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2401-2600
2401 Differential Pseudorange DPR (출처: FAA GPS)
2402 Differential Pseudorange Correction DPRC (출처: FAA GPS)
2403 Differential Range Error DRE (출처: FAA GPS)
2404 diffusion bonding 확산접합 확산접합
2405 digital 디지털 숫자를 이용한 표현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형식. 정보량의 길이나 전압 등 양의 크기로 계산하는 아날로그 형식과 대응한다. 아날로그 형식은 정확성이 다소 미흡한데 비행 디지털 형식은 매우 정밀하므로 문자도 숫자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사무처리에 많이 사용된다.
2406 digital aids recorder 자료기록장치 자료기록장치
2407 digital circuits 디지털 회로 디지털 회로
2408 digital frequency/function selection 디지탈주파수/기능선택기 디지탈주파수/기능선택기
2409 Digital Linear Tape DLT (출처: FAA GPS)
2410 Digital Power Supply DPS (출처: FAA GPS)
2411 digital seismic listening device 무인 청음장치 무인 청음장치
2412 Digital Signal Processing DSP (출처: FAA GPS)
2413 Digital signal, level zero DSO (출처: FAA GPS)
2414 Digital Voice Recorder System DVRS (출처: FAA GPS)
2415 dihedral angle 상반각 1) 비행기의 횡적 안정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1∼3도 정도의 상반각으로 제작된다. 동체에 부착되는 양날개가 약간 “V자 형태를 이루게 설계된다. 상반각은 횡축에 평행한 선과 날개가 이루는 각도를 측정한다. 2) 비행기의 가로축과 날개의 중심을 통과하는 선 또는 수평 안정판 사이에 형성된 양성 각도. 상반각은 비행기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데 활용된다. *추가 : (날개의)상반각
2416 Dilution Of Precision DOP (출처: FAA GPS)
2417 dimensions 일반 화물에 대해 운송 절차를 표준화 시킨 상품.
2418 diplomatic pouch 외교행낭 DIP 외교행낭.
2419 direct 직접, 직선비행 두 개의 항법 보안시설, 픽스, 지점 또는 이들의 혼합된 지점들 사이의 직선비행. 항로에서 벗어난 항로를 기술하는데 활용될 때 직항로 구간으로 한정되는 지점은 항공기가 레이더 관제하를 있지 않는 한 필수 보고지점이 된다.
2420 direct air request network 직접항공요청망 직접항공요청망
2421 direct altitude identity readout 직접고도 및 신원판독 DAIR 직접고도 및 신원판독
2422 direct current 직류 DC 항상 같은 방향으로 흐르는 전류로서, 크기가 변화해도 방향은 변화하지 않으며 전류의 흐름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2423 Direct Digital Connect DDC (출처: FAA GPS)
2424 Direct Digital Synthesizer DDS (출처: FAA GPS)
2425 direct distance dialing 시외자동통화 전화 이용자가 교환원의 개입없이 및 자리의 숫자로 조합된 번호(즉, 통화 상대방의 해당 지역번호와 전화번호)에 의해 자동적으로 또한 즉시 시외의 가입자를 호출할 수 있는 전화교환 서비스. cf. DID
2426 direct drag control 직접항력제어 직접항력제어
2427 direct inward dialing 구내지동전화 전화 이용자가 교환원의 개입없이 자동적으로 상대방의 구내전화 가입자를 즉시 호출할 수 있는 전화교환방식. cf. DDD
2428 direct link service 직통 서비스 DLS 위성 통신 경로의 링크 계층에서 검출 여부에 관계 없이 오류 발생을 자동적으로 정정하도록 시도하지 않은 데이터 통신 서비스. (ICAO)
2429 direct operating cost 직접운항경비 항공회사의 소요 경비중 항공기 운항에 직접 관련되는 비용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항행부문: 승무원 임금, 연료비, 공항 사용료(착륙료, 조명료 등) 2) 정비부문 엔진 overhaul 및 기타 항공기 정비비용 3) 항공기 유지부문: 항공기 감가삼각비, 보험료, 세금, 임대료 등 4) 운항관리부문: 정기항공의 운항관리에 필요한 비용 5) 승무원 훈련비 등
2430 direct operation cost 직접운용비 직접운용비
2431 Direct Random Access Memory DRAM (출처: FAA GPS)
2432 direct route 직행노선 두 지점사이에 운항되는 가장 짧은 노선.
2433 direct side-force control 직접측력제어 직접측력제어
2434 direct transit area 직접 통과 구역 체약국을 통과중 일시 체류하는 여객의 편의를 위해 관련 공공기관으로부터 승인되고 직접적인 감독을 받는 국제공항과 연결하여 설치된 특별 구역. (ICAO)
2435 direct transit arrangements 직접통과협약(협정) 체약국을 통과중 일시체류하는 여객을 관련 공공기관이 직접통제하는 것을 승인한 협약.
