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선택
업종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자신에 맞는 업종 선택의 기준을 살펴 보면 우선 '적성'이 중요하며 다음으로 '사업환경',
'자금여건', '특기.자격증', '건강'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또 일반적인 선택기준으로 사업
가능성, 성장 전망 등을 고려해야 한다.
적성이 중요한 이유는 사업의 성공확률 및 지속성 때문이다. 자신의 성격에 맞는 업종이어
야 적극적으로 파고들 수 있고 나중에라도 싫증이나 회의를 느끼지 않게 된다.
사업환경이란 아무리 수익성이 높아도 업종 자체가 건전한 자기 삶을 꾸려가는데 지장이 되
는 경우는 역시 성공하기 힘들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자녀의 교육, 가정을 유지하는 데 미
치는 영향 등이 모두 사업환경으로서 고려돼야 할 부분이다. 이를테면 사업장과 집이 너무
멀다든가 사업장이 집과 붙어 있는데 자녀가 보고 배우는 것이 나쁜 것이라든가 하는 것이
그것이다.
현실적으로 볼 때 가장 제약이 큰 것은 자금여건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이 얼마만큼의 자금
을 동원할 수 있는가라는 점은 별개로 쳐도 영업이 잘 안되었을 때 얼마나 버틸 재정적 여
력이 있는가, 또 실패했을 때 투자금액을 날려도 관계없는가 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누
구나 할 수 있는 음식점이나 옷가게같은 것은 처음부터 수익은 오르나 특수한 경우가 아니
면 전문화시키기 어렵다. 반면, 벽지.커튼 전문점처럼 일반적으로 눈에 잘 안 띄는 업종일
경우 처음 1년 정도는 고전하나 일단 자리를 잡게 되면 일가를 이룰 수 있는 업종에 속한
다. 또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드는 업종은 실패했을 때 투자자금의 회수율이 낮고 그렇지
않은 경우 회수율이 비교적 높다.
건강문제는 소매점 경영에서 흔히 무시되기 쉬우나 사실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조건이
다. 업종에 따라 필요한 노동의 형태가 크게 차이가 나 자칫 잘못 업종을 택했다가 몸이 이
기지 못해 투자비용을 날리는 경우도 없지 않다. 또 사람을 쓴다 해도 아직까지는 우리의
소매업이 자신의 인건비를 버는 것이 수익의 거의 전부이고, 이외 약간의 순익을 남기는 것
이어서 자신이 직접 뛸 수 있는 업종인지의 여부는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음식
점 등은 많은 육체노동을 수반한다. 또 구멍가게와 같은 잡화점도 노동력을 필요로 한다. 반
면 여성대상 액세사리나 화장품판매업 등은 육체노동 대신 고객을 관리하는 정신적 노력이
많이 소요되고, 레코드점, 서점 등은 육체적인 힘보다 다소의 지식을 필요로 하는 업종이다.
업종선택에 있어 역시 중요한 요소로 전공을 들 수 있다. 굳이 전공이라고 할 것까지는 없
어도 자신이 가장 잘 하는 것을 소매업과 연관시켜 업종을 택하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여준
다. 또 이왕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나 면허증을 활용할 경우 남보다 유리한 고지에서 점포를
시작할 수 있다. 또 거꾸로 가게를 하려할 경우 자기가 딸 수 있는 자격증이나 면허증을 생
각하고 그것을 딴 후 관련되는 업종을 시작하는 것도 한방법이다. 비록 자신에게는 전문적
자격이나 특기가 없더라도 주위에 자신을 밀접히 원조해 줄 수 있는 가족과 같은 사람중에
그같은 자격이나 특기를 가진 경우, 또 가까운 친척이 전문적인 업종의 가게, 도매상, 공장
등을 경영하고 있을 경우 지원이 보장된다면 그 업종을 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업종을 선택할 때 유의할 점으로 상품의 성격이 있다. 이를테면 놓아두고 보는 것인가, 자꾸
사용해서 파손되는 것인가, 크기가 큰 상품인가, 애프터서비스 등 잔손질이 가는 것은 아닌
가 등을 살펴야 한다. 지금은 소비자 의식이 높아져 상품을 판매하는 현장에서보다 사용되
는 현장에서의 품질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 다시말해 판매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쓰는 중간의 품질에도 책임을 지고 하자가 생기면 돌봐줘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자본
으로 혼자하는 가게일 경우 판매한 후의 관리가 필요한 상품은 피하는 게 좋다.
