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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시사경제용어사전 2020 : 451-500

by 리치캣 2020.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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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1|경영|공동출자|

둘 이상의 사람이 어떤 사업을 하기 위해 같이 돈을 내거나 둘 이상의 기업이 업무에서 제휴를 맺기 위해 공동으로 자본을 내는 것을 공동출자라고 한다. 흔히 컨소시엄의 형태로 자금을 여러 기업이 공동출자 할 때는 매칭펀드라고도 불리며          혼합기금이라는 의미로도 쓰인다.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 간 안정적인 투자 자금 확보 및 관련 사업 등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공동출자해 기금을 조성하고 있다.                                                                                                                                                                                                     

452|경제|공리주의|

영국의 철학자 벤담(J. Bentham)과 경제학자 밀(J. S. Mill)이 주장한 정치 철학을 말한다. 공리주의는 효용은 행복이나 만족의 척도이며 정부는 사회 구성원 전체가 느끼는 효용의 합을 극대화하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목표로 하는 공리주의는 소득 재분배 정책에 동의한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에 따르면 소득을 고소득자로부터 저소득자에게 이전할 경우 고소득자가 잃게 되는 효용보다 저소득자가 얻게 되는 효용이 크게 되어 전체의 효용은 그만큼 커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리주의는 사회 구성원 모두의 소득을 균등하게 만드는 소득 재분배 정책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이러한 정책이 시행되면 일을 하든 안하든 모두가 똑같은 소득을 얻기 때문에 열심히 일하려는 유인이 줄어들어 사회 전체의 효용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453|금융|공모|

회사를 설립하거나 증자할 때 일반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주식 공모는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하여 청약자를 모집한다. 기업은 공모를 통해 주주층을 확대하는 동시에 주식을 분산하여 시장성을 높이고 적대기업의 매점 등에 대항할 수 있게 된다. 공모에는 발행자가 직접 청약자를 모집하는 경우와 증권회사가 매개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후자가 일반적이다. 주식 공모는 주식의 시장가격을 기초로 발행가격이 정해진다.                                                                                                                                                                                                                                                                                                                                              

454|금융|공모-사모 스프레드(Public-private spread)|

일반적으로 투자시 공모시장의 상품과 사모시장의 상품은 동일 유형의 상품이라 하더라도 유동성위험이 다르다. 예를 들어 주식투자의 경우      공모펀드는 환매가 비교적 자유롭지만 사모펀드는 대개 최소 2년에서 최대 10년까지 환매가 제약을 받는다. 따라서 사모투자시에는 환매제한에 대한 리스크를 보상하는 추가적인 수익을 기대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와 같이 공모와 사모의 수익률차이를 공모-사모 스프레드라고 한다. 대체투자의 기대 수익률에는 이러한 스프레드가 반영되어야 한다.                                                                                                                                                                                                                                                                                                                                      

455|금융|공모주청약 |

기업이 공개를 통해 증권시장에 상장되는 경우 일반인으로부터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모주 청약에 의한 주식의 취득은     공모 주식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후 주가가 대개 발행가를 웃돌아 공모주 청약을 하면 많은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투자위험이 그리 크지 않으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방법으로 알려져 인기가 많은 편이다. 일반 투자자들이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증권저축 또는 공모주 청약예금에 가입해야 한다.                                                                                                                                                                                                                                                                                                                                           

456|경영|공모증자|

신규로 주식을 발행할 경우 일반대중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공정한 가격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것을 말한다. 공모만으로 증자할 경우 지분권 확보 등의 이유로 주주배정과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기업 공개시 흔히 이용된다. 공모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으는 행위이기에 투자자보호를 위해 그 절차가 까다롭다.                                                                                                                                                                                                           

457|금융|공모펀드|

공모펀드(Public Offering Fund)는 사업 확장 혹은 투자 확대를 위해서 회사의 증권이나 여타 금융 상품을 공공 시장에서 판매된다. 우선주    보통주와 같은 일반 주식은 물론이고 다른 자산 또한 거래가 가능하다. 투자자(투자신탁업에서는 100인 이하       증권투자업에서는 49인 이하)에게 증권이 판매되면 공모펀드로 취급된다. 증권을 발행하는 주체와 투자 은행이 시장에 대한 증권 공급 가격을 설정한다.                                                                                                                                                                                                                                                                                                                                              

