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3001-3200
3001 flight attendant 비행 승무원 운송용 항공기에 탑승하여 승객의 안전과 화물을 안전하게 운송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승무원.
3002 flight charge 전세비행요금 전세비행의 거리에 따라 mile당 특정 비행요금이 적용된다.
3003 flight check 비행점검 1) 조종사, 승무원 및 그 밖의 항공 요원의 실제 비행을 통한 숙달도 검사. 2) 무선기 또는 레이더 항법 보조 비행 등과 같은 장비품의 성능 및 전파 도달 범위를 비행 중인 항공기에서 행하는 검사.
3004 flight control computer 비행 조종 컴퓨터 FCC 항공기 조종 표면과, 엔진 제어 그리고 출력으로부터 엔진 지시와 승무원 경고장치 그리고 비행관리 컴퓨터로 입력시키는 자동 비행 조종 장치의 한 부분
3005 flight control system 비행 조종 장치 FCS 일반비행기에서는 엘리베이터, 러더, 에일러론의 3타와 각 탭의 합계인 6계통의 조종계통을 가지고 있다. 동력조종장치는 일반적으로 유압계통이 쓰여지지만 자동차의 파워스테어링과 같은 원리의 것이 대부분이다.
3006 flight control tower 관제 탑 cf, control tower.
3007 flight crew 운항승무원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행에 관한 임무를 수행하는 승무원. 조종사, 항공기관사, 통신사, 항공사, 폭격수 등이 있다.
3008 flight crew member 비행 승무원, 운항승무원 조종사, 항공기관사 등 비행시간중 항공기의 운항에 필수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유자격승무원.
3009 Flight Data Input and Output FDIO (출처: FAA GPS)
3010 flight data processing system 비행계획정보처리시스템 운항에 관한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운항표 등을 작성, 배포 또는 터미날 레이다정보처리시스템(ARTS), 항공로 레이다 정보처리시스템(RDP)등에 비행계획자료를 제공한다.
3011 flight data recorder 비행기록장치 비행상태고도, 대기속도, 기수방위, 수직가속도, 시간 등을 기록하는 장치. 최근의 디지탈 비행데이타 기록장치(DFDR)는 기체 자세, 조종익의 작동상태, 엔진의 추력상황, 무선의 교신상황 등 수백종류의 테이타가 기록된다. DFDR은 자기테이프에 디지탈방식으로 기록된다. 이장치는 사고의 충격, 화재 등에 견딜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3012 flight data storage unit 비행 자료 저장 장치 비행 자료 저장 장치
3013 flight deck 조종실 1) 대형 항공기에서 모든 비행, 엔진, 통신, 항법 통제 조종이 위치해 있는 칸. 2) 항공모함에서 활주로로 활용되는 상갑판.
3014 flight director 비행 감독관 비행 감독관
3015 flight director system 비행 지시 장치 항공기 비행에 필요한 명령이 시스템에 의해서 계산되고 비행 계기상에 나타나며 조종사가 이를 따라 조종하는 자동비행 통제 시스템. 자동조종장치에서 이들과 동일한 명령은 비행 조종장치를 움직이는 서버로 보내진다.
3016 flight dispatcher 운항관리사 항공기 운항의 기술관리를 하는 자. 정기항공회사는 운항관리사를 두도록 의무지워져 있다. 안전운항과 적절한 운항조정, 비행계획의 작성, 감시를 위하여, 무선전화로 항행중의 항공기와 교신한다.
3017 flight distance 운항거리 항공기가 항로 및 이착륙 절차를 따라서 실제로 운항하는 거리이다.
3018 flight documentation 항공 기상 도표, 항공예보철 도면 또는 양식 등 비행용 기상정보를 수록한 수기 또는 인쇄한 문서. (ICAO)
3019 flight duty period 비행근무시간 항공기 승무원이 비행업무를 하고 있는 시간, 또는 비행전의 근무를 개시한 시점부터 그 비행 또는 일련의 비행을 종료하여 모든 근무에서 해방될 때까지의 총시간을 말한다.
3020 flight engineer 항공기관사 항공기에 탑승하여, 기체, 엔진, 공조, 여압의 관리, 고장의 발견등에 종사하는자를 말한다.
3021 flight forecast 비행예보 예보 및 경보는 정기적으로 또는 이상기상현상이 예상될 때에 발표되는 것으로써 항공기의 운항을 위하여 직접적인 자료가 되지는 않지만 정기적인 천기도의 해석자료나 이들 예보자료를 기초로하여 그 항공기의 운항에 적합한 기상상황을 예보하는 것이다.
3022 flight formation 비행 편대 비행 편대
3023 flight indicator 자세계 cf, attitude indicator.
3024 flight information boards 비행 안내판 항공기의 도착과 출발시간과 관계 게이트 넘버를 표시하는 안내판들.
3025 flight information center 비행정보센터 비행정보업무 및 경보업무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된 기관.
3026 flight information display system 항공기안내표지장치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에게 항공기 운항관련 정보 및 수하물처리상태 등을 알려주는 안내표지 장치
3027 flight information publication 항공정보간행물 FLIP 항공기운항에 필요한 계기접근도, 비행장도면, 항행안전시설 정보를 기재한 간행물.
