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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코디네이터 파견업

by 리치캣 2021.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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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코디네이터 파견업
  2 카툰카페 비즈니*
  3 다이어트(DIET)식 전문점
  4 회원제로 운영되는 기념일 선물 대행업
  5 프리 메거진(Free magazine)발행업
  6 이색 칵테일전문점 (CAR모양을 응용한 인테리어)
  7 릴레이션쉽(RELATIONSHIP) 이벤트
  8 다이어트(DIET)식 전문점
  9 신세대 헌옷 전문점
 10 아이디어 출판소재 중개비즈니스





제  목 : 코디네이터 파견업
       1. 서론
       SBS방송국의 "남과 여"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슈퍼모델 이소라
     가일반 출연자 한명을 데리고 다니며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 세련
     되게 꾸며주는 프로가 있다.
       평소에 바빠서,  재정상의 문제로, 혹은  꾸미는데 원래 취미가
     없던 시청자들을 여기  저기 끌고 다니며 물건을 골라준다. 옷집,
     구두점, 미용실... 그리고 화장까지 해주고는 애인이나 남편과 미
     리 약속해 둔 장소로 데려간다.
       이 프로의 하이라이트는  상대방이 애인을 못알아보고 어리둥절
     해하는 그 모습이지만 시청자들은 그 순간 이런 생각을 하지 않을
     까. "아, 나도 누가 저렇게 꾸며주었으면..."
       자신을 꾸미고 개성을 나타내길 원하는 신세대들, 외모에 참 관
     심이 많다. 그리고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시내의 젊은이들을 보고
     이 나라에는 모델들만 사냐고  했다듯이 (그 말의 취지는 다른 곳
     에 있지만) 요즘 젊은이들은 참 꾸미기도 잘한다.
       하지만 "남과  여"프로를 보고 부러워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유명 메이커로 휘 감았는데도 돈 들인 티가 않나는 사람,
     남들이 입은 것과 똑같이 입었는데도 막상 그 분위기가 않나는 사
     람, 평소에 외모에 관심은 없지만 갑자기 신경써야하는 모임이 생
     긴 사람, 평소와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해 보고 싶은 사람들 모두
     가 그들이다.
       이 사람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사업, 이것이 바로 코디네이
     터 파견업이다.
       2. 본론
       기존의 코디네이션  상담소가 사무실내에서의  상담에만 그치는
     것에 반해,  코디네이터 파견업은  사무실내에서의 상담뿐 아니라
     원하는 고객에게 직접 코디네이터를 파견하는 것이다.
       파견된 코디네이터는 고객이  원하는 쇼핑시간에 직접 동행하여
     의상, 소품, 헤어스타일  전반에 걸쳐 상품구매에 관한 조언을 준
     다. 이때 코디네이터는 고객의  외모, 취향, 직업 등 전체적인 라
     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변신을 시도하도록 도와준다.
       쇼핑장소는 고객이 원하는 장소외에도 짧은 시간에 집약적인 효
     과를 얻을 수 있는 일반 백화점, 명동, 압구정동, 성신여대앞, 이
     대앞, 남대문 시장등  여러곳을 선정해놓고 신청자의 기호나 혹은
     주머니 사정에 따라 파견을 보내도록 한다.
       이때 각각의 상점들과  연계를 맺어서 회원이 이용시는 10%정도
     의 할인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제의 운영에 있어서는  사무실에서 상담을 할 2~3명의 코디네
     이터는 고정직으로,  파견보낼 코디네이터들은 프리랜서로서 고용
     한다. 회원제를  도입하여 자료상에  신상명세서가 등록된 회원은
     원할때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서도 전화로 상담이 가능하게 한다.
       일반 신청자에게 코디네이터를 파견시에는 먼저 돈이 입금된 후
     약속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기본요금외 일정시간단위로 금액을 매
     긴다. 단 회원은 회원용 기본요금을 책정해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
     도록 하며, 개인  코디네이터를 붙여주고 회보지를 보내주는 등의
     특혜를 준다.
       사무실이 넓을 필요는  없다. 사무실에는 몇명의 상담 코디네이
     터와 상담자가 앉을 수  있는 자리면 족하다. 사무실은 모던한 분
     위기로 꾸미고 패션잡지및 국내외 패션쇼를 항시 상영해주는 비디
     오 화면을 설치하여  잡지나 패션쇼 비디오 테잎을 판매해도 좋겠
     다.
       3. 결론
       코디네이터 파견 회사는  개개인에게 뿐만이 아니라 코디네이터
     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파견을 보낼 수 있다. 방송국, 백화
     점 등  신세대 직업인 코디네이터를  필요로 하는 곳은 무한하다.
     특히 백화점과 연계를  가지고 백화점내에 코디네이터를 파견하여
     상주시키는 방법도 고려할만 하다.
       오늘날과 같은 개성시대에 신세대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에
     게  패션에 관한  관심은 거의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추
     세와 더불어 '최소의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또 하
     나의 대행업으로 손색이 없는 사업이라 전망된다.
       MK1202

제  목 : 카툰카페 비즈니스
     1.들어가기
       디즈니 만화영화 '포카혼타스, 라이온킹, 인어공주'등이 미국은 물론
     이고 국내에서도 대흥행을  기록했다.  그러한 대흥행에 힘입어 만화영
     화의 캐릭터를 넣은 티셔츠, 손수건, 가방도 젊은이들 사이에 사랑받았
     다. 또한 일부 기업들도 이미지관리와 홍보차원에서 만화를 이용하기도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교육용 만화, 애니메이션만화 등 만화사업이 본격적
     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주식회사 '둘리나라'에서 캐릭터 사업
     을 위해  김수정의 만화 '둘리'를  20억에 매각하여 미키마우스와 같은
     세계적인 캐릭터로 개발하고자 하고 있다.
