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2601-2800
2601 early warning radar 조기 경보 레이더 적항공기 또는 미사일을 탐지하기 위해서 전방향으로 하늘을 감시하는 장거리 레이더. 탐지와 경고는 위협 요소가 표적에 도달하기 전에 전투기가 요격하거나 파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허용할 수 있도록 조기에 발령된다.
2602 early warning satellite 조기경보 인공위성 적의 탄도 미사일의 발사를 조기에 탐지하여 조기경보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정찰인공위성.
2603 Earned Value Management EVM (출처: FAA GPS)
2604 Earth Centered Earth Fixed ECEF (출처: FAA GPS)
2605 Earth Orientation Parameters EOP (출처: FAA GPS)
2606 Earth Station/End-System ES (출처: FAA GPS)
2607 Earth’s Gravity Model EGM (출처: FAA GPS)
2608 Earth-centered Inertial ECI (출처: FAA GPS)
2609 easteries 편동풍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의 대순환의 일부로 동쪽으로 치우쳐 부는 바람을 말한다. 극으로부터 위도 60°범위내에서, 고기압성 바람이 전향력의 작용으로 만들어진 극편동풍과 위도 30°로부터 적도로 향하는 바람이 편향력의 작용으로 만들어지는 적도편동풍(무역풍)이 있다.
2610 Economic Service Life ESL (출처: FAA GPS)
2611 economy class 2등석, 보통석 E/Y 2등석, 보통석
2612 economy fare 2등석 요금 2등석 요금
2613 eddy 소용돌이 광범위한 바람의 흐름속에서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불규칙한 바람. 소규모 소용돌이는 난기류 강태를 발생한다.
2614 eddy current 에디 전류 발전기 및 전동기의 회전자 코어나 변압기의 코어에서 유도되는 전류. 에디 전류는 출력 손실의 원인이 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니스칠을 한 얇은 막으로 절연된 얇은 적층 철심의 코어를 사용한다.
2615 edelmentall motor drechwahler EMD 교환기 일종의 전화교환기 방식으로 모터베리 교환기라고도 하며, 이 교환기의 스위치는 회전운동만으로도 A형이나 H형과 같은 상승회전 스위치의 동작을 시킬 수 있다.
2616 eductor 추출기 물기를 흡수하여 다른 것과 혼합시키는데 사용되는 제트 펌프의 형태. 일부 항공기의 연료 장치에서 사용하는 추출기는 벤트-드레인(vent-drain) 탱크로부터 연료를 제거하여 주연료 탱크로 돌려보낸다. 추출기를 통하여 흐르는 부스터 펌프에서 나온 연료는 벤트-드레인 탱크로부터 연료를 끌어 올려 주연료 탱크로 되돌려 보낼 수 있는 저압을 발생한다.
2617 effective acceptance bandwidth 유효 수신 대역 모든 수신기의 허용치가 고려되었을 경우 수신을 보장이 보장되는 할당 주파수에 관한 주파수대의 범위. (ICAO)
2618 effective adjacent channel rejection 유효 인접 채널 거부 모든 수신기의 허용치가 고려되었을 경우 적절한 인접 채널 주파수에서 얻어지는 거부의 정보. (ICAO)
2619 effective horsepower 유효마력 프로펠러 축이 실제로 얻는 마력. 즉 엔진 출력에서 과급기, 발전기, 기타 보기류의 구동에 소비된 마력을 뺀 마력.
2620 effective intensity 유효광도 섬광등의 실효광도는 동일 관측 조건하에서 동일시 거리를 갖는 동색의 부동광 광도와 같다.
2621 effective isotropic radiated power 유효방사전력 EIRP 유효방사전력
2622 effective perceived noise level 유효감각 소음단위 일반적인 항공기 소음의 표현방법으로서 PNL 이 있지만, 이것은 순간의, 그것도 최고치를 문제삼은 것이다. 소음에 대한 혐오감은 소음의 지속시간에 따라 증대한다. 항공기의 경우 통과고도에 따라 음의 지속시간이 변화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소음으로 표현할 때는 그 요인을 채택하지 않으면 아니된다. 또 jet engine은 소음중에 현저한 특이점Fan에서 나오는 “킹”하는 불쾌한 음을 포함하므로 이점도 수정을 가할 필요가 있다. 이들 두가지의 요소를 함께 포함한 것이 EPNL이다. 또 소음 level에 반복회수의 효과를 고려하여, 소음량의 총합을 관측된 기간에 대해서 시간평균하므로써 구해지는 소음을 ECPNL(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 등가평균 감각 소음단위)이라 한다.
2623 effective pitch 유효 피치 프로펠러가 공기 속을 1회전할 때 이동한 실제 거리, 유효 피치는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와 스립 사이의 차이다.
