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 contrail 비행운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매우 차가운 공기 속을 통과할 때 형성되는 긴 꼬리모양의 가시적 습기. 비행운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서 수증기의 응축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비행운은 길고 엷은 구름과 같이 생겼다.
2002 control 통제 통제
2003 control & display unit 제어, 표시기 제어, 표시기
2004 control aerodrome 관제비행장 비행장교통에 대하여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는 비행장.
2005 control and display unit 제어 표시기 CDU 제어 표시기
2006 control and reporting center 방공중앙관제소 방공중앙관제소
2007 control and reporting post 방공지방관제소 방공지방관제소
2008 control area 관제구역,관제구 ① 항공로의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 200m(700ft) 이상 높이의 공역으로서, 항공로상을 항행하는 항공기의 지속적인 안전과 질서있는 항행을 확보하고자 관제를 실시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한 공역을 말한다. 수평/수직관할 범위는 인천FIR과 일치하며, 22,000ft를 기준으로 하여 '인천 저고도관제구역'(700~22,000ft)과 '대구 고고도관제구역'(22,000~무한대)으로 구분하여, 대구 저고도판제구역은 동부ㆍ서부ㆍ중부ㆍ남부의 4개 sector로, 대구 고고도관제구역은 동부ㆍ서부의 2개 sector로 분할하여 인천 항공교통관제소(ACC)에서 운영하고 있다. ② 지구상의 일정한 고도한계로부터 상부의 특정높이까지 연장되는 관제공역.
2009 control augmentation system 조종성 증강장치 항공기의 조종성 개선을 목적으로 장착된 장치. 조종사의 조타력은 신호로 장치에 들어간 후, 적절히 증강되고 각 조타면 등에 작용하여 조종사의 의도에 따라 운동을 일으키게 한다.
2010 control board 제어판 기계 또는 장비의 조종 또는 조작을 할 수 있는 각종계기 등이 배열 되어 있는 패널.
2011 Control C&V Mode CMD (출처: FAA GPS)
2012 Control C&V Operations and Maintenance COM (출처: FAA GPS)
2013 control cable 조종 케이블 조종실 조종간에서 항공기의 비행 조종 표면까지 연결하는데 활용하는 강철 케이블.
2014 control column 조종간 비행기 조종실에 조종 휠이 장착되어 있는 조종간. 조종휠을 좌우로 돌리면 보조익을 작동시키고 전후로 움직이면 승강타를 상하로 움직일 수 있다. cf, control wheel
2015 control configured vehicle 능동제어비행체, 형상제어비행체 능동제어비행체, 형상제어비행체
2016 control display unit 조종 화면 장치 CDU 음극관, 알파벳 문자와 모드 선택기 라인 선택 키를 갖춘 키보드를 포함한 비행 관리 컴퓨터 장치에 있는 구성품. CDU는 비행 승무원이 화면에 나타낼 자료에 접근을 허용한다.
2017 control lag 조종 지연 헬리콥터의 조종간을 적용했을 때 로터의 반응 사이에 발생하는 지연 현상.
2018 control locking device 조종간 잠금 장치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 조종 표면이 중립 위치에서 항공기의 비행 조종 표면을 잠그기 위해서 사용하는 장치. 일반적으로 조종 잠금 장치는 설치 전면에 경고기(warning fiag)를 갖추고 있어 비행전 제거할 수 있도록 경고를 제공한다.
2019 Control Motion Noise CMN (출처: FAA GPS)
2020 control panel 계기판, 제어판 비행용, 엔진용계기, 항공기 장치를 운응하기 위한 각종 스위치를 포함하는 항공기 조종실 내의 패널.
2021 control reversal 역조작 항공기에 나타나는 반응과 반대 방향으로 조종간을 조종하는 행동. 이 같은 역조작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수행될 수 있고 특히 비행 착각에 의한 역조작은 항공기를 매우 위험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2022 control sector 관제섹터 일반적으로 공중 항로 교통관제소 또는 접근관제 시설 내에서 관제사 또는 관제사 그룹이 항공 교통 관제 책임을 갖는 한정된 수평 수직 거리의 지역. 섹터는 빈번한 교통흐름, 고도층 그리고 관제사의 업무량을 기초로 설정된다.
2023 Control Segment CS (출처: FAA GPS)
2024 control slash 해당 항공기의 실제 위치를 나타내는 RADAR BEACON SLASH.
2025 control stick 조종간 조종사가 보조익 또는 승강타를 작동할 수 있도록 고안된 비행기 조종실내의 수직 조종간. 스틱의 좌우 이동은 보조익을 조종하고 전후 이동은 승강타를 조종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2026 control surface 조종익면 비행기를 세 개의 축에 대해서 운동하도록 하기 위해서 조종실에서 움직일 수 있는 항공역학적 표면. 방향타, 승강타, 보조익등 주조종익면과 트림탭, 스로틀, 플랩, 스포일러, 에어·브레이크 등의 2차적 조종익면으로 대별된다.
2027 control system 조종계통 방향타, 승강타, 보조익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조종계통장치. 이들은 조종간, 페달, 레버, 조종케이블 등을 경유하여 연동된다.
2028 control tower 관제탑 관제탑은 그때의 풍향, 풍속을 고려하여 사용 활주로를 결정하고 비행장의 교통현황에 따라 지상활주를 지시하고, 이어서 관제본부로부터 전달된 관제승인을 항공기에 전달하는 한편 다른 비행장의 항공교통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이륙허가를 한다.