2436 direction 방위 자오선의 방향을 남북으로 하고, 그와 직교하는 방향을 동서로 한것에 대한 관계위치. 항공기운항에 관하여는 항상 자방위(磁方位)를 이용한다.
2437 direction finder 방향탐지기 무선 송신기에서 발사한 방위각을 식별하는데 사용하기 위해서 방향 감지 안테나를 장착한 무선 수신기. 특수한 형태의 무선 방향 탐지기가 항법 보안 시설로써 활용된다. 다른 시설들은 지상에 기지를 두고 방향을 잃은 조종사를 유도하거나 추락한 항공기의 위치를 찾아내는 역할을 한다.
2438 direction finder approach procedure 방향탐지기 접근절차 방향탐지기 접근절차
2439 Direction Funding DF (출처: FAA GPS)
2440 direction lift control 직접약력제어 직접약력제어
2441 directional gyro 정침의 자이로를 이용한 콤파스의 일종. 미국의 스페리사가 최초로 고안했다. 전후, 상하, 좌우의 3축에 대하여 자유도를 갖는 자유자이로는 그 전륜축(轉輪軸)이 공간에 대하여 일정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지구자전으로, 그 지시는 시시각각 변화함으로 일정방향을 지시치 않으나 그 변화가 늦으므로 약 15분마다 자기콤파스에 맞추어 수정하면 콤파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침의의 이점은 눈금의 지시가 명료하고, 기체동요에 영향을 받지 않고, 급선회시 오차가 생기지 않고, 자기적오차, 편차가 생기지 않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2442 directional rate 방향별 운임 화물수송은 본질적으로 여객수송과 같은 왕복수송이 아주 적고 대부분이 일방적 편도수송의 특성이 있다. 따라서 일부 시장에서는 방향별 불균형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므로 차별화된 운임을 적용한다.
2443 directional signalling light 지향신호등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항공기등에 필요한 신호를 보내기 위해 설치된 등화. 적, 녹 및 백으로 전환되며, 목표물에 지향성을 갖는 신호광.
2444 direction-finding fix DF Fix DF Fix
2445 direction-finding guidance DF 유도 DF 유도
2446 discount fare 할인운임 교통량을 촉진시킬 목적으로 계획된 할인운임. 그러나 운임류는 한가지나 그 이상의 여행상 제한조건부로 되어있고 전형적으로 normal full fare에서 몇 %의 할인으로 계산되어진다. Discount fare의 실례로써는 night coach fare와 fares for no reservation service 등과 같은 것들이 있다.
2447 discrete code 분할코드 항공 교통 관제 레이더 비컨 장치(ATCRBS)에서 선택 가능한 4096개의 모드 3/A항공기 트랜스폰더의 코드 중 하나. 그러나 “00”으로 끝나는 코드는 제외된다. 1) 분할코드: 0010, 1201 2317, 7777 2) 비분할코드: 0100, 1200, 7700 일반적으로 비분할 코드는 분할 해독 성능을 갖추지 않은 레이더 시설을 위해서 확보되고 또는 비상 주파수7700, 시계 비행 코드1200와 같은 다른 목적으로 확보된다.
2448 discrete frequency 분리주파수 동시에 특정 주파수대에서 운용하는 다수의 항공기를 관제하여 무선 혼잡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항공 교통 관제에서 조종사와 관제사 사이에 직통으로 사용하기 위한 분리 무선 주파수. 일반적으로 분리 주파수는 항로/터미널 ATC 시설 내에서 각 관제소를 위해서 계획된다.
2449 disembarkation 입국, 양륙 항공기 착륙 후 항공기를 떠나는 것으로 허가를 의미함. 단, 승무원이나 동일한 비행과정의 다음 목적지로 계속 가는 여객은 제외된다.
2450 disinsecting 구충 항공기와 컨테이너에 있는 인간에게 질병을 옳기는 매개 곤충을 살충하는 작업. (ICAO)
2451 disk area 디스크 면적 헬리콥되의 주회전익이 회전할 때 형성되는 총면적.
2452 disk brake 디스크 브레이크 항공기에 많이 활용되는 비서보(nonservo) 브레이크의 형태.
2453 dispatch 운항관리업무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확보하기 위하여 비용이 발생하는 운항관리업무는 안전성, 쾌적성 및 운항스케쥴의 정시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로써, 1) 운항에 앞서서 항공기에 탑재하는 여객 및 화물의 중량과 항공기의 양력중심 위치를 고려한 탑재중량의 배분, 2) 비행예정구간의 연료탑재량의 결정, 3) 항로에 필요한 항공보안시설 및 무선통신의 상태 조사, 4) 항공기상관측의 결과를 고려한 비행고도, 예정비행시간, 연료소비량 등의 계산과 비행계획의 작성, 5) 항공기 출발 후의 착륙지에 대한 연락, 항공로상의 운항상태를 항공교통관제소를 통해 항상 감시하는 제반업무이며, 이는 운항의 안전과 직접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운항의 경제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운항관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통신수단의 확보가 필수적이며 운항관리비 중에는 통신비가 큰 비중을 점유한다. 통신은 항공수송의 안전면에서만이 아니고 여객이나 화물의 신속, 정확한 운송을 위한 필수사항이다.