3028 flight information region 비행정보구역 FIR 비행정보업무 및 경보업무를 제공하는 일정한 범위의 공역, 비행정보구역은 국가별 영토 및 항행지원 능력을 감안하여 ICAO의 조정에 의하여 각 가맹국에 할당되어, 비행정보업무 및 조난항공기에 대한 경보업무를 제공키 위하여 담당하고 있는 영공 및 공해의 상공을 말한다. 각 FIR은 ICAO 가맹국의 영공주권보다는 오히려 항공교통의 흐름을 촉진토록 고려하여 분할된다. 따라서 각 FIR의 명칭은 국명을 붙이지 않고, 담당하고 있는 관제중추(비행정보센타)의 명칭이 붙여지며, 한국은 인천비행정보구역을 담당하고 있다. 각 정보구역 중에는 영토, 영공의 상공과 공해의 상공으로 나뉘어 각각에 따라 관제밀도도 다르게 된다.
3029 flight information service 비행 정보 업무 FIS 비행장 및 항공보안시설 운용상태 등 항공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조언과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제공되는 업무.
3030 flight inspection 비행점검 관제통신시설 및 항공보안무선시설(VOR, DME, TACAN, ILS, NDB, RADAR 등)과 항공등화시설 등의 운용상태와 계기비행절차 및 공중전파의 질을 점검하는 절차로서, 비행점검용 항공기를 이용하여 서울지방항공청에서 실시한다. 흔히 FC(Flight Check)라고도 하나, 공식적인 용어로는 Flight Inspection이 맞다, 비행점검의 종류로는 다음과 같은 5가지의 기본형식이 있다. 1) 위치평가점검 2) 운용개시점검 3) 정기점검 4) 감시점검 5) 특별점검
3031 flight instructor 비행교관 항공기조종을 가르치는 사람을 말한다. 조종사의 기능증명과 함께 조종교육증명학과 및 실기시험을 취득한 자가 교육을 행할수 있다
3032 flight instrument 비행계기 항공기의 비행 고도자세, 속도, 수직속도, 선회, 방향 등을 지시해주는 계기들.
3033 flight jacket 비행용 재킷 주로 군조종사들이 착용하는 재킷으로 여러 개의 주머니가 달려 있고 각종 생존을 위한 장비들로 채워진다.
3034 flight level 비행고도 FL 특정한 기압(1013.2hpa)을 기준하여 특정한 기압간격으로 분리된 일정 기압면 1) 표준대기에 따라 조정된 기압형 고도계는 ; a) QNH 고도계수정치로 수정할 경우, 지시고도를 나타냄 b) QFE 고도계수정치로 수정할 경우, QFE 기준면으로부터의 높이를 나타냄 c) 기압 1013.2hpa로 수정할 경우, QFE 기준면으로부터의 높이를 나타냄(Flight Level을 나타냄) 2) 위 1)에서 사용된 용어 높이/고도는 기하학적인 높이/고도라기 보다는 고도계적인 것을 나타내는 것임.
3035 flight line 비행 대기선 비행장에서 항공기를 계류하고, 정비, 보수하고, 격납고가 있고, 램프를 포함하되, 활주로 또는 유도로는 포함하지 않은 지역.
3036 flight load 비행 하중 비행 하중
3037 flight log 비행 기록 일지 항공기의 운항 시간, 비행 고도, 온도, 속도 등 비행에 관련된 사항을 상세하게 기록하도록 항공기에 비치된 일지.
3038 flight log book 항공일지 항공기는 반드시 항공일지를 기내에 비치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다. 항공일지에는 항공기 및 항행에 관한 기록은 물론 항공기의 정비에 관한 기록, 고장의 상황 및 그 처치 등 운항승무원이나 정비관계자에게 필요한 사항과 비행 중의 항공기의 상태에 대해서도 기입함으로써 운항시스템과 정비시스템간의 연락기능을 한다.
3039 flight management computer 비행관리컴퓨터 FMC 항공로 프로그램을 미리 작성하고, 설정된 공로를 데이터 로더(data loader)에 의해 입력되도록 하는 항공기 탑재컴퓨터 장치. 이 시스템은 전통적인 항행보조시설들을 기준으로 정확한 위치정보를 확보하도록 끊임없이 데이터를 갱신한다.
3040 Flight Management System FMS (출처: FAA GPS)
3041 Flight Management System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s Network Calibration through Enhanced Surveillance FACES (출처: FAA GPS)
3042 flight managment system 비행관리장치 비행의 매너지멘트(관리)를 행하는 장치. 높은 정밀도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여러환경하에서 항공기 성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켜, 연료소비량을 최소화 하기위하여 개발되었다.
3043 flight manual 비행교범 비행중 반드시 항공기에 비치해야 하는 FFA 승인된 교범. 비행교범은 속도한계, 무게와 균형, 허용 조작, 엔진 운용한계 그리고 특정 항공기에 적용되는 기타 한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3044 flight meal 기내식 장시간 비행시 기내에서 식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음식.
3045 flight navigator 항법사 항공기의 위치·침로의 측정, 기타 항법 자료의 산출을 하는 승무원. 최근에는 항법장비의 발달로 군용기를 제외하고는 항공사가 승무하는 예는 드물다.
3046 flight number 운항번호 2자 또는 3자 문자 지정어가 앞에 붙은, 운항에 대한 문자/숫자 지정어.
3047 flight operation cost 운항비 운항비는 영업비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원가로서 항공기의 운항에 직접 종사하는 운항승무원의 급여, 여비, 체재비, 제수당, 연금, 보험료, 기타 복리후생비 등으로 구성된다.
3048 flight path 비행경로 항공기의 중심점이 항행하면서 그리는 궤적을 말한다.
3049 Flight Path Alignment Point FPAP (출처: FAA GPS)
3050 flight path angle 비행경로각 항공기, 발사체, 그 밖의 비행체가 상승 또는 하강할 때 비행 경로선과 수평면이 이루는 각.