       만화의 열풍은 비단 어린아이들뿐 아니라 개성을 추구하는 신세대 등
     일반인들에게도 크게 어필하고  있다. 만화는 이제 사람들이 많이 이용
     하는 카페에서도 테마 인테리어로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이를 좀더 전문
     화시켜 만화의 모든것을 다루는 카페가 바로 카툰카페이다.
     2. 사업구상
       카툰카페는 편안한 분위기와  안락한 시설을 갖춘 커피숍에서 카툰작
     품과 만화책을 전시해 놓고 이용할 수 있는 이색카페를 말한다.
       이 카툰카페는  가벼운 읽을거리를 가지고  혼자 쉬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휴식장소로, 만화를  무척 좋아하는 학생들을 위한 독서공간으로,
     혼자 누군가를 기다리며 지루해하고 있는 이들을 위한 약속장소로 이용
     될 수 있으며 시간이  좀 지나 지명도가 생긴다면 만화관계자들의 만남
     의 장소로의 이용도 기대해볼만 하다.
       실내는 카툰작품으로 꾸미는데, 카툰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해 놓고 대
     신 판매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젊은층들은 싫증을 쉽게 내는 편이므
     로 작품은 자주 바꿔 주는 편이 좋다.  전시장소를 찾기 힘든 아마튜어
     작가로서는 자신의 작품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고
     또 고객들은 화랑과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라 하겠
     다.
       문외한들을 위한 만화자료나,  화제작, 신작목록을 작성하자. 벽면에
     서가를 만들어 '홉스와 캘빈'같은 4단짜리 카툰이나 애니메이션 만화등
     을 구비해놓으면 더욱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다. 만화의 주인공을 묘사
     한 티셔츠나 손수건, 액세서리를 자체제작하여 판매하는 것도 판매수익
     과 홍보의 효과를 노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이득이 된다.
       만화에 흥미가 있거나 만화계에 관계된 사람이 이러한 카페를 한다면
     정보수집와 분위기 창출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커피전문점의 지나치게 밝고 개방적인 분위기나, 현재 어필하는 아주
     고급스러운 분위기보다는 약간은  어수선하면서도  편안한 시골집 같은
     분위기로 꾸며둔다. 저알콜음료와  차뿐 아니라  라면+커피나 토스트같
     은 간단한 음식을 판매하는 것도 좋다.
     4.전망
       현재 만화책을 읽으면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형태의 만화방은 있어
     도 만화적인 분위기에서 사람들을  만나며 쉴 수 있는 카페는 대학로의
     '카툰'말고는 아직 없다.   이 카툰까페는 일반인들도 이용하겠지만 만
     화관계자의 미팅장소로 이용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고, 많은 수에
     도 불구하고 관심밖이었던 만화동호인들에게 큰호응을 얻게 될 것이다.

제  목 : 다이어트(DIET)식 전문점
       1.들어가는 말
       적당한 인격과 덕망으로  묘사되기도 했던 중년남성의 풍채도 더이상
     미덕이 아니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이젠 아예 강박관념처럼 자리
     잡은 다이어트  열풍. 이 같은 추세로  특히 여성이라면 다이어트를 한
     번쯤은 시도해 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하루아침에 되는 일이 결코 아님을 잘 알고있다. 절식기간 중
     에 어떻게 잘 버텼더라도 한번의 외식이 다이어트를 물거품으로 만드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사먹지 않고 매번 굶을수도 없는 노
     릇이다.
       굳이 다이어트중인 여성이  아니더라도 왠지 조미료와 기름기가 많은
     바깥음식이 여러모로 썩  내키지 않는다. 밖에서도 부담없이 단백한 식
     사를 먹을 수 있는 곳이 과연 없을까. 바로 이러한 욕구에 부응하는 건
     강/다이어트 푸트점을 경영해 보자.
       2. 사업구상
       건강/다이어트 푸드점이란 기존의 음식점들이 화학조미료와 기름기
     가 많은 식사인테 반해 자연식단위주의 단백한 저칼로리 식사를 제공
     하는 곳이다.
       식단은 저염분, 저칼로리,  저지방, 고단백 위주로 구성한다. 재료
     는 가급적 천연식품을  쓰도록 하고 화학조미료 등도 가능한 피한다.
     음식의 양은 보통 식사량의 2/3정도로 하고 반찬을 골고루 한다.
       전채요리로 스프,  샐러드 등을 마련하는데  스프의 경우 호박, 미
     역, 버섯, 조개,  야채 등 혈액순환이나 지방연소를 촉진하는 재료를
     위주로 조리한다. 샐러드는  녹황색 채소 위주의 비교적 섬유질과 비
     타민이 많은 생야채와 과일을 사용하며 이때 샐러드 소스도 간장, 겨
     자, 과일즙, 마늘 등 톡특한 맛을 내면서도 칼로리가 낮은 소스로 만
     든다.
       밥은 현미나  보리, 콩 등 잡곡위주로  하고 반찬은 생선, 해산물,
     버섯, 나물, 콩 등 고단백,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을 사용한다. 이때
     조리방법은 튀기거나, 볶는 방법은 가능한 피하고 석쇠에 굽거나, 찌
     기, 삶기  등 지방섭취를 줄이는  방법을 택한다. 디져트로는 야채나
     과일 등을 혼합한 건강음료를 제공한다.
