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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경쟁점포 조사대행업

by 리치캣 2021.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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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경쟁점포 조사대행업
 22 정보제공업-'뿌리찾기DB'
 23 쉐어웨어비즈니스(Shareware Business)
 24 중고컴퓨터유통업 사업계획서
 25 세계상품 온라인구매대행업
 26 공포체험 비즈니스, 포스트 모더니즘을 체험한다
 27 브라이달 클럽 비즈니스
 28 경쟁점포 조사대행업
 29 동아리 특성을 살린 사업화 예
 30 자동차경기관련 사업





제  목 : 경쟁점포 조사대행업
               +--------------------------------------------+
               | 사업구분 : 마켓리서치(Market Research)     |
               | 창업자금 : 1천5백만원                      |
               | 창업자질 : 활동적이며 마케팅능력자         |
               | 창업적기 : 1996년 하순 ⊙⊙⊙⊙            |
               +--------------------------------------------+
        1) 들어가기
       서울 은평구청앞,  10여개의 감자탕집 가운데  유난히 한집만 장사가
     잘된다. 전국에  산재한 하고많은 막국수집  가운데 정찬시간대 외에도
     30분은 기다려야 먹을 수 있는 식당이 양평에서 장호원 가는 길목 중간
     에 있다. 인천  송도입구의 갈매기살집은 1천만원으로 시작하여 창업 4
     년만에 수십억의 수익을 올렸다.
       장사가 안되는 동종(同種)점포업을  하는 사람으로서는 잘되는 집 얘
     기를 들으면 답답하기 이를데 없다. 바로 이러한 점포들의 경영비법(?)
     을 전문으로 조사해 주는 사업이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기존의 유통컨
     설팅이나 창업컨설팅 업체가 없는 건 아니지만 주로 대형 프로젝트위주
     로 하기 때문에 그 틈새를 비집고 경쟁점포조사만을 특화해서 창업하면
     유망하다.
       동일상권에서 앞선 점포를 조사해 주거나 상권은 다르지만 잘되는 점
     포를 모델로 조사해 주는 사업인 것이다.
        2)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
       우선 조사방법을 가상시나리오로 만들어보자. "조사요원 두사람이 점
     포에 들러 기초데이타를 수집한다. 상품별 가격표와 메이커, 점포의 크
     기, 인테리어 등을 가볍게  조사한다. 한명은 물건을 흥정하고 다른 한
     사람이 이러한 데이타를 수집하는 것이다.
       일일이 적을 수 없는 경우는 소형 녹음기에 녹음한다. 방문은 수차에
     걸쳐 진행된다. 점주가 눈치채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 점주의 인상과
     접객태도도 면밀히 분석하고  신규와 단골고객에게 대하는 태도도 관찰
     한다.
       뿐만아니라 고객을 가장하여  일단 크레임도 걸어본다. 그에 대한 반
     응을 조사하기 위함이다.  상권의 인구밀도와 유동인구도 조사한다. 이
     렇듯 철저한  기초조사가 끝나면 종합분석에  들어가게 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만들어 제공하면 업무는 끝난다."
       이 사업은 발주자의 방문도  거의 없기 때문에 10여평의 작은 사무실
     에서도 창업이 가능하다.  조사인력은 사업주인 분석전문가가 형식화된
     설문조사서를 제공할 수만  있다면 프리랜서 조사요원을 활용해도 무리
     가 없다.
       그만큼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의 '마케팅
     아루'(大阪市)가 이  종목의 대표적인 기업이다.  '92년 창업하여 매달
     70여건을 수주받고 있을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3) 전문가 의견
       위에 예시한 감자탕집  막국수집 갈매기살집은 전국에 산재해 있음에
     도 불구하고 몇 안되는 집만 잘된다. 감자탕집의 경우, 우선 뼈에 붙어
     있는 살코기가 많고 연하다 굴을 넣은 김치도 한몫을 한다.
       막국수집은 면 자체는 다른업소와 별반 다르지 않으나 육수가 그만이
     다. 부메뉴인 수육도 아주 부드럽고 맛있다. 갈매기살집은 고기가 단백
     하며 질리지 않을  뿐아니라 소스가 오리지날이다. 그 흔한 정수기대신
     사장이 새벽이면 직접  약수터에서 길러온 물을 손님에게 제공한다. 이
     러한 특색있는 메뉴개발과 정성이 성공의 지름길임을 이미 터득한 셈이
     다.
       그렇다면 우리가게는 왜  안되고 있는 것인가? 바로 이점을 동종점포
     조사를 통해  제시해 주는 것이다. 장사가  잘 안되는데는 분명 이유가
     있다. 일반적인 이유로는  맛이 없거나 분위기가 걸맞지 않거나 불친절
     한 경우가 많지만 이 외에도 이유는 얼마든지 있다.
       이들업소들은 대체로 재정상태가 넉넉하지 못해서 컨설팅료가 부담이
     될 수 있기때문에  약식컨설팅으로 대신해 주는 방식이 유력하다. 홍보
     는 다이렉트메일방식이 적당하며  업종별 협회나 조합에서 리스트를 구
     할 수 있다. 체인과  점포관련 잡지에 광고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감
     각있고 활동적인 사람의 창업을 기대한다.

제  목 : 정보제공업-'뿌리찾기DB'
        많은 어린이들이  할아버지 함자도 모른다고는  하나 나이가 들수록
     자신의 조상에 대하여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다. 우리나라의 경우, 단
     일민족이라서 그런대로  쉽게 찾아들어갈 수가  있다. 하지만 미국에는
     각 인종이 뒤섞여있어서 그리 쉽게 찾지는 못하는 모양이다.
        특히 이민세대가 많고  긴 성(性)을 좋아하지 않아서 대부분 줄이는
     경향이 많은데다가 유동이 잦아서 더욱 그렇다고 한다. 바로 이러한 점
     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뿌리를 찾아주는  데이타베이스를 개발, 성공한
     업체가 있다.
        히스토리칼리서치(Historical  Research)라는  업체인데 50여만건의
     자료를 수록하여 쇼핑몰이나  관광지 등에 설치해 검색토록 하고 있다.
     검색자들 가운데는  뿌리를 확인하고 직접  가보는 사례가 많고 경우에
     따라서는 아예 조상의 땅으로 이주해 버리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88년 창업후 94년 말  현재 4백50여 장소에 설치되어 있는데 미국뿐
     아니라 유럽까지도 진출할 계획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관련자료는 충
     분하므로 데이타베이스화 한다면 흥미삼아 검색하려는 사람들의 호응이
     예상된다.

제  목 : 쉐어웨어비즈니스(Shareware Business)
        정보화시대의 PC는 이제 필수품이  되었다. '94년 한해만도 무려  1
     백만대이상이 팔렸으며  향후 판매대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
     다. PC가 프로그래머들의  전유물처럼 느껴졌던 것이 이제는 일반 유저
     (USER)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소프트웨어 덕분이다.
        하지만 PC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데 모두  장착하려면 소프트웨어(Software)값이  상당히 비싸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쉐어웨어비즈니스는 이 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유망사업이다. 쉐어
     (Share)용 소프트웨어(Software)를  소비자들에게 값싸게  공급해 주고
     이를 사용해 본다음  활용도가 있다고 판단되면 제작자에게 구입하도록
     하는(Try before  you buy) 사업인 셈이다.
