활주로는 실제 고도보다 높이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이를 인지하지 못한 조종사는 너무 낮게 접근함으로써 지상 장애물』 부딪칠 우려가 있다. 반대로 일반 활주로보다 넓은 활주로는 실제 고도보다 낮게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고 이를 인지하지 못한 조종사는 높은 고도에서 자세 변경조작(leveling off)을 하여 충격 착륙이나 활주로를 초과(overshooting)할 수 있다. 2) 활주로와 지형 경사(slope) 착각: 상경사 활주로 또는 지형은 실제 고도보다 높이 있는 듯한 착각을 유발한다. 하경사 활주로 또는 지형은 실제 고도보다 낮게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3) 특색 없는(featureless) 지형에 의한 착각: 수면 상공이나 어두운 지역 또는 눈으로 덮여 지상 참고점을 확인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실제 고도보다 높이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4) 대기 현상(atmospheric)에 의한 착각: 방풍 초자에 부딪치는 비는 보다 높이 있는 듯한 착각을 유발하고 연무는 활주로가 매우 멀리 있는 듯한 착각을 유발한다. 5) 지상 불빛(ground light)에 의한 착각: 기하학적으로 정렬된 지상 불빛 또는 운행중인 기차의 불빛조차도 활주로 또는 접근등으로 착각할 수 있다. 매우 밝은 활주로와 접근등 시스템은 특히 주변 지형이 약한 불빛으로 비추고 있는 곳에서 활주로에 매우 가까이 있는 듯한 착각을 유발한다. 반대로 약한 불빛의 활주로는 정강 접근보다 낮은 접관을 유발한다.
3751 Illustrated Parts Breakdown IPB (출처: FAA GPS)
3752 ILS categories ILS 범주[ICAO] 1) ILS 범주 I : DH가 200피트(60미터) 이상, 시정이 2400피트(800미터) 이상 RVR이 1800피트(550미터) 이상일 때 접근을 허용하는 ILS 접근 절차. 2) ILS 범주 Ⅱ: DH가 200피트(60미터)∼100피트(30미터)사이일 때 RVR이 1200피트(350미터) 이상일 때 접근이 허용되는 ILS 접근 절차. 3) ILS 범주 Ⅲ: ① ⅢA: DH가 100피트(30미터)보다 낮거나 없고, RVR이 700피트(200미터) 이상일 때 접근이 허용되는 ILS 접근 절차. ② ⅢB: DH가 5피트(15미터)보다 낮거나 없고. RVR이 700피트(200미터)∼150피트(50미터) 사이일 때 접근이 허용되는 ILS 접근 절차. ③ ⅢC: DH와 RVR 제한이 없이 허용되는 ILS 접근 절차. 4) 어떤 지역에서는 ILS 범주 I 접근을 위해 특별히 인가가 요구된다. 이러한 지역에서 ILS 접근 추가 범주는 특별한 인가조건 없이 이용 가능하다. 이러한 ILS 접근은 DH가 200피트, RVR이 600피트보다 최소한 높아야 한다.
3753 ILS holding position signs ILS 대기지점 표시 ILS/MLS 중요 지역(critical area)을 보호 하기 위해서 설치되고 황색의 굵은 2줄과 2줄 사이를 가로로 이어 사다리 모양을 형성한다. 1) 대기지점에 접근시 인가 없이 대기지점 횡단을 금지하고 ATC 인가 요구. 2) ILS 대기지점 표시 근처에 적색 바탕에 백색 TLS 기호 설치. 3) 항공기의 모든 부분이 대기지점을 이탈해야 완전히 벗어난 것으로 판단.
3754 imagery intelligence 영상정보 영상정보
3755 imaging infrared 적외선 영상 적외선 영상
3756 IMC 계기비행기상상태 계기비행기상상태를 나타내는 약어.
3757 immediate 긴급한, 즉시 ->immediately
3758 immediate close air support 긴급 근접항공지원 긴급 근접항공지원
3759 immediately 즉시 지시된 행동의 준수가 긴급한 상황을 회피하는 데 요구될 때 ATC가 사용하는 용어.
3760 immigration 출입국 심사 출입국 심사
3761 immigration control 입국관리(출입국관리) 외국인의 자국영역 내에의 입국 ·상륙 ·재류(在留) ·출국 및 자국민의 출국 ·귀국에 관한 국가의 관리. 외국인의 출입국관리가 특히 문제된다. 국제법은 외국인의 입국 등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각 국가의 자주성에 일임하므로, 국가는 자국의 법령으로 외국인의 입국 ·상륙 ·재류 등에 관한 절차와 조건을 정하고 여기에 위반한 외국인을 강제퇴거시키든가 하여 이를 관리한다.
3762 impact air pressure 충격 공기압 운동하는 물체에 상대적으로 부딪혔을 때 물체에 작용하는 압력. 충격 공기압은 항공기의 피토관을 통하여 유입되는 공기압으로 속도를 측정하는 한 요소이다.
3763 impact test 충격 시험 재료 또는 구조부품에 충격하중을 주어서, 그 내력(耐力)을 테스트 하는 것.
3764 implement 이행하다 이행하다
3765 improvement 개선 개선
3766 impulses per minute 1분 동안의 임펄스 수 극히 짧은 시간만 계속되는 전류, 전압, 전파나 그 파형을 임펄스 또는 충격전파라 하고, 1분동안에 만들어진 임펄스의 수를 IPM이라 한다.
