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잡학다식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2001-2200

by 리치캣 2022. 3. 27.
반응형

2001     contrail  비행운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매우 차가운 공기 속을 통과할 때 형성되는 긴 꼬리모양의 가시적 습기. 비행운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서 수증기의 응축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비행운은 길고 엷은 구름과 같이 생겼다.

2002     control  통제                  통제

2003     control & display unit     제어, 표시기                   제어, 표시기

2004     control aerodrome          관제비행장                     비행장교통에 대하여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는 비행장.

2005     control and display unit   제어 표시기       CDU            제어 표시기

2006     control and reporting center        방공중앙관제소                        방공중앙관제소

2007     control and reporting post           방공지방관제소                        방공지방관제소

2008     control area       관제구역,관제구              항공로의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 200m(700ft) 이상 높이의 공역으로서, 항공로상을 항행하는 항공기의 지속적인 안전과 질서있는 항행을 확보하고자 관제를 실시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한 공역을 말한다. 수평/수직관할 범위는 인천FIR과 일치하며, 22,000ft를 기준으로 하여 '인천 저고도관제구역'(700~22,000ft) '대구 고고도관제구역'(22,000~무한대)으로 구분하여, 대구 저고도판제구역은 동부ㆍ서부ㆍ중부ㆍ남부의 4 sector, 대구 고고도관제구역은 동부ㆍ서부의 2 sector로 분할하여 인천 항공교통관제소(ACC)에서 운영하고 있다. ② 지구상의 일정한 고도한계로부터 상부의 특정높이까지 연장되는 관제공역.

2009     control augmentation system       조종성 증강장치                        항공기의 조종성 개선을 목적으로 장착된 장치. 조종사의 조타력은 신호로 장치에 들어간 후, 적절히 증강되고 각 조타면 등에 작용하여 조종사의 의도에 따라 운동을 일으키게 한다.

2010     control board     제어판               기계 또는 장비의 조종 또는 조작을 할 수 있는 각종계기 등이 배열 되어 있는 패널.

2011     Control C&V Mode                     CMD     (출처: FAA GPS)

2012     Control C&V Operations and Maintenance             COM     (출처: FAA GPS)

2013     control cable      조종 케이블                   조종실 조종간에서 항공기의 비행 조종 표면까지 연결하는데 활용하는 강철 케이블.

2014     control column   조종간               비행기 조종실에 조종 휠이 장착되어 있는 조종간. 조종휠을 좌우로 돌리면 보조익을 작동시키고 전후로 움직이면 승강타를 상하로 움직일 수 있다. cf, control wheel

2015     control configured vehicle            능동제어비행체, 형상제어비행체               능동제어비행체, 형상제어비행체

2016     control display unit         조종 화면 장치   CDU            음극관, 알파벳 문자와 모드 선택기 라인 선택 키를 갖춘 키보드를 포함한 비행 관리 컴퓨터 장치에 있는 구성품. CDU는 비행 승무원이 화면에 나타낼 자료에 접근을 허용한다.

2017     control lag         조종 지연                      헬리콥터의 조종간을 적용했을 때 로터의 반응 사이에 발생하는 지연 현상.

2018     control locking device     조종간 잠금 장치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 조종 표면이 중립 위치에서 항공기의 비행 조종 표면을 잠그기 위해서 사용하는 장치. 일반적으로 조종 잠금 장치는 설치 전면에 경고기(warning fiag)를 갖추고 있어 비행전 제거할 수 있도록 경고를 제공한다.

2019     Control Motion Noise                  CMN     (출처: FAA GPS)

2020     control panel      계기판, 제어판                비행용, 엔진용계기, 항공기 장치를 운응하기 위한 각종 스위치를 포함하는 항공기 조종실 내의 패널.

2021     control reversal   역조작               항공기에 나타나는 반응과 반대 방향으로 조종간을 조종하는 행동. 이 같은 역조작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수행될 수 있고 특히 비행 착각에 의한 역조작은 항공기를 매우 위험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2022     control sector     관제섹터                        일반적으로 공중 항로 교통관제소 또는 접근관제 시설 내에서 관제사 또는 관제사 그룹이 항공 교통 관제 책임을 갖는 한정된 수평 수직 거리의 지역. 섹터는 빈번한 교통흐름, 고도층 그리고 관제사의 업무량을 기초로 설정된다.

2023     Control Segment            CS        (출처: FAA GPS)

2024     control slash                              해당 항공기의 실제 위치를 나타내는 RADAR BEACON SLASH.

2025     control stick       조종간               조종사가 보조익 또는 승강타를 작동할 수 있도록 고안된 비행기 조종실내의 수직 조종간. 스틱의 좌우 이동은 보조익을 조종하고 전후 이동은 승강타를 조종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2026     control surface   조종익면                        비행기를 세 개의 축에 대해서 운동하도록 하기 위해서 조종실에서 움직일 수 있는 항공역학적 표면. 방향타, 승강타, 보조익등 주조종익면과 트림탭, 스로틀, 플랩, 스포일러, 에어·브레이크 등의 2차적 조종익면으로 대별된다.

2027     control system    조종계통                        방향타, 승강타, 보조익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조종계통장치. 이들은 조종간, 페달, 레버, 조종케이블 등을 경유하여 연동된다.

2028     control tower     관제탑               관제탑은 그때의 풍향, 풍속을 고려하여 사용 활주로를 결정하고 비행장의 교통현황에 따라 지상활주를 지시하고, 이어서 관제본부로부터 전달된 관제승인을 항공기에 전달하는 한편 다른 비행장의 항공교통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이륙허가를 한다.