2624 Effective Radiated Power ERP (출처: FAA GPS)
2625 effective thrust 유효 추력 배기의 흐름에 의해서 실제로 나오는 추력.
2626 effective translation lift 유효 전이 양력 전진 비행 속도가 느릴 때는 와류의 영향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상태라 할 수 있으나 속도가 16~24노트에 이르면 로터는 공기 재순환 지역에서 벗어나고 새로운 기류를 받아들이고 이때 유도 항력이 감소하고 받음각이 증가한다. 유효 전이 양력을 받은 헬리콥터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1) 기수가 들린다. 2) 좌 빗놀이 현상 우 옆놀이 현상
2627 effective wind 유효풍 관측소에서 평균 바람의 속도와 방향을 계산한 바람.
2628 egress routes 안전귀환 회랑 안전귀환 회랑
2629 EGT indicator EGT 지시계 왕복엔진의 배기밸브 또는 가스 터빈 엔진의 배기관에서 배출 되는 가스의 온도를 보여주는 열전쌍형 계기 왕복엔진의 EGT는 실린더 부근의 배기 파이프속에 삽입된 크로멜-알루멜 열전쌍으로 측정한다. 가스 터빈의 EGT는 마지막 단계의 터빈 바로 후방에 있는 테일 콘(tail cone) 주변에 나란히 연결된 일련의 크로멜-알루멜 열 전쌍의 평균치로 측정한다.
2630 ejection 사출 일반적으로 전투기 조종사의 비상 탈출을 위해서 폭발 추진식 장치.
2631 ejection seat 사출좌석 긴급시, 승무원이 좌석과 함께 탈출하는 장치. 통상 상방으로 사출된다.
2632 El nino 엘리뇨 엘리뇨는 페루나 에콰도르 연안에서 크리스마스 무렵부터 봄철에 걸져 발생하는 해류의 변화로 북쪽에서 난류가 유입돼 수온이 상승하는 현상. 적도부근 태평양의 수온분포는 일반적으로 서쪽에 위치한 뉴기니 인도네시아 근해는 고온이고, 동쪽의 페루에 콰도르 연안은 저온이다. 또한 무역풍이 해면의 따뜻한 해수를 서쪽으로 운반하기 때문에 난수층 역시 서쪽에서는 두껄고 동쪽에서는 얇게 형성되어 해수면도 서쪽이 동쪽보다 높다. 그러나 무역풍이 약화되면 서쪽의 온수가 동쪽으로 밀려가 동부 적도 태평양의 수온이 높아지고 해수면 역시 높아진다. 이 현상이 나타날 때 한국, 일본 등지의 지역에서는 여름 저온, 겨울 고온 현상이 발생하고 페루, 에콰도르 연안 등지에서는 홍수 등의 기상이변이 나타난다.
2633 electrical charge 전하량 전자의 전기적.
2634 electrical control unit 전자제어유니트 전자제어유니트
2635 Electrical Power (Sub) system EPS (출처: FAA GPS)
2636 Electrically Alterable Read Only Memory EAROM (출처: FAA GPS)
2637 Electro-Magnetic Capacity EMC (출처: FAA GPS)
2638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전자기적합성 전자기적합성
2639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MC (출처: FAA GPS)
2640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전자파방해 용량결합에 의한 전계, 상호 인덕턴스에 의한 자계 또는 전류계(전파)에 의해 일어나는 간섭
2641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EMI (출처: FAA GPS)
2642 Electro-Magnetic Pulse EMP (출처: FAA GPS)
2643 Electromagnetic Radiation EMR (출처: FAA GPS)
2644 electromagnetic vulnerability 전자기취약성 전자기취약성
2645 electromotive force 기전력 EMF 전자의 흐름으로 전자 단자 사이에 전위 차이로 생기는 에너지로 전압(voltage)라고도 한다. 단위는 볼트(V:volt)이고, 기호는 E로 표시한다.
2646 electron current 전자 전류 전원의 음성 터미널에서 회로를 통과하여 양성 터미널로 흐르는 전자의 이동. 전자 전류는 반도체 다이오드의 화살표 부호와 반대 방향으로 흐른다. 전자 전류는 전자의 실제적 흐름이다.
2647 electronic counter measures 전자방해책 ECM 적 레이더를 기만하거나 회피하기 위해서 군항공기가 사용하는 방책. 금속막 조각 또는 금속화된 유리질 섬유 등으로 만들어진 채프가 실제 항공기로부터 멀리 적레이더를 유인하기 위해서 광범위한 레이더 반사를 형성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2648 electronic counter-counter measure 전자방해 방어책 ECCM 전자 대응책에 대항하여 적이 사용하는 대응책의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군항공기에서 활용하는 방책.