       이러한 식단의 기본방침을  세우고 나서, 계절에 따라 제철에 맞는
     식품을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면 손님들의 입맛도 살리고 식품의 영양
     가도 높을 뿐 아니라, 무엇보다 싼 값에 신선한 재료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유의할 점은 손님들에게 신뢰도를 심어주기 위해 제품의 단가
     가 조금 비싸더라도  고급의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식단은 전문가와의 상담이나  전문책자를 통한 충분한 자료와 지식을
     바탕으로 구성해야 한다.
       가격은 스프나 음료, 샐러드는  종류에 따라  식사는 2천5백원 - 5
     천원 정도로 하고 풀코스는 코스에 따라 5천원 -  9천원 정도면 적당
     하겠다. 그리고 샐러드는  샐러드 바를 조그맣게 만들어 양이나 종류
     에 상관없이 1회 3천원 내외로 값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사업전략 및 전망
       입지조건은 여성의 유동인구가  많은 여대앞이나 대학가, 명동, 압
     구정 등의  쇼핑거리나 직장인이 많은  상업지구가 적당하겠고, 10 -
     20평 정도의  공간이면 충분하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오며가며 들를
     수 있는 1층이 좋겠다.
       사업이 안정되면 고유의 상호를 가진 체인점 형태로 운영해도 좋을
     것이다.  실내 인테리어는 밝고 깨끗한 이미지로 심플한 느낌이 들게
     끔 한다.
       재료는 농, 수, 축산 직영판매점이나 무공해 농산물판매점 등을 통
     해 구입한다.홍보는  대학신문이나 PC통신을  이용하면 좋겠고, 직접
     전단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계산대에는 섬유음료나 다이어트쿠키,  무설탕 캔디, 천연쨈 등 비
     교적 저렴한 가격의 다이어트 식품판매코너를 운영한다. 또 다이어트
     에 대한 토막 상식  등을 매주, 혹은 매달 점내나 쇼윈도우에 게시해
     둔다. 이렇게 하므로써 다이어트 전문점이라는 인식을 확실히 시킬수
     도 있고, 판매수익도 올리는 이중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이어트'라는 말이 곧  상술로 통하는 시대인 만큼 사람들의 호
     응도는 클것이다. 특히나  단지 눈속임이나 얄팍한 상술이 아닌 체계
     성을 갖춘 곳으로 정직하고 정성스런 솜씨가 베어난다면 여성뿐 아니
     라 건강을 생각하는 남녀노소 모두 즐겨 찾으리라 전망되므로 앞으로
     의 사업전망은 매우 밝다 하겠다.
                                                 MS951118

제  목 : 회원제로 운영되는 기념일 선물 대행업
       1. 들어가는 말
       꽃, 케잎,  카트.. 이쯤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바로 '생일'이다.  이
     '생일'도 무수히 많은 기념일 중의 하나이다.  사람은 태어나면서 부터
     소위 '생일'을 부여받게  되고 일련의 통과의례를 거치면서, 또 사후에
     도 기일이나 제사의 형태로 수 많은 기념일을 남기게 된다.
       특히 오늘날 생활수준이 발달되면서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기념하기를
     아주 즐기는 것 같다. 생일, 제사, 결혼기념일 등은 기본이고 발렌타인
     데이, 화이트데이는 물론 블랙데이, 옐로데이, 레드데이 까지, 또 룰라
     의 노래 '100일 째 만남' 처럼 신세대 연인들이 만들어 낸 각종 기념일
     등도 끊이질 않는다.
       문제는 갈수록  심해지는 건망증이다. 워낙  바쁜 세상이라 깜빡하고
     넘어가기 쉽상이다. 시부모님의  생신이나 시댁 제사는 건방증 심한 주
     부의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연인을 둔 사람도 기념일을 챙기지
     못해 자칫하면 구박받기  쉽상이다. 바로 기념일 선물 대행업이 필요한
     때이다.
       2.사업구상
       기념일 선물 대행업은 기존에  이미 성행해 있다. 다만 그때 그때 주
     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기념일을 알려주고 카
     트에 쓸 문구만 적어주면 마치 사람이 직접 쓴 것처럼 컴퓨터로 카드를
     작성해 원하는 날에 원하는 사람에게 보내는 서비스 대행업이 생기기도
     했다.
       여기에 힌트를 얻어 회원제  기념일 선물 대행업은 각 개인이 챙겨야
     할  1년의 기념일을  컴퓨터에 모두 기록해 두고 적절한 시기에 회원에
     게 통보해주고 원한다면 꽃,  카드 뿐 아니라 선물도 대신 구입하여 배
     달한다.
       선물구매 대행을 위해서는 대행업자는 어느 가게에 어떤 물건이 전문
     적으로 취급되고 질좋고 값싼 곳은 어디인지, 어느 브랜드가 좋은지 등
     상품 구매시장에 대한 정보가  확실해야 한다. 선물 등 특정 분야에 대
     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는데 카탈로그나  전단을 통해 정보를 입수하
     고, 도매업자와도 안면을 두도록 한다.
       회원의 서비스 차원에서 회원 자신의 생일에는 회사가 마련한 생일선
     물을 배달한다. 또 회원이 원한다면 개인의 스케쥴 관리까지 서비스 개
     념을 확대시킬 수 있다.  다만 여기서 지적될 수 있는 문제점은 개인의
     정보가 누출되어 악용되거나 사생활이  침해받는 것이므로 이의 방지를
     위해 보안에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3.사업전략 및 전망
       입주조건은 10평 이하의 사무실을 임대하고, 컴퓨터 정도의 기본장비
     와 2 - 5명 정도의 직원을 두고 아이디어만 있다면 적은 자본으로 창업
     이 가능하다. 단 꼼꼼하면서도  활동성 있는 자로, 상품구매 정보에 전
     문성을 키우도록 훈련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사업전망은 무엇보다도 시간절약의 측면에서 수요자가 꾸준
     히 증가 추세롤 보일것이므로 유망하다 하겠다.