2029     control transfer   관제 이관                      관제 이관

2030     control wheel     조종간               조종사가 보조익과 승강타를 조작하기 위해서 활용되는 비행기 조종실 내의 휠 타입 조종간. 휠의 회전은 보조익을 작동시키고 전후 이동은 승강타를 움직인다. 휠은 완전한 원을 그리지 않기 때문에 둥그렇게 제작되지 않고 휠의 일부 형태만 갖추었다.

2031     Control Zone      관제권               공공용으로 제공된 비행장 및 그 부근 상공의 지표면 또는 수면으로부터 200m 이상 높이의 공역으로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하여 지정한 공역을 말한다. 계기비행 이ㆍ착륙절차가 수립되어 있고 관할하는 항공교통관제기관이 있어야 하며 유자격자에 의한 정기 기상관측 및 특별 기상관측이 실시되고 있는 비행장에 대하여 지정하며, 관제탑(TWR:Aerodrome Control Tower)에서 관장한다. 수평범위는 비행장 표점(ARP)으로부터 반경 5NM(9.3km)의 범위내에 설정하며, 수직범위는 각 비행장의 실정에 따라 하부 한계 및 상부 한계의 고도를 상이하게 설정한다.

2032     controll ability    조종성               조종실 조종장치의 움직임에 반응하여 비행 자세의 변화를 허용하는 항공기의 특성.

2033     controlled aerodrome      관제비행장                     비행장교통에 대하여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는 비행장. ) 관제비행장이란 용어는 항공교통관제업무가 비행장교통에 제공됨을 나타내고 있을 뿐이며, 관제권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2034     controlled airspace          관제 공역                      A, B, C, D, E 등급으로 구분한다. 관제공역에 근접해 있거나 항공로를 통과하는 군용기는 항공교통, 비행절차, 공역에 관한 규칙에 따라 운항하지 않을 수 도 있다. 1. Class A(A등급)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내의 평균해면 20,000피트 초과 평균해면 60,000피트 이하의 항공로(Airways)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이다. 2. Class B(B등급)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중 계기비행 항공기의 운항 또는 승객 수송이 특별히 많은 공항/비행장(이하공항으로 한다)으로 관제탑이 운용되고 레이더 접근관제업무가 제공되는 공항주변의 공역으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이다.ㆍ김포, 인천공항 - 공역의 크기는 공항반경 5NM(9.3Km) 이내 공역은 지표면으로부터 평균해면 10,000피트 이하, 공항반경 5NM(9.3Km)에서 10NM(18.5Km) 이내 공역은 공항 표고  1,000피트에서부터 평균해면 10,000피트 이하, 공항반경 10NM(18.5Km)에서부터 20NM(27Km) 이내 공역은 공항표고 5,000피트에서 평균해면 10,000피트까지의 공역이다. 3. Class C(C등급)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중 계기비행운항 또는 승객 수송이 많은 공항으로 관제탑이 운용되고 레이더 접근관제업무가 제공되는 공항주변의 공역으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이다. ㆍ광주, 사천, 김해, 원주, 대구, 예천, 강릉, 중원, 서산, 포항, 오산, 군산, 제주공항- 공역의 크기는 공항반경 5NM(9.3Km) 이내 공역은 공항 지표면으로부터 공항표고 5,000피트 이하, 공항반경 5NM(9.3Km)에서 10NM(18.5Km) 이내 공역은 공항표고 1,000 피트에서부터 5,000피트 이하의 공역이다. 4. Class D(D등급)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중 다음과 같이 국토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이다. . 관제탑이 운영되는 공항반경 5NM(9.3Km)이내, 지표면으로부터 공항표고 5,000피트 이하의 각 공항별로 설정된 관제권 상한고도까지의 공역으로서 D 등급 공역으로 설정된 공항은 다음과 같다.ㆍ수원, 서울, 청주, 성무, 이천, 논산, 속초, 목포, 진해, 울산, 여수, 정석, 평택, 춘천공항   . 평균해면 8,000피트 이상 평균해면 20,000피트 이하의 모든 항공로   . 서울접근관제구역 중 B등급 이외의 관제공역으로서 평균해면 10,000피트 초과, 평균해면 20,000피트 이하의 공역 5. Class E(E등급)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A, B, C, D 등급 공역 이외의 관제공역으로서, 해면 또는 지표면으로부터 700피트 이상의 국토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이다. *   한국군은 해당 등급 비행절차 준수 유보, 관계기관 간 합의서의 비행정보 통보절차에 의함 **  김해, 광주, 사천, 대구, 강릉, 중원, 서산, 원주, 예천, 오산, 군산, 포항, 제주(13) *** 서울, 청주, 수원, 성무, 평택, 울산, 여수, 목포, 속초, 춘천, 정석, 진해, 이천, 논산, (14)

2035     controlled area   관제 지역                      지표면 위의 지정된 한계로부터 위로 연장된 관제 공역. (ICAO)

2036     controlled departure time programs                                  계획표는 항공기의 지연이 항공로체계 또는 착륙 의도된 지역에서 생기도록 계획될 경우, 출발공항의 지상에 대기시키는 흐름통제 진행장치이다. 이들 계획표의 목적은 항공교통체계의 혼잡을 줄이거나 도착센터 또는 터미널지역에서 체공하도록 제한된다. CDT는 예상출발허가시간(EDCT)와 같이 비행계획서상에 나타난 특정 출발 SLOT이다.

2037     controlled depature time programs           특정출발시간 프로그램             특정출발시간 프로그램

2038     controlled flight  관제 항공기                   항공교통관제허가에 의하여 비행하는 항공기.

2039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조종상태에서의 지형충돌            CFIT      항공기의 조종과 지상에서의 관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상태에서 조종사의 과도한 강하율로 인하여 항공기가 지상의 장애물이나 해면에 추락하는 사고.

