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한국농수산대학교 교육 커리큘럼 401-500

by 리치캣 2022. 7. 9.
728x90
반응형

한국농수산대학교 교육 커리큘럼 401-500

순번     구분     학과     교과목명           교과내용

401      전공선택           가금학과           특수가금생산(Special Poultry Production)    육계, 육용오리 및 산란계를 제외한, 산업 목적으로 조금씩 사육하는 꿩, 칠면조, 타조 및 애완조류 등의 기타 가금에 대해서 특성, 번식 및 사양관리 등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내용은꿩 사육, ② 칠면조 사육, ③ 타조 사육, ④ 메추리 사육애완조류 사육 등으로 구성된다.

402      전공선택           가금학과           중소가축유통(Marketing of Swine and Poultry Production)    중소가축의 축산물품이 어떤 경로와 과정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지 그 흐름을 파악하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시장구조를 이해한다. 가치를 창출하는 Place Marketing 기능을 이해시킴으로써 가격결정의 메카니즘 및 기초이론, 현장 실무적인 내용을 다양하게 교육하여 축산물 제품의 유통과 관리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고, 생산자로써 소비자를 위하여 갖추어야 할 자세를 습득하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내용은중소가축유통의 의의 및 기능, ② 시장조직 및 유통경로, ③ 수요 및 공급이론, ④ 축산물의 유통전략, ⑤ 축산식품의 무역 및 관세 기초이론, ⑥ 축산물 표시제도 및 유통제도 등으로 구성된다.

403      전공선택           가금학과           가축분뇨자원화(Animal Manure Recycling) 축산업을 경영하면서 가장 문제시되는 가축분뇨의 악취 발생을 억제하고 이를 자원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내용은퇴비화 방법 및 시설, ② 액비화 방법 및 시설, ③ 정화처리 방법 및 시설, ④ 가축분뇨의 에너지 이용, ⑤ 악취저감 및 온실가스저감 방법환경개선제 종류 및 이용 등으로 구성된다.

404      전공선택           가금학과           육계경영및실습(Business Management of Broiler and Practice)          최근 국내 육계산업은 사육규모가 대형화되고, 고가의 첨단 시설을 갖춘 계사가 많이 증가하면서 육계 사양관리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경영관리기술도 육계업의 성공여부에 크게 작용하게 되었다. 따라서 육계사업의 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요소들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생산지수, ② 생산지수 분석을 통한 생산성 향상방안, ③ 사육성적 향상 방안, ④ 생산비 절감방안, ⑤ 생산물의 품질향상 등으로 구성된다.

405      전공선택           가금학과           산란계경영및실습(Business Management of Layers and Practice)       국내 산란계(계란)산업도 사육규모가 대형화되고, 고가의 첨단 시설을 갖춘 계사가 많이 증가하면서 산란계 사양관리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경영관리기술도 사업의 성공여부에 크게 작용하게 되었다. 따라서 산란계사업의 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요소들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계란 원가 측정, ② 산란율 분석을 통한 생산성 향상방안, ③ 사육성적 향상 방안, ④ 생산비 절감방안, ⑤ 생산물의 품질향상경영성과 분석 등으로 구성된다.

406      전공선택           가금학과           축산법규및정책(Livestock Regulations and Policy)     축산업, 가축전염병예방법, 동물윤리법 등 축산업을 경영하는데 관련되거나 꼭 알아야 할 법규에 대한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앞으로의 축산경영상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 소지를 사전에 예방하고, 국가정책 기조를 파악하여 축산업 경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내용은축산업 관련 법령, ② 축산물 위생관리법, ③ 소 및 쇠고기 이력에 관한 법, ④ 가축분뇨처리 관련 법, ⑤ 사료관리 법령, ⑥ 축산업허가제, ⑦ 축산업 등급제도, ⑧ 초지법령 및 조사료 사업 주요내용 등으로 구성된다.

407      전공선택           가금학과           친환경축산(Environment-Friendly Livestock Management)     환경보호 및 발전을 위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환경 친화적인 축산이 요구되고 있는바 이런 부분에서 축산업이 갖추어야 할 내용 및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 축산경영 방법들에 대해 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내용은친환경축산의 개념 및 정책방향, ② 친환경축산 표준모델, ③ 국내외 유기축산 현황, ④ 친환경축산물 인증기준, ⑤ HACCP, ⑥ 친환경축산 농장사례 등으로 구성된다.

408      전공선택           가금학과           축산물 브랜드(Brand of Livestock Production)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일반적인 축산물 생산 보다 HACCP과 친환경축산을 이용한 경영전략 차별화로 부가가치를 높이고, 고기능성 및 위생적 안전축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브랜드의 개념 및 가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기초이론 뿐만 아니라 현장 실무적인 경험을 다각도로 전달함으로써 축산물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브랜드의 정의, ② 브랜드의 가치, ③ 브랜드의 기능과 역할, ④ 농축산물 브랜드의 전제조건 및 성공조건, ⑤ 우수 브랜드 개념 및 네이밍 등으로 구성된다.

409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말기초과학(Equine basic science & terminology)      말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학문으로 신체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머리끝에서 발굽끝 또는 꼬리끝까지의 명칭과 그 역할들을 공부하는 교과목으로서 대부분 암기해야 하는 사항들이 많고 또 그 기능을 이해해야 하는 범위도 넓다. 해부학적 기본지식의 목적은 향후 사양 및 보건 등에 응용할 제반 전문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말은 집단관리가 아닌 개체관리이기 때문에 한 마리 개체에 대해 전부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 간과해서는 안 되는 지식이다. 그리고 말의 신체에 질병이 발생하여 이에 대처하는 정상구조와 정상기능을 선행적으로 학습한다. 실재 말을 대상으로 학습하기 이전에 전문교재를 통한 말의 외부명칭 및 내부기관의 이름 등 구조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말 신체 내외부 기관의 기능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며, 참고자료를 통한 교육으로 이해력을 높이며 나중에는 실재 말을 활용하여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그리고 말산업 현장을 방문하여 실재 사용 예를 몸소 확인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용어학, ②골학, ③근육 및 외모, ④호흡기계, ⑤소화기계, ⑥비뇨생식기계, ⑦내분비계, ⑧순환기계, ⑨신경계감각계 등과 운동생리학이다.

410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말번식학(Equine Reproduction)     동물 생명의 형성과 출생까지를 학습하는 과목으로, 다른 가축과 비교하여 말의 독특한 번식 방법과 체계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한다. 말을 비롯한 일반 가축에 대한 기본적인 번식생리와 기능을 이해하며, 암컷과 수컷의 생식기 구조, 번식생리적인 차이, 번시관련 호르몬, 발정주기, 정자와 난자, 생식세포의 발생 등을 수업한다. 특히 본 과목은 가축의 생산에 기본으로 향후 말의 생산 및 관리 분야, 인공수정 등 응용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학습하므로 말을 비롯한 가축의 번식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므로 향후 응용과목의 수업, 각종 자격증 취득 및 목장 경영에 기초를 다질 수 있다.

411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말사양학및실습(Equine feeding managemrnt & practice)      말이 먹는 먹이들이 말의 몸을 구성한다. 말은 경주마 또는 승용마로 이용해야 그 부가가치가 높기 때문에 여는 가축과 같은 사양을 요구하지 않는다. 근육과 골격발달을 위한 과학적인 사양법과 단거리 또는 장거리 경주에 적합한 영양을 알기 위하여 말이 사료를 통해 섭취한 영양소의 소화, 흡수 및 체내 대사과정 이해하고, 관련 학술논문을 통한 말산업의 생산성 향상 및 발전 방향 모색하며, 실재 급여 및 사료의 영양성 평가 하는 등의 말영양학에 관한 지식을 이해한다. 강의 개요와 방법은 교육적 효과를 놀이기 위하여 파워포인트로 준비, 그룹 주제를 통한 발표 및 토의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말사육분야를 활용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영양학의 개요, ②영양소, ③소화 및 소화기관, ④소화 및 흡수, ⑤물 및 탄수화물의 이용과 대사, ⑥지방 및 단백질의 이용, ⑦ 무기물과 비타민의 이용 및 대사, ⑧에너지와 대사, ⑨사료 첨가제 및 축산과 환경 등이다.

412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말관리및실습(Horse care and management practice) 생산목장과 승마장 등에서 필요한 말의 기본 관리 과정에 대하여 이론과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생산목장에서 필수적인 마체관리, 마사관리, 시설관리, 초지관리 등을 이론 및 실습을 한다. 마체관리는 망아지, 육성마, 번식마, 씨수말 등으로 분류하여 관리 이론과 관련 분야의 실습을 겸하여 수업한다. 또한 승마장에서 필요한 마사, 마장, 운동시설 관리 등을 수업한다. 특히, 목장과 승마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과 기본적인 처치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숙달하게 한다. 본 교과를 통하여 학생들은 말의 용도와 생산단계에 따른 관리 체계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413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말생산및실습(Practice in equine production)          말번식학에 기초하여 말의 번식 응용분야 교과목이다. 말의 교배, 착상, 임신, 분만까지의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수업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하여 말 번식과 생산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특히, 임신과 생산과정에서 임신진단, 관련된 질병, 유전체계 등을 중심으로 말의 축생 후 단계별 순치과정 등을 비롯한 초기 육성 단계 이전까지 말을 다루는 방법과 실무를 수업한다.