458|공공|공무원노동조합|

공무원들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조건의 유지 및 개선       기타 근로자의 경제ㆍ사회적 지위의 향상 도모 등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연합체이다. 공무원노동조합은 헌법기관(국회    법원    헌법재판소       선거관리위원회   행정부) 및 자치단체(특별시         광역시                       구 및 시ㆍ도 교육청)를 최소 단위로 설립할 수 있다. 공무원노조의 가입 범위는 6급 이하 일반직ㆍ별정직ㆍ계약직 공무원 기능직ㆍ고용직 공무원 등이다. 특정직   정무직  지휘ㆍ감독직    인사 등 공무원노조와의 관계에서 행정기관의 입장에 있는 공무원     교정ㆍ수사 및 유사업무   노동관계 조정ㆍ감독 등 업무 담당 공무원은 가입을 제한하고 있다. 공무원노조의 교섭사항은 보수ㆍ복지 기타 근무조건에 관한 사항이며   근무조건과 관련 없는 정책결정 사항        관리ㆍ운영 사항은 교섭대상이 아니다. 교섭구조는 각 헌법기관 행정대표(행정자치부장관        국회사무총장    법원행정처장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      각급 자치단체장이 각각 소관사항에 대하여 교섭(공동교섭)이 가능하다. 공무원의 정당한 노동조합활동은 보장하되 쟁의행위ㆍ정치활동 등은 금지되며           노조활동 전임은 인정하되 무급 휴직으로 한다. 또한 분쟁조정기구의 설치ㆍ운영        중앙노동위원회에 공무원노동관계조정위원회 설치   단체교섭 결렬 시 당사자의 신청 등에 따라 조정ㆍ중재하도록 한다.                                                                                                                                                                                                                                                                                                                                                                

459|사회|공변량분석|

공변량이란 종속변수에 대해 독립변수와 기타 잡음인자가 공유하는 변량을 의미한다. 공변량분석(ANCOVA: analysis of covariance)은 실험결과(종속변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잡음인자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통제해          독립변인의 순수한 영향을 측정하려는 것이다. 특히  외생변수가 종속변수와의 상관관계가 높으면 분산분석(ANOVA) 대신 공변량분석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공분산분석이라고도 한다.                                                                   

                                                                                                         

460|공공|공사채 |

"공기업들이 주택이나 도로건설 등 고유사업 경비에 충당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채권.                           

또는 금융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등이 재원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인 공채와 기업이 재원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회사채인 사채(社債)를 총칭하여 공사채라고 할 때도 있으며 채권과 같은 뜻이다.

공사채는 국채에 준하는 채권으로서 그 안정성·확실성이 보장되지만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건전성 논란으로 공사채들이 외면당하고 있다.  

반면 우량 회사채는 공사채보다 신용도가 더 높게 평가되면서 수요가 몰리고 있어 채권시장에서 공사채와 회사채의 수익률 역전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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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1|공공|공시|

공신력을 갖는 증권거래소가 주가에 영향을 줄 만한 기업 내용이 발생하면 정기 또는 부정기적으로 신속하게 투자자   즉 이해관계자(주주        채권자  투자자 등)를 위해 해당 기업의 재무내용 등 권리행사나 투자판단에 필요한 자료를 알리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다. 공시는 기업에 관한 정보제공 수단으로서 가장 공신력이 높아서 한 기업이 튼튼한지 어떤지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결산 재무제표    감가상각 방법 변경       주요 주주의 지분율 변화 등 기업의 세부적인 현황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의 경우 대공황을 계기로 1933년 증권법과 1934년 증권거래법에 의해 공시주의(Disclosure Philosophy)로 전환했으며 우리나라도 기본적으로 미국과 같은 공시주의에 입각해 증권거래법상 기업의 유가증권 발행 및 유통과정에서 주요 사항의 공시를 의무화하고 있다.                                                                                                                                                                                                                                          

462|공공|공시이율|

은행의 예금금리처럼 고객에게 지급되는 이자로 시중금리와 연동해 적용되는 일종의 보험 예정금리다. 보험회사들이 국고채(3년 또는 5)   회사채(무보증 3 AA-등급이상)   통화안정증권(1)         양도성예금증서(91) 유통수익률 등 금융감독원장이 정하는 객관적인 외부지표 금리에 일정이율을 가감한 이율과 운용자산이익률을 등을 반영해 자율적으로 매달 산출한다. 다만          2001 4월 이전에 판매된 일부 금리연동형 보험계약에 대해서는 보험개발원이 산출 공시한 공시기준이율의 일정 범위 내에서 결정한다.                                                                                                                                                                                                                                                                                                                                                                                                                                                        