2040     Controlled Radiation Patterned Antenna                 CRPA     (출처: FAA GPS)

2041     controlled time of arrival  초기도착예정시간                        ATCSCC 지상 지연요인에 의하여 조정된 초기예정도착시간.

2042     controller           관제사, 제어기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기 위해서 승인된 인원. (ICAO)

2043     controller error   관제사 실수, 통제관 착오             관제사 실수, 통제관 착오

2044     Controller-Pilot Data Link Communication              CPDLC   (출처: FAA GPS)

2045     convective cloud 대류성 구름                   층적운, 적운, 적란운, 고적운 등과 같이 불안정한 대기환경에서 형성되는 수직으로 발달한 구름.

2046     convective sigmet           대류성 시그멧                대류성  시그멧은 모든 항공기 조종사에게 잠재적 위험이 있는 기상 현상을 조언하기 위한 비행중(in-flight) 기상 경보이다. 대류성 시그멧은 심한 난기류, 심한 착빙 그리고 저고도 윈쉬어(low-level wind shear)를 포함한다.  1) 심한 뇌우(severe understmn)    2) 회오리바람(tomadoes)  3) 뇌우의 선  4) 은폐(embeodedl 뇌우  5) 40% 이상을 차지하는 등급 4(VIP-4) 또는  그 이상의 뇌우  6)직경이 3/4 이상의 우박(hail)

2047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aviation    국제민간항공협약(시카고협약)                각국의 항공기업이 타국의 상공을 비행하거나 국가간에 항공노선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국제항공의 운영을 규제하는 국제법이 필요하였다. 그 결과, 1919년의 파리 조약, 1926년의 마드리드 조약, 1928년의 아바나 조약 등에서 채택된 국제항공에 관한 원칙을 정리해서 통합하고, 동시에 제2차 대전 이후의 국제항공의 건전하고 질서있는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기본원칙과 법적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1944 12 7일에 시카고 회의국제민간항공회의: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Conference는 국제민간항공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 협약은 1947 4 4일에 발효하였다. 우리나라는 1952 12 11일 이에 가입하였으며 1989 12월말 현재 이 조약을 비준한 국가는 155개국에 이르렀다. 시카고조약은 전문, 본문, 말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문은 제1부 항공, 2부 국제민간항공기구, 3부 국제항공운송, 4부 최종규정으로 분류된다. 전문에서 이 조약은 국제민간항공이 안전하게, 그리고 질서정연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또한 국제항공운송업무가 기회균등주의를 기초로 확립되고 건전한 발달과 경제적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체약국이 일정한 원칙과 규제에 대하여 합의하고 그 목적을 위하여 체결한다고 조약체결의 목적을 명백히 밝히고 있다. 1부에서는 일반원칙으로서, 체약국의 영공주권의 확인(1), 체약국의 영공비행(2), 항공기의 국적(3), 항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4), 항공기가 구비해야 할 요건(5), 국제표준 및 권고방식(6)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2부에서는 국제민간항공기구의 조직과 임무에 대하여 규정하고 이것을 근거로 ICAO가 설립되었다. 3부에서는 국제항공운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정보 및 권고, 공항 기타 항공시설, 공동운영조직 및 공동계산업무)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4부의 최종규정에서는 이 조약이 기존의 파리조약(1919), 아바나조약(1929)에 대신한다는 것과 조약의 비준, 가입, 개정 및 폐기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2048     conventional      재래식               재래식

2049     Conventional Inertial System/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                     CIS        (출처: FAA GPS)

2050     Conventional International Origin              CIO            (출처: FAA GPS)

2051     conventional take-off and landing plane    통상이착륙기               통상이착륙기

2052     conventional VOR           VOR                  TV 전파를 한 지점에서 수신한 다음 증폭하여 동축케이블을 통해 가입자에게 유료로 전송한다. 최근에는 컴퓨터 기술과 결합한 쌍방향 대화형 CATV로 발전하고 있다. 대화형 CATV는 홈쇼핑, 홈뱅킹, 원격검침, 홈시큐리티 등에 이용할 수 있다.

2053     Conversion                    CONV   (출처: FAA GPS)

2054     convertible aircraft          화객 겸 목적용 항공기.                사용목적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제조한 항공기. 화물전용기나 여객전용기 어느 쪽으로나 사용 가능한 항공기를 말한다.

2055     conveyor belt loader       화물상하역 컨베이어            Conveyor           화물 상,하역 (Bulk 화물) 컨베이어   (출처: 한국공항)

2056     Cooperative International GPS Network                  CIGNET  (출처: FAA GPS)

2057     Coopera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Agreement                        CRDA    (출처: FAA GPS)

2058     coordinate system           좌표계               좌표계

2059     coordinated universal time           협정 세계시            UTC      태양에 대한 지구의 자전에서 계절적 변화를 수정한 시간. 협정세계시는 OTC, GMT, ZULU로 쓰여진다.

2060     coordinates        좌표                  평면상에 서로 교차되는 두 직선의 임의의 위치는 두 직선으로부터 거리에 의해서 표시할 수 있다. 위치는 좌표로 표시되고 적도와 그리니치 천문대를 통과하는 본초 자오선(prime meridian)으로부터 측정한 방위각과 거리로 나타낸다. 위치는 결정하기 위한 위도와 경도를 도//초로 나타내는 참고선의 교차점.