414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마학(Hippology)  말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신생대의 말의 출현, 4지동물에서부터 단지동물로의 진화, 근동에서의 가축화, 인류가 이용한 말의 역사, 품종과 타입, 혈통, 마사관리 및 훈련 등의 지식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향후 말이용 및 생산 등에 적용할 지식을 다양한 범위로 습득한다. 또한 말의 독특한 행동학 및 행동장애을 공부함으로써 안전한 말관리와 훌륭한 육성 및 조련을 위한 사전지식을 습득한다. 교과서 및 참고서를 이용한 이론 수업은 말모형으로 익히고 후에 실재 말을 활용하여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그리고 말산업 현장(혈통등록사무소)을 방문하여 실재 사용 예를 확인하는 기회를 갖는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말산업 국가자격시험의 주요과목이기도 한 마학은 마사인(horseman)이라면 누구나 알아야할 지식을 배운다. 말의 품종에서는 인류가 말의 용도에 맞게 개량한 내용들을 배우고, 가축화 이전에 이미 품종이 분류되었는지도 공부하며 미래의 필요에 의해 말의 개량이 이루어지는 것들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용어학, ②말 진화의 원리, ③말의 분류 및 품종, ④말 행동학, ⑤근골격계, ⑥컨포메이션, ⑦혈통과 등록, ⑧마사관리, ⑨말 유전학 등이 있다.

415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말인공수정및실습(Equine artificial insemination in equine)     말번식학 교과의 이론을 바탕으로 말 생산관련 기술의 이론적 지식과 생산에 필요한 응용 실기능력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말번식학의 응용 수업으로 말 생산에 필요한 교배, 인공수정, 각종 생명공학적 기술들을 이해하고, 가축의 인공수정의 이론과 기초 기술을 습측하여 가축인공수정사 자격증 취득 수준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수업 내용은 인공수정관련 법력, 가축 축종별 인공수정법, 냉장 및 동결정액 취급법, 수정란이식의 이해, 가축개량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416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사료학및실습(Equine feeds & practice)       말이 먹는 모든 것을 사료라 한다. 나뭇잎, 청초 및 건초, 곡물사료, 배합사료, 사료첨가제 등등을 기본으로 하여 소화와 흡수 및 대사과정 이해한다. 말은 미식가처럼 혀가 예민하고 몸집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가 매우 작기 때문에 사료선택과 급여량은 말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보관실패로 인한 변질은 곧 말에 질병을 일으키며 결국 경제적 손실을 유래한다. 이런 이유 등으로 인하여 말에게 사료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생산자로서는 사료의 모든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말에게 사료의 실재 급여 및 사료의 영양성 평가 등을 학습하고, 초지조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파종 및 예초, 수확과 건초과정을 이해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하여 말의 사료 등을 이해하고, 사료공장을 견학하며 사료의 제조공정과 유통 등을 이해한다. 또한 사료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노하우와 설치류 등으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는 관리방법들도 공부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용어학, ②말사료의 정의와 분류, ③말 초지관리, ④말 배합사료 조제, ⑤ 말 사료 품질관리, ⑥말 사료곡물, ⑦말 사료표준, ⑧말 농후사료, ⑨조사료 및 과학사료 등을 배운다.

417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말산업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ing)        본 과목은 장기현장실습내용을 복습하고 말생산 목장 또는 말 이용 시설을 창업하고 경영하기 위한 전문 경영 기술과 위기관리 능력 등 전반적인 실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며, 각종 창업에 필요한 법령, 경영관리, 전문 지식 등에 대하여 정보 획득 및 보고서 작성등을 수업한다.

418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말산업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말산업은 말을 이용하여 레저, 전쟁, 운송, , 목장, 승마장 등 다양한 업종에 분포하고 있다. 미래 말산업에 종사할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말산업 분야의 창업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졸업 후 본인의 신규 창업 또는 승계 창업에 필요한 발전 계획의 수립에 필요한 유형별 개인 창업 설계, 계획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전문가로 발전하도록 한다.

419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말질병학및실습(Equine diseases & practice) 말에서 질병학이란 생리학적 데이터 또는 신체나 정신이 정상범위가 아닌 경우의 말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말의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3년에서 5년간의 말 질병을 이해해야하는 중요한 교과목이다. 말을 생산하기 위하여 씨수말과 씨암말의 건강을 관리하며, 생후 망아지의 건강과 말 이용과정에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질병을 소개하며, 질병의 예방과 방역 등 수의학적 관리개념을 배운다. 말에는 일반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 있는 반면에 생명에 위협이 되는 질병도 많이 존재한다. 질병을 이해하고 치료와 간호에 도움이 되는 지식도 배우지만 무엇보다도 질병이 발생하기 이전에 적확한 관리로 질병예방을 더욱 강조하는 분야이다. 다발성 질병 및 주요질병에 대한 병리와 치료 및 예방을 시청각 자료와 교과서 등을 통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말 산업현장의 말전문 동물병원을 견학하여 아픈 말을 다루는 과정과 말의 치료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배운다. 주요 과목은질병 개요, ②세균성 및 바이러스성 질병, ③기생충성 질병, ④소화기 질병, ⑤호흡기 질병, ⑥근골격계 질병, ⑦치과 및 안과 질병, ⑧피부과 질병, ⑨생식기 질병 등이 있다.

420      전공필수           말산업학과        말보건관리학및실습(Equine veterinary technic & practice)     보건관리는 말 관리 중의 한 분야로서 사양관리 만큼이나 중요하고 전문지식 뿐만 아니라 정교한 기술을 요구하는 관리이다. 말을 수장 및 급여 등 관리하는 도중 또는 초지에서의 방목이나 야간에 마사에서의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말전문 수의사가 당도하기 이전에 전처치하는 기술을 실습하는 교과목을 주로 배운다. 또한 마사나 초지에 있는 위험요소를 배움으로써 미래에 문제가 되기 이전에 그것들을 제거하는 지식도 배운다. 실습은 말의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시기의 말 보건관리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며 수의사와의 대화에 문제없도록 수의학용어와 말을 안전하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보정기술도 배운다. 강의방법은 질병 및 사고발생시 전문가가 오기 전까지의 보건관리 처리, 응급처치 방법 등 수의학적 처치개념 소개 및 실습이 이루어지고, 응급처치 사항들을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하여 전달한다. 주사 및 소독 등 실재 말을 이용하여 실습 강의와 말 산업현장(말전문 동물병원) 견학하며, 사람과 말의 응급사고 예방을 위한 토론과정도 포함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응급의 개요 및 용어학, ②생명징후 진단, ③보정법, ④소독제 및 소독포대법, ⑤주사제수액제, ⑥산통진단법, ⑦산통처치법, ⑧안과처치법, ⑨수술준비 및 응급실기 등이 있다.

421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발굽학및실습(Equine podiatry & practice)   고대 로마시대부터발굽 없는 말은 없다 No hoof no horse’라는 경구가 있듯이 말의 발(발굽)은 여느 기관과 비교하여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 말에서 발을 다 배우면 말의 절반을 다 배웠다고 하듯이 말관리자로서 알아야 할 지식과 범위가 많고 중요하다. 발굽은 말의 가장 아래에 위치하고 또한 땅과 몸을 연결시켜주는 기관이기에 몸에 많은 여향을 준다. 발굽에 균형이 깨지면 다리성장에 문제가 돠ㅣ고 결국 경주마나 승용마로 이용이 불가능 할 수도 있다. 강의방법과 개요는 발굽에 대한 이해와 발굽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배워 건강한 말을 사육하는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말발굽의 외부명칭 및 내부조직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말 발굽의 관리와 질병에 관한 지식을 익힌다. 교재 및 자료위주의 교육으로 이해력을 높이며 실재 말을 활용하여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한다. 장제사는 말의 발에 필요한 지식과 가술을 가진 전문인이다. 실무에서 이들과 많은 접촉이 있을 건데 그들과 의견을 나누려면 어느 정도의 장제지식과 삭제 지식 등도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사육장소에서 부터 발굽에 악영향을 주어서 발굽에 문제가 되고 결국은 말에 문제가 되어 생산자에 경제적 피해를 줄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 등으로 인하여 말관리와 연계한 발굽관리학도 깊이 있게 다루게 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용어학, ②발굽외부 구조, ③골격, ④인대와 건, ⑤혈관신경, ⑥지세결함, ⑦발굽영양 및 발굽일상관리, ⑧발굽보건관리, ⑨다발성장애 및 희귀장애 등이 있다.

422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가축생리학(Introduction of animal physiology)        말은 다른 가축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 가축은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공급이 주목적이지만, 말은 인간의 여가와 레저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어, 생리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말산업의 여러 과목을 수업하는데 있어 일반 가축의 생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말과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말을 비롯한 다양한 가축의 일반적인 생리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순환기계, 소화기계 및 근골격계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특히 다른 가축과 말의 차이점에 관하여 운동생리, 소화생리 및 호흡생리 등에 관하여 비교수업하므로 말을 비롯한 가축의 생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23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축산학개론(Introduction of Livestock animal)          축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교과목으로, 말을 비롯한 소, 돼지, 닭 등의 가축에 대한 기본적인 개론을 수업한다. 국내 축산업의 현황과 경제 규모, 각 가축의 특성, 품종의 이해 등을 수업하고, 차이점을 이해한다. 전문교과 수업의 기초가 되는 현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축산산업기사, 가축인공수정사 등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기본 교육을 포함하여 교육한다.

