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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잡학다식

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2401-2600

by 리치캣 2022.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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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2401-2600

2401     Differential Pseudorange              DPR      (출처: FAA GPS)

2402     Differential Pseudorange Correction                      DPRC    (출처: FAA GPS)

2403     Differential Range Error               DRE      (출처: FAA GPS)

2404     diffusion bonding           확산접합                        확산접합

2405     digital   디지털               숫자를 이용한 표현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형식. 정보량의 길이나 전압 등 양의 크기로 계산하는 아날로그 형식과 대응한다. 아날로그 형식은 정확성이 다소 미흡한데 비행 디지털 형식은 매우 정밀하므로 문자도 숫자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는 사무처리에 많이 사용된다.

2406     digital aids recorder        자료기록장치                  자료기록장치

2407     digital circuits     디지털 회로                   디지털 회로

2408     digital frequency/function selection           디지탈주파수/기능선택기                      디지탈주파수/기능선택기

2409     Digital Linear Tape                      DLT       (출처: FAA GPS)

2410     Digital Power Supply                   DPS      (출처: FAA GPS)

2411     digital seismic listening device      무인 청음장치                        무인 청음장치

2412     Digital Signal Processing              DSP      (출처: FAA GPS)

2413     Digital signal, level zero               DSO      (출처: FAA GPS)

2414     Digital Voice Recorder System                  DVRS            (출처: FAA GPS)

2415     dihedral angle    상반각               1) 비행기의 횡적 안정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1∼3도 정도의 상반각으로 제작된다. 동체에 부착되는 양날개가 약간 “V자 형태를 이루게 설계된다. 상반각은 횡축에 평행한 선과 날개가 이루는 각도를 측정한다. 2) 비행기의 가로축과 날개의 중심을 통과하는 선 또는 수평 안정판 사이에 형성된 양성 각도. 상반각은 비행기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데 활용된다. *추가 : (날개의)상반각

2416     Dilution Of Precision                   DOP      (출처: FAA GPS)

2417     dimensions                                일반 화물에 대해 운송 절차를 표준화 시킨 상품.

2418     diplomatic pouch            외교행낭            DIP            외교행낭.

2419     direct    직접, 직선비행                두 개의 항법 보안시설, 픽스, 지점 또는 이들의 혼합된 지점들 사이의 직선비행. 항로에서 벗어난 항로를 기술하는데 활용될 때 직항로 구간으로 한정되는 지점은 항공기가 레이더 관제하를 있지 않는 한 필수 보고지점이 된다.

2420     direct air request network            직접항공요청망                        직접항공요청망

2421     direct altitude identity readout      직접고도 및 신원판독   DAIR     직접고도 및 신원판독

2422     direct current     직류      DC        항상 같은 방향으로 흐르는 전류로서, 크기가 변화해도 방향은 변화하지 않으며 전류의 흐름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2423     Direct Digital Connect                 DDC      (출처: FAA GPS)

2424     Direct Digital Synthesizer             DDS      (출처: FAA GPS)

2425     direct distance dialing     시외자동통화                  전화 이용자가 교환원의 개입없이 및 자리의 숫자로 조합된 번호(, 통화 상대방의 해당 지역번호와 전화번호)에 의해 자동적으로 또한 즉시 시외의 가입자를 호출할 수 있는 전화교환 서비스. cf. DID

2426     direct drag control          직접항력제어                  직접항력제어

2427     direct inward dialing       구내지동전화                  전화 이용자가 교환원의 개입없이 자동적으로 상대방의 구내전화 가입자를 즉시 호출할 수 있는 전화교환방식. cf. DDD

2428     direct link service            직통 서비스       DLS            위성 통신 경로의 링크 계층에서 검출 여부에 관계 없이 오류 발생을 자동적으로 정정하도록 시도하지 않은 데이터 통신 서비스. (ICAO)

2429     direct operating cost       직접운항경비                  항공회사의 소요 경비중 항공기 운항에 직접 관련되는 비용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항행부문: 승무원 임금, 연료비, 공항 사용료(착륙료, 조명료 등) 2) 정비부문 엔진 overhaul 및 기타 항공기 정비비용 3) 항공기 유지부문: 항공기 감가삼각비, 보험료, 세금, 임대료 등 4) 운항관리부문: 정기항공의 운항관리에 필요한 비용 5) 승무원 훈련비 등

2430     direct operation cost       직접운용비                     직접운용비

2431     Direct Random Access Memory                DRAM            (출처: FAA GPS)

2432     direct route        직행노선                        두 지점사이에 운항되는 가장 짧은 노선.

2433     direct side-force control   직접측력제어                  직접측력제어

2434     direct transit area           직접 통과 구역               체약국을 통과중 일시 체류하는 여객의 편의를 위해 관련 공공기관으로부터 승인되고 직접적인 감독을 받는 국제공항과 연결하여 설치된 특별 구역. (ICAO)

2435     direct transit arrangements          직접통과협약(협정)                    체약국을 통과중 일시체류하는 여객을 관련 공공기관이 직접통제하는 것을 승인한 협약.