2061     coordinating altitude       협조고도                        협조고도

2062     co-ordination     동위                  ACAS 장비를 갖춘 두 대 의 항공기가 대응 조언 컴프리먼트(resolution advisory compliments)의 교환에 의해서 적합 한 대응 조언을 선택하는 과정. (ICAO)

2063     coordination fix  좌표                  좌표

2064     co-ordination interrogation          동위 질문                        ACAS II 또는 III에 의해서 사출되고 대응 메시지를 담고 있는 모드-S 질문. (ICA0)

2065     co-ordination relay          동위 중계                      ACAS ll 또는장비의 한 부분인 모드-S 트랜스폰더로 코디네이션 질문을 수신했다고 알리는 모드-S 응답. (ICA0)

2066     coordination turn            정상 선회                      정상 선회

2067     co-pilot 부조종사, 부기장             임무 수행상 주조종사를 보조하는 항공기의 조종사로써 항공기에 대한 권한은 없다. 기장이외의 어떤 조종능력이 있는 유자격 조종사로서, 단순히 조종교육을 받을 목적으로 탑승할 때는 제외된다.

2068     Corporate Important Person         기업귀빈            CIP        VIP에 상응하는 기업인을 일컫는 용어이며, 한국공항공사는 국내 기업인의 외국 바이어 영접 및 외국 기업인의 국내 투자활동에 편의를 제공키 위하여 1998 7 1일부터 김포ㆍ김해ㆍ제주 등 3개 국제공항에 CIP Room(기업인의전실)을 운영하고 있다.

2069     corporate mileage bonus system   상용기업우대제도         CMBS    상용고객우대제도의 개인별 혜택에 추가하여 소속기업 또는 단체에 추 가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로 1개 회사에 카드소지자가 10인 이상일 경우에 가입이 가능하다.

2070     corrected altitude            수정 고도                      공기의 비표준 온도를 위해 수정된 항공기 고도계상에 나타난 지시고도 이 같은 수렁은 현존하는 은도와 표준 대기 온도 사이의 차이를 기초로 한다.

2071     correction          정정                  정정

2072     Correction and Verification                       CV, C&V            (출처: FAA GPS)

2073     Correction Host Processor                        COR            (출처: FAA GPS)

2074     Correction Processor 1                C-1       (출처: FAA GPS)

2075     Correction Processor 2                C-2       (출처: FAA GPS)

2076     Corrections Processor                  CP        (출처: FAA GPS)

2077     Corrective Maintenance   고장수리            CM            기계 등의 고장의 원인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거나 고치는 행위. Fault Isolation 또는 Trouble Shooting 이라고도 한다.

2078     corrective RA      수정 대응 조언               현재의 비행로에서 벗어 날 것을 조종사에게 알리는 대응 조언. (ICAO)

2079     Correspondence Study     통신교육                        교육에 직접 참가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하여 교재나 녹음테이프 등을 특별히 제작해서 통신에 의해 실시하는 교육기법.

2080     corridor 회랑                  비행로가 매우 복잡한 지역 또는 제한된 공역에서 이 지역을 효과적으로 통과하기 위해서 고도와 폭이 지정된 비행 통로.

2081     COSPAS/SARSAT SYSTEM 위성조난통신망               선박, 항공기 등의 조난 발생시 인공위성을 통하여 조난상황을 탐지, 이를 수색구조에 활용하기 위하여 국제적 네트워크로 조직된 수색구조 시스템으로 항공기 수색구조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82     cost freight   송하운임            CF      송하인이 목적지까지의 운임을 부담하는 것   (출처: 한국공항)

2083     Cost Account Manager                CAM     (출처: FAA GPS)

2084     Cost Account Plan                      CAP      (출처: FAA GPS)

2085     Cost Account Standards Board                 CASB            (출처: FAA GPS)

2086     Cost Accounting Standards                      CAS            (출처: FAA GPS)

2087     Cost Benefit Analysis                   CBA      (출처: FAA GPS)

2088     cost effectiveness            비용 대 효과                  비용 대 효과

2089     Cost Estimate Review Board                     CERB            (출처: FAA GPS)

2090     Cost of Money               COM     (출처: FAA GPS)

2091     Cost Performance Report             CPR      (출처: FAA GPS)

2092     cost, insurance and freight           운임 및 보험료포함 인도조건    CIF        수출업자가 항공기(선박)에 화물을 적재하고 목적지까지의 운임 및 보험료를 부담하는 무역조건   (출처: 한국공항)

2093     Cost/Schedule Control System Criteria                   C/SCSC  (출처: FAA GPS)

2094     Cost/Schedule Status Reporting                C/SSR            (출처: FAA GPS)

2095     coulomb            쿨롱      C          1암페어의 전류에 의하여 1초간 운반된 전기의 양 .

2096     counter clockwise           반시계방향                     전자회로의 조정에 있어서 조정기의 회전방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반시계방향을 의미한다.

2097     coupled approach           연결접근                        연결(이중)접근은 탑재 장비로부터 위치 정보와 조종 명령을 수신하는 항공기 자동조종 장치에 의해서 수행되는 계기접근이다. 일반적으로 비정밀 연결 접근은 최저 강하고도 미만의 50피트보다 낮은 고도에서 중지되고 수동으로 비행해야 한다. 정밀 연결접근은 지면위 50피트미만에서 수동으로 비행해야 한다.

2098     coupler  급유커플러                     급유장비인 Servicer를 이용하여 급유할 때 Hydrant Pit Valve와 결합하기 위하여 Servicer Intake-Hose 끝단에 설치된 연결 장치   (출처: 한국공항)

2099     courier cargo     특급화물 (운송)              상업 서류나 소형 화물을 신속히 Door-To-Door로 배달하는 운송 방법   (출처: 한국공항)

2100     course                           1. 북쪽으로부터 각도로 측정된 수평면에서 계획된 비행방향. 2. 일반적으로 전방진로 또는 후방진로로 명시되는 ILS 로컬라이저 신호형태.