424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초급마술및실습(Basic class of horse riding and practice)       장기현장실습 실시에 필요한 기초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생산된 말을 이용하기 위한 기본 기술인 기승 훈련의 이론과 실무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기본마술은 기승에 필요한 기초과정과 평보 및 속보를 숙련시키는 과정이다. 이후 중급 및 고급 마술과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강의 과목으로는 마술학이해, 승마운동의 원리, 마사관리, 마체관리, 마술학기초 실습 등이다.

425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말산업법규및정책(Horse industrial regulations & policy)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말관련 국가시험 자격증은 말조련사, 장제사, 재활승마지도사 등 3가지이다. 이를 위하여 필기과목에서 공통으로 포함되는 과목이 바로 말관련상식및법규이다. 또한 이뿐만 아니라 가업을 이어받는 것보다도 주로 창업을 시작할 졸업생들에게 새로운 말산업육성법을 가르침으로써 향후 공무원들과의 행정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에 있다. 그리고 말에 관한 상식을 함양함으로써 말을 관리하면서 발생하는 많은 행동학적 문제들을 해결하고, 말의 대중화 선도하며, 향후 마주와의 말 거래와 생산과 소비의 네트워크적 및 체인적 마케팅에 좋은 소재를 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방법은 말산업육성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가르치고, 그룹 주제를 통한 발표 및 토의하며, 국가시험 교재를 활용한 자격증 시험에 대비한다. 또한 실무적인 법규를 활용한 관련법의 이해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말관련 법규개관, ②말산업육성법, ③말의 육성관련 법규, ④말의 유통관련 법규, ⑤경마관련 법률상식, ⑥승마관련 법률상식, ⑦말의 산물 및 부산물이용, ⑧말상식-세계의 말축제 등, ⑨ 말관계자의 자세 등이 있다.

426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말과인문학(The horse and humanities)      말생산자들이 말을 생산하는 최종목적은 말의 판매이다. 그리고 판매된 말이 경주에 출전하여 우승해서 생산자상금 역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승마대회에 출전하여 생산자로서 명성을 얻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문제는 말을 구매하는 사람이 절대적인 소수이다. 우리나라 인구의 0.0001%만이 말을 구매한다. 그들 중 대부분은 경주마를 소유한 마주들이다. 사회적 신분과 학식 등이 높고 경제력 또한 높은 구매자들인데 이들은 불특정다수가 아닌 특수한 계층의 사람들이다. 이들과 파트너쉽을 유지하고 생산과 소비체인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졸업생들이 눈높이에 맞는 교양습득 필요하다. 그리고 판매 후에도 다음해 생산된 말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지적이고 기술적인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그것을 가능케 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이란 개념이 도입 되어야 하는데 5500년간의 말의 역사와 말사업의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어야한다. 또한 이 과목을 보강하기 위하여 국내 유일의 말박물관 학예연구사 초빙하고 관련분야 전문가를 특강강사로 할용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인문학의 개요, ②말의 출현, ③말과 인간의 만남, ④말의 가축화, ⑤세계사에서 말의 역할, ⑥왕족과 경마, ⑦세계의 말 문화, ⑧말민속론, ⑨ 한국마정사 등 다양한 아이템들이 있다.

427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중급마술및실습(Middle class of horse riding and practice)    장기현장실습 실시에 필요한 기초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기본마술학 및 실습과정의 다음단계로 생산된 말을 이용하기 위한 기술인 기승 훈련 환련 이론과 실무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중급마술은 고급 및 응용단계로 이행하기 위한 중단 단계로 전문적인 마사 및 마체 관리, 다양한 단계의 기승훈련 및 말의 체계 운동 훈련 등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428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말육성실무및실습(Equine growth care and management practice)      본 과목은 말 생산, 관리학과 연계된 분야로서 생산 이후부터 이용 전 단계까지 말의 체계적인 육성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망아지의 체계적인 육성, 승용 및 경마, 레저용 등으로 구분된 말의 용도에 따른 훈련과 육성을 위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게된다. 본 과정을 통하여 말의 용도별 사양, 관리,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시행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29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말임상영양학(Equine clinical nutrition)       말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가운데 하나가 바로 먹이이다. 먹이로 인하여 말이 성장하고 이용되기도 하지만 그로 인하여 치명적인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그 장애는 소화장기에 국한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전신적인 질병을 유해하여 결국 말이 폐사하여 경제적 피해를 낳기도 한다. 신생망아지, 육성망아지, 훈련마 및 성마들이 사료로 인한 소화기유발 질병을 학습하는 학문으로서 실무에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이렇듯 건강한 말이 아닌 아픈 말의 식이요법 소개한다. 정상적으로 입을 통해서(경구적으로) 먹기가 불가능한 말에 대체적인 영양투입법을 소개하고, 상습적 소화장애를 겪는 말에 표준적 사료급여법 소개하며, 소화기 문제들을 배우며 사료와 연관된 질병을 시청각 자료를 통해 학습한다. 소화장애의 병리와 치료 등을 교과서와 참고서를 이용하여 공부하며 말 산업현장(말 생산목장) 견학한다. 또한 사료로 인한 이빨의 에나멜 첨단화와 이를 교정하기 위한 정치를 학습한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초지에 말을 방목하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 말들이 운동부족과 청초섭취 제한으로 인한 제엽염 등의 치명적인 소화기병리는 결국 말을 망치게 되므로 적절한 탄수화물사료의 섭취가 필요하고, 제주마와 한라마와 같은 포니타입의 말에 다발하는 사료에 의한 대사성장애도 다루게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소화기의 해부와 생리, ②사료기인성 질병, ③말의 영양상태 측정, ④탄수화물 이용, ⑤청초연관 제엽염, ⑥비만 말 관리, ⑦산통마 영양 및 말위궤양증후군 등 환마의 영양, ⑧신생망아지 영양, ⑨만성노력성근병 및 지구력말의 영양 등을 배운다.

430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말산업이슈(Horse industrial issues) 국내 및 말선진국의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회적 또는 경제적 이슈들을 교육하는 과정으로,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화제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말산업에 사용되는 기초적인 이슈부터 시작하여 말산업에 주류를 이루는 경마산업과 향후 말산업의 주를 이룰 승마산업의 큰 골격들을 접한다. 말의 생산, 육성, 조련, 유통 및 이용에 관한 테마들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나아가 비즈니스적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미래의 말산업전문가로서 창업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한다. 우리나라 말산업뿐만 아니라 영국, 아일랜드, 미국 등 말산업선진국의 산업구조도 배우게 되고 이를 단기해외연수 교육과정에서 확인하게 된다. 또한 경마와 승마분야는 혈통에 따른 말의 가격과 혈통가계도(pedigree) 등을 다루면서 전설로 남는 명마들을 학습하며 명마생산에 동기를 부여한다.

431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응용마술및실습(Application class of horse riding and practice)          기본 및 중급 마술 단계에서 습득한 기승 및 말 훈련 기술을 응용하여 각종 자격증 과정에 필요한 실기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으로, 기승술에는 마장마술, 장애물 등의 기초 적인 이론과 응용 과정을 실습한다. 또한 말의 체계적인 육성에 필요한 다양한 기승술을 습득하게 되며 말의 체계적인 순치와 운동능력 향상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기술 등을 습득하므로 향후 승용말 생산에 있어서 말의 가치 향상으로 소득 증대에 직결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432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말조련및실습(Practical teaching of equine training)  말은 다른 가축과 달리 레저를 비롯한 각종 경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훈련과정을 거쳐야 한다. 태어난 직후 각인순치에서 1세단계까지는 육성 또는 관리 실습에서 수업을 하게되며, 본 과목에서는 말의 용도 즉, 승마, 경마, 레저, 기승 단계에 따른 조련과정에 대하여 수업을 한다. 또한 전문분야로서 승용마와 경주마로 출전 단계 이전까지의 다양한 훈련방법을 소개하며 학생스스로 훈련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적용하는 실습수업을 동시에 진행한다.

433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재활승마학(Riding for the disabled)          재활승마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의 과정으로,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말과의 교감을 통하여 치료적 성과를 도모하는 이론과 실기를 교육하는 과정이다. 본 수업을 이수하면서 재활승마에 필요한 말의 성격과 훈련 관리 등의 말 준비에서 이용하는 과정까지의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재활승마지도사 자격증에 필요한 기본 과정을 이수하므로 시험 준비가 가능하다. 강의과목으로는 재활승마의 분류와 적용방법, 인체구조 이해, 재활승마용 말의 훈련과 재활승마 실습 및 응급상황 대처 등이다.

434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고급마술및실습(Master class of horse riding and practice)    기본, 중급 및 응용 마술 단계에서 습득한 기승 및 말 훈련 기술을 응용하여 각종 자격증 과정에 필요한 실기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으로 기승술에는 마장마술, 장애물 등의 기초 적인 이론과 응용 과정을 실습한다.

435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친환경축산(Eco-friendly livestock management)       축산농장을 경영하면서 꼭 알아두어야 할 친환경 관리 지식과 정책에 대하여 설명과 이론을 확립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주요 학습 내용으로는 친환경 축산 표준 모델 등 친환경 축산 사례, 유기축산 원리 및 인증기준, 국내외 무항생제 춖산물 현황과 사례, 농장단위 및 도축 단계의 동물복지제와 인증기준, 동물을 이용한 치유농업 등에 대하여 수업한다.

