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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마케팅 키워드별 요약 정리 45 : 무점포 소매업(Non-store retailing)

by 리치캣 2020.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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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자료임을 입증하는 키워드다. 1편에 말했듯이...20여년전에 공부하다 정리된 내용이다.  무점포 소매업...전자쇼핑,,,  ㅎㅎㅎ 다들 잘 아시다시피....인터넷쇼핑몰, 오픈마켓, 등등 다양하고 복잡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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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점포 소매업(Non-store retailing)

대부분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점포를 통하여 판매되고 있지만 근래에 이르러 무점포 소매업 방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무점포 소매업의 종류에는 직접마케팅, 방문판매, 자동판매기 등이 있다.

 

1. 직접마케팅(direct marketing)

직접마케팅이란 여러 광고매체를 이용하여 소비자들과 직접 상호 접촉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직접적인 반응을 구하려고 하는 활동을 말한다.

직접마케팅의 주요 유형으로는 직접우편 및 상품목록 마케팅, 텔레마케팅, 텔레비전마케팅, 그리고 전자쇼핑 등이 있다.

 

(1) 직접우편 및 상품목록 마케팅

직접우편 마케팅(direct mail marketing)은 서신이나 광고, 전단, 견본 등을 우편을 통하여 예상 고객들에게 보내고 그들의 주문에 의해서 판매하는 방식이다.

직접우편 방법은 서적이나 잡지구독, 보험, 의류나 기호식품 등에서 많이 사용하며 산업재의 경우에도 이를 이용하고 있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상품목록 마케팅(catalogue marketing)은 고객들에게 우편을 통하여 상품목록을 보내거나 또는 점포내에서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형식을 취한다.

이러한 방법은 대규모의 소매백화점에서 이용되고 있고 전문적인 상품목록을 전달하는 점포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직접우편 마케팅과 같은 방법이 점차 많이 이용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기업이 표적으로 삼는 고객을 선별적으로 결정할 수 있고

이들과 개인적인 친분을 가질 수 있고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신축성이 있으며

그 성과를 쉽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법은 TV, 신문, 잡지와 같은 매체에 비해 고객 1인당 접촉비용이 훨씬 많이 소요되지만 접촉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보다 유망한 예상고객으로 간주할 수 있어 구매확률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2) 텔레마케팅(telemarketing)

텔레마케팅이란 소비자들에게 전화를 이용하여 직접판매하는 방식을 말하며 직접마케팅에서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3) 텔레비전 마케팅(television marketing)

소비자들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텔레비전전전 마케팅은 두 가지 상이한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 첫째는 광고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텔레비전에 광고를 내보낸 다음 소비자들로부터 무료의 전화를 통하여 주문에 응하는 방식이다.

또 하나는 텔레비전을 통한 직접 마케팅의 형태로서 홈쇼핑 채널이 있다. 이것은 텔레비전 프로그램 전체 또는 채널 전체가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에 관한 내용만을 전적으로 방영하는 것이다.

시청자들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상품에 관한 정보를 시청하고 이에 따라 전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주문하게 되면 판매자는 컴퓨터 등을 통하여 신속하게 주문에 응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4) 전자쇼핑(electronic shopping)

전자쇼핑의 대표적인 형태는 비디오텍스(video tex)로서 이것은

 

2. 직접판매

가호방문판매가 대표적인 예에 속하며 화장품이나 서적, 요구르트 등의 상품은 이러한 방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판매원들에게 소요되는 비용이 적지 않으므로 가격이 싼 편이 아니다.

가호방문판매는 소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개인적인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판매원을 채용하고 훈련시키며 이들에 대한 보수를 지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높음으로 인해 가격이 저렴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근래에 들어 컴퓨터와 같은 통신기술의 발달로 점차 감소할 수도 있다.

 

3. 자동판매기

기술의 발달과 면적상의 제한으로 자동판매기의 보급이 증가하고 있는데 주로 편의품이나 충동구매품 등이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점차 취급상품의 종류도 다양화되고 있다.

면적을 크게 차지하지 않아 쉽게 설치되고 이용객들이 드나드는 곳이면 어디든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기계 자체의 가격과 설치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기계가 고장을 일으키거나 재고가 떨어지거나 상품의 반환이 불가능하고 소비자의 반감을 술 우려도 있다.

엄격히 말하자면 자동판매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도 점포라고 할 수 있으므로 무점포에는 해당하지 않고 무인점포라고 해야 적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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