        쉐어웨어는 프리웨어(Freeware)나 퍼브릭도메인(Public domain)이란
     뜻으로 일단 사용해 보고 자신에게 유용하다고 판단되면 대가를 지불해
     야 한다. 프리웨어와 상업용소프트웨어의 중간쯤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이다.
        최근 한 조사에서 컴퓨터유저 중 30%정도가 쉐어웨어를 사용하고 있
     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이는 쉐어웨어가  생각보다 넓은 유저층을 갖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소프트웨어를 광고만  보고 구입하여 실제 사용해 본 결과
     구입자의 활용도와 다소  거리가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로인해 금전적
     인 손실과 상호  신뢰도 저하가 적지 않을  만큼 부작용이 있었던 것이
     다.
        웨어(Ware)를 쉐어(Share)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워드프로세
     서,데이타베이스,스프레드쉬트,바이러스백신,유틸리티  그리고  다양한
     게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쉐어용이라고 해서 품질이 상용프로
     그램에  뒤지지도 않는다.
        앞으로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들은  이처럼 쉐어용을  별도로 만들어
     판매촉진에 활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고 소비자들도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프로그램을 맛볼 수  있어서 상호 선호하는 방법으로 자리를 굳
     힐 것이다.
        이 사업을 하려면   우선 쉐어용 웨어를 다수 확보해야 한다.  제작
     자들에게 취지를 설명하고 공개용 웨어를 제작토록 해서 납품받은 다음
     PC통신이나 뉴스레타등을 활용하여 광고한다.
        쉐어용 웨어는 공개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저작권법에도 저촉되
     지  않는다. 따라서 여하한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여러가지 다양한 웨어
     로 구색을 갖추고 필요한  경우, 주문도 받아 구입해 주는 성의가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경우,  아이디(ID)社나  데이타스톰(Data  Stom)社  그리고
     McAFEE社등이 선두주자인데 연간 매출이 1백만달러에 육박할 정도로 호
     황을 구가하고 있다.  특기할만한 사실은 이들 업체들이 초기에는 쉐어
     웨어비즈니스로 시작했다가 상업용소프트웨어로 발전했다는 점이다.
        이 사업을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한  기업이 있다. '쉐어웨어 A&T 코
     리아'社(대표:김주영)가 바로 화제의 기업이다. 이 회사는 다양한 웨어
     를  준비하고 디스켓 장당 불과 3천원만으로 쉐어해 주고 있는 것이다.
        고객확보를 위해서   '쉐어웨어코리아'라는 비매품 간행물을 만들어
     예상고객들에게 보내주고 있는데  간행물에는 쉐어해 줄 수 있는  웨어
     리스트가 수록되어 있고  프로그래머들의 참여을 요하는 내용도 실려있
     다.
        웨어리스트에는  방자,   편지공장,  데이타퀸  등의  OA프로그램과
     Boppin, Arcy2등의 게임프로그램,  그리고 압축. 디스크. 도스관련  유
     틸리티(Utility) 등이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이 기업의 경우,  성공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여
     진다. 단편적인 문제는 'PC통신'을 통하지 않고 아날로그방식의 유통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참고로  상기한 해외업체들의 경우, 주로
     인터넷을 통해 성장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 사업의 장점은 일단 통신상에 올리기만 하면 된다는 점과 고객을
     직접 상대할 수 있어서  대량의 제품을 값싸게 공급할 수 있다는 점 그
     리고 소규모사업으로 시작할 수 있으면서도 큰 기업으로의 성장이 가능
     하다는 점 등이다.
        참고 : 이 사업에 관심있는 분 가운데 쉐어웨어 화일이 필요하신 분
     은 무료로 드릴 수 있으므로 본원을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국
     내 PC통신에 올릴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제  목 : 중고컴퓨터유통업 사업계획서
       1. 개요
       1-1. 시장 상황
        93년 5월 현재  컴퓨터관련 상품시장은 년간 63만대에 1조원의 이상
     으로 성장 되었고 소프트웨어시장은 1조3천 8백억원으로 컬러TV 시장규
     모를 초과 하였다. 95년 2/4 분기 현재 83만대를 초과하였으며 '95년내
     로 1백70만대를 초과하여 2조원을 돌파할것 이라는 업계의 추정이다.
        중고품에 대한  시장규모는 일반적으로 신상품시장의10%를 중고시장
     의 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중고시장은 현재 약1천억원
     정도의 시장이 있고  올해내로 2천억원정도의 잠재 중고시장이 형성 될
     것으로 추산되며 컴퓨터산업은 아직 발전단계에 있으므로 중고품시장은
     계속 확대될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규모는  중고자동차 시장 규모보다
     크다.
        그러나 약2천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중고컴퓨터 유통사업은
     시장의 잠재가치에 비하여 참여하는 사업자의 수가 비교적 적은 편으로
     이것은 "컴퓨터"라는 상품의  특성-지식집약적-에 의한 것으로 일반 중
     고품과는 달리 대개의  사업자가 컴퓨터에 익숙하지 못하므로 참여하고
     자 하는 사업자는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는 반면에 컴퓨터 유관사업자
     는 신상품의 생산과 개발,유통에 매달려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사업의 신규참여에 있어서  다른 중고품시장과는 달리 중고컴퓨터시
     장은 신상품시장이  충분히 성숙되기전에  시장 진행상황에서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사업자의  입장에서 중고컴퓨터의 가능성을 인지하지 못하
     거나 중고품 시장에  참여하기 보다는 신상품시장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시장이 성장중에 있으므로-것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중고상품 유통시장에 있어서  사업자는 "중고상품" 속성으로인해 대
     개 영세성을 면치못하나 중고컴퓨터는 다른 일반상품과 달리 그 사용가
     치가 충분하고 컴퓨터의  다용도성에 대응하여 다양한용도와 다양한 계
     층의 잠재 고객군(群)이 있는바, 가능성과 고부가가치를 보이고 있는것
     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가능성의 단적인  예로 일본의 "소프맵" 이 라는 중고컴퓨터
     유통업체를 들수 있는데 그 매출의 규모가 일본내의 대형 컴퓨터제조회
     사 보다 크고 성장율 또한 매년30% 이상으로 고속성장하고 있다는 사실
     과 일반적으로 중고상품의  시장이 그렇게 고성장하고 높은사업적 부가
     가치를 창출했던 경우는  없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소프맵"의 사업력
     과는 별개로 중고컴퓨터  유통시장의 가능성을 단적으로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소프맵"의 오너는 수차례에 걸친 사업실패후 31세에 조그만 중고품
     가게에서 출발하여 3년만에 "일본의빌게이츠" 라는 말을들을 정도로 고
     속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따라서 사업자의 능력과는  별개로 중고컴퓨터사업은 시장 그자체의
     잠재력만으로도 사업의 가능성이 있는것으로 보이며 더우기 우리나라의
     컴퓨터산업은 아직 성장일로에 있고 중고품시장은 도입단계에 있으므로
     적절한 사업전략을  구사한다면 년간2천억규모  시장에서의 시장선점의
     가능성이 있는것이다
       1-2. 시장속성
        일반적으로 중고시장은 신상품시장이  성숙되는 시기에 형성되어 신
     상품의 모델변경과 신상품공급의  원할여부, 가격등의 이유로 중고상품
     가격과 거래에 영향을  받거나 신상품시장의 변동상황에 따라 변동하는
     종속시장의 속성을 갖고있다.
