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한국농수산대학교 교육 커리큘럼 501~~~

by 리치캣 2022. 7. 9.
728x90
반응형

한국농수산대학교 교육 커리큘럼 501~~~

순번     구분     학과     교과목명           교과내용

501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식품안전성학 및 실습(Food Safety and Practice)     식품위생학(food sanitation)은 식품에 의한 위생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분야로 1955년 식품위생에 대하여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식품위생이란 식품의 재배, 생산, 제조로부터 최종적으로 사람에 섭취되기까지의 모든 단계에서 식품의 안전성, 건전성 및 완전무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식품 위생법에서는식품위생의 목적은 식품으로 인하여 생기는 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 식품영양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식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보건의 증진에 기여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식품위생학 및 위생실습과목을 통해 식품으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는 위해요소를 재배에서부터 소비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배제하며, 식품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책임감 및 병원균, 유해 물질 등 식품위해요소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환경위생과 식품오염의 상관성을 학습하고, 위해 요소에 대한 대처 방법을 익힌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식품과 미생물, ② 세균성 및 바이러스성 식중독, ③ 화학적 식중독, ④ 자연독 식중독, ⑤ 식품과 감염병, ⑥ 기생충과 위생동물, ⑦ 식품의 방서선 조사와 유전자변형식품, ⑧ 위해요소 중점관리제도, ⑨ 식품제조, 가공시설의 위생, ⑩ 식품위생법규 등 이다.

502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농산가공, 축수산가공)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ing)           졸업 후 농수축산식품 가공전문가로서 신제품을 개발하고, 생산 관리 및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농수축산물 생산농가 및 가공업체에 대한 현황파악 및 벤치마킹,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해 농수축산물 가공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해본다. 이를 통하여 체계적인 문제대처방법 및 토의 능력을 배양한다.

503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가공이슈(Agricultural Product Processing Issues)     농수축산품 및 식품에 대한 최신 이슈 및 기술 동향, 소비트렌드 등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한다. 또한 식품과 관련된 각종 학술대회 및 컨퍼런스에서 다뤄지고 있는 주제 또는 강연 내용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통해 미래 산업변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504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기능성식품학(Functional Sitology)  식품의 1차 기능(영양기능), 식품의 2차 기능(기호기능) 및 식품의 3차 기능(생체조절기능) 가운데 3차 기능을 강조한 식품에 물리적·생화학적·생물공학적 수법 등을 이용하여 해당 식품의 기능을 특정 목적에 작용 및 발현하도록 부가가치를 부여한 식품으로서 해당 식품의 성분이 생체방어와 신체리듬의 조절, 질병의 방지 및 회복 등에 관계하는 신체조절기능을 생체에 충분히 발휘하도록 설계하고 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기능성식품학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의 정의, 법규, 제조, ·허가, 관리, 산업 규모, 소비자 트렌드, 시장동향, 소비자가 선호하는 기능성 식품 및 제조 등 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건강기능성식품의 개요, ② 표준화 및 재조관리, ③ 안전성과 인체적용시험, ④ 생리활성기능별 건강기능식품의 효능 및 효과, ⑤ 항산화기능, ⑥ 심혈관계, ⑦ 소화기계, ⑧ 신경계, ⑨ 면역력, ⑩ 대사질환, ⑪ 기타기능 및 제조실습 등 이다.

505      전공필수           농수산가공학과   (농산가공, 축수산가공)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창업논문작성은 농수축산물 및 식품가공업 종사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실행을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 습득한 지식 및 정보, 장기현장실습을 통한 경험 등을 바탕으로 졸업 후 본인의 자가생산물에 대한 가공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 등을 위한 각자의 상황 및 유형별 사업계획과 개인 창업계획을 수립하고 구체화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506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작물생산 및 실습(Crop Production Practice)           작물의 재배는 원시시대의 수렵·채취 유목생활을 거쳐 농경으로 생활양식이 발달하면서 이루어졌다. 농경 초기에는 돌, 짐승의 뼈 등의 불완전한 농기구를 사용하다가 철제 농기구에서 점차 동력농기구로 발달하였다.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경과하면서 농업은 많은 발전을 거듭하였다. 최대 생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작물의 선천적 생산능력, 즉 유전성과 이 유전적 능력을 발휘하는 데 알맞은 환경조건이 필요하다. 그러나 모든 경작지 및 작물이 이 두 가지에 대해서 완전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이 두 가지에 대해서 합리적으로 조작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 기술을 재배기술이라 하며, 앞의 두 가지와 합쳐서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게 된다. 작물재배학 원론을 통해 기본적인 식재료의 생산에 대한 이론과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재배 및 작물의 기원과 발달, 분류 및 선택, ② 작물의 유전성, ③ 재배환경, ④ 재배기술, ⑤ 수확 및 수확 후 처리 등 이다.