2454 dispatch reliability 운항 정시성 운항 정시성
2455 dispatcher 운항관리사 항공사의 운항 배치, 관리, 조정하는 사람.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항공기 출발 전에 기상 조건이나 비행항로상 재운항 정보를 수입하여 비행계획을 수립하여 기장의 동의를 받는다. 비행중에는 항공기의 위치통보를 지켜보면서 운항 사정을 파악하고 비행의 종료에 이르기까지 안전 운항을 위한 하늘과 지상의 연결역할을 한다.
2456 displaced runway threshold 대체활주로 말단 대체활주로 말단
2457 displaced threshold 이설활주로말단 1) 계획된 활주로의 시작 지점 이외의 지점에 위치한 활주로 말단으로 이 지역에 착륙이 허용되지 않으나 활주로 진입을 위한 지상활주와 이륙을 위한 이륙활주는 허용된다. 이 지역의 표시는 활주로 끝단으로부터 백색 화살표로 표시된다. 2) 활주로의 말단(선단)에 위치하지 않은 활주로 말단을 말한다.
2458 Display System Replacement DSR (출처: FAA GPS)
2459 disposable fuel tank 일회용 연료 탱크 일회용 연료 탱크
2460 disposable lift 유효 양력 유효 양력
2461 disposable weight 유효탑재량,유효중량 항공기 고유중량이외의 모든 탑재물 중량의 총화. 즉 승무원, 승객, 화물, 연료, 윤활유, 제장비 등의 중량의 총계이다.
2462 disposition 배치 배치
2463 Dispute Resolution Officer DRO (출처: FAA GPS)
2464 dissemination 분배, 배분 분배, 배분
2465 dissimilar-metal corrosion 이질 금속 부식 두 개의 서로 다른 금속이 접촉되어 있는 곳에서 형성되는 부식. 부식의 정도는 전자화학적 (electrochemical) 배열에서 금속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결정 된다.
2466 dissipate 소산되다 굴뚝에서 나온 연기가 바람에 의해 소산되거나 분산되는 것.
2467 dissipating stage 소멸 단계 단일 샐의 기단 뇌우가 시작된 후 30분 또는 그 이후에 하강풍이 진의 저층을 통하여 분산되는 단계. 가열되거나 습기와 같은 필수 에너지원이 뇌우의 소멸 단계에 접어들었고 구름은 층운형 형태로 걷힌다.
2468 distance 거리 1) 육상마일(SM): 법정마일(1SM=1760yards=5280feet), 유상 또는 소형기 속도계에 활용된다. 2) 해상마일(NM): 위도 1분 길이. 3) 국제해상마일(INM): 해상마일 평균, 미터법 표시1NM=1852m=6076.1feet ex) 위도 1분은 1NM, 1도는 60NM이 된다. 따라서 항공기가 위도를 따라 20도를 비행했을 때 비행한 거리는 120NM(20×60)이 된다.
2469 distance flown per passenger 여객당 비행거리 여객당 평균 비행거리는 여객킬로를 수송여객의 수로 나누어 계산.
2470 distance marker sign 활주로거리표지판 활주로거리표지판
2471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거리측정장비,거리측정시설 DME 항공기의 항행을 돕기 위한 항행보조시설의 일종으로 각각채널별로 할당된 固有의 주파수로 동작하는 항공기의 질문기(Interrogator)와 지상의 응답기(Transponder)로 구성 된다 962∼1213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며, 전파의정속성을 이용하여 항공기로부터 보내어진 질문신호가 지상의 응답기에 의해 응답신호의 형태로 되돌아 올 때까지의 소요시간을 거리로 환산한다. VOR와 병설되어 항공로를 구성하거나(VOR/DMS), ILS와 병설되어 비정밀 계기착륙보조시설로 사용된다(ILS/DME).
2472 Distance Root Mean Square (not to be confused with Sigma) DRMS (출처: FAA GPS)
2473 Distance Vector Multicast Routing Protocol DVMRP (출처: FAA GPS)
2474 distinguished visitor 중요 방문자, 내빈, 귀빈 중요 방문자, 내빈, 귀빈
2475 distress 재난, 조난 심각하고 긴박한위험에 처해 있고 긴급 구조가 요구되는 상태.
2476 distress frequencies 재난 주파수 비상 또는 재난상태를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세계 공통 주파수로 인식되는 무선 송신을 위한 주파수. 이들 주파수는 저주파수대의 500kz, 초단파(VHF)인 121.5MHz, 극초단파(UHF)인 243.0MHz가 고정적으로 사용된다. 이들 재난 주파수는 군과 상업용 무선국에서 지속적으로 감청한다.