       MS1111

제  목 : 프리 메거진(Free magazine)발행업
       잡지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에서 발행중인 잡지는 유가지
     1,200여종과 무가지 2000여종,  정부간행물 500여종 등 모두하여 4천여
     종이나 되는데 이 많은  잡지들의 차별화를 위한 노력들은 실로 눈물겹
     기까지 하다.
       현재 창간되는 종합·전문잡지등  대부분의 잡지들은 부록이나 선물,
     각종 할인쿠폰을 끼워팔며  독자들을 유혹하는데 안간힘을 쓰고 있으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창간된지 얼마되지않아 서점에서 사라져가는
     잡지들이 많이보인다.
       이러한 현상의 근본원인은  잡지들의 수익경로가 독자들에게 많이 치
     우쳐있어 독자들의 구입률에 따라 그 수명도가 좌우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대안의 하나로써 잡지외의 다른매체의 운영방식
     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대부분의 라디오와 TV
     방송사들은 시청자에게 별도의 시청료를 받지 않고 광고에서 나오는 수
     익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차로''벼룩시장'등 생활정보지도 광고
     기재료로 수익을  올리고 구독자들에게는  한푼도 받지않는 운영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판매방식을 잡지에  응용한다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방식을 도입하여 광고주에게만
     광고비받고 소비자에게는 무료로 배포하는 잡지가 바로 'Free megazin'
     이다.
       Free megazin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공짜기 때문에 부담없이 마음껏볼
     수 있고, 광고주들은 다양하고  많은 소비자들을 쉽게 접할 수 있어 상
     당한 광고효과를 볼수 있는 잇점이 있다.
       또한 잡지사  입장에서도 발행부수와  배포부수가 일치한다는 점에서
     광고주들이 계속해서 끊이지않을  것이므로 수익이 항상 꾸준한 수준은
     유지돼 것으로 보이며 광고기재료를 높은 가격으로 받아도 무방하다.
       광고기재료는  일반 잡지의  경우  판매부수로 단가를  정하나 'Free
     megazin'은 발행부수와 판매(배포)부수가 같으므로 많이 발행하여 많이
     배포할 수록 높은 단가를 정할 수 있다.
       발행부수 1만부를 기준으로 1Page당 흑백간지는 100만원, 칼라간지는
     200만원선으로 정한다. 잡지의 손익분기점이 약 3000부 정도 되므로 초
     판은 무리없이 약 5000부정도로 배포하고 광고기재료는 1Page당 칼라간
     지 150만원이면 가능할 것이다.
       대상독자는 20대 여성층이 가장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내용도 패션, 미용, 레포츠,  연예, 예술, 결혼, 혼수 등 일반 여성 종
     합잡지와 같은  내용으로 꾸민다.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남성들도
     많이 구독할 것이다.
       또한 세련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면에 사용될 디자인이나
     사진은 모던하고 심플한 것으로 한다.
       무료라고해서 내용이  부실하거나 저질스러운  것을 다루어서는 않된
     다. 내용이 충실하면  한번 읽은 독자는 기억해두었다가 다음번에 또읽
     을 것이고, 독자가 많아지면  발행부수를 10000부 이상으로 늘릴 수 있
     게 될 것고 광고료도 그많큼 올려받을 수 있다.
       이 프리메거진의  배포방식은 생활정보지처럼  길에서 배포하는 것이
     아니라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카페, 프렌차이즈 레스토랑, 대학교 휴게
     실, 빌딩입구,  은행, 의류 악세서리매장,  극장 등의 한켠에 놓아두는
     것으로 그친다. 이러한  배포방식이 이미지 관리상 적당할 것으로 보인
     다.
       또한 우편료만  받고 정기구독신청을 접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두께도 사람들이 지나가다 호기심에  무심코 집어갈 수 있도록 너무 두
     텁지않게 100pag이내로  하고 두께가 얇은  대신 사이즈를 가로 260cm,
     세로 360cm정도로 다른 잡지와 차별화시키는 것이 좋다.
       발간 기간은 한달에  한두번이 적당하다. 창간 초기에는 한달에 한번
     발간해야 별무리없이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YM951124

제  목 : 이색 칵테일전문점 (CAR모양을 응용한 인테리어)
       1. 들어가는 말
       옛 부터 사람들의  술 예찬론은 끊임없다. 신은 인간을 만들었지만
     인간은 술을 만들었다는 빅토르 위고의 말처럼 술은 인간과는 불가분
     의 관계를 가졌다,
       우리네 술문화를 나타내는 말로 월요일은 원(월)래 마시는 날 / 화
     요일은 화끈하게 마시는 날 / 수요일은 수시로 마시는 날 / 목요일은
     목로주점에서 마시는 날 / 금요일은 금방마시고 또 마시는 날 / 토요
     일은 토하도록 마시는 날 / 일요일은 일어나지 못하도록 마시는 날이
     라는 얘기도 있다.
       하지만 이제 우리의  술문화도 많이 바뀌고 있다. 취하도록 마시자
     라는 양적 개념이 아닌  분위기 있는 곳에서 양주나 칵테일로 가볍게
     한잔 하는 정도의 질적 개념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해변가 야자수 그늘 아래서  빨간 스포츠카를 타고 연인과 함께 블
     루하와이 한잔을 곁들인다면... 상상만으로도 분위기를 찾는 이의 가
     슴을 설레게 한다. 이런  이국적 향취로 사람들의 발길을 모을 수 있
     는 차(CAR)가 있는 칵테일 전문점을 차려보자.