2436     direction            방위                  자오선의 방향을 남북으로 하고, 그와 직교하는 방향을 동서로 한것에 대한 관계위치. 항공기운항에 관하여는 항상 자방위(磁方位)를 이용한다.

2437     direction finder   방향탐지기                     무선 송신기에서 발사한 방위각을 식별하는데 사용하기 위해서 방향 감지 안테나를 장착한 무선 수신기. 특수한 형태의 무선 방향 탐지기가 항법 보안 시설로써 활용된다. 다른 시설들은 지상에 기지를 두고 방향을 잃은 조종사를 유도하거나 추락한 항공기의 위치를 찾아내는 역할을 한다.

2438     direction finder approach procedure         방향탐지기 접근절차                방향탐지기 접근절차

2439     Direction Funding                       DF        (출처: FAA GPS)

2440     direction lift control        직접약력제어                  직접약력제어

2441     directional gyro  정침의               자이로를 이용한 콤파스의 일종. 미국의 스페리사가 최초로 고안했다. 전후, 상하, 좌우의 3축에 대하여 자유도를 갖는 자유자이로는 그 전륜축(轉輪軸)이 공간에 대하여 일정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지구자전으로, 그 지시는 시시각각 변화함으로 일정방향을 지시치 않으나 그 변화가 늦으므로 약 15분마다 자기콤파스에 맞추어 수정하면 콤파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침의의 이점은 눈금의 지시가 명료하고, 기체동요에 영향을 받지 않고, 급선회시 오차가 생기지 않고, 자기적오차, 편차가 생기지 않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2442     directional rate   방향별 운임                   화물수송은 본질적으로 여객수송과 같은 왕복수송이 아주 적고 대부분이 일방적 편도수송의 특성이 있다. 따라서 일부 시장에서는 방향별 불균형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므로 차별화된 운임을 적용한다.

2443     directional signalling light            지향신호등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항공기등에 필요한 신호를 보내기 위해 설치된 등화. , 녹 및 백으로 전환되며, 목표물에 지향성을 갖는 신호광.

2444     direction-finding fix        DF Fix               DF Fix

2445     direction-finding guidance           DF 유도             DF 유도

2446     discount fare      할인운임                        교통량을 촉진시킬 목적으로 계획된 할인운임. 그러나 운임류는 한가지나 그 이상의 여행상 제한조건부로 되어있고 전형적으로 normal full fare에서 몇 %의 할인으로 계산되어진다. Discount fare의 실례로써는 night coach fare fares for no reservation service 등과 같은 것들이 있다.

2447     discrete code      분할코드                        항공 교통 관제 레이더 비컨 장치(ATCRBS)에서 선택 가능한 4096개의 모드 3/A항공기 트랜스폰더의 코드 중 하나. 그러나 “00”으로 끝나는 코드는 제외된다. 1) 분할코드: 0010, 1201 2317, 7777 2) 비분할코드: 0100, 1200, 7700 일반적으로 비분할 코드는 분할 해독 성능을 갖추지 않은 레이더 시설을 위해서 확보되고 또는 비상 주파수7700, 시계 비행 코드1200와 같은 다른 목적으로 확보된다.

2448     discrete frequency           분리주파수                     동시에 특정  주파수대에서 운용하는 다수의 항공기를 관제하여 무선 혼잡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항공 교통 관제에서 조종사와 관제사 사이에 직통으로 사용하기 위한 분리 무선 주파수. 일반적으로 분리 주파수는 항로/터미널 ATC 시설 내에서 각 관제소를 위해서 계획된다.

2449     disembarkation   입국, 양륙                      항공기 착륙 후 항공기를 떠나는 것으로 허가를 의미함. , 승무원이나 동일한 비행과정의 다음 목적지로 계속 가는 여객은 제외된다.

2450     disinsecting        구충                  항공기와 컨테이너에 있는 인간에게 질병을 옳기는 매개 곤충을 살충하는 작업. (ICAO)

2451     disk area           디스크 면적                   헬리콥되의 주회전익이 회전할 때 형성되는 총면적.

2452     disk brake          디스크 브레이크             항공기에 많이 활용되는 비서보(nonservo) 브레이크의 형태.

2453     dispatch 운항관리업무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확보하기 위하여 비용이 발생하는 운항관리업무는 안전성, 쾌적성 및 운항스케쥴의 정시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로써, 1) 운항에 앞서서 항공기에 탑재하는 여객 및 화물의 중량과 항공기의 양력중심 위치를 고려한 탑재중량의 배분, 2) 비행예정구간의 연료탑재량의 결정, 3) 항로에 필요한 항공보안시설 및 무선통신의 상태 조사, 4) 항공기상관측의 결과를 고려한 비행고도, 예정비행시간, 연료소비량 등의 계산과 비행계획의 작성, 5) 항공기 출발 후의 착륙지에 대한 연락, 항공로상의 운항상태를 항공교통관제소를 통해 항상 감시하는 제반업무이며, 이는 운항의 안전과 직접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운항의 경제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운항관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통신수단의 확보가 필수적이며 운항관리비 중에는 통신비가 큰 비중을 점유한다. 통신은 항공수송의 안전면에서만이 아니고 여객이나 화물의 신속, 정확한 운송을 위한 필수사항이다.