3051 flight performance 비행성능 비행중 항공기 또는 항공용 장비의 성능.
3052 flight plan 비행계획 계획된 비행 또는 비행의 일부분에 관하여 항공교통업무기관에 제출하는 일정한 형식의 정보서. 주) 비행계획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부속서 2에 수록되어 있음.
3053 flight plan area 비행 계획 구역 국지적 공중 교통국에서 FFS에 IFR 항공기에 대한 수색 및 구조, 노탐 발행, 조종사 브리핑, 비행중 업무, 방송, 비상업무, 비행 자료 진행,국제적 운용 그리고 항공 기상 업무를 목적으로 FSS에 할당된 지리적 지역. 세 문자식별 부호가 각 FSS에 할당된다.
3054 flight procedures trainer 비행절차훈련장치 종합비행훈련장치 참조.
3055 flight profile 비행 형상 항공기 또는 비행체의 비행 경로를 측면에서 관찰하여 도표에 표시 한 것.
3056 flight prohibited area 비행금지구역 항공기의 비행에 관하여 위험이 발생할 염려가 있는 구역으로, 그 상공에서 항공기의 비행을 전면적으로 금지시킨 공역.
3057 flight radio operator 항공통신사 항공기에 탑승하여, 지상국 및 타항공기와의 통신업무를 행하는 자. 실제의 통신업무는 조종사가 행하는 것이 통상으로, 전임 항공통신사가 승무하는 예는 드물다.
3058 flight ration 기내식 기내식
3059 flight reconfirmation 비행 예약재확인 비행 예약재확인
3060 flight recorder 비행기록장치 항공사고/비정상 운항조사를 보완하여 완전한 조사를 할 목적으로 항공기 내에 장비하는 모든 기록장치를 말한다. 1) 비행중 항공기의 성능에 관해서 또는 비행중 조우된 상태에 관해서 녹음할 수 있는 계기 또는 장치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용어. 비행 기록기는 속도, 외부 공기온도, 수직 가속, 엔진 RPD 다기관 압 그리고 주어진 비행을 위해서 적절한 가변 요소를 기록할 수 있다. 2) 중사고/경사고 조사를 보충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공기에 설치된 녹음기. 3) 비행기록장치는 비행기 후미에 장착되며 색깔은 형광 오렌지색을 띠고, 음성기록장치는 조종실내 윗쪽 계기판에 테이프 형태로 장착되어진다. 비행기록장치의 판독은 장비를 사용하여 6개월 정도 걸려 판독하고 음성기록장치의 판독은 카셋트 레코더로 바로 판독이 가능하다.(ICAO)
3061 flight refueling 공중급유 공중에서 연료를 한 항공기에서 다른 항공기로 송유관을 통하여 공급하는 절차.
3062 flight reservation 탑승권 예약 탑승권 예약
3063 flight restricted area 비행제한구역 항공기의 비행에 관하여 위험이 발생할 염려가 있는 구역으로, 그 상공에서의 항공기 비행을 일정조건하에 금지시킨 구역.
3064 flight risks 비행 중의 사고 엔지고장으로 인한 화재, 불시착(forced landing), 공중충돌(collision), 행방불명(missing), 피격, 납치 등을 말한다.
3065 flight rules 비행방식 항공기의 비행방식에는 원칙적으로 조종사 자신의 판단으로 비행할 수 있는 시계비행방식(VFR)과 항상 항공관제기관의 지시에 따라 비행하는 계기비행방식(IFR)이 있다.
3066 flight schedule 항공기 운항시간표 FLT SKD 항공기 운항시간표 (출처: 한국공항)
3067 flight sector 비행구간 항공기의 한 주기 장소에서 시작하여 항공기의 한 주기장소에서 종료되는 1회의 비행 또는 일련의 비행 중 1회의 비행.
3068 Flight Service Automation System FSAS (출처: FAA GPS)
3069 flight service station 비행 보조업무 사무소 FSS 조종사 브리핑, 항로 통신과 VFR 탐색 구조, 방향을 잃은 항공기(lost aircraft)와 비상 상황에 있는 항공기 조력, ATC인가 중계, NOTAM 발령, 항공기상 방송, IFR 비행계획 접수 및 처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항공 교통 시설이다.
3070 flight simulator 모의비행훈련장치 항공기의 비행 특성을 모방해 놓은 비행훈련 장치. 비행 시뮬레이터는 특정 항공기의 조종실과 같이 제작되었다. 모든 조종장치와 계기는 컴퓨터로 작동된다. 조종장치는 실제 항공기와 같은 감각을 느낄 수 있고 계기 역시 실제 비행 상태와 동일한 지시를 가리킨다. 비행 시뮬레이터는 다양한 모의 비상 휸련을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기 때문에 비행 승무원은 실제 비상 사태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훈련할 수 있다. cf,종합비행훈련장치 참조.
3071 flight stage 운항구간 한대의 항공기를 이륙으로부터 다음 착륙까지 한번 운영한 것. 기술적인 문제로 인한 착륙(technical stop)은 운항구간의 계산에서 고려되지 않는다.
3072 flight stage distance 구간거리 이륙공항과 착륙공항간의 거리.
3073 flight standard district office 비행 표준 분소 FSDO 할당된 지리적 지역에서 공중 운송 과 일반항공 항공기의 자격과 운용에 관련된 일반 공공 문제와 항공 산업에 종사하는 비행 표준 요원으로 구성된 FAA의 지역 분소. 이들의 활동은 안전을 위한 전반적인 감사, 공중 근무자와 항공기의 자격, 사고 예방, 조사활동, 보강 등이 포함된다.