       2. 사업구상
       CAR가 있는 칵테일  전문점은 바로 실내 인테리어에 차모양을 응용
     한 곳이다. 소품이나 악세사리가 아닌 좌석을  빨강, 파랑 등 원색의
     오픈스포츠카의 모양을 본떠 만드는 것이다. 문도 직접 여닫을 수 있
     게 하면 더욱 재미있을 것이다.
       실제보다 1/2 정도의 크기로 제작하고, 차 중앙에 식탁을 중심으로
     두 사람이 마주볼 수  있도록 응용하고 모조 타이어나 운전대도 달아
     본다. 물론 차의 겉모양만 간단히 흉내낸 것이다.
       차모양 좌석은 하나하나  수공으로 만들어야 하므로 제작비가 다소
     비싸다. 원하는 차의  디자인과 색상을 구상하여 여러 철공소나 인테
     리어공장등을 돌면서 제작가능성과 경비를 비교해서 제작의뢰를 결정
     한다.
       실내 인테리어는 전면유리로 따사로운 햇빛이 잘 들어올 수 있도록
     하고, 열대식물과 열대어가  있는 수족관, 비치파라솔 등으로 휴향지
     분위기를 마음껏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벽면에는 시원한 바닷가나 이
     국적 정취를 담은 액자를 걸어 놓는다.
       피나 콜라다, 마이타이,  테킬라 선라이즈, 싱가폴 슬링. 페파민트
     등 열대의 기분을 느낄수 있는 칵테일을 다양하게 선보여야 한다. 가
     격은 4천원 - 6천원정도가  적당하다. 또 메뉴판에는 각 칵테일에 얽
     힌 톡특한 사연과 혼합재료등을 간단히 설명해 둔다.
       3)사업전략 및 전망
       입지조건은 대학가나 카페촌,  신도시 중심가 등 도심지도 좋겠고,
     아니면 부산 광안리, 해운대,  인천 월미도, 제주도, 동해안 등 해안
     가 휴양지도 괜찮다. 평수는  15 - 30평 정도면 적당하다. 1층보다는
     전망이 좋은 2층 이상의 고층이 좋겠다. 내부 인테리어가 독특하므로
     잡지 등에 이색인테리어로 소개되면 홍보효과도 노릴 수 있다.
       칵테일 제조기술이  없는 사람의 경우  바텐더를 고용할 수도 있지
     만, 전문  학원등에서 직접 배우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비교적
     간단한 기술은 단기간에 마스터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기
     술과 숙련도를 익히기  위해서는 오랜기간동안 꾸준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손님에 대한 친절함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색 칵테일 전문점은  바뀌는 술문화속에서 독특한 인테리어와 이
     국적 향취로, 분위기와 새로움을 추구하는 신세대를 겨냥한 사업으로
     전망이 매우 밝다.
                           MS951118

제  목 : 릴레이션쉽(RELATIONSHIP) 이벤트
       1. 들어가는 말
       인간은 나면서부터, 아니  잉태된 그 순간부터 '혈연'의 관계를 시
     작하게 된다. 그리고  살아가면서 자의든 타의든 수많은 관계를 맺게
     된다. 우연처럼 보이는 어떠한 만남도 어쩌면 이미 전생에 맺어질 운
     명이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단 한순간도 우연이란 말이 통하지 않는
     필연의 연속이라고 할까.
       이처럼 우리네 삶은  무수한 인연의 고리로 엮여있다. 하지만 너무
     나 많은 만남은 정작 소중한 인연을 무신경하게 방치하게도 한다. 좋
     은 인연을 가지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그 인연을 소중하게 가꿔나
     가는 것은 더더욱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이것은 인간관계에 있어 또
     하나의 고민거리다.
       이런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아이디어 사업이 있다. 이름하여 '릴
     레이션쉽이벤트'이다.
       2. 사업구상
       릴레이션쉽 이벤트란 부모와 자식,  부부, 형제, 친구, 연인 등 서
     로의 관계를 잘 짜여진  전문 프로그램을 가지고 여행을 통해 진단하
     고 친밀도를 측정하는 일이다.
       여기서 언급한 전문 프로그램이란 경우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예를
     들자면 상대방의 단점, 장점  및 성격, 나의 단점, 장점 및 성격, 서
     로에게 가장 섭섭했을 때, 가장 기뻤을 때, 제일 생각나는 추억 등의
     항목을 개별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한 다음, 이를 토대로 1박 2일 정도
     의 단체 여행을 하면서 게임이나 대화의 장을 통해 서로의 관계를 새
     로이 정립하고 애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게임이나 대화의 장은 나를  위한 TIME,  너를 위한 TIME, 슬픈 추
     억 이야기, 기쁜  추억 이야기, 역할극, 캔들파이어, 편지낭송, 선물
     교환 등의 순서로 진행될 수 있다.
       이벤트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둘만의 관계뿐 아니라 다른 사람
     의 경우를 보며  서로의 관계를 되돌아 보고  애정을 확인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문제점도 발견하여 관계를 보다 개선된 방향으로 재
     정립할 수 있도록 감동적 방향으로 이끈다. 물론 즐겁고 유쾌한 분위
     기도 잊지 않는다.
       특히 역할극은 자신의 숨겨진 내면뿐 아니라 서로의 관점에서 사고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부부나 부모-자식간의 갈등의 원인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출발하기전에 미리 서로에게 꼭 남
     기고 싶은 선물을 각자  준비해 오도록 한다. 선물은 결코 비싸지 않
     으면서도 서로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선물이어야 함을 주지시킨다.