2029 control transfer 관제 이관 관제 이관
2030 control wheel 조종간 조종사가 보조익과 승강타를 조작하기 위해서 활용되는 비행기 조종실 내의 휠 타입 조종간. 휠의 회전은 보조익을 작동시키고 전후 이동은 승강타를 움직인다. 휠은 완전한 원을 그리지 않기 때문에 둥그렇게 제작되지 않고 휠의 일부 형태만 갖추었다.
2031 Control Zone 관제권 공공용으로 제공된 비행장 및 그 부근 상공의 지표면 또는 수면으로부터 200m 이상 높이의 공역으로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하여 지정한 공역을 말한다. 계기비행 이ㆍ착륙절차가 수립되어 있고 관할하는 항공교통관제기관이 있어야 하며 유자격자에 의한 정기 기상관측 및 특별 기상관측이 실시되고 있는 비행장에 대하여 지정하며, 관제탑(TWR:Aerodrome Control Tower)에서 관장한다. 수평범위는 비행장 표점(ARP)으로부터 반경 5NM(9.3km)의 범위내에 설정하며, 수직범위는 각 비행장의 실정에 따라 하부 한계 및 상부 한계의 고도를 상이하게 설정한다.
2032 controll ability 조종성 조종실 조종장치의 움직임에 반응하여 비행 자세의 변화를 허용하는 항공기의 특성.
2033 controlled aerodrome 관제비행장 비행장교통에 대하여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는 비행장. 주) 관제비행장이란 용어는 항공교통관제업무가 비행장교통에 제공됨을 나타내고 있을 뿐이며, 관제권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2034 controlled airspace 관제 공역 A, B, C, D, E 등급으로 구분한다. 관제공역에 근접해 있거나 항공로를 통과하는 군용기는 항공교통, 비행절차, 공역에 관한 규칙에 따라 운항하지 않을 수 도 있다. 1. Class A(A등급)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내의 평균해면 20,000피트 초과 평균해면 60,000피트 이하의 항공로(Airways)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이다. 2. Class B(B등급)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중 계기비행 항공기의 운항 또는 승객 수송이 특별히 많은 공항/비행장(이하 “공항”으로 한다)으로 관제탑이 운용되고 레이더 접근관제업무가 제공되는 공항주변의 공역으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이다.ㆍ김포, 인천공항 - 공역의 크기는 공항반경 5NM(9.3Km) 이내 공역은 지표면으로부터 평균해면 10,000피트 이하, 공항반경 5NM(9.3Km)에서 10NM(18.5Km) 이내 공역은 공항 표고 1,000피트에서부터 평균해면 10,000피트 이하, 공항반경 10NM(18.5Km)에서부터 20NM(27Km) 이내 공역은 공항표고 5,000피트에서 평균해면 10,000피트까지의 공역이다. 3. Class C(C등급)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중 계기비행운항 또는 승객 수송이 많은 공항으로 관제탑이 운용되고 레이더 접근관제업무가 제공되는 공항주변의 공역으로서 국토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이다. ㆍ광주, 사천, 김해, 원주, 대구, 예천, 강릉, 중원, 서산, 포항, 오산, 군산, 제주공항- 공역의 크기는 공항반경 5NM(9.3Km) 이내 공역은 공항 지표면으로부터 공항표고 5,000피트 이하, 공항반경 5NM(9.3Km)에서 10NM(18.5Km) 이내 공역은 공항표고 1,000 피트에서부터 5,000피트 이하의 공역이다. 4. Class D(D등급)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중 다음과 같이 국토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이다. 가. 관제탑이 운영되는 공항반경 5NM(9.3Km)이내, 지표면으로부터 공항표고 5,000피트 이하의 각 공항별로 설정된 관제권 상한고도까지의 공역으로서 D 등급 공역으로 설정된 공항은 다음과 같다.ㆍ수원, 서울, 청주, 성무, 이천, 논산, 속초, 목포, 진해, 울산, 여수, 정석, 평택, 춘천공항 나. 평균해면 8,000피트 이상 평균해면 20,000피트 이하의 모든 항공로 다. 서울접근관제구역 중 B등급 이외의 관제공역으로서 평균해면 10,000피트 초과, 평균해면 20,000피트 이하의 공역 5. Class E(E등급)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중 A, B, C, D 등급 공역 이외의 관제공역으로서, 해면 또는 지표면으로부터 700피트 이상의 국토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이다. * 한국군은 해당 등급 비행절차 준수 유보, 관계기관 간 합의서의 비행정보 통보절차에 의함 ** 김해, 광주, 사천, 대구, 강릉, 중원, 서산, 원주, 예천, 오산, 군산, 포항, 제주(13개) *** 서울, 청주, 수원, 성무, 평택, 울산, 여수, 목포, 속초, 춘천, 정석, 진해, 이천, 논산, (14개)
2035 controlled area 관제 지역 지표면 위의 지정된 한계로부터 위로 연장된 관제 공역. (ICAO)
2036 controlled departure time programs 계획표는 항공기의 지연이 항공로체계 또는 착륙 의도된 지역에서 생기도록 계획될 경우, 출발공항의 지상에 대기시키는 흐름통제 진행장치이다. 이들 계획표의 목적은 항공교통체계의 혼잡을 줄이거나 도착센터 또는 터미널지역에서 체공하도록 제한된다. CDT는 예상출발허가시간(EDCT)와 같이 비행계획서상에 나타난 특정 출발 SLOT이다.
2037 controlled depature time programs 특정출발시간 프로그램 특정출발시간 프로그램
2038 controlled flight 관제 항공기 항공교통관제허가에 의하여 비행하는 항공기.
2039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조종상태에서의 지형충돌 CFIT 항공기의 조종과 지상에서의 관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상태에서 조종사의 과도한 강하율로 인하여 항공기가 지상의 장애물이나 해면에 추락하는 사고.