507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수산생산 및 실습(Fisheries Production and Practice) 수산생산 및 실습은 일반적인 수계에서 생활하는 생물에 관한 학문분야로, 본 과목을 통해 유용수산생물자원의 생물학적 정의와 분류 및 생태학적인 특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수산생물에 대한 기본 개념, ② 해양 미생물, ③ 해조류 및 동,식물 플랑크톤, ④ 무척추동물, ⑤ 척추동물의 종류 및 생태, 생리, ⑥ 해양파충류 및 포유류 등 이다.

508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가축생산 및 실습(Animal Products Production and Practice)  인류는 야생에서 자라는 동물을 순화시켜 사육했으며 이러한 가축으로부터 축산물을 얻어 이용해 왔다. 식물성 식품으로 공급할 수 없는 여러 가지 필수영양소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육류, 우유, 계란 및 다양한 축산가공식품 및 원료를 가축으로부터 공급받아 이용해 왔으며, 원료공급원으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다. 따라서 축산과학 개론을 통해 축산물 생산과 관련된 이론과 기술 및 생산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가축의 품종과 사육환경, ② 가축의 심사, 유전과 육종, ③ 가축의 번식, ④ 축산화학 및 미생물, ⑤ 가축의 영양 및 사료, ⑥ 구축의 사양관리, ⑦ 사료작물의 종류와 특성, ⑧ 가축위생, ⑨ 축산물의 가공 등 이다.

509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제빵이론 및 실습(Baking Theory and Practice)        우리나라의 베이커리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생산되고, 또한 제조가공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기초 제빵 실습은 제빵기술이론(theory of baking & pastry)과 제빵의 역사, 빵류 제품의 분류, 과자 제품의 분류, 제조공정 및 공정에 따른 제조조건, 발효 및 발효관리, 열전달 및 굽기 관리, 노화와 부패의 원인 및 보존방법, 냉동반죽법, 제품의 제조결함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제빵산업의 발달, ② 빵류 및 과자류 제품의 분류, ③ 기본제조공정, ④ 발효 및 발효관리제조방법에 따른 공정 및 특징, ⑥ 제품의 제조실습 등 이다.

510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식품가공학 및 실습(Food technology and Practice)  식품가공학은 크게 food processing, food technology, food manufacture로 구분할 수 있으며, food processing은 식품가공의 공정 과정을 공학적인 개념으로 설명하고 단위조작(unit operation)을 기본이론으로 한다. 이에 반해 food technology는 비공학적 개념의 가공 공정을 의미하고, food manufacture는 넓은 의미의 제조 과정을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식품가공을 위한 기초적인 식품가공 공정과 제조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 내용은식품가공에 대한 이해, ② 식품가공 및 저장의 기본 공정, ③ 곡류의 가공, ④ 두류의 가공, ⑤ 과일, 채소류 가공, ⑥ 축산가공, ⑦ 수산가공, ⑧ 식용유지의 가공, ⑨ 기호식품 등 이다.

511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원예생산 및 실습(Horticulture Production Practice)   원예는 채소, 과수, 화훼의 집약적인 생산농업을 말하며 현대에는 화훼장식, 분재, 조원 등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채소원예, 과수원예, 화훼원예로 분류하고 있다. 원예생산실습을 통해 원예작물의 분류 및 종류, 생산 및 식재료로서의 특징 등을 학습하고 효율적으로 이용방법 등을 익힌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원예작물과 번식 및 생리적 특성, ② 원예작물의 시설재배, ③ 채소원예채소의 분류 및 재배양식과수의 분류, ⑥ 과수의 재배 특성, ⑦ 보존 및 이용 등 이다.