       프로그램을 짜는데 있어서 특히 유의할 점은 정신과 의사나 전문가
     와의 충분한 상담을 거친후 신뢰도가 있도록 계획, 작성하는 일이다.
       3.사업전략 및 전망
       입지조건은 2  - 5평 규모의  사무실 정도면 충분하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적은 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
       참가자를 모집하기 위해서는 연인이나 친구들 대상으로는 PC통신이
     나 대학신문 등이 좋겠고, 부부나 부모와 자식 대상은 전단이나 지방
     정보지, 혹은 각 여행사를 통해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여행코스는 주말을 이용한  1박 2일 정도로, 번잡한 곳보다는 사색
     할 수 있고 자연경관이 좋은 곳이 적당하다. 시설이 편리한 시골농장
     이나 임대 가능한 별장으로, 참가자들이 함께 모여 게임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소강당을 갖추어야 한다.
       이때 자체적으로 여행을  기획할 수도 있고, 여행사와 협찬하여 이
     벤트를 대행해  줄 수도 있는데, 예상되는  경비나 시간적 노력 등을
     꼼꼼히 비교해 본 뒤 유리한 방법을 선택한다.
       앞으로의 전망은  보다 체계화된 프로그램과  적극적 홍보, 그리고
     재치있는 운영이  더해진다면  또  하나의 새롭고 의미있는 이벤트로
     젊은이들뿐 아니라  여러층의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기에 충분하리라
     본다.
                         MS951118

제  목 : 다이어트(DIET)식 전문점
       1.들어가는 말
       적당한 인격과 덕망으로  묘사되기도 했던 중년남성의 풍채도 더이상
     미덕이 아니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이젠 아예 강박관념처럼 자리
     잡은 다이어트  열풍. 이 같은 추세로  특히 여성이라면 다이어트를 한
     번쯤은 시도해 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하루아침에 되는 일이 결코 아님을 잘 알고있다. 절식기간 중
     에 어떻게 잘 버텼더라도 한번의 외식이 다이어트를 물거품으로 만드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사먹지 않고 매번 굶을수도 없는 노
     릇이다.
       굳이 다이어트중인 여성이  아니더라도 왠지 조미료와 기름기가 많은
     바깥음식이 여러모로 썩  내키지 않는다. 밖에서도 부담없이 단백한 식
     사를 먹을 수 있는 곳이 과연 없을까. 바로 이러한 욕구에 부응하는 건
     강/다이어트 푸트점을 경영해 보자.
       2. 사업구상
       건강/다이어트 푸드점이란 기존의 음식점들이 화학조미료와 기름기
     가 많은 식사인테 반해 자연식단위주의 단백한 저칼로리 식사를 제공
     하는 곳이다.
       식단은 저염분, 저칼로리,  저지방, 고단백 위주로 구성한다. 재료
     는 가급적 천연식품을  쓰도록 하고 화학조미료 등도 가능한 피한다.
     음식의 양은 보통 식사량의 2/3정도로 하고 반찬을 골고루 한다.
       전채요리로 스프,  샐러드 등을 마련하는데  스프의 경우 호박, 미
     역, 버섯, 조개,  야채 등 혈액순환이나 지방연소를 촉진하는 재료를
     위주로 조리한다. 샐러드는  녹황색 채소 위주의 비교적 섬유질과 비
     타민이 많은 생야채와 과일을 사용하며 이때 샐러드 소스도 간장, 겨
     자, 과일즙, 마늘 등 톡특한 맛을 내면서도 칼로리가 낮은 소스로 만
     든다.
       밥은 현미나  보리, 콩 등 잡곡위주로  하고 반찬은 생선, 해산물,
     버섯, 나물, 콩 등 고단백,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을 사용한다. 이때
     조리방법은 튀기거나, 볶는 방법은 가능한 피하고 석쇠에 굽거나, 찌
     기, 삶기  등 지방섭취를 줄이는  방법을 택한다. 디져트로는 야채나
     과일 등을 혼합한 건강음료를 제공한다.
       이러한 식단의 기본방침을  세우고 나서, 계절에 따라 제철에 맞는
     식품을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면 손님들의 입맛도 살리고 식품의 영양
     가도 높을 뿐 아니라, 무엇보다 싼 값에 신선한 재료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유의할 점은 손님들에게 신뢰도를 심어주기 위해 제품의 단가
     가 조금 비싸더라도  고급의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식단은 전문가와의 상담이나  전문책자를 통한 충분한 자료와 지식을
     바탕으로 구성해야 한다.
       가격은 스프나 음료, 샐러드는  종류에 따라  식사는 2천5백원 - 5
     천원 정도로 하고 풀코스는 코스에 따라 5천원 -  9천원 정도면 적당
     하겠다. 그리고 샐러드는  샐러드 바를 조그맣게 만들어 양이나 종류
     에 상관없이 1회 3천원 내외로 값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사업전략 및 전망
       입지조건은 여성의 유동인구가  많은 여대앞이나 대학가, 명동, 압
     구정 등의  쇼핑거리나 직장인이 많은  상업지구가 적당하겠고, 10 -
     20평 정도의  공간이면 충분하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오며가며 들를
     수 있는 1층이 좋겠다.
       사업이 안정되면 고유의 상호를 가진 체인점 형태로 운영해도 좋을
     것이다.  실내 인테리어는 밝고 깨끗한 이미지로 심플한 느낌이 들게
     끔 한다.