2040 Controlled Radiation Patterned Antenna CRPA (출처: FAA GPS)
2041 controlled time of arrival 초기도착예정시간 ATCSCC 지상 지연요인에 의하여 조정된 초기예정도착시간.
2042 controller 관제사, 제어기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기 위해서 승인된 인원. (ICAO)
2043 controller error 관제사 실수, 통제관 착오 관제사 실수, 통제관 착오
2044 Controller-Pilot Data Link Communication CPDLC (출처: FAA GPS)
2045 convective cloud 대류성 구름 층적운, 적운, 적란운, 고적운 등과 같이 불안정한 대기환경에서 형성되는 수직으로 발달한 구름.
2046 convective sigmet 대류성 시그멧 대류성 시그멧은 모든 항공기 조종사에게 잠재적 위험이 있는 기상 현상을 조언하기 위한 비행중(in-flight) 기상 경보이다. 대류성 시그멧은 심한 난기류, 심한 착빙 그리고 저고도 윈쉬어(low-level wind shear)를 포함한다. 1) 심한 뇌우(severe understmn) 2) 회오리바람(tomadoes) 3) 뇌우의 선 4) 은폐(embeodedl 뇌우 5) 40% 이상을 차지하는 등급 4(VIP-4) 또는 그 이상의 뇌우 6)직경이 3/4 이상의 우박(hail)
2047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aviation 국제민간항공협약(시카고협약) 각국의 항공기업이 타국의 상공을 비행하거나 국가간에 항공노선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국제항공의 운영을 규제하는 국제법이 필요하였다. 그 결과, 1919년의 파리 조약, 1926년의 마드리드 조약, 1928년의 아바나 조약 등에서 채택된 국제항공에 관한 원칙을 정리해서 통합하고, 동시에 제2차 대전 이후의 국제항공의 건전하고 질서있는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기본원칙과 법적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1944년 12월 7일에 시카고 회의국제민간항공회의: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Conference는 국제민간항공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 협약은 1947년 4월 4일에 발효하였다. 우리나라는 1952년 12월 11일 이에 가입하였으며 1989년 12월말 현재 이 조약을 비준한 국가는 155개국에 이르렀다. 시카고조약은 전문, 본문, 말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문은 제1부 항공, 제2부 국제민간항공기구, 제3부 국제항공운송, 제4부 최종규정으로 분류된다. 전문에서 이 조약은 국제민간항공이 안전하게, 그리고 질서정연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또한 국제항공운송업무가 기회균등주의를 기초로 확립되고 건전한 발달과 경제적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체약국이 일정한 원칙과 규제에 대하여 합의하고 그 목적을 위하여 체결한다고 조약체결의 목적을 명백히 밝히고 있다. 제1부에서는 일반원칙으로서, 체약국의 영공주권의 확인(제1장), 체약국의 영공비행(제2장), 항공기의 국적(제3장), 항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제4장), 항공기가 구비해야 할 요건(제5장), 국제표준 및 권고방식(제6장)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제2부에서는 국제민간항공기구의 조직과 임무에 대하여 규정하고 이것을 근거로 ICAO가 설립되었다. 제3부에서는 국제항공운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정보 및 권고, 공항 기타 항공시설, 공동운영조직 및 공동계산업무)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제4부의 최종규정에서는 이 조약이 기존의 파리조약(1919), 아바나조약(1929년)에 대신한다는 것과 조약의 비준, 가입, 개정 및 폐기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2048 conventional 재래식 재래식
2049 Conventional Inertial System/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 CIS (출처: FAA GPS)
2050 Conventional International Origin CIO (출처: FAA GPS)
2051 conventional take-off and landing plane 통상이착륙기 통상이착륙기
2052 conventional VOR VOR TV 전파를 한 지점에서 수신한 다음 증폭하여 동축케이블을 통해 가입자에게 유료로 전송한다. 최근에는 컴퓨터 기술과 결합한 쌍방향 대화형 CATV로 발전하고 있다. 대화형 CATV는 홈쇼핑, 홈뱅킹, 원격검침, 홈시큐리티 등에 이용할 수 있다.
2053 Conversion CONV (출처: FAA GPS)
2054 convertible aircraft 화객 겸 목적용 항공기. 사용목적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제조한 항공기. 화물전용기나 여객전용기 어느 쪽으로나 사용 가능한 항공기를 말한다.
2055 conveyor belt loader 화물상하역 컨베이어 Conveyor 화물 상,하역 (Bulk 화물) 컨베이어 (출처: 한국공항)
2056 Cooperative International GPS Network CIGNET (출처: FAA GPS)
2057 Coopera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Agreement CRDA (출처: FAA GPS)
2058 coordinate system 좌표계 좌표계
2059 coordinated universal time 협정 세계시 UTC 태양에 대한 지구의 자전에서 계절적 변화를 수정한 시간. 협정세계시는 OTC, GMT, ZULU로 쓰여진다.
2060 coordinates 좌표 평면상에 서로 교차되는 두 직선의 임의의 위치는 두 직선으로부터 거리에 의해서 표시할 수 있다. 위치는 좌표로 표시되고 적도와 그리니치 천문대를 통과하는 본초 자오선(prime meridian)으로부터 측정한 방위각과 거리로 나타낸다. 위치는 결정하기 위한 위도와 경도를 도/분/초로 나타내는 참고선의 교차점.