이상과 같은 개인적인 기준들 외에 업종선택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게 사업성 검토이다. 될
만한 장사인가에 대한 확신이 서야 가게를 낼 것이기 때문이다. 사업성 검토는 가장 좋은
방법이 기존의 유사점포, 동종 점포들이 영업을 잘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살피는 것이다. 자
신에 맞는 몇몇 업종을 선정, 시장조사를 통해 과연 영업이 잘되는지 비교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시장조사가 구체적이지 않을 경우 막연히 잘 된다고 믿게 된다는
점이다. 또한 소매점 경영주들의 대답을 전적으로 신뢰해서도 안된다. 사업성 확인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또 한가지는 고수익이 보장된다는 이유로 뒤에 건지기 어려운 많은 투자를 요
구하는 분야를 조심하라는 것이다. 실제로 고수익이 보장된다고 해도 금방 경쟁업소들이 나
타날 것으로 봐야 하기 때문에 고수입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 소매점은 기본적으로 떼돈을
벌기보다는 소자본 안정성을 강점으로 하는 것이어서 단기적 수익성보다는 장기적 안정성을
위주로 판단해야 한다.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점점 짧아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사업의 성장 가능성 문제도 심각
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어떤 회사의 어떤 상품의 대리점을 했다고 칠 경우 그 상품이 앞으
로 얼마나 팔릴 것이고 그 다음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성장 가능
성의 기준을 뽑아보면 시장확대가 당연히 예측되는 분야, 예를 들면 늘어나는 아파트의 필
수품목같은 것이 그 첫째이고, 둘째는 하고자 하는 소매점의 취급품목을 생산하는 생산업계
또는 업체의 성장 가능성과 제품 개발능력을 점쳐보는 것 등이다. 유통업의 경우 구색이 주
요한 만큼 전체적인 품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일도 고려해야 한다.
가게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업종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관계가 없으나 가게가 미리 확보
된 경우에는 막연한 업종선택보다 가게 입지에 맞추어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업종은 머리속에서 바꿀 수 있고 또 경영주가 스스로를 새 업종에 적응시키면 되나, 정해진
가게 입지 자체를 바꾸기는 어렵다.
--------------------------------------------------------------------------
------
소자본.소점포의 업종별 분류
- 이런 업종들이 있다는 것을 참고하기 바란다.
의류 : 한복집, 부인양품점, 부띠끄, 캐주얼점, 스포츠웨어점, 사교드레스점, 웨딩드레스 맞춤.
대여점, 간이주문복점, 청바지대리점, 편물드레스점, 스웨터판매점, 신사복판매점, 신사양품
점, 넥타이전문점, 와이셔츠판매점, 유아복대리점, 아동용품점, 신생아.유아 용품점, 메리야쓰
대리점, 남녀내의류전문점, 모피전문점, 가죽의류전문점, 복지대리점, 주단.포목점, 개량한복
집 등
신변잡화 : 운동화대리점, 가방가게, 핸드백가게, 구두대리점, 신사잡화양품점, 장신구판매점,
패션액세사리가게, 모자전문점, 타올대리점, 세공품판매점, 인형가게, 선물가게, 패션신발점
등
실내용품 : 홈패션점, 침구수예점, 인테리어용품점, 커튼.벽지전문점, 가구대리점, 원목가구점,
조립식가구점, 철제가구점, 부엌가구대리점, 고가구점, 실내분수점 등
가정잡화 : 조명용품점, 가정전기잡품코너, DIY전문점, 판넬포스터점, 아이디어상품점, 주방
기구점, 취미공예품점, 욕실용품점, 철물점, 유리그릇가게, 도자기대리점, 주방용품점 등
문화용품 : 약국, 화장품, 문구점, 서점, 완구점, 도장, 사무기기판매점, 혼례용품점, 종교용품