2649 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전자문서교환 EDI 표준화된 기업간 거래서식 또는 기업과 행정기관간의 공공서식을 상호간에 합의된 통신표준에 따라 컴퓨터와 컴퓨터간에 교환하는 전자문서 교환시스템.
2650 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 전자정보처리시스템 EDPS computer정보처리 조직. Computer를 사용해서 사무나 경영정보를 처리하는 방식.
2651 Electronic Distance Measurement EDM (출처: FAA GPS)
2652 Electronic Equipment Modification EEM (출처: FAA GPS)
2653 electronic flight Instrument system 전자식비행계기장치 EFIS 각종 Mode(MAP, PLAN, VOR, APP)를 선택할 수 있으며 승무원에게 항행에 필요한 제반 데이터를 제공하는 장치.
2654 Electronic Industries Association EIA (출처: FAA GPS)
2655 electronic intelligence 전자정보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상대방 무선국에서 발사되는 전파를 수신, 그 시설의 위치, 사용목적, 사용주파수 등을 분석함으로써 얻어낸 정보
2656 electronic mail 전자우편 전자우편
2657 electronic private automatic branch exchange 전자동 구내전자교환기 종래의 기계식 전화교환기에 대칭되는 것으로, 이것은 내부에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내장된 전자식 교환기로서 전력 소모가 적고 소형이며, 회로접속시간이 짧고 자동으로 고장을 탐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2658 Electro-Optical Segment EOS (출처: FAA GPS)
2659 Electrostatic Discharge ESD (출처: FAA GPS)
2660 Electrostatic Sensitive Discharge ESD (출처: FAA GPS)
2661 elevated heliport 옥상헬기장 지상에 건축한 구조물 위에 위치해 있는 헬기장.
2662 elevating transfer vehicle ULD이동설비 ETV 전동 및 유압조작으로 신속하고 자유롭게 ULD 단위의 화물을 상하좌우로 이동시키는 화물터미널 장비.
2663 elevation 표고 평균해면으로부터 측정한 지표면 또는 지표면에 부착된 지점까지의 수직 거리.
2664 elevation of an aerodrome 비행장 표고 비행장 표고
2665 elevator 승강타 비행기의 미부 또는 후방부에 설치된 가변형 수평 조종표면. 승강타는 고정된 수평 안정판의 뒷전에 연결되어 있다. 조종실에서 요크 또는 스틱을 전후로 움직이면 승강타는 상하로 움직여 수평 미부 표면에서 발생하는 항공역학적 힘을 변화시킨다.
2666 elevator downspring 승강타 하강스프링 승강타를 낮추기 위해서 활용되는 기계적 힘을 발생시키는 승강타 조종 장치내의 스프링. 정상적인 비행에서 이 스프링 힘은 승강타 트림 탭으로부터 발생하는 항공역학적 힘에 의해서 극복된다. 그러나 후방 CG 위치와 함께 저속 비행에서 트림탭은 효과를 상실하고 다움스프링이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서 기수를 낮춘다.
2667 elevator illusion 승강기 착각 상승기류에 의한 급격한 상방 수직 가속은 상승하는 듯한 착각으로 항공기 기수를 낮추기 위해서 조종간을 앞으로 밀고, 하방 수직가속은 상방 수직가속과 반대 현상을 초래한다.
2668 elevon 엘리본 승강타와 보조익을 조합시킨 장치. 엘리본은 델타형 날개의 됫전 또는 비행날개 비행기에 장착된다. 조종 요크의 전후 운동은 엘리본을 함께 팍등시키게 되고 이것은 비행기를 가로와 피치 축에 대해서 회전하게 한다. 좌측 또는 우측으로 스틱 또는 조종 횔을 운동은 엘리본을 서로 다르게 운동하게 한다. 다시 말하면 좌측 엘리본은 위로 이동하고 우측 엘리본은 아래로 이동한다. 엘리본의 상이한운동은 비행기를 종축 또는 횡축에 대해서 회전하게 한다.
2669 elliptic wing 타원 날개 타원 날개
2670 embargo 운송금지 일정기간 어느 항공회사가 어느 경로, 구간에서 여러가지 품목의 화물운송을 거절하는 것. 예를 들어서, 정치적 사정으로 어떤 국가로 가는 모든 품목의 화물에 embargo가 이루어질 수 있고, 또는 모항공사가 어떤 유형의 상품이 가지는 위험한 특성 때문에 자체적으로 embargo를 설정할 수도 있다.
