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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륙공격헬기 마린온에 관한 찬반논란 정리

by 리치캣 2024.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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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린온으로 우선 진도를 나가면서...원거리 타격, 비가시권 타격역량을 확보후에...

근접항공지원, 근접화력지원이 가능한 기체를 추가로 개발하는게 어떨까 생각한다. 

그 기체는 이후 유럽전선에서 판매하기에 유리한 위치를 점유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Defence Blog 번역] 美 해병대 AH-1Z 바이퍼 공대공 전투능력 공개! 그리고 상륙공격헬기 마린온에 관한 찬반논란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I89Gn6mg5W8

해병대의 H1G 바이퍼 공격 헬기의 공대공 전투 능력과 마리온 헬기 선정에 대한 찬반 논란을 다룬 영상입니다. 이 영상은 미해병대의 군사 훈련을 통해 바이퍼 헬기의 다양한 능력을 소개하고, 대한민국 해병대의 상륙 공격 헬기 도입에 대한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정리합니다. 해병대의 역할에 적합한 헬기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핵심주제

미 해병대의 AH-1Z 바이퍼는 강력한 공대공 전투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AH-1Z 바이퍼는 최근 훈련을 통해 공대공 전투에서의 성능을 입증하였다.
  • 이 헬기는 AGM-114 헬파이어와 AIM-9 사이드 와인더 미사일을 장착하여 효과적으로 가상 목표물을 타격하였다.
  • 이로 인해 미 해병대의 작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상륙 공격 헬기의 선택에 있어 찬반 논란이 존재한다.
  • 대한민국 해병대는 마린온을 헬기로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내부 견해 차이가 존재한다.
  • 대안으로 AH-1W 슈퍼 코브라를 고려하는 의견도 있으며, 비용 측면에서 더욱 경제적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 각 사이드의 입장에서 향후 선택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우려와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마린온의 비용성능 논란은 지속적으로 다뤄지고 있다.
  • 기동 헬기를 기반으로 하는 마리온의 성능은 전용 공격 헬기에 비해 떨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 비용 절감 측면에서 마리온 헬기가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지만, 성능 저하의 위험이 존재한다.
  • 특히 공대공 전투 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개발 과정에서 부각되곤 한다.
국내 개발의 필요성과 기회 비용이 강조되고 있다.
  • 국내 헬기 개발이 해외 도입보다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한국 항공산업 발전에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
  • 아시아 데이즈와의 인터뷰에서 전문가들은 이 같은 결정이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 따라서 지연되는 시간은 궁극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타임라인

완벽노트(GPT-4o) 적용됨1. ✈️ AH-1Z 바이퍼와 마린온 헬기 관련 논란

  • 2020년 4월 3일, AH-1Z 바이퍼AIM-9X 사이드와인더 발사 장면이 Defense Blog에 게시되었다.
  • 이 영상은 미해병대의 상륙 공격 헬기의 공대공 전투 능력을 보여준다.
  • 최근 대한민국 해병대가 상륙 공격 헬기로 마린온을 선택할 계획이라는 소식이 화제가 되었다.
  • 그러나 마린온 개조형의 최종 선택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 해병대의 헬기 선택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필요하다.

 

2. 군사 전문가와 AH-1Z 바이퍼 공격 헬기 훈련

  • 전문가들은 개인 채널을 만들어 군사 정보를 공유하면 시청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번 영상은 디프로그 닷컴에 게재된 4월 3일 기사를 살펴보며 대한민국 해병대 상륙 공격헬기 마리온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정리할 것이다.
  • 미 해병대는 AH-1Z 바이퍼 공격 헬기의 공대공 전투 능력을 공개하며 훈련 내용을 전했다.
  • 훈련은 2019년 12월 11일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바이퍼 스톰 훈련을 통해 진행되었고, 해상 통제를 위해 적군의 가상 목표물을 타격하는 연습을 수행했다.
  • 이번 훈련은 AH-1Z 바이퍼가 공대공 전투 능력을 갖추었음을 보여주며, AGM-114 헬파이어와 AIM-9 사이드 윈더 미사일로 가상 목표물을 성공적으로 타격했다.

 

3. ️🪂AH-1Z 바이퍼: 현대화된 공격 헬기 시스템

  • AH-1Z 바이퍼는 이전 기종인 AH-1W 슈퍼코브라보다 더 큰 짧은 날개 스톱 위즈를 가지고 있으며, 최대 두 발의 사이드 와인더 및 16발의 헬파이어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 이 플랫폼은 대공, 대지, 대함 전투 모두에서 적절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무기 체계를 갖추고 있다.
  • AH-1Z 바이퍼는 현대화된 화포와 전자 센서 덕분에 이전 세대보다 치명적이고 생존성이 향상되었다.
  • 2021년에는 대한민국 해병대가 마리온 36대와 함께 상륙 공격 헬기를 도입하여 항공단 창설을 계획하고 있다.