463|공공|공시지가|

「지가공시 및 토지 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토지 이용 상황이나 주변 환경     기타 자연적ㆍ사회적 조건이 일반적으로 유사하다고 인정되는 일단의 토지 중에서 대표할 수 있는 표준지를 선정하고 적정가격을 조사ㆍ평가해 결정ㆍ공시한다. 공시지가는 크게표준지공시지가개별공시지가로 나눈다. 통상적으로공시지가표준지공시지가를 의미한다. 공시지가는 1989년 토지공개념이 도입되면서 행정자치부의 과세시가표준액    국토교통부의 기준시가   국세청의 기준시가           감정원의 감정시가 등이 일원화된 것이다. 공시지가는 토지시장의 지가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적인 토지거래의 지표가 되며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등의 기관이 그 업무와 관련하여 지가를 산정하거나 감정평가업자가 개별적으로 토지를 감정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464|공공|공시최고|

당사자의 신고를 받은 법원이 불특정 상대편에게 권리를 신고할 것을 촉구하고 권리의 신고가 없을 때는 제권판결(실권판결)이나 실종선고를 하여 실권의 효과를 낳게 하는 절차를 말한다.                                                                                                                                                                                                         

465|금융|공실률|

공실(空室)은 비어있는 방이나 집을 뜻한다.            공실률은 업무용 빌딩에서 임대되지 않고 비어있는 채로 있는 사무실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경기가 좋을 때는 임대의 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에 공실률이 낮아진다. 이와 반대로 경기가 나쁠 때는 공실률이 높아진다.                                                                                                                                                                                                                                                                                                                                        

466|공공|공약가계부|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재정지원 실천 계획. '경제부흥ㆍ국민행복ㆍ문화융성ㆍ평화통일 기반 구축' 4대 국정기조와 140개 국정과제 이행을 위해 5년간 총 1348000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위한 재원은 세입확충으로 507000억원     세출 구조조정으로 841000억원을 마련한다.                                                                                                                                                                                                                                                                                                                                          

467|공공|공용면적|

임대 사무실이나 공동주택의 건축면적 중에서 불특정 다수인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부분의 바닥 면적을 말한다. 주거공용면적과 기타공용면적으로 구분되는데 주거공용면적의 경우 현관ㆍ복도ㆍ계단 등 공통주택의 지상층에 있는 공용면적을 가리키며          주거공용면적을 제외한 지하층     관리사무소       노인정 등을 기타공용면적이라 칭한다. 보통 집의 규모를 말하는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것이기 때문에 주거공용면적이 클수록 전용면적이 작아진다. 전용면적을 꼼꼼히 따져봐야 할 이유이다. 주상복합건물과 같이 주거공용면적이 큰 경우가 대표적 예라 할 수 있다.                                                                                                                                                                                                                                                                                                                       

468|경제|공유가치창출(Create Shared Value)|

"기업이 특정 사업을 함에 있어 기업의 문제뿐 아니라 기후변화         경제양극화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면 기업의 수익 증진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개념이다. 공유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가진 사회적-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가치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제품과 시장 재인식 에너지 절감      자원재활용 등과 같이 가치사슬의 생산성 재정의    기업이 위치한 곳에서 기업 활동을 지원해 줄 지역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개념은 마이클 포터 미 하버드대 교수가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처음 제시했으며       국내에서는 창조경제와 동반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개념과 수단으로 학계와 재계에서 주목을 받았다."                                                                                                                                                                                                                                                                       

469|경제|공유경제(Sharing Economy)|

개인 소유를 기본 개념으로 하는 전통 경제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집이나 자동차 등 자산은 물론 지식이나 경험을 공유하며 합리적 소비ㆍ새로운 가치 창출을 구현하는 신개념 경제. 공유경제는 소유자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 물건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대여하는 사람은 물건을 직접 구매하거나 전통적인 서비스업체를 이용할 때보다 적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사고가 났을 경우 보험을 비롯한 법적 책임에 대한 규정이 명확하지 않는 등 이를 규제할 수 있는 법안이나 제도가 마땅치 않다는 문제점도 있다.                                                                                                                                                       