        시장을 구성하는 각 요소의 속성이 상호작용하여 "시장속성"을 형성
     하게 되고  시장은 그 "속성"에  따라 움직이는바 시장을구성하는 생산
     자,공급자,구매자,상품의 각 속성의상호작용을 파악으로 시장의 흐름을
     명확히 파악될 수 있으며 이는 사업전략 수립의 필수적인 단계이다.
       1-2-1.사업자(생산,공급자)
        중고상품 시장에 참여 하는 사업자의 경우는 상품에 대한 지식을 기
     반으로 참여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상품판매의 생명이라고할 수 있는
     A/S등의 부담이 적은  것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상품유통에 있어서 보다
     적은자본으로 구매와 공급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하다.
        중고상품시장에서의 사업자는 상품의 생산과 공급을 동시에 수행 하
     여야 하는데 이것은 오히려 신상품 시장의 경우보다 더 많은 역할을 해
     야 하나 신규사업자  신상품시장의 참여와 A/S의 부담으로 영세한 사업
     자의 참여가 대부분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업의 참여자는 영세성을 띠는게 일반적이고 따라서
     시장 활성화를 제한하는 요소이다.
        그러나 위와 같은 중고컴퓨터시장의 잠재가능성을 파악한 일부 컴퓨
     터관련 유통업계에서  몇몇의 유통업자가  시장참여를 선언한 상태이며
     사업능력 또는 전략과는 별개로  그 자체의 잠재 사업성으로 인해 사업
     전망이 밝은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따라서 계속적인 사업자의 참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1-2-2.공급자(중고상품공급자)
        중고시장에서 주 공급층은 단체공급자와 개별공급자로 구분될 수 있
     으며 중고시장에서의 "생산"에  해당하므로 중고거래에 있어서 가장 중
     요한 요소이다.
       1) 단체공급자의 경우는  회사,기관등 단체에서 사용모델을 교체하는
     경우에 공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공급이  많고 가격이 저렴한 반면
     상품의 사용가치가 다한 경우가 많으므로 이경우의 공급에 있어서 상품
     의 가치로는 모델변경 부품의 사용가치를 고려 해야 한다.
       2) 개별 공급자의 경우 전문 사용자와 일반사용자층을 들수있으며 전
     문사용자가 공급하게 되는 상품은 대개 일반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상
     품일 경우가 많으며 단체 공급자의 경우는 시스템 전체인 반면 개별 공
     급자는 부품단위로 공급된다.
       1-2-3.수요자
        중고품시장에 있어서  주 고객은 대개  최종사용자들인데 그중 현재
     고객, 즉 스스로  중고품을 선택하는 계층은 상품에대한 나름대로의 안
     목을 가지고 상품의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이 주 수요층 인데 이는
     중고품 수요층에서 20%  정도에 해당하는 전문사용자층이며 나머지 80%
     가 일반사용자 층이다.  이 비율은 중고품거래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갇는다.
        중고품시장에서 중고품의 공급이 신상품 시장전체의 10%정도이고 수
     요층이 전체의  20%정도이므로 결과적으로 중고품  시장의 상품은 대개
     공급이 부족한 양상을 보이고있다
        그러나 중고품시장에서 공급이 부족 하다는것은 신상품의 공급이 부
     족한 경우와는 다른 경우인데  중고품은 하나의 상품에 대해 최소한 세
     가지(상,중,하)의 상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므로 결과적으로 중고상품
     의 공급이 부족하다는것은 "쓸만한"상품 즉, 상급품이 부족하다는 경우
     이고,이것은 중고품 시장의 속성상 상급품의 공급이 자연적으로 해결되
     기는 어려우며 사업자의 적절한 사업운용으로 조절될 수가 있다.
        결과적으로 중고시장의 수요공급상황은 신상품시장 총수요의 10%(A)
     가 신상품 총시장규모의 (B)10%인 중고품시장에 대응하며 10%의 공급중
     "쓸만한상품"은 중고품 총공급의 70%정도로 추정된다.
        구매의 패턴은 대개 상위 20%의 구매패턴을 하위 80%가 따라가고 있
     으며 하위 80% 해당자는  컴퓨터를 잘모르기 때문에 잘아는 20% 상위그
     룹 해당자의 조언을 얻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는  우선 상위 20%계층의 신뢰를
     먼저 확보해야 한다.  이 상황은 신상품시장에서 같은 비율로 나타나며
     영업에 있어서 2:8의 법칙과 일맥상통한다.
       1-2-4.상품속성
        중고컴퓨터 유통사업이든, 또는다른 사업이든 그사업 자체에 고유하
     게 작용하는 어떤 속성이 있고 그에따른 최적의 사업구조가 있을것이라
     는 가정을 한다면 그것은  취급하는 상품등의 속성이 그 사업의 최적의
     구조의 기반이 될것이라는 가정을 할 수있다.
        말하자면 어떤 사업이든 사업자체의 특성이있고 그특성에 영향을 미
     치는 어떤 사업적 속성이  있다면 그것은 상품의 속성일것 이라는 것이
     다. 요컨데  냉장고등 가전기기를  판매하던 사업자가,그사업의 방법을
     그대로 컴퓨터 사업에 적용한다면 오류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사업자가 자기가 하고자  하는 사업의 특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시행
     착오를 거치면서 사업을하는것 보다는 사업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고 사
     업을 수행 하는 더 나을것 이라는 사실 또한 명백하다.
        상품의 속성을 규정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기는 하나 컴퓨터의 경
     우 그 성격이  비교적 단순하다, 컴퓨터의 속성을 "속도"에 있다고할때
     사업의 전반적인 구조는  그"속도"와 속도의 "변화정도"에 구성 되어져
     야 할 것이다.
        예컨데 인텔 회장인  무어박사가 발견하여 "무어의법칙"이라고 명명
     된 현상의 내용을 보면,매  2년을 단위로 CPU의 속도가 2배씩 빨라지고
     있고 시장의  성장또한 2배씩  증가하고 있다는것으로,이것은 컴퓨터의
     속도증가의 단위 즉 배수증가의 속도의 속성에 따르는 것이라고 할수있
     다.
        "컴퓨터와 관련한 모든  부품의 사양 증가수치는 2배를 단위로(16비
     트,32비트,64비트,등)증가 하게되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
     서, 중고컴퓨터 역시 컴퓨터관련 산업의 일부분이므로 사업전략의 수립
     에 이러한 속성이  감안되지 않는다면 컴퓨터의(업계의)진보 속도에 따
     라가지 못하므로서 결과적으로 도태되는 결과를 야기할 수가 있다.
       2. 사업 경쟁의 요소
        중고컴퓨터시장의 잠재가능성으로  볼때 조만간에  다수의 사업자의
     경쟁이 유발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응하여 구매,판매,관리등 사업
     전반에 걸쳐 경쟁의  우위를 확보할수있는 방안이 "시장의 속성을 감안
     하여" 준비되어야한다.
        경쟁의 가장 큰  요소는 저렴한 중고상품의 확보와 적절한 판매방법
     의 구축에  있는바 구매는 기관이나  대기업등 단체로 부터 입찰구매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되어야 하며 판매에 있어서는 대개
     개인을 상대 하게 되므로  개인판매에 신속히 대응할수 있는 적절한 판
     매방법이 준비 되어야 한다.