2101     Course Deviation Indicator           항로편차지시계            CDI       VOR, LORAN, GPS 항법 시스템에서 원하는 항로로부터 상대적인 편차량과 방향을 지시해주기 위해서 활용되는 지시계. (출처: FAA GPS)

2102     course lights      항로등               항로등은 오직 한방향으로만 볼 수 있게 항로 체계의 회전비컨만으로 활용된다.

2103     course line         항로                  두 지점을 연결하는 항공로. 방위뿐만 아니라, 출발지에서 목적지, 혹은 어느 지점에서 어느 지점(VOR, NDB등 항행안전시설을 사용하는 경우)의 항로와 거리를 말한다.

2104     COURSE WIDTH  코스폭               계기착륙시설(ILS) 중 방위각표지시설(LOC)을 이용하는 항공기가 계기착륙시 이용할 수 있는 코스폭을 각도로 표시하는 것. 항공기 지시계기의 최대 동작범위를 코스폭으로 함. <->PATH WIDTH>

2105     Course-to-Fix                 CF         (출처: FAA GPS)

2106     cowl flaps          카울 플랩                      카울 플랩은 엔진 카울링에 위치해 있고 엔진부로 유입되는 공기량을 조절하여 엔진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1)카울 플랩 개방 시기엔진 시동시지상 활주시이륙중이나 높은 파워로 상승시 2) 카을 플랩 닫을 시기장시간 고도 강하시과도한 엔진 냉각운용이 예상되는 시기.

2107     cowling 엔진 덮개, 카울링                       항공기 엔진을 덮는 가변형 덮개.

2108     crabbing            횡비행,크랩                    지상 위의 비행로가 부분적으로 바람에 횡으로 부는 동안 항공기의 기수를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향하는 비행하는 방법. 측풍(crosswind)착륙을 위한 접근에서 활주로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항공기는 바람부는 쪽으로 크래빙(crabbing)한다.

2109     crack     균열                  진동, 과부하, 내부응력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재료의 부분적인 분리.

2110     craddle  크래들               항공기를 수리하거나 보관하는 동안에 항공기 구조부를 잡아주는 데 사용하는 지지설비.

2111     crash landing     불시착               불시착

2112     crash-locator beacon       불시착 위치 무선표식                        항공기가 불시착했을 때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서 비상 신호를 발사하는 전자 장비.

2113     creative fare       수요창출용 특별운임                   night travel fare excursion fare 등과 같이 계절, 시간대, 노선 등에 따라 설정되는 운임.

2114     crest Value         파고치               <->peak value>

2115     crew      승무원               승무원.

2116     crew compartment          승무원실                        항공기 승무원이 개별적으로 부과된 임무를 수행하는 방. 즉 조종실, 무선실, 사무실등을 말함.

2117     crew member     승무원               운용자로부터 비행중에 항공기에 탑승하여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도록 부여받은자.

2118     crew rest           승무원휴식                     승무원휴식

2119     crew transportation vehicle          VIP/승무원 수송 버스      CTV      VIP/승무원 수송 버스.

2120     crewchief           선임 승무원                   선임 승무원

2121     crewman           승무원.              승무원.

2122     crisis action system         위기조치체제                  위기조치체제

2123     crisis response team        위기대응조치반               위기대응조치반

2124     critical   중대한, 임계의                중대한, 임계의

2125     critical altitude    임계 고도                      항공기의 왕복 엔진이 등급이 부여된 마력을 발생할 수 있는 표준 대기조건하에서의 최대 고도.

2126     critical defect     치명적 결함                   치명적 결함

2127     critical design review       상세설계검토      CDR            상세설계검토

2128     critical eleven minutes     크리티컬(위험한) 11                        항공기가 착륙 전 8분과 이륙 후 3분 동안의 시간으로 이 시간대에 가장 많은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잠재하기 때문에 최대의 주의가 요구된다.

2129     critical engine     중요엔진                        다발 엔진 비행기의 엔진 고장시 항공기 성능이나 조종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엔진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프로펠러는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우측 엔진보다는 좌측 엔진 고장시 비대칭 추력에 의한 빗놀이(yawing) 현상이 크다. 이는 우측 엔진의 추력 중심(center of thrust)이 동체의 중심선으로부터 멀어 모멘트가 크기 때문이다.

2130     critical engine failure speed          임계이륙속도            V1        수송기가 이륙활주중에 돌연 1대의 엔진이 정지하였다고 가정할때, 이륙을 계속할 것인가 중지할 것인가를 판단하기 위하여 설정한 속도이다. V₁이라 칭하고, 비행기의 속도가 V₁에 이르지 않으면 이륙을 중지하고 V₁을 넘었다면 이륙을 계속한다. take off decision speed라고도 한다.

2131     critical height     임계높이                        접근절차 또는 접근 중단 절차가 공항의 지정된 고도 이하에서 계기에 의존하여 더 이상 안전하게 수행될 수 없는 가장 낮은 고도.

2132     Critical Infrastructure Protection Plan                     CIPP      (출처: FAA GPS)

2133     critical item        긴요 품목                      긴요 품목

2134     Critical Item Development Specification                 CIDS     (출처: FAA GPS)

2135     critical named area of interest      주요 관심지역                        주요 관심지역

2136     Critical Operational Issue             COI       (출처: FAA GPS)

2137     critical part        중요 부품                      조립품 또는 구성품 기능 고장을 예방하는데 꼭 필요한 조림품 또는 구성품의 부품.

