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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시사경제용어사전 2020 : 401-450

by 리치캣 2020.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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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경제용어사전 2020 : 401-450

401|경제|경착륙/연착륙|

경착륙(hard landing)은 항공기가 급격히 고도를 낮추면서 활주로에 진입하거나 착륙하는"   연착륙(soft landing)은 비행기나 우주선이 기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활주로에 서서히 착륙/진입하는 기법을 가리키는 우주·항공 용어이다. 경제 관련 맥락에서 사용할 때에는 이러한 특질에 맞추어 비유하는데 용어를 사용한 것이다.                           

경착륙은 마치 놀이기구의 롤러코스트를 타듯이 격심한 변동을 가져오듯이 경기가 갑자기 냉각되면서 주가가 폭락하고 실업자가 급증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의미 때문에 경착륙은 경기 동향의 급격한 변동을 일컫는 용어로 대용되고 있다. 이에 비해 연착륙은 경기가 고성장에서 급격한 경기침체나 실업증가 등을 야기하지 않으면서 서서히 안정기에 접어드는 현상을 말한다. 경기의 변동성이 크면 그만큼 경제주체들이 예상치 못한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경기 변동의 폭과 속도를 최대한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이루어지도록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경제정책이 중요해진다."                                                                                                                                                                                                                                                                                                                                                  

402|경영|경험분포|

경험분포란 표본 혹은 실제 상황들에 대한 경험적 추정과 관련한 분포를 의미한다. 이를 토대로 미래의 실적이나 손실을 추정할 수 있으며    이 때 이용하는 분포를 경험분포라고 한다. 경험 분포는 과거에 관찰된 값들에 의한 것이므로 모든 가능한 결과값에 대한 분포를 대변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경험분포를 나타내는 모델은 경험분포모형이라 한다.                                                                                                                                                                        

                                                                                                                          

403|사회|경험의 함정(Experience Trap)|

자신의 경험이 마치 모든 것인 양          경험만을 근거로 판단하는 것을 의미하며 경험이 쌓이면 노하우가 되지만        지나치게 자신만의 경험에 의존하면 선입견을 키우게 된다. 기업도 경험 많은 기업이 오히려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404|경제|계속거래|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1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계속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판매하는 거래를 말한다. 잡지 구독          레저    스포츠 시설 이용권 판매 등 대부분의 회원제 거래가 계속거래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중도에 해지할 경우 소비자가 대금환급의 제한 또는 위약금에 대한 약정이 있어 일정 위약금을 지불해야 한다. 사업자가 소비자의 계약해지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는 것은 행정처분 대상이 될 수 있다. 방문판매 또는 전화권유판매 등의 방식으로 계약이 체결된 경우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소비자는 보호를 받게 되고     이 때 소비자 보호는 일반적인 판매방식보다 훨씬 강력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405|경영|계속기업|

"투자원금의 회수로 청산하는 1회적 사업과는 달리 기업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속적인 재투자 과정 속에서 구매·생산·영업 등 기본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기업을 말한다. 기업을 계속해서 존재하는 생명을 가진 조직체로 보는 관점이다. 반면           기업이 도산 등으로 인해 기본활동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기업의 실패'라고 한다. 회계의 주요한 가정 중의 하나가 ""계속기업의 가정""이다."                                                                                                                                                                                                                                                                                                                                                    

406|경제|계약 이론(Contract Theory)|

계약이론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계약의 설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이다. 계약(Contract)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고용자들이 하는 고용계약  차용자들이 하는 신용거래 계약    중요한 자산을 가진 사람들이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하는 보험 계약이 있다. 계약이론 연구의 목표는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번째는 왜 다양한 형태의 계약들이 있는지 설명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어떻게 하면 경제주체들이 더 나은 계약을 맺을 수 있을지 연구하는 것이다. 올리버 하트(Oliver Hart) 교수와 벵트 홀름스트룀(Bengt Holmström) 교수는 2016년 계약이론의 발전에 기여한 공헌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407|금융|계약형지배구조|