436      전공선택           말산업학과        동물매개치료학(Animal assisted therapy)    최근 농업분야와 연계한 치료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도시민들에 대한 농촌 체험을 4차산업으로 발전시키는 새로운 모티브로 작용하고 있다. 동물과 농업을 연계하고 도시민들이 힐링과 치유를 겸할 수 있는 학문분야로 발전되고 있다. 동물매개치료에서는 각종 가축과 농업의 연계, 농업에서 치료 역할, 치료 분야의 동물 활용, 관리법 등에 대하여 수업한다. 졸업 후 6차산업과 연계한 체험농장, 체험목장 등에서 동물을 이용한 다양한 수익창출에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437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일반곤충학(Introduction of general entomology)     곤충은 3 3천만년전부터 존재하였으며, 전체 동물계 종수의 3/4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구상의 거의 모든 공간에 존재하고 있다. 이들의 진화와 번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곤충의 생리, 생태, 형태 및 분류에 대한 기초를 학습한다. 아울러 다양한 생활전략과 환경과 관련된 기초 생태를 강의함으로써 산업곤충의 사육 및 관리 전략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438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곤충사육기초 및 실습(Basics of insect rearing)        곤충사육을 위한 일반적인 먹이의 개념과 확보, 사육시설과 환경관리, 충질 관리 등을 학습한다. 환경과 곤충 발육 및 산란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곤충들의 기초 사육법을 강의한다. 더불어 사육 실습 병행을 통한 곤충 사육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439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양잠학(Introduction of sericulture) 양잠학은 누에 사육을 통해 비단을 생산하는 과정이다. 누에사육을 위한 기주식물(뽕나무) 재배, 수확 등을 학습하고 누에사육법, 누에올리기, 고치따기 등 누에사육 전 과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440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곤충생리생태학(Insect physiology and ecology)       곤충의 피부계, 순환계, 소화계, 호흡계, 배설계, 근육계, 감각계 및 생식계를 소개하며, 신경, 행동, 성장과 변태, 휴면 등에 관여하는 생리적 과정을 학습한다. 아울러 곤충생태학의 개요, 곤충과 환경, 개체군 생태, 군집생태, 행동 생태 및 화학 생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441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곤충사료학 및 실습(Insect diets)    곤충사육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사료의 제작, 변형, 품질관리 등을 학습하기 위하여 곤충사료의 역사, 사료 구성 물질, 사료의 화학적, 물리적 특성을 학습한다. 또한 곤충의 기초 대사 이해하고 인공사료의 제작 및 평가기술 습득, 인공사료의 변형 및 품질관리 기술, 사료 제작 규모 결정, 공생미생물 및 미생물 관리 및 산업곤충 종료에 따른 사료 특이성을 제공한다.

442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양봉학(Introduction of Apiculture) 양봉 전반에 걸친 과학적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꿀벌의 형태와 생리, 생태와 습성을 비롯해 계절별 사양관리 이론을 학습하고, 양봉산업의 역사와 기술 발달 과정과 주요 밀원식물과 양봉산물 기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443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산업곤충학(Industrial insect)        산업적으로 이용되는 곤충들의 분류에 따른 기초 생태 및 생물적 특징을 학습하고, 산업 곤충의 과거 역사, 현재 상황 및 미래를 전망한다. 구체적으로 산업 곤충의 법적제도를 이해하고, 양잠, 양봉, 애완학습용, 행사용, 화분매개용, 환경정화용, 식용, 약용, 사료용, 천적용 곤충 및 양봉 부산물들에 대한 유통현황, 시장전망 등을 학습하여 미래농업으로의 곤충산업 정보를 제공한다.

444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곤충사육설비 및 관리(Construction and management of insect rearing facility)           애완, 학습용, 식용, 약용 등 산업곤충의 분류에 따르는 기본적인 사육장 건축, 실내 사육 설비 설치 및 관리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용도별 산업 곤충 사육 규모에 따른 효과적인 설비 구축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445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산업곤충 창업세미나(Foundation seminar for insect farming) 졸업 후 산업곤충을 활용한 창업을 대비하여 농장에 대한 기초조사와 경영모형의 예비설계를 통하여 현실성 있는 계획을 수립하여 성공적인 영농정착을 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영농설계 작성요령, 농장 경영을 위해 필요한 산업곤충관련 법규, 대상 곤충의 사육기술, 유통 및 마케팅, 농장 운영을 위한 제반사항에 대하여 조사하고 발표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표준화되고 현실적인 영농 승계 또는 창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446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곤충 병해충 관리학(Insect pathology)        곤충에서 발견되는 감염성 및 비감염성 질병을 이해하고, 각 병원체의 발병 특징을 이용한 발병원의 효과적인 규명과 방제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산업곤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의 종류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체(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원생동물, 선충)를 학습하고, 병원체가 곤충 숙주 조직을 침투하는 과정, 체내 증식 메커니즘 등 곤충숙주와 병원체와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447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산업곤충 이슈(Issue of industrial insect farming)     산업곤충 산업관련 현안 및 미래 전망을 올바르게 분석하도록 지도하는 과목이다. 산업곤충 생산, 유통, 정책 분야의 핵심전문가를 매주 초청하여 산업의 특수성과 앞으로의 전망 등 산업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특강을 청취한다. 졸업 후의 자기 농장의 창업 향후 본인의 경영철학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질의응답 및 토론을 통해 미래의 산업곤충 분야의 전문경영인으로서의 소질을 양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448      전공필수           산업곤충학과     산업곤충 창업논문지도(Dissertation guidance for insect farming)       졸업 후 승계 농업 발전 및 영농 창업을 위해 작목의 선택, 영농자금의 확보 및 관리, 인력관리, 농자재 관리 등 다양한 영농기반 신규 조성 등에 관한 지속 발전 계획을 스스로 세울 수 있도록 하여 영농 창업에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하며 이를 졸업논문으로 작성하고 발표하여 심사 제출하는 교과이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 산업곤충 생산 경영설계, 영농설계 기본 모형설정, 지역 영농 여건 분석, 자가 영농 현황의 파악, 영농규모 확대 및 시설현대화 계획, 농장 당면과제 및 중장기 발전 방향 등으로 구성된다.

449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곤충분류학 및 실습(Insect taxonomy and specimen making)  종의 개념과 곤충의 분류학적 위치, 목의 특징 등 곤충분류학에 속하는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여 산업곤충류에 속하는 곤충들의 분류 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곤충의 채집방법 및 채집도구 등의 정보를 이해하고, 채집된 곤충들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방법의 표본 제작 실습을 수행한다. 아울러 표본의 보존 과정을 이론적으로 이해시키고 보다 진던된 표본 제작 방법 및 보관 정보를 제공한다.

450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화분매개곤충학(Insect pollinator)   산업곤충으로서의 화분매개 곤충의 정의, 필요성, 충족조건 등을 이해한다. 주요 화분매개 곤충인 뒤영벌류, 뿔가위벌류, 꿀벌류의 기본적인 사육 기술을 학습하고, 사육조건, 이용기술 및 관리 기술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451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누에씨 생산 및 관리(Silkworm egg production)       양잠 기술의 기본인 누에씨 생산 및 보호를 위해 누에 품종과 잡종, 누에알의 발생, 누에알의 행태와 생리, 누에알의 휴면성, 휴면타파 및 원누에 사육 등을 학습한다. 아울러 씨고치 보호와 누에씨 받기, 인공부화, 누에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452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뽕나무생산관리(Mulberry cultivation and pest management) 누에먹이용과 오시생산용 뽕밭 조성 방법 및 재배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뽕나무묘목생산, 뽕밭관리 요령, 전지, 전정 방법, 뽕잎 및 오디 관련 산물 생산 전반을 다룬다. 아울러 뽕나무 재배를 위한 시비방법, 잡초방제 및 관련 병해충 관리 방법을 제공한다.

453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애완, 학습용곤충 사육(Rearing of education and pet insect)  산업곤충 사육 각론 중 한 과목으로 애완용, 학습용 곤충들의 사육에 초점을 맞춘 산업곤충 사육 심화과정이다. 기본적인 곤충사육을 위한 일반적인 먹이의 개념과 확보, 사육시설과 환경관리, 충질 관리 등을 학습한다. 애완, 학습용 곤충의 사육기준 및 규격을 학습하고 나비류, 딱정벌레류, 하늘소류, 메뚜기류, 노린재류, 반딧불이 등의 종별 사육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454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꿀벌생물학 및 밀원식물(Honeybee biology and bee plant)    꿀벌의 분류와 형태, 생리와 생태에 대한 다양한 생물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꿀벌 사양에 합리적으로 적용하고 과학적 선진 양봉 생산기술을 선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와 함께 본 과목에서는 꿀과 화분을 제공함으로써 꿀벌 사양에 필수적인 밀원식물의 정의, 역할, 종류 및 효율적인 관리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455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양봉 및 실습(Apiculture management and practice) 양봉 전업농가로서 합리적인 꿀벌 사양관리와 양봉업 경영을 위하여 월별 사양관리, 우수 여왕벌 육성, 친환경 병해충 관리체계, 고품질 벌꿀 생산기술, 사육환경 개선과 현대적 양봉시설 관리, 기본적인 경영기법 등 실용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456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양잠 및 실습(Sericulture management and practice) 양잠 전업농가로서 누에먹이용 뽕나무묘목 생산방법, 뽕밭관리 요령, 전지, 전정방법, 뽕잎 수확과정 등 뽕밭조성 방법 및 재배방법을 배운다. 동시에 애누에 공동사육방법, 누에 인공사료 사육법, 큰누에의 생력적인 사육방법, 누에올리기, 고치따기까지 누에 사육의 전 과정을 배우고 양잠시설 관리, 기본적인 경영기법 등 실용지식을 습득하게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457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양잠산물 가공 및 실습(Sericulture production and practice)  고품질 양잠산물 생산을 위한 뽕나무재배, 누에생산, 고치짓기, 제사 등 관리요령을 습득하고 양잠 기능성 산물의 가공 및 이용 정보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양잠산업의 현황, 기능성 뽕잎 생산과 효과, 동결건조누에의 생산 및 기능성 효과, 숫번데기의 생산 및 기능성 효과, 동충하초의 생산과 기능성, 실크의 기능성 및 효과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458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양봉산물 가공 및 실습(Apiculture production and practice)   체계적인 꿀벌 사양관리를 통해 벌꿀, 화분, 로열젤리 등의 품질관리 기법을 습득하고 효율적 유통, 판매 방안과 다양한 가공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습을 통해 기술을 습득한다.