512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버섯생산 및 실습(Mushroom Production and Practice)         버섯은 식물등의 유기물을 분해하여 생육하며, 인간과 동물은 그 자실체를 식품으로 이용한다. 본 과목을 통해 일반적인 버섯의 생명현상과 생산기술에 관해 학습하고, 각각 버섯의 특징에 관해 이해의 폭을 넓힌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버섯의 개요, ② 버섯의 생태, ③ 버섯의 분류 및 종류, ④ 버섯의 생장 및 생리, ⑤ 유전, 육종, 종균, 균주의 보존, ⑥ 병해 및 방재, ⑦ 버섯의 이용과 영양 및 생리활성, ⑧ 저장 및 가공 등 이다.

513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식품가공기계 운용관리실습(Food Processing Machine Operation and Management Practice)     산업적 규모의 식품가공은 다양한 종류의 가공기계를 사용하여 원료에서부터 완성된 가공식품까지 생산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물리적, 기계적 조작의 원리와 장치에 관한 다양한 지식뿐만 아니라 계기측정, 공정제어, 공장 배치 및 설계, 제조공정 및 공정조건 설정 등 을 필요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해 가공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가공원리에 따른 가공기계의 구성, 작동원리, 세척 및 유지보수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식품가공과 가공기계의 기초, ② 가공원료의 정선, 세척, 수송 장비의 구성과 원리, ③ 식품의 분쇄, 건조 장치, ④ 식품의 혼합 및 유화 장비, ⑤ 침강분리, 여과 및 막분리, ⑥ 가열살균기, ⑦ 추출, 압착 및 농축 원리 및 기기, ⑧ 냉장 및 냉동기 등 이다.

514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제과이론 및 실습(Confectionery Theory and Practice)          제과산업 분야는 케이크류, 비스킷, 초콜릿분야, 아이스크림 분야, 캔디 및 당과류 분야 등 매우 폭이 넓고, 다양한 제품들이 제조되고 있다. 제과산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반죽의 형태는 batter type foam type 이며 이를 제조하기 위한 다양한 제조법이 사용되고 있다. 기초제과이론 및 실습은 제과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본적인 제조법 및 제조기술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제과산업의 역사 및 개요, ② 과자류 제품의 분류, ③ 제품분류에 따른 기본제조공정, ④ 반죽과 비중, ⑤ 저율배합과 고율배합, ⑥ 제조방법에 따른 공정 및 특징, ⑦ 제품의 제조실습 등 이다.

515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장류양조발효 및 실습(Fermented Soy Product and Brewing Product Fermentation and Practice)          두류 특히 대두는 전통 발효식품인 장류의 주 원료로서 오랫동안 필수식품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우리 식생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두류를 이용한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전통 장은 콩으로 메주를 쑤어 띄워서 소금물에 담가서 메주에 핀 곰팡이의 단백질가수분해효소가 콩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가수분해하고, 다른 효소의 작용과 발효도 병행되어 숙성된다. 소금은 장이 부패되지 않도록 하고, 음식의 간을 맞추어 주며, 청국장은 세균의 단백질가수분해효소가 콩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가수분해시킨 대표적인 두류 발효식품이다. 이러한 두류 발효식품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 다른 나라에서도 중요한 발효가공식품으로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해 전통장류 및 두류발효가공 제품의 제조 공정과 발효기술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익힌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간장의 제조공정, 제국 및 양조, ② 된장의 제조 및 발효기술, ③ 원료 및 원료의 처리제국공정 및 제국이론, 미생물, 제국장치양조 및 양조 중 변화와 관리, ⑥ 제성과 포장, ⑦ 아미노산 액의 제조와 이용, ⑧ 두류발효제품제조 공정 및 공정특성 등 이다.