2671 embark 적재, 탑재, 승선 적재, 탑재, 승선
2672 embarkation 출국, 승선, 탑승 비행을 하기 위해서 항공기에 탑승하는 것. 단, 동일 비행의 전단계에서 이미 탑승한 승무원이나 승객은 제외된다. (ICAO)
2673 embarkation card 출국 카드 출국 카드
2674 embarkation/disembarkation card 출입국 신고서 공항 또는 항만에서 출입국자의 인적사항 및 여권기재사항을 적어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제출하는 서류
2675 embedded circulation 은폐 순환 규모가 큰 순환속에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은폐 순환.
2676 emergency 비상 재난 또는 긴급 상황.
2677 emergency and first-aid equipment 구급용구 항공기에 탑재하고 있는 비상용신호등, 구명동의, 구명보-트, 휴대용 무전기, 비상식량, 구급상자 등을 말한다. 이들은 운용양식별로 항공법에서 의무적으로 탑재토록 정해져 있다.
2678 emergency declare 비상사태 선포 항공기 화재, 기계고장, 구조 파손과 같은 재난(distress) 상황에 직면하면 주저 없이 비상사태를 선포한다. 또한 항로를 잃었거나 연료 부족 또는 악기상 조우와 같이 비행 안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 최소한 긴급사태(urgency)를 선포하여 도움을 요청한다.
2679 emergency equipment 비상용장비 만일 사고가 발생했을 때, 승객이 무사히 탈출하고 구출되는 것을 돕기 위한 장비품이다. 불시착시에 탈출을 돕는 slide rope, 도끼, 휴대용확성기, 불시착시를 위한 life raft, life vest, 조난위치를 알리는 전파발신장치, 발화신호장치, 승객의 부상을 치료하는 구급간호약품 set 등이 기내에 탑재되어 있다.
2680 emergency evacuation system 긴급탈출장치, 비상장비 사고가 발생한 경우 승객과 승무원을 안전하게 신속히 비행기 밖으로 탈출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현재의 대형여객기에서는 탑승문이 그대로 비상문으로 되며 여기에 emergency escape slide, evacuation assist rope가 장비되어 있다. 이러한 slide는 법규에서 정해진 90초 이내의 전원 탈출을 가능케 하기 위하여, 비상구를 열면 동시에 고압의 freon gas에 의해 약10초 동안에 자동적으로 팽창, 펼쳐지고 미끄럼대의 형태로 되게 설계되어 있다.
2681 emergency floatation gear 구명구 불시착수시에 긴급 전개시켜 기체의 수몰을 방지하는 후로트. 또한 구명동의나 구명보트 등을 말한다.
2682 emergency frequency 비상주파수 121.5MHz, 243.5MHz는 FM 방식으로 가시선의 영향을 받는다. 121.5MHz는 초단파(VHF)로 민간항공기와 군항공기가 공통으로 사용하고, 243.5MHz는 극초단파(UHF)로 군항공기만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ARTCC의 비상주파수는 레이더 포착 범위에 미치지 못한다.
2683 emergency landing 비상 착륙 비상 착륙
2684 emergency landing field 비상 착륙장 비상 착륙장
2685 emergency landing transmitter 비상위치송신기 ELT 항공기 구조에 장착되고 자체 전원으로 121.5MHz 또는 243.0MHz로 운용되는 무선 송신기. 이 장비는 초당 2∼4최의 음성톤을 발사하여 추락한 항공기의 위치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ELT는 사고후 인위적 작동 없이 기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2686 emergency light 비상등 야간에 불시착했을때 기내외를 비추는 비상용조명, 통상의 전원과 별도로 독립된 비상용전원에 의해 작동케 되어있고, 밝기는 책을 읽을 수 있는 정도로 20분간을 비출 수 있도록 되어있다.
2687 Emergency Locating Transmitter ELT (출처: FAA GPS)
2688 emergency locator transmitter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 주파수 121.5 MHZ 및 243.0 Mhz를 자체 동력으로 작동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무선송신기. 이것은 초당 2-4회, 오디오 음을 발사함으로써 항공기 위치를 알리는 장치로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인위적 조작 없이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2689 emergency per symbol to noise density ratio 부호당 에너지대 잡음 밀도비 부호당 에너지대 잡음 밀도비
2690 emergency phase 비상 단계 불확실단계, 경보단계, 조난단계 등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용어.
2691 emergency portable runway lights 비상용 활주로등 활주로등과 활주로말단등에 고장이 있을 경우에 임시로 사용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등화.
2692 emergency procedure 비상 절차 엔진 고장 또 각종 부분품의 기능 고장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비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승객과 항공기의 안전을 위하여 취하는 절차. 1) land immediately 비상상황을 자의적으로 해석한다. 2) land as soon as possible: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최인근 착륙장에 착륙하다. 3) land as soon as practicable: 더 이상의 비행이 권고되지 않는다. 착륙장과 비행 지속시간은 조종사의 재량이다.