 

4. 상륙 기동 헬기의 중요성과 AH-1Z 바이퍼의 역할

  • 해병대 임무 특성상, 강력한 공중 화력 지원은 필수적이며, 적의 방어 진지를 무력화해야 한다.
  • 이에 따라 상륙 공격 헬기가 기계화 부대에 맞서 공중 화력 지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또한, 초수평선 상륙 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적의 레이더가 탐지할 수 없는 먼 바다에서 해안으로 상륙해야 하며, 이때 상륙 기동 헬기가 필요하다.
  • 상륙 기동 헬기는 공대공 공격에 취약하지만 해병들을 운반해야 하기 때문에 큰 덩치가 필수적이다.
  • 이러한 헬기를 보호하기 위해 상륙 공격 헬기가 요구되며, 미해병대 AH-1Z 바이퍼는 뛰어난 공대공 전투 능력을 가진다.

 

5. 상륙 공격 헬기 관련 찬반 논리 정리

  • 대한민국 해병대의 상륙 공격 헬기로 카이 마리온을 선정하는 것에 관한 찬반 논리를 정리해보겠다.
  • 신인균 자주 네트워크 대표는 상륙 기동 헬기와 상륙 공격 헬기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해야 하며, 마린온을 공격 헬기로 개조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 그는 비용 측면에서 중고 AH-1W 슈퍼 코브라 헬기를 도입하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강조하며, 도입 비용 차이를 설명한다.
  • 반면, 김관용 기자의 자료에 따르면 중고 AH-1W 슈퍼 코브라를 개량할 경우 가격이 대당 150억 원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 신인균 대표는 이 과정에 정치적 압력이 작용했다고도 주장하고 있으며, 성능 면에서 비교가 되지 않는 헬기로 몰아가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6. ️상륙 공격 헬기 선택에 대한 다양한 의견

  • 이번에는 카이의 마리온 헬기 선정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살펴보겠다.
  • 김관용 기자의 기사와 아시아 경제의 김재한 편집장의 기사에서 두 가지 입장을 확인할 수 있다.
  • 김재한 편집장은 상륙 공격 헬기 선정 과정이 확정되지 않았으며, 올해 안에 결과가 바뀔 수 있다고 강조한다.
  • 마리온을 지지하는 입장은 운용 효율성을 강조하며, 기종 간 호환성부품 조달의 용이성을 언급한다.
  • 또한 조종석과 기체 구조의 유사성 덕분에 기존 교육 훈련 체계를 활용하여 조종사와 정비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7. ️⚖️ 마리온 공격 헬기의 성능 및 비용 논란

  • 김재한 편집장은 반대파의 주장을 요약하며, 기동 헬기를 기반으로 하는 마리온의 비행 성능무장 운용 능력이 전용 공격 헬기에 비해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 상륙 공격 헬기는 뛰어난 기동성과 공격 능력, 생존성을 갖춰야 하지만, 기동 헬기로서는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있다.
  • 또한 전력화 시기가 늦어질 수 있다는 점도 단점으로 언급되며, 김관용 기자는 마리온이 비용 면에서 더 큰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았다.
  • AH-1Z 바이퍼의 경우 도입 가격이 높고 후속 군수 지원 비용이 추가되어 도입 비용이 증가할 것이며, 마리온의 공대공 전투 능력 또한 논의되고 있다.
  • 하지만 AIM-92 스팅어와 AIM-9 사이드와인더 같은 외산 공대공 미사일을 통합할 수 있는지는 미지수이며, 방위 사업청은 공대공 기능 추가에 난색을 표했다.

 

8. ️✈️해병대 상륙 공격 헬기 개발에 대한 시사점

  • 카이가 개발 중인 LAH 소형 무장 헬기는 공대공 무장이 불가능하다.
  • 한 항공 전문가는 아시아 데이즈 인터뷰에서 해병대 상륙 공격 헬기 국내 개발이 해외 도입보다 2~3년 더 걸리지만, 한국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기회 비용이라고 언급하며, 이번 결정이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또한 확증적 편견이라는 심리적 현상에 대해, 개인의 시야가 넓고 유연해질 수 있는지 여부는 이 편견을 얼마나 깨뜨릴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 이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개인적인 판단을 기대해본다.
  • 마지막으로 시청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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