459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곤충유전육종학(Honeybee and silkworm genetics and breeding)       우수 꿀벌 봉군을 육성하기 위한 꿀벌 유전학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여왕벌의 생식 특성과 교미 생리 등 우수 여왕벌 선발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우수한 생산능력과 번식력, 질병저항력을 갖춘 종봉을 선발하여 육성하는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더불어 누에 우량품종 선발을 위한 잡종강세 연구결과들과 각 형질의 표현형 및 형질상호간의 유전적 상관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육종 목적에 맞는 누에 품종을 선발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460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약용 곤충 사육(Rearing of edible and medicinal insect)     산업곤충 사육 각론 중 한 과목으로 식용, 약용 곤충들의 사육에 초점을 맞춘 산업곤충 사육 심화과정이다. 기본적인 곤충사육을 위한 일반적인 먹이의 개념과 확보, 사육시설과 환경관리, 충질 관리 등을 학습한다. 이와 더불어 식용, 약용 곤충의 사육기준 및 규격을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거저리류, 흰점박이꽃무지, 장수풍뎅이, 쌍별귀뚜라미 등의 종별 사육법 및 안전 사육법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461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양잠 경영 실무 및 실습(Practical business management of sericulture)           누에 생산 및 본인이 선택한 양잠 산물의 수확 후 처리 실습, 가공실습을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양잠 산물을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본인이 생산한 양잠 산물의 홍보물 제작, 판매 경험을 통하여 직접적인 판매 유통 경험을 하고 양잠 산물의 유통현장 시장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양잠 산물 생산 및 유통 기술을 함양한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은 사육환경 설정, 누에 육 및 양잠산물 수확, 선진농가 견학, 수확 후 관리실습, 가공 및 유통, 유통현장 견학 등을 수행한다.

462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양봉 경영 실무 및 실습(Practical business management of apiculture) 양봉 사양 및 본인이 선택한 양봉 산물의 수확 후 처리 실습, 가공실습을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양봉 산물을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본인이 생산한 양봉 산물의 홍보물 제작, 판매 경험을 통하여 직접적인 판매 유통 경험을 하고 양봉 산물의 유통현장 시장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양봉 산물 생산 및 유통 기술을 함양한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은 양봉 사양 환경 설정, 양봉산물 수확, 선진농가 견학, 수확 후 관리실습, 가공 및 유통, 유통현장 견학 등을 수행한다.

463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산업곤충 경영 실무 및 실습(Practical business management of industrial insect farming) 본인이 선택한 산업곤충의 생산 및 수확 후 처리 실습, 가공실습을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산업곤충 을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본인이 생산한 산업곤충의 홍보물 제작, 판매 경험을 통하여 직접적인 판매 유통 경험을 하고 산업곤충의 유통현장 시장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산업곤충 생산 및 유통 기술을 함양한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은 산업 곤충 사육환경 설정, 산업곤충 수확, 선진농가 견학, 수확 후 관리실습, 산업곤충의 가공 및 유통, 유통현장 견학 등을 수행한다.

464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생물학적방제 자원학(Resource of biological control agent)    해충의 밀도를 조절할 수 있는 생물학적 방제의 정의, 특성, 일반적인 작용 과정 등을 이해하고 방제자원의 구체적인 종류과 생물학적 특성들을 학습한다. 즉 천적의 도입, 대량사육 후 방사, 천적의 보호와 같은 구체적인 해충 방제 작용 기작을 이해하고, 포식성 곤충, 기생성 곤충, 곤충병원성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원생동물, 선충, 잡초 방제 곤충 등의 종류 및 생물학적 특성정보를 습득하게 한다.

465      전공선택           산업곤충학과     특수곤충 사육 및 실습(Rearing of pollinator and natural enemy)       산업곤충 사육 각론 중 한 과목으로 천적, 화분매개 곤충들의 사육에 초점을 맞춘 산업곤충 사육 심화과정이다. 기본적인 곤충사육을 위한 일반적인 먹이의 개념과 확보, 사육시설과 환경관리, 충질 관리 등을 학습한다. 추가적으로 화분매개곤충인 뒤영벌류 및 호박벌의 표준사육법을 습득하게하고, 농작물 해충의 주요 천적인 포식성 응애류, 기생봉류, 포식성 천적류의 종별 사육법 및 대량 사육법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466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양식학개론(An Introduction to aquaculture)          수산양식은 미래생명산업으로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수산양식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기본 지식을 필요로 한다. 특히 생물과 환경, 생물과 시설 등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양식어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 즉 국내·외 양식 산업의 현황과 전망, 양식생물의 특징, 양식환경, 해역과 품종에 따른 양식기술, 시설, 장비 등에 대한 지식 습득을 위하여 학습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양식적지, 시설기계 및 장비서식장소와 품종에 따른 기본적인 양식기술(종묘생산과 양성) ④ 먹이생물 배양과 사료영양품종개량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467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수산학개론(Introduction to fishery science) 우리나라 수산업의 역사와 수산업의 구조 등 수산생물자원의 이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위하여 연근해어업, 원양어업, 내수면어업의 어업별 수산물의 생산 현황과 수산자원의 어획방법 등을 파악하고 주요 수산자원의 동태, 연령과 성장, 재생산, 자원의 변동요인 등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수산물의 지속적인 생산과 이용을 위한 MSY, TAC 등의 이해와 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주요 강의 및 토론내용은수산업의 특성, ② 세계 수산자원의 현황, ③ 우리나라 주요 어업, ④ 수산자원의 단위, ⑤ 수산자원의 조성, ⑥ 수산자원의 변동, ⑦ 수산자원의 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468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양어사료학 및 실습 (Fish Nutrition and Feed)        수산생물 사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양식생물의 영양적 요구에 맞추어 사료를 만들고 공급하는 것이다. 양식생물은 변온동물로서 육상의 가축과는 다른 영영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먹지 않고 버려지는 사료는 사육 수질뿐만 아니라 연안환경을 오염시키므로 적정한 사료의 공급 또한 중요하다. 우리나라 해수어 양식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생사료라고 하는 Moist pellet(MP, 냉동사료와 분말사료에 비타민 등 적정한 첨가물을 넣어 자가에서 생산하는 사료)을 사용하면서 환경 오염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2017년부터 주요 양식어에 대한 배합사료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다. 어류의 영양 요구 및 배합사료에 대한 이해와 숙지를 통해 친환경적이고 식품안전이 우선시되는 배합사료 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의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어류영양 요구 및 특성, ② 선진국의 배합사료 연구개발과 한국양식 현주소, ③ 어류의 소화관과 기능, ④ 어류의 영양소(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⑤ 어류의 대사활용 및 에너지, ⑥ 어류의 성장과 영양, ⑦ 배합사료 제조 원리 및 주요 공정, ⑧ 배합사료 섭식률 증대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469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수산질병학 및 실습(Fish Pathology)          양식이란 육상에 비해서 산소량이 매우 부족한 수계에서 이루어지며, 호흡하는 곳에 배설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종 질병에 노출되어 있다. 근년에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대규모 고밀도 양식이 이루어지면서 질병 감염에 의한 피해가 매우 크다. 양식장에 질병이 발생하면 치료비가 클 뿐만 아니라 전파력이 높아 대량 폐사가 이루어지므로, 치료 대책 마련보다는 예방 및 방역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주요 어종의 각종 질병에 대한 육안 관찰 및 현미경 검경을 통한 질병 대처 능력을 배양하고, 질병 예방 및 방역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식품안전이 보장된 양식생물 생산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의 주요 내용은수산생물 질병 원인 및 대책, ② 주요 수산생물 질병 종류 및 특성(바이러스성, 세균성, 기생충성, 영양성 질병), ③ 어류의 면역체계 및 반응, ④ 질병 예방을 위한 양식장 관리, ⑤ 질병 감염어 주요 증상, ⑥ 수산생물 약제 특성 및 선택, ⑦ 수산생물 질병 제어 및 방역, ⑧ 주요 양식품종의 질병 종류 및 대책, ⑨ 수산생물 약제 처리 방법 등으로 구성된다.

