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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military. warfare.

궁극의 병기였던 산소어뢰가 일본을 구하지 못한 이유

by 리치캣 2025.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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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각 분야별로 궁극의 병기를 만들어야 한다.

국방을 위해서...

경제를 위해서...

 

궁극의 병기였던 산소어뢰가 일본을 구하지 못한 이유

 

📌 궁극의 병기였던 산소 어뢰가 일본을 구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산소 어뢰는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정비의 어려움, 자이로스코프 문제로 인한 명중률 저하, 그리고 전쟁 당사국의 전반적인 생산력과 보급 능력 부족 으로 인해 일본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 산소 어뢰가 세계 최강으로 불린 핵심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비효율적인 압축 공기 대신 고도로 압축된 순수 산소를 산화제로 사용하여 연소 후 기포가 적어 어뢰 궤적을 거의 남기지 않고 조용히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 같은 부피 안에 일반 공기보다 거의 다섯 배에 달하는 산화재를 담을 수 있어 엄청난 추진력과 항속거리 확장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특히 태평양 전쟁 초반 일본 해군의 비밀 병기, 산소 어뢰의 압도적인 성능과 그 이면에 숨겨진 치명적인 한계를 파헤치는 통찰력 있는 콘텐츠입니다. 워싱턴 해군 군축 조약 이후 수적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일본이 어떻게 점감 작전과 결합된 혁신적인 무기 개발에 매달렸는지, 그리고 순수 산소를 활용해 사거리, 속도, 은밀성을 극대화한 어뢰를 실용화한 과정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하지만 뛰어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정비의 어려움, 명중률 문제, 그리고 무엇보다 연합군의 기술 발전과 일본의 전반적인 생산 능력 한계에 부딪혀 결국 전세를 뒤집지 못했던 냉혹한 진실을 통해, 아무리 뛰어난 기술이라도 전반적인 국력과 전략 없이는 한계가 있음을 깨닫게 해줍니다.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넘어, 기술 혁신의 성공 조건과 한계에 대해 깊이 있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2차 세계대전 태평양 전쟁의 전설적 무기, 일본 해군의 산소 어뢰

  1. 일본 해군의 비밀 병기, 산소 어뢰: 2차 세계대전 태평양 전쟁 초반 일본 제국 해군의 비밀 병기인 산소 어뢰는 연합군에게 '롱스(Long Lance, 장창)'라는 별명으로 불린 93식 어뢰이다.

    1. 압도적인 성능:

      1. 보이지 않는 먼 거리에서 시속 90km에 육박하는 속도로 다가온다.

      2. 일반 어뢰가 남기는 하얀 물거품(어뢰 항적)을 거의 남기지 않는다.

    2. 같은 시대 모든 국가의 어뢰 기술력을 압도했던 93식 어뢰는 태평양 전쟁 초기 연합군 함대의 공포 그 자체였다.

 

2. 93식 어뢰의 탄생 배경

  1. 워싱턴 해군 군축 조약: 93식 어뢰의 탄생 배경은 1920년대 초 워싱턴 해군 군축 조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 이 조약은 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 해군 강국들의 군함 보유량을 제한했다.

    2. 일본은 지정학적 요인과 국력 때문에 태평양의 주도권을 놓고 싸울 미래의 라이벌인 미 해군보다 적은 전력을 보유하도록 결정되었다.

  2. 일본 해군의 전략: 미 해군과의 전면전에서 수적 열세가 명백해지자 일본 해군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른 전략을 고안했다.

    1. 점감 작전과 결전 사상: 이 전략은 소수 정예의 구축함, 순양함 등을 동원하여 주로 밤에 기습적인 야간 수뢰전을 통해 미 함대를 조금씩 소모시킨 후, 마지막에 주력함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었다.

    2. 어뢰의 중요성: 크기가 작은 수상함이 대형 전함을 침몰시킬 수 있는 유일한 무기가 어뢰였으며, 일본이 노린 이 전술의 핵심은 압도적인 성능의 어뢰였다.

    3. 기존 어뢰의 한계: 기존 어뢰 전략으로는 미군 주력함과의 거리를 좁혀야 했고, 이는 곧 일본 함대가 역습당할 위험 증가를 의미했다.

    4. 궁극의 어뢰 필요성: 일본은 적의 함포 사거리 밖에서 기습 공격이 가능한 궁극의 어뢰가 필요했으며, 나라의 명운을 걸고 새로운 어뢰 개발에 착수했다.

 

3. 산소 어뢰 개발 및 실전 배치

  1. 개발 착수: 일본 해군은 1928년 해군 함정 본부에 기시모토 카네지 당시 대좌와 아사쿠마 토시히데 중좌의 지휘로 새로운 어뢰 개발에 들어갔다.