2061 coordinating altitude 협조고도 협조고도
2062 co-ordination 동위 ACAS 장비를 갖춘 두 대 의 항공기가 대응 조언 컴프리먼트(resolution advisory compliments)의 교환에 의해서 적합 한 대응 조언을 선택하는 과정. (ICAO)
2063 coordination fix 좌표 좌표
2064 co-ordination interrogation 동위 질문 ACAS II 또는 III에 의해서 사출되고 대응 메시지를 담고 있는 모드-S 질문. (ICA0)
2065 co-ordination relay 동위 중계 ACAS ll 또는 Ⅲ 장비의 한 부분인 모드-S 트랜스폰더로 코디네이션 질문을 수신했다고 알리는 모드-S 응답. (ICA0)
2066 coordination turn 정상 선회 정상 선회
2067 co-pilot 부조종사, 부기장 임무 수행상 주조종사를 보조하는 항공기의 조종사로써 항공기에 대한 권한은 없다. 기장이외의 어떤 조종능력이 있는 유자격 조종사로서, 단순히 조종교육을 받을 목적으로 탑승할 때는 제외된다.
2068 Corporate Important Person 기업귀빈 CIP VIP에 상응하는 기업인을 일컫는 용어이며, 한국공항공사는 국내 기업인의 외국 바이어 영접 및 외국 기업인의 국내 투자활동에 편의를 제공키 위하여 1998년 7월 1일부터 김포ㆍ김해ㆍ제주 등 3개 국제공항에 CIP Room(기업인의전실)을 운영하고 있다.
2069 corporate mileage bonus system 상용기업우대제도 CMBS 상용고객우대제도의 개인별 혜택에 추가하여 소속기업 또는 단체에 추 가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로 1개 회사에 카드소지자가 10인 이상일 경우에 가입이 가능하다.
2070 corrected altitude 수정 고도 공기의 비표준 온도를 위해 수정된 항공기 고도계상에 나타난 지시고도 이 같은 수렁은 현존하는 은도와 표준 대기 온도 사이의 차이를 기초로 한다.
2071 correction 정정 정정
2072 Correction and Verification CV, C&V (출처: FAA GPS)
2073 Correction Host Processor COR (출처: FAA GPS)
2074 Correction Processor 1 C-1 (출처: FAA GPS)
2075 Correction Processor 2 C-2 (출처: FAA GPS)
2076 Corrections Processor CP (출처: FAA GPS)
2077 Corrective Maintenance 고장수리 CM 기계 등의 고장의 원인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거나 고치는 행위. Fault Isolation 또는 Trouble Shooting 이라고도 한다.
2078 corrective RA 수정 대응 조언 현재의 비행로에서 벗어 날 것을 조종사에게 알리는 대응 조언. (ICAO)
2079 Correspondence Study 통신교육 교육에 직접 참가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하여 교재나 녹음테이프 등을 특별히 제작해서 통신에 의해 실시하는 교육기법.
2080 corridor 회랑 비행로가 매우 복잡한 지역 또는 제한된 공역에서 이 지역을 효과적으로 통과하기 위해서 고도와 폭이 지정된 비행 통로.
2081 COSPAS/SARSAT SYSTEM 위성조난통신망 선박, 항공기 등의 조난 발생시 인공위성을 통하여 조난상황을 탐지, 이를 수색구조에 활용하기 위하여 국제적 네트워크로 조직된 수색구조 시스템으로 항공기 수색구조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82 cost & freight 송하운임 C&F 송하인이 목적지까지의 운임을 부담하는 것 (출처: 한국공항)
2083 Cost Account Manager CAM (출처: FAA GPS)
2084 Cost Account Plan CAP (출처: FAA GPS)
2085 Cost Account Standards Board CASB (출처: FAA GPS)
2086 Cost Accounting Standards CAS (출처: FAA GPS)
2087 Cost Benefit Analysis CBA (출처: FAA GPS)
2088 cost effectiveness 비용 대 효과 비용 대 효과
2089 Cost Estimate Review Board CERB (출처: FAA GPS)
2090 Cost of Money COM (출처: FAA GPS)
2091 Cost Performance Report CPR (출처: FAA GPS)
2092 cost, insurance and freight 운임 및 보험료포함 인도조건 CIF 수출업자가 항공기(선박)에 화물을 적재하고 목적지까지의 운임 및 보험료를 부담하는 무역조건 (출처: 한국공항)
2093 Cost/Schedule Control System Criteria C/SCSC (출처: FAA GPS)
2094 Cost/Schedule Status Reporting C/SSR (출처: FAA GPS)
2095 coulomb 쿨롱 C 1암페어의 전류에 의하여 1초간 운반된 전기의 양 .
2096 counter clockwise 반시계방향 전자회로의 조정에 있어서 조정기의 회전방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반시계방향을 의미한다.
2097 coupled approach 연결접근 연결(이중)접근은 탑재 장비로부터 위치 정보와 조종 명령을 수신하는 항공기 자동조종 장치에 의해서 수행되는 계기접근이다. 일반적으로 비정밀 연결 접근은 최저 강하고도 미만의 50피트보다 낮은 고도에서 중지되고 수동으로 비행해야 한다. 정밀 연결접근은 지면위 50피트미만에서 수동으로 비행해야 한다.
2098 coupler 급유커플러 급유장비인 Servicer를 이용하여 급유할 때 Hydrant Pit Valve와 결합하기 위하여 Servicer Intake-Hose 끝단에 설치된 연결 장치 (출처: 한국공항)
2099 courier cargo 특급화물 (운송) 상업 서류나 소형 화물을 신속히 Door-To-Door로 배달하는 운송 방법 (출처: 한국공항)
2100 course 1. 북쪽으로부터 각도로 측정된 수평면에서 계획된 비행방향. 2. 일반적으로 전방진로 또는 후방진로로 명시되는 ILS 로컬라이저 신호형태.
