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7201-7300

by 리치캣 2023. 1. 8.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7201-7300

번호                  용어                  해설

7201              오니처리 (sludge disposal)                       오니는 수분이나 유기물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위험한 병원균을 가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것을 소화, 농축, 탈수, 건조 또는 소각 등에 의해, 무기화 또는 가스화하여 용적을 감소시키고 안전화, 안정화를 꾀한다. 그 처리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으며, 단독 또는 몇 개가 조합되어 응용된다.        혐기성 소화, 호기성 소화, 오니농축, 응집침전, 오니세정, 오니탈수 오니건조, 오니소각 등 처리후의 오니는 매립하고, 콤포스트(compost), 건축재료 등으로 쓰인다. 한편 생물학적 처리에 있어서는 시안이나 6가크롬과 같은 유해물질은 처리 기능에 장해를 주므로 발생원에서 직접처리를 행할 필요가 있다.

7202              오니탈수[汚泥脫水, sludge dewatering]                     오니의 체저부피를 감소하고 취급이나 운반을 쉽게 하기 위하여 그 함수율(水分)을 낮추는 것. 오니 건조상·진공여과기·원심분리기·가압여과기 등이 사용된다.

7203              오대산 국립공원          오대산은 강원도 강릉시, 홍천군, 평창군 등 3개 시군에 걸쳐 있는 오대산은 1975 2 1일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그 면적이 291.044km2에 달한다. 원래 오대산은 중국 산서성 청량산의 별칭으로 신라시대에 자장율사가 당나라 유학 당시 공부했던 곳이다. 그가 귀국하여 전국을 순례하던 중 태백산맥의 한가운데 있는 산의 형세를 보고 중국 오대산과 너무나 흡사하여 이 산을 오대산이라 이름 붙였다고 옛 문헌에 전하는데 이것이 지금의 오대산 국립공원이다.        연간 80만명의 탐방객이 찾아오는 이 산은 월정사 입구의 전나무 숲을 비롯해 온 산이 아름드리 전나무로 빽빽이 들어차 수목군락의 절경을 보여주며, 병풍처럼 둘러선 봉우리를 잇는 능선의 완만한 곡선은 한국의 미를 완벽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노인봉을 시발로 동쪽으로 펼쳐진 소금강은 기암들의 모습이 금강산을 보는 듯하다고 해서 소금강이라 부르고 또 학의 날개를 펴는 형상을 했다고 해서 일명 청학산이라고도 불리운다.        오대산은 우리나라 산줄기의 대간을 이룬 백두대간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봉인 비로봉의 높이는 1,563m이다. 오대산은 크게 월정사 지역과 소금강 지역으로 구분되는데, 월정사지역의 산세는 여성다운 부드러움을, 소금강은 남성다움과 화려한 모습을 동시에 보여준다.

7204              오디오그램[audiogram]             청력 손실을 종축(縱軸), 주파수를 횡축에 도시한 곡선. 청력도라고도 함.

7205              오디오메트리[audiometry]          청력 측정. 오디오미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7206              오디오미터[聽力計, audiometer]                청력을 측정하는 검사용 전기계기. 순음(純音)을 내는 순음청력계가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고, 난청진단용도 있다. 매초 125, 250, 500, 1000, 2000, 4000, 8000Hz의 순음을 낼 수 있으며 음량조절기로 음량의 증감도 할 수 있고 소리의 세기도 규정되어 있다. 소리에는 이어폰에서 나오는 기도음(氣導音)과 진도자(振導子)에서 나오는 골도음(骨導音)이 있다. 이 소리를 이용하여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의 세기(최소가청역값)를 측정하여 기도음으로 청력을 구한다. 소리 세기의 기초로 되어 있는 0dB(데시벨)은 규격화되어 있는데, 정상인의 최소가청역값의 평균값과 거의 같다. 골도음은 난청진단에 이용되고 있으며,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만들어지고 있다. 종류로는 검사를 받는 사람이 들리는지의 여부를 신호하면 소리가 자동적으로 증감하여 그 경과가 기록되는 자동기록청력계, 어음(語音)을 내는 어음청력계, 여러 사람을 한꺼번에 검사할 수 있는 집단청력계, 유아용 청력계나 선별용청력계 등이 있다. 청력계로 측정한 결과는 주파수가 가로 축으로, 소리의 세기가 세로축으로 된 도표로 나타내는데 이것을 오디오그램(청력도)이라 한다.

7207              오르가노 졸[organo sol]            콜로이드액.

7208              오르보 헌장 [-憲章 Alborg''s constitution]                     1994년 유럽 ''지속가능 도시 프로젝트''를 수행할 유럽 위원회(주로 환경국)와 전문가 그룹 및 국제환경자치단체협의회(ICLEI)의 협력 아래 지방 자치단체, NPO 조직 등 600 단체의 대표가 덴마크의 Alborg에서 제 1회 유럽 지속가능 도시 회의(Sustainable Cities and Towns Campaign, 1994)를 개최하였다. 4일간에 걸친 회의는 ''오르보 헌장''을 채택하고, 380 자치단체와 5 NPO가 헌장에 서명했다. 이 헌장은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는 지속가능 도시를 지향하는 도시의 공통된 이해를 표명, 2부는 유럽 지속가능 도시 캠페인 시작에 동의, 3부는 지방판 agenda 21의 책정을 1996년 차기 회의를 목표로 추진하는데 동의한다는 내용이다. 오르보 헌장이 유럽의 여러 도시로부터 폭넓은 찬동을 받아 캠페인 사무국은 헌장에 합의한 도시 상호간의 정보 교류 플랫홈을 인터넷에 올렸다. 단지 개개의 도시가 정보를 공유하는 것만이 아니고, 기존의 도시나 지방관련 네트웍 조직과의 제휴를 강화하고, ICLEI 유럽지부는 환경총국의 자금 지원으로 지방 지속가능 도시의 우수한 실례를 소개하는 홈페이지를 개설하였다.

7209              오르사트 분석기 (orsat analyzing apparatus)                  연도가스나 배기가스 중의 성분을 분석하고 연소상태의 양호 여부를 판정하는 장치로서, 시약에 따라서 혼합가스 중의 한 성분을 흡수하여 체적의 감소로부터 그 성분 가스를 측정하는 것으로서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산소 등을 분석한다.

7210              오르잣 가스 분석기[-分析器, Orsat apparatus]                  가스분석장치의 일종. 전장치를 상자의 내부에 부착시켜 휴대용으로 한 것이 많다.  흡수액에 의한 기체의 흡수가 불완전하게 되기 쉬운 결점이 있다.

7211              오르토 톨리딘 법[ ortho-tolidine method]                     배기가스중의 염소 분석법의 하나로 수중의 잔류 염소 측정에도 사용됨. 시료 가스 중의 염소농도가 0.2~10ppm인 경우의 분석에 적합함. 브롬, 요오드, 오존, 이산화질소, 이산화염소 등의 산화성 가스의 영향이 무시될 경우에는 적합함.

7212              오르토 페난트로린법[ortho-phenanthroline method]          철의 흡광 광도 분석법(吸光光度分析法). 용해성철(溶解性鐵)의 분석에서는 시료를 채취하고 나서 재빨리 여지(濾紙)로 여과하는 전처리를 한 뒤, 철을 암모니아수를 이용하여 수산화철로 만들어 침전시켜 침전물을 온염산(溫鹽酸)에 용해하고, 염산 히드록실 아민으로 철을 2가로 환원시켜 이것에 O-페난트로린을 가하여 생성된 붉은 오렌지색의 철착제(鐵錯體)의 흡광도를 측정함. 정량 범위 0.005~0.5mg.