470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수산법규(Aquacultural lows)         수산양식사업을 하는데 있어서는 수산업법을 기본으로 수산양식과 관련된 여러 법과 제도를 알아보고 또한 정부 및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수산관련 사업들을 이해하고 그 추진 과정과 절차를 알아 적극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수산양식업은 생물을 잘 키우는 일 뿐만 아니라 양식장의 종류별 면허, 허가, 신고 등 절차와 수산질병전염 등 법에 규정된 내용을 잘 아는 것 또한 중요하므로 이에 대한 여러 제도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토론내용은법과 제도의 이해, ② 수산업법 및 시행령, ③ 수산종자산업육성법, ④ 수산생물질병관리법 및 시행규칙, ⑤ 양식수산물재해보험법, ⑥ 수산업경영인육성법, ⑦ 정부 및 지자체 수산사업 등으로 구성된다.

471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어류, 무척추)수산양식기초 및 실습( Aquaculture Basic Practice )       어류와 무척추동물의 인공종묘생산을 품종별로 구분하여 인위적인 성숙촉진과 번식 메카니즘 및 산란유발, 수정란 관리 및 발생, 유생과 초기치패 사육을 직접 핸들링하고 종묘생산에 필요한 먹이생물, 시설, 장비, 기기 등을 직접 배양, 제작함으로서 종묘생산에 관한 전반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학습한다. 특히 자신이 창업하여야 하는 품종에 대한 맞춤식 실습을 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교육한다. 주요 실습내용은종묘생산 품종 선정종묘생산 준비(시설 및 장비 세팅) ③ 품종별 먹이생물 배양산란 및 부화 관리유생 및 자어사육 및 환경관리초기 치어나 치패 관리에 관한 순서로 구성된다.

472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어류, 무척추)수산양식응용 및 실습( Aquaculture Application Practice )           어류와 무척추동물의 치어와 치패를 대상으로 최적의 관리기법 등을 습득하기 위하여 수질환경측정, 사육시설·장비 운용 등에 관한 기술을 학습한다. 특히 각 품종에 적합한 사육환경을 직접 제작하고 관리함으로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실습내용은양성 품종 선정사육시설 준비(자어확보 및 시설 셋팅) ③ 품종별 사육환경 조절미성어 및 치패 사육관리에 관한 순서로 구성된다.

473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양식공학 및 실습 (Aquaculture Engineering)          양식생물은 담수와 해수, 동물과 식물, 어류, 패류, 갑각류 등 다양한 생물로 이루어져 있고, 서식환경 또한 육상과는 달라 복잡한 환경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이들이 서식하는 환경인 물은 대기에서 사육하는 가축 등과는 매우 다르고 산소의 부족 등에 따른 대량폐사의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생물뿐만 아니라 환경적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신속 대처하는 것이 양식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여 양식이 매우 어려운 지리적 환경에 위치하고 있고, 또한 국토 면적이 좁아서 폐쇄식 순환여과 양식시스템(Recirculating Aquaculture System, RAS) 기술개발 및 접목이 향후 한국양식 미래라 할 수 있다. 환경 특성에 따른 양식장은 크게 개방형과 폐쇄형 양식장이 있다. 이들 개방적, 폐쇄식 양식장 환경 특성을 이해하고 세계 양식선진국의 양식장 환경 및 수질 관리 체계를 학습한다. 또한 순환여과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제작 및 관리를 통하여 고밀도사육 시스템과 수질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이에 본 과목의 주요 내용은양식장 환경 및 공학의 기본 이해, ② 내수면 양식장 환경 특성 및 관리 방안, ③ 천해양식장 환경 특성 관리 방안, ④ 적조/해파리 피해 및 공학적 대응 방안, ⑤ 폐쇄식 양식장의 환경특성, ⑥ 폐쇄식양식장의 수질관리, ⑦순환여과 시스템의 효율적 관리 방법 및 실무, ⑧ 생물학적 여과시스템 설계 및 제작 방법, ⑨ RAS BFT 시스템 및 기술의 이해와 비교 분석, ⑩ 순환여과 시스템 사육시설 관리 방법 및 실무, ⑪ 주요 양식장 시설 공학 및 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474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어류, 무척추) 양식창업세미나 (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ing)  졸업 후 직접 양식장을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양식장의 현황 조사를 통하여 양식장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개선방안과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을 세미나 형식으로 발표하고 토의한다. 이를 통하여 양식업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작성하고 발표력을 향상한다.

475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어류, 무척추)양식창업논문작성 (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졸업 후 부모의 양식장을 승계하여 발전시키거나 분가하여 창업하거나 또는 새로운 양식장을 조성하는 등 수산 양식업을 창업하거나 승계하기 위하여 그동안 생각해왔던 계획을 논문으로 작성하고 본인의 생각과 내용을 발표하여 사업의 가능성을 토론과 검토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여 심사를 거쳐 졸업논문으로 작성한다. 이를 통하여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등 자신감과 능력을 배양한다.

476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수산유전육종학( Aquaculture Genetics and Improvement )    수산양식생물은 한정된 어미로부터 지속적으로 사용되어 오면서 근친교배, 유전적 다양성 감소, 질병발생 등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새로운 품종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품종이 개발되기까지의 과정과 전통적인 선발육종, 교잡, 분자생물학적 접근 등의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고 수산양식의 기본인 수산종묘(종자)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우리나라와 세계의 수산육종현황, ② 유전의 기초, ③ 선발육종, ④ 교잡육종, ⑤ 염색체 조작, ⑥ 분자육종 등으로 구성된다.

477      전공필수           수산양식학과      양식경영실무(Management and Business of Aquaculture)     양식경영 현장에서 필요한 경영기초 이론, 국내외 산지 간 경쟁이론, 수산물 시장권 변화론, 식품안전경영, 해양환경 및 녹색경영, 협동조합론, 식품경제학 등을 강의하고, 양식장 생산비조사 및 경영분석 등의 실습과 양식장 방문을 통한 현장실습을 통하여 유능한 양식경영인이 되기 위한 자질을 연마한다.

478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어류생리생태학(Physioecology Fish)           해산어류와 담수어류의 양식에 기초가 되는 어류의 생리와 생태를 기본적으로 학습한다. 어류는 모든 수산자원 중에서 대표적인 생물로서 어류의 생태, 이동, 분포 등 생물학적ㆍ무생물학적인 상호관계에 관한 여러 지식을 습득하여 어류양식에 활용한다. 특히 어류 서식장소의 생태적 특성, 식성, 회유, 어류의 산란과 번식 등을 이해하여 실제 양식에 활용될 수 있도록 어류양식에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와 실습을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어류의 분포, 체형, ② 식성, 소화계, 순환계, ③ 어류의 이동 및 회유, ④ 산란형태, 번식, ⑤ 번식내분비 및 산란유도 등으로 구성된다.

479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무척추동물 생리생태학(Physioecology Invertebrate)  부족류(굴 등), 복족류(전복 등), 두족류(문어 등)과 같은 연체동물, 절지동물(새우), 극피동물(해삼), 피낭류(멍게)와 같은 척삭동물 그리고 담수패류인 석패류(대칭이 등)의 기본적인 생태와 생리를 학습한다. 이들 무척추동물의 서식장 특징과 외·내부 기관구조 및 먹이섭식형태, 산란과 번식방법, 방어기작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양식에 활용되고 있는 유용수산생물의 생물학적 특징 등을 파악한다. ① 양식에 이용되는 유용 무척추 동물군 파악연체동물의 외부형태, 내부기관연체동물의 서식지 특성, 먹이섭식, 소화계, 순환계산란 및 번식, 방어기작절지동물의 외부형태, 내부기관, 서식지 특성, 먹이섭취 번식 특성극피동물의 외부형태, 내부기관, 서식지 특성, 먹이섭취 번식 특성척삭동물의 외부형태, 내부기관, 서식지 특성, 먹이섭취 번식 특성담수패류(석패류)의 번식특징 등으로 구성된다.

480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먹이생물학(Live Food Organisms for Aquaculture)   유용 수산생물의 양식과정에서 기본이 되는 초기사육 기술개발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동·식물 먹이생물의 대량 확보이다. 어류와 무척추동물을 구분하여 이들 생물의 양식에 필요한 동·식물 먹이생물의 종류와 먹이생물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 ·식물 먹이생물의 생리· 생태, 대량배양에 필요한 환경조건· 시설 및 대량배양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대량배양 실습을 통하여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먹이생물의 정의와 필요성식물먹이생물의 조건과 종류식물먹이생물의 확보 및 영양배지식물먹이생물 배양 환경 및 시설식물먹이생물의 대량배양동물먹이생물(Rotifer)의 생활사 및 대량배양동물먹이생물(Artemia) 부화와 시설기타 먹이생물(Copepoda, Moina)의 배양 등으로 구성된다.

481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어류양식 및 실습(Fish Culture and Practice)           어류양식에 필요한 기초로서 어미관리, 종묘생산, 양식환경, 사료, 운반, 축양 등에 관한 어류양식에 관한 전반적인 기술을 이해하고 양식대상종별 전문적인 양식방법과 양식기술을 실제 양식사례에 통하여 습득하며, 또한 양식현장 견학과 실습을 통하여 현장적용을 위한 체계적인 양식기술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해산어류와 담수어류의 양식현황, ② 넙치어미의 성숙유도방법, ③ 채란 및 부화, ④ 자치어 사육관리, ⑤ 돔류 종묘생산, ⑥ 무지개송어 종묘생산 및 양성, ⑦ 뱀장어 양식 등으로 구성된다.