470|공공|공유수면|

바다·하천·호수·늪 등 기타 공공용으로 사용되는 국유의 수류(水流) 또는 수면(水面)과 빈지(濱地)           하천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 등 공적 기관의 소유인 수면을 말한다.                                                                                                                                                                                                                                                                                                         

471|경영|공유지의 비극(The Tragedy of the Commons)|

미국 UCSB 생물학과 교수인 개럿 하딘(Garrett Hardin)에 의해 만들어진 개념으로       1968 12 13일자 사이언스(Science)지에 실렸던 논문의 제목이기도 하다. 주인이 없는 공동 방목장에선 농부들이 경쟁적으로 더 많은 소를 끌고 풀을 뜯게하는 것이 이득이므로 그 결과 방목장은 곧 황폐화되고 만다는 걸 경고하는 개념이다. 실제로 산업혁명시대에 일어났던 일을 기반으로 작성한 것이다. 지하자원   초원    공기    호수의 물고기 같은 공동체 모두가 사용해야 할 자원들을 시장의 기능에만 맡겨 두면    현재 세대가 남용하여 자원이 고갈될 위험이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국가가 특정 산     바다 및 호수들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여 관리하는 것은 공유지의 비극을 피하기 위함이다.                                                                                                                                                                                                                                                                                                                                                                                                                                              

472|공공|공익사업 투자이민제|

"      정부가 공익사업에 투자한 외국인에게 거주ㆍ영주 자격을 주는 제도이다.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국정과제로 채택하였으며    2013 5월에 시행되었다.          "

 

473|공공|공익채권|

회사의 정리절차나 재산관리를 위해 쓴 비용에 대한 청구권을 공익채권이라 한다. 공익채권은 회생절차와 관련없이 변제를 받을 수 있고 일반회생채권보다 우선하여 변제를 받을 수 있다.

 

474|금융|공인회계사(CPA)|

공인회계사 시험 등에 의해 자격을 얻을 수 있는 회계, 세무, 재무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

 

475|경제|공적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id)|

중앙 및 지방정부를 포함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또는 개발도상국에 대한 원조에 관여하는 국제기구)의 경제개발과 복지증진을 위해 개도국 또는 국제기구에 공여하는 증여 및 양허적 성격의 차관 (증여는 무상원조, 양허성 차관은 유상원조라고도 한다). 공적개발원조는 양자간 협력과 다자간 협력으로 구분된다. 양자간 협력은 무상원조(KOICA: 한국국제협력단)와 유상원조(EDCF: 대외경제협력기금)로 구별되며, 다자간 협력으로는 국제기구출연(UNDP, IDA 증여 등)과 국제기구출자(IFC, ADB 출자 등)로 구분된다.

 

476|공공|공적노인요양보장제도|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요양수요에 대응하여 요양보호 대상 노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필요한 요양비용을 사회화하여 국민이 보편적으로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 노인문제는 우리 사회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가족의 수발에 의존하거나 본인이나 가족의 부담에 의한 만성질환노인이나 장애노인에 대한 요양은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기도 한다. 노인에 대한 간병이나 수발은 의료적 치료(Cure)와는 달리, 요양보호(Long Term Care) 개념이 적용되는데, 요양보호란 의존상태에 있는 노인 또는 생활상의 장애를 지닌 노인에게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도와주기 위하여 제공되는 보건ㆍ의료ㆍ요양ㆍ복지 등 제반의 보호서비스를 의미한다.

 

477|경제|공적부조|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생활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최저 한도의 생활수준을 보장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재정적 보호 또는 원조를 해주는 것. 사회부조, 국가부조 등의 용어와 유사하게 사용된다. 국민은 생존에 필요한 보호를 받을 법적 권리가 있고 국가는 국민 보호의 법적 의무를 갖기 때문이다. 현대 선진국가에서는 사회보험 제도와 함께 사회보장의 하나로 공적부조를 활발히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 조세에 의해 재원이 조달된다. 우리나라에서 실시되는 공적부조에는 생활보호, 의료보호, 재해구호, 보훈사업 등이 있다. 공적부조는 급여에 대한 법적 권리가 보장돼 있지 않고 원인에 따라 급여를 신청한다는 점에서 사회보험과 차이가 있다. 즉 사전에 보험료 같은 것을 낼 필요가 없고 어떤 손실이나 빈곤상태가 발생했을 때 급여의 종류나 범위, 수준 등이 신청자의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478|경제|공적연금|