3074 Flight Standards Service AFS (출처: FAA GPS)
3075 flight status 비행 상태 항공교통업무기관에 의한 특별취급의 필요성 여부를 표시하는 것
3076 flight surveillance 비행감시 항공기는 비행중 지정된 지점에서 반드시 관제당국에 그 위치를 통보하게 되어 있다. 이 경우 기장은 항공기의 상태, 다음 위치통보지점의 도착예상시간 등을 통보하고 또한 예보되지 않았던 특수한 기상상태나 기타 이상사태가 있으면 보고하여야 한다. 관계당국만이 아니고 항공회사는 이 통보를 받아서 자사 항공기를 계속 감시할 뿐만 아니라, 이 이외에도 독자적인 무선국(company radio)을 유지하면서 업무상의 통신, 즉 여객에 대한 서비스나 정비에 관한 통신 등에도 이용하고 있다.
3077 Flight Technical Error FTE (출처: FAA GPS)
3078 flight test 비행시험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수행되는 비행. 1) 항공기 또는 항공기 구성품의 조사운용/비행특성. 2) 조종사 자격 또는 등급을 얻기 위한 응시자의 평가.
3079 flight test report 시험 비행 보고 시험 비행 보고
3080 flight test vehicle 시험 비행 비행체 비행체의 성능이나 비행 시험을 요하는 장비를 운반하기 위하여 비행 시험을 행하는 비행체.
3081 flight time 비행시간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할때까지의 항행시간을 말한다. 항공기가 소정의 주기위치를 떠나서부터 착륙하여 주기할때까지의 시간을 비행시간으로 하는 일이 많다. 이 비행시간은 엔진등의 사용시간, 조종사의 비행시간 산정의 기초가 되는 시간이다.
3082 flight track 비행 항적 비행 항적
3083 flight visibility 비행시정 주간에는 항공기 조종실로부터 현저한 물체를 보고 식별할 수 있으며 야간에는 등화 시설된 현저한 물체를 볼 수 있고 식별할 수 있는 평균 수평거리.
3084 flightcrew member 운항승무원 비행 시간중 항공기에서 임무를 부여받은 조종사, 운항 엔지니어 또는 운항 항법사를 의미한다.
3085 flight-line maintenance 비행대기선 정비 보통 서비스, 비행전 점검, 예방 정비, 작은 수리 등을 포함하여 비행장의 비행 대기선에서 수행되는 운항 정비의 일부이다.
3086 float 플로트 물위에 정지중, 활주중인 수상기, 비행정에 부력을 주는, 또한 종횡의 균형과 안정을 주는 주형(舟型)의 것. 수개의 수밀(水密)구획으로 나누어져 공기저항이 적은 형상으로 되어있다. 저면은 물갈르기, 물떠남이 좋은 형태(V자형 단면으로)로 만들어 진다. 주플로트, 익단플로트 등으로 나눈다.
3087 float plane 플로트 수상기 비행기의 일종, 강착장치에 플로트가 있는것.
3088 float-type carburetor 부주형 기화기 왕복엔진에서 방출 노즐의 끝단 아래 일정한 거리로 연료 수위를 유지시켜 주는 연료 계측력이 부주 작용 지침 밸브에 의해서 발생하는 기화기의 형태.
3089 floor load limitation 화물실 바닥 최대 허용 중량 화물실 바닥 최대 허용 중량. 화물실 바닥의 강도를 1평방미터 당 최대탑재 가능중량으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단위는 Kg/㎡ or Lb/Ft²로 나타낸다. (출처: 한국공항)
3090 flow control 흐름관제 일정한 공역, 비행로, 비행장에 입ㆍ출항하는 교통흐름을 조정하여 공역활용의 극대화를 도모하는 관제 방식
3091 flow meter 유량계 유량계. 항공유 급유시 급유량을 측정(Count)하기 위하여 급유장비에 설치된 계측기기 (출처: 한국공항)
3092 flow meter calibration 유량기오차조정 급유장비 및 항공유 출하대에 장착되어 있는 Flow Meter(유량기)의 장기사용에 따른 오차를 정기적으로 교정하여 유량계와 실 급유량의 허용한계 오차내로 조정하는 작업 (출처: 한국공항)
3093 fluid power system 유체 동력 장치 유체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 동시키는 기계적 장치. 유압 장치는 오일이나 물과 같은 비압축성(noncompressible) 유체의 활용으로 에너지를 전달하는 장치이다. 공기장치는 공기와 같은 압축성 유체를 띠용하여 에너지를 전달하는 장치이다.
3094 flutter 플러터 동적인 불균형 조건으로 인하여 초래된 비행 조종표면의 급격하고 통제불능의 진동과 같은 플러터는 조종 표면의 상실과 충돌의 원인이 된다.
3095 fly over right 제1의 자유 영공통과의 자유, 즉 타국의 영공을 무착륙으로 횡단 비행할 수 있는 자유.
3096 flyaway 출고직후 인도 항공기 출고직후 인도 항공기
3097 flyaway cost 인도 가격 인도 가격
3098 fly-by-waypoint 플라이 바이 웨이포인트 다음 비행 구간의 오버슈트(overshoot)를 방지하기 위하여 예상 선회 사용을 요구한다.
3099 flying boat 비행정 물위에서 이·착륙을 할 수 있도록 보우트와 같은 외피나 동체를 가지고 있는 수상기의 일종.