       재료는 농, 수, 축산 직영판매점이나 무공해 농산물판매점 등을 통
     해 구입한다.홍보는  대학신문이나 PC통신을  이용하면 좋겠고, 직접
     전단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계산대에는 섬유음료나 다이어트쿠키,  무설탕 캔디, 천연쨈 등 비
     교적 저렴한 가격의 다이어트 식품판매코너를 운영한다. 또 다이어트
     에 대한 토막 상식  등을 매주, 혹은 매달 점내나 쇼윈도우에 게시해
     둔다. 이렇게 하므로써 다이어트 전문점이라는 인식을 확실히 시킬수
     도 있고, 판매수익도 올리는 이중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이어트'라는 말이 곧  상술로 통하는 시대인 만큼 사람들의 호
     응도는 클것이다. 특히나  단지 눈속임이나 얄팍한 상술이 아닌 체계
     성을 갖춘 곳으로 정직하고 정성스런 솜씨가 베어난다면 여성뿐 아니
     라 건강을 생각하는 남녀노소 모두 즐겨 찾으리라 전망되므로 앞으로
     의 사업전망은 매우 밝다 하겠다.
                          MS951118

제  목 : 신세대 헌옷 전문점
       몇년전부터인가 청바지를  찢어 입는  것이 젊은이들사이에 유행하였
     다. 처음에는 새청바지를 사서 마치 헌것처럼 찢어 입더니 요즘은 아예
     공장에서부터 찢어지고  헤져서 나온다. 또한  어떤 신세대들은 친구가
     입던 오래된 헌옷도 마다않고 입는다.
       부족함을 모르고 자라온 그들이  구지 헌옷으로 멋을 내려고 하는 이
     유는 다름이아니라 헌옷을 입으면 자유롭고 와일드해 보인다는 이유다.
     새옷을 사도 손목이나 어깨, 팔꿈치등 헤지기 쉬운 부분을 일부러 닳게
     만들어 나온 제품을 많이 선호한다.
       그러나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헌옷은 헤진부분이 어딘가 모르게 인공
     적이고 어색하게 보인다.  정말로 오래 입어 낡은 자연적이고 야성미가
     넘치는 오리지날 진품만을 모아 판매한다면 더욱 좋은 반응을 얻을것이
     다.
       이러한 자연적으로 헤진 헌옷과 패션잡화만을 판매하는 곳이 바로 헌
     옷전문점이다. 헌옷전문점은 물건을  공장에서 구하지 않고 일반인들이
     입다버린 제품들을 헐값에 구입해 프리미엄을 붙여 판매하기 때문에 많
     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이다.
       또한 낡은 옷과 헌  가방, 헌 모자, 헌 가방으로 자신을 꾸미는을 신
     세대들이 늘어남에 따라 수요 또한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신촌과 압구정동등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패션거리에 입지하는 것이
     좋다. 매장 규모는 5평에서 10평정도면 무난하다. 품목은 옷, 구두, 가
     방, 모자, 벨트, 지갑 등 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가능하나 디자인
     과 색등이 유행에 너무 뒤진것은 취급하지 않는다.
       외국의 유명브렌드만을 전문으로 취급해도 좋다. 신세대들은 [닥터마
     틴] [팀벌랜드]  [토니라마] 등이나  청바지전문회사 [캘빈클라인] [게
     스] [리바이스]등, 디자인과 색이 세련된 브렌드를 선호할 것이다.
       이러한 외제중고품은 유럽과 미국의 현지 중고품시장에서 싼가격으로
     직접구입할 수 있다. 요즘 젊은이들은 원단보다 디자인과 컬러에 더 신
     경을 쓰기 때문에 아무래도  컬러 표현이 우리보다 뛰어난 유럽 제품이
     구제품이라 할지라도 좋아한다.
       현재 신촌과 압구정등  젊은이들의 거리에는 이런 구제품만을 취급하
     는 전문점이 몇곳 있다.
       신촌에 있는  [나일론](02-364-5477)은 서부풍  부츠와 청바지, 청재
     킷, 남방 헌 것을  팔고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제품과 제품의 물물 교
     환도 주선한다. 물론 헌 것은 세탁과 손질을 해서 팔아야한다.
       특히 구슬장식이 그대로  붙어있는 청재킷, 구두코와  목부분에 칠이
     모양좋게 벗겨져 있는 부츠, 진과 모직 , 코듀로이 등 두꺼운헝겊에 체
     크 무늬가 대부분인 남방등이 인기가 있다.
       취급하는 브랜드는 대부분  고급이다. 그러나 바지가 2만∼3만원, 재
     킷은 3만∼4만원, 웨스턴부츠는  7만∼8만원선으로 져렴한 가격으로 외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여성용 헌제품만을  취급하는 곳도 있다.  압구정동 갤러리아 백화점
     맞은편에 있는 [마더립](02-542-3062)이  그곳인데 청바지, 부츠, 재킷
     뿐만 아니라 무스탕, 모자,핸드백, 원피스, 스웨터, 벨트, 장갑등 취급
     하는 제품이 훨씬  다양하다.
       구두 벨트등은 요즘보기 드문 60∼70년대의 복고풍에  특색있는 제품
     이 많은 것이 이 집의특징이다. 핸드백이 3만∼10만원선,구두 10만∼30
     만원, 무스탕 18만∼50만원선으로  구제품이라고 싸지는 않지만 시중에
     서 구할 수 없는 제품이므로 단골 손님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
       역시 압구정동에   있는 [마더 마인드](02-540-6966)는 남성  취향의
     구제품을 주로 파는 곳. 청바지와 남방, 털스웨터, 청재킷, 목도리등을
     주로 취급한다. 제품에 붙어 있는 상표를 보면 원산지가 독일, 일본,미
     국, 영국, 홍콩등지의 것이 많다. 청바지는 3만∼5만원, 난방 1만∼2만
     원,스웨터 2만∼3만원, 청재킷 5만∼10만원선이다.