2693 emergency room 응급실 응급실
2694 emergency runway lights 비상용 활주로등 비상용 활주로등
2695 emergency safe altitude 비상 안전 고도 비상 안전 고도
2696 emergency signal equipment 긴급신호장치 표류중에 소재를 알려주는 것으로 백색광탄(彈), 적색광탄, power megaphone, radio beacon(무선표지)가 장비되어 있다. radio beacon 은 보통 비닐카바로 포장되어 있는데 카바를 떼어내어 해수에 띄우면 자동적으로 antenna가 퍼져서 2종류의 조난 주파수(121.5와 243MHz)의 전파를 발신한다.
2697 emergency stand off range 긴급회피거리 긴급회피거리
2698 emigration check 출국 심사 출국 심사.
2699 empennage 후방부, 미부 비행기의 미부부분. 후방부는 비행중 비행기를 안정시키고 수직과 가로축에 대해서 회전하도록 한다. 역십자형 후방부는 수직핀 됫전에 가변형 방향타가 부착된 고정된 수직핀과 수평 안정판 됫전에 가변형 승강타가 부착된 고정된 수평 안정판으로 구성된다. 또 다른 형태의 후방부는 Y-테일로 두 개의 고정과 가변 표면으로 구성되고 V자 형태로 정렬된다 이들 두 표면은 비행기를 안정시키고 세 개의 고정 표면과 세 개의 가변 표면과 등일하게 두 개의 축에 대해서 회전하게 한다.
2700 empty operating weight 운용자중중량 주로 민간기에서 사용하는 중량표시 방법으로 승무원, 물, 긴급용 장비등 운항에 필요한 장비 및 인원을 포함시켜 나타낸 중량이다. 운항자중에 승객, 수하물, 화물, 우편 등의 페이로드의 중량을 더한 것이 Zero연료 중량이며, 영연료 중량에 연료의 중량을 더하여 실제 이륙중량(Actual Take-Off Weight)을 표시한다.
2701 empty weight 자체중량 기체, 엔진 그리고 항공기의 고정된 위치에 영구적으로 장착된 모든 운용 장비들의 무게. 자체 중량은 선택과 특수 장비, 고정된 균형추, 유압액, 엔진 윤활유, 사용할 수 없는 연료 등이 포함되고 탑승객이나 소화물 또는 화물은 포함되지 않는다.
2702 En Route ER (출처: FAA GPS)
2703 En Route through Nonprecision Approach ER-NPA (출처: FAA GPS)
2704 Encapsulating Security Payloads ESP (출처: FAA GPS)
2705 encoding altimeter 엔코딩 고도계 항공기가 비행중인 기압고도를 나타내는 신호를 지상의 항공 교통 관제사에게 보내기 위해서 사용되는 특수 형태의 기압 고도계. 기압고도는 기압계 눈금을 해수면에서 29.92Hg에 맞추었을 때 고도계상에 나타나는 고도이다. 고도계는 100피트 배수 고도로 나타내는 신호를 레이더 비컨 트랜스폰더로 보낸다. 트랜스폰더는 이 정보를 코드화 형태로 지상 레이더로 보내고 이 정보는 항공기로부터 반사되어 온 레이더 반향 측면에 숫자로 화상에 나타난다.
2706 Encrypted DoD Information on L2 Y-code (출처: FAA GPS)
2707 end item 완제품 완제품
2708 End Of Life EOL (출처: FAA GPS)
2709 End Of Slot EOS (출처: FAA GPS)
2710 End User Location EUL (출처: FAA GPS)
2711 endorsement 양서 항공회사간에서 항공권의 권리를 양도하기 위한 양서. 탑승용 항공권에는 탑승구간과 그 구간의 운송항공사가 지정되어 있는 탑승 구간을 다른 항공회사에 옮기는 것. 이외에 등급변경 때의 차액지불 등의 보증양서등을 말할 때도 있음.
2712 End-State Wide Area Augmentaition System EWAAS (출처: FAA GPS)
2713 end-to-end 단말 대 단말 전체 통신 경로에 부속 또는 관련된 일반적으로 1) 발신 단말기에서의 정보원과 통신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로 부터 2) 수신 단말에서의 통신 시스템과 정보 사용자간의 인터페이스(interface)까지를 의미 한다. (ICAO)
2714 endurance 항속시간 항공기가 탑재연료로 비행을 계속할 수 있는 시간을 말한다.
2715 endurance flight 내구력 시험비행 주어진 조건하에서 항공기 또는 이와 관련한 장비의 내구력을 시험하기 위한 비행.