2138     critical power-unit           임계 발동기                   고려해야 하는 경우와 관계되는 항공기 특성에 최대로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발동기의 고장. (ICAO)

2139     critical pressure  임계 압력                      폭발이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연소될 수 있는 왕복엔진의 실린더 내부의 혼합연료의 가장 높은 압력.

2140     critical temperature         임계 온도                      왕복엔진의 실린더 내에서 연료가 연소될 때 정상적으로 연소되기보다 폭발의 원인이 되는 온도.

2141     cross (fix) at (altitude)                              특정지점에서 특정한 고도제한이 요구되는 경우 항공교통관제시설에서 사용되는 용어.

2142     cross (fix) at or above (altitude)                            특정지점에서 고도제한이 요구되는 경우 항공교통관제시설에서 사용되는 용어. 이것은 그 지점을 지정된 고도보다 높게 통과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더 높은 고도는 연속적인 고도제한 또는 배정된 고도를 위반할 고도는 아니다.

2143     cross (fix) at or below (altitude)                            특정 지점에서 최대통과고도가 요구되는 경우 항공교통관제시설에서 사용되는 용어. 이것은 그 지점에서 더 낮은 고도로 통과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것은 최소계기비행고도 이상이 되어야한다.

2144     cross bleed start                         지상전원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항공기 자체전원을 이용하여 엔진시동을 시도하는 것으로써, 주기장 내에서는 허가될 수 없으며, 항공기 후미 500피트 이상의 안전거리가 확보된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허가.

2145     cross fix at above altitude            고고도제한                        cross (fix) at (altitude) 지정된 픽스에서 특정 제한 고도가 요구되어질 때 ATC에 의해 사용됨 . cross (fix) at or above (altitude) 지정된 픽스에서 특정 제한 고도가 요구되어질 때 ATC에 의해 사용됨. 그것은 지정 고도보다 더 높은 고도로 픽스를 통과하는 항공기를 금지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더 높은 고도라 함은 연속적인 제한고도 또는 지정된 고도를 위반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cross (fix) at or below (altitude) 지정된 픽스에서 특정 제한 고도가 요구되어질 때 ATC에 의해 사용됨. 이것은 고도보다 더 낮게 픽스를 횡단(cross)하는 항공기를 금지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최소IFR 고도나 그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2146     cross fix at altitude         통과고도                        통과고도

2147     cross fix at below altitude            저고도제한                        저고도제한

2148     cross runway      교차 활주로                   교차 활주로

2149     cross tag           태그 교차                      태그 교차.

2150     cross track deviation       교차트랙편차                  교차트랙편차

2151     cross track distance         교차트랙거리                  교차트랙거리

2152     cross wind         측풍                  측풍

2153     cross wind effect 측풍효과                        측풍효과

2154     Crossbar            크로스 바                      활주로 말단에서 일정의 거리( 300m)에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과 직교하는 직선상에 배열한 등열.

2155     crosswind          측풍                  1) 장주에 관련되어 사용될 때 측풍로를 의미한다. 2) 바람조건에 관련해서 사용될 때 활주로 또는 항공기의 비행로에 평행하지 않은 바람.

2156     crosswind component     측풍요소                        활주로의 종축에 대한 90도에서 노트로 측정된 바람 요소.

2157     cruise    순항                  조종사에게 허가 명시된 내용을 포함하여 이상의 어떤 고도에서도 비행하도록 허가하는 항공교통관제허가에서 사용되는 용어. 조종사는 이 고도구역 내의 중간고도에서 수평비행을 할 수 있다. 이 구역에서의 상승/강하는 조종사의 재량에 따라 이루어진다. 일단 조종사가 강하를 시작하고 동 구역에서 고도이탈을 보고하면 추가적인 항공교통관제허가 없이 그 고도로 돌아갈 수 없다. 더욱이 이것은 목적공항으로 비행하고 접근하라는 조종사를 위한 승인이며, 다음과 연결되어 사용될 수 있다.  1. 표준/특별 계기접근절차를 갖는 지역에서 공항의 허가한계지점. 공항으로의 계기강하가 요구 될 때, 조종사는 당해 공항에 대한 표준/특별 계기접근절차에 따른 강하가 요구된다. 2. 관제구역 내/이하/외부의 그리고 표준/특별계기접근절차가 없는 지역에서 공항의 허가한계지점. 이러한 허가사항은 조종사에게 계기비행 기상조건에서 적용 가능한 최저계기비행고도 이하로 강하하도록 허가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그것은 항공교통관제시설이 Class G 공역에서 항공기에 대한 관제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항공기에게 목적공항으로, 시계비행규칙 운항을 조정하는 적용 가능한 규정에 따라 비행하고 강하하며 착륙할 수단을 제공한다. 또한 이것은 계기비행계획이 끝나는 시점까지 수색 및 구조업무를 제공한다.

2158     cruise climb       순항상승                        항공기 중량이 감소함에 따라 고도가 단계적으로 증가하는 항공기 순항기술.

2159     cruising altitude  순항고도                        저고도에서는 항공기의 진행방향을 0-179도까지, 180-359도까지의 두개의 반원으로 나누어 동향은 기수고도, 서향은 우수고도로 정하고 있다. 유시계비행방식의 경우에는 매 1,000피트(300m)를 기준으로 하여 기수고도와 우수고도에 각각 500피트를 가산한다. 따라서 동방향으로 비행하는 계기비행방식의 항공기와 유시계비행방식의 항공기는 500피트의 고도차를 유지하면서 비행한다. 그러나 유시계의 경우는 일정 고도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고 구름이 있으면 고도를 상하로 조정하거나 방향을 변경하여 이것을 피하기 때문에 유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이 고도를 엄밀하게 지켜야 하는 것은 상승강하를 제외한 순항부분에서만이다. 고고도가 되면 29,000피트 이상은 순항고도의 분류방식이 달라진다. , 계기비행방식의 경우는 전부 기수고도, 유시계비행방식의 경우는 전부 우수고도가 된다. 그러나 동향은 29,000피트부터 시작하여 4,000피트마다, 서향은 31,000피트부터 시작하여 4,000피트마다 고도를 구분하므로 계기비행방식에 의한 같은 방향의 비행은 2,000피트의 고도차가 생기게 된다. 유시계비행방식의 경우는 동향은 30,000피트부터, 서향은 32,000피트부터 시작하여 4,000피트마다 고도를 구분하므로 같은 방향으로 비행하는 계기 및 유시계비행방식의 항공기는 1,000피트의 고도차를 유지하면서 비행하게 된다.