퇴직연금의 지배구조는 계약형 및 기금형으로 대별할 수 있다. 현행 우리나라의 퇴직연금은 계약형에 해당한다. 계약형이란 사용자와 근로자가 합의 하에 퇴직연금 사업자 즉 금융회사와 계약을 맺고 퇴직연금과 관련된 전반의 모든 업무를 퇴직연금 사업자인 금융회사에게 일괄 위탁하는 방식이다.이로 인해 여러가지 부작용의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연금가입자의 금융전문 지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운용관리와 자산관리업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금융회사에게 권한과 역할이 집중되면서 불충분한 상품 라인업      과다한 자사상품 편입운용          감독과 견제 미흡 등의 사례가 지적된다. 즉 연금가입자와 연금사업자의 유인 불합치가 존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연금가입자의 이익이 침해될 수 있는 개연성이 있다                                                                                                                                                                                                                                                                                                                                          

408|경영|계열위험|

계열 위험이란 기업이 가질 수 있는 리스크들 중에서 계열사의 재무 상태에 따라 발생 가능한 위험을 의미한다. 계열사의 재무상태가 급격히 안좋아지거나 경영 환경이 열악해질 경우 그 위험은 다른 계열사 혹은 모회사에 전가 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내부 위험에 속한다.                                                                                                                                                                                                                                                                                                                                                                  

409|경제|계절관세|

동종물품          유사물품 또는 대체물품의 수입으로 국내시장이 교란되거나  해당 물품의 생산기반이 붕괴될 우려가 있을 때 계절구분에 따라 당해 물품의 국내외 가격차에 상당하는 비율의 범위 안에서+G107 기획재정부령으로 할증 또는 할인 부과하는 관세이다. 농산품과 같이 계절에 따라 가격의 변동폭이 큰 물품에 주로 적용된다.                                                                                                                                                                                       

410|금융|계좌이동서비스(計座移動Services)|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자동이체 등록정보를 일괄 조회하고 동 정보를 해지 또는 변경하는 통합서비스로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라고도 불린다. 기존 계좌에 연결된 통신비          보험료  신용카드 대금 등 자동이체 항목을 일일이 해지하고 신규 등록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그리고 일괄 조회를 통해 요금청구기관이 부당 등록하거나 계약이 종료된 자동이체를 삭제하지 않았을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어 금융사고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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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공공|계좌추적권|

「금융실명거래 및 예금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해 보호되는 특정 예금주와 금융기관과의 금융거래 내역에 대해 금융기관에 정보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금융기관으로부터 개인이나 법인의 거래내역을 넘겨받아 자금이 어디로 유입되었는지를 조사할 수 있는 권리이다. 정확한 용어로는금융거래정보 요구권이다.    

                                    

412|공공|계획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이란 2003년「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의 개정에 의해 과거 비도시 지역의 준농림 지역을 관리지역으로 구분하고      이를 계획관리   생산관리          보전관리로 세분화한데서 유래하였다. 결국 관리지역은 ""도시지역의 인구와 산업을 수용하기 위하여 도시지역에 준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거나 농림업의 진흥           자연환경 또는 산림의 보전을 위하여 농림지역 또는 자연환경보전지역에 준하여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                          

▲ 계획관리지역: 도시지역으로의 편입이 예상되는 지역 또는 자연환경을 고려하여 제한적인 이용·개발을 하려는 지역으로서 계획적·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지역   

▲ 보전관리지역: 자연환경보호      산림보호          수질오염방지    녹지 공간 확보 및 생태계 보전 등을 위하여 보전이 필요하나           주변의 용도지역과의 관계 등을 고려할 때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기가 곤란한 지역         

▲ 생산관리지역: 농업·임업·어업생산 등을 위하여 관리가 필요하나      주변의 용도지역과의 관계 등을 고려할 때 농림지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기가 곤란한 지역