우리나라의 공적연금제도는 일반국민 대상의 국민연금제도와 특수직 종사자 대상의 군인연금ㆍ공무원연금ㆍ사립학교교원연금 제도가 있다. 국민연금제도는 특수직 종사자를 제외한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공적연금제도로 1988년에 도입되었다. 연금 급여의 종류는 노령연금ㆍ장해연금ㆍ유족연금 등이 있다. 재원은 고용주 및 근로자의 기여금과 지역가입자ㆍ임의가입자 및 임의계속가입자가 내는 본인 부담금, 행정관리비의 국고부담 및 적립금 운용에서 발생하는 이익금 등으로 충당하고 있다. 공적연금제도는 사적연금과 달리 강제적 가입을 원칙으로 하고, 소득계층간 또는 세대간 소득재분배 기능을 수행한다.

 

479|경제|공정거래법|

정식 명칭은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다. 사업자의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과 과도한 경제력의 집중을 방지하고, 부당한 공동행위 및 불공정 거래행위를 규제하여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창의적인 기업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함과 아울러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할 목적으로 1980 12 31일 제정되었다. 이 법에 의한 사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국무총리소속하에 공정거래위원회를 두었다.

 

480|경제|공정거래위원회|

독점 및 불공정거래에 관한 사안을 심의ㆍ의결하기 위해 설립된 국무총리 소속의 중앙행정기관이자 합의제 준사법기관으로 경쟁정책을 수립ㆍ운용하며 공정거래관련 사건을 심결ㆍ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주요한 역할은 크게 경쟁촉진, 소비자 주권 확립, 중소기업 경쟁기간 확보, 경제력 집중 방지 등을 들 수 있다. 1981 4 3일 경제기획원장관 소속하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설치되었으며, 1990 4 7일 경제기획원에서 공정거래위원회를 분리하여 공정거래업무를 이관했다.

 

481|경영|공정고지|

계약을 체결함에 있어서 계약 당사자는 상대방에게 중요한 사항을 고지할 의무가 있으며, 이 때 중요한 사항이란 사실에 부합해야한다. 예를 들어 재보험에서는 원보험사는 재보험 계약을 체결할 때 재보험사에게 공정 고지 의무가 있다.

 

482|경제|공정무역|

공정무역이란 국가간에 동등한 위치에서 이루어지는 무역을 말한다. 최근 다양한 상품 생산에 있어 공정한 가격을 지불토록 촉진하기 위한 국제적 사회 운동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이는 윤리적 소비의 일환으로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수출되는 상품, 특히 농산물을 대상으로 한다. 빈국의 경작자들이 고된 노동과 열악한 환경 속에서 만든 제품이 선진국들의 농업 생산자들이 국가로부터 농업 보조금을 받아 생산된 제품과 비교하여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국제무역체계로는 세계의 가난을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인식하에 1990년대부터 시작되어 확산된 국제적인 사회운동이다.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 공정한 가격, 건강한 노동, 환경 보전, 생산자들의 경제적 독립 등의 개념을 포함한다. 가난한 제3세계 생산자들이 만든 환경 친화적 상품의 직거래를 통해 공정한 가격에 구입하여 빈국의 생산자들이 가난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483|공공|공정시장가액비율|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되는 과세 표준을 정할 때 적용되는 공시 가격 비율을 말한다. 주택 가격 시세와 지방 재정 여건, 납세자의 담세 등을 고려해 비율을 결정한다. 2008년도까지는 과표 적용 비율을 매년 5%씩 인상하도록 법에서 규정했으나, 2009년부터는 과표 적용 비율을 폐지하고 공정시장가액비율을 도입하기로 했다. 재산세의 부과 기준이 되는 과세 표준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부동산 시장 동향을 반영하여 재산 세액을 결정하는 제도이기도 하다.

 

484|공공|공제 제도|

공제제도란 특정 목적으로 조직된 단체의 소속구성원(조합원) 간의 상호부조를 위해 운영되는 제도이다. 공제가입 대상이 불특정다수가 아닌 조합원이라는 점에서 생명보험과 다르다. 그러나 일부 공제의 경우, 조합원이 아닌 일반인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등 보험의 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 농협공제, 수협공제, 새마을금고공제, 신협공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제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민영보험사가 금융감독 기관으로부터 감독을 받는 반면, 공제판매기관은 소관 부처가 관리감독 하는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민영보험사와의 불공정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한다.