3767 In Accordance With IAW (출처: FAA GPS)
3768 in bound 입항 항공편 IN/B 입항 항공편. 도착 업무. In Bound 업무는 항공기 도착에서 수하인에 인도할 때까지의 업무, 도착준비, 항공화물 하기, 해체 및 분류, 운송장 배분, 화물취급 및 Check와 배정, 반입수속, 도착통지서 작성, 운임계산, 서류 인도 등 일체의 업무를 말한다. (출처: 한국공항)
3769 in flight shutdown 비행중 엔진정지 IFSN 엔진 자체의 결함, 승무원의 정지시도, 또는 기타 외부의 영향을 받아 운항중에 엔진의 기능이 소멸되어 정지된 상태.
3770 in port 입항 입항
3771 In Process Review IPR (출처: FAA GPS)
3772 inadmissible passenger 입국거절승객 INAD 사증 미 소지자, 여권 유효기간 만료자, 사증목적 외 입국자 등 입국자격 결격사유로 입국이 거절된 자를 말한다.
3773 inadmissible person 입국불가 승객 관련 당국에 의해 체약국의 입국이 거부되거나 거부될 소지가 있는 사람.[ICAO]
3774 inaugural flight 개시 비행 신노선 개설 또는 신기종 도입 때 판로 개척을 목적으로 초청객을 탑승하여 비행하는 것.
3775 inbound 입국 외항 즉 국외에서 국내로 돌아오는 경우의 여행을 말함.
3776 incentive pay 위험수당 위험수당
3777 INCERFA 불확실단계 불확실단계를 나타내는 약어.
3778 inch 인치 인치
3779 inches of mercury 수은의 인치 수은의 인치
3780 Inch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의 건설 및 운영을 담당하는 기관 -연 혁- ○89.1 : 교통부 업부보고시 신공항건설 필요성 제기 ○90. 6 : 신공항 건설입지 확정(영종도) ○91. 5 : 수도권신공항건설촉진법 제정 공포 ○'91. 12 : 신공항 기본설계 완료 ○'92. 1 : 한국공항공단에 신공항건설본부 설치 ○'92. 11 :신공항 부지조성공사 기공 ○94. 9 : 수도권신공항건설공단(KOACA) 설립 ○96. 3 : 신공항 명칭 확정(인천국제공항) ○99. 2 : 인천국제공항공사(lIAC)로 명칭 변경 * 동그라미 표시를 작게
3781 incident 사건,준사고 항공기 운항에 관련하여 운항의 안전에 악영향을 주는 혹은 줄 가능성이 있는 일로 항공사고. accident이외의 것을 말한다.
3782 incident control center 사건통제소 사건통제소
3783 inclosure 별첨, 첨부 별첨, 첨부
3784 incoming circuit responsibility list 수신 회선 책임 목록. 통신 센터의 각 수신회선에 관한 중계 책임이 그 회선에 도착하는 전문에 대해 받아들여지는 지명 약어의 용어. (ICAO)
3785 incompatible 호환성 혼합된 경우, 열 또는 가스를 방출하거나 부식성 물질을 생성시킬 수 있는 위험품을 의미함. (ICAO)
3786 increased rate RA 증가율 대응 조언 고도율을 이전 상승 또는 하강 RA에 의해서 권고된 고도를 초과하는 값까지 증가하라고 권고할 수 있는 대응 조언. (ICAO)
3787 independent charter 인디펜던트 차터 정기편이 아닌 항공기를 전세하는 것.
3788 Independent Data Monitor IDM (출처: FAA GPS)
3789 Independent Data Verification IDV (출처: FAA GPS)
3790 Independent Design Verification IDV (출처: FAA GPS)
3791 Independent Operational Assessment IOA (출처: FAA GPS)
3792 independent parallel approaches 독립평행진입 인접한 활주로 중심 연장선상 항공기간의 레이다 분리 최저치가 규정되어 있지 않은 평행 또는 준 평행 계기활주로에 행하는 동시 접근
3793 independent parallel departures 독립평행출발 평행 또는 준 평행 계기 활주로에서 행하는 동시 출발
3794 Independent Verification and Validation IV&V (출처: FAA GPS)
3795 Independent/Integration Operational Test and Evaluation IOT&E (출처: FAA GPS)
3796 Indian Ocean Region IOR (출처: FAA GPS)
3797 indicated air speed 지시대기속도 항공기에 설치된 대기속도계의 지시를 그대로 해독한 속도. 이 해독은 피토 정압부에 대한 기류의 각도, 피토 정압부에 대한 플랩이나 기체의 자세에 의한 간섭 등, 소위위치오차(scale error)가 포함되어 있고, 이들에 수정을 가하기 전의 속도이므로 항법이나 기체구조의 강도계산 등에는 쓸 수 없지만 대기와의 상대속도라는 점에서 기체의 앙각이라든가, 장력계수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목적에 적합한속도이다. cf. Air Speed
3798 indicated air temperature 지시 공기 온도 IAT 항공기의 외부에 있는 온도계에 의해서 측정된 공기의 온도.
3799 indicated altitude 지시고도 고도계에 의하여 지시된 고도. 지상기압고도계로 규정된 고도계가 지시하는 고도.
3800 indicated horsepower 지시마력 지시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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