3100 flying clothing 비행복 비행복
3101 flying control 비행 조종장치 비행 조종장치
3102 flying deck 비행 갑판 (항공 모함의) 비행 갑판 (항공 모함의)
3103 flying field 소비행 장. 소비행 장.
3104 flying goggles 비행 안경, 방풍경 비행 안경, 방풍경
3105 flying heading 비행 방위 조종사가 반드시 비행해야 할 헤딩을 조종사에게 알리는 용어. 조종사는 이 지시를 따르기 위해서 지정된 컴퍼스 방향으로 선회 또는 계속 비행해야 한다
3106 flying machine 동력 비행장치, 비행선 동력 비행장치, 비행선
3107 flying mission 비행 임무 비행 임무
3108 flying position 비행 위치 비행 위치
3109 flying robot 무인기 무인기
3110 flying safety 비행 안전 비행중 또는 비행과 직간접적으로 관련해서 항공기나 승객 또는 항공 종사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
3111 flying stress 비행 응력, 비행 스트레스 비행중에 발생하는 소음, 검광 등의 의한 피로와 정신적 불안정으로 인해 조종사 및 승무원이 받는 긴장감.
3112 flying wing 전익기. 동체 또는 분리된 미부 표면을 갖고 있지 않은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 꼭 형태. 엔진과 유용한 부하는 날개 내부에 운반되고 뒷전에 있는 가변 조종표면들은 피치와 횡요 조종을 모두 제공한다.
3113 fly-over waypoint 플라이 오버 웨이포인트 웨이포인트 상공까지 비행을 할 때까지 어떠한 선회도 할 수 없고 그 이후에 다른 비행구간으로 진입 기동을 하여 따라갈 수 있다.
3114 foehn 높새바람, 휀. 특히 산 능선 지역에서 단열적 압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온난하고 건조한 활강풍.
3115 fog 안개 공기중에 떠있을 만큼 작은 물방울에 의해서 초래되는 시정 장애물. 안개가 이슬비와 다른 것은 지면으로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고 구름과 다른 점은 지면으로 내려와 확산 된다는 것이다. 1) 안개의 종류 ①복사(radiation)안개 ②이류(advection)안개 ③활승 또는 상경사(upslope)안개 ④증기(steam)안개 ⑤강우성(precipitation-Induced)안개 ⑥전선성(frontal) 안개 ⑦아이스(ice)안개 2) 안개의 생성 원인 ①공기의 냉각: 야간 복사에 의한 공기 냉각 또는 차가운 지면이나 수면에 접한 공기의 냉각 ②단열 냉각: 산의 경사면을 따라 기류가 상승할 때 단열 팽창에 의해 공기가 냉각. ③혼합에 의한 냉각: 온도, 습도가 다른 공기가 혼합시 온도는 떨어지고 습도가 증가되는 경우. ④증발 온난한 수면 위를 한랭한 공기가 이류시 수면으로부터 증발 현상이 발생함. 3) 안개(fog), 박무(haze), 연무(mist)의 차이 ①안개: 시정이 1Km 미만인 경우. ②연무: 시정이 1~3km 미만으로 기온/이슬점 분포가 2.4'c 이상 일 때. ③박무: 시정이 1~3km미만으로 기온/이슬점 분포가 2.3 C 이하 일 때.
3116 folding wing 폴딩날개 항공 모함과 같이 제한된 장소에 여러 대의 항공기를 보관하기 위해서 긴 날개를 접을 수 있도록 설계된 날개.
3117 follow (description) 운항중인 항공기에 대한 진행순서 배정을 목적으로 이동경로 상에 앞서 진행 중인 항공기를 뒤따를 것을 지시하고자 할 때에 사용되는 관제용어(앞선 항공기의 진행상황을 설명)
3118 follow me service 유도서비스 In Bound된 항공기를 Taxi-Way에서부터 Follow Me Car로 Spot까지 유도 (출처: 한국공항)
3119 follow me vehicle 지상유도차량 국제 공항 또는 대규모 군공항에서 착륙하는 항공기를 계류장까지 유도하기 위한 차량.
3120 foot 푸트 ft 거리단위.
3121 foot print pressure 활주로 접촉 압력 활주로에 접촉되는 항공기 바퀴에 가해지는 압력.
3122 foothold 발판 비행기 조종석에 오르내리기 위한 발판
3123 footprint 소음 영향 지역, 착륙 예상지점 1) 우주선 또는 인공 위성의 착륙이 예상되는 지점. 2) 비행중인 항공기 소음 등의 영향이 미치는 지역.
3124 For Official Use Only FOUO (출처: FAA GPS)
3125 forced landing 불시착 항공기 및 엔진의 기능고장 또는 부적절한 비행계획과 운용으로 인하여 계획되지 않은 착륙.
3126 forecast 예보 특정한 시간 또는 기간. 및 특정한 지역 또는 공역에 예상되는 기상상태에 대한 설명
3127 Forecast Systems Laboratory FSL (출처: FAA GPS)
3128 foreign military sales 대외 군사 판매 FMS 대외 군사 판매.
3129 foreign object damage 외부물체에 의한 손상 엔진의 부품이 아닌 물체를 흡입하여 가스터빈 엔진의 가스 통로에 있는 구성품의 파손. 엔진 공기흡입구에 부주의하게 놓여진 공구 또는 활주로 및 유도로상에 있는 파편 또는 작은 조각들은 지상 운용시 FOD의 원인이 되고 비행중에는 흡입되는 얼음 파편이나 해 등이 FOD의 원인이 된다.