516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약특용작물가공 및 실습(Medicinal Crops and Special Purpose Crops Processing and Practice)      약용식물은 흔히 약초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약으로 쓰이거나 약의 원료가 되는 식물을 말한다. 크게 균조식물, 선태식물, 양치식물, 종자식물 등으로 분류하며 이중 종자식물이 전체의 80-90를 차지한다. 식물을 약용으로 사용한 것은 선사시대 부터로 알려져 있으며, 신선한 그대로를 약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건조시키거나 삶아서 이용하기도 한다. 야용식물가공이론 및 실습에서는 이러한 약용식물에 대한 이론과 이를 이용하기 위한 가공기술에 대해 습득하고 심화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약용식물의 분류, ② 약용식물의 특성 및 생리활성 물질, ③ 약용식물의 전통적인 가공방법 및 이용, ④ 약용식물의 건조, ⑤ 약용식물의 추출, 농축, ⑥ 약용식물의 분말화, ⑦ 약용식물의 2차 가공 및 일반식품으로의 응용, 상품화 등 이다.

517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수산식품가공 및 실습(Seafood Processing and Practice)       수산가공(seafood processing)은 수산물의 원료학적 특성, 어체 처리, 저장, 이용, 가공, 포장 그리고 가공기계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가공원료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가공 중 발생하는 물리적, 화학적 변화와 미생물의 작용 등에 대한 지식 및 가공에 필요한 기구, 기계, 설비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다. 수산식품가공학 및 기초가공실습을 통해 수산물의 분류 및 종류, 생태학적 생리적 특징, 양식 및 어획 등의 생산 방법 및 기술, 생산 후 처리 및 보존기술, 원료학적 특징, 가공기술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익힌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수산물의 분류 및 종류, ② 수산물의 생태, ③ 수산물의 생산 및 특징, ④ 수산가공원료로서의 특성 및 요건, ⑤ 수산가공 기술 및 가공품, ⑥ 가공품 제조실습, ⑦ 해조가공품, ⑧ 수산가공공장의 관리 및 위생 등 이다.

518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축산식품가공 및 실습(Livestock Products Processing and Practice)     인류는 야생에서 자라는 동물을 순화시켜 사육했으며 이러한 가축으로부터 축산물을 얻어 이용해 왔다. 식물성 식품으로 공급할 수 없는 여러 가지 필수영양소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육류, 우유, 계란 및 다양한 축산가공식품 및 원료를 가축으로부터 공급받아 이용해 왔으며, 원료공급원으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다. 축산물을 원재료 상태로 식용에 이용하는 기술과 이러한 원재료에 이화학적, 생물학적 변화를 일으켜 저장성, 기호성, 영양성을 향상시킨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기술들이 있으며, 특히 축산물에 기능성을 부가한 기능성 축산식품을 제조하는 기술 및 제품들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식품의 원료로서 축산물의 사육 및 생산, 처리과정, 가공 및 저장기술에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식육 및 식육가공, ② 식육의 물리, 화학적 품질평가, ③ 식육가공품 제조, ④ 우유 및 유가공품, ⑤ 원유 및 가공유의 품질평가, ⑥ 우유가공품의 제조, ⑦ 계란 및 난가공, ⑧ 계란의 선도 검사와 계란가공 등 이다.

519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즉석식품가공 및 실습(Prepared Food Processing and Practice)          즉석가공식품은 짧은 시간에 간단히 조리할 수 있고 저장, 보관, 운반, 휴대 등이 편리하도록 만든 가공식품을 말한다. 음식 소비단계는 [장보기운반전처리 및 준비조리단계(가열, 간 맞추기, 물리적 변형)→식사단계(그릇에 담기)→뒷처리: 설거지 및 쓰레기 처리]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즉석식품은 이 단계 중에서 특히 전처리와 조리단계의 작업 없이 데우거나 끓이는 등의 단순한 조작만으로 바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한 것이다. 즉석가공 식품류제조 및 실습에서는 생산된 우리 농산물을 이용하여 즉석가공식품으로 제조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즉석식품의 분류, ② 즉석식품 제조를 위한 재료 및 전처리, ③ 즉석식품 제조공정 및 가공기술, ④ 식품의 포장, ⑤ 멸균 및 유통기한, ⑥ 즉석식품 품질인자 및 평가즉석식품 제조 등 이다.