       3. 시장접근
       1) 고객 분석
        중고컴퓨터의  주 고객층은  개인사용자로 제한되며  전체수요층 중
     10%의 비율로 추정할 수 있다. 중고컴퓨터를 구매하고자 하는 개인사용
     자 또한 중고컴퓨터를 공급하는  위치에 있으며 사업자가 구매 또는 판
     매해야 하는 상황과 충돌하고 있다.
        고객의 구매패턴은 대개 하위80%가 상위 200%를 따라가고 있으며 하
     위 80% 해당자는 컴퓨터를  잘 모르기 때문에 잘 아는 20% 상위그룹 해
     당자의 조언을 얻기 때문이다. 상위 20% 그룹고객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으나  나머지 80%의 구매 패턴을  리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
     다.
        또한 상위 20% 그룹의  고객은 대부분 스스로 조립이나 수리가 가능
     한 계층인데 신상품의  브랜드마케팅에 좌우되지 않는 대상으로서 컴퓨
     터의 성능등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계층이다. 따라서 나머지 80%의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는 우선 상위20%계층의 신뢰를 먼저 확보해
     야 한다.
        컴퓨터를 구매하고자 하는  개인사용자의 80%는 제조.공급사의 브랜
     드에 좌우되는 일반사용자 계층이다. 수요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일반사
     용자 계층은 비교적 컴퓨터에 익숙하지 못한 계층으로서 상품의 구매후
     에 A/S등의 불안감을 이유로 브랜드상품을 선택하게 되는 경향이 높다.
        그러나 컴퓨터는 고객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저가형.단순기능의
     상품은 아니므로 가격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 영향을 받는층을
     고객으로 확보해야 중고품유통사업에서  우위를 확보할수 있을 것이다.
     이 경우 신상품과 같거나 더 나은 판매조건이 제시되어야 하며 또한 그
     것을 고객이 신뢰해야  할것이다.(이문제는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상위
     20%그룹의 공략으로 어느정도 해결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상위20%에 해당하는 고객층은 또한 컴퓨터통신사용자 전체를 포함하
     고 있는데, 사업자의 입장에서  우선적 마케팅 대상이 상위 20% 그룹이
     라고 한다면  컴퓨터 통신을 이용하여  매우 용이한 홍보효과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2) 유통분석
        중고컴퓨터는 그"중고"라는 속성상 판매자나 구매자나 A/S를 문제를
     소홀히 취급  하게되는데 이것이  일반구매자의 구매의사를 저하시키며
     따라서 중고 컴퓨터사업의 성장을 제한하는 요소이다.
        중고컴퓨터유통은 점포유통을 주로하고 통신판매를 병행하는 유통사
     업자와 컴퓨터  통신망(천리안,나우컴등,)을 매개로하여 통신판매를 주
     로하는  경우가 있다.
       2-1) 점포유통
        점포판매는 고객이  직접 점포를 방문해야  하므로 중고품을 사거나
     팔고자하는 경우 약30kg에 이르는 본체를 가지고 가야하기 때문에 고객
     이 부담을 가지게  되며 만약,본체가 아닌 부품이라고 하더라도 대개의
     고객계층이 학생층인것  과 직장인(주로남성)인것을 감안한다면 사업자
     의 영업시간과 고객의  학업.업무 시간과 충돌하게 되어 사업효율이 저
     하된다.
       2-2) 컴퓨터통신을 주로 한 유통
        BBS등의 통신망을 매개로  하는 통신판매는 사업자가 관련 거래정보
     를 제공하고  통신접속자가 이를검색하거나  당사자가 직접 매매정보를
     제공하여 거래가 이루어 지게 된다.
        컴퓨터통신을 주 수단으로 한 판매및 구매는 거래에 관한 정보를 판
     매자나 구매자나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획득하여 거래의 빠른 회전이 가
     능하나,통신을 이용하여 거래정보를 접하는 사용자 계층은 익히 컴퓨터
     를 다룰줄 아는  계층으로,컴퓨터통신 자체에서 중간매개자 (사업자)를
     배제 하고서도 매매의 정보를접할 수 있으므로 당사자간의 거래가 가능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유통업체의 이익은  생산정보와 판매정보를 유통 사업자
     가 확보하고 이를 근거로 시장의 수요.공급정보를 파악하여 유통가격을
     조절할 수 있게 되므로서 유통이익의 크기가 결정할 수있다.
        따라서 만약 생산정보나,유통정보 또는 구매정보가 쌍방에게 공개된
     다면 유통업자로서는 유통 이익을  조절할 수 있는 수단을 상실하게 되
     고 결과적으로 사업이익에  큰영향을 미치게되는것이다. 이것은 시장구
     성요소중 유통환경(컴퓨터통신)속성의 작용으로 야기되는 것이다.
        컴퓨터통신이 사업의 주 수단이되는 경우 상품의 속성과, 유통 환경
     의 속성,구매자,판매자의  속성이 일치하여  대단히 높은사업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나 정보의  공개성으로 인해 보통의 유통방식으로는 사업성
     을 확보하기가 어려우나, 당사자간의 거래에 발생되는 쌍방간의 신용문
     제-종종 법적사건으로 비화되는-를 사업자가 해결할수있는 대안을 제시
     한다면 통신상의  유통에서 어느정도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사업접근
        시장환경(사업자,고객,상품)을 감안할 때 중고컴퓨터 유통의 방법론
     적 접근은  중고품이라는 상품의 약점과  점포판매의 비효율성, 그리고
     컴퓨터 통신에서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각부분의 장점을 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접근 되어 져야 할것이다.
        고객이 직접  가야하는 점포판매의 단점은  점포가 고객을 찾아가는
     "모빌|"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중고품이라는 단점은 철저한 A/S
     보증과,환불,재매입 보증등의  방법("소프맵"과유사한방법)등으로 대응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컴퓨터 통신에서 야기되는 정보의 유통정보의 공개문제는 컴퓨
     터 통신을 주 판매의 수단으로 하기 보다는 고객으로 부터 구매(사업자
     구매)와 고객에게  중고품의 정보를 제공하는,고객서비스와 동업자간의
     상품정보등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되어 져야할 것이다.
        중고컴퓨터사업에 있어서 이러한  시스템적 접근은 개별사업자의 입
     장에서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한바,영세한 대개의 중고품 거래사업자
     로서는 용이한 일이 아니므로 이문제는 소규모사업자 간의 컴퓨터 통신
     을 바탕으로한 중고상품전문유통망을 구성하여 자원의 공동활용과 거래
     정보를 상호 공유함으로서  고객에게는 신상품보다 더 적극적인 서비스
     를 할 수있으며 가격면에서도 경쟁사업자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
     에게 서비스할 수 있을 것이다.
       5. 사업계획
       5-1. 사업의 목적
        본사업계획서는 초기단계에  있는 중고컴퓨터유통시장에서 장애자의
     정상적인 사회참여의  기회를 마련하고  소기업의 자금적,조직적열세를
     극복하며 ,소기업이 가지는 능동적인 사업력을 상호연대를 통하여 소기
     업의 장점을 극대화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5-2. 사업의 내용
        1) 본사업의  참여자는 기본적으로  장애인과 중고컴퓨터유통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소기업과 참여자의  상호연대 및 각 참여자의 영업 홍
     보 관리 기타 기술적지원을 하기 위한 지원사업자이다.