7213              오리피스 유량계[-流量計, orifice flow mater]            조름 개방식 유량계를 말함. 유량은        로 표시됨. 그러나 축류부(縮流部)의 단면적 A₂는 알 수 없으므로        가 되는 축류 계수(縮流係數) k를 쓰며 또한 마찰 손실(摩擦損失)을 무시하였으므로 보정 계수(補正係數) c를 쓰면        가 됨. 여기        (개구비). 또한        를 유량 계수라 하며, 오리피스의 형상(形狀), 압력, 다프 위치 및 레이놀즈수의 관수(關數). 레이놀즈수가 큰 범위에서는 형식이 같으면 a가 일정해지므로 일반적으로 이 범위에서 사용함. 압축성 유체(壓縮性流體)에는 팽창보정 계수(膨脹補正係數) ε를 써서,        로 하여 유량을 산출함. 고형물(固形物)을 함유한 경우에는 오리피스 상류쪽에 고형물이 축적되므로 결원(缺圓) 오리피스, 편심(偏心) 오리피스가 쓰임.

7214              오리피스[orifice]           조리개유량계에 사용되는 조리개기구의 일종. 구멍이 나 있는 얇은 오리피스판을 관내에 설치하고, 오리피스판의 상류(유입쪽)와 하류(유출쪽) 사이에서 생기는 압력차를 이용하여 유량을 측정한다. 이 밖에도 노즐·벤투리관 등의 조리개기구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오리피스이다.  모양이나 치수에 대해서는 관의 지름을 기준으로 하여 규격화된 표준 오리피스가 정해져 있다. 공업규격으로 치수와 유량계수가 정해져 있으므로, 실제로 유체를 흐르게 하지 않아도 유량과 압력차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원판에 구멍만 뚫은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값이 싸면서도 신뢰성이 있다. 한편 압력손실의 형태로 생겨 나는 유체의 에너지 손실은 다른 기구보다 크다.

7215              오버플로우[overflow]                일류(溢流) 또는 월류(越流)의 의미. 배수처리의 경우를 예로 들면 침전조(沈澱槽)에서 침전해야 될 것은 가라앉고 맑은 물만이 침전조 위로부터 흐르는 경우 등을 말함. 월류 부하, 월류율, 일류관, 일류언, 월류언 등의 명칭이 있음.

7216              오산천 하천환경정비사업          강남구 양재천 사업 이후에 이와 유사한 사업으로 우리나라 하천환경개선사업의 또 다른 획을 그은 사업은 건설교통부가 주관한 오산천 하천환경정비사업이다. 이 사업은 1998∼2000년에 1차 완료된 사업으로, 안성천의 지류인 오산천 3.1km 구간에 대해 하천환경의 재정비를 꾀한 것이다. 이 사업의 목적은 서울시 강남구의 양재천과 달리 하천의 환경 기능 중 생태 서식처의 회복을 위한 것으로서, 따라서 조경 위주의 하천 사업이 아닌 하천의 자연성 회복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사업은 일부 시행착오가 있으나, 국내 최초로 생태 서식처 회복을 의도한 하천환경개선사업 이라는데 그 의의가 있다.

7217             오산화 바나듐[五酸化-, vanadium penoxide]                     붉은 갈색의 가루, 메타바나딘 산 암모늄(meta vanadin ammonium)을 가열하여 만듦. 물에 잘 녹지 않고, 양성 산화물이여서 알칼리 강산(强酸)에는 녹음.

7218              오수               하수도법에는 '오수' '생활 또는 사업에 기인해서, 혹은 이것에 부수적인 폐수'로 정의되어 있다. 즉 인간의 배설물을 포함하는 배수 및 욕실, 세면대 등에 의한 배수, 또는 특정시설 등에서의 배수 등을 총칭한다. 다만 건물 내의 경우 위생관계에서는 배설물을 포함한 배수만을 오수라고 하고, 욕실, 세면대 등의 배수는 잡배수로 구별하고 있다

7219              오수 생물 계열[汚水生物系列]                   자연 속에 오탁물질이 침입하면 그곳에 생식(生息)하는 생물의 종류가 달라짐. 거꾸로 그곳에 생식하는 생물의 종류를 알면 오탁의 정도를 알 수 있음. 수질 오탁의 정도를 그곳에 생식하는 생물의 종류로부터 판정하는 계열을 1908~1909년에 독일의 kolwita Marsson이 제창하여 오수 생물 계열이라 했음.

7220              오수 정화 시설[汚水淨化施設]                   오수를 침전, 분해 등 환경부령이 정하는 시설로서 첫째, 호기성 생물학적 처리방법에 의하여 오수를 정화하는 시설, 둘째, 협기성 생물학적 처리방법에 의하여 오수를 정화하는 시설, 셋째, 물리화학적 처리방법에 의하여 오수를 정화하는 시설, 넷째, 첫째 내지 셋째 호의 정화방법을 종합하여 만든 시설, 다섯째, 첫째 내지 넷째 외의 시설로서 첫째 내지 넷째호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정화효율을 가진 시설로서 환경부장관이 인정 고시하는 시설을 말하며 하수종말처리장이 설치되지 아니한 지역의 일정 규모 이상의 건축물, 시설물에 설치하도록 하는 소규모 가정하수 처리시설이다. , 오수를 침전, 분해 등 시설로 오수정화시설과 정화조의 방류수 수질기준 및 설치기준에 적합하게 설치된 시설을 말한다. 현행오수, 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에는 1600㎡ 이상의 시설물에는 오수정화시설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7221              오수[汚水, sewage]                   사람의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수세식변소(화장실), 주방, 목욕탕 등에서 배출되는 생활하수를 총칭하며 공장 등에서 배출되는 폐수에 대한 상대적으로 사용하는 말로서 액체성 또는 고체성의 더러운 물질이 섞이여 그 상태로는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사용할 수 없는 물을 말하며 또한 오수와 우수가 합쳐졌을 때에는 하수라고 하여 오수와 구별하여 사용하고 있다.

7222              오수거 (sanitary sewer)             하수가 흘러내리는 하수거와 같이, 오수가 통하는 흠을 말하며, 하수도의 일종이다.

7223              오수정화시설               하수종말처리장이 설치되지 아니한 지역의 일정규모 이상의 건축물, 시설물에 설치하도록 하는 소규모 가정하수 처리시설이다. 현행 오수, 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에는 1,600㎡ 이상의 시설물에는 오수정화시설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장기폭기법, 회전원판접촉법, 접촉산화법 등이 응용되고 있다.

7224              오슬로 조약                해양오염이 현저한 북해의 연안제국에 의해 결정된, 폐기물의 해양투기를 단속하기 위한 조약. 1974년에 발표. 극히 미량이라면 독물이더라도 투기해도 좋다고 해석한 영국의 자세는 서명국 다수로부터의 비판을 받았다.

7225              오십 퍼센트 치사량[      , median lethal dose]              〓치사량 50%.

7226              오염 공기[汚染空氣, foul air]                     먼지, 탄산가스, 유해가스, 악취(惡趣) 등을 함유한 오염된 공기.

7227              오염 농도[汚染濃度, concentration of pollutant]                    단위 체적중에 존재하는 오염 물질의 성분비율을 말한다. 대기나 물, 토양 등에 포함된 오염물질의 농도를 표시할 때는 PPM, PPB, mg/ℓ 등의 단위로 표시된다.

7228              오염 농용지[汚染農用地]           농용지.

7229              오염 물질 배출 허용 기준 이하로 처리할 산업폐기물의 종류[汚染物質排出許容基準以下-處理-産業廢棄物-種類]          환경보전법 시행규칙 36, 별표 11, ① 오니(특정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오니 광재 및 연소재). ② 수은, 카드뮴, , 6가 크롬, 동 및 그 화합물과 이를 함유한 광재 및 연소재, ③ 폐유,. ④ 비소, 유기린 및 시안 화합물과 이를 함유한 오니, 광재 및 연소재, ⑤ 폐산 또는 폐알칼리. ⑥ PCB PCB 오염물질. ⑦ 폐합성 수지.