520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절임류 가공 및 실습(Pickles Processing and Practice)           절임은 채소류 등의 음식재료들을 소금, 간장, 된장, 식초에 절인 것으로 우리나라에서 절임법은 오래 전부터 있었다. 기록 등 자료 따르면 절임원으로 소금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짠 것을 좋아하였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그 때 음식재료를 절였다가 가공해먹는 음식법이 있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또한 삼국시대에 이미 젓갈이 있었고 고려시대에 무절임에 대한 이규보의 시가 있는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에서 절임은 일찍부터 창안되어 식생활에 널리 이용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침체류 가공이론 및 실습 에서는 절임 및 숙성 중 일어나는 변화와 다양한 제조방법 및 절임식품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침체류 제조이론, ② 침체류 재료 및 분류, ③ 숙성 중 품질변화, ④ 김치류 분류 및 제조이론, ⑤ 김치제조, ⑥ 장아찌류 제조 등 이다.

521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음청류 개발 및 실습(Development and Practice of Non-alcoholic Beverages)           술을 제외한 기호성 음료의 총칭을 음청류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음청류는 종류도 다양하고, 자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으며, 건강에도 좋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현재에도 다양한 형태로 현대화 되어 이용되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우리나라 음청류()에 대한 제조방법 및 특징을 학습하고 제조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음청류의 분류, ② 음청류 제법, ③ 재료의 분류 및 이용특성, ④ 시대별 전통 음청류, ⑤ 음청류 제조실습 등 이다.

522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창업제품개발 및 실습(Start-up Product Development and Practice)     제품 개발은 상품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창업제품개발 및 실습에서는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심사한 뒤, 컨셉 개발 및 컨셉 테스트, 마케팅 전략의 수립, 사업 분석, 시제품 개발, 시장 테스트, 상품화 등의 일련의 과정에 따라 시제품을 개발하는 단계와 방법을 학습한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제품설계의 이해, ② 설계자와 설계팀, ③ 설계과정, ④ 프로젝트의 정의, ⑤ 제품의 정의, ⑥ 개념 생성, ⑦ 개념 평가 및 선정, ⑧ 제품 생성, ⑨ 제품의 평가 및 제품지원 등 이다.

523      전공선택           농수산가공학과   식품물성학 및 실습(Food Rheology and Practice)     식품 가공시 식품이나 식품소재의 물리적 성질 특히 역학적 성질을 물성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으나 물리적 성질과 화학구조 집합 상태와의 관계까지 포함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식품의 물성은 콜로이드성과 조직감과 관계되는 특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특히 조직감은 입안에서 저작되는 동안 발생하는 역학적인 힘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식품의 조리 및 가공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기하학적, 열적 성질 등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 및 식품의 유변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주요 강의 및 실습내용은식품물성에 대한 이해, ② 식품 물성학 기초이론, ③ 고체 식품의 물성, ④ 액체 식품의 물성, ⑤ 식품의 점탄성, ⑥ 식품 물성측정을 위한 기기분석, ⑦ 다양한 식품의 물성 및 측정 등 이다.

524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비즈니스창업론(Start-Up Agribusiness)       본 교과는 농업분야의 국내외 창업환경을 조망하고, 실제로 농장 및 농업법인을 창업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일련의 지식을 학습하여 창업 및 사업개발에 대응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례분석과 사업계획 작성 및 검토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분야의 경영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525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농수산비즈니스론(Business in Agriculture and Fisheries)       농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농수산생산현장에 기반한 고부가가치 6차산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강좌는 지역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하여 농수산 창업과 가공, 체험관광 등 신성장분야에 적용하는 사례를 유형별로 살펴보고, 미래 농업 CEO가 농수산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526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비즈니스경제원론(Introduction to Business Economics)        국제화시대에 농업경영인이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경제상식을 이론과 사례중심으로 설명한다. 농수산물 시장과 가격 결정에 기본이 되는 농산물의 수요와 공급 그리고 균형이론을 사례로써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농산물 가격, 농산물 유통, 농업금융, 농업재정, 농업경영, 토지경제 등에 관한 기본상식을 습득한다.