        2) 본사업은 각 사업자간의 유기적인 연대를통하여 공동구매,공동판
     매및 공동관리를 수행하여  사업비용등의 절감을 지향하고 그수단은 자
     체 컴퓨터  통신망으로 하며  차제에 공용통신망(하이텔등)과 연동하여
     운용한다.
        3) 본사업은  소기업자의 장점을 활용하여  보다 진보적이고 고객과
     밀착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할수있는 "모빌|"의 개념으로 운용한다.
       5-3. 사업전략
        사업전략의 관점은,각  소기업자가 가지는 단점과  각 유통방법 (통
     신,점포유통)의 단점을 장점으로  활용하며 구매.판매 고객서비스 사업
     관리 등을 공동으로 수행하여 구매.판매.관리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원사업자의 컴퓨터통신망으로  지원되며 실제 구매.판매는 "모빌:"로
     수행한다.
       1) 구매
        1-1) 대량구매 : 대량구매는 정부각 기관,공기업,대기업을 대상으로
     대량 입찰구매를 수행하되  수행의 주체는 장애인사업자가 수행하며 각
     사업자는 자기가 필요한  수량만큼의 자금을 부담하며 공동구매의 형식
     으로 수행한다.
        1-2) 개별구매  : 지원사업자가 공용컴퓨터통신망(하이텔.천리안,나
     우컴등)의 개별판매정보를 취합하여  각사업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각
     사업자는 제공된 정보에  의해 필요한 상품을 지원사업자에게 일괄하여
     주문하거나 또는 표준시세표에  의해 개별적으로 구매를 수행하는외에,
     지원사업자가 구축한  독립적인컴퓨터 통신서비스를 고객에게 무료서비
     스하여 이에의해 각 사업자가 고객을 방문하여 개별적으로 구매한다.
       2) 판매
        점포유통의 단점은 고객이  점포에  접근해야하며 접근할 수있는 시
     간이 고객의 업무시간과 충돌한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위하여 컴퓨터
     통신으로 1차적인 상품의  매매정보를 제공하고 2차적으로 이정보를 각
     지역의 사업자에게 지역의 "모빌|"을 운영하여 점포가 고객에게-고객이
     어디에 있든지-접근하는 적극적인 영업을 수행한다.
       3) 홍보
        일반적인 홍보의 비용은 상품유통(구매/판매)가격에 많은 영향을 미
     친다. 따라서 사업의  초기에는 이를 지양하고 기본적인 홍보는 장애자
     사원이 컴퓨터통신망에  지속적인 광고를  수행하며 부차적으로 사업의
     기사화-"장애인이 사업주체인 이동컴퓨터유통사업"-를 통하여 홍보효과
     를 얻는다.
        각사업이 본궤도에 이르러 일반광고가 가능한 경우에 각사업자의 매
     출액의 비율로 광고비용을 부담한다.
       4) 관리
        4-1) 사업의 관리  : (세무,회계기타)지원 사업자가 각 사업자에게
     최적의 사업관리 방법등을 지원한다.
        4-2) 고객관리 : 본 사업의 참여사업자를 통하여  상품을 구매한 고
     객에대해서 여하한  이유라도 환불,  수리,재매입,등의 A/S를 보증하며
     원칙적으로 상품을 판매한 사업자가 수행하되 지원 사업자가 이를 보증
     한다.이 비용은 참여 사업자의 사업부담금으로 충당한다.
        구매.판매한 고객은 자사 컴퓨터통신의 회원으로 관리되며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하는외에 고객이 구매.판매한 컴퓨터의 사양과 용도등을 분
     석하여 관련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여 해당사업자의 고정 고객화한다.
     각 사업자의 고객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기술의 지원을 지원사업자가 통
     신으로 지원한다.
        4-2-1) 고객 A/S 방법등
        중고컴퓨터 사업에 있어서  구매층은 컴퓨터를 잘 알아는 컴퓨터 전
     체의 구매층의 20%이내이며  대개 사업참여자는 20%의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경쟁을하여 결과적으로 사업이익에 영향을 미치게된다.
       따라서 보다 높은 사업이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체구매층의 80%에
     해당하는 수요층 중 가격에 영향을받는 계층을 중고품구매 고객으로 확
     보해야 하는바 이 구매층은 컴퓨터를 잘 모르는 계층으로 A/S등의 여부
     가 구매결정의 큰요인으로 작용 한다.
        그러므로, 이계층을 중고컴퓨터의 주 구매계층으로 확보하기 위하여
     는 신상품보다 더  적극적인 A/S및 기타 지원과 회원으로 확보함으로서
     고객에 대한 신뢰를 획득한다.
       1) 무상수리;3년간의 무상 수리 보증
        컴퓨터는 일반적인 전자기기와는 달리 기계적인 고장이라기 보다 소
     프트웨어적인 고장이  많고 컴퓨터의  업그레이드가 잦으므로 실제로는
     상품에 대한 A/S의  비중은 매우낮다. 따라서 사업자가 3년간 무상수리
     보증을 하여도 실제 A/S로 발생되는 비용의 부담은 매우 낮게된다.
       2) 환불보증;구매후 1월이내 100% 2월이내 95%
        컴퓨터는 그 가격면에서나 용도면에서나 쉽게 구매하는 상품이 아니
     다. 구매를 결정하기에는  비교적 많은 심리적부담을 가지게 되므로 한
     번 구매한 것을 고의로 바꾸거나 하는 일은 많지 않다.
        또한 환불을 한다고 하더라도 판매의 가격에 보험금을 산정 하여 두
     는경우 판매자가 전혀 부담없이 환불을 할 수있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구매후1개월 이내에는 100%환불하며  2개월 이내에는 95%환불을 보증하
     여도 사업자의 부담은 없게되고 고객에 대해 타사와는 차별적인 서비스
     가 가능하게  된다. 단,이경우 구매가액에  제한을 두어야 하며 환불에
     대비한 보험금을 산정하여 두어야 한다.
       3) 재 매입보증;
        감가상각및 이자율계산에 의한 재매입보증 중고품을 구매하는고객이
     초보자일 경우  컴퓨터에 익숙해지면 더나은  성능의 제품을 찾게 되고
     이 경우 중고품구매와 판매가 동시에 일어난다.
        따라서, 사업자의  입장에서 고객이  구매할때 재매입을 보증한다면
     차후거래의 가능성을 확보하게  되며 고객에게 보다 신뢰성있는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재매입 가격의 기준은 구매 당시의 가격에
     서 감가상각비,이자,등을 공제한 금액과 매입당시의 중고시세 구매표준
     가격중 높은 금액으로 한다.
       4) 무료 컴퓨터통신서비스제공및 무료컴퓨터교육;
        구매자가 초보사용자일 경우 컴퓨터사용에 익숙하지 못하고, 최근의
     컴퓨터활용 추세는 컴퓨터통신을  위하여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
     객에게 무료로  컴퓨터통신서비스를 제공하며,컴퓨터통신과  이에 관한
     교육을 무료서비스함으로서  고객에게 보다 밀착된  서비스를 할 수 있
     다.
       4-3) 거래정보등
       1) 중고상품 거래시세의 게시
        중고상품의 품목별시세를  파악하여 참여회사와 고객에게 표준구매.