2454     dispatch reliability           운항 정시성                   운항 정시성

2455     dispatcher          운항관리사                     항공사의 운항 배치, 관리, 조정하는 사람.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항공기 출발 전에 기상 조건이나 비행항로상 재운항 정보를 수입하여 비행계획을 수립하여 기장의 동의를 받는다. 비행중에는 항공기의 위치통보를 지켜보면서 운항 사정을 파악하고 비행의 종료에 이르기까지 안전 운항을 위한 하늘과 지상의 연결역할을 한다.

2456     displaced runway threshold          대체활주로 말단                        대체활주로 말단

2457     displaced threshold         이설활주로말단               1) 계획된 활주로의 시작 지점 이외의 지점에 위치한 활주로 말단으로 이 지역에 착륙이 허용되지 않으나 활주로 진입을 위한 지상활주와 이륙을 위한 이륙활주는 허용된다. 이 지역의 표시는 활주로 끝단으로부터 백색 화살표로 표시된다. 2) 활주로의 말단(선단)에 위치하지 않은 활주로 말단을 말한다.

2458     Display System Replacement                    DSR            (출처: FAA GPS)

2459     disposable fuel tank        일회용 연료 탱크                        일회용 연료 탱크

2460     disposable lift     유효 양력                      유효 양력

2461     disposable weight           유효탑재량,유효중량                        항공기 고유중량이외의 모든 탑재물 중량의 총화. 즉 승무원, 승객, 화물, 연료, 윤활유, 제장비 등의 중량의 총계이다.

2462     disposition         배치                  배치

2463     Dispute Resolution Officer                       DRO            (출처: FAA GPS)

2464     dissemination     분배, 배분                      분배, 배분

2465     dissimilar-metal corrosion 이질 금속 부식               두 개의 서로 다른 금속이 접촉되어 있는 곳에서 형성되는 부식. 부식의 정도는 전자화학적 (electrochemical) 배열에서 금속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결정 된다.

2466     dissipate            소산되다                        굴뚝에서 나온 연기가 바람에 의해 소산되거나 분산되는 것.

2467     dissipating stage 소멸 단계                      단일 샐의 기단 뇌우가 시작된 후 30분 또는 그 이후에 하강풍이 진의 저층을 통하여 분산되는 단계. 가열되거나 습기와 같은 필수 에너지원이 뇌우의 소멸 단계에 접어들었고 구름은 층운형 형태로 걷힌다.

2468     distance 거리                  1) 육상마일(SM): 법정마일(1SM=1760yards=5280feet), 유상 또는 소형기 속도계에 활용된다. 2) 해상마일(NM): 위도 1분 길이. 3) 국제해상마일(INM): 해상마일 평균, 미터법 표시1NM=1852m=6076.1feet ex) 위도 1분은 1NM, 1도는 60NM이 된다. 따라서 항공기가 위도를 따라 20도를 비행했을 때 비행한 거리는 120NM(20×60)이 된다.

2469     distance flown per passenger       여객당 비행거리                        여객당 평균 비행거리는 여객킬로를 수송여객의 수로 나누어 계산.

2470     distance marker sign       활주로거리표지판                        활주로거리표지판

2471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거리측정장비,거리측정시설         DME     항공기의 항행을 돕기 위한 항행보조시설의 일종으로 각각채널별로 할당된 固有의 주파수로 동작하는 항공기의 질문기(Interrogator)와 지상의 응답기(Transponder)로 구성 된다 962∼1213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며, 전파의정속성을 이용하여 항공기로부터 보내어진 질문신호가 지상의 응답기에 의해 응답신호의 형태로 되돌아 올 때까지의 소요시간을 거리로 환산한다. VOR와 병설되어 항공로를 구성하거나(VOR/DMS), ILS와 병설되어 비정밀 계기착륙보조시설로 사용된다(ILS/DME).

2472     Distance Root Mean Square (not to be confused with Sigma)                   DRMS   (출처: FAA GPS)

2473     Distance Vector Multicast Routing Protocol             DVMRP  (출처: FAA GPS)

2474     distinguished visitor        중요 방문자, 내빈, 귀빈                        중요 방문자, 내빈, 귀빈

2475     distress  재난, 조난                      심각하고 긴박한위험에 처해 있고 긴급 구조가 요구되는 상태.

2476     distress frequencies         재난 주파수                   비상 또는 재난상태를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세계 공통 주파수로 인식되는 무선 송신을 위한 주파수. 이들 주파수는 저주파수대의 500kz, 초단파(VHF) 121.5MHz, 극초단파(UHF) 243.0MHz가 고정적으로 사용된다. 이들 재난 주파수는 군과 상업용 무선국에서 지속적으로 감청한다.