점, 프라모델가게, 서화재료점, 디자인재료점, 화방, 표구점, 카드전문점, 시청각교재점, 골동
품점, 사진재료점, 아트플라워전문점, 팬시전문점 등
귀금속잡화 : 안경, 시계, 카메라, 보석, 자개공예, 라이터판매점 등
레저용품 : 레코드점, 악기점, 스포츠용품점, 낚시점, 자동차액세사리점, 골프용품점, 등산용
품점, 오디오제품점, 게임용품점, 수영용품점, 스키용품점 등
식품 : 청과선어가게, 군고구마가게, 우유대리점, 냉동식품대리점, 반찬가게, 건강자연식품점,
커피.다류대리점, 참기름가게, 건강탕집, 알로에대리점 등
음식 : 스낵가게, 국수체인점, 스파게티점, 아이스크림점, 도너츠판매점, 햄버거체인점, 라면
가게, 치킨체인점, 피자파이점, 김밥집, 도시락가게, 커피숍, 떡볶이집, 한과점, 제과점, 즉석
식품배달점, 보리밥집, 죽전문가게, 꼬치전문점, 녹즙전문점, 민속요리, 바베큐, 생선회집 등
대여업 : 장난감대여점, 학습테이프대여점, 도서대여점, 의상대여점, 골동품.그림대여점 등
기타 서비스업 : 복사.인쇄점, 세탁소, 즉석명함인쇄점, 즉석칼라현상소, 사진스튜디오, 열쇠
수리점, 구두수선점, 자판기사업, 탁구장, 당구장, 독서실, 포장전문점 등
--------------------------------------------------------------------------
------
유망업종이란
유망업종 판별법
업종의 성장성 사회적 흐름과 소비자의 욕구와 일치하는가? 잠재소비시장이 광범위한
가? 업종성장곡선이 상향곡선기에 있는가?
실패시 자금환수율 시설투자비용이 과도하지 않은가? 재고부담이 너무 크지 않은가?
업종의 수익성 총투자비용에 대한 월 수익이 좋은가? 마진율이 높거나 아니면 박리다매품으
로 적합한가?
업종의 자금회전율 현금장사인가? 외상장사라면 빚을 떼일 염려는 없는가? 자금회전기간이
최대 6개월 이내인가?
업종의 난립성 업종에 신규참여가 용이한가?(법적, 기술적) 시장에 비해 너무 과도한 경쟁
이 있는 것은 아닌가?
성장성이 있는 업종과 이미 성장한 업종
성장성이 있는 업종 통신판매업, 음성정보업, 스포츠레저용품점, 북카페, 데이트 소개업종,
어린이 전문서점, 건강식품점, 조경식물대여점, 베이비호텔, 독립편의점, 장난감대여점, 화훼
점, 실버업종 등
이미 성장한 업종 노래방, 청과점, 편의점, 호프점, 치킨점, 피자점, 팬시점, 제과점, 경양식점
등 대부분의 업종
자금회수율이 높은 업종과 낮은 업종
자금회수율이 높은 업종 인력소개업, 청과물점, 무점포판매업, 분식점, 옷수선점, 도시락점,
정보업종 등
자금회수율이 낮은 업종 노래방, 커피숍, 전자오락실, 비디오방, 귀금속점, 고급 레스토랑, 즉
석필름현상소, 동전세탁소 등
수익성이 높은 업종과 낮은 업종
수익성이 높은 업종 보석상, 가구점, 골프용품점, 고급의류점, 꽃집, 미술품대여점, 희귀상
품점 등
수익성이 낮은 업종 프랜차이즈점, 일용잡화점, 서점, 문구점, 할인용품점 등
제품회전이 빠른 업종과 느린 업종
재고부담이 적거나 제품회전이 빠른 업종 단란주점, 노래방, 식품점, 청과점, 당구장, 볼링
장, 각종 교습학원 등
재고부담이 많거나 제품회전이 느린 업종 가구점, 건재상, 철물점, 고급용품점, 각종 중간도
매점, 팬시점 등
신규참여가 어려운 업종과 쉬운 업종
신규참여가 어려운 업종 컴퓨터프로그래밍업종, 각종 정보업, 스트레스 해소센터 등
신규참여가 쉬운 업종 일반 편의품 판매업종, 대중음식점 등 외식업종 등
'놀면서 일하기 > 창업 아이디어링 + 문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사각 모니터 속의 일본을 정복한다 (0) | 2021.09.15 |
---|---|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인쇄편의점 연 컴퓨터 프로그래머 (0) | 2021.09.15 |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아이디어 창업 창의성을 개발하는 11가지 노하우 (0) | 2021.09.15 |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실직 우울 뛰어넘기 (0) | 2021.09.15 |
IMF 시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 신세대와 트랜드 (0) | 2021.09.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