3130 Formal Qualification Review FQR (출처: FAA GPS)
3131 Formal Qualification Test FQT (출처: FAA GPS)
3132 Formal Qualification Testing FQT (출처: FAA GPS)
3133 Format Identifier Field FID (출처: FAA GPS)
3134 Format Message FMT (출처: FAA GPS)
3135 Format Simulated Data FD (출처: FAA GPS)
3136 formation flight 편대비행 한 대 이상의 항공기가 조종사 상호간의 사전 협의하여 항법과 위치보고에 관해서 한 대의 항공기와 같이 운용되는 것. 편대 내에서 항공기간의 분리는 편대장과 다른 항공기 조종사들의 책임이다. 편대 내의 항공기가 효과적인 개별 통제와 합류와 분산중에 상호간의 분리를 달성하기 위한 기동중일 때 전환 시기를 포함한다.
3137 Fort Worth Area ARTCC (Euless, TX) ZFW (출처: FAA GPS)
3138 forward error correction 순방향 오류정정 FEC 수신기에서 전송시 초래되는 오류들의 정정을 허락하는 방식으로 전송된 신호에 잉여 정보를 부가하는 조작. (ICA0)
3139 forward wing 전방날개 카나드 형태(canard configuration) EH는 직렬형 날개(tandem-wing)형태 비행기의 앞쪽 양력 면을 의미함. 날개는 고정시, 움직일 수 있는 방식 또는 가변식 형상이거나 조종면의 유무와는 무관하다.
3140 forwarder 항공화물 주선업, 항공 주선업 운송업체의 한 유형임. 항공사와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자기 이름으로 항공사에 화물을 위탁하고 항공사로부터 화물을 수취한다. 또한 출발지에서 송하인으로부터 화물을 집하하고 도착지의 수하인에게 화물을 배달함 (출처: 한국공항)
3141 found cargo 귀환 화물 FDCA Cargo Manifest에 기재되어 있으나 화물을 잃어버렸다가 창고를 Check하여 발견된 화물 (출처: 한국공항)
3142 fourth freedom 제4의 자유 상대국의 영역내에서 화객을 싣고 자국으로 수송할 수 있는 자유 bring-back right
3143 Fowler flap 파울러 플랩 날개의 뒷전으로부터 외부로 확장되는 날개 플랩의 형태. 파울러 플랩은 양력과 항력을 증가시키는 날개 면적과 캠버를 모두 증가시킨다. 이 플랩은 보다 낮은 속도 많은 양력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작은 활주로에서 이착륙이 가능하다.
3144 fragile 파손성, 부패성 화물 FRA 파손되기 쉬운 수하물 (출처: 한국공항)
3145 frame 프레임, 기본틀, 기체 프레임, 기본틀, 기체
3146 Frame check sequence FCS (출처: FAA GPS)
3147 Frame Sequence Number FSN (출처: FAA GPS)
3148 Frame-level header FH (출처: FAA GPS)
3149 frangibility 취약성 요구된 최대하중까지는 구조의 안전성과 경도를 가지나, 그보다 큰 하중으로 부터의 충격에 대하여는 파괴, 비틀림, 꾸부러짐과 같은 항공기에 최소한의 위험이 될 것 같은 물질의 특성을 말한다.
3150 frangible object 취약성물체 충격 시에 항공기에 대한 위험이 최소가 되도록 부러지거나 뒤틀리거나 휘어지게 고안된 작은 크기의 물체.
3151 free airport 자유 공항 항공 보안이나 적절한 마약 통제조치 등을 제외하고 항공기로 체약국 영토 밖으로 이송할 때까지 지정 지역에 체류하는 한 승무원, 승객, 수화물, 화물, 우편물 및 저장품 등은 하기되어 어떠한 관세 부과나 검사 없이 체류 및 환승할 수 있는 국제공항 (ICAO)
3152 free baggage allowance 무료수하물허용량 여객운임으로 운송할 수 있는 수하물의 허용량. 중량방식에서는 First class 30kg, Economy 및 Prestage class 20kg으로, 여기에 정상운임의 50%를 지불하는 Child도 성인과 동일한 허용치를 가질 수 있다. 한편 개수방식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1) First Class: 3면 길이의 합이 158cm이하인 수하물 2개. 단, 개당 무게가 35kg을 초과할 수 없음. 2) Economy Class: 3면 길이의 합이 158cm이하의 수하물 2개. 단, 2개의 합이 270cm를 초과할 수 없고 또한 개당 무게가 35kg을 초과할 수 없음. Child 도 성인과 동일하고 또한 성인정상운임의 10%를 지불하는 Infant에게 3면 길이의 합이 100cm 미만인 Bag 및 완전히 접을 수 있는 유모차 1개가 허용.
3153 free balloon 자유기구 보통 원 모양으로 조종할 수 없는 기구. 공중에 매달지 않고 자유롭게 떠 있도록 설계되어 있음.
3154 free boarding system 자유탑승방식 좌석지정이나 예약을 하지 않고 탑승 후 여객에게 자유로이 좌석을 사용하게 하는 탑승방식.
3155 free flight tunnel 자유비행풍동 안정성, 조종성의 자료를 얻기 위한 특수풍동. 이 모형을 실로 당긴채 풍속을 증가하면 따라서 증가한다. 풍동을 경사시켜 바람을 불어올리면, 모형은 활공자세가 되며 실은 느슨해지고 자유비행을 하게 된다. 모형의 조종익은 시계장치가 되었으며 또는 원격조종에 의하여 작동된다. 돌풍이나 진동은 풍동전체를 경사시킴으로 달성된다. 이때 모형의 진동, 운동상태를 사진촬영하여 기록한다.