이와 같은 변화는 과거 국토이용관리법의 준농림 지역으로 인한 난개발을 방지하고       도시계획법과 통합하여 도시지역과 비도시지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위 법률을 제정하고      비도시지역의 준도시지역과 준농림 지역을 관리지역으로 통합           보다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토지적성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413|금융|고객예탁금|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기 위해 증권회사에 일시적으로 맡겨 놓은 예수금이다. 고객예탁금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보호될 뿐 아니라 증권거래법에 의해 증권금융에 별도로 예치돼 관리되므로 증권회사가 지급불능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라도 곧바로 찾을 수 있다. 이 돈으로 언제든지 주식을 구입할 수 있는 만큼 고객예탁금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주식을 사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유동성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감소는 매수기반이 약화되고 있음을 뜻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은행과 증권계좌 간에 바로바로 결제가 이뤄져 고객예탁금을 지표로 삼기 어렵게 됐다. 간접투자상품이 활성화되면서 개인도 계좌에 돈을 묻어두지 않기 때문이다. 또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 들어온 돈과 주식을 팔고 남은 돈이 모두 증권계좌에 들어오기 때문에 고객예탁금의 증감여부로만 주식시장 활성화를 판단할 수 없다. 고객예탁금이 특정시점에서 고객계좌 안에 있는 돈의 총액일 뿐 지표로 설명력이 많이 떨어지면서 실질예탁금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실질예탁금은 주식매도 잔액을 감안해서 돈이 얼마나 줄고 느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개인 주식거래의 지표로 볼 수 있다.                                                    

414|공공|고객주의의무제도|

금융기관은 자신이 제공하는 금융서비스가 자금세탁과 같은 불법적 행위에 이용되지 않도록 금융 거래 시 고객의 신분       계좌 및 거래의 성격 등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의무를 갖는다. 금융기관이 고객에 대한 주의 의무는 고객에 대한 정확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확보하여 불법적인 행위를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금융기관의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415|경영|고객행동 시나리오(Customer Behaviour Scenario)|

고객행동 시나리오(customer behaviour scenario)란 시장 금리 및 기타 요인의 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고객들의 행동 들에 관한 시나리오들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조기 상환        중도해지 및 요규불 예금 잔액 변동 등이다. 이들은 금리 리스크의 원천으로 금융기관의 현금흐름을 산출하는데 반영되어야 한다.                                                                                                                                                                      

     

416|공공|고령자고용촉진장려금제도|

통상적인 조건하에서 취업이 곤란한 고령자를 일정 수준 이상 고용하거나        정년 퇴직자를 계속 고용하거나   정년을 연장한 사업주에게 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고령자의 고용 촉진을 도모하는 제도이다. 이는 고령자 다수고용 장려금   정년연장 장려금 정년퇴직자 계속 고용 장려금      고령자 신규 고용 장려금 제도 등이 있다.                                                                                                                                                                                                                                                                                          

417|사회|고령화사회|

UN에서 규정한 바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7% 이상이면 고령화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라고 부른다.                                                                                                                                                                                                                                                                                                                       

418|사회|고령화준비지수|

한 나라가 고령화에 얼마나 대비가 잘돼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수. ‘소득적절성지수재정 지속가능성지수로 구성돼 있다. 소득적절성지수는 고령화에 대비해 삶의 질을 유지할 만큼 노인의 소득이 준비됐는지를 평가하며    재정지속가능성지수는 노인에게 제공할 공공지출을 견뎌낼 만큼 국가의 재정이 탄탄한지를 평가한다.  

                                                                                                                                                                                             

419|공공|고액현금거래보고제도|

동일 금융기관에서 하루 2000만원 이상의 현금을 지급 또는 영수할 경우   그 거래 내용이 금융정보분석원에 자동으로 보고되는 제도이다. 금융기관이 주관적 판단에 따라 보고하는 현행 혐의 거래 보고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자금세탁의 위험성이 있는 일정액 이상의 고액현금거래에 대해 금융정보분석원에 보고하는 제도이다. 고액 현금 거래 보고 제도는 불법자금거래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우리나라의 자금세탁방지제도를 국제수준으로 선진화하기 위한 것으로「특정금융거래정보의보고및이용 등에관한법률」에 근거해 2006 1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자금세탁방지 관련 국제기구가 도입을 적극 권고하고 있으며         이미 미국ㆍ호주ㆍ캐나다 등 주요국에서 시행되고 있다.                                                                                                                                                                                                                                                                                                                                 