7230              오염 물질[汚染物質]                 대기 오염·수질 오염 또는 토양 오염의 요인이 되는 물질로서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음. 1. 황산화물 2. 질소 산화물 3. 암모니아 4. 일산화 탄소 및 이황화 탄소 5. 불소 및 그 화합물 6. 염소 및 그 화합물 7. 취소 및 그 화합물 8. 비소 및 그 화합물 9. 황화 수소 10. 시안 화합물 11. 벤젠 12. 페놀 및 그 화합물 13. 포름 알데히드 14. 크롬 및 그 화합물 15. 아연 및 그 화합물 16. 동 및 그 화합물 17. 카드뮴 및 그 화합물 18. 납 및 그 화합물 19. 용해성 망간 20. 노어멀 헥산 추출 물질(광유, 동식물 유지) 21. 유기린 및 그 화합물 22. 수은, 알킬 수은 및 기타 수은 화합물 23. 폴리 크로리네이티드 비페닐(PCB) 24. 입자상 물질 25. 검댕 26. 황화 메칠 27. 이황화 메칠 28. 메칠멜카프탄 29. 트리메칠아민 30. 아세트알데히드 31. 스티렌 32. 아크로레인 33. 니켈 및 그 화합물 34. 티타늄 및 그 화합물

7231              오염 물질을 먹어 치우는 지렁이               낚시 미끼로 많이 이용되고, 과거부터 토룡이란 이름으로 한약재로도 쓰였던 지렁이가 최근에는 환경 오염 물질을 처리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지렁이를 이용하기란 최근의 일이나 생물을 이용해서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것은 결코 새로운 방법은 아니다. ‘활성 오니법이나회전 원판법’, 그리고토양 생물 처리법등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는 수질 오염처리 방법이 모두 미생물을 이용해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환경오염물질은 생물에 해로운 유해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생물의 생존에 필요한 유기물을 섭취하고 내놓는 분해 산물은 화학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이 원리를 이용해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것이다.        과거부터 지렁이는 지력을 높이는 생물로 알려져 있었다. 땅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이다. 즉 통기성이 좋도록 해준다는 점이다. 지렁이는 땅 속의 표토층에 서식하며 0.15~0.60 센티미터의 구멍을 낸다. 서식 밀도가 높을수록 이 구멍은 더욱 많아지는데, 이를 통해 토양은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며 공기를 통하게 해 식물 뿌리의 호흡을 도와준다. 작물을 재배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이다.        지렁이는 사람과 같이 눈, , 귀는 물론, 손과 발도 없이 수많은 마디로 이루어진 환형동물이다. 지렁이는 한 몸에 암컷과 수컷의 생식기를 모두 가지고 있다. 지렁이처럼 암컷과 수컷의 생식기를 같이 가지고 있는 것을 자웅동체라고 한다. 지렁이는 피부 호흡을 하며 빛에 대해서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지렁이는 낮에는 땅속에서 생활하며 밤에는 땅 표면으로 나오는 야행성 동물이기 때문에 비오는 날을 제외하곤 낮에 보기 힘들다. 비오는 날 지렁이가 땅 밖으로 기어 나오는 이유는 지렁이 구멍이 물에 차 호흡에 장애를 받기 때문이라고 한다.

7232              오염 핵무기[汚染核武器]           일반적인 방사능 무기의 오진보다 더 많은 방사능 물질을 생성하기 위하여, 폭발할 때에 중성자를 포착하는 부분품이나 동위원소들을 정상적인 구성품에 부가하여 장치한 핵무기.

7233              오염[汚染, pollution, contamination, infection]                    정상 상태가 방해된 경우. 공해 용어로 사용될 경우에는 공공용 수역의 수질이 공장 폐수 등으로 더러워지는 경우, 매연이나 배출가스에 의해서 대기가 더러워지는 경우를 말하며 식품 관계로 쓰일 때에는 식품에 병원균·유독물 등이 혼입되는 경우를 말함.

7234              오염경보제                  오염경보제란 예상되는 오염으로 인한 피해를 저감하기 위해 오염사항을 경고하는 것으로 선진국은 오래전부터 대기오염 경보제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 도쿄와 오사카, 미국 일부 도시에서는 아황산가스경보제가 있어 단계별로 '건강주의' '경고' '산업시설조업 및 자동차운행 제한' 조치를 취한다. 또 미국은 연방기준으로 먼지오염도에 대한 경보체계가 마련돼 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제도적 대처가 미흡해 지난해 7월부터 오염물질 가운데 오존경보제만을 시행하고 있다. 대기중 오염물질은 아황산가스, 먼지, 오존, 이산화질소 등이다. 이 가운데 아황산 가스와 먼지·이산화질소는 가정연료, 자동차 등 여러 오염원이 직접 배출하는 1차 오염물질이며 오존은 1차 오염물질이 태양광선과 반응해 만들어지는 2차 오염물질이다. 앞으로 오존주의보의 빈도와 강도는 계속 높아질 가능성이 큰데 오존경보는 오존농도가 높다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고, 광화학 스모그 물질 중 지표물질로서 오존농도가 경보수준만큼 높다는 것은 광화학 스모그에 관계되는 물질의 오염도도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오존경보가 의미하는 피해수준은 단지 오존농도가 얼마일 때 어떤 피해가 있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7235              오염권 (Pollution Right)            오염을 전반적 기준이하로 유지하도록 고안된 권리로서, 특정한 기간동안에 주어진 장소에서 특정한 양까지 오염시킬 수 있는 공개시장에서 판매되는 한정적인 수의 이익을 말한다.

7236              오염농경지 [汚染農耕地 contaminated agricultural land]          토양이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에 의해 오염되어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농축산물을 생산하거나, 혹은 농작물 등의 성장을 저해할 것이 우려되는 농경지를 말한다.

7237              오염도검사                  다중이용시설, 신축공동주택 및 대중교통차량의 실내공기질 파악을 위해 지자체에서 예고 없이 시설을 방문하여 실시하는 공기질 측정 등의 검사(근거 : ?실내공기질 관리법? 13)

7238              오염물질 방지시설                   수질오염의 요인이 되는 물질(유기물질, 부유물질 등)을 제거   하거나 감소하게 하는 시설(여과시설, 침전시설)를 말함

7239              오염물질배출 · 이동등록제도[汚染物質排出 · 移動登錄制度,pollutant release and transfer register,PRTR]                     사람의 건강이나 동식물의 유해성이 있는 화학물질에 대하여, 그 환경 내에 배출량 및 폐기물에 포함되어 이동하는 양을, 사업자가 스스로 파악하여, 국가에 보고를 하고, 국가는 사업자로부터 보고나 통계 등을 이용한 추계에 근거하여, 대상화학물질의 환경의 배출량 등을 파악, 집계하여, 공표하는 조치를 말한다.

7240              오염물질지수[汚染物質指數,pollutant standard index,PSI]                   미국은 도시의 대기오염에 의한 심 · 폐질환자, 어린이 및 노인 등 과민자를 보호하기 위해 EPA가 창안한 SO₂, NO₂, CO, O₃,PM10 5개 오염물질 농도를 종합평가한 PSI지수를 매일 일기예보시간에 알리고 있다. PSI 등급은 50(양호), 100(중등도), 200(주의), 300(경보), 400(긴급), 500(재해) 7등급으로 구분하며 등급에 따른 시민의 권고사항이 마련되어 있다.

7241              오염방지 ( Pollution prevention)                오염방지는 사후조치(end-of-pipe devices)를 통해 오염을 통제하거나 제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 방법과 오염을 감축시키거나 방지할 수 있는 생산공정 및 제품의 개선을 강조하는 환경관리방법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오염방지는 일반적으로 제품의 수명주기(life-cycle)를 통해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총체적 환경오염 방지기술을 토대로 하고 있고, 이중 생산공정 개선을 위한 청정기술의 주요 특성은, 생산 제품 단위당 에너지와 원료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제작기간과 제품 사용기간 동안 대기, 수질 및 토양에의 오염물질 방출을 최소화하고, 유해한 성분이 적거나 전혀없는 제품을 생산하며, 제품의 내구성과 수명 및 재활용도를 최대화 하는 것등을 포함하고 있다.