     판매 가격을 게시및 제공하며 주로 장애인이 수행한다.
       2) 구매대상의 분류
        중고상품은 정가없이 시장상황으로  움직이며 언제나 유동적이며 판
     매자의 사정에따라 같은 물품이라도 가격이 상이하다.따라서 최적의 구
     매를 위하여는 판매자의 유형을 표준화하여 구매를 수행해야한다.
       2-1) 중고품 상품화요인
       A. 개인
                   - 고장으로 시스템/부품을 처분하는 경우
                   - 시스템 노후로 처분하는 경우
                   - 급히 자금이 필요하여 처분 하는 경우
                   - 시스템 필요 없어져서 처분하는경우
                   - 업그래이드후 여분의 부품을 처분하는 경우
                   - 업그래이드를 위하여 부품을 처분하는 경우
                   - 기타
               B. 단체
                   - 고장으로 시스템.부품을 처분하는 경우
                   - 시스템 노후로 처분하는 경우
                   - 시스템이 필요없어져서 처분하는 경우
                   - 업그래이드후 여분의 부품을 처분하는 경우
                   - 사고로(화재.도산 등)부품을 처분 하는경우
                   - 기타
       3) 판매대상의 분류
        판매대상자는 사용용도와 사용자층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중고품 판
     매대상은 구매대상과도 일치하며 고객입장에서의 구매는 판매의 경우와
     유사하나 다른점은 구매동기가 비교적 단순한 편이다.구매를 결정 하는
     경우는 용도의 적합성과,가격의  비교평가,A/S의 여부가 구매를 결정하
     는 요인이다.
       A. 구매동기
              - 고장으로 시스템/부품을 구매하는 경우
                   - 업그래이드를 위해 구매하는 경우
                   - 기타
               B. 구매자계층
                  - 전문 사용자
                  - 준전문 사용자
                  - 일반 사용자
                  - 초보자
                  - 잠재사용자
       5) "모빌Ъ" (Mobil Shop)
        참여사업자는 구매.판매정보를 컴퓨터통신으로 제공받고 실제수행은
     전날 제공받은 정보에  의해 고객을 방문하여 구매.판매 서비스를 수행
     한다.사업자가 운영하는 차량은 소형밴급으로 하며 표시되는 상호는 사
     업자의 상호로 하되"JCM"또는"CSN*"을 공통적으로 표기한다.
       6) 사업지역
        각사업자는 자기의 거주  또는 사업장소의(시,군,구)를 단위로 기본
     적인 영업권을 가지나,고객이  원하는 지역의(학교/직장/집 등)의 사업
     자가 서비스하며 사업지역의 제한은 없다.
       7) 사업지원
        지원사업자는 컴퓨터통신 시스템을 운영하며 각사업자에게 중고시세
     정보,구매정보, 고객정보및 고객에  대한 환불보증, 및 A/S보증등을 지
     원하며 직접적으로 사업에 참여하지는 않는다.
       8) 참여 사업자의 조건
        본 사업은 사업의  초기에 사업방향을 명백히 하고 고객으로부터 신
     뢰를 얻기 위하여 이에  협조할 수있는 조건을 갖추었거나 갖출수 있는
     사람으로 구성되어져야 하며 일반적인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컴퓨터의 수리,조립에 능숙한 사람
              - 운전에 능숙한 사람
              - 컴퓨터관련 산업(제조,유통등)에 종사한 경험이 있는 사람.
              - 컴퓨터통신 사용이 가능한 사람
              - 공동구매와  고객 보증에 관한  부담금등을 부담할 수 있는
     사             람.
        등이다.
       ※참고사항:
        본 정보는 조선무역(대표 유세형)의 기획자료에 근거하여 작성한 것
     입니다. 본 정보에  대한 문의는 조선무역(02-565-6089)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  목 : 세계상품 온라인구매대행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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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구분 :디지탈(Digital)型 홈(Home)비즈니스    |
           | 창업자금 : 5백만원                              |
           | 창업자질 : PC통신, 기본영어독해 가능한 사람     |
           | 창업적기 : 1996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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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들어가기
        국내상품 구매대행업체가 있다.  필요한 상품을 주문받아 대신 구매
     해서 배달까지 해  주는 서비스업이다. 세계상품 구매대행업 역시 사업
     내용은 유사하다. 하지만 방법에서 전혀 다르며 창업비도 거의 들지 않
     는 무점포형 비즈니스이며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각광받을 미래의 뉴
     비즈니스로 손색이 없다.
        이 사업의 중요한  매체는 '인터넷(Inter Net)'이며 모든 거래는 통
     신상에서 이루어진다. 통신상에서  주문받아 신용카드로 결재하며 배달
     도 수요자와 공급자간에 직접  거래되므로  별다른 홍보나 비용이 들지
     않는다.
        상품정보를 제공하는 일까지  가능하다면 금상첨화겠으나 단지 주문
     에 의한  구매대행만으로도 사업성은 충분하다.  상품을 구매하는 일은
     기업이나 개인 그 어느쪽에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보자. 한국의  한 대학생이  비틀즈의 '오디오CD'를 구입해
     달라는 요청을  한다. 사업자는 인터넷상에  있는 10만여장이 장르별로
     소개된 음반시장 즉, CD   Cennection이라는 CDC에서 자료를 찾아 구매
     오더를 메일로 발송한다.
        물론 대금은 통신을 사용해서 신용카드로 결재한다. 오더를 받은 업
     체는 대금결재를 확인하고 상품을 우편으로 한국 대학생에게 직접 발송
     함으로서 거래는 끝난다.  이처럼 구매지나 판매자 그리고 사업자 모두
     가 아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유통단계가 축소됨으로 판매가도  매우 저렴한 편이고 신속하다. 오
     디오CD를 예로 들었지만  국내에서 구하기 어렵거나 출시되기까지 다소
     기다려야 하는  상품을 빨리 구입하기위해서는 이 방법이 가장 좋다.
        물론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직접 구매할 수도 있지만 상품
     정보와 같이 특화된 정보를  전문으로 사용하지 않는 한 그다지 쉬운일
     은 아니며 특히 아직  대다수의 일반인들이 인터넷에 접근조차 하지 못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시장성은 무한하다 할 것이다.
       2.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
        이 사업은  두가지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첫째는 영업방향인데
     두 유형의 고객층을  여하한 방법으로 끌어들이느냐에 달려있다. 그 하
     나는 통신을 이용하는 유저(User)층이고 다른 하나는 통신을  이용하지
     않는 소비층이다. 고객유형에 따라 마케팅전략이 달라야만 한다.
        전자는 천리안이나 나우콤  등 국내 PC통신상으로 홍보와 접수가 충
     분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일반 통신판매업체의 영업방식을 사용해야 하
     는 불편함이 있다.하지만  통신이용자만도 '96년말이면 1백50만명 이상
     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여 결코 만만치 않은 시장이 형성될 것이다.
        둘째로는 아무래도  인터넷으로 사업하려면  영어를 사용해야한다는
     점과 상품주문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인데 두가지 문제가 그
     리 어려운 일은 아니므로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
        고등학교 교육수준이면 충분하고  주문방법도 비교적 단순해서 생각
     만큼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인터넷 관련
     교육기관이 많고 PC통신  이용자의 경우는 일주일정도의 교육으로 비교
     적 쉽게 배울 수 있다.