3156 free of charge 무임운송 F.O.C. 운임이 부과되지 않는 것. 무료운송. 무임운송을 의미함 (출처: 한국공항)
3157 free on board 본선인도가격 F.O.B. 본선인도가격. 수입업자가 수배한 선박 또는 항공기에 수출업자가 화물을 탑재하고 본선상에서 화물을 인도할 때까지 생기는 일체의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는 것을 말함 (출처: 한국공항)
3158 free port 무관세지역 무관세로 화물을 선적, 인도, 보관하는 일정지역 (출처: 한국공항)
3159 free trade zone 자유 무역 지구 자유 무역 지구.
3160 free zone 자유 지역 항공 보안이나 적절한 마약 통제조치 등을 제외하고는 상품이 국산이나 외국산에 관계없이 반입, 저장, 포장, 전시,판매, 수속 및 제조 등이 허용되고 그러한 상품이 관세나 내국 소비지세 부과 혹은 검사 등을 받지 않고 체약국 외부로 반출될 수 있는 지역. 자유 지역 안으로 반입이 허용된 국산 상품은 수출된 것으로 간주된다. 자유 지역에서 체약국 영토 안으로 상품이 반입될 때 그 상품은 세관 또는 다른 필요한 입항 절차를 받는다. (ICAO)
3161 freedrop 자유 낙하 자유 낙하
3162 freefall 낙유 낙하 1) 낙하산을 장착하지 않고 보급품 또는 장비 등을 투하하는 것. 2) 지정된 고도까지 낙하산을 산개하지 않고 자유 낙하한 후 원하는 고도에서 낙하산을 산개시켜 지상에 착지하는 것.
3163 freezing 결빙 액체에서 고체로 상태의 변화.
3164 freezing drizzle 착빙성의 안개비 전선과 같은 하층에 한기, 상층에 난기를 형성하는 경우, 상층의 난기에서 안개비가 내려 하층의 한기를 통과하면, 과냉각 상태가 된다. 이 한기중에 항공기가 비행하면 불안정한 과냉각상태의 안개비는 드디어 얼음이 되어 항공기에 부착된다.
3165 freezing fog 착빙성의 안개 과냉각 상태의 안개로 시정 1㎞ 미만의 것을 말한다. 이 불안정한 안개의 입자가 물체에 접촉되면 착빙을 일으킨다.
3166 freezing level 결빙층 온도가 0'c(32'F)이 되는 고도.
3167 freezing rain 착빙성의 비 착빙성 안개비와 똑같은 조건에서 일어난다. 불안정한 과냉각 상태의 비의 입자는 적은 진동에 의하여도 바로 결빙되어진다.
3168 freight 상업용화물 Cargo, 우편물, 수하물을 제외한 순수한 상업용 화물.
3169 freight charge 화물운송요금 현행 Tariff에 의한 화물 운송요금 (출처: 한국공항)
3170 Freight On Board FOB (출처: FAA GPS)
3171 freighter 화물기, 화물수송기 화물수송을 주목적으로 한 항공기. 군용기로는 수송기를 사용하나, 민간기의 경우는 여객기에 대형의 화물칸문을 설치한 기체를 화물기로 사용하는 예가 많다. 또한 여객과 화물을 실을수 있게 단시간에 기내사양을 변경시킬 수 있는 기체(보통 QC<퀵·체인지>형이라 한다)도 있다. 또는 기내에 칸을 막아 동시에 여객 화물을 수송토록한 콤비형도 있다.
3172 frequency 주파수 단위 시간당 발생하는 재발생되는 이벤트의 완전한 주기의 수.
3173 frequency channel 주파수 채널 전파방사의 지정등급을 이용하는 전송에 적절한 주파수 스펙트럼의 연속적인 부분.
3174 Frequency Corrections FQC (출처: FAA GPS)
3175 Frequency Distribution Amplifier FDA (출처: FAA GPS)
3176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FDMA (출처: FAA GPS)
3177 Frequency Excision FX (출처: FAA GPS)
3178 Frequency from 390Mhz to approximately 1.55Ghz L-BAND (출처: FAA GPS)
3179 frequency modulation 주파수 변조 FM 무선 주파수 반송파에 가청주파수 신호를 입력하는 한 방법. 진폭변조(AM)로 수행되는 것과 같은 반송파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AF신호이다. AF 신호는 가청신호의 진폭에 의해서 결정된 양에 의해서 반송파의 주파수는 변한다. 주파수가 변조된 반송파의 진폭은 최저의 왜곡이 발생하는 전기적 간섭에 의해서 초래되는 잡음을 제거한다.
3180 Frequency Plan FP (출처: FAA GPS)
3181 frequent flyer programs 상용고객 우대제도 상용고객 우대제도
3182 friction 마찰 1) 두 물체 사이에 상대적 이동에 대한 방해. 2) 바람과 지형 표면 사이의 마찰은 바람의 강도를 약화시킨다. 지형의 기복이 심할수록 마찰력은 크고 바람이 강할수록 마찰력도 크다. 마찰력이 풍속을 감소시킴에 따라 코리올리스 힘은 감소한다. 그러나 마찰은 기압 경도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183 friction brake 마찰 브레이크 마찰이 물체의 회전을 감소시키는 데 사용되는 회전 바퀴 또 축과 함께 사용되는 기계장치.