7242              오염방지 (Pollution Prevention)                 "오염방지"는 사후조치(end-of-pipe devices)를 통해 오염을 통제하거나 제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방법과 오염을 감축시키거나 방지할 수 있는 생산공정 및 제품의 개선을 강조하는 오염예방방법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오염방지는 일반적으로 제품의 수명주기(life-cycle)를 통해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총체적 환경오염 방지기술을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이중 생산공정 개선을 위한 청정기술의 주요 특성은, 생산제품 단위당 에너지와 원료의 사

7243              오염부하량                  상수원 관리규칙에 규정한 오염부하량이란 하루동안 발생하는 오염물질의 양을 무개로 환산한 것을 말한다.

7244              오염부하량 부과금 (pollution load levy)                     환경보존법 제 19 2항에 「환경 처장관은 사업자가 제 14조의 규정에 의한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는 오염물질 등을 배출하면서 조업을 하는 경우에는 당해 사업자에 대하여 배출한 오염물질처리비용에 상당한 배출 부과금을 납부할 것을 명하여야 한다」로 되어 있으며, 부과금 산정방법 및 기준은 환경보전법 시행령 제17 8항에 명시하고 있다.

7245              오염예방 (Prevention of Pollution)             공정, 관행, 물질 또는 제품의 사용 중 오염을 발생전에 막거나 줄이거나 혹은 통제하기 위한 것들을 의미하며 재활용, 공정변화, 통제 메카니즘,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포함한다.

7246              오염원인자 부담책임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자기의 행위와 사업활동으로 인하여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자는 그 오염의 방지와 오염된 환경의 회복 및 피해규제에 소요되는 부담을 책임지는 제도를 말한다.

7247              오염자 부담의 원칙[汚染者負擔-原則, polluter pays principle]             공해의 원인이 되는 것을 발생시킨 기업이나 공사자는 그 공해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를 보상해야 된다는 사고 방식. PPP로 약기(略記).

7248              오염자동감시장치(TMS: Telemetry Monitoring System)                  측정장비와 감시장치를 온라인 연결하여 측정된 자료를 분석 및 검색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7249              오염자부담원칙(PPP)                 공해에 대한 경제적 대책으로서 대표적인 것은 OECD 에 의해 제창된 오염   부단원칙이다.  3P또는 PPP  로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 이 원칙은 기본적으로 `비용부담원칙'이다.  오염자가 공해 방지비용을 부담하며, 이 내용을 오염자(기업가)가 생산한 상품의 가격에 포함시킬 것인가의 여부는 기업가의 자유로운 판단에 맡긴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원칙의 근본적인 한계는 오염 방지 비용을  상품 가격에 떠넘기는 것을 허용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비용부담을 하게끔 유도하고 있었다는 모순을 갖는다. 이러한 한계 말고도 몇 가지 한계를 갖고 있다.  이 원칙은 오염 방지비용의 부담원칙이지 환경 파괴로 결과된 보상의 원칙이 아니다. 따라서 이 원칙을 적용한다 하여도 예방적 차원에서의 오물 배출억제는 가능할지 모르지만 환경 파괴로 인한 집단간의 분쟁을 객관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기준은 되지 못한다는 평가가 있다. 이것은 공해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서 발전되었을 경우 이 원  칙이 아무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원칙은 공공기관에 의해 결정된 공해  방지사항에 대하여 그 방지비용을 부담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기업과 권력의 상호 독립을 전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같이 권력과 자본의 유착관계가 심한 경우 이 원칙의 적용은 형식에 지나지 않게 될  우려도 있다. 이러한 이론적, 현실적 문제를 빼고도 이 원칙이 지니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점은 오염물질을 배출하더라도 그 비용만 어느  정도 부담하면 된다고 하는 면책특권을 기업가에게 부여함으로써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 면죄부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데 있다. 이것은 자유시장 경쟁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어서 현실적으로 독점과 과점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많은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7250              오염저감기금(Pollution Abatement Fund)                     동 기금은 오염기업에 대한 부과금과 벌금을 재원으로 하여 기업과 자치단체의 오염통제투자에 지출하는 기금을 말한다.          동 기금은 자본부족, 낮은 오염통제규제, 공공부문의 예산제약 등의 이유로 많이 활용되나, 오염방지투자에 자금지원을 한정(earmarking)시키는 것은 더 높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분야에 대한 투자를 막아 지속가능한 개발을 저해할 수 있으며 기업의 오염방지분야에 대한 자본보조는 오염자부담원칙을 저해하고 오염통제에 대한 자본집약적 접근을 초래하여 민간자본시장의 발전을 막을 수 있다는 비판도 있다.          따라서 오염저감기금은 평가기법 활용, 기금수혜자의 비용부담, 동기금의 지급조건을 강화하여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7251              오염총량관리 [汚染總量管理, control by total pollution amount]             오염총량관리는 배출농도 기준에 의한 관리가 아닌 오염물  질 발생총량에 따른 관리방식을 말하고 이러한 방식에 의한 규제를 총량규제라고 한  . 농도에 의한 규제는 최종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별로 배출허용농도가 정해진 기  준과 비교하여 초과했는지 여부로만 판단 및 규제를 하지만, 총량규제는 최종 배출  되는 오염물질의 농도뿐만 아니라 일정시간 동안 배출한 오염물질가스의 총량을 농  도와 함께 곱하여 산출해 규제하는 방식이다.

7252              오염하천 정화사업                   오염하천 정화사업은 오염이 심한 도시중소하천을 대상으로 오염된 하상토를 준설하여 수질 개선을 꾀하는 것으로, 환경부에서 주관이 되어 1987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진행 중에 있다. 이 사업은 부수적으로 하천부지에 휴식 및 체육 시설 등 하천공간 정비를 수행하고 있다. 2002년 들어 환경부는 이와 같은 사업의 계획 단계에서 자연형 하천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이른바 자연형 하천정화사업으로 확대 추진하고 있다.

7253              오염화인[五鹽化燐, phosporous pentachloride]             백색~담녹색의 결정성 고체(結晶性固體). 피부에 접촉하면 급성 피부염을 일으키고 그 에어졸은 상부 기도(氣道)에의 자극이 강함. 허용 농도는 1mg/㎥임. 다량의 물과 반응하면 정린산(正燐酸)과 염산을 생성함. 환경 보전법에 규정된 특정 물질의 일종이며 의약 제조 등에 사용됨.

7254              오오 시이[OC, organic carbon]                  유기체탄소의 뜻. 유기물을 구성하고 있는 탄소를 가리키며 그 측정 방법은 대략 다음과 같음. 미량의 검수를 산소 또는 공기와 함께 가열한 촉매 충전관에 보내 고유 기체 탄소를 산화하여 이산화탄소로 만들어 비분산형 적외선 가스 분석계로 측정함. 이 방법으로는 탄산염도 분해되어 이산화탄소를 발생하므로 그 몫은 빼야 함. 빼지 않은 경우를 전탄소라고 함. 유기체 탄소와 전 탄소는 수질을 나타내는 한 지표(指標)가 됨.

7255              오오 아알 피이[ORP]                   oxidation-reduction potential의 약칭 = 산화 환원 전위.

7256              오오 에이치 사이클[OH-cycle]                  이온 교환 수지로 배수 처리를 할 때, 우선 양이온 교환 처리가 끝나면 음이온 교환 수지로 음이온을 제거하여, 그 수지를 재생할 경우 OH 이온이 수수(授受)되므로 OH 사이클이라고 함. H사이클에 대한 말임. 제거 :        재생:

7257              오올론[Orion]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polyacrylonitrie) 합성 섬유인 듀폰(Dupont) 회사의 상품이름.

7258              오이산화 질소[五二酸化窒素]                    농질산에 오산화인(五酸化燐)을 넣고 진공 증류하여 냉각시키면 두 층의 액이 되는데, 그 중 상층의 등색(橙色)부분을 냉각시켜 얻는 무색(無色)의 결정.