2477     distress phase    조난 단계                      항공기와 탑승자가 심각한 위험에 직면하였거나 즉각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상태.

2478     distress signal    조난신호                        항공기의 항행중 어떤사유로 긴급구조가 필요한 경우 발하는 신호. 무선전신으로는 SOS, 무선전화로는 MAYDAY또는 PAN(EMERGENCY가 사용되기도 한다). 수기신호로는 (NC)의 신호를 보낸다. 또 야간불시착하는 항공기는 항공등을 짧게 점멸하도록 되어있다.

2479     distribution        분배, 배포                      분배, 배포

2480     distributor          배전기               항공기 엔진 마그네토에서 고전앙 전기 에너지를 마그네토 코일 2차 권 선에서 스파크 플러그로 발화와 동시에 직접 유도해주기 위해서 사용되는 고전압 로터리 선택 스위치. 배전기의 회전자(rotor)는 엔진 크랭크로부터 기어로 구동된다.

2481     distributor valve  배전기 밸브                   공기 제빙 장치에 있는 로터리 선택 밸브 배전기 밸브는 공기 펌프와 제빙기 부트 사이에 설치되고 날개의 앞전 또는 테일부에 형성된 얼응을 제거하기 위해서 부트의 팽창과 수축을 계속한다.

2482     District of Columbia                    D.C.       (출처: FAA GPS)

2483     disturbance        교란, 난기류                   기상, 바람, 기압 등 저기압 발달의 징후를 보이는 지역.

2484     ditching 수면불시착, 비상착수                  항공기가 수면 위에 불시착하는 것.

2485     ditching mockup 비상착수 모형항공기                   항공기 가 비강 착수시 비상 탈출을 훈련하기 위해서 제작된 모형 항공기.

2486     diurnal variation 일일 변화                      24시간에 다시 발생하고 24시간 주기 내에서 주기가 완전히 종료되는 일일 변화.

2487     dive      급강하               기수를 내리고, 급격하게 강하하는 비행법. 엔진출력을 줄이는 경우와 줄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2488     dive brake          급강하 제동                   급강하할 때 사용하기 위하여 날개나 동체에 부착시킨 속도 제동기(speed brake).

2489     dive flaps           급강하 플랩                   비행기의 날개 또는 동체에 붙어 있으며 비행기의 급강하에서 과도한 속도에 도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유해 항력을 발생하도록 확장될 수 있는 표면. 이를 속도 브레이크 또는 급강하 브레이크라고 하며 이것을 확장시켰을 때 최소한의 피치 변화량을 발생한다.

2490     divergent nozzle 확산 노즐                      확산 노즐

2491     divergent oscillation        확산 진동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폭이 점점 증가하는 진동. 양성 정적 음성 동적 안정성을 갖는 비행기의 진동은 확산 진동이다.

2492     diverging runways           분기활주로                     비교차활주로중 그 연장선이 교차하는 것을 말한다.

2493     diverse vector area          임의 레이다 유도구역                        레이더 조건하에서, 수립된 출발로가 장애물 회피를 위한 비행로로서 적합하지 않은 구역. 임의출발(diverse departure), 장애물 그리고 비행회피에 대하여 TERPS 기준에 따라 수립된 MVA/MIA 이하로 임의 레이더유도(random radar vector)가 출발 항공기에게 제공되는 지역.

2494     diversion           회항                  목적지 공항의 사정으로 인하여 타공항으로 운항하는 경우.

2495     diversity reception system            다이버시티 수신방식                  단파통신, 초단파 또는 극초단파의 가시거리 통신에 있어서 페이딩을 줄이기 위하여 2개 이상의 안데나나 전파를 사용, 수신출력을 합성ㆍ선택하는 통신방식.

2496     divert    긴급목적지변경, 회항                  도착예정공항의 사정으로 인하여 출발공항이외의 타공항으로 운항한 경우.

2497     DME distance     DME 거리                      DME 신호근원지로부터 수신 안테나까지의 거리.

2498     DME fix DME픽스                       거리와 방위 정보를 제공하는 항법 보조시설을 참고로 결정된 지리적 위치.

2499     DME separation  DME 분리                      DME를 참고로 결정된 거리로 주어지는 항공기의 분리.

2500     do-icing equipment         제빙 장비                      항공기 구조에 이미 형성된 얼음을 제거하기 위해서 작동시키는 장비.

2501     doldrums belt     적도 무풍대                   두 무역풍대 사이 무풍 또는 미풍과 가변풍의 적도대.

2502     Domain Name System                 DNS      (출처: FAA GPS)

2503     domestic airspace           국내 공역                      해당 국가의 영토에 겹치는 공역.

2504     domestic flight   국내운항                        오로지 국내구간만을 비행하는 운항편.