       3. 전문가 의견
        갈수록 세계시장은 단일화로  향해 갈 것이고 PC통신 유저는 기하급
     수적으로 증가할 것이 자명하다. 통신판매시장도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
     며 제조업체의 판매전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다.
        사람들은 자기만의 독특한  상품을 갖기를 원하며 새로운 것을 먼저
     사용한다는 점에 기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뿐만아니라 여가시간의 효
     율적 관리를 위해서 구매를  위한 시간은 가급적 대행을 시킬게 분명하
     다.이 모든 생활환경이 이 사업의 가능성을 예고해 주는 것이나 다름없
     다.
        이 사업은  도입단계이면서도 초보자라도 비교적  손쉽게 사업화 할
     수 있어서 조만간 부각 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5백만원 정도의 소자
     본으로 홈비즈니스가  가능하므로 리스크가  적다는 점에서 각광받을게
     틀림없다. 관심있는 사람의 망설임없는 용기를 기대해 본다.

제  목 : 공포체험 비즈니스, 포스트 모더니즘을 체험한다
       90년대 들어서면서 여름이  무척이나 서늘해졌다. 다름아니라 포스트
     모더니즘적 공포물들이 등장해  여름의 더운 비지땀을 서늘한 식은땀으
     로 바꿔주기 때문이다.
       기존의 공포물들은  흉직한 괴물을  등장시키거나 머리를 풀어헤치고
     하얀 소복을  입은 여자가 날가로운  손톱을 세우고 달려드는 장면들이
     많았다. 뻔한  스토리에다 비슷하게 생긴  괴물이나 귀신들에 관객들은
     지쳤다.
       포스트 모더니즘적 공포물들은  이와는 반대로, 겉으로는 평범해보이
     나 정신분열증과 같은 특이한 성격의 소유자들이 등장한다. 이런영화를
     보는 관객들은  예전의 공물을보면서  항상 질러댔던 "으아악∼!"하는
     비명소리 조차 내지못한다.
       공포와 긴장감을 은근히  그리고 조용히 몰고오는 추리적요소가 강하
     기 때문에,  옆사람의 손을 꼭잡고  식은 땀만을 흘릴뿐이다. 대표적인
     영화로는 '양들의 침묵' , '미저리' 등이 있는데 대흥행을 기록한 영화
     들이다.
       뿐만아니라 TV드라마, 연극, 회화, 시, 소설 등에서도 포스트 모던이
     즘적인 내용을 주제로  하고 있는 것이많다. 이러한 포스트 모던이즘은
     처음에는 사람들로 하여금  기괘하다는 거부반응을 일으키기도 했으나,
     이제는 거의 모든 예술분야에서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란 간접적으로 보는 것보다는 직접해보고 싶어하는  본
     능을 가지고 있다.은근히  밀려오는 공포를 느껴보는 것도 스트레스 해
     소의 한방법일 수 있다. 이미 영국에서는 유령이 나오는 공포의 호텔이
     관광명물로 자리잡았고 수입도 짭잘하다고 한다.
        여기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단순한  공포보다는  포스트모더니즘적
     공포 체험을 서비스한다면  더좋은 호응을 얻을 것이다. 전반적인 사업
     구상을 해보자.  우선 여행, 등산, 여러사람이 함께 투숙하는 별장이나
     산장등 공포 영화에서 잘나오는 주변환경과 스토리를 기획한다.
       스토리의 진행은 순간적인  재치가 뛰어나고 민첩하며, 천연덕스러운
     연기를 소화해낼수 있는,  연기력이 풍부한 직원이 고객들과 섞여 프로
     그램에 참여하면서 이끌어 나간다.
       가상이 아닌  현실에서는 어떠한 상황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직원은 반드시 연기 테스트를 거친후 채용
     한다. 고객은 1∼4명정도의  팀을 짜서 여러팀이 함께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이렇게해야 여러팀중에서 누가 주범(당사 직원)인지 모를 것
     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특히 스토리 설정이 중요한데 자칫 어설프게 짜놓으면 고객들
     은 금방 눈치챌것이고, 유치하다는  평밖엔 들을 수 없다. 소설이나 영
     화를 본따는 것보다는 자체 창작하는 것이 좋다. 이미 알려진 스토리는
     재미없기 때문이다.
       또한 한개의  프로그램은 두달 이상은  써먹지 말고 일정기간을 두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그래야 한번  지원해서 만족했던 사람이
     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회원제로하면 새프로그램이  개발될 때마다  회원들에게 전화나 DM을
     발송하여 계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회원제는 또한 고정수입도
     가능하게 한다.프로그램의  진행에 앞서 장소와  소품등 만반의 준비가
     되어있어야한다. 장소는 별장임대하는  곳이나 여행사와 계약을 맺는다
     면 쉽게 구할 수 있다.
       참현실이 아닌 가상적 현실에서 맛보는 공포는 안전하면서(절대로 다
     치거나 죽지 않으니까)도 직접체험한다는 면에서 많은 사람이 호기심을
     자극할것이고, 이 호기심은  그들의 발길을 당신의 사무실로 돌리게 할
     것이다.
       단 잊지 말아야할것은 그들의 호기심에 실망을 주어서는 않된다는 점
     이다. 예를 들면  등산프로그램의 경우 출발버스가 있는 장소만 일러주
     고 여행사 안내직원외의 직원은 동행하지 않는다.
       우리측 직원이  누구인지 알면 재미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등산을
     시작하면서 이상한일들(사람이 실종되거나 이상한 집을 발견)이 벌어지
     며 스토리가 전개된다.
       실종된 사람에게는 양해를  구한후 스토리를 전개시키는 직원과 함께
     사람들을 속이는데 협력한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허구라는 생각에 이상
     한 일이 벌어져도 웃을 것이다. 시간이 지날 수록 진짜일지도 모른다는
     의구심을 품게해야 성공할 수 있다.
       요즘처럼 똑똑한 사람이 많은  시대에 그들을 속이기란 쉬운 일이 아
     니다. 뛰어난 채치와 아이디어로 사전준비를 철저히해 그들을 감쪽같이
     속인다면 지원자는 계속적으로 늘어날것이다.

제  목 : 브라이달 클럽 비즈니스
       결혼과 관련한 사업은 많다.예식장을 비롯하여 이벤트대행, 각종여행
     상품, 브라이달신문 제작대행업,  드레스대여업 등이 있고 커플만화 제
     작대행업이나 결혼비디오 편집대행업 등도 곧 도입될 전망이다.
       이렇듯 결혼과  관련한 사업들은 많으나  막상 당사자들은 '어디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한다. 바로 이러한 틈새를 겨냥하여 결
     혼예정 커플(Couple)에게 결혼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요구에 따라 제공
     해 주는 사업을 시도해 보면 승산이 있다.
       일을 대신 처리해 주는 곳은 많기 때문에 굳이 '대행'할 필요는 없고
     단지 정보제공에 한정해서  사업화 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드레스를 구
     입하려면 어느 점포가 싸고 디자인이 으뜸이라거나 어느 예식장이 예약
     가능하고 사용료는 얼마라거나 하는 등의 정보를 말한다.
       그 외에도 많다. 혼수용품 장만과 관련해서 품목별로 가장 품질이 우
     수한 곳과 가격이 가장  싼 곳 등을 면밀히 조사하여 제공해 주어야 하
     고 신혼여행  상품은 여행사별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필요하다.