2477 distress phase 조난 단계 항공기와 탑승자가 심각한 위험에 직면하였거나 즉각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상태.
2478 distress signal 조난신호 항공기의 항행중 어떤사유로 긴급구조가 필요한 경우 발하는 신호. 무선전신으로는 SOS, 무선전화로는 MAYDAY또는 PAN(EMERGENCY가 사용되기도 한다). 수기신호로는 (NC)의 신호를 보낸다. 또 야간불시착하는 항공기는 항공등을 짧게 점멸하도록 되어있다.
2479 distribution 분배, 배포 분배, 배포
2480 distributor 배전기 항공기 엔진 마그네토에서 고전앙 전기 에너지를 마그네토 코일 2차 권 선에서 스파크 플러그로 발화와 동시에 직접 유도해주기 위해서 사용되는 고전압 로터리 선택 스위치. 배전기의 회전자(rotor)는 엔진 크랭크로부터 기어로 구동된다.
2481 distributor valve 배전기 밸브 공기 제빙 장치에 있는 로터리 선택 밸브 배전기 밸브는 공기 펌프와 제빙기 부트 사이에 설치되고 날개의 앞전 또는 테일부에 형성된 얼응을 제거하기 위해서 부트의 팽창과 수축을 계속한다.
2482 District of Columbia D.C. (출처: FAA GPS)
2483 disturbance 교란, 난기류 기상, 바람, 기압 등 저기압 발달의 징후를 보이는 지역.
2484 ditching 수면불시착, 비상착수 항공기가 수면 위에 불시착하는 것.
2485 ditching mockup 비상착수 모형항공기 항공기 가 비강 착수시 비상 탈출을 훈련하기 위해서 제작된 모형 항공기.
2486 diurnal variation 일일 변화 매 24시간에 다시 발생하고 24시간 주기 내에서 주기가 완전히 종료되는 일일 변화.
2487 dive 급강하 기수를 내리고, 급격하게 강하하는 비행법. 엔진출력을 줄이는 경우와 줄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2488 dive brake 급강하 제동 급강하할 때 사용하기 위하여 날개나 동체에 부착시킨 속도 제동기(speed brake).
2489 dive flaps 급강하 플랩 비행기의 날개 또는 동체에 붙어 있으며 비행기의 급강하에서 과도한 속도에 도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유해 항력을 발생하도록 확장될 수 있는 표면. 이를 속도 브레이크 또는 급강하 브레이크라고 하며 이것을 확장시켰을 때 최소한의 피치 변화량을 발생한다.
2490 divergent nozzle 확산 노즐 확산 노즐
2491 divergent oscillation 확산 진동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폭이 점점 증가하는 진동. 양성 정적 음성 동적 안정성을 갖는 비행기의 진동은 확산 진동이다.
2492 diverging runways 분기활주로 비교차활주로중 그 연장선이 교차하는 것을 말한다.
2493 diverse vector area 임의 레이다 유도구역 레이더 조건하에서, 수립된 출발로가 장애물 회피를 위한 비행로로서 적합하지 않은 구역. 임의출발(diverse departure), 장애물 그리고 비행회피에 대하여 TERPS 기준에 따라 수립된 MVA/MIA 이하로 임의 레이더유도(random radar vector)가 출발 항공기에게 제공되는 지역.
2494 diversion 회항 목적지 공항의 사정으로 인하여 타공항으로 운항하는 경우.
2495 diversity reception system 다이버시티 수신방식 단파통신, 초단파 또는 극초단파의 가시거리 통신에 있어서 페이딩을 줄이기 위하여 2개 이상의 안데나나 전파를 사용, 수신출력을 합성ㆍ선택하는 통신방식.
2496 divert 긴급목적지변경, 회항 도착예정공항의 사정으로 인하여 출발공항이외의 타공항으로 운항한 경우.
2497 DME distance DME 거리 DME 신호근원지로부터 수신 안테나까지의 거리.
2498 DME fix DME픽스 거리와 방위 정보를 제공하는 항법 보조시설을 참고로 결정된 지리적 위치.
2499 DME separation DME 분리 DME를 참고로 결정된 거리로 주어지는 항공기의 분리.
2500 do-icing equipment 제빙 장비 항공기 구조에 이미 형성된 얼음을 제거하기 위해서 작동시키는 장비.
2501 doldrums belt 적도 무풍대 두 무역풍대 사이 무풍 또는 미풍과 가변풍의 적도대.
2502 Domain Name System DNS (출처: FAA GPS)
2503 domestic airspace 국내 공역 해당 국가의 영토에 겹치는 공역.
2504 domestic flight 국내운항 오로지 국내구간만을 비행하는 운항편.