2505     domestic flight stage       국내운항구간                  특정 국가에 등록된 항공사가 운항하는 그 국가의 국경내에 있는 지점들 사이의 모든 운항구간을 포함. 그 국가의 두 원격지 영토사이의 운항구간뿐만 아니라 그 국가와 그 국가에 속해있는 원격지 영토사이의 운항구간도 국내운항으로 분류된다. 위 사항은, 그 운항구간이 국제해협이나 다른 국가의 영토를 가로지를 지라도 유효하다. ※기술적인 문제로 인한 기착(Technical Stop)은 수익운항의 운항구간을 분류하는데 고려되지 않는다.

2506     domestic passenger (baggage, cargo, mail) 국내여객(수하물, 화물, 우편물)               국내 운항편에 의해 수송되는 여객(수하물, 화물, 우편물).

2507     domestic scheduled airline           국내선 정기항공사                     등록된 국가의 국경내에서 정기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정기국제 서비스는 운영하지 않는 항공사. 한 국가와 그 국가에 속한 원격지 영토사이 뿐만 아니라 그 국가에 속해있는 두개의 원격지 영토사이의 정기 서비스도 국내 서비스로 간주한다.

2508     door - to - door 문전배송                        송하인이 지정하는 장소로부터 수하인의 지정장소까지 화물을 배달하는 것.

2509     doppler effect     도플러효과                     소리의 근원이 청취자에게 접근할수록 소리의 높낮이나 주파수가 명확하게 상승하고 소리가 멀어질수록 높이가 감소하는 현상.

2510     doppler radar     도플러레이더                  이동하는 물체의 속도를 탐지하기 위한 전자 장치. 속도는 물체로부터 반사되어 오는 전자 신호의 주파수의 변화를 계산하여 측정한다. 주파수의 변화는 소리의 근원으로 향하거나 또는 멀어지는 물체의 속도와 관계 있다.

2511     doppler shift      도플러 이동                   발신기와 수신기 사이의 어떤 관련 작용에 기인하여 수신기에서 발견되는 주파수 이동. (ICAO)

2512     doppler VOR                              cf. VOR

2513     Dots per inch                 dpi        (출처: FAA GPS)

2514     double booking  이중예약                        동일인의 여객이 동일노선의 일회의 여행에 대하여 두번 이상으로 중복하여 예약하는 것. Duplicate Reservation 이라고도 함.

2515     double channel simplex   2중채널 단식방식                        각각의 방향이 하나인, 두개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단신방식.

2516     double disapproval          이중불인가                     운임에 대한 새로운 개념으로써 종래 운임은 당사국 쌍방의 인가가 있는 경우에만 유효하였으나 이 방식에서는 당사국 쌍방이 반대한 경우에만 운임이 발효되지 않는다.

2517     double side band            양측파대                        cf. SSB

2518     double slotted flap          이중 슬롯 플랩               이중 슬롯 플랩

2519     double structure 이중 구조                      이중 구조

2520     double-taped wing          이중 테이퍼 날개                        날개의 평면도형과 두께 모두가 테이퍼된 날개. 날개의 평면도형은 위에서 내려다보았을 때의 형태이고, 두께는 전면으로부터 보았을 때의 형태이다.

2521     double-wall thrust chamber         이중 벽 추력실                        냉각제를 흐르게 하기 위해서 벽 사이에 통로가 설치된 2개의 벽 구조.

2522     down grade       등급변경                        First Class의 여객이 Economy Class로 옮기는 것을 말함. 여객의 의사에 따라 이렇게 등급변경을 하는 경우를 Voluntary Down Grade라고 하고 회사측의 형편상으로 옮기는 경우를 Involuntary Down Grade라고 한다. 이와 반대로 Economy Class에서 First Class로 등급변경을 하는 것을 Up Grade 라고 부른다.

2523     down time         고장시간                        고장시간

2524     down wind leg   배풍경로                        배풍경로

2525     down-aileron      하향 보조익                   하향 보조익

2526     downburst         강한 하강풍                   지표면 또는 근처에서 팍괴적인 바람을 유발하는 강한 하강풍. 하강풍의 크기는 1 1/2마일에서 10마일 이하까지 다양하다. 때로는 강한 하강풍은 광범위한 파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파괴적인 바람은 5 분에서 30분간 계속되고 최대 120노트까지 도달한다.

2527     downdraft          하강풍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하향하는 기류의 공기. 하강기류는 유연한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산악 지형 후미에서 관찰되고 때로는 적운형 구름속 또는 근처의 강우지역에서도 관찰된다.

2528     downlock           내림잠금 장치                인입식 착륙장치가 내려져 있는 위치에서 잠그는 데 활용하는 기계적 잠금장치. 내림잠금은 작동 실린더에 유압이 없을 때 착륙장치가 부주의하게 인입되는 것을 방지한다.