  2. 실전 배치: 1933년에 마침내 실전 배치에 성공했는데, 이것이 바로 산소 어뢰라고 불리는 93식 어뢰이다.

    1. 93식과 95식 어뢰: 93식 어뢰는 수상함에서 발사하는 것이고, 95식 어뢰는 잠수함에서 발사하는 것인데, 이 두 어뢰를 보통 산소 어뢰라고 칭한다.

  3. 산소 어뢰의 핵심: 산소 어뢰의 '산소'는 단순한 이름이 아니며, 이 어뢰가 세계 최강으로 불린 핵심이자 다른 모든 어뢰와의 결정적인 차이였다.

  4. 당시 어뢰의 종류 및 한계: 당시 어뢰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뉘었다.

    1. 압축 공기 사용 어뢰:

      1. 엔진 구동을 위해 등유를 태우고, 이때 필요한 산화재로 압축 공기를 사용했다.

      2. 공기는 질소 약 78%와 산소 약 21%로 이루어져 있어, 어뢰 탱크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압축 공기 중 80% 가까이가 질소였다.

      3. 공기를 그대로 사용하면 연소 후 배출되는 질소가 기포로 물속에 나와 어뢰 궤적을 남겨 적에게 어뢰의 위치가 노출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다.

    2. 전기식 어뢰:

      1. 축전지와 전동기로 추진력을 얻었으며, 은밀성은 뛰어났지만 출력이 낮아 속도와 사거리가 떨어졌다.

      2. 당시 전기 모터와 배터리 기술의 한계로 인해 어쩔 수 없는 부분이었다.

 

4. 산소 어뢰의 작동 방식과 독점적 운용

  1. 산소 어뢰의 혁신: 산소 어뢰는 비효율적인 압축 공기 대신 고도로 압축된 순수 산소를 산화제로 사용했다.

    1. 은밀성 확보: 연소 후 배출되는 가스는 대부분 이산화탄소와 수증기이며, 이산화탄소는 해수에 비교적 잘 녹기 때문에 기포가 적었다.

      1. 발사 직후 300~400m 정도는 시동용 압축 공기 때문에 항적이 남았지만, 그 이후로는 거의 보이지 않았다.

      2. 결과적으로 어뢰는 궤적을 거의 남기지 않고 조용히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2. 추진력 및 항속거리 확장: 같은 부피 안에 일반 공기보다 거의 5배에 달하는 산화재를 담을 수 있었고, 이는 곧 엄청난 추진력과 항속거리의 확장을 의미했다.

  2. 산소 어뢰 개발의 난관:

    1. 순수 산소는 격렬한 연소 반응 때문에 기관 시동 시 쉽게 폭발하는 위험이 있었다.

    2. 다른 나라들도 산소 어뢰의 장점을 알고 있었지만, 결국 실용화를 포기했다.

  3. 일본의 폭발 문제 해결: 일본은 순수 산소의 폭발 위험을 다음과 같이 해결했다.

    1. 어뢰의 가장 앞부분에는 탄두가 위치하며 그 뒤에는 추진을 위한 산소 탱크가 있다.

    2. 그쯤에 압축 공기가 들어가는 탱크가 있는데, 처음에는 이곳의 압축 공기로 시동을 걸고 점차 산소 농도를 높여갔다.

    3. 압축 공기가 소모되면서 압력이 떨어지면 밸브를 통해 산소가 자동으로 공급되었다.

    4. 최종적으로는 고농도 산소로 연소하여 최대 출력을 냈다.

    5. 이러한 방식으로 갑작스러운 폭발을 피하면서도 단계적으로 출력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

  4. 유일한 운용국: 이렇게 일본은 2차 대전에서 유일한 산소 어뢰 운용국이 되었다.

 

5. 산소 어뢰의 압도적 성능과 실전 전과

  1. 압도적인 스펙: 93식 어뢰는 당시 연합군 어뢰보다 훨씬 긴 사거리와 큰 탄두를 갖춘 것으로 평가되었다.

    1. 1940년에 취역한 영국 마크 8형 어뢰는 41노트 속도일 경우 사거리가 6.4km에 불과했고, 탄두 중량도 327kg으로 93식 어뢰의 490kg에 비해 크게 뒤졌다.

  2. 실전에서의 활약: 스펙상으로 압도적이었던 93식 어뢰는 곧 실전에서도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했다.

 

5.1. 미 항공모함 와스프 침몰

  1. 과달카날 해상에서의 공격: 1942년 9월 15일, 과달카날 인근 해상에서 미 항공모함 와스프와 호위 함정들이 지원 업무를 수행 중이었다.

  2. 어뢰 공격: 오후 2시 44분, 와스프의 견시병이 어뢰 3개가 접근하는 것을 발견했다.