7259              오이코스                     그리스어로 '사는곳' 이라는 의미. 영어에서는 'eco-(oico-)'라는 접두어로 '가정, 가계, 경제' 또는 '생식 상황, 생태 환경'의 의미를 가지며 경제(Economy), 생태학(ecology) 등의 말을 낳았다.

7260              오일 누설[油漏泄, oil leak]                        선박의 충돌, 파이프 라인의 사고, 기름의 해양투기, 폭풍우에 의한 해상 석유 저장소의 손상 등에서 야기되는 것으로 해양오염의 주역임.

7261              오일 분리조[油分離槽, oil separate tank]                     기름과 물을 분리시키는 탱크. API방식을 예로 들면, 기름과 물의 비중차를 이용, 분리함. 미립자의 직경 0.015cm이상의 것이 분리 가능함유수 분리 장치.

7262              오일 세퍼레이션[oil separator, interceptor]                     〓유수 분리 장치.⇒API식 유수 분리 장치, ⇒PPI식 유수 분리 장치, ⇒CPI 오일 세퍼레이터의 정화 작용이 미치지 않는 것은 외양 투기하면 안됨. ⇒해양 투기.

7263              오일 쉘(Oil Shale)                    해모공암이라고 하며, 역청질의 고분자화합물을 포함한 공암으로 건류에 의해 석유와 같은 성질의 기름이 얻어진다. 미국에 특히 많이 매장되어 있고 세계도처에 비교적 널리 분포되어 있다. 원유회수와 잔해의 처리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실용화되지 않았지만 최근 기술진보와 석유위기 이후의 석유가격 비등으로 인해 주목되고 있다.

7264              오일 연료[油然料]                    비교적 균일하며 발열량이 커, 연소가 용이하고 연소 효율이 높음. 점화, 소화 및 연소 조절이 간단하고 부하 변동에 대한 적응성이 큼. 저장 운반 역시 용이함. 매연 발생은 석탄에 비하면 적으나 중질유의 연소시 그 방법이 나쁠 경우에는 매연이 발생됨.

7265              오일 중화제[油中和劑]              유조선 등이 어떠한 사고에 의하여 다량의 기름이 바다로 유출되는 경우, 그로 인한 해를 억제하기 위하여 기름면에 산포하는 약제로서 오일 처리제라고도 함. 일종의 부유제로서 해면에 떠 있는 기름을 유화시켜, 해수 중에 매립화하여 분산, 침강시키므로 해상 화재나 해상 폭발을 막는 수단이 됨. 그러나 침강한 유화유가 해초나 해저 생물(어패류)을 사멸시키고, 미립화 된 기름의 부유는 어류에 이상한 냄새를 나게 함. 중화제 자체가 어패류나 해초에 미치는 독성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불확실한 점이 많으며, 경솔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강함.

7266              오일 카본[oil carbon]                광유(鑛油)를 고온, 고압하에서 분해하여 수소를 제조하는(테키사크법 또는 셀법 플랜트) 공장의 부산물로서, 카라멜 흡착 능력이 있음. 염색 공장 배수를 이것으로 처리하면 탈색되고 펄프 흑액(黑液)을 처리하면 색도가 88%가 전후 제거되며, COD 90% 전후 제거됨. 흡착 능력을 잃은 오일카본은 가소(假燒)함으로서 재생이 가능함.

7267              오일 캐치[oil catch]                  플라스틱의 발포제(發泡劑: 연통 기포 구조)는 기름을 잘 흡착함. 탱크나 공장으로부터의 유출유를 흡착하기 위하여 사용함.

7268              오일 코아렛서             함유 배수(合油排水)에서 기름기를 회수하는 유수 분리 장치의 일종. 함유배수를 밀폐 구조의 탱크 내에 유입시켜 그 꼭대기로부터 회수유를 채취하는 것으로서 밀폐 구조를 사용하는 것은 화재 예방 때문임. 원수가 직경 20~50mm의 다수의 파이프 중을 흐르는 것이 이 장치의 특징이며 파이프의 직경이 작을수록 미립자로 된 유분의 회수가 가능함. 그러나 너무 직경을 작게 하면 압력 손실이 증가됨. 이 장치에 의하여 500~1,000ppm의 기름을 함유한 배수를 10~20ppm의 기름 함유배수로 만들 수 있음.

7269              오일 펜스[oil fence]                  탱크나 선박으로부터 중유가 누설된 경우, 기름이 해면에 퍼져 해양을 오염시키게 됨. 이를 방지하는 펜스. 항상 시버스나 암벽의 해저에 가라 앉혀 두고 송유 작업시에는 프로트 호스에 공기를 압송(押送)하여 부상(浮上)시킴.

7270              오일러 상관[-相關, Eulerian correlation]                     난류(亂流)의 변동 성분        우연량(偶然量)이므로 통계적으로 취급됨. 두 가지 통계량 간의 관련성(예를 들면 성인 남자의 신장과 체중과의 관련성 등), 즉 상관을 나타내는 방법으로서 상관 관계가 사용됨. 예를 들면        로 나타냄. 규격화하기 위하여 평균 2승근        로 나누었음. 상관 계수의 값은        이며 0일 때에는 상관 계수가 없음을, +1 또는 -1일 때에는 완전히 상관 관계가 있음을 의미함.        는 통계학에서는 공분산(共分散)이라 불려짐. 또 이것에를 곱한 양        는 레이놀즈 응력(應力)이라 하며, 난류의 관성력에 관계되는 양임. 또한 3개 이상의 통계량 간의 3중 상관, 4중 상관 등도 정의되고 있음. 난류(亂流) 이론에서는 서로 다른 2        의 상관을 오일러 상관이라고 하며 상관 계수는        로 나타내며,        등도 같이 정의 할 수 있음.        이 됨. 오일러 상관에 관해서는 난류 통계이론이 체계화 되어 있으며 에너지 감쇠에 관하여 설명됨. 난류는 모형화(模型化)하면 주류(主流) 중에 작은 소용돌이가 존재하여, 그 소용돌이 속에 또 작은 소용돌이가 존재한다는 것과 같이 크고 작은 소용돌이를 가진 흐름으로 보아도 무방함. 이 소용돌이의 크기를 나타내는 척도, 즉 난류 척도(scale of turblence)는 오일러 상관을 사용.        로 정의 할 수 있음. L은 소용돌이의 평균적 크기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도 무방함.

7271              오일샌드(Oil Sand)                   원유를 포함한 다공질의 사암으로, 원유가 천연아스팔트화되어 있는 것은 타르샌드라고도 한다. 열처리 또는 기타 방법으로 원유를 추출해 정제하면 보통의 석유에 가까운 것이 얻어진다. 종래 개발비용이 비쌌었기 때문에 그다지 실용화되지 않았었지만 석유위기후 원유가격 급등에 의해 실용화가 추진되었다.

7272              오일셸. 오일샌드          액체상의 화석 연료를 함유한 암석이나 모래는 경제성의 난점이 있어 이용은 그다지 이루어지지 않지만, 탄소 함유량이 높아 이산화탄소에 의한 온난화를 촉진하므로 앞으로도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논의가 일고 있다.

7273              오일펜스                     기름저장시설이나 유조선 등으로부터 기름이 유출될 때 기름이 퍼져나가는 것을 방지 및 제거할 목적으로 하는 울타리를 말한다. 종류별로는 발포스티롤 등을 써서 관형의 떠오르는 부분에 추를 달아 연결시켜 놓은 것이나, 막상의 비닐론돛 상하부위에 부체 추를 매어단 것, 또 보통 때는 배의 정박위치에서 먼 곳에 잠기게 하고, 유조선이 작업을 개시하면 부체가 공기를 내보냄으로써 부상하여 배를 둘러 쌓는 부침식 등이 있다. 해양오염 방지법에서는 오일 펜스의 치수, 구조, 재질 등이 규정되어 있고, 150톤 이상의 유조선 소유자, 500 키로리터 이상의 기름을 보관할 수 있는 시설의 설치자 및 관리자는 소정의 오일 펜스를 구비할 의무가 있다.