420|경제|고용률|

생산가능인구 중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 취업 인구 비율이라고도 불리며         실질적인 고용창출능력을 나타낸다.                                                                                                                                                                                                                                                                                                                                                       

421|공공|고용보험제도|

실직자에 대한 생계지원은 물론 재취업을 촉진하고 나아가 실업의 예방 및 고용 안정         직업 능력개발 등을 포괄한 사회 보험 제도이다. 사전적이고 적극적인 고용 정책 수단이라는 점에서 단순히 사후적ㆍ소극적인 실업보험보다 진보한 개념이다. 특히 산업 구조 조정기나 경기 침체 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용 안정 대책으로 평가 받고 있다. 고용보험은 19세기 중반 유럽에서 실업에 대비한 자구책으로 생겨났으며         현재 미국ㆍ일본ㆍ독일 등 선진국은 대부분 실업보험 성격의 고용보험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용보험제도는 1993 7신경제 5개년 계획을 통해 1995년 시행 발표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422|경제|고용없는 성장|

경제가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용이 늘지 않는 현상. 산업체들의 해외 이전과 공정 자동화    IT 의존도 확대 등이 주요 원인이다.                                                                                                                                                                                                                                                                                                                                                      

423|공공|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

설비투자에 대한 세액공제혜택을 신규 고용창출 인원에 비례해 받도록 함으로써 고용창출형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물적자본 중심의 투자지원제도에서 인적자본 중심의 세제지원제도로 전환하기 위해 투자금액에 대해 일률적으로 7%를 세액공제하는 임시투자세액공제제도 대신 도입된 제도이다.                                                                                                                                                                                                                                                                                                                                                            

424|경제|고용탄력성|

경제성장에 따른 고용흡수 능력을 나타내며취업자 증가율/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로 산출한다.         한 경제가 1% 성장했을 때에 고용이 몇 퍼센트(%) 변화하였는가를 나타낸 지표이다. 고용탄력성이 높을수록 1% 경제성장에 대해 취업자 수가 많이 늘어난 것을 의미한다.                                                                                                                                                                                                                                                                                                                                                       

425|공공|고용허가제|

국내에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취업 허가를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는 인력 도입 계약을 맺은 8개 국가들의 인력에 대해 노동법 상 합법적인 근로자 신분을 보장하고           취업 비자를 발급하여 1년마다 사업주와 계약을 갱신하는데 체류기간은 최대 3년이다. 외국 인력을 고용하려는 사업자가 직종과 목적 등을 제시하면 정부(노동부장관)는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허가 여부를 결정하는외국 인력 도입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4 8월부터 시행되어       고용허가를 받은 사용자는 국외에서 직접 모집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한 공공단체 또는 비영리법인을 통해 모집할 수 있다. 외국인 근로자는 송출국의 국가 기관 또는 그 국가가 인정하는 기관을 통해야 한다.                                                                                                                                                                           

426|경영|고유 판매 제안(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

소비자에게 경쟁사가 제공하지 않거나 못하는 무언가 특징적인 것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자사 제품을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1940년대 미국 광고전문가 로저 리브스(Rosser Reeves)가 제품이 더 비싼 가격에 경쟁사 제품보다 더 잘 팔리도록 만드는 획기적인 차별화 전략의 핵심을 표현하기 위해 만든 개념이다. 실체가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유 판매 제안은개발하기도 어렵고 똑같이 따라 하기도 어렵다.                                                                                                                                                                                          

427|경제|고정 금리 / 변동 금리|

고정 금리는 최초 약정한 금리가 만기 때까지 변하지 않는 금리이고        변동 금리는 만기 때까지 일정 주기별로 시장 금리에 따라 변동하는 금리이다. 약정 기간 중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정 금리가 변동 금리보다 높다. 향후 시장 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차입자의 입장에서는 고정 금리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고      반대로 향후 시장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차입자의 입장에서는 변동 금리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428|금융|고정 금리 저당 대출(FRM: Fixed-rate mortgage)|