2101 Course Deviation Indicator 항로편차지시계 CDI VOR, LORAN, GPS 항법 시스템에서 원하는 항로로부터 상대적인 편차량과 방향을 지시해주기 위해서 활용되는 지시계. (출처: FAA GPS)
2102 course lights 항로등 항로등은 오직 한방향으로만 볼 수 있게 항로 체계의 회전비컨만으로 활용된다.
2103 course line 항로 두 지점을 연결하는 항공로. 방위뿐만 아니라, 출발지에서 목적지, 혹은 어느 지점에서 어느 지점(VOR, NDB등 항행안전시설을 사용하는 경우)의 항로와 거리를 말한다.
2104 COURSE WIDTH 코스폭 계기착륙시설(ILS) 중 방위각표지시설(LOC)을 이용하는 항공기가 계기착륙시 이용할 수 있는 코스폭을 각도로 표시하는 것. 항공기 지시계기의 최대 동작범위를 코스폭으로 함. <->PATH WIDTH>
2105 Course-to-Fix CF (출처: FAA GPS)
2106 cowl flaps 카울 플랩 카울 플랩은 엔진 카울링에 위치해 있고 엔진부로 유입되는 공기량을 조절하여 엔진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1)카울 플랩 개방 시기 ① 엔진 시동시 ② 지상 활주시 ③ 이륙중이나 높은 파워로 상승시 2) 카을 플랩 닫을 시기 ① 장시간 고도 강하시 ② 과도한 엔진 냉각운용이 예상되는 시기.
2107 cowling 엔진 덮개, 카울링 항공기 엔진을 덮는 가변형 덮개.
2108 crabbing 횡비행,크랩 지상 위의 비행로가 부분적으로 바람에 횡으로 부는 동안 항공기의 기수를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향하는 비행하는 방법. 측풍(crosswind)착륙을 위한 접근에서 활주로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항공기는 바람부는 쪽으로 크래빙(crabbing)한다.
2109 crack 균열 진동, 과부하, 내부응력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재료의 부분적인 분리.
2110 craddle 크래들 항공기를 수리하거나 보관하는 동안에 항공기 구조부를 잡아주는 데 사용하는 지지설비.
2111 crash landing 불시착 불시착
2112 crash-locator beacon 불시착 위치 무선표식 항공기가 불시착했을 때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서 비상 신호를 발사하는 전자 장비.
2113 creative fare 수요창출용 특별운임 night travel fare와 excursion fare 등과 같이 계절, 시간대, 노선 등에 따라 설정되는 운임.
2114 crest Value 파고치 <->peak value>
2115 crew 승무원 승무원.
2116 crew compartment 승무원실 항공기 승무원이 개별적으로 부과된 임무를 수행하는 방. 즉 조종실, 무선실, 사무실등을 말함.
2117 crew member 승무원 운용자로부터 비행중에 항공기에 탑승하여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도록 부여받은자.
2118 crew rest 승무원휴식 승무원휴식
2119 crew transportation vehicle VIP/승무원 수송 버스 CTV VIP/승무원 수송 버스.
2120 crewchief 선임 승무원 선임 승무원
2121 crewman 승무원. 승무원.
2122 crisis action system 위기조치체제 위기조치체제
2123 crisis response team 위기대응조치반 위기대응조치반
2124 critical 중대한, 임계의 중대한, 임계의
2125 critical altitude 임계 고도 항공기의 왕복 엔진이 등급이 부여된 마력을 발생할 수 있는 표준 대기조건하에서의 최대 고도.
2126 critical defect 치명적 결함 치명적 결함
2127 critical design review 상세설계검토 CDR 상세설계검토
2128 critical eleven minutes 크리티컬(위험한) 11분 항공기가 착륙 전 8분과 이륙 후 3분 동안의 시간으로 이 시간대에 가장 많은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잠재하기 때문에 최대의 주의가 요구된다.
2129 critical engine 중요엔진 다발 엔진 비행기의 엔진 고장시 항공기 성능이나 조종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엔진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프로펠러는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우측 엔진보다는 좌측 엔진 고장시 비대칭 추력에 의한 빗놀이(yawing) 현상이 크다. 이는 우측 엔진의 추력 중심(center of thrust)이 동체의 중심선으로부터 멀어 모멘트가 크기 때문이다.
2130 critical engine failure speed 임계이륙속도 V1 수송기가 이륙활주중에 돌연 1대의 엔진이 정지하였다고 가정할때, 이륙을 계속할 것인가 중지할 것인가를 판단하기 위하여 설정한 속도이다. V₁이라 칭하고, 비행기의 속도가 V₁에 이르지 않으면 이륙을 중지하고 V₁을 넘었다면 이륙을 계속한다. take off decision speed라고도 한다.
2131 critical height 임계높이 접근절차 또는 접근 중단 절차가 공항의 지정된 고도 이하에서 계기에 의존하여 더 이상 안전하게 수행될 수 없는 가장 낮은 고도.
2132 Critical Infrastructure Protection Plan CIPP (출처: FAA GPS)
2133 critical item 긴요 품목 긴요 품목
2134 Critical Item Development Specification CIDS (출처: FAA GPS)
2135 critical named area of interest 주요 관심지역 주요 관심지역
2136 Critical Operational Issue COI (출처: FAA GPS)
2137 critical part 중요 부품 조립품 또는 구성품 기능 고장을 예방하는데 꼭 필요한 조림품 또는 구성품의 부품.