2716 end-user 단말대 사용자 궁극적 자원 그리고/또는 정보의 소비자.
2717 energy per symbol to noise density ratio 부호당 에너지대 잡음 밀도비 En/No 1Hz 대역폭에서의 평균잡음 전력 대 채널부호당 전송된 평균 에너지의 비율. 일반적으로 dB로 표시된다. (ICA0)
2718 enforcement 시행, 실시 시행, 실시
2719 engine gage unit 엔진 계측 장치 세개의 엔진 계기를 포함하는 단일 패널에 걸치된 계기 케이스. 오일 압력 계기, 꼬일 은도 계기, 연료압력 계기는 동일한 케이스에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조종사가 이들중요한 엔진계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2720 Engine Indicating and Crew Alerting System EICAS (출처: FAA GPS)
2721 engine instrument 엔진계기 항공기에 장착된 엔진의 작동 성능을 보여주는 계기들로 엔진 회전계, 오일압 및 온도 계기, 엔진 온도계, 연료 흐름계, 다기관압 계기 등이 포함된다.
2722 engine intake shield 엔진 흡입구 보호막 엔진 흡입구 보호막
2723 engine logbook 엔진 기록부 모든 운용시간, 수행된 정비 사항, 항공기 엔진의 검사 상태 등을 기록하는 장부.
2724 engine nacelle 엔진 나셀 엔진이 장착되어 있는 다발엔진 항공기의 칸막이 동체 또는 날개 하부에 장착된 터보제트 엔진을 위한 엔진 나셀을 엔진 포트라고도 한다.
2725 engine oil low-pressure warning system 엔진 오일 저압 경고장치 규정된 엔진 오일의 압력이 떨어질 때 이를 경고해주기 위한 장치로 해당 항공기의 규정 오일압은 운웅자 교범에 명시되어 있다.
2726 engine oil pressure 엔진 오일압 엔진 오일압
2727 engine oil temperature 엔진 오일 온도 엔진의 고속 회전으로 인하여 냉각 작용을 하는 오일 역시 온도가 상승할 수 있으나 오일 냉각 장치에 의해서 오일의 온도를 낮추어 순환시킨다.
2728 engine perfomance standards 수리적활주로 용량기준 수리적활주로 용량기준
2729 engine pressure ratio 엔진압력비 엔진압력비
2730 engineer 공병 공병
2731 engineered performance standard EPS 산술적으로 계산된 활주로 수용기준. EPS는 공항 운항기종, 운영절차, 활주로설계 및 특정 기상조건을 반영하고 각 공항에 대하여 개별적 기준에 의하여 계산된다. EPS는 종사자, 경험수준, 장비고장 및 AAR이 행하는 것 같이 수반되는 제한치를 고려하지는 않는다.
2732 Engineering Change Memorandum ECM (출처: FAA GPS)
2733 Engineering Change Proposal ECP (출처: FAA GPS)
2734 Engineering Change Request ECR (출처: FAA GPS)
2735 Engineering Development Model EDM (출처: FAA GPS)
2736 Engineering Document Control EDC (출처: FAA GPS)
2737 Engineering Notebook ENB (출처: FAA GPS)
2738 engineering order 기술지시 EO 장비작업에 대해서의 정비규정 이외의 기술적 지시의 총칭을 말한다. 항공기재의 개조, 계획적 대수리, 1회한의 검사(one time inspection), 부품의 제작, 정비요목의 긴급한 실시 등의 특별작업의 지시에 이용된다.
2739 Engineering, Research and Development Service ACN (출처: FAA GPS)
2740 Enhance Traffic Management System ETMS (출처: FAA GPS)
2741 enhanced GPWS 개량형지상접근경보장치 CFIT사고위험을 신속히 경고함으로써 조종사가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기존 GPWS의 기능을 더욱 강화한 것이다. 주요 동작특성은 다음과 같다. 1) 100여개의 공항에 대한 지형지물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된 공항주변 지형지물 상공의 적정안전고도에 Terrain Clearance Floor Level을 설정하여 항공기가 이 레벨 이하로 강하할 때 착륙 configuration여부에 관계없이 시각ㆍ청각적인 경고를 제공 2) WX Radar(또는 Navigation Display)의 CRT스크린에 주변 지형지물과 항공기와의 거리에 따라 색상을 변화시켜 2차원화면으로 표시함으로써 조종사에게 충돌회피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과 방향 제공, - 충돌 60초 전에 충돌 예상지형을 Solid Yellow로 변색시켜 주의(caution)신호 제공, - 충돌 40초 전에 충돌 예상지형을 Solid Red로 변색시켜 경보(warning)신호 제공 <->GPWS >
2742 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E-IGRP (출처: FAA GPS)
2743 Enhanced Terminal Voice Switch ETVS (출처: FAA GPS)
2744 enh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 개량된 교통관리 시스템 항공교통 수요가 용량을 초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교통량 수요의 감시, 분석, 예보, 분배를 통한 항공교통흐름을 조절하는 시스템.