3184 friction error 마찰 오차 계기의 기계장치에서 마찰에 의해서 발생하는 오차. 마찰 오차의 양은 계기 지시의 지시 값과 진동에 의한 지시값 사이의 차로 판단할 수 있다.
3185 friction loss 마찰 손실. 기계적 에너지가 열로 전환되는 마찰에 의한 기계장치에서 기계적 에너지의 손실.
3186 friction measurement 마찰 측정 AC 150/5320-12(측정치, 구조, skid 저항 공항포장 표면) 포함된 설명서, 절차 및 계획표에 따라서 연속적으로 수면 마찰측정장비를 사용하여 활주로 포장표면의 마찰특성의 측정. FUEL DUMPING(연료 투하) : 사용할 수 있는 연료의 공중 투하. 연료 탱크를 버리는 것은 제외된다.
3187 frictional drag 마찰항력 공기와 같이 유체의 점성에 의하여 생기는 항력. 이것은 그 유체중에 있는 물체표면의 거슬림에 의한 것이므로 표면항력이라고도 한다.
3188 front 전선 전선이란 온도, 습도, 바람 등 서로 다른 두 기단 사이의 불연속 표면, 접촉면 또는 전환 지대(transition).
3189 front seat passenger 전방석 승객 전방석 승객
3190 frost 서리 온도와 이슬점이 결빙 이하일 때 승화에 의해서 형성된 얼음 수정체 퇴적물. 습기 온도가 주변 공기의 이슬점 이하이고 이슬점은 결빙온도 이하일 때 접착되는 표면(collecting surface)에 형성된다. 서리는 날개의 항공역학적 형태를 변형시키지는 않지만 유연한 공기 흐름을 방해하여 공기 속도를 감소시킨다. 낮아진 공기 속도는 조기에 공기 흐름을 분리시키는 원인이 되어 양력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미량의 서리라 할지라도 비행 전에 반드시 제거한 후 비행한다.
3191 fuel 연료 에너지를 방출하기 위해서 연소될 수 있는 물질. 휘발유, 등유, 석탄, 목재 그리고 천연가스 등이 모두 연료에 속한다 항공기에 사용되는 연료의 등급과 색은 다음과 같이 구분 한다. 연료등급(옥탄가) 80 적색, 100 녹색, 100LL 청색, 115 자색, 터빈 무색
3192 fuel accumulator 연료 축압기 엔진을 시동할 때 연압이 정해진 수준까지 도달할 때까지 연료 흐름을 증가시켜 주는 장치.
3193 fuel auxiliary tank 보조연료탱크 탑재연료량을 증가시키고자 주익 동체내에 설치된 셀·탱크와 기외에 설치되는 낙하탱크 등이 있다.
3194 fuel consumption 연료소비량 단위시간당 엔진이 소비한 연료의 중량 또는 용적을 연료소비량이라 한다. 1시간당의 소비량을 중량단위 kg으로 표시하고, 단위를 kg/hr로 하는 경우와 단위시간당의 소비량을 용적단위 ℓ로 표시하고, 단위를 ℓ/hr로 하는 경우가 있다. 단, 이 값을 가지고 즉시 엔진의 경제성을 비교할 수는 없다.
3195 fuel consumption rate 연료소모율 엔진이 소비하는 연료의 유량비. 비행 시간당 갤런, 마일 갤런 등으로 나타냄.
3196 fuel control unit 연료 조절 장치 FCU 엔진 에서 다양한 동력레버 위치, 압력, 속도 및 온도를 감지하는 가스 터빈 엔진의 연료계측장치. 연료 조절 장치는 현상태에서 가장 적합한 양의 연료를 연소기로 공급시킨다.
3197 fuel cut-off 연료 차단 연료 차단
3198 fuel direct injection system 연료직접분사장치 예전에는 내연기관 중 실린더 내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것은 디젤 엔진에 한정되었고, 가솔린 엔진에서는 기화기에 의해 연료를 혼합 공급하는 방법이 오래 전부터 쓰여져 왔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는 다실린더 엔진의 실린더마다에 공급되는 혼합비가 일치하지 않는 일이 많고, 실린더간에 출력의 불균형이 있다든지, 비행자세의 영향을 받는다든지, 또는 기화기내에 수분의 동결이 생겨서 엔진이 정지하는 등의 불편이 많았었다. 이것을 해소시키는 방법으로서 연료를 흡기관내에 분사하여 이것으로서 운전하는 압력분사방법이 채용되고 있으나, 보다 효율적으로 엔진을 운용하기 위하여 실린더내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방식, 즉 연료직접분사장치가 출현하였다. 이 방법에서는 실린더에 유입하는 공기의 유량에 대하여 필요혼합비에 따른 유량으로 연료를 조절하고 이것을 가압펌프로 가압하여 실린더내에 직접분사하게 되어 있다.
3199 fuel dump system 연료방출장치 비행중의 항공기로부터 기체 중량경감을 위하여 연료를 공중에 방출하는 장치. 방출 레바를 당기면, 연료방출변이 열려, 연료는 익단, 미부 등에 설치된 방출관에서 대기중에 방출된다. 일반적으로, 대형기에서는 최대착륙중량이 정해지며, 그보다 무거운 중량으로는 착륙할 수 없다. 이륙후 연료가 소비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최대착륙중량 이상이므로 긴급착륙의 경우, 연료방출장치로 연료를 방출하여 최대착륙중량 이하로 경감시킨후 착륙한다.
3200 fuel dumping 연료 투하 사용할 수 있는 연료의 공중 투하. 연료 탱크를 버리는 것은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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