2529     downslope wind 활강 바람                      산의 경사를 따라 내려오면서 불어오는 바람은 한랭 활강풍이나 온난 활강풍이 된다

2530     downstream clearance     다운스트림 허가             현재 관제중인 항공기를 담당한 관제기관이 아닌 다른 관제기관에서 해당 항공기에 발부하는 허가.

2531     downtime          불작동 시간                   항공기 임무를 수행하지 않고 운용할 수 없는 시간.

2532     downwind          배풍, 뒷바람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반대로 측정된 방향으로 바람을 등지고 있는 상태의 바람으로 항공기 이착륙 성능을 감소시키지만 항로에서는 배풍의 영향을 받아 대지 속도가 증가하여 부가적인 성능의 향상을 얻을 수 있다.

2533     downwind abeam           배풍로 어빔                   일반적으로 관제탑과 90도 지점을 이루는 공항 장주의 배풍로상에서 조종사가 위치 보고하는 용어.

2534     downwind entry  배풍로 진입                   정풍로와 평행한 연장된 배풍로의 지역으로부터 직접 공항 장주에 진입하는 것으로 ATC의 승인이 필요하다.

2535     down-wind landing         배풍착륙                        항공기가 바람이 불어오고 있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착륙. 일반적인 착륙은 항공기의 대지 속도를 감소시키는 정풍으로 착륙한다. 항공기가 정풍으로 착륙할 때 대지 속도는 바람의 속도를 감해 주어야 하고 배풍으로 착륙할 때 대지 속도는 바람 속도를 더해 주어야 한다.

2536     downwind leg    배풍로               착륙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착륙 활주로에 평행한 비행로. 일반적으로 배풍로는 측풍로와 베이스로 사이에서 연장된다. cf, traffic pattern

2537     drag      항력                  일반적으로 운동에 반하는 힘을 저항이라 하며, 특히 공기중의 운동에 관해서는 이것을 항력이라 한다.

2538     drag chute         감속낙하산                     항공기의 착륙 활주시에 감속을 보조하기 위해서 전개되는 낙하산 장치.

2539     drag coefficient  항력 계수                      특정 에어포일에 상대적인 공기 저항의 계수. 다시 말하면 항력 압력과 등압 사이의 비이다.

2540     drag hinge         항력 힌지                      헬리콥터의 로터 블체이드 위의 응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회전면에서의 전후 운동을 허용하는 블레이드의 힌지.

2541     drain hole          배수구, 배유구                구조물 내부의 환기에 사용되거나 또는 고인 물을 추출하는 데 사용되는 작은 배수구. 배수구는 항공기 구조의 가장 낮은 부분에 위치한다.

2542     drain plug          배출 마개                      액체 탱크의 가장 낮은 부분에 설치된 제거 가능한 마개.

2543     drain valve         배출 밸브                      배출 밸브

2544     drainage wind    중력풍               중력에 의해서 경사를 따라 가속되는 차갑고 밀도 있는 공기의 소규모의 기류.

2545     drift      편류                  항법에서 바람에 의해서 초래되는 항공기의 측방 이동에 사용되는 용어. 편류는 항공기의 기수를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약간 향하게 하여 수정할 수 있다. 편류는 진방위(TH)와 항적(TR) 사이의 각으로 나타낸다. (편류각 기준: TH) 1) 편류 수정(방위수정)은 진항로(TC) 유지를 위해 기수를 풍상 쪽으로 조정하여 비행하는 방법이다. 2) 조정 각도를 편류 수정각으로 적용한다. 3) 편류 수정법은 편류각과 편류 수정각, 작도로 편류 수정각을 산출하는 방법은 평행사변형법을 활용한다.

2546     drift angle         편류각               비행중 항공기가 향하고 있는 방향과 지상 위를 실제로 이동하고 있는 방향 사이의 각도.

2547     drifting snow     땅날림 눈                      바람에 의해서 지면으로부터 날려 6피트 미만의 높이까지 날리는 눈보라.

2548     drive gear          구동기어                        기어 트레인 안에 동력원에 연결된 기어. 구동 기어는 피구동 기어를 구동시키고 구동 기어가 피구동 기어(yen gear)보다 작다면 피구동 기어는 구동 기어보다 느리게 회전한다.

2549     driven gear        피구동 기어                   피구동 기어

2550     drizzle   이슬비               불규칙하게 떨어지면서 공기의 흐름과 함께 떠다니는 것 같이 보이는 아주 미세한 물방울. 이슬비는 상대적으로 직선으로 내리는 비와 달리 공중에 떠있는 점에서 비와 다르다.

2551     drogue  드로그               물 또는 공기중을 통과하는 물체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여러 형태의 장치. 드로그 낙하산은 비행기의 속도를 낮추거나 안정시키기 위해서 비행기 후방에서 개방릴 수 있는 소형 낙하간이다. 드로그는 비행중 연료 공급 호스의 끝단에 있는 깔대기 모양 장치이기도 하다. 드로그는 호스를 안정시켜 연료 공급을 받는 항공기가 연료선에 잘 연결되도록 한다.