2138 critical power-unit 임계 발동기 고려해야 하는 경우와 관계되는 항공기 특성에 최대로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발동기의 고장. (ICAO)
2139 critical pressure 임계 압력 폭발이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연소될 수 있는 왕복엔진의 실린더 내부의 혼합연료의 가장 높은 압력.
2140 critical temperature 임계 온도 왕복엔진의 실린더 내에서 연료가 연소될 때 정상적으로 연소되기보다 폭발의 원인이 되는 온도.
2141 cross (fix) at (altitude) 특정지점에서 특정한 고도제한이 요구되는 경우 항공교통관제시설에서 사용되는 용어.
2142 cross (fix) at or above (altitude) 특정지점에서 고도제한이 요구되는 경우 항공교통관제시설에서 사용되는 용어. 이것은 그 지점을 지정된 고도보다 높게 통과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더 높은 고도는 연속적인 고도제한 또는 배정된 고도를 위반할 고도는 아니다.
2143 cross (fix) at or below (altitude) 특정 지점에서 최대통과고도가 요구되는 경우 항공교통관제시설에서 사용되는 용어. 이것은 그 지점에서 더 낮은 고도로 통과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것은 최소계기비행고도 이상이 되어야한다.
2144 cross bleed start 지상전원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항공기 자체전원을 이용하여 엔진시동을 시도하는 것으로써, 주기장 내에서는 허가될 수 없으며, 항공기 후미 500피트 이상의 안전거리가 확보된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허가.
2145 cross fix at above altitude 고고도제한 cross (fix) at (altitude) 지정된 픽스에서 특정 제한 고도가 요구되어질 때 ATC에 의해 사용됨 . cross (fix) at or above (altitude) 지정된 픽스에서 특정 제한 고도가 요구되어질 때 ATC에 의해 사용됨. 그것은 지정 고도보다 더 높은 고도로 픽스를 통과하는 항공기를 금지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더 높은 고도라 함은 연속적인 제한고도 또는 지정된 고도를 위반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cross (fix) at or below (altitude) 지정된 픽스에서 특정 제한 고도가 요구되어질 때 ATC에 의해 사용됨. 이것은 고도보다 더 낮게 픽스를 횡단(cross)하는 항공기를 금지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최소IFR 고도나 그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2146 cross fix at altitude 통과고도 통과고도
2147 cross fix at below altitude 저고도제한 저고도제한
2148 cross runway 교차 활주로 교차 활주로
2149 cross tag 태그 교차 태그 교차.
2150 cross track deviation 교차트랙편차 교차트랙편차
2151 cross track distance 교차트랙거리 교차트랙거리
2152 cross wind 측풍 측풍
2153 cross wind effect 측풍효과 측풍효과
2154 Crossbar 크로스 바 활주로 말단에서 일정의 거리(약 300m)에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과 직교하는 직선상에 배열한 등열.
2155 crosswind 측풍 1) 장주에 관련되어 사용될 때 측풍로를 의미한다. 2) 바람조건에 관련해서 사용될 때 활주로 또는 항공기의 비행로에 평행하지 않은 바람.
2156 crosswind component 측풍요소 활주로의 종축에 대한 90도에서 노트로 측정된 바람 요소.
2157 cruise 순항 조종사에게 허가 명시된 내용을 포함하여 이상의 어떤 고도에서도 비행하도록 허가하는 항공교통관제허가에서 사용되는 용어. 조종사는 이 고도구역 내의 중간고도에서 수평비행을 할 수 있다. 이 구역에서의 상승/강하는 조종사의 재량에 따라 이루어진다. 일단 조종사가 강하를 시작하고 동 구역에서 고도이탈을 보고하면 추가적인 항공교통관제허가 없이 그 고도로 돌아갈 수 없다. 더욱이 이것은 목적공항으로 비행하고 접근하라는 조종사를 위한 승인이며, 다음과 연결되어 사용될 수 있다. 1. 표준/특별 계기접근절차를 갖는 지역에서 공항의 허가한계지점. 공항으로의 계기강하가 요구 될 때, 조종사는 당해 공항에 대한 표준/특별 계기접근절차에 따른 강하가 요구된다. 2. 관제구역 내/이하/외부의 그리고 표준/특별계기접근절차가 없는 지역에서 공항의 허가한계지점. 이러한 허가사항은 조종사에게 계기비행 기상조건에서 적용 가능한 최저계기비행고도 이하로 강하하도록 허가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그것은 항공교통관제시설이 Class G 공역에서 항공기에 대한 관제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항공기에게 목적공항으로, 시계비행규칙 운항을 조정하는 적용 가능한 규정에 따라 비행하고 강하하며 착륙할 수단을 제공한다. 또한 이것은 계기비행계획이 끝나는 시점까지 수색 및 구조업무를 제공한다.
2158 cruise climb 순항상승 항공기 중량이 감소함에 따라 고도가 단계적으로 증가하는 항공기 순항기술.
2159 cruising altitude 순항고도 저고도에서는 항공기의 진행방향을 0-179도까지, 180-359도까지의 두개의 반원으로 나누어 동향은 기수고도, 서향은 우수고도로 정하고 있다. 유시계비행방식의 경우에는 매 1,000피트(300m)를 기준으로 하여 기수고도와 우수고도에 각각 500피트를 가산한다. 따라서 동방향으로 비행하는 계기비행방식의 항공기와 유시계비행방식의 항공기는 500피트의 고도차를 유지하면서 비행한다. 그러나 유시계의 경우는 일정 고도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고 구름이 있으면 고도를 상하로 조정하거나 방향을 변경하여 이것을 피하기 때문에 유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이 고도를 엄밀하게 지켜야 하는 것은 상승강하를 제외한 순항부분에서만이다. 고고도가 되면 29,000피트 이상은 순항고도의 분류방식이 달라진다. 즉, 계기비행방식의 경우는 전부 기수고도, 유시계비행방식의 경우는 전부 우수고도가 된다. 그러나 동향은 29,000피트부터 시작하여 4,000피트마다, 서향은 31,000피트부터 시작하여 4,000피트마다 고도를 구분하므로 계기비행방식에 의한 같은 방향의 비행은 2,000피트의 고도차가 생기게 된다. 유시계비행방식의 경우는 동향은 30,000피트부터, 서향은 32,000피트부터 시작하여 4,000피트마다 고도를 구분하므로 같은 방향으로 비행하는 계기 및 유시계비행방식의 항공기는 1,000피트의 고도차를 유지하면서 비행하게 된다.
