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마케팅 키워드별 요약 정리 45 : 통합 물류 생산 시스템(CALS), 포스 데이터(POS Data 혹은 스캐너 데이터)의 전략적 가치

by 리치캣 2020. 11. 17.
728x90
반응형

통합 물류 생산 시스템(CALS)

1. 의의

산업내 통합정보 시스템으로서 CAD, CAM, CIM, MIS, MDSS등 개별기업의 정보화 수단을 모두 합친 것이다. 본래 미 국방부가 엄청난 물량의 서류에 의존하는 군수물자의 획득과 기존 무기의 재생산 및 조달 방법을 바꾸기 위해 컴퓨터에 의한 물자구매 및 병참지원을 목적으로 도입한 것으로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용이 확산되어 통합물류, 생산시스템이라는 의미로 주로 사용된다.

 

2. 필요성

생산, 영업, 전산 등을 분리해 정보화를 추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기업내 산업내 국경을 초월한 표준화 된 정보교류가 필요하게 되었다.

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이행되므로 과거에는 순차적, 계층적 분화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였지만, 이제는 계층적 구조를 최대한 줄이고 각 업무의 기능별 단 위도 정보시스템을 이용해 동시적, 통합적으로 처리해야 시장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모든 데이터가 동일한 방식으로 저장, 관리됨으로써 회사내, 다른 기업간, 국가간 에도 정보가 교환될 수 있다.

 

3. 특징

단순한 정보화를 넘어서 시스템의 표준화와 이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의 통합을 목 표로 한다.

전자문서교환(EDI)이 기업간 업무처리의 효율화를 위한 것이라면, CALS는 이 개념 을 전 산업분야로 확대시키는 것이다.

전 세계의 모든 생산과 교역을 동일한 표준으로 완전히 전산화하자는 경영 철학이 다.

 

4. 효용

경쟁력을 극대화시킨다.

문서처리의 양과 처리비용이 절감되어 문서처리 능력을 제고시킨다.

자연재해 등에 대비하여 모든 정부기관과 민간기업을 CALS로 연결하여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체제를 확보하는 등 국가 위기관리에도 응용할 수 있다.

 

5. 관련기법

(1) 동시공학

생산공정을 통합하고 모든 작업을 동시에 진행시키는 것을 말한다. 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 사후관리에 대한 정보를 담당자들이 공유해 개발비용과 시간을 절감해주는 CALS의 핵심 기법이다.

(2) 효율적 고객반응

정보수집을 위해서 제조업체와 판매업체를 연결해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소매점측의 판매시점(pos)정보를 특정제조업체와 공유하여 제조업체가 재고상황을 점검해 별도의 주문이 없이도 적절한 시점에 납품함으로써 제조회사와 판매회사가 공동으로 상품개발, 판매촉진을 위한 전략을 펼 수 있다.

(3) 신속 반응 수집체계

, 소매업 등 유통 업체간 물류를 원활히 해주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업계 동향을 조사 분석해 관련 유통 업체들이 상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으로 유통단계의 효율성을 증진시켜 준다.

 

 

포스 데이터(POS Data 혹은 스캐너 데이터)의 전략적 가치

1. 포스(판매시점 정보관리 제도)의 의미

포스(POS ; Point Of Sales)란 판매시점 정보관리제도라고도 하며, 광학식 자동기록 표현방식의 등록기에 의해 단품 별로 모은 판매정보나 구매, 배송단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하여 각 부문에서 유효하게 쓸 수 있는 정보로 처리하고 가공하여 전달하는 제도이다.

다시 말하면, 금전등록기에 컴퓨터의 단말기 기능을 병합하여 매출의 정산처리, 영수증의 발행은 물론 구입 상품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여 판매에 필요한 경영정보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 제도는 광학식 자동판독, 단품 관리, 판매시점에 있어서의 정보입력, 정보의 집중관리 등이 가능하여 판매시점에서의 상품정보를 신속, 정확, 치밀하게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포스 데이터의 이점

포스 데이터는 짧은 시간 간격으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므로 시간적인 정밀 도가 아주 높다. 마케팅 변수들과 시장점유율(판매량) 사이의 인과관계를 가능하 면 명확하고 정확히 측정할 수 있으려면 데이터 간격이 짧아야 하고, 각 변수들의 값을 시간적인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어야 한다.

수많은 변수 값을 시간적인 순서대로 배열함으로써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파 악할 수 있다.

컴퓨터가 직접 읽고 기록하므로 소비자 스스로 기록하거나 사람이 일일이 다니면 서 확인하는 데이터보다 훨씬 신뢰성이 높다.

다른 종류의 데이터를 이용할 때보다 훨씬 신속하게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다.

포스 데이터처럼 변화가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면 타당성이 훨씬 더 높은 마케팅 반응 함수나 탄력성을 측정할 수 있다.

 

3. 포스 데이터를 이용한 마케팅 의사결정

(1) 가격결정

가격이 달라짐에 따라 시장점유율 또는 판매량이 어떻게 변하는가를 스캐너 덕분에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가격반응 함수를 별 어려움 없이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2) 광고결정

포스 데이터를 이용하여 광고량이 변함에 따라 판매량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알 수 있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 광고량을 쉽게 정할 수 있다. 또한, 포스 데이터를 이용하면 다른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연구할 때보다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

(3) 판매촉진결정

판매시점의 정보를 이용하여 아주 적은 비용으로 판매촉진의 판매효과를 측정할 수 있으며, 어떠한 판매촉진활동이 어떤 품목, 제품에 적합한 지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다.

(4) 마케팅 믹스의 상호작용

현실적으로 회사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마케팅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마케팅 믹스 변수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그다지 많이 알고 있지는 못하다. 포스 데이터는 이러한 지식의 공백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5) 시장 세분화

시장을 적당한 기준에 따라 몇 개의 세분시장으로 나누고 세분시장 가운데 적합한 표적시장을 고르고 표적시장에서 자사 제품의 위치를 정립하는데도 포스 데이터의 분석은 매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6) 신제품의 성공여부 예측

어느 신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특히 소비자용 비내구재의 경우에는) 소비자들의 재 구매 율에 크게 달려있다. 이때, 회사가 포스가구패널을 조직하고 패널 구성원들에게 신분증을 나누어주면 이러한 재 구매 율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포스 데이터는 데이터 간격이 짧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예측이 가능하다.

(7) 제품구색의 결정과 합동구매 행위의 분석

포스 시스템을 통해 잘 팔리는 품목과 그렇지 않은 품목을 쉽게 가려낼 수 있으므로 제품 구색 결정에 큰 도움이 되며, 소비자들의 합동구매 행위의 분석과정을 통해 소매상의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