       이러한 젊은이들의 패션성향의 변화는 영화나 TV드라마에서도 였보인
     다. 영화 '가을의 전설'의 브레드피트를 비롯해 '모래시계'의 최민수등
     젊은이들의 우상이  거친 성격과 어울리는  야성적인 패션도 한몫을 했
     다.
       한번도 입지 않은 새  옷보다는 낡고 해진 옷이 자유롭고 야성적이기
     때문에 낡은 옷을 입으면  마치 자신이 거칠고 와일드한 영화의 주인공
     이 된듯한 느낌을 갖게되기 때문에 구입한다는 젊은이들이 대부분이다.
       헌옷전문점은 값싸게 구입해서 많은 프리미엄을 올려받을 수 있다 왜
     냐하면 보기좋게 낡은  각각의 헌옷들은 이세상에 단한벌뿐이기 때문에
     비싸다고 사지 않는 사람이  있더라도 뒤에오는 누군가는 꼭사고 말 것
     이다.
       YM1118-CS951113

제  목 : 아이디어 출판소재 중개비즈니스
       한권의 출판물로  큰 돈을 벌게된  출판사가 있는가 하면 유명작가로
     떠오른 사람도 있다.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의 해냄출판사는 전자의
     예가 되겠고  '접시꽃 당신'으로 일약 스타가 된 도종환씨는 후자의 예
     에 속한다. 소재는 다르지만 '이재옥토플'의 이재옥씨도 토플책 한권으
     로 거부가 되었고 국회의원까지 지냈다.
       특수한 신분과  경험을 살린  책들도 인기를  얻고 있다. 김현희씨의
     '나는 여자이고  싶어요'나 김우중씨의  '세상은 넓고  할일은 많다'나
     10.26회고록을 쓴 심수봉씨나  신재순씨가 그렇다. 한편 개그맨 전유성
     씨는 '컴퓨터 전유성만큼만하면된다.'라는 컴퓨터 입문서적으로 베스트
     셀러 작가가 되기도 했다.
       이렇게 유명한 책을 집필한 위의 저자들의 공통점은 전문작가가 아니
     라는 점이다. 또하나 이들에게서 주목해야할 공통점은 타인을 감동시킨
     저작의 내용이 모두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왔다는 것이다. 그렇다고해
     서 전문작가의 작품이 진실성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머리속의  상상이나 남의 얘기를  듣고 쓰는 글보다는 자신이
     직접 경험한 사실에서는 진국의 글이 나오는 것이다. 또한 그런 진짜글
     은 세인들의 마음에 걸러지지 않은 충분한 감동을 주기마련이다.
       이렇게 특정분야에서 높은 전문지식을 갖거나 남다른 경험을 한 일반
     인의 귀중한 정보를 모아서 서적을 출판하는데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곳
     이 일본에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스타쉽'이라는 정보제공업체로서
     얼핏 상호만 들어서는 무슨 연예전문출판사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 수
     도 있을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스타쉽은 베스트셀러가 될만한 서적출판기획 아이디어
     를 출판사에  제공하는 곳이다. 또한  스타쉽에서는 환경문제에 상세한
     비지니스맨, 가정교사의 경험이  풍부한 학생 등 일반인의 경험에서 우
     러나온 따끈한 정보도  모아서 이를 구체적으로 출판기획하여 제안하는
     '스타쉽리포트'를 실시하고 있다.
       스타쉽리포트는 성공을 거두어 여기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생산해낸다
     고 한다. 현재는 매월  1회 10 - 15가지의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제공한
     다.
       리포트는 출판사의 사업에  직결하는 정보도 포함하고 있다. 즉 출판
     사가 그대로 회의에 올릴  수 있는 기획서의 체제를 취한다. 책의 타이
     틀이나 기획취지, 저자의  프로필만이 아니라 상정독자층, 유사한 다른
     회사 출판물의 실적, 저자의 인맥에 의해 매입이 가능한 부수나 전체에
     서의 매상예측 등을 제공해준다.
       출판이 결정되면 저자를   소개하고 계약은 당사자간에 한다. 정보의
     제공료는 월 1만엔으로 1년  계약을  기본으로 한다. 초년도 100사로부
     터의 수주를 목표로 한다.
       스타쉽은 기업이 신졸학생을  채용하기 하는데 컨설팅을 해주는 일이
     본업이지만 사업에  관련하여 편집협력한  '면접의 달인'(다이야몬드사
     간)이 베스트셀러가 된 실적을  갖고 있다. 또한 이제는 출판기획을 갖
     고 들어가는  것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외판하기로 하였
     다.
       최근들어 국내에서 도서대여점의  빠른 확산과 더불어 도서인구가 급
     증하고 있다. 그러나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몇몇 베스
     트 셀러를 제외하고는 읽을만한 책이 별로 없다고들 불평한다.
       서점에 가면  좋은 명서보다는 학습교재나  컴퓨터 전문서적 뿐이다.
     또한 출판사들도 출판  소재의 부족함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하나의
     베스트셀러가 탄생하면  한달이 못가서  엇비슷한 서적들이 쏟아져나와
     독자들은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는 기회마저 박탈당한다.
       사정을 알면서도 어쩔수 없이 일을 저지르는 출판사들 입장도 나름대
     로 어려움이 많다.  일본의 스타쉽과 같이 국내에도 출판소재 아이디어
     를 제공하는 전문업체가 있다면 출판사들은 뛸듯이 기뻐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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