 

485|공공|공중의견제출제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당사국이 국제노동 기준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노동계, 시민단체 등 일반 국민들이 양국 정부를 상대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노동협정문 이행과정에서 이해 관계자의 참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의견 제출 대상에 국제 노동 기준 법제화 노력, 투자 촉진을 위한 노동기준 저하 금지 노력, 지속적인 노동법 집행의무 불이행 등 노동협정과 관련된 사항들이 속한다. 노동계는 사용자가 국제노동기준 준수 의무를 위반하였을 경우 곧바로 협정 정부에 이의를 제기할 수도 있고, 사용자측은 근로자 불법 파업 등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근로자 불법 파업에 대해 정부가 적절한 개입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생산 차질이 빚어졌다면 고용주는 노동법 이행을 주장하며 상대국 정부에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486|공공|공증제도|

부동산 매매나 금전 대여 등 각종 계약에 따른 분쟁을 사전에 막기 위해 공적인 자격을 가진 공증인으로 하여금 당자자 간의 계약을 증명케 해 분쟁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하는 제도이다. 민사재판이나 형사재판의 판결문과 같은 효력을 지니고 있으며 강력한 증거능력의 기능도 있다. 공증인가를 받은 합동법률사무소나 법무법인 임명공증인이 담당하며 이들이 없는 지역은 지방검찰청, 또는 지청의 공증인 직무대행으로 임명된 검사가 담당한다. 약속어음ㆍ금전소비대차 등의 공정증서 작성, 유언ㆍ사실실험ㆍ주식회사 설립에 관한 조사, 보고 등 공정증서 작성과 계약서ㆍ외국어사문서ㆍ번역문 등 사서증서, 정관 및 의사록의 각 인증과 확정일자ㆍ거절증서, 기타 신탁법 등 다양한 영역에서 널리 쓰인다.

 

487|공공|공직자주식백지신탁|

공직자가 직무 관련 주식을 보유한 경우 이를 매각하거나 백지신탁 하도록 함으로써 공무수행 중에 특정 기업과 사적 이익이 충돌할 가능성을 방지하여 직무 수행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488|금융|공채|

공채(Public Debt, Government Debt). 재정 조달을 위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생시키는 채무를 의미한다. 공채의 모집지를 기준으로 내국채(Internal Debt)와 외국채(Foreign Debt)로 나뉘고, 발행주체에 따라 국채 및 지방채로, 조달 자금의 용도에 따라 생산공채와 비생산공채로 나뉜다.

 

489|금융|공탁|

법령의 규정에 따른 원인에 의하여 금전, 유가증권, 기타의 물품 등을 공탁소에 맡겨 일정한 목적(변제, 담보 등)을 달성하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 공탁의 종류에는 변제공탁, 보관공탁, 담보공탁, 집행공탁이 있다. 국세기본법에 의하면 금전이나 유가증권을 납세담보로 제공하고자 하는 자는 이를 공탁하고 그 공탁수령증을 세무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국세기본법 제31 1>

 

490|금융|공포지수|

일부 국가에서 경제위기가 발생하면 세계로 확산되는 등 다양한 공포가 발생한다. 이런 공포는 주식시장에 매도를 일으키고 불안함으로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투매를 불러 공포가 더욱 확산되기도 한다. 주식시장의 공포는 주식시장의 변동성과 관계가 깊어 변동성지수를 공포지수라고 한다. 주가지수가 급락하거나 불안하게 움직일수록 공포가 커지고 변동성지수는 오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미국 주식시장의 변동성 지수인 VIX는 공포지수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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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1|경영|과당경쟁|

같은 종류의 기업이 난립하여 서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상태를 말한다. 답합과는 반대로 기업들 간에 경쟁이 너무 치열해져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과도한 가격인하 경쟁이나 지나친 설비 증설에 의한 공급과다 등의 악영향이 생긴다. 인수합병이나 제휴등으로 해소되거나, 공동 수주, 공동판매 및 협정가격의 설정 등에 의해 적당한 경쟁이 유도되기도 한다.