482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어류, 무척추) 양식장환경관리 및 실습 (Practice Environmental Management of Fish or Invertebrate Culture)        수산생물은 물속에 있기 때문에 수질관리과 그 변화에 대해 민감하다. 또한 세계적으로 사육수를 재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사육생물은 주어진 사육환경에서 생리적인 대사활동을 통해 성장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료의 적정급이수와 양, 성분 등 또는 사육밀도, 선별 등으로 사육수의 수질변화가 일어난다. 따라서 이러한 사육수의 순환과정 중 특히 질산화과정(nitrification process)을 이해하고 수질 등 환경관리의 중요성을 실습한다. 또한 성공적인 양식을 위해서는 미생물의 관리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질 좋은 사육수의 관리를 위한 세균, 박테리아 등 미생물의 관리과 역할 등에 대해 학습한다.

483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해산어류양식 및 실습(Marine Fish Culture and Practice)       넙치와 조피볼락은 우리나라 해산어류 양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해산어류 양식에 기본이 되는 넙치양식기술을 중심으로 어미관리, 성숙유도, 채란과 부화, 자치어 사육관리 등 종묘생산기술과 양성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해산어류에 비교하여 양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국내외 해산어류양식 현황, ② 넙치 어미관리 및 성숙유도, ③ 넙치 채란 및 부화, ④ 넙치 양성 및 유통, ⑤ 조피볼락 종묘생산 및 양성, ⑥ 참돔 종묘생산 및 양성, ⑦ 조기 종묘생산하계, 동계 사육관리 등으로 구성된다.

484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담수어류양식 및 실습(Freshwater Fish Culture and Practice)  뱀장어, 무지개송어, 미꾸리 등 다양한 담수어류의 성공적인 양식을 위하여 각 어류별 생태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양식방법을 학습한다. 담수어류의 양식에는 호르몬 조절에 따른 인공종묘생산방법과 순환여과식 양식장의 수질관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담수어류 중 가장 많이 양식되고 있는 뱀장어와 무지개송어를 중심으로 종묘생산과 수질관리 등을 학습하고 기타 담수어류의 양식방법을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응용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뱀장어 성숙유도 기술, ② 뱀장어종묘사육관리, ③ 순환여과 수질관리, ④ 잉어류 종묘생산, ⑤ 향어양식, ⑥ 메기양식, ⑦ 송어 종묘생산 및 양식미꾸리 양식 등으로 구성된다.

485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관상어번식 및 실습(Breeding & Reproduction of Ornamental Fishes)  수중세계에는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한다. 이들 중 인간의 식량을 위해 양식이 이루어지는 종류도 있고 어떠한 종류는 관상을 위해 키워지기도 한다. 관상생물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는 몸 빛깔이나 무늬가 아름다운 것, 모양이 진기한 것, 습성이 재미있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금붕어, 비단잉어, 열대어 등으로 대부분이 담수산이다. 근년에 와서는 수조 내의 수온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장치와 수중에 산소를 공급하는 장치 등을 일반 가정에서 간단히 설치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담수산 열대어의 사육이 많이 보급되고 있으며, 수조 내에서 산란시키고 부화할 수 있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송사리류, 카라신류에 관상열대어의 대상이 많은 애호가들이 있고, 또한 해수관상어 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및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담수 및 해수 관상어 특성을 알아보고, 이들 종의 번식생리에 대한 학습하게 된다. 담수관상어와 해수관상어의 서식생태계 에 따른 생리학적 특성 분석, 관상어 산란생태 특성 탐구, 실험실에서 산란장 제작 및 산란유도와 종묘생산을 실시한다. 주요 구성으로는관상어 양식산업의 국내외 현황 분석 및 전망, ② 양식용 어종의 종류와 관상어 선정에 대한 이해, ③ 관상어 수조 시스템 종류에 따른 원리 및 설계, ④ 번식생리학에 대한 이해, ⑤ 주요 관상어 산란 및 번식생리 특성, ⑥ 관상어 번식생리를 위한 사육수조, ⑦ 주요 관상어의 번식생리 및 종묘생산, ⑧ 주요 관상어의 종묘생산 실무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식물과 동물, 무척추와 척추동물로 구별하여 전반적인 수산생물의 생리, 생태에 대해 학습한다.

486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무척추동물양식 및 실습(Invertebrate Aquaculture and Practice)        국내·외의 주요 무척추동물양식 품종(, 전복, 흰다리새우, 해삼, 멍게 등)의 양식 현황과 동향에 대하여 강의하고 이들 무척추동물의 기본 생리·생태 및 양식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동물군에 따른 성숙과 관련된 환경요인, 산란자극기술 및 성장과 생존을 위한 최적 관리 기법 등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을 통하여 무척추동물의 양식의 기초 기술 등을 교육시킨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패류(, 전복 등)의 생태와 번식패류(, 전복 등)의 유생사육방법과 관리방법패류의 최적관리기법(수질환경) ④ 갑각류(새우류)의 생태와 번식갑각류(새우류)의 유생사육 및 최적관리 기법(수질환경) ⑥ 기타생물(해삼, 멍게)의 생태와 번식기타생물(해삼, 멍게)의 유생사육 및 최적관리 기법(수질환경)로 구성된다.

487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패류양식 및 실습(Shellfish Aquaculture and Practice)           이매패류(, 피조개, 바지락)를 부착성, 일시부착성, 침착성패류로 구분하여 이들의 특징과 각각 종에 대한 양식기술을 종묘생산과 양성분야로 구분하여 학습하고 종묘생산과 양성에 필요한 기기와 시설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복족류인 전복의 종묘생산과 과정과 양성기술을 현장견학과 교내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고 실제 현장에서 응용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부착성 패류인 굴의 종묘생산방법(인공채묘와 자연채묘)과 양성방법일시부착성 패류인 피조개의 인공종묘생산과 양성방법침착성 패류인 바지락의 인공종묘생산과 양성방법전복의 인공종묘생산전복 양성기타생물(해삼, 멍게)의 양식방법에 대한 순서로 구성된다.

488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갑각류양식 및 실습(Crustaceans Aquaculture and Practice)   갑각류(새우류, 게류)는 기호성이 높은 양식생물로서 최근 새로운 양식기술 도입과 더불어 많은 양식어업인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갑각류 양식은 대하와 보리새우를 기본으로 한 생태와 번식생리, 양식기술(인공종묘생산, 양성)과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 발생으로 인한 축제식 양식장의 환경관리 분야를 중심으로 강의 한다. 또한 최근 흰다리 새우 양식에 있어 새로운 양성기술인 바이오 플락 양식과 꽃게의 인공종묘생산과 국외에서 이식된 징거미새우(로젠베르그)양식기술에 관하여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새우류의 양식현황새우류의 생태와 번식생리흰다리새우의 종묘생산흰다리새우의 양성과 양식장 환경관리바이오 플락 양식기술(BFT) ⑥ 꽃게 인공종묘생산징거미새우 양식 기술에 관한 순서로 구성된다.

489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해조류번식 및 실습(Seaweed Reproduction and Practice)      국내 해조류 중 가장 많이 양식되고 있는 김, 미역, 다시마에 관한 생활사와 번식방법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들의 모조관리, 사상체, 유주자 등을 실습을 통하여 직접 배양하고 현장견학을 통하여 현장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최근 웰빙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매생이나 청각, 모자반 같은 해조류에 대한 번식메카니즘과 인공 및 자연채묘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요강의 및 실습내용은김의 모조관리와 생활사김의 패각사상체와 유리사상체 배양(과포자 및 각포자 성숙억제와 촉진방법) ③ 미역의 모조관리와 생활사미역의 유주자 관리와 채묘다시마 모조관리와 생활사다시마 포자관리와 채묘매생이 종묘생산(자연채묘, 인공채묘) ⑧ 청각 종묘생산(인공채묘) ⑨ 모자반 종묘생산(인공채묘)에 관한 순서로 구성된다.

490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해조류양성 및 실습(Seaweed culture and Practice)   국내 양식되고 있는 해조류를 홍조류(, 우뭇가사리), 갈조류(미역, 다시마, 모자반, ), 녹조류(파래, 청각, 매생이)로 구분하여 양식방법 등을 학습하고 각 해조양식품종에 따른 양식적지와 양식시설 등은 현장견학을 통하여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최근 해조류 양식에 이슈가 되고 있는 국제식물신품종보호연맹(UPOV)에 대응할 수 있는 해조류의 품종개량(신품종 탐색, 선발육종, 형질전환)에 관하여 학습한다. 주요강의 및 실습내용은홍조류 양식(양식장 특성, 시설, 양식방법) ② , 우뭇가사리 등의 병해충갈조류의 양식(양식장 특성, 시설, 양식방법) ④ 미역, 다시마, 모자반 등의 품종 개량녹조류 양식(양식장 특성, 시설, 양식방법) ⑥ 파래, 청각, 매생이의 품종 개량 등을 학습한다.