2745 Enhanced Vision System EVS (출처: FAA GPS)
2746 enroute 경유지 출발지와 목적지사이의 이동 또는 그 사이의 한 지점. through와 동의어.
2747 enroute air traffic control service 항로교통관제 업무 계기 비행 계획으로 운용하는 항공기들이 출발과 목적지 터미널 지역 사이에서 운용될 때 일반적으로 센터에서 제공되는 업무 장비, 성능 그리고 관제사의 업무가 허락할 때 특정 조언 업무가 VFR 항공기에 제공 될 수 있다.
2748 en-route air traffic service 항공교통관제업무 항공교통관제업무
2749 en-route alternate 항로상 교체공항 항로비행중 비정상 또는 비상상태가 발생한 경우 착륙할 수 있는 교체공항.
2750 enroute automated radar tracking services 항로 자동 레이더 추적 서비스 EARTS 자동화된 레이더 또는 레이더 비컨 트래킹 시스템. 이 시스템의 기능적 성능과 설계는 완전한 디지털 화상을 사용하는 단거리 레이더와 장거리 레이더 모두에서 적용하고 있는 EARTS 성능을 제외하고 터미널 ARTS ⅢA시스템과 근본적으로 동일하다.
2751 enroute automated radar tracking system 자동화 항로레이더 추적시스템 자동화 항로레이더 추적시스템
2752 en-route automated radar tracking system 자동화 항로교통레이더추적시스템 자동화 항로교통레이더추적시스템
2753 enroute chart 항로지도 항로지도
2754 enroute descend 항로상 강하 항로상 강하
2755 enroute descent 항로강하 비행 항로상에서 발생하는 항로 순항 고도로부터 강하.
2756 enroute flight advisory service 항로비행조언업무 비행감시(flight watch)로도 알려진 이 업무는 조종사의 요청에 의해서 비행 형태, 원하는 비행로와 고도에 적시 적절한 기상정보를 제공한다. EFAS는 지면 위 고도 5,000피트(AGL)에서부터 17,500피트(MSL)까지 122.00MHz로 제공되고 “flight watch”로 호출한다.
2757 enroute forecast 항로 예보. 항로 예보.
2758 enroute high altitude chart 고고도 항로차트 고고도 항로차트
2759 enroute high altitude charts 고고도 항로도 고고도 층에서 항로 계기항법을 위한 항공차트. 이 차트에는 제트항로의 묘사, 무선항행안전시설의 식별과 주파수, 공항, 거리, 시간대, 특수공역과 기타 관련된 정보 등이 포함된다.
2760 enroute low altitude chart 저고도 항로차트 저고도 항로차트
2761 enroute low altitude charts 저고도 항로도 저고도 층에서 항로 계기항법을 위한 항공차트. 이 차트에는 항로, 관제공역의 한계, 무선항행안전시설의 위치식별과 주파수, 공항, 최저 항로와 최저 장애물 통과고도, 항로거리, 보고지점, 제한지역 등과 관련된 자료 등이 포함된다.
2762 enroute minimum safe altitude warning 항로 최저안전고도 경고 NAS 스테이지A 항로 컴퓨터의 기능. 이 기능은 유도중인 항공기가 기설정된 최저 IFR 고도 이하로 내려가거나 내려갈 우려가 있을 때 경보해줌으로써 관제사를 보조한다.
2763 enroute minimumsafe altitude warning 항로최저안전고도 경고 항로최저안전고도 경고
2764 en-route phase 순항단계 이륙 . 초기상승단계의 종료에서부터 진입, 착륙단계의 개시까지의 부분의 비행을 말한다.
2765 enroute spacing program 필요한 항적 공간을 이루기 위하여 해당 섹터를 협조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
2766 en-route spacing program 항로분리프로그램 항로분리프로그램
2767 enroute VOR 항공로용 VOR <->VOR>
2768 entrained air 연행(기포) 공기 유상액을 형성하면서 액체 속에 갇힌 공기. 윤활유기 엔진을 통과할 때 많은 공기를 끌어들이고 이 과정에 서 오일에 갇힌 공기는 오일의 체적을 증가시켜 윤활 효과를 감소시킨다. 연행 공기는 엔진 으로 다시 보내지기 전에 반드시 공기-오일 분리기에 의해서 오일로부터 제거해야 한다.