    1. 이 어뢰들은 일본 I-19 잠수함에서 발사한 95식 어뢰로,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빨랐던 잠수함용 산소 어뢰였다.

    2. 와스프가 회피 기동을 할 틈도 없이 3발의 어뢰가 모두 명중했고, 일본 잠수함에서 발사한 나머지 어뢰들이 구축함 오브라이언과 전함 노스 캐롤라이나에 명중했다.

  3. 결과: 항모 와스프는 결국 침몰했으며, 이는 산소 어뢰의 대표적인 전과로 기록된다.

 

5.2. 미 구축함 스트롱 침몰

  1. 솔로몬 해 공세 지원 중 공격: 미 해군의 플레처급 구축함 스트롱은 과달카날을 장악한 미군이 카트웰 작전을 실시하고 중부 솔로몬 공세를 시작할 때 다른 함정들과 함께 미군 상륙 작전을 지원하고 있었다.

  2. 93식 어뢰 명중: 1943년 7월 5일, 일본 구축함 니즈키로부터 발사된 93식 어뢰가 스트롱의 좌현에 명중했다.

    1. 이 어뢰는 약 20km 거리에서 발사된 것으로 추정되며, 실전에서 확인된 최장 거리 어뢰 공격 사례 중 하나로 꼽힌다.

  3. 결과: 스트롱은 이후 두 동강이 나면서 침몰하고 말았다.

    1. 이는 수상함용 산소 어뢰인 93식 어뢰의 대표적인 전과 중 하나였다.

  4. 전쟁 초기 영향: 이처럼 산소 어뢰는 전쟁 초기 일본 해군에게 기술적 우위를 안겨주었으며, 솔로몬 해를 중심으로 한 야간 전투의 양상을 일본에게 유리하게 이끌었다.

 

6. 산소 어뢰의 치명적인 단점과 한계

  1. 양날의 검: 93식 어뢰는 놀라운 성능만큼이나 단점도 가진 양날의 검이었다.

  2. 정비의 어려움: 순수 산소가 닿는 배관에 기름기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폭발할 수 있어서, 정비를 최중요 사항으로 여기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했다.

  3. 자이로스코프 문제: 고속 항행 중 어뢰를 발사할 때 설정된 침로가 어긋나 적함들을 놓치는 경우도 있었다.

  4. 원거리 명중률 문제:

    1. 산소 어뢰는 엄청난 사거리를 가진 것이 장점 중 하나였지만, 기본적으로 유도 장치가 없는 어뢰이므로 장거리에서 발사 시 적함이 이미 회피 기동을 하고 있으면 명중률이 떨어졌다.

    2. 일본군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여러 발을 동시에 발사하거나, 적의 움직임을 미리 계산해 겨냥하는 이른바 예측 사격으로 보완하기도 했다.

    3. 하지만 이것도 어디까지나 확률을 높이는 전술일 뿐 완벽한 해법은 아니었다.

  5. 항공 어뢰 개량의 한계: 해전의 양상이 항공모함을 이용한 항공전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일본은 항공기에서도 어뢰의 위력을 살리고자 항공 어뢰를 개량했다.

    1. 다만 수상함, 잠수함용 어뢰의 순수 산소 방식을 항공기용으로 그대로 옮기는 것은 고압 산소의 취급 안전 문제와 비행기에서의 장착 및 정비 제약 때문에 결국 이루어내지 못하고 기존 어뢰의 개량에 만족해야 했다.

 

7. 산소 어뢰의 전과 감소와 일본의 패배

  1. 연합군의 대응 능력 향상: 태평양 전쟁이 중반을 넘어서면서 일본군 어뢰에 침몰하는 연합군 함정의 숫자가 급격히 감소했다.

    1. 연합군은 산소 어뢰를 노획하여 그 성능을 파악하고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시작했다.

    2. 산소 어뢰의 긴 사거리를 감안해 일본 함대와 일정 거리를 유지하기도 했고, 레이더 기술의 발전은 일본 함정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게 해주었다.

  2. 일본의 생산 능력 한계: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일본은 손실된 함정을 대체할 건조 능력이 격감했고, 어뢰를 발사할 함정 자체가 줄어들면서 당연히 전과도 감소했다.

  3. 기술력의 한계: 산소 어뢰는 태평양 전쟁 초반 일본 해군이 거둔 전술적 승리의 상징이자 당시 일본의 기술력이 세계 최고 수준이었음을 입증하는 무기였고, 연합군에게 엄청난 충격과 손실을 안겨주었다.

    1. 하지만 산소 어뢰의 역사는 아무리 뛰어난 기술이라도 전쟁 당사국의 전반적인 생산력과 보급 능력을 뒤집을 수는 없다는 냉혹한 진실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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