491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수산자원조성학(Fisheries Resources Enhancement)   남획, 환경악화 등으로 줄어드는 수산자원을 회복하고 이를 지속적인 이용을 위하여 수산자원관리 뿐만 아니라 종묘방류, 인공어초, 해중림, 바다목장화 등 수산자원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또한 인공적으로 생산된 수산종묘가 대량으로 자연생태계에 방류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생태계 영향을 최소화하고 책임 있는 종묘방류를 위해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어미집단관리 방법과 양식용 종묘와 방류용 종묘의 특성을 이해한다. 주요강의 내용은인공어초, 해중림, 바다목장화, 종묘방류 등 수산자원조성사업의 종류와 개념, ② 조성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③ 새로운 어초 제작과 활용, ④ 수산종묘방류의 생태계 영향, ⑤ 수산종묘방류의 유전학적 문제, ⑥ 방류종묘의 다양성 회복 등으로 구성된다.

492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어류, 무척추)시설 및 장비운영 실습(Facilities and Equipment Operation Practice of Aquaculture)   양식생물의 사육 효율성을 향상 위하여 가장 최적의 사육환경조건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양식생물 사육에 필요한 시설(수조, 배관)과 장비(펌프, 에어블로워, 발전기, 사료제작기 등)를 효율적으로 운영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양시키기 위한 실습교육이다. 주요 실습내용은양식장 시설(규모 및 형태) ② 수조 배치(여과 및 기계설치) ③ 배관(동선 및 시설 효율성) ④ 펌프 운영(규격 및 사용방법) ⑤ 여과기(종류 및 원리) ⑥ 에어브로워(규격 및 시설) ⑦ 발전기(원리 및 운용) ⑧ 사료제조기(구성 및 운용)에 관한 순서로 구성된다.

493      전공선택           수산양식학과      스마트양식(Smart Aquaculture)     4차 산업혁명과 ICT, AI 등과 같은 미래첨단기술을 양식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능력함양을 목표로 한다. 특히 수질환경제어, 시설첨단화, 사육과정의 자동화 등과 같은 스마트양식기술을 강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첨단 융복합 양식기술광학식 용존산소 센서 이용친환경 내파성 복합가두리 시설사물인터넷 스마트 수산양식 시스템양식어업 드론 활용방안에 관한 순서로 구성된다.

494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식품과학개론(Food Science)         식품과학(food science)은 식품전반에 대한 지식을 다루는 학문분야로 식품원료가 수확되어 가공, 저장, 유통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 일어나는 모든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반응을 비롯하여 위생, 안전성, 품질관리 등을 다루게 된다. 또한, 식품원료의 종류와 특성, 기능, 구조,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반응 등과 같이 식품을 섭취했을 때 인체에 나타나는 모든 현상을 전반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식품의 정의 및 개요, ② 수분의 역할 및 수분에 대한 개요, ③ 탄수화물, ④ 단백질, ⑤ 지질, ⑥ 비타민 및 무기질, ⑦ 식품의 색, ⑧ 식품의 냄새, ⑨ 식품의 맛, ⑩ 식품의 독성, ⑪ 식품의 물성 등 이다.

495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조리원리(Cooking Principles)        식품의 기초적인 조리가공과정 중에 발생되는 여러 가지 이화학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기초과학분야로 식품의 성분, 조리특성 및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한다. 식품을 가공하거나 개발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조리가공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 식품을 소화하기 쉽고, 이용하기 편리한 형태로 만들게 된다. 이것을 합리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조리가공 중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의 변화, 가열이나 냉각, 기계적인 힘에 의한 변화 등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해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과목을 통해 기초적인 실험조리방법, 식품평가방법 및 실험조리에 이용되는 조리이론, 제품개발을 위한 실무적방법 등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기초실험 실습방법, ② 식품 품질인자 측정을 위한 기초실험실습, ③ 곡류 및 전분에 대한 이론 및 실험조리가공, ④ 밀가루와 밀가루제품에 대한 이론 및 실험조리가공, ⑤ 두류 및 채소에 대한 이론 및 실험조리가공, ⑥ 과실 및 젤라틴과 한천에 대한 이론 및 실험조리가공, ⑦ 난류 및 우유에 대한 이론 및 실험조리가공육류 및 가금류에 대한 이론 및 실험조리가공, ⑨ 생선류에 대한 이론 및 실험조리가공유화액, 당류에 대한 이론 및 실험조리가공 등 이다.

496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식품공학 및 실습(Food Engineering and Practice)    식품가공을 위해서는 물리적, 기계적 조작의 원리와 장치에 관한지식, 계기측정, 공정제어, 공장 배치 및 설계 이외에도 제조공정 조건에 따른 수율과 품질, 원료와 제품의 화학적, 물리적 성질을 이해하고 가공 및 저장 중에 일어나는 변화와 원리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식품의 제조공정은 여과, 분리, 건조, 분쇄, 농축, 추출, 증류 등의 단위조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식품제조공정의 특징과 제조과정 중 일어나는 복합적인 원리를 이해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가공 공정을 구성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식품가공기술의 기초 단위조작단위계, 물질수지, 에너지수지, 유체식품, 열전달 및 열교환기원료의 전선, 세척, 등급혼합, 반죽, 교반, 유화분쇄원리와 분쇄기, ⑥ 증발과 농축, 농축 장치, ⑦ 가열살균의 원리, ⑧ 추출, 증류, 분리, ⑨ 냉동 등 이다.

497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기초영양학(Basic Nutrition)          영양학(nutrition)은 인간의 영양 섭취와 관련된 지식을 식생활이나 의료에 응용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자 하는 학문 분야로 식품 내에 함유된 영양소가 체내로 흡수된 뒤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을 다룬다. 생명과학의 범위 속에서 음식물과 생체기능의 상호관계에 대해 학습하고, 영양과 여러 가지 환경인자와의 관계, 생체가 필요로 하는 각종 영양소의 성질, 대사, 필요량, 결핍증 및 과잉, 식품 중의 분포 등에 대해 습득한다. 또한 이와 함께 이들 영양소를 보유하고 있는 식품의 생산, 저장, 가공, 조리 등에 대한 이론과 이용기술을 학습하며 식품의 영양소 구성 및 소화성, 물리적 성질 등을 식품의 개발과 이용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영양소 와 성장발달, 식사의 구성, ② 탄수화물의 특성과 소화 흡수 및 대사, ③ 단백질의 구조와 소화흡수 및 기능, ④ 지질의 특성과 섭취 및 기능, ⑤ 에너지 대사, ⑥ 지용성/수용성 비타민, ⑦ 무기질, ⑧ 수분 등 이다.

498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식품재료학(Food Materials)          식품재료학은 식품을 취급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분야로 많은 전문가들이 식품재료의 생산과 효과적인 이용에 대해서 연구를 해왔으며, 현재 식품재료의 이화학적, 생물학적, 물성학적, 조직학적 측면에서 식품재료를 취급 및 이용하고 있다. 식품재료학 분야는 재료의 물리적 성질을 기초로 식품상태 즉 고체, 액체, 기체형 식품의 특성, 식품재료의 처리, 가공 방법, 식품재료 상호간의 이화학적, 생물학적 변화, 식품재료의 물성과 레오로지 특성 등 식품재료 전반에 관한 내용을 학문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특히 식품재료의 저장, 관리 및 재료특성의 측정 등은 식품재료를 합리적으로 활용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식품재료의 구성, 물성, 구조, 조직 등 기초적인 분야와 재료를 처리 및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식품재료의 분류, ② 식품재료의 상태, ③ 식품재료의 성질, ④ 식품재료 성분과 이화학적 반응, ⑤ 식품재료의 물성과 특성, ⑥ 주요 식품재료의 종류와 특성, ⑦ 식품재료의 저장과 위생관리 등 이다.

499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은 식품에 관여하는 세균, 곰팡이, 효모 등과 같은 미생물을 다루는 미생물의 응용분야로 유용미생물의 분리와 이용, 발효뿐만 아니라 미생물에 의한 식품의 변패 및 부패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식품의 가공과 보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미생물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식품미생물학의 발달사, 미생물을 이용한 식품과 이들의 품질관리, 미생물의 분리와 식품가공에 이용하기 위한 기초이론, 식품의 규격과 검사방법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주요 식품미생물의 특징, 번식의 원인, ② 식품환경에서 미생물의 증식반응, ③ 식품에서 미생물의 유용한 사용, ④ 미생물에 의한 식품부패, ⑤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 ⑥ 식품미생물의 제어, ⑦ 미생물의 검출과 식품안전 등 이다.

500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농식품발효학 및 실습(Agricultural Food Fermentation and Practice)   발효식품은 젖산균이나 효모 등 미생물의 발효 작용을 이용하여 만든 식품으로 미생물의 종류, 식품의 재료에 따라 발효식품의 종류는 다양하며 각기 독특한 특징과 풍미를 가진다. 또한 재료로 사용된 농수축산물 특유의 성분들이 미생물의 작용으로 분해되고 새로운 성분이 합성되어 영양가가 향상되고 기호성, 저장성 등이 우수해진다. 다양한 전통적인 발효식품에 대해 제조방법과 기술을 습득하고 제조능력을 심화시키고자 한다. 주요 강의 내용 및 실습내용은발효미생물, ② 간장류, ③ 된장류, ④고추장류, ⑤ 청국장, ⑥ 김치류, ⑦ 기타 절임류, ⑧ 젓갈, ⑨ 과실주, ⑩ 탁주 및 약주, ⑪ 맥주, ⑫ 식초, ⑬ 유발효식품, ⑭ 기타 발효식품 등 이다.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코드   :    AF9956533          *본 광고는 쿠팡의 판매수수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