2769 entrained water 고인물, 연행물 항공기 연료탱크에 있는 연료 속에 함유되어 있는 물. 연행 물은 왕복엔진 항공기에는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나 터빈동력 엔진에서는 심각한 문제가 된다. 터빈 엔진 항공기는 보다 높은 고도에서 비행하고 이 지역은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기 때문에 연행 물은 응축되어 연료 여과기에서 결빙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얼음은 엔진으로 흐르는 연료를 차단할 수 있다. 많은 터빈-동력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연료는 탱크내의 응축된 물의 결빙점 이하보다 낮추기 위한 방빙제로 처리되어야 한다.
2770 entry corridor 진입 회랑 우주 비행체가 지구 대기권으로 재진입으로 계획된 비행 통로.
2771 Envelope-to-Cycle Discrepancy ECD (출처: FAA GPS)
2772 Environment Impact Statement EIS (출처: FAA GPS)
2773 Environmental Assessment EA (출처: FAA GPS)
2774 environmental control unit 환경 조절 장치 ECU 항공기의 냉난방 장치를 포함한 각종 편의시설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장치.
2775 Environmental Research Laboratories ERL (출처: FAA GPS)
2776 Ephemeris CORRECTION EC (출처: FAA GPS)
2777 Ephermis and Clock Estimator ECEST (출처: FAA GPS)
2778 equal time point 등시간비행가능점 등시간비행가능점
2779 Equation Eq (출처: FAA GPS)
2780 equator 적도 남극과 북극으로부터 동일한 거리에 있는 대진으로 지구 중심을 통과하고 지축에 수직을 이루는 지표면상의 대권이다.
2781 equatorial orbit 적도 궤도 적도 궤도
2782 equatorial satellite 적도 위성 적도 평면의 궤도를 따라 지구를 돌고 있는 인공 위성.
2783 equilibrium height 평형 고도 평형 고도
2784 equilibrium level 평형 고도 상승기류 온도가 주변 온도와 일치하는 곳의 고도.
2785 equipment list 장비목록표 특정 항공기에 장착을 인가한 장비의 목록. 항공기에 장착하는 인가된 장비를 열거한 장비 목록은 최근의 것으로 항공기 기록부와 함께 보관해야 한다.
2786 Equipment Selector EQS (출처: FAA GPS)
2787 equivalent airspeed 등가대기속도 항공기의 교정대기속도(CAS)를 특정고도에서의 단열압축류에 대하여 수정한 것을 말한다. 해면상표준대기에 있어서 EAS와 CAS는 같다.
2788 equivalent isotropically radiated power 실효방사전력 EIRP는 지구국이나 가성의 송신전력을 나타내는데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링크버짓(link budget) 계산시 중요한 파라미터가 된다. 지구국 EIRP의 경우 고전력증폭기 출력에 지구국 안테나 이득을 곱한 것이 되는데, 이 값은 고전력증폭기 출력을 지구국 안테나 피드에 접속시키는 전 송회선(도파관)의 손실을 고려한 것이다. ※ ERIP=PtㆍGt [Pt:고주파종폭기 출력, Gt:안테나 이득]
2789 equivalent isotropically radiatedpower 등가 등방 복사 전력 (EIRP) 원하는 위치에서 동일한 전력속 밀도를 발생하도록 등방성 안테나로부터 방출되어야 하는 총 전력.
2790 Equivalent Software Lines Of Code ESLOC (출처: FAA GPS)
2791 Erasable Programmable Read Only Memory EPROM (출처: FAA GPS)
2792 Error Checking and Correction ECC (출처: FAA GPS)
2793 Error Multipath ERRMP (출처: FAA GPS)
2794 escape slide 탈출용 슬라이드 비상 탈출용 미끄럼대.
2795 established 비행로, 항공로구역, 고도, 기수상에 고정되거나 안정된 상태.
2796 established threat 상존 위협 위협이라고 조언되어 왔고 여전히 대응 조언을 할 수 있는 무단 침입 항공기. (ICAO)
2797 estimated ceiling 예측 운고 관측자가 운고의 논이를 예측하여 적용되는 운고의 구분. 이 용어는 다른 측정 수단으로 측정했을 때도 적용 되지만 시간, 거리, 강우의 상태 등 특정 한계로 인하여 보다 기술적인 구분은 적용할 수 없다.
2798 estimated elapsed time 예상소요시간 한지점에서 다른지점까지 진행하는데 소요되는 예정 시간
2799 estimated off-block time 이동 예정 시간 EOBT 항공기가 출발에 관련된 이동을 시작하게 될 예상 시간.
2800 estimated or expected depature clearance time 예상출발허가시간 예상출발허가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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