       정보는 요구에 의해 무료로 알려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사전에 회
     원으로 가입시키는 방안이 가장  효과적이다. 통상 결혼식 6개월 전 쯤
     부터 준비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6개월 단위로 서비스 하는 것을 원칙으
     로 한다.
       회비는 커플당 5만원 수준이면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이나 정보의 질
     과 시급성을 감안하여 차등화 하는 방안도 고려해 보면 좋다. '대행'을
     원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으나  가급적이면 '정보' 자체만으로 끝내는
     것이 롱런의 방법이 될 것이다.
       하루평균 3천여쌍에 가까운  커플이 결혼하는 만큼 정보에 대한 만족
     도만 충족시켜 준다면 큰 고정비 지출없이도 큰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유망사업이다. 만일 어느정도 회원이 확보된다면 백화점과의 협의
     에 의해 이벤트를 기획해도 좋다.

제  목 : 경쟁점포 조사대행업
       서울 은평구청앞,  10여개의 감자탕집 가운데  유난히 한집만 장사가
     잘된다. 전국에 산재한  하고많은 냉면집 가운데 정찬시간 외에도 30분
     은 기다려야 먹을 수 있는 식당이 양평에서 장호원 가는 길목에 있다.
       2장사가 안되는 동종(同種)점포업을  하는 사람으로서는 답답하기 이
     를데 없다. 바로 이러한 점포들의 경영비법(?)을 전문으로 조사해 주는
     사업이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기존의 유통컨설팅이나 창업컨설팅 업체
     가 없는 건 아니지만 주로 대형 프로젝트위주로 하기 때문에 그 틈새를
     비집고 경쟁점포조사만을 특화해서 창업하면 유망하다.
       동일상권에서 앞선 점포를 조사해 주거나 상권은 다르지만 잘되는 점
     포를 모델로 조사해  주는 사업인 것이다.  조사방법을 가상시나리오로
     만들어보자.
       '조사요원 두사람이 점포에  들러 기초데이타를 수집한다. 상품별 가
     격표와 메이커, 점포의  크기, 인테리어 등을 가볍게 조사한다. 한명은
     물건을 흥정하고 다른 한사람이 이러한 데이타를 수집하는 것이다.
       일일이 적을 수 없는 경우는 소형 녹음기에 녹음한다. 방문은 수차에
     걸쳐 진행된다. 점주가 눈치채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 점주의 인상과
     접객태도도 면밀히 분석하고  신규와 단골고객에게 대하는 태도도 관찰
     한다.
       뿐만아니라 고객을 가장하여  일단 크레임도 걸어본다. 그에 대한 반
     응을 조사하기 위함이다.  상권의 인구밀도와 유동인구도 조사한다. 이
     렇듯 철저한  기초조사가 끝나면 종합분석에  들어가게 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만들어 제공하면 업무는 끝난다.'
       일본의 '마케팅 아루'(大阪市)가 대표적인 기업이다. '92년 창업하여
     매달 70여건을 수주받고 있을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제  목 : 동아리 특성을 살린 사업화 예
       요즘 들어서 강조되는 경쟁력의 원천중에 하나는 '상상력'이란  테마인
     듯하다. 자유스러운 상상을 날개를 펴고 이것을 정리해 현실에서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하는 것이 요즘 비즈니스의 관심사이다.
       이런 조류를 타고  대학생들을 위한 창업강좌나 아이디어 모집행사  등
     이 붕을 이루고있는데 이런 흐름 가운데 동아리의 특성을 살려  사업화한
     경우의 예를 알아보도록 한다.
       서울예전 영상동아리 '에프비전'은 동아리의 특성을 살려 실력도  마음
     껏 발휘하고 돈도 버는 케이스. 에프비전는 비디오 카메라로  뮤직비디오
     나 CF를 찍는  영상동아리로 자신들의 특기를 살려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신랑신부의 모습을 영상에 담아주는 일을 하고 있다.
       식장에서의 예식장면은 물론,  야외촬영까지도 맡아 괜찮은 수익을  올
     리고 있고, 벌어들이는  돈은 동아리 활동에 필요한 기자재 구입비로  충
     당한다고 한다.
       대학생 광고연합동아리인 애드파라다이스는 대학생 광고대상에  응모해
     상금을 타기도 하고,  작은 회사나 상점들의 홍보 팜플렛을 제작하고  대
     가를 받기도 한다.  애드파라다이는 회원모두가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 사회경험과 단결을 도모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중앙대  영화사랑 동아리인  '반영(영화에 반했어요)'인  경우는,
     방송 출연이나  영화 엑스트라 출연등을  통해 필요한 예산을  충당한다.
     이들 동아리들의 사업목적은  주로 동아리 운영에 들어가는 예산을  조달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들의 비즈니스 활동이  영속성이 없다면, 아르바이트 성격이  강하지
     만, 영속성을 지닌다면 비즈니스로 정착될 수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성
     격을 가진 동아리만큼 다종다양한 비즈니스가 가능하다.
       대학생을 비롯한 신세대의  가장 큰 특성은 번뜩이는 재치와  집단성을
     무기로해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전 시대에는 경험이  가
     장 중요시 되었지만 현대는 경험과는 무관한 독창성이 강조되는 시대다.
       물론 이들 동아리 활동이  기반이 되어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하는  일
     꾼들이 속속 출현하고 있고 앞으로는 이런 동아리를 기반으로 한  사업가
     의 출현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제  목 : 자동차경기관련 사업
       외형상으로는 자동차생산 5위로 부상했지만 거기에 따른  소프트웨어와
     주변 관련사업이 폭넓게 자리잡지못한 것이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업계의
     문제점이다.
       생산과 판매는 호조를  띠고있지만 이와 관련한 사업이 부실한데  그중
     에 하나가  자동차경주와 관련된 일이다.  얼마전 TV에서 방영된  자동차
     경주 드라마가 지적재산권 분쟁에 걸려있는 점도 역시 관련 사업의  미비
     때문에 생긴 일이라 할 수 있다.
       자동차경기장은 용인자연농원  앞에 있는 경기장이 유일한데  관람객들
     이 경기를 즐길 수 있는 편의시설과 전반적인 조건이 아직은  미비하다고
     한다.
       이런 조건에서  자동차와 관련한 오토스포츠의  활성화 기치를  내걸고
     사업을 시작한  곳이 있다. 업체명은 '한국자동차경기연구회'(대표  李東
     勳)로 첫사업은 책 발간으로 시작했다.
       오토스포츠를 알리는 것이  먼저라는 판단에서다. 책제목은 「나도  카
     레이싱을 할 수 있다」로 카레이서가 되는 안내서로는 국내에서 제일  처
     음 발간된 것이라고 한다.
       자동차경기연주회에서는 자동차경주  동호인들을 위한  자료제작에서부
     터 카레이서 입문을  위한 안내,각종 이벤트 기획 등을 사업계획으로  잡
     고있다.
       우리나라도 서서히 다양한  요구와 취미에 맞는 사업이 속속들이  나오
     고 있다. 그만큼 광범위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여건과 수용
     능력이 갖춰지기 시작한다는 반증이 된다.
       특히 신세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요구를 수용해내는 취미사업과  이
     벤트사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은 예전  세대처
     럼 움추리지않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기호를 표출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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