고정금리저당대출바닐라 와퍼(Vanilla Wafer)’ 모기지로도 불리며        고정된 이자율을 가지고 대출을 상환하는 제도다. 상환하는 금액과 만기일 까지의 시간 등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대출 상환의 의무를 지는 사람은 안정적인 자금 운용 계획을 세울 수 있다.                                                                                                                                                                                                                                                                                                                                                        

429|경제|고정금리|

일반적으로 금리는 '고정금리 '변동금리'로 나눌 수 있다. 고정금리는 상품에 가입한 기간 동안 시중금리가 아무리 큰 폭으로 변하더라도 이자율이 변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정기예금          정기적금과 같은 예금상품은 대부분 고정금리이며  채권    CP(기업어음)     CD(양도성예금증서)       개발신탁 등도 고정금리를 준다. 이에 반해 변동금리는 적용되는 이자율이 가입기간 중에 계속 변하는 것을 말한다. 대출 후 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했을 경우 고정금리는 변동금리보다 유리하지만 대출초기금리가 변동금리보다 1% 이상 높다. 반면  변동금리는 대출초기금리가 고정금리보다 1%이상 낮지만 대출 후 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할 경우에는 고정금리보다 불리하다. 또한 금리가 불확정적이므로 안정적인 생활설계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어느 상품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향후 금리 예측이라고 할 수 있다.                                                                                                                                                                                                                                                                                               

430|경제|고정비용(Fixed Cost)|

"어떤 재화를 생산하기 위해 자본이나 노동 등의 생산요소를 투입하게 되는데          이때 이 생산요소를 투입하는 결정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없는 경우 고정비용이 존재한다고 한다. 단기간에는 생산자가 여러 제약에 의해 생산요소의 투입량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없어 투입량이 고정된다. 이를 가리켜 고정비용이라고 한다.

경제학에서 생산자 이론을 다룰 때에는 장기와 단기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장기와 단기           즉 기간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고정비용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따져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단기에는 부동산계약 등을 이유로 공장부지(자본)를 신속하게 처분할 수 없는데 이때 소요되는 비용이 고정비용이다. 반대로 장기에는 모든 생산요소의 투입량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고 보므로 고정비용이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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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1|경제|고정환율제도|

환율 변동을 인정하지 않거나 환율을 일정 범위 내로 고정시켜서 안정을 꾀하는 환율제도. 고정환율제도는 환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됨에 따라 경제활동의 안정성이 보장되어 대외거래를 촉진시키고    국내 인플레이션과 신용확대에 쉽게 대처할 수 있다는 등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환율 변동에 의한 자동적 국제수지를 조정할 수 없고 대외부문의 충격이 국내경제를 불안정하게 한다는 단점도 있다.                                                                                                                                                                                             

432|금융|골드만삭스 |

국제 금융 시장을 주도하는 대표적인 투자은행 겸 증권회사. 1869년 독일계 유대인 마르쿠스 골드만이 뉴욕에 차린 약속어음 거래 회사를 모체로 시작됐다.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해외 지사를 통해 기업의 인수합병과 채권발행 등의 사업을 펼친다. 2010416일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골드만 삭스를 사기 혐의로 기소했다. 골드만 삭스가 서브프라임모기지론을 이용한 구조화 상품을 판매하면서 고객들에게 불리한 정보를 알면서도 제공하지 않았다는 혐의다. 골드만삭스 기소로 이날 뉴욕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 전세계 금융시장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2015년에 세계 최대 투자은행이 되었고     2017년 현재에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433|금융|골든크로스(GC)|

"주가나 거래량의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돌파해 올라가는 현상.     

대개 주가상승의 신호로 해석된다.                                                                                                             

단기 골든크로스(단기 GC)'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는 것을 말하며     '중기 골든크로스(중기 GC)' 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는 것          그리고 '장기 골든크로스(장기 GC)' 60일 이동평균선이 10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는 것을 말한다. "  

 