2160     cruising level      순항고도,순항비행고도                 비행 중 어느 특정 단계에서 유지하는 고도.

2161     cruising power   순항출력                        항공기는 이륙, 순항 및 강하 등의 상태에 따라 필요로 하는 엔진 출력은 크게 다르다. 순항출력은 일반적으로 조종사가 어떤 범위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폭을 갖고 있다. 통상 순항출력이 적으면 항속거리가 길어진다.

2162     cruising speed    순항속도                        비행기가 연속적인 비행을 할 때(즉 순항중)에 취하여야 할 속도이다. 엔진의 내구성, 연료소비율 등을 기준으로 하여, 2지점간의 소요시간, 기상상태비행경로에 대한 바람방향, 기체 총중량 등을 종합하여 적당한 속도가 선택된다. 일반적으로 수송기에서는 제트기의 경우 마하수 또는 지시대기속도를 일정하게 하고 비행하는 (중량이 가벼워도 속도는 바꾸지 않으므로 연료소비율은 점차로 향상된다) 방식이라든가, 중량이 가벼위짐에 따라 속도를 늦춰가는 방식(최대항속율이 얻어지는 속도보다도 약간 빠른 속도로 비행하여 항속성능은 약간 저하하지만 비행속도는 그 비율로 크게 할 수 있다)등을 적용하고 있다. 전자를 일반적으로 고속순항방식, 후자를 장거리순항방식이라 하고 있으나, 그 속도를 정한 기준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은 이유에 의한 것이다.

2163     cryptographic     암호                  암호

2164     Crystal   크리스탈                        수정, 결정의 뜻인데 전자분야에서는 수정발진자의 수정, 광석검파기의 광석이나 게르마늄 다이오드의 게르마늄, 실리콘 다이오드의 실리콘 같은 결정, 크리스탈 마이크나 크리스탈 이어폰의 로셀염 결정을 말한다.

2165     cubic feat                      CUFT     1 feet 평방의 정방형체.

2166     cubic feet          큐빅평방            CUFT     큐빅평방.

2167     culture  인공 장애물, 지형지물                 인공으로 만들어진 도시, 철도, 수로 등 지상에 나타나는 모든 물체. (ICAO)

2168     cumuliform        적운형               수직으로 발달하는 모든 대류성 구름을 일컫는데 사용되는 용어. 적운형 구름은 수직발달이 없는 층운형 구름과 구별된다.

2169     cumulocirrus      권적운               털쌘구름 ·비늘구름 ·조개구름 ·견적운(絹積雲)이라고도 한다. 기호 Cc. 작은 덩어리의 흰구름이 마치 상어의 등에 박힌 점처럼 널려 있거나 많은 조개들이 촘촘히 흩어져 있는 모양이다. 보통 5∼13 km 고도에서 발생한다. 빙정(氷晶)으로 된 구름일 때도 있지만, 과냉각(過冷却)된 물방울의 구름일 때도 있는데, 이럴 때는 급속하게 빙정으로 변한다. ->cirrocumulus

2170     cumulonimbus   적란운               수직으로 매우 발달한 무겁고 밀도가 늪은 적운형 구름 적란운은 적운 구름에서 발달하고 모루 형태의 상부는 수천 피트 상공까지 확장된다. 적란운은 천둥과 번개 그리고 가끔 우박을 동반하고 번개, 강우, 비구름이라 불리는 맹열한 구름이 어두운 구름 아래에 형성된다. 때때로 적란운은 심한 난기류의 존재를 지시한다. 쌘비구름 소나기구름(Cb).

2171     cumulostratus    층적운, 층쎈구름             기본운형 10종의 하나. 국제기호 SC. 층운형 형태로 이루어진 낮은 구름. 층적운 구름은 약간 어두운 부분과 함께 회색 빛을 띠고 일부는 백색 부분을 띠기도 한다. ->stratocumulus

2172     cumulus 적운                  돔 또는 망루와 같은 개별적으로 분리된 밀도 있는 구름의 형태. 가끔 적운 구 름은 양배추 꽃이 부풀어 오는 것과 같은 형태로 수직으로 발달한다. 이들 구름의 햇빛을 받는 쪽은 밝은 백색을 띠고 거의 수평선강의 하단은 상대적으로 어둡다.

2173     cumulus stage    적운 단계                      뇌우의 초기 단계. 구름은 적운으로부터 타워링 적운으로 성장하고 10~13분 정도 지속된다.

2174     curbside 승하차대                        항공 여객이 여객 터미널 건물 앞에서 승,하차하는데 이용할 목적으로 도로와 구분하여 별도 자동차가 정차하는 지역. 일반적으로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차량의 종류별로 승,하차장의 위치를 구분함.

2175     curfew time       비행통제 시간                비행통제 시간.

2176     curing   경화(처리)                      고온의 액체 모양의 혼합물을 조절, 냉각시키는 것과 같은 열처리 방법으로 화학적 물리적 특성을 갖게 하는 과정.