527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창업및실습(Start-Up Practice)        창업의 개념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창업을 시작할 때 직면하는 창업분야의 설정,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전반적인 경영관리, 창업자금 조달방안, 그리고 창업지원프로그램 등을 연구함으로써 성공적인 창업실무 전략을 세우고 실무 역량을 육성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표이다.

528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시장조사론(Introduction to Business Research Methods)      농산물의 산지 시장, 도매시장, 소매시장에 대해서 분석하며 이를 시장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또한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농산물의 유통체계와 가격형성구조 등을 조사하는 방법을 정립한다.

529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영농의사결정및실습(Introduction to Decision making Theory)           농엽경영자는 농업소득(또는 순수익)의 극대회라는 농업경영의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작물 또는 품종선택이나 영농규모 결정, 농자재 선택, 유통방법, 판매방법 등과 같은 다양한 의사결정 문제에 직면한다. 본 강의는 농업경영자가 경영의사를 결정함에 있어서 객관적인 방법으로 최종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530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신규,승계)창업세미나(Seminar for Farm Operation Planing)   졸업 후 영농창업(승계)을 대비하여 농장에 대한 기초조사와 경영모형의 예비설계를 통하여 현실성 있는 계획을 수립하여 성공적인 영농정착을 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영농설계 적성요령, 농장경영을 위해 필요한 농업관련 법규, 경영작목에 대한 재배기술, 유통 및 마케팅, 농장운영을 위한 제반사항에 대하여 조사하고 발표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표준화되고 현실적인 논문작성을 위한 예비조사과정으로 진행하고 기본구상안을 제출하게끔 한다.

531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ur)           소비자 행동의 개요와 소비자 행동의 이해를 위한 기초적인 농산물 소비행위를 분석하고,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동기 및 패턴을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인 틀과 사례분석을 통하여 소비자 행동을 학습한다. 또한 농산물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실천전략의 소개와 함께 소비자 행동에 기반한 마케팅과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532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비즈니스이슈(Business Issues)      국내외 농수산업 비즈니스와 관련한 특별이슈에 대해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토론하는 교과목이다. 농수산업의 생산기술 뿐만 아니라 회계, 유통, 마케팅 등 분야의 최근이슈와 새롭게 비즈니스 대상으로 떠오는 신기술분야 등에 대해 토론한다.

533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신규,승계)창업논문작성(Documenting Farm Operation Plan)  1학기 창업세미나에서 준비한 영농창업(승계)의 기초조사와 경영모형의 예비설계를 통하여 현실성 있는 설계서를 수립하여 성공적인 영농정착을 기하기 위한 교과로 ① 1학기에 제출한 기본구상안 검토, ② 개인별 창업계획의 발표, ③ 전체특강(공통으로 필요한 농업정책자금의 종류, 농식품 창업 아이템을 보호하는 지식재산권, 농업법인 세제지원 및 설립운영 등) ④ 논문작성에 필요한 엑셀에 대한 강의 등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창업논문을 발표하고 제출한다.

534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E-비즈니스분석 및 실습(E-Business Analysis)          농수산물을 생산하고 이를 사업화하기 위한 필수요소인 경영, 유통시장, 소비구조를 파악하고 각각의 분야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본 강의는 비즈니스 경영 분석, 유통시장 분석, 소비자 선호도 분석, 마케팅전략 분석 등의 분야에 대한 이론 강의와 전산프로그램을 활용한 실무 강의를 동시에 수행한다.

535      전공필수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지역자원개발론(Regional resource Development)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지역의 중요성이 부각되는데, 지역이라는 개념속에서 중요한 위치로 자리 잡고 있는 농업과 농촌 그리고 농업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개발이라는 관점에서 농업과 농촌 그리고 농업인을 새롭게 조명한다.

536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농수산체험관광 및 실습(Green Tourism in Agriculture and Fisheries)           관광농업의 성립과 발전, 역할, 유형, 경영관리, 개발전략 등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정립하는데 역점을 두며, 실제로 관광농업을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관광 상품으로의 개발 운영, 합리적인 체험농업운영을 위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강의한다.