434|금융|골디락스|

성장세가 지속되더라도 인플레이션 우려가 거의 없는 이상적인 경제 상황. 골디락스는 골드(Gold )와 락(lock     머리카락)의 합성어로     금발머리를 뜻하는 소녀의 이름이기도 하다. 이 소녀는 영국동화 '곰 세마리'에 등장한다. 동화 속에서 골디락스는 숲 속을 걷다 길을 잃고 곰 세마리가 사는 집에 도착하게 된다. 허기가 졌던 골디락스는 곰들이 끓여놓고 나간 3가지 온도의 수프 중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온도의 수프를 선택해 만족스럽게 식사를 끝낸다. 골디락스 경제는 이처럼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먹기 좋은 수프에서 유래했으며 고성장 속에서도 물가상승이 없는 이상적인 상황을 말한다. 1990년대 후반의 미국 경제가 골디락스의 대표적인 예다. 당시 미국은 정보기술(IT) 산업 육성으로 생산성이 향상돼 물가상승을 동반하지 않고도 수년간 4% 이상 고성장을 달성했다.                                                                                                                                                                                                                                                                                                              

435|금융|공개매수|

경영권을 지배하기 위해 주식의 매입을 희망하는 자가 매입 기간       수량    가격을 공표해서 증권시장 밖에서 공개적으로 매수하는 방법을 말한다. 특정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시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주식을 공개적으로 매입한다는 의사표시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주주들은 시가+G135보다 비싼 가격에 팔 수 있기 때문에 매도 의사를 표시하기 때문에 매입자는 단시일 내에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대상회사의 양해 하에 행하는 경우인 우호적 공개매수와 대상회사의 경영진 의사와 관계없이 진행되는 적대적 공개매수가 있다.                                                                                                                                                                                                                                                          

436|금융|공개시장조작(Open Market Operation)|

중앙은행이 국채 및 기타 유가증권 매매를 통해 금융기관과 민간의 유동성을 변동시켜 시장금리에 영향을 주는 정책수단이다. 공개시장조작은 정책 효과가 금융시장의 가격 메커니즘을 통하고 중앙은행이 필요에 따라 시기 및 규모를 신축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통화정책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공개시장조작은 지급준비율정책       재할인율정책 등과 더불어 중앙은행의 가장 기본적인 금융정책 수단이다. 중앙은행이 공개시장에서 민간으로부터 국채를 매입하면 통화량이 증가하고 이자율은 하락한다. 반대로 중앙은행이 공개시장에서 민간에게 국채를 매각하면 통화량이 감소하고 이자율은 상승한다. 금융시장이 고도로 발달하여 금융자산이 다양화되어 있고 금리가 자율화되어 있는 선진국에서 통화조절수단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조작 대상에는 일반적으로 국채 및 기타 정부증권이나 은행인수어음과 환어음 및 금       외국환 등도 포함된다.                                                                                                                                                                                                                                                                                                   

437|금융|공개입찰|

계약의 목적물을 공고하여 일정한 자격이 있는 불특정 다수의 희망자로 하여금 경쟁 입찰시킨 후 계약주체에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자를 선택하여 이와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계약조건을 공고하고 예정가격을 작성해 입찰등록자로 하여금 입찰보증금을 접수시킨 후 입찰을 실시해 낙찰자를 결정한다. 입찰공고를 통해 일반에게 공개를 한다는 점에서 민주적이고          다수의 희망자를 경쟁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므로 균등한 기회 보장과 공평한 선정이 가능하다. 또한 다수인이 참여하므로 담합이 곤란하다는 장점이 있다.                                                                                                                                                                                                                                                                                                              

438|공공|공공관리제|

"       구청장 등 공공관리자가 추진위원회 구성부터 관리처분계획의 수립까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에 대하여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제도이다. 공공관리제도는 조합집행부와 정비업체    시공사 간 뒷돈이 오가는 음성적인 관행과 공사비 증액으로 인한 소송이나 주민갈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사회경제적 비용 낭비를 방지하고 사업기간 단축과 사업비를 줄이는 등 정비사업의 투명성 강화와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

 

439|공공|공공부조(공적부조)|

공공부조는 생활유지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자에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비용부담으로 필요한 보호를 행하며 이들의 최저생활을 보장과 자립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경제적 보호제도이다. 과거에는공적부조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1995 12 30일 제정된「사회보장기본법」에서공공부조라는 용어로 변경하였다. 해당 제도는 빈곤한 생활을 하는 이들에게 수혜자의 부담 없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그 비용을 부담하는 무상적 원조이며, 건강하고 문화적인 최저한도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현금급여, 현물급여 등을 제공하여 자립, 자활을 촉진하기 위한 필요 조치를 취하거나 근로를 조건으로 원조를 제공한다.