2177     current  전류                  전자의 운동을 말하며 흐르는 방향이 일정한 것을 직류(DC: direct current)라 하고, 주기적으로 방향이 바뀌는 것을 교류(AC:alternating current)라 한다.

2178     current flight plan           유효비행계획                  허가등을 받고 변경된 최신 비행계획 주) Message란 용어가 유효비행계획 문미에 덧붙여 사용될 때, 이는 한 기관에세 다른 기관으로 보내진 유효비행계획자료의 내용과 형식을 의미한다.

2179     Current Frame Number                CFNO    (출처: FAA GPS)

2180     current limiter    전류 제한기                   DE 발전기가 정격 전압보파 큰 전류를 발생할 때 출력 전압을 감소시키거나 발전기를 이동시키는 조절 장치. 일부 전류 제한기는 과전압을 발생했을 때 발전기를 이동하는 발전기 출력 회로에 있는 슬로-블로 퓨즈(slow-blow fuse)이다 또 다른 전류 제한기는 출력 전압을 감소시키는 형태이다.

2181     current operating time     현행 운영시간                현행 운영시간

2182     custmor management      고객관리                        고객관리.

2183     Customer Satisfaction      고객만족                        1981 SAS(스칸디나비아 항공)의 성공 사례. GE, GM의 고객응답 센터 등을 기초로 고객중시의 사고에 의한 경영쇄신 기법의 일종으로 고객 Needs의 기대에 부응한 결과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의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그 결과 고객과의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

2184     customs airport  세관공항                        화물의 수출입, 외국무역기의 출항 및 입항과 그외의 사정을 위하여 지정된 국제공항.

2185     customs broker   통관대리인                     통관대리인.

2186     customs clearance          입출고허가                     입출고허가.

2187     customs entry    세관신고서                     세관신고서.

2188     customs immigration quarantine   보세구역(세관,출입국관리,검역)                외국물건 또는 일정한 내국물건에 대하여 관세법에 의하여 관세의 부과가 유보되는 지역. 1)외국물건과 일정한 내국 물건이 크기가 지나치게 커서 보세구역에 장치(藏置)하기 곤란한 때 세관장의 허가를 받아 다른 곳에 장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세구역에 장치하여야 관세가 면제된다. 보세구역에서는 물품의 반출입 ·작업 등을 세관장이 통제한다. 2) 보세구역은 지정보세구역과  특허보세구역으로 구분되는데 지정보세구역은 지정장치장 ·세관검사장으로, 특허보세구역은 보세장치장 ·보세창고 ·보세공장 ·보세전시장 ·보세건설장 및 보세판매장으로 세분되어 있다 3) 보세창고는 외국물품을 장치하기 위한 구역으로, 10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특허하고 4) 보세공장은 외국물품을 원료로 제조 ·가공 기타 유사한 작업을 하기 위한 구역으로서, 10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특허한다 5) 보세전시장은 박람회 ·전람회 ·견본시 등의 운영을 위하여 외국물품을 장치하는 구역이며, 6) 보세건설장은 산업시설의 건설에 소요되는 외국물품을 장치 ·사용하여 당해 건설공사를 하기 위한 구역이며, 7) 보세판매장은 외국물품을 외국으로 반출하거나 외국으로 출국하는 자 등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구역으로, 10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특하한다.

2189     customs, immigration and quarantine        세관출입국지역            CIQ       세관, 출입국 관리 및 검역   (출처: 한국공항)

2190     customs, immigration, quarantine 세관, 출입국 심사, 검역 C.I.Q      출입국시 공항의 해당 부서에서 행하는 검사.

2191     Cyclic Redundancy Check 순환 중복 검사   CRC            자료의 손상 또는 변질 여부에 대한 확인단계를 제공하는 자료의 디지털적인 표현방식에 적용되는 수학적 알고리즘.

2192     cyclone  사이클론, 선풍, 열대성 저기압                  사이클론, 선풍, 열대성 저기압

2193     damage 손상, 파손          DMG     화물의 외포장이나 내용품의 전부 또는 일부가 물리적으로 변화된 상태, 파손, 오손, 부패, 별질 치무, 내용물 부족 등을 말한다.

2194     danger area       위험 구역                      특정 시간에 비행하는 항공기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활동이 존재하는 제한된 크기의 공역. (ICAO)

2195     dangerous goods            위험물               항공기로 수송중, 인명, 재산, 또는 비행안전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물품 또는 물질을 말한다.

2196     dangerous goods accident           위험물사고                        항공기에 의한 위험물수송과 관련하여 인간에게 치명적이거나 중대한 장애 또는 소유물에 대한 중대한 손상의 발생을 말한다.

2197     dangerous goods incident            위험물사건                        인명의 손상, 재산 피해, 화재, 파손, 누출, 액체 또는 방사능 누출, 포장물의 보존을 유지하지 못한 기타 흔적을 초래시키는 것으로서 위험물 항공 수송과 관련된 위험물 사고 이외의 사건으로 반드시 항공기에서 발생하지 않는 사건.

2198     data acquisition system   자료 획득 장치               자료 획득 장치

2199     Data Approval Sheet                   DAS      (출처: FAA GPS)

2200     data base           데이터 베이스                어떤 데이터 집합의 일부 또는 전부로서 적어도 하나의 파일로 구성되는 데이터 집합으로서 주어진 목적 또는 데이터 처리 시스템을 만족시키는 것.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시스템을 위한 기본적인 시스템 요소로서의 데이터 집합 데이터의 종류, , 구성 및 그 색인 요소 등 다목적으로 적합하게 설계되어 만들어진 데이터 파일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