537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작물생산및실습(Practical Management on Industrial Crops)   작물의 일반 생육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재배기술을 습득하여 현지 재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538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수산물생산및실습(Practices of Aquaculture Business)           수산물의 일반 생육특성을 이해하고 사육기술을 습득하여 현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539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가축생산및실습(Practical Management on Livestock Production)           가축의 일반 생육특성을 이해하고 사육기술을 습득하여 현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540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애그리비즈니스론(Agribusiness)     농업 연관 산업의 농기계산업, 식품 가공 산업 등에 대해서 이론을 체계화 하여 강의한다. 농업의 발전은 연관 산업의 발전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농업 연관 산업의 발전과 문제점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강의 한다.

541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비즈니스매너론(Introduction to Business Manner)   비즈니스 상대기업을 방문하게 되는 경우 방문매너에 어긋나는 행동은 비즈니스 성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숙지와 상황에 맞는 대응이 필요하다. 또한 접대매너도 비즈니스에 있어 중요하다. 따라서 비즈니스 상대의 회사 및 가정 또는 직장동료 및 상사 방문매너의 기본과 상황에 맞는 매너를 숙지해야 한다.

542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원예작물생산및실습(Practical Management on Garden Crops) 원예작물의 일반 생육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재배기술을 습득하여 현지 재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543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버섯생산및실습(Practical Management on Mushroom)         버섯의 일반 생육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재배기술을 습득하여 현지 재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544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농수산재무관리및실습(Financial Management)         농업 재산의 증감변화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계산하며 정리하는 장부 기입 방법을 강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농업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농업 재산의 평가방법, 장부 조식의 연구, 부기결과에 대한 활용법, 농업 경영의 의사결정에 따른 자료 제공에 초점을 둔다.

545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신규,승계)비즈니스실무및실습(Practices of Agri Business)     본 강좌는 농수산업 비즈니스모델의 유형별 비즈니스모델 분석방법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전략을 체험함으로써 비즈니스 상황에서 기회창출 방안 등을 학습한다.

546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비즈니스계획론(Business Planning) 농업생산자, 농자재 및 농업생산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농산물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 기업, 그리고 식품유통을 담당하는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과 관련된 내용을 포괄하여 비즈니스 계획을 구체적으로 체계화 시키는 과목이다.

547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협동조합론(Cooperatives)  소규모 농가 및 법인의 집합체인 협동조합이 언제부터 어떻게 결성, 발전되어 왔으며 현재의 실태는 어떠한가. 이들 협동조합에 대한 역사적, 철학적, 사상적, 경제학적 접근과 발전과정 및 쇠퇴과정을 연구한다. 또한 협동조합의 설립방법과 절차 그리고 운영방법 등을 소개함으로써 협동조합이 사회 발전과 함께 어떻게 영위되고 개선되고 존속 발전하는지를 설명한다.

548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농산물가격분석론(Price Analytics)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 결정은 경영자의 가장 기본적인 의사결정 가운데 하나이다. 또한 농산물 가격은 농장에 직접적으로 이윤에 영향을 미치고 판매량과 비용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이윤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결정과정이 매우 복잡하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농산물 가격결정 요소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가격결정이론을 소개하고 그 활용방안을 토론한다.

549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해외농수산시장조사(International Business Research)          국제적으로 농산물의 수출입이 증가하면서 글로벌 비즈니스분야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본 강좌는 해외 사업검토와 관련한 실무를 이해시키기 위해 개설한 과목으로 해외시장 조사방법과 해외시장 동향 설명과 해외진출 전략의 수립과 선택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550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비즈니스레포츠(골프, 승마)(Business Leports)          비즈니스레포츠는 골프와 승마를 통한 건강증진 및 사회구성원으로 서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이바지하고 건전한 심신 단련으로 선진 농수산업경영인이 되게 한다. 골프와 승마는 건강과 활기를 제공할 수 있는 웰빙 레저 산업이며 향후 농업경영인의 비즈니스 전략에 필요 불가분의 분야이다.

551      전공선택           농수산비즈니스학과        (신규,승계)비즈니스응용및실습(Advanced practices of Agri Business)           본 강좌는 국내외 농수산업 비즈니스모델의 성공과 실패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작성함으로써 농업현실에 맞는 비즈니스 사업모델 창출방안을 토론한다.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코드   :    AF9956533          *본 광고는 쿠팡의 판매수수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