2552     drone    무인기               조종사가 조종하는 항공기가 진입하기에 위험한 상태에서 표적 연습이나 탐색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무인 항공기. 무인 항공기는 지상 관제소 또는 모 항공기로부터 무선으로 원격 조종된다.

2553     drop sonde        낙하존데                        비행기에서 낙하산으로 투하되어 내려오면서 지역의 대기 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계기 팩과 무선 송신기. 이 정보는 계속적으로 지상의 기상 전문가에게 전송된다.

2554     drop tank          낙하연료탱크                  1) 일반적으로 추가분의 연료를 싣고 다니는 데 사용되는 탱크. 2) 비행 중에 사용한 다음 분리 또는 낙하시킬 수 있는 연료 탱크.

2555     dry charter         드라이 차터                   승무원은 포함하지 않고 항공기만 전세내는 것.

2556     dry lease           드라이 리스                   항공사가 타항공사로부터 기재를 차용할 때 승무원없이 항공기만을 임차하는 것.

2557     dry snow           건조한 눈                      방치해 놓으면 바람에 날리는 눈, 혹은 손으로 뭉쳐지더라도 던지면 다시 흩어져 내리는 눈.

2558     dual control       복식조종장치                  항공기의 완전한 기능을 갖는 비행 조종간의 두 세트. 이중 조종장치는 좌측이나 우측에서 조종을 가능하게 한다. 조종사와 부조종사를 필요로 하는 모든 항공기는 완전 기능을 갖는 이중 조종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2559     dual ignition      이중 점화                      각 실린더마다 두 개의 스파크 플러그를 포함하여 모든 중요 부품에 두 개씩을 갖는 왕복엔진 항공기의 점화장치

2560     dual indicator     이중 지침                      한 개의 다이얼로 2개의 계기 기계장치를 지침을 움직이는 항공기 계기. 다발엔진 항공기에 장착된 대부분의 계기는 이중 지시계이다. 예를 들어 두 엔진의 오일 압력은 한 개의 계기에 지시된다. 두 개의 분리된 지시 장치와 두 개의 지침이 있으나 한 개의 계기 케이스와 다이얼로 구성된다.

2561     dual instruction time       동승 교육 시간               동등한 유자격 조종사에 의해서 조종 교육을 받고 있는 동안의 비행 시간. (ICA0)

2562     dual magneto     이중 마그네토                단일 회전 자석과 캠을 갖는 마그네토이지만 두 세트의 브레이커 포인트, 두 개의 코일, 두 개의 콘덴서 그리고 두 개의 분배기를 갖고 있다.

2563     dual period        근무 시간                      고용주의 명에 의거 비행 승무원이 임무를 수행하는 시간. (ICAO)

2564     dual rotor system           이중 로터 장치               동축 구동축에 두 개의 주로터가 회전하는 헬리콥터 로터의 장치. 로터는 반대 방향으로 후전하여 상호 토크를 상쇄한다.

2565     dual-wheeled landing gear           이중바퀴 착륙 장치                  각 버팀대마다 2개의 바퀴를 갖춘 착륙 장치.

2566     duct      덕트,              적절한 위치에 가열된 공기 또는 냉각된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서 항공기에 설치된 얇은 벽의 관.

2567     duct heater        덕트 히터                      재연소(afterburner)와 같이 연료를 팬 차시 공기에 더하여 연소시키는 것과 유사한 추력 증강장치.

2568     duct losses         덕트 손실                      마찰로 인하여 가스터빈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압이 감소하는 현상.

2569     ducted-fan jet engine      덕트 팬 제트 엔진                        프로펠러나 팬이 도관을 통하여 터빈 배기압 상태에 있는 뜨거운 터빈 배출구로 직접 저압 공기를 밀어내는 터보게트 엔진의 일종.

2570     ductility 가단성               재료가 파괴되지 않고 쉽게 신장 되는 특성. 구리는 좋은 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가느다란 동선으로 뽑아낼 수 있다.

2571     due regard                                국가 항공기의 조종사가 모든 타 항공기로부터 자기 항공기를 분리시킬 책임을 보장하는 비행의 단계.

2572     dummy  더미, 유인용 물체                       더미, 유인용 물체

2573     dummy load      더미로드, 의사부하                      발전기 송신기ㆍ수신기 등의 성능을 시험하는 경우에 실제로 그 기기에 접속하여야 할 부하를 접속하지 않고 그 대신에 부하와 근사한 임피던스(또는 저항)를 갖고 거의 동일한 전력을 소비하는 회로망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그 회로를 의사부하(dummy load/phantom load) 또는 인공부하(artficial load)라 한다. 무선송신기의 시험 또는 조정에서 사용하는 의사공중선은 의사부하의 한 예이다.