2505 domestic flight stage 국내운항구간 특정 국가에 등록된 항공사가 운항하는 그 국가의 국경내에 있는 지점들 사이의 모든 운항구간을 포함. 그 국가의 두 원격지 영토사이의 운항구간뿐만 아니라 그 국가와 그 국가에 속해있는 원격지 영토사이의 운항구간도 국내운항으로 분류된다. 위 사항은, 그 운항구간이 국제해협이나 다른 국가의 영토를 가로지를 지라도 유효하다. ※기술적인 문제로 인한 기착(Technical Stop)은 수익운항의 운항구간을 분류하는데 고려되지 않는다.
2506 domestic passenger (baggage, cargo, mail) 국내여객(수하물, 화물, 우편물) 국내 운항편에 의해 수송되는 여객(수하물, 화물, 우편물).
2507 domestic scheduled airline 국내선 정기항공사 등록된 국가의 국경내에서 정기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정기국제 서비스는 운영하지 않는 항공사. 한 국가와 그 국가에 속한 원격지 영토사이 뿐만 아니라 그 국가에 속해있는 두개의 원격지 영토사이의 정기 서비스도 국내 서비스로 간주한다.
2508 door - to - door 문전배송 송하인이 지정하는 장소로부터 수하인의 지정장소까지 화물을 배달하는 것.
2509 doppler effect 도플러효과 소리의 근원이 청취자에게 접근할수록 소리의 높낮이나 주파수가 명확하게 상승하고 소리가 멀어질수록 높이가 감소하는 현상.
2510 doppler radar 도플러레이더 이동하는 물체의 속도를 탐지하기 위한 전자 장치. 속도는 물체로부터 반사되어 오는 전자 신호의 주파수의 변화를 계산하여 측정한다. 주파수의 변화는 소리의 근원으로 향하거나 또는 멀어지는 물체의 속도와 관계 있다.
2511 doppler shift 도플러 이동 발신기와 수신기 사이의 어떤 관련 작용에 기인하여 수신기에서 발견되는 주파수 이동. (ICAO)
2512 doppler VOR cf. VOR
2513 Dots per inch dpi (출처: FAA GPS)
2514 double booking 이중예약 동일인의 여객이 동일노선의 일회의 여행에 대하여 두번 이상으로 중복하여 예약하는 것. Duplicate Reservation 이라고도 함.
2515 double channel simplex 2중채널 단식방식 각각의 방향이 하나인, 두개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단신방식.
2516 double disapproval 이중불인가 운임에 대한 새로운 개념으로써 종래 운임은 당사국 쌍방의 인가가 있는 경우에만 유효하였으나 이 방식에서는 당사국 쌍방이 반대한 경우에만 운임이 발효되지 않는다.
2517 double side band 양측파대 cf. SSB
2518 double slotted flap 이중 슬롯 플랩 이중 슬롯 플랩
2519 double structure 이중 구조 이중 구조
2520 double-taped wing 이중 테이퍼 날개 날개의 평면도형과 두께 모두가 테이퍼된 날개. 날개의 평면도형은 위에서 내려다보았을 때의 형태이고, 두께는 전면으로부터 보았을 때의 형태이다.
2521 double-wall thrust chamber 이중 벽 추력실 냉각제를 흐르게 하기 위해서 벽 사이에 통로가 설치된 2개의 벽 구조.
2522 down grade 등급변경 First Class의 여객이 Economy Class로 옮기는 것을 말함. 여객의 의사에 따라 이렇게 등급변경을 하는 경우를 Voluntary Down Grade라고 하고 회사측의 형편상으로 옮기는 경우를 Involuntary Down Grade라고 한다. 이와 반대로 Economy Class에서 First Class로 등급변경을 하는 것을 Up Grade 라고 부른다.
2523 down time 고장시간 고장시간
2524 down wind leg 배풍경로 배풍경로
2525 down-aileron 하향 보조익 하향 보조익
2526 downburst 강한 하강풍 지표면 또는 근처에서 팍괴적인 바람을 유발하는 강한 하강풍. 하강풍의 크기는 1 1/2마일에서 10마일 이하까지 다양하다. 때로는 강한 하강풍은 광범위한 파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파괴적인 바람은 5 분에서 30분간 계속되고 최대 120노트까지 도달한다.
2527 downdraft 하강풍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하향하는 기류의 공기. 하강기류는 유연한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산악 지형 후미에서 관찰되고 때로는 적운형 구름속 또는 근처의 강우지역에서도 관찰된다.
2528 downlock 내림잠금 장치 인입식 착륙장치가 내려져 있는 위치에서 잠그는 데 활용하는 기계적 잠금장치. 내림잠금은 작동 실린더에 유압이 없을 때 착륙장치가 부주의하게 인입되는 것을 방지한다.
2529 downslope wind 활강 바람 산의 경사를 따라 내려오면서 불어오는 바람은 한랭 활강풍이나 온난 활강풍이 된다
2530 downstream clearance 다운스트림 허가 현재 관제중인 항공기를 담당한 관제기관이 아닌 다른 관제기관에서 해당 항공기에 발부하는 허가.