 

492|공공|과당매매|

고객의 계좌에 대한 지배력을 갖고 있는 증권회사가 투자이익보다는 자사의 수수료 수익을 증대하기 위해 고객계좌의 목적과 성격에 비추어 거래규모 등에서 과도하게 증권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493|공공|과대계상|

과대계상은 감가상각비로 기표할 금액을 부풀려서 기표한 것을 말한다. 비용을 과대계상하면 기업의 손익을 과소표시하게 되는 것이다. 자산을 과대계상하면 기업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기업이 성장한다는 착각을 만들어 주식가격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과소계상: 과대계상의 반대말로 계산이 누락되거나 그 비용을 적게 잡았을 경우 과소계상이라 한다. 부채 등을 과소계상해 기업에 좋은 이미지를 주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494|경제|과부하 요금설정(Peak-load Pricing)|

과부하 요금설정은 기업이 과부하기와 비부하기의 요금을 다르게 책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품에 대한 수요가 시간, 요일 및 계절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경우 이를 감안하여 가격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방송, 통신, 전기와 같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제공되는 재화가 대표적이다. 예를 들어 국내 일부 통신사에서는 시외 전화요금 책정시, 전화량이 많은 시간대에는 상대적으로 높은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업은 수요가 많은 과부하기에 가격을 높게 설정하여 소비자들이 제한된 용량을 효율적으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수요가 적은 비부하기에는 가격을 낮추어 소비자들이 남는 용량을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495|공공|과세전적부심사제|

세무서는 세무조사결과에 대해 서면 통지하거나 과세할 내용을 미리 납세자에게 알려주고, 그 통지내용에 따른 과세가 적법한지의 여부에 관해 납세자는 과세적부심을 청구하도록 하여 과세처분 전단계에서 납세자의 권리를 공정하고 신속하게 보호, 구제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세금 고지 전 납세자의 권익이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하고, 납세자와 분쟁소지를 줄여 세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성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1996 4월 도입되었다. 이전에는 세무조사를 받는 납세자가 세정 당국의 과세 결정 전에는 자신의 입장을 설명할 기회가 없었다. 과세전적부심사제도는 세무조사 결과 통지서 또는 감사결과 과세 예고통지를 받는 날부터 30일 이내에 통지를 한 세무서장이나 지방국세청장에게 통지 내용의 적법성에 관한 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496|공공|과세표준|

과세표준이란 과세물건의 가격, 수량, 중량, 용적 등을 수치화한 것으로 각 세목 세액 계산의 기준이 된다. 이는 각 세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계산된다. 따라서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면 산출세액이 계산된다. 과세표준의 계산방법은 세목에 따라 다른데, 예를 들면 소득세는 각 개인의 연간 소득금액을 기초로 하여 과세표준을 계산하고, 부가가치세는 과세기간 동안의 사업자의 공급가액을 기초로 하여 계산한다

 

497|경영|과업환경|

경영환경의 외부환경은 크게 일반환경과 과업환경으로 나뉜다. 이 중 과업환경은 경영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생존에 직결되는 시장구조, 경쟁업자, 정부 규제 등을 말한다.

 

498|경제|과점시장|

어떤 재화의 수요자 또는 공급자가 소수인 상황. 우리나라의 경우 이동통신회사가 과점시장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과점시장의 기업은 경쟁 기업의 행동을 고려하면서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생산량과 가격을 결정한다.

 

499|경영|과점주주|

특정주주를 기준으로 그 주주 및 그 주주의 친족이나 그 밖의 특수관계에 있는 자의 소유주식 또는 출자액을 합계하여 그 점유비율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그 주주를 말한다. 과점주주에 해당하는 경우 세법상 여러가지 규제를 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법인이 납부해야 할 세액에 대해 제2차 납세의무를 지도록 규정하고 있다.

 

500|경영|관계마케팅|

기존의 마케팅이 제품의 질에 관심을 둔 마케팅이었다면 관계마케팅은 기업의 거래 당사자인 고객과 지속적으로 유대관계를 형성, 유지하고 대화하면서 관계를 강화하고 상호간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말한다. 이렇게 신뢰를 바탕으로 쌓여진 고객만족은 해당 서비스를 유지하고, 추가적인 서비스를 구매하며, 긍정적인 입소문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에 관계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발전으로 빠른 정보전달이 가능해진 현재는 그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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