7274              오조니드[ozonide]                    오조나이트라고도 함. 에틸렌 결합을 가진 유기 화합물(예를 들면 시크로핵산 등)에 오존을 작용시키면 그 이중 결합의 개환(開環), 반응하여 비휘발성의 산화생성물을 생성함. 이를 오조니드라고 함. 분해하기 쉬우며 물과 작용하여 케톤이나 알데히드를 만듦. 광화학 에어졸의 하나임.

7275              오조니저[ozonizer]                   〓오존 발생기.

7276              오존 (ozone)               특유한 냄새 때문에냄새를 맡다를 뜻하는 그리스어 ozein을 따서 명명되었다.         상온에서는 약간 청색을 띠는 기체이나, 액체가 될 때는 흑청색, 고체가 될 때는 암자색을 띤다. 특이한 냄새가 나며, 공기 속에 0.0002부피 %만 존재해도 냄새를 감지할 수 있다. 기체는 물에 잘 녹지 않으며, 0 ℃에서 1부피의 물에 0.494부피밖에 녹지 않는다. 물에 녹은 오존은 서서히 분해한다. 액체질소 ·사염화탄소 ·클로로포름에 잘 녹으며, 테레빈유 ·계피유(桂皮油)에 흡수된다. 상온에서 자발적으로 분해되어 산소가 되고, 이산화망간 ·백금 분말 등은 분해를 촉진시킨다.         강한 산화력을 가져, 은을 과산화은으로, 황화납을 황산납으로, 황을 산화황으로 산화한다. 건조한 산소 또는 공기 중에서 무선방전시킬 때 생기며, 붉은 인이 공기 중에서 서서히 산화할 때나 과망간산칼륨 ·중크롬산칼륨 등 산소화합물을 진한 황산으로 분해시킬 때, 물을 플루오르로 분해할 때, 물을 큰 전류밀도에서 분해할 때 산소와 함께 발생한다.         , 산소의 가열, 황산의 전기분해, 자외선이나 X ·음극선 등이 공기 속을 통과할 때에도 생기므로, 자외선이 풍부한 높은 산 ·해안 ·산림 등의 공기 중에도 존재하여 상쾌한 느낌을 주는 근원이 되고 있으나, 다량으로 존재할 때는 오히려 불쾌감을 느끼게 한다. 극장 ·학교 ·병원 등에서 산소에 분해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공기의 정화(淨化)에 사용되며 살균작용에 의한 음료수 소독, 표백이나 유기화합물의 구조 결정 등에 사용된다. 인체에 독성이 있어 장시간 흡입하면 호흡기관을 해치므로 주의해야 한다.         지상에서 20~25 km 고도에 20 km 두께로 비교적 농도가 높은 오존이 분포하는데, 이것을 오존층이라고 한다. 이 오존층에서 태양의 자외선을 흡수하기 때문에 지구의 생물은 자외선에 의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그러나 환경오염으로 인해 오존층이 서서히 파괴되고 있어 그 대책이 시급하다.

7277              오존 [Ozone]               산소의 3원자 형태(O3)로 된 기체상의 대기 구성 성분. 대류권에서는 자연적 발생원 외에 인간 활동으로 인한 발생 또는 2차 오염물질로서 광화학 작용을 통해 생성되기도 한다. 대류권 오존은 대기오염의 원인이자 온실가스로도 작용한다. 반면 성층권에서는 태양의 자외선 복사와 분자 상태의 산소(O2) 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되며 성층권 복사균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자외선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7278              오존 경보는 오존층에 구멍이 뚫렸기 때문이다?              오존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으나 오존경보제의 오존과 오존층파괴의 오존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즉 오존경보가 오존층이 파괴되어 우리에게 위험하기 때문에 발령되는 것으로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많다. 오존경보제에서 문제가 되는 오존과 오존층파괴에서 문제가 되는 오존은 분명히 같은 물질이다. 산소원자가 3개 결합된 무색 자극성의 기체 즉 오존(O3)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오존경보제의 오존은 오존농도가 높아서 문제이고, 오존층파괴의 오존은 농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또한 두가지 오존은 발생되는 과정과 발생 위치, 기능 등이 크게 다른 것이다.        지구에는 우주로부터 많은 유해광선이 들어온다. 성층권의 오존은 X, 감마선, 자외선 과 같은 유해광선을 흡수, 차단함으로써 지표면의 사람과 동식물을 보호해주는 것이다. 즉 성층권의 오존은 생태계를 보호하여 주는 커텐과 같은 역할을 하는 셈이다. 그런데 최근 알려진 바와 같이 성층권의 오존농도가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 특히 남극상공의 오존농도는 크게 감소하여 오존층에 구멍이 뚫렸다는 표현까지 하고 있다. 성층권의 오존농도가 낮아지면 상대적으로 지표면에 도달하는 유해광선의 양이 많아지고 이렇게 되면 사람과 동물은 피부암, 백내장이 생기고 해양플랑크톤, 식물 등에 피해를 주게되는 것이다. 연구결과 성층권의 오존농도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염화불화탄소(CFC, 상품명: 프레온)로 밝혀졌고 이를 막기 위하여 세계적으로 염화불화탄소의 사용을 금지시키기에 이른 것이다.        반면 오존경보제는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지표면 부근에서 오존농도가 인체에 해를 줄 정도로 높아질 때 발령하는 주의보이다. 지표면의 오존은 지표면의 질소산화물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이 강한 햇빛에 의하여 광화학반응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고, 성층권의 오존이 강한 난류에 의하여 유입되어 높아질 수도 있다. 질소산화물은 연료의 연소과정, 자동차에서 주로 발생되고,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은 인공적으로는 불완전연소와 용제를 사용하는 공정(페인트, 인쇄작업 등), 주유소, 세탁소 등에서 배출된다.        우리는 우리 생활 주변에서 같은 물질인데도 그 양과 사용처에 따라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 하는 경우를 본다. 오존이야말로 그와 같은 물질인데 높은 하늘에 있는 오존은 우리에게 매우 필요한 고마운 오존이고, 우리 곁에 있는 고농도 오존은 우리를 위협하는 나쁜 오존인 셈이다. 그런데 고마운 오존은 줄어들어 걱정이고, 나쁜 오존은 늘어나서 걱정이 되는 것이다.

7279              오존 관련 정보            - 구멍 작아졌으나 농도 나빠진 곳도 많아          '- 동식물 피해 늘어지속적 개선 노력 필요

7280              오존 대처방법 무엇인가?          21일 수도권에 동시다발적으로 내린 오존주의보가 22일 서울과 경기도에서 또 발령돼 왜 오존이 생기는지와 대처방법은 무엇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오존은 자동차 배기가스 및 공장배출가스 등에 들어있는 질소산화물등이 바람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강한 태양광선을 받아 광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만들어진다.          이 때문에 이상 더위 등 엘니뇨로 인한 기상이변이 예년보다 한   두달 일찍 많은 오존을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서울시는 분석   했다.          또 서울 북동지역은 도봉산, 수락산 등으로 둘러싸인 분지라는    지형상의 특성 때문에 21일과 22일 이틀새 네차례나 오존주의보가    내려진 것으로 보인다.          대기의 흐름이 산에 막혀 한번 생성된 오존이 빠져나가기 어려운데다 주요 간선도로의 차량정체와 성수동 등에 밀집한 공장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이 오존오염을 부추겼다고 당국은 분석하고 있다.          보통 해가 지면 기온이 내려가 오존발생량이 떨어지는데도 21    밤에 다시 오존주의보가 발령된 것은 퇴근시간대 늘어난 차량의    배기가스로 오후 8시부터 상당량의 오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불청객 오존은 주의보 단계에선 1시간 정도 노출되었을 때 눈과    호흡기를 약간 자극하는 정도의 영향을 미치지만 호흡기 환자와    중환자들에게는 심각한 피해를 줄 수도 있다.          김철환 인제대 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심장질환자 암환자    중풍환자 등 중환자들은 더위에 따라 늘어난 몸속 산소요구량을    충족시키지 못해 호흡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   .          대처요령은 일사량이 가장 많은 오후 25시 외출을 피하고, 운동등 바깥 활동을 줄이는 정도가 있다.          오존농도를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오염물질을 집중적으로 배출하는 자동차 사용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7281              오존 발생기[ozonizer]               건조 공기 또는 산소 중에 무성 방전(無聲放電)을 하면 오존이 발생함. 방전 전압은 4,000~30,000V, 주파수는 500~1,000Hz로서 오존 1kg을 발생하는데 필요한 전력은 20~22kw. 오존 발생량은 산소분압의 1/2승에 비례하므로 순수한 산소를 이용하면 공기를 이용했을 때 2배가 됨. 발생기의 형식은 2종류이며 플레이트형과 컬럼형이 그것임. 최고의 오존 발생율은 공기 중의 수분이 1.38ppm이하에서 얻어지므로, 공업적으로는 냉동기(冷凍機)로 습기를 제거한 공기를 송입하고, 적은 규모에서는 실리카겔 건조기로 습기를 제거함.