2531 downtime 불작동 시간 항공기 임무를 수행하지 않고 운용할 수 없는 시간.
2532 downwind 배풍, 뒷바람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반대로 측정된 방향으로 바람을 등지고 있는 상태의 바람으로 항공기 이착륙 성능을 감소시키지만 항로에서는 배풍의 영향을 받아 대지 속도가 증가하여 부가적인 성능의 향상을 얻을 수 있다.
2533 downwind abeam 배풍로 어빔 일반적으로 관제탑과 90도 지점을 이루는 공항 장주의 배풍로상에서 조종사가 위치 보고하는 용어.
2534 downwind entry 배풍로 진입 정풍로와 평행한 연장된 배풍로의 지역으로부터 직접 공항 장주에 진입하는 것으로 ATC의 승인이 필요하다.
2535 down-wind landing 배풍착륙 항공기가 바람이 불어오고 있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착륙. 일반적인 착륙은 항공기의 대지 속도를 감소시키는 정풍으로 착륙한다. 항공기가 정풍으로 착륙할 때 대지 속도는 바람의 속도를 감해 주어야 하고 배풍으로 착륙할 때 대지 속도는 바람 속도를 더해 주어야 한다.
2536 downwind leg 배풍로 착륙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착륙 활주로에 평행한 비행로. 일반적으로 배풍로는 측풍로와 베이스로 사이에서 연장된다. cf, traffic pattern
2537 drag 항력 일반적으로 운동에 반하는 힘을 저항이라 하며, 특히 공기중의 운동에 관해서는 이것을 항력이라 한다.
2538 drag chute 감속낙하산 항공기의 착륙 활주시에 감속을 보조하기 위해서 전개되는 낙하산 장치.
2539 drag coefficient 항력 계수 특정 에어포일에 상대적인 공기 저항의 계수. 다시 말하면 항력 압력과 등압 사이의 비이다.
2540 drag hinge 항력 힌지 헬리콥터의 로터 블체이드 위의 응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회전면에서의 전후 운동을 허용하는 블레이드의 힌지.
2541 drain hole 배수구, 배유구 구조물 내부의 환기에 사용되거나 또는 고인 물을 추출하는 데 사용되는 작은 배수구. 배수구는 항공기 구조의 가장 낮은 부분에 위치한다.
2542 drain plug 배출 마개 액체 탱크의 가장 낮은 부분에 설치된 제거 가능한 마개.
2543 drain valve 배출 밸브 배출 밸브
2544 drainage wind 중력풍 중력에 의해서 경사를 따라 가속되는 차갑고 밀도 있는 공기의 소규모의 기류.
2545 drift 편류 항법에서 바람에 의해서 초래되는 항공기의 측방 이동에 사용되는 용어. 편류는 항공기의 기수를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약간 향하게 하여 수정할 수 있다. 편류는 진방위(TH)와 항적(TR) 사이의 각으로 나타낸다. (편류각 기준: TH) 1) 편류 수정(방위수정)은 진항로(TC) 유지를 위해 기수를 풍상 쪽으로 조정하여 비행하는 방법이다. 2) 조정 각도를 편류 수정각으로 적용한다. 3) 편류 수정법은 편류각과 편류 수정각, 작도로 편류 수정각을 산출하는 방법은 평행사변형법을 활용한다.
2546 drift angle 편류각 비행중 항공기가 향하고 있는 방향과 지상 위를 실제로 이동하고 있는 방향 사이의 각도.
2547 drifting snow 땅날림 눈 바람에 의해서 지면으로부터 날려 6피트 미만의 높이까지 날리는 눈보라.
2548 drive gear 구동기어 기어 트레인 안에 동력원에 연결된 기어. 구동 기어는 피구동 기어를 구동시키고 구동 기어가 피구동 기어(yen gear)보다 작다면 피구동 기어는 구동 기어보다 느리게 회전한다.
2549 driven gear 피구동 기어 피구동 기어
2550 drizzle 이슬비 불규칙하게 떨어지면서 공기의 흐름과 함께 떠다니는 것 같이 보이는 아주 미세한 물방울. 이슬비는 상대적으로 직선으로 내리는 비와 달리 공중에 떠있는 점에서 비와 다르다.
2551 drogue 드로그 물 또는 공기중을 통과하는 물체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여러 형태의 장치. 드로그 낙하산은 비행기의 속도를 낮추거나 안정시키기 위해서 비행기 후방에서 개방릴 수 있는 소형 낙하간이다. 드로그는 비행중 연료 공급 호스의 끝단에 있는 깔대기 모양 장치이기도 하다. 드로그는 호스를 안정시켜 연료 공급을 받는 항공기가 연료선에 잘 연결되도록 한다.