2160 cruising level 순항고도,순항비행고도 비행 중 어느 특정 단계에서 유지하는 고도.
2161 cruising power 순항출력 항공기는 이륙, 순항 및 강하 등의 상태에 따라 필요로 하는 엔진 출력은 크게 다르다. 순항출력은 일반적으로 조종사가 어떤 범위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폭을 갖고 있다. 통상 순항출력이 적으면 항속거리가 길어진다.
2162 cruising speed 순항속도 비행기가 연속적인 비행을 할 때(즉 순항중)에 취하여야 할 속도이다. 엔진의 내구성, 연료소비율 등을 기준으로 하여, 2지점간의 소요시간, 기상상태비행경로에 대한 바람방향, 기체 총중량 등을 종합하여 적당한 속도가 선택된다. 일반적으로 수송기에서는 제트기의 경우 마하수 또는 지시대기속도를 일정하게 하고 비행하는 (중량이 가벼워도 속도는 바꾸지 않으므로 연료소비율은 점차로 향상된다) 방식이라든가, 중량이 가벼위짐에 따라 속도를 늦춰가는 방식(최대항속율이 얻어지는 속도보다도 약간 빠른 속도로 비행하여 항속성능은 약간 저하하지만 비행속도는 그 비율로 크게 할 수 있다)등을 적용하고 있다. 전자를 일반적으로 고속순항방식, 후자를 장거리순항방식이라 하고 있으나, 그 속도를 정한 기준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은 이유에 의한 것이다.
2163 cryptographic 암호 암호
2164 Crystal 크리스탈 수정, 결정의 뜻인데 전자분야에서는 수정발진자의 수정, 광석검파기의 광석이나 게르마늄 다이오드의 게르마늄, 실리콘 다이오드의 실리콘 같은 결정, 크리스탈 마이크나 크리스탈 이어폰의 로셀염 결정을 말한다.
2165 cubic feat CUFT 1 feet 평방의 정방형체.
2166 cubic feet 큐빅평방 CUFT 큐빅평방.
2167 culture 인공 장애물, 지형지물 인공으로 만들어진 도시, 철도, 수로 등 지상에 나타나는 모든 물체. (ICAO)
2168 cumuliform 적운형 수직으로 발달하는 모든 대류성 구름을 일컫는데 사용되는 용어. 적운형 구름은 수직발달이 없는 층운형 구름과 구별된다.
2169 cumulocirrus 권적운 털쌘구름 ·비늘구름 ·조개구름 ·견적운(絹積雲)이라고도 한다. 기호 Cc. 작은 덩어리의 흰구름이 마치 상어의 등에 박힌 점처럼 널려 있거나 많은 조개들이 촘촘히 흩어져 있는 모양이다. 보통 5∼13 km 고도에서 발생한다. 빙정(氷晶)으로 된 구름일 때도 있지만, 과냉각(過冷却)된 물방울의 구름일 때도 있는데, 이럴 때는 급속하게 빙정으로 변한다. ->cirrocumulus
2170 cumulonimbus 적란운 수직으로 매우 발달한 무겁고 밀도가 늪은 적운형 구름 적란운은 적운 구름에서 발달하고 모루 형태의 상부는 수천 피트 상공까지 확장된다. 적란운은 천둥과 번개 그리고 가끔 우박을 동반하고 번개, 강우, 비구름이라 불리는 맹열한 구름이 어두운 구름 아래에 형성된다. 때때로 적란운은 심한 난기류의 존재를 지시한다. 쌘비구름 소나기구름(Cb).
2171 cumulostratus 층적운, 층쎈구름 기본운형 10종의 하나. 국제기호 SC. 층운형 형태로 이루어진 낮은 구름. 층적운 구름은 약간 어두운 부분과 함께 회색 빛을 띠고 일부는 백색 부분을 띠기도 한다. ->stratocumulus
2172 cumulus 적운 돔 또는 망루와 같은 개별적으로 분리된 밀도 있는 구름의 형태. 가끔 적운 구 름은 양배추 꽃이 부풀어 오는 것과 같은 형태로 수직으로 발달한다. 이들 구름의 햇빛을 받는 쪽은 밝은 백색을 띠고 거의 수평선강의 하단은 상대적으로 어둡다.
2173 cumulus stage 적운 단계 뇌우의 초기 단계. 구름은 적운으로부터 타워링 적운으로 성장하고 10~13분 정도 지속된다.
2174 curbside 승하차대 항공 여객이 여객 터미널 건물 앞에서 승,하차하는데 이용할 목적으로 도로와 구분하여 별도 자동차가 정차하는 지역. 일반적으로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차량의 종류별로 승,하차장의 위치를 구분함.
2175 curfew time 비행통제 시간 비행통제 시간.
2176 curing 경화(처리) 고온의 액체 모양의 혼합물을 조절, 냉각시키는 것과 같은 열처리 방법으로 화학적 물리적 특성을 갖게 하는 과정.