7282              오존 산화법[-酸化法]                오존의 강한 산화력을 이용하여 산화 분해 처리를 하는 방법으로서 시안이 배출되는 물의 처리 등에 관하여 연구되고 있음. 다음은 그 반응식임.        시안의 산화 분해 처리에는 강력한 염소계(鹽素係)의 산화제가 널리 쓰이고 있고 점차 그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있음. 그러나 오존 발생기의 코스트의 문제 등이 있어서 실시되는 예는 많지 않음. 상수도의 살균용으로 널리 이용됨.

7283              오존 제조용 공기[-製造用 空氣]                오존 발생기(發生機)에 보내지는 공기는 건조 상태여야하는 바, 최고의 오존 발생율을 얻으려면 공기중의 수분이 1.38ppm이하이어야 하며 이 때문에 공업적으로는 냉동기(冷凍機)로 습기를 제거함. 소규모일 경우에는 실리카겔 건조를 이용함. 전자의 경우 수분 0.03ppm의 공기를, 후자의 경우 수분 2ppm 전후의 공기를 얻을 수 있음.

7284              오존 트렌드 위원회                  각 국의 오존 감소 비율 관측결과를  1988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위도 별로 정리하였다. 10년 동안 세계 평균 2.5% 감소,  남위(南緯)에서는 10.6%의 감소였다. 0.5%의 감소만을 인정한 몬트리올 의정서의 시정이 시급히 요구되었다.

7285              오존[ozone, O₃]           특유의 비린내가 나는 희미한 청색(靑色)을 지닌 기체로서 대기 중에서는 방전(放電)으로, 성층권(成層圈)에서는 태양의 복사(輻射)에 의해서 생성됨. 농도는 20~100/(0.01~0.05ppm) 정도. 오존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냄새와 폐기능(肺機能)의 양면에서의 고찰이 필요함. 냄새에 있어서는 인간의 후각(嗅覺)에 의해서 0.01~0.02ppm이상의 오존은 검출이 가능함. 0.02ppm의 경우, 피검자(被檢者) 10명 가운데 9명이 금방 검지[평균 5분후, 검지 불능(檢知不能)]하며 한편 폐기능에 있어서는(동물 실험)0.25ppm 정도로는 검출될 수 있는 변화는 볼 수 없으나 3ppm이상에 여러 시간을 노출(露出)시키면 폐에 출혈과 폐수종(肺水腫)이 생김. 고무는 오존에 대하여 극히 민감하며 변화되기 쉬움. 광화학 스모그의 주성분( 90% 오존)으로서 주목되고 있음. 이제까지 광화학 반응에서의 생성물인 오존은 중성 옥화(中性沃化) 칼리법에 의해서 측정되어 왔으나 근년에 에틸렌법에 따른 측정기가 개발되어 옥시던트와의 비교 측정에 쓰이게 되었음. 또한 분해(分解)되기 쉬운 성질이 있어        이 됨. 이 때 발생하는 산소는 강력한 산화 작용(酸化作用)을 나타내는 바, 산화력(酸化力)은 불소(弗素) 다음임. 이 산화력을 이용하여 공기의 정화(淨化), 상수의 살균, 더러운 물의 정화, 탈취(脫臭), 탈미(脫味), 탈색(脫色), 시안의 분해, 표백(漂白) 등이 가능함. 미량(微量)은 해가 없으나 일정농도(0.1~0.3ppm) 이상은 유해함. 옥시던트의 주성분의 하나임.

7286              오존경보단계별 조치사항 자원 재생(2000. 가을호)           주의보(0.12ppm)                경 보(0.3ppm이상)                중대경보(0.5ppm이상)                -노천소각 금지 -불필요한 자동차 사용자제 및 대중교통이용 권고 -주민 실회활동 및 과격 운동자제 요청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질환자 실외할동자제 권고                -소각시설 사용제한요청 -자동차 사용자제 요청 -주민 실외활동 및 과격 운동제한 요청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질환자 실외활동 제한 권고 -유치원, 학교 등 실외 학습제한 권고 -사업장 연료사용량 감축 권고                -소각시설 사용중지 요청 -자동차 통행금지 -주민 실외활동 및 과격 운동금지 요청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질환자 실외활동중지 권고 -유치원, 학교 등 실외 학습중지 및 휴교 권고 -사업장 조업시간 단축 명령

7287              오존경보제                  <오존경보제란>         - 대기중 오존농도가 일정기준 이상 높게 나타나거나 높아질 것으로 판단될 때 경보를 발령함으로써 지역거주 주민들의 건강과 생활환경상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되는 제도        - 자동차가 많은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이미 70년대초부터 오존경보제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4단계, 일본은 3단계의 발령기준을 설정하고 있고 오존경보제는 일반적으로 오염농도 수준별로 주의보, 경보, 중대경보 등을 발령        <우리나라의 오존경보제도>        - 1990년 이후 자동차수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오존의 오염이 심해지면서 이에 의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며 오존오염에 의한 위험을 주민들에게 알리고 방지해야 할 필요성이 커져감에 따라 일부 지역에 한정하여 실시        <경보발령>        - 기상조건 등을 고려하여 기준 측정점에 대한 오존의 대기중 농도가 일정기준치를 초과할 때 주의보, 경보, 중대경보 등 3단계로 발령

7288              오존경보제                  한국의 환경부에서는 대기환경보전법 제7조의 2(대기오염경보) 규정에 의한 오존오염경보 및 예보제를 1995 7 1일부터 서울지역을 시작으로 실시하였다. 매년 대상지역을 확대하여 현재는 인천지역을 포함한 전국 6대 도시 및 경기, 충북 등에서 오존경보제를 시행 중에 있다.        오존경보는 오염경보제의 일종으로 오존농도가 0.12ppm 이상일 때는 주의보를 내리고, 0.3ppm 이상일 때는 경보, 0.5ppm 이상일 때는 중대경보를 내리는 등 오존농도에 따라서 3단계로 발령된다. 오존오염도가 기준 아래로 낮아질 때는 이를 해제한다.        오존농도가 0.12ppm 이상일때는 눈과 코를 자극, 불안감과 두통을 유발하며 호흡수를 증가시킨다. 0.3ppm 이상일 때는 호흡기의 자극, 가슴압박 및 시력감소를 일으키며, 0.5ppm 이상 폐기능 저하, 기관지 자극 및 폐혈증 등의 인체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자극에 민감한 호흡기 질환자나 노약자들은 대기 중 오존의 농도가 높은 상황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오존은 태양빛이 강하고, 공기의 이동이 적을때 많이 발생하므로 여름철이나 정오를 전후하여 태양빛이 강할 때에 이러한 사람들은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특히 오존경보가 내려진 상황에서는 실외활동을 피해야 한다.