 

440|경영|공공성의 원칙|

공공성의 원칙은 금융기관의 경영 원칙 중 하나로 예금주를 보호하고 신용질서를 유지하며 자금의 조달과 배분 과정이 공정해야 하며 특정 집단에 대한 여신집중이 지양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금융기관은 국민 경제에 막대한 파급효과를 유발하므로 공공성이 특히 강조된다.

 

441|공공|공공임대주택|

공공주택사업자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이나 주택도시기금을 지원받아 건설"        매입 또는 임차하여 공급하는 주택이다. 임대 또는 임대한 후 분양전환을 할 목적으로 공급하는 주택을 의미한다.                        

공공임대주택은 최저소득 계층의 주거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50년 이상 또는 영구적인 임대를 목적으로 하는 영구임대주택 저소득 서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30년 이상 장기간 임대를 목적으로 공급하는 국민임대주택       대학생·사회초년생·신혼부부 등 젊은 층의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공급하는 행복주택     전세계약의 방식으로 공급하는 장기전세주택         일정 기간 임대 후 분양전환할 목적으로 공급하는 분양전환공공임대주택       기존주택을 매입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같은 저소득층과 청년 및 신혼부부 등에게 공급하는 기존주택매입임대주택  기존주택을 임차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같은 저소득층과 청년 및 신혼부부 등에게 전대(轉貸)하는 기존주택전세임대주택의 7가지 유형이 있다."                                                                                                                                                  

442|공공|공공자금관리기금|

기금ㆍ우체국 예금 등과 같은 자금을 통합ㆍ관리하여 이를 재정융자 등 공공목적에 활용하고 국채 발행 및 상환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1994년에 신설된 기금이다. 정부는공공자금관리기금에 예탁되는 공공자금에 국공채 금리수준을 보장함으로써 다른 금융자산에 비하여 불리하지 않도록 해주고 있다. 이렇게 조성된 재원은 우선적으로 재정투융자 사업에 사용하고 국공채 매입과 정책금융을 재정에서 부담하는 재원에도 충당한다. 외국에서도 공공자금을 정부 차원에서 활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일본은자금운용기금에서 예산 기금 공제조합 등 공공부문의 여유자금을 예탁 받아 투ㆍ융자 재원으로 충당하고 있다. 영국도 이와 비슷한국가융자자금이란 제도가 있다. 공공자금관리기금법에 의하면 공무원 연금기금    국민체육 진흥기금         우체국 예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관리공단 자산         농지 관리기금   문화예술 진흥기금 등은 원칙적으로 공공자금관리기금에 예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443|경제|공공재(Public Goods)|

비경합성(non-rivalry)과 비배제성(non-excludability)을 가지고 있어 시장에서 공급이 되기 어려운 재화. 국방서비스        도로    항만    등이 대표적 예다. 비경합성이란 한 사람이 그것을 소비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소비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지 않음을 뜻하고   비배제성이란 대가를 치르지 않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소비에서 배제할 수 없음을 뜻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공공재에는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힘들다.       비경합성으로 인해 소비하는 사람이 추가적으로 늘어난다 하더라도 재화를 생산하는 비용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을 매기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고        비배제성 때문에 이용대가를 치르게 하는 것이 어렵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공공재 생산에 드는 비용은 부담하지 않으려 하면서 소비에는 참여하고 싶어하는 무임승차자(free-rider)의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공공재의 공급을 시장기능에만 맡기면 사회적으로 적절한 수준으로 생산되기 어렵기 때문에 공공재는 주로 정부가 직접 생산     공급하게 된다.                                                                                                                                                                                                                                                                              