2552 drone 무인기 조종사가 조종하는 항공기가 진입하기에 위험한 상태에서 표적 연습이나 탐색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무인 항공기. 무인 항공기는 지상 관제소 또는 모 항공기로부터 무선으로 원격 조종된다.
2553 drop sonde 낙하존데 비행기에서 낙하산으로 투하되어 내려오면서 지역의 대기 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계기 팩과 무선 송신기. 이 정보는 계속적으로 지상의 기상 전문가에게 전송된다.
2554 drop tank 낙하연료탱크 1) 일반적으로 추가분의 연료를 싣고 다니는 데 사용되는 탱크. 2) 비행 중에 사용한 다음 분리 또는 낙하시킬 수 있는 연료 탱크.
2555 dry charter 드라이 차터 승무원은 포함하지 않고 항공기만 전세내는 것.
2556 dry lease 드라이 리스 항공사가 타항공사로부터 기재를 차용할 때 승무원없이 항공기만을 임차하는 것.
2557 dry snow 건조한 눈 방치해 놓으면 바람에 날리는 눈, 혹은 손으로 뭉쳐지더라도 던지면 다시 흩어져 내리는 눈.
2558 dual control 복식조종장치 항공기의 완전한 기능을 갖는 비행 조종간의 두 세트. 이중 조종장치는 좌측이나 우측에서 조종을 가능하게 한다. 조종사와 부조종사를 필요로 하는 모든 항공기는 완전 기능을 갖는 이중 조종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2559 dual ignition 이중 점화 각 실린더마다 두 개의 스파크 플러그를 포함하여 모든 중요 부품에 두 개씩을 갖는 왕복엔진 항공기의 점화장치
2560 dual indicator 이중 지침 한 개의 다이얼로 2개의 계기 기계장치를 지침을 움직이는 항공기 계기. 다발엔진 항공기에 장착된 대부분의 계기는 이중 지시계이다. 예를 들어 두 엔진의 오일 압력은 한 개의 계기에 지시된다. 두 개의 분리된 지시 장치와 두 개의 지침이 있으나 한 개의 계기 케이스와 다이얼로 구성된다.
2561 dual instruction time 동승 교육 시간 동등한 유자격 조종사에 의해서 조종 교육을 받고 있는 동안의 비행 시간. (ICA0)
2562 dual magneto 이중 마그네토 단일 회전 자석과 캠을 갖는 마그네토이지만 두 세트의 브레이커 포인트, 두 개의 코일, 두 개의 콘덴서 그리고 두 개의 분배기를 갖고 있다.
2563 dual period 근무 시간 고용주의 명에 의거 비행 승무원이 임무를 수행하는 시간. (ICAO)
2564 dual rotor system 이중 로터 장치 동축 구동축에 두 개의 주로터가 회전하는 헬리콥터 로터의 장치. 로터는 반대 방향으로 후전하여 상호 토크를 상쇄한다.
2565 dual-wheeled landing gear 이중바퀴 착륙 장치 각 버팀대마다 2개의 바퀴를 갖춘 착륙 장치.
2566 duct 덕트, 관 적절한 위치에 가열된 공기 또는 냉각된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서 항공기에 설치된 얇은 벽의 관.
2567 duct heater 덕트 히터 재연소(afterburner)와 같이 연료를 팬 차시 공기에 더하여 연소시키는 것과 유사한 추력 증강장치.
2568 duct losses 덕트 손실 마찰로 인하여 가스터빈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압이 감소하는 현상.
2569 ducted-fan jet engine 덕트 팬 제트 엔진 프로펠러나 팬이 도관을 통하여 터빈 배기압 상태에 있는 뜨거운 터빈 배출구로 직접 저압 공기를 밀어내는 터보게트 엔진의 일종.
2570 ductility 가단성 재료가 파괴되지 않고 쉽게 신장 되는 특성. 구리는 좋은 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가느다란 동선으로 뽑아낼 수 있다.
2571 due regard 국가 항공기의 조종사가 모든 타 항공기로부터 자기 항공기를 분리시킬 책임을 보장하는 비행의 단계.
2572 dummy 더미, 유인용 물체 더미, 유인용 물체
2573 dummy load 더미로드, 의사부하 발전기 송신기ㆍ수신기 등의 성능을 시험하는 경우에 실제로 그 기기에 접속하여야 할 부하를 접속하지 않고 그 대신에 부하와 근사한 임피던스(또는 저항)를 갖고 거의 동일한 전력을 소비하는 회로망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그 회로를 의사부하(dummy load/phantom load) 또는 인공부하(artficial load)라 한다. 무선송신기의 시험 또는 조정에서 사용하는 의사공중선은 의사부하의 한 예이다.