7289              오존소독[-消毒, disinfection by ozone, ozonation]                  오존을 기포(氣泡)로 하여 수중(水中)에 섞어서 그 물을 소독(消毒)하는 것. 대단히 고가인데다 결점도 많으므로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7290              오존에 대한 식물의 감수성[--植物-感受性]                 오존은 식물에 여러가지 영향을 미침. 예를 들면 0.03ppm의 오존 농도의 대기 중에 8시간 동안 식물을 노출시키면, 잎에 얼룩 무늬나 반점이 나타남. 그러나 영향의 정도는 식물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오존에 대한 감수성(感受性)이 높은 식물은 0.03ppm이상에서, 감수성이 낮은 식물일지라도 오존 농도가 0.9ppm이상이 되면 영향을 받음. ⇒식물에 대한 오존의 영향.

7291              오존에 의한 무기물의 산화 분해[-無機物-酸化分解]                    오존에 의한 대부분의 무기물은 산화되거나 분해됨.수중의 2가 철()은 산화되어 3가의 철이 되고 침전하면, 망간도 이와 같음. 수중의 시안은 오존에 의하여 산화되어 먼저 시안산이 되고 다시 질소와 탄산가스로 분해되어 무해화함. 수중의 아질산(亞窒酸)은 산화하여 질산(窒酸)이 되며 황화수소(皇化水素)는 분해되어 유황을 분리하거나 황산(黃酸)을 만들거나 하므로 중화시키면 무해화(無害化)가 가능함. 그러나 암모니아에 대한 작용이 약하므로 배수 중의 암모니아성 질소의 제거에는 연구가 필요함.

7292              오존에 의한 물처리[-水處理]                     오존의 강력한 산화력(酸化力)을 이용하여 상수와 하수를 처리하는 방법은 제1차 세계 대전 무렵부터 여러 나라에서 실시되었음. 그러나 산화제(酸化劑) 중에서도 가격이 저렴한 염소가 보급되기 시작한 제2차 세계 대전 무렵부터는 잘 이용되지 않게 되었음. 최근 상하수의 오염도가 높아져 염소처리(鹽素處理)로는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게 되자 다시 오존 이용도가 높아졌으며 상·하수의 탈색(脫色), 탈취(脫臭), 망간의 제거, 페놀의 분해. 시안 분해, ABS의 분해 등에 이용됨.

7293              오존에 의한 시안 처리[-處理, cyanide deomposition by ozone]           시안은 오존에 산화(酸化)되어 시안산이 됨. 시안산의 독성은 시안의 1/1,000 정도이므로 그 시안산이 강력한 환원작용(還元作用)을 받아 시안에 역행하지 않는한 시안은 거의 무해화(無害化)된 셈임.        다시 오존을 반응시키면 시안산은 질소와 탄산 가스로까지 분해되어 해가 전혀 없게 됨.         이 반응은 알칼리측에서는 pH의 영향을 과히 받지 않음. 시안산의 분해는 시안의 전량(全量)이 시안산이 된 다음 시작됨.

7294              오존에 의한 유기물의 분해[--有機物-分解]                 오존은 거의 모든 유기물에 작용하지만 특히 -SH, =NH, -S₁-OH, -NH₂, -C=C-, -CHO의 부분에 작용함. 이들의 관능기(官能基) 또는 이중 결합(二重結合)은 착색(着色), 취기(臭氣), 불쾌미(不快味) 등의 근원이 되므로 이들을 산화 분해함으로서 탈색(脫色), 탈취(脫臭), 탈불쾌미(脫不快味)가 가능함.

7295              오존에 의한 탈색[--脫色]                      오존의 강한 산화력(酸化力)을 이용하여 배출되는 배수 중의 착색 성분(着色成分)을 산화 분해하고 탈색(脫色)할 수 있음. 오존은 불안정한 물질로서 발생후 1분이내에 분해됨. 분해 생성물은 산소이므로 활성탄(活性炭)에 의한 탈색의 경우처럼 활성탄의 후 처리 작업이 불필요하므로 편리함.

7296              오존에 의한 탈취[--脫臭]                     오존에는 냄새를 없애는 강력한 탈취 작용(脫臭作用)이 있음. 그 사용 예는 다음과 같음. ① 주택 단지의 하수(가정에서 배출되는 물, 분뇨)를 고속살수 여상법(高速撒水濾床法)으로 처리할 경우, 오존에 의해서 냄새를 없앰. ② 독일의 라인강 유역의 정수장(淨水場)에서는 하수도의 불쾌한 냄새와 불쾌감을 제거하는데 오존을 이용함.

7297              오존의 독성[-毒性]                   오존은 0.1~0.3ppm, 또는 그 이상에서는 인체에 분명히 유해(有害)하며 0.1ppm으로 일부 천식(喘息) 환자의 발작을 강화시킴. 0.3ppm 이상은 눈과 인후(咽喉)의 점막(粘膜)을 자극함. 0.24ppm 이하인 날과 o.5ppm이상인 날에는 65세 이상인 사람의 사망율이 2배정도나 차이가 남(캘리포니아주 위생부 보고). 로스엔젤리스에서 3.0ppm인 날이 5일간 계속되었을 때 사망자 수는 통상의 5배 이상이었음.

7298              오존의 생성                <오존 생성에 관여하는 물질들의 발생원>         - 오존은 특정 직접 공기로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공기중의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 화합물(VOCs)이 태양광선을 받아 화학반응을 일으킨 결과로써 생성된다.        - 자동차 배기가스, 산업장 배출물질, 가솔린 증기, 화학용제가 질소산화물과 휘발성유기화합 물의 주요 원인이 되고, 오존의 전구물질로 알려져 있다.        - 오존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기오염물질중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메탄 등은 주로 자동차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되고, 오존 형성에 촉매 역할을 하는 휘발성 유기물 은 석유화학 정재공장, 석유저장고, 주유소 등으로부터 주로 배출된다.        <광화학 반응에 의한 오존의 생성과정>        - 질소산화물(NOx), 탄화수소(HC), 메탄, 일산화탄소 등과 같은 대기오염물질들이 태양빛에 의해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오존이 생성된다.        - 대기오염물질 중 질소산화물은 오존 생성의 전구 물질이며, 주로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많 이 배출된다.        - 대기중으로 배출된 자동차 배기가스는 연소되어 대부분 일산화질소로 전환되고, 이 일산화질소는 공기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이산화질소로 된다.        - 이산화질소는 태양광선(특히 자외선)에 의해 광분해되어 산소원자와 일산화질소로 분리(해리)시킨다.        - 만들어진 산소원자는 대기중에 자연상태로 존재하는 산소분자와 결합하여 오존을 생성시킨다.        - 대기 중에 존재하는 반응성 탄화수소, 휘발성 유기물, 메탄, 일산화탄소 그리고 자유기들이 오존 형성에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한다.        - 이러한 광분해가 일어나는 데는 태양광선의 세기가 중요한 인자로 작용하기 때문에 하루 중 태양광선의 세기나 계절에 따른 차이가 오존의 생성에 중요한 인자로 작용한다.        - 햇빛과 더운 날씨는 지상 오존농도가 건강에 해로울 수준까지 높이는 원인이 된다. 많은 도시지역이 높은 오존농도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으나 질소산화물이 바람에 의해 원래 배출된 곳으로부터 수 백마일 이동되어 도시 외의 지역에서도 높은 오존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7299              오존의 화학 분석[-化學分析, chemical analysis of ozone]                    정성 분석(定性分析)에는 냄새에 의한 검출(1ppm 이상은 검출 가능), 요오드(沃化) 칼륨 전분지(澱粉紙)를 써서 검출함. 로졸산이 오존으로 인하여 적변(賊變)되는 것을 이용하고 벤디딘이 오존으로 인하여 갈색으로 변하는 것도 이용함. ()의 흑변(黑變)을 이용할 수도 있음. 정량(定量) 분석은 요오드칼륨액 중에 오존을 통과시키면 요오드(沃素)가 유리(遊離)되므로 티오 황산 나트륨으로 적정하는 방법, 아질산법(亞窒酸法), 중량법(오레인산법, 타리움염 수용액법)등이 있음.

7300              오존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자원 재생 (2000. 여름호)             주최 : 한국 자원재생 공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