444|공공|공급관리자협회지수|

공급관리자협회지수(Idex of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 ISM)는 당초 미국 구매관리자 협회인 NAPM(National Association of Purchasing Management)이 매달 20개 산업의 약 3백개 제조업체에 신규수주ㆍ생산ㆍ고용ㆍ물품인도ㆍ재고 등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지수화하여 발표하였다. 1997년 협회명칭을 공급관리협회로 변경하고          ISM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 지수는 기업의 신규주문.생산 및 출하정도ㆍ재고ㆍ고용상태 등을 조사하여   각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해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50 이상이면 제조업이 확장 구면을 50 이하는 수축 국면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조업의 동향을 정확히 보여주기보다는 전월과 비교한 상대적 호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 미국 제조업의 경기 동향을 빠르고 비교적 정확하게 반영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대표적인 선행지표로 매월 경제지표 중 가장 먼저 발표된다. 때문에 앞으로 발표될 경제지표들의 분위기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유용성을 지닌다. 그러나 정확한 데이터보다는 설문 응답자들의 주관적인 판단을 반영하기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한국에서는 한국은행에서 발표하는 BSI가 비슷한 성격의 지표이다.                                                                                                                                                                                                        

445|경영|공급자관계관리|

공급자관계관리(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줄여 SRM이라고 한다. 기업의 수익성 극대화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파트너인 공급자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기업경쟁력을 높이는 과정  방법을 말한다. 가격과 경쟁 우위 확보를 통한 구매 최적화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446|공공|공기업|

정부가 직ㆍ간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업으로 정부가 소유권을 갖거나 통제권을 행사하는 기업을 말한다. 출자 주체에 따라 국가공기업과 지방공기업으로 분류된다. 국가공기업은 정부투자기관ㆍ정부출자기관ㆍ정부기업 등이 있다.                                                                                                                                                                                                               

447|사회|공동구매|

대량구매의 장점을 실현하기 위해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발전된 형태로 구매자들이 판매자에게 물건을 구입할 때 단체로 구입함으로써 대량 구입에 의한 가격 협상력으로 기존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는 대량구매를 통한 차별적인 가격 할인으로 다수의 구매자를 끌어 들일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조합시킨 새로운 형태다. 공동구매가 지금까지의 전통적 상거래나 전자상거래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는 다른 점은 판매자 중심의 상품 판매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그 축이 이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점에서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공동구매의 확산은 기존 판매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448|공공|공동주택|

건축물의 벽ㆍ복도ㆍ계단 그 밖의 설비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주택을 지칭한다. 각 세대가 하나의 건축물안에서 각각 독립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졌으며 종류와 범위에 따라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기숙사 등으로 구분된다.                                                                                                                                                                      

449|공공|공동주택가격공시제도|

공동주택가격 공시제도는 부동산 공시법의 규정에 의한 절차에 따라 국토해양부 장관이 공동 주택(아파트ㆍ연립ㆍ다세대)에 매년 공시기준일(1 1) 현재 적정가격을 조사.산정하여 공시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 제도는 부동산세제 개편 정책의 일환으로 기존 토지ㆍ건물 분리과세방식에서 토지와 건물을 일괄 산정하여 적정가격을 공시함으로써 과표현실화        공평과세 실현   세 부과 기준의 단일화 등을 위해 도입하였다. 공동주택가격은 공시기준일 현재 당해 공동주택에 대하여 시장에서 정상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 성립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인정되는 적정가격을 조사ㆍ산정하며     매매    시세자료          감정평가액       분양사례 등을 주로 활용하고 호가 위주의 가격이나 특수사정에 의한 이상거래가격은 채택하지 않는다.                                                                                                                                                                                                                                                                                            

450|사회|공동체지원농업(CSA)|

영어로는 Community-Supported Agriclture로 표기하며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로컬푸드 운동의 대표적 방법으로 기존의 생산자나 소매자 중심의 농산물 유통이 아닌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는 쌍방향 유통을 말한다. 공동체지원농업은 소비자가 특정 농장이나 농장들의 연합체와 계약을 맺음으로써 푸드 시스템에서 좀 더 긴밀하게 연결시켜주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제도는 농업과 식료품 유통분야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농사와 관련된 위험을 공동으로 부담하게 하는 사회경제적인 대안적 유통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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