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센스가 유행이다.
너무나 당연하지만....유행은 돌고 돈다. 역사가 돌고 돌듯이.....
20년전에도 향, 방향(?) 관련 사업이 나타났었었다.
이런 내용을 눈여겨 보는 것이 현명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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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rqueen.co.kr/new/shop/detail.php?code=2000863&cid=108&ev_code=EV0336&evt_fnd=J
향관리업
' "향기는 돈이다."
향기를 이용한 마케팅이 최근들어 선풍적인 인기를 끈다. 매장에
상
품과 연관된 향기를 뿌려 매출을 올리거나, 악취가 나는 곳에 좋은
향
기를 분사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려 애쓰는 등 향기는 이제 마켓팅
의 기본이 됐다.
향기를 활용할 수 있는 곳은 무궁무진하다. 애완견이나 노인이
있는
가정을 비롯해 소독약 냄새가 나는 병원, 고급 레스토랑, 노래방,
스포
트센터, 백화점 등 거의 모든 실내 공간에 향기가 필요하다.
향기의 이같은 효용성 때문인지 최근 들어 향 관리 업체도 크게 증가
하고 있는 추세. 현재 주식회사 아띠앙과 에코미스트 코리아 등
10여
개 국내 업체가 향관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들 중 일부 업체가 향관리 사업 대리점을 모집하고 있어 잘만 활용
하면 좋은 부업을 찾을 수 있다. 향관리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 까닭이다.
국내 향 시장은 약 1000억원 규모. 창업전문가들은 창업 또는
부업
업종으로 향관리 사업을 추천하는데 마다하지 않는다.
@ 사업 내용
향관리 사업은 대형 업소와 호텔, 사무실, 백화점 매장, 자동차 등
다
양한 실내 공간에 어떤 향기가 어울리는 지 상담해주고, 적합한
향을
골라 설치해 주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 사업은 보통 회원제로 운영되는 데 사업자는 회원이 향 관리를 요
청하면 원하는 장소에 향 분사기를 설치한 후 정기적으로 관리한다.
주문을 받고 회원과 상담해 해당 장소에 가서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
에 무점포로 운영할 수도 있다. 설치가 비교적 간단해 여성도
얼마든
지 할 수 있다. 백화점과 병원, 레스토랑, 카페 등의 업소 제휴하면
매
출을 크게 늘릴 수 있다.
본격적인 사업을 하려면 사무실 밀집지역과 유흥업소 등이 많은 곳에
사무실을 임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운영 방법
사업자는 월 1회 설치 장소를 방문해 소모된 향을 교체하고 분사기의
상태를 점검한다. 회원들이 요구하는 향기를 선정해 향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향 기능은 냄새 제거와 공기 청향, 병리 치료, 건강 관리, 신림욕
등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또 사용 목적에 따라 마케팅, 인테리어,
아로마
테라피 등으로 구분된다.
마케팅용으로 사용되는 상품은 휴게실과 상담실 등에서 사용할 수 있
는 사밀레 향을 비롯해 로터스와 사밀 등 10여 종에 이른다.
인테리어
용으로는 장미와 백합, 소나무 등 주로 자연 향이 쓰이고, 레몬과
쟈스
민 향 등은 병리 치료용으로 인기가 좋다.
설치비용은 일반형 분사기를 사용할 경우 향캔을 포함해 월 4만5000
원, 고급형은 8만5000원 정도. 사무실 또는 업소로부터 대당 약
3만원
의 기기 사용료를 받아 운영하거나 임대해 줄 수도 있다.
@ 투자 비용과 수입
향관리 사업의 초기 투자 비용은 체인 본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
으나 점포 임대비를 제외하고 대략 1500∼1800만원 정도.
아띠앙의 경우 상품 구입비 1100∼1500만원, 가맹비 300만원 등
총
1400∼1800만원의 초기 비용이 필요하다. 부업으로는 상품
구입비가
약간 부담되지만 회원을 미리 확보해 놓으면 사업을 시작하면서 투자
비의 일부를 즉각 건질 수 있다.
사업 마진율은 건당 약 70%. 향 교체 가격이 1만8000원으로 싸고 기
기도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영업이 어렵운 편은 아니다. 100명의
회
원을 확보하면 월 100만원의 수입을 올릴 수 있다.
아띠앙의 표형덕사장은 "향관리 사업은 사업자 자신이 영업하기에 따
라 수입에 차이가 나지만 투자한 금액에 비해 비교적 수익율이 높은
사업인 것만은 사실"이라고 소개한다.
@ 성공 포인트
향관리 사업의 고객층은 매우 다양하다. 일반 가정 뿐만 아니나
병원,
음식점, 사무실 등 사람이 모이는 곳이면 어디든지 거래처가 될 수
있
다.
따라서 사업자들은 잠재 회원들에게 이같은 향의 범용성을 잘 설명해
야 한다. 이와 함께 향기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해 영업에 활용하는
것
도 중요하다. 특히 회원들에게 적합한 향기를 권할 수 있는 능력을
갖
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영업은 소비성이 높은 고급 업종에 주력해야 한다. 고급 미용실과
호
텔, 예식장, 대기업 중역실, 귀금속 매장 등이 여기에 속한다.
올바른 본사 선정도 성공 포인트 중 하나다. 외국 업체라고
무조건
선호하는 것음 금물. 최근에는 국내 업체들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상
품을 많이 개발하고 있다.
시장조사도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다.
자신
의 주요 활동 지역이 향 관리 수요가 적은 곳이거나 이미 향관리 사업
자가 관리하고 있는 지역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
반면 최근 들어선 건물 또는 노래방과 카페, 음식점 등 많은
장소는
회원 확보에 유리하다.
전문가한마디...초보자 재택형 유리
소득수준이 높아질수록 신마케팅 기법인 향기산업이 부상하게 된다.
향기를 뿌려 판매촉진을 꾀하는 아로마 마케팅이나 특정 향을 치료제
로 이용하는 아로마 테라피 등이 유망업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향기관리 사업은 상권에 구애없이 영업력만 갖추어도 가능한 선
진 아이템이다. 점주 스스로 영업장소나 고객을 찾아다니며
영업하는
방법과 영업 직원을 두고 관리만을 전담하는 방법이 있다.
향기 관련 제품은 음식냄새와 애완동물 냄새 등의 악취를 제거하거나
병원에서 환자치료와 스트레스 해소 등 치료제로도 쓰인다.
요즘에는 마케팅 정책의 일환으로 매장내에 향기를 분사해 매출 증대
를 꾀하는 효과용으로 사용하는 업체가 많아지면서 그 시장성은 계속
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창업의 형태는 재택형과 사무실형으로 나눌 수 있다. 초보
창업자의
경우 재택형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초기 투자비용을 줄이는 방법중 하
나이다.
점주의 영업력에 따라 매출 차이가 많으므로 창업 전 정확한 영업 전
략을 세운 후 도전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향기 상품으로는 향수가 고작이었으나 최근 2∼3년 전부터는
핸드백,
명함, 양초, 방향제, 속옷, 인테리어 소품 등 다양화하고 있으며
가구점
커피전문점, 향수전문점, 은행, 백화점, 여행사, 병원 등에서도 많이
사
용하고 있다.
이 사업은 회원 가입수를 늘리는 것이 주된 관건. 약 400명의
회원수
가 확보되면 월 고정 지출을 제외하고 대략 300여 만원의 순수익이 발
생된다. 따라서 초기에 자금력을 확보해 사업이 안정화 시점까지
버틸
여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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