2574     dump chute       덤프 슈트                      연료 탱크에서 연료를 폐출하고자 할 때 사웅하는 특수한 모형의 관. 일부 대형 항공기는 착륙 허용 중량보다 무거운 증량으로 이륙을 허용한다. 그러나 허용 착륙 중량까지 충분한 연료를 소모하기 전에 비상 착륙을 해야 할 상황에서 초과되는 중량만큼의 연료를 폐출해야 한다. 이 같은 목적으로 덤프 슈트는 배기 가스 또는 정전기에 의해서 점화되지 않도록 연료를 폐출할 수 있다.

2575     dump valve        배출 밸브                      비상 사태에 직면했을 때 연료를 폐출시킬 수 있는 밸브.

2576     dumping           연료투하                        비행체에서 이용 가능한 연료를 투하하는 행위. 연료탱크의 투하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2577     duplex   양방향 통신                   두 기지국 사이의 통신이 양방향으로 동시에 가능한 방식.이 방법은 서로 떨어져 있는 두 지점에서 양방향으로 즉시에 원격통신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2578     duplex operation 양방향 운용                   각 단말에서 동시에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 방식 전화 통화는 양방향 운용 방식의 하나이고, 무선전화에 의한 양방향 운용은 두 개의 주파수가 활용된다.

2579     duration 지속 기간                      지속 기간

2580     dust      먼지                  대기중에 떠 있는 작은 흙 입자.

2581     dust devil          더스트데빌, 먼지 회오리              일반적으로 매우 적은 시간 지속되는 소규모의 강한 회오리바람. 더스트데빌은 지상으로부터 끌어올린 먼지, 모래, 부스러기 등에 의해서 식별 할 수 있다.

2582     dust storm         먼지 폭풍                      광범위한 지역을 덮는 강한 바람과 먼지를 포함한 비정상적인 악기상.

2583     duty runway       사용중활주로                  사용중활주로

2584     duty-free shop    면세판매점                     외국으로 반출할 외국물품을 판매하는 장소 예: 국제공항 출국장에 있는 이른바 면세매점과 주한외국공관의 외교관들에게 외국물품을 판매하는 장소로서 Commissary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2585     D-value  고도차이값                     등기압면상 한 지점에서의 고도(Z) ICAO 표준대기의 동일 등기압면 고도(Zp)와의 차이값(, D-value = Z - Zp)

2586     DVFR flight plan DVFR 비행 계획()                     Defence VFR의 약자로 해안 또는 국내 방공 식별 구역(air defense idnltification zore; ADlZ) 으로 비행할 때 안전 목적상 VFR 비행 계획 수립이 요구된다.

2587     dwell time          원상회복시간                  원상회복시간

2588     dynamic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계속적인 검토, 평가 및 변경.

2589     dynamic balance 동적 균형                      바퀴나 프로펠러 스피너(spinner)와 같은 회전체의 균형. 등적 균형 상태는 회전체와 함께 점검된다. 불균형 상태라면 진동이 발생한다.

2590     dynamic braking 동적 제동                      동력원에서 전기부하로 전달되는 전력 도선을 전환시켜서 실행되는 전동기 제동. 전기적 부하는 전동기 후 전자의 회전에 반대하는 기계적 침을 변화시키는데 소모된다

2591     Dynamic Configuration Tool                     DCT            (출처: FAA GPS)

2592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DHCP    (출처: FAA GPS)

2593     dynamic load     동적 부하                      전체적으로 부여되는 항공기의 외형적 중량. 외형적 중량 가속에 의해서 증량이 증가하는 부하 계수를 곱한 항공기의 실제 무게이다. 예를 들어 60도 경사 선회시 부하 계수는 2가 된다. 이것은 3,000파운드의 항공기가60도 경사 선회시 동적 부하는 6,000파운드가 된다.

2594     dynamic load test           동적하중시험                  항공기가 운항중 실제로 받는다고 생각되는 하중 즉 동적하중을 걸어서 행하는 시험. 강착장치의 낙하시험등이 이에 속한다.

2595     Dynamic Object Oriented Requirements System                        DOORS  (출처: FAA GPS)

2596     Dynamic Ocean Tacking System                DOTS            (출처: FAA GPS)

2597     dynamic pressure                                   사물에 충돌할 때 기체, 액체, 고체에 의하여 작용되는 상대 운동에 의한 압력.

2598     dynamic restriction         유동적제한                     교통수요의 예상치 못하는 변동을 다루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으로써의 지역 시설들에 의해 강요되는 제한 사항들.

2599     dynamic stability 동적 안정성                   항공기의 수평직선 비행시 이 자세가 변화된 후 원래의 자세로 복원시키기 위한 안정성. 항공기가 수평 직선 비행으로부터 이탈되었을 때 정적 안정성이 원래의 방향으로 다시 복원시키기 시작하지만 그 힘이 초과되었을 때는 수정 힘은 반대 방향으로 적용된다. 항공기는 진동이 점점 작 아지면서 정확한 상태의 양과 위치에서 전후로 진동한다. 동적 안정성은 이들 복원 진동의 감소이다.

2600     Early Resolution System               ERS       (출처: FAA G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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