2177 current 전류 전자의 운동을 말하며 흐르는 방향이 일정한 것을 직류(DC: direct current)라 하고, 주기적으로 방향이 바뀌는 것을 교류(AC:alternating current)라 한다.
2178 current flight plan 유효비행계획 허가등을 받고 변경된 최신 비행계획 주) Message란 용어가 유효비행계획 문미에 덧붙여 사용될 때, 이는 한 기관에세 다른 기관으로 보내진 유효비행계획자료의 내용과 형식을 의미한다.
2179 Current Frame Number CFNO (출처: FAA GPS)
2180 current limiter 전류 제한기 DE 발전기가 정격 전압보파 큰 전류를 발생할 때 출력 전압을 감소시키거나 발전기를 이동시키는 조절 장치. 일부 전류 제한기는 과전압을 발생했을 때 발전기를 이동하는 발전기 출력 회로에 있는 슬로-블로 퓨즈(slow-blow fuse)이다 또 다른 전류 제한기는 출력 전압을 감소시키는 형태이다.
2181 current operating time 현행 운영시간 현행 운영시간
2182 custmor management 고객관리 고객관리.
2183 Customer Satisfaction 고객만족 1981년 SAS(스칸디나비아 항공)의 성공 사례. GE, GM의 고객응답 센터 등을 기초로 고객중시의 사고에 의한 경영쇄신 기법의 일종으로 고객 Needs의 기대에 부응한 결과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의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그 결과 고객과의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
2184 customs airport 세관공항 화물의 수출입, 외국무역기의 출항 및 입항과 그외의 사정을 위하여 지정된 국제공항.
2185 customs broker 통관대리인 통관대리인.
2186 customs clearance 입출고허가 입출고허가.
2187 customs entry 세관신고서 세관신고서.
2188 customs immigration quarantine 보세구역(세관,출입국관리,검역) 외국물건 또는 일정한 내국물건에 대하여 관세법에 의하여 관세의 부과가 유보되는 지역. 1)외국물건과 일정한 내국 물건이 크기가 지나치게 커서 보세구역에 장치(藏置)하기 곤란한 때 세관장의 허가를 받아 다른 곳에 장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세구역에 장치하여야 관세가 면제된다. 보세구역에서는 물품의 반출입 ·작업 등을 세관장이 통제한다. 2) 보세구역은 지정보세구역과 특허보세구역으로 구분되는데 지정보세구역은 지정장치장 ·세관검사장으로, 특허보세구역은 보세장치장 ·보세창고 ·보세공장 ·보세전시장 ·보세건설장 및 보세판매장으로 세분되어 있다 3) 보세창고는 외국물품을 장치하기 위한 구역으로, 10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특허하고 4) 보세공장은 외국물품을 원료로 제조 ·가공 기타 유사한 작업을 하기 위한 구역으로서, 10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특허한다 5) 보세전시장은 박람회 ·전람회 ·견본시 등의 운영을 위하여 외국물품을 장치하는 구역이며, 6) 보세건설장은 산업시설의 건설에 소요되는 외국물품을 장치 ·사용하여 당해 건설공사를 하기 위한 구역이며, 7) 보세판매장은 외국물품을 외국으로 반출하거나 외국으로 출국하는 자 등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구역으로, 10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특하한다.
2189 customs, immigration and quarantine 세관출입국지역 CIQ 세관, 출입국 관리 및 검역 (출처: 한국공항)
2190 customs, immigration, quarantine 세관, 출입국 심사, 검역 C.I.Q 출입국시 공항의 해당 부서에서 행하는 검사.
2191 Cyclic Redundancy Check 순환 중복 검사 CRC 자료의 손상 또는 변질 여부에 대한 확인단계를 제공하는 자료의 디지털적인 표현방식에 적용되는 수학적 알고리즘.
2192 cyclone 사이클론, 선풍, 열대성 저기압 사이클론, 선풍, 열대성 저기압
2193 damage 손상, 파손 DMG 화물의 외포장이나 내용품의 전부 또는 일부가 물리적으로 변화된 상태, 파손, 오손, 부패, 별질 치무, 내용물 부족 등을 말한다.
2194 danger area 위험 구역 특정 시간에 비행하는 항공기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활동이 존재하는 제한된 크기의 공역. (ICAO)
2195 dangerous goods 위험물 항공기로 수송중, 인명, 재산, 또는 비행안전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물품 또는 물질을 말한다.
2196 dangerous goods accident 위험물사고 항공기에 의한 위험물수송과 관련하여 인간에게 치명적이거나 중대한 장애 또는 소유물에 대한 중대한 손상의 발생을 말한다.
2197 dangerous goods incident 위험물사건 인명의 손상, 재산 피해, 화재, 파손, 누출, 액체 또는 방사능 누출, 포장물의 보존을 유지하지 못한 기타 흔적을 초래시키는 것으로서 위험물 항공 수송과 관련된 위험물 사고 이외의 사건으로 반드시 항공기에서 발생하지 않는 사건.
2198 data acquisition system 자료 획득 장치 자료 획득 장치
2199 Data Approval Sheet DAS (출처: FAA GPS)
2200 data base 데이터 베이스 어떤 데이터 집합의 일부 또는 전부로서 적어도 하나의 파일로 구성되는 데이터 집합으로서 주어진 목적 또는 데이터 처리 시스템을 만족시키는 것.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시스템을 위한 기본적인 시스템 요소로서의 데이터 집합 데이터의 종류, 양, 구성 및 그 색인 요소 등 다목적으로 적합하게 설계되어 만들어진 데이터 파일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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