2574 dump chute 덤프 슈트 연료 탱크에서 연료를 폐출하고자 할 때 사웅하는 특수한 모형의 관. 일부 대형 항공기는 착륙 허용 중량보다 무거운 증량으로 이륙을 허용한다. 그러나 허용 착륙 중량까지 충분한 연료를 소모하기 전에 비상 착륙을 해야 할 상황에서 초과되는 중량만큼의 연료를 폐출해야 한다. 이 같은 목적으로 덤프 슈트는 배기 가스 또는 정전기에 의해서 점화되지 않도록 연료를 폐출할 수 있다.
2575 dump valve 배출 밸브 비상 사태에 직면했을 때 연료를 폐출시킬 수 있는 밸브.
2576 dumping 연료투하 비행체에서 이용 가능한 연료를 투하하는 행위. 연료탱크의 투하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2577 duplex 양방향 통신 두 기지국 사이의 통신이 양방향으로 동시에 가능한 방식.이 방법은 서로 떨어져 있는 두 지점에서 양방향으로 즉시에 원격통신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2578 duplex operation 양방향 운용 각 단말에서 동시에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 방식 전화 통화는 양방향 운용 방식의 하나이고, 무선전화에 의한 양방향 운용은 두 개의 주파수가 활용된다.
2579 duration 지속 기간 지속 기간
2580 dust 먼지 대기중에 떠 있는 작은 흙 입자.
2581 dust devil 더스트데빌, 먼지 회오리 일반적으로 매우 적은 시간 지속되는 소규모의 강한 회오리바람. 더스트데빌은 지상으로부터 끌어올린 먼지, 모래, 부스러기 등에 의해서 식별 할 수 있다.
2582 dust storm 먼지 폭풍 광범위한 지역을 덮는 강한 바람과 먼지를 포함한 비정상적인 악기상.
2583 duty runway 사용중활주로 사용중활주로
2584 duty-free shop 면세판매점 외국으로 반출할 외국물품을 판매하는 장소 예: 국제공항 출국장에 있는 이른바 면세매점과 주한외국공관의 외교관들에게 외국물품을 판매하는 장소로서 Commissary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2585 D-value 고도차이값 등기압면상 한 지점에서의 고도(Z)와 ICAO 표준대기의 동일 등기압면 고도(Zp)와의 차이값(예, D-value = Z - Zp)
2586 DVFR flight plan DVFR 비행 계획(서) Defence VFR의 약자로 해안 또는 국내 방공 식별 구역(air defense idnltification zore; ADlZ) 으로 비행할 때 안전 목적상 VFR 비행 계획 수립이 요구된다.
2587 dwell time 원상회복시간 원상회복시간
2588 dynamic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계속적인 검토, 평가 및 변경.
2589 dynamic balance 동적 균형 바퀴나 프로펠러 스피너(spinner)와 같은 회전체의 균형. 등적 균형 상태는 회전체와 함께 점검된다. 불균형 상태라면 진동이 발생한다.
2590 dynamic braking 동적 제동 동력원에서 전기부하로 전달되는 전력 도선을 전환시켜서 실행되는 전동기 제동. 전기적 부하는 전동기 후 전자의 회전에 반대하는 기계적 침을 변화시키는데 소모된다
2591 Dynamic Configuration Tool DCT (출처: FAA GPS)
2592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DHCP (출처: FAA GPS)
2593 dynamic load 동적 부하 전체적으로 부여되는 항공기의 외형적 중량. 외형적 중량 가속에 의해서 증량이 증가하는 부하 계수를 곱한 항공기의 실제 무게이다. 예를 들어 60도 경사 선회시 부하 계수는 2가 된다. 이것은 3,000파운드의 항공기가60도 경사 선회시 동적 부하는 6,000파운드가 된다.
2594 dynamic load test 동적하중시험 항공기가 운항중 실제로 받는다고 생각되는 하중 즉 동적하중을 걸어서 행하는 시험. 강착장치의 낙하시험등이 이에 속한다.
2595 Dynamic Object Oriented Requirements System DOORS (출처: FAA GPS)
2596 Dynamic Ocean Tacking System DOTS (출처: FAA GPS)
2597 dynamic pressure 사물에 충돌할 때 기체, 액체, 고체에 의하여 작용되는 상대 운동에 의한 압력.
2598 dynamic restriction 유동적제한 교통수요의 예상치 못하는 변동을 다루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으로써의 지역 시설들에 의해 강요되는 제한 사항들.
2599 dynamic stability 동적 안정성 항공기의 수평직선 비행시 이 자세가 변화된 후 원래의 자세로 복원시키기 위한 안정성. 항공기가 수평 직선 비행으로부터 이탈되었을 때 정적 안정성이 원래의 방향으로 다시 복원시키기 시작하지만 그 힘이 초과되었을 때는 수정 힘은 반대 방향으로 적용된다. 항공기는 진동이 점점 작 아지면서 정확한 상태의 양과 위치에서 전후로 진동한다. 동적 안정성은 이들 복원 진동의 감소이다.
2600 Early Resolution System ERS (출처: FAA G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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