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5201-5400
5201 no procedure turn required 절차 선회가 요구되지 않음 절차 선회가 요구되지 않음
5202 no record 미기록 NOREC 여객이 예약된 항공권을 제시했으나 예약을 받은 기록이나 좌석을 확인해 준 근가 없는 상태.
5203 no show 미탑승 접속불능이외의 이유로 예정탑승명단에 있으나 마감시간까지 공항에 나타나지 않은 경우.
5204 no significant change 노-시구 노-시구
5205 no smoking seat 비흡연석 금연석 NSST 항공기내에서 흡연이 불가능한 좌석.
5206 no subject to load NOSUBLO 무상 또는 할인요금을 지급한 승객으로 일반승객과 같이 동일한 권리가 부여되어 좌석예약이 가능함.
5207 no tail rotor 노로터 NOTAR 헬리콥터의 미부에 장착되어 반토크 힘과 방향 안정에 기여 하는 테일로터 대신에 터빈엔진에서 발생한 제트 분사를 이용하여 반토크 힘과 방향 안전을 유지하는 장치로 미부 회전익에 의한 안전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맥도널 더글라스사의 MD 520N과 530N은 이 시스템을 적용하여 각각 1989년 12월과 1990년 5월에 비행을 실시 했다.
5208 no transgression zone 침범금지구역 NTZ 독립평행접근의 경우에, 진입하는 항공기에세 인접 접근로상으로 진입하는 다른 항공기가 방해되지 않도록 관제사의 조정을 필요로 하는 회랑공역으로서, 두개의 활주로 중심 연장선 사이의 중앙에 위치한다.
5209 noise 잡음, 소음 1) 잡음: 불규칙한 파동으로 불패한 느낌을 주는 소리, 또는 전기장치ㆍ전기계통에 방해가 되는 전류나 전압이 가해져 생기는 잡소리, 2) 소음:음색이 불쾌한 음이나 떠들썩한 소리. 또는 도시공해의 하나로서 교통기관ㆍ건설공사ㆍ공장ㆍ광고방송등에서 생기며, 보통 80폰(phon) 이상을 가리키나,40∼45폰 이상이면 수면과 독서에 방해가 되고, 50∼55폰에서는 두통ㆍ이명 맥박증가 따위가 일어남
5210 noise abatement 소음경감 비행장주변의 소음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이륙상승이나 착륙진입시 고도나 엔진출력을 조정하는 것.
5211 noise abatement operating procedures 소음경감운항방식 공항주변지역에 있어서 항공기 소음의 영향을 경감키 위하여 항행의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각 공항주변의 상황에 맞추어 적용된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항행의 안전확보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실시한다.
5212 noise-suppressor 소음억제장치 젯트엔진의 소음을 억제하기 위한 장치. 민간항공기의 후부에 장비되어있는 예가 많다.
5213 nomal rate 기본요율 일반화물요율로 45kg미만의 화물에 적용되는 요율.
5214 non approach control tower 비접근 관제탑 관제탑에서 관제되는 공항에서 이륙 및 착륙 또는 D공역 공항에 전환시키기 위한 승인. 비접근 관제탑의 주요 기능은 장주권과 착륙 지역에서 항공기의 순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비접근 관제탑은 접근 관제소와 센터로부터 계기 접근계획 하에서 운동중인 항공기의 분리시킨다. 이 관제탑은 공항 이동지역에서 항공기, 차량, 인원 그리고 장비들에 대한 지상관제업무를 제공한다.
5215 non composite seperation 비혼합분리 비혼합분리
5216 non destructive inspection 비파괴검사 항공기의 부품이나 구조물을 파괴 또는 분해하지 않고 그 결함이나 특성을 검사하는 방법. X-선검사, 초음파검사, 자분담상검사, 와전류탐상검사, 형광액침투검사, 오일분광분석검사, 내시경검사등의 있음.
5217 non directional antenna 무지향성 안테나 동일한 강도로 전방향으로부터 신호를 송신 및 수신하는 무선 안테나.
5218 non movement area 비 이동지역 비 이동지역
5219 non operational radio 무선운용 불가 무선운용 불가
5220 non radar 비레이더 1) 비레이더 접근: 최종 접근로상에서 코스 유도가 지상에 기지를 둔 정밀 또는 비정밀 레이더에 의해서 제공되지 않는 계기 접근. 최종 접근 항로를 향한 레이더 유도는 ATC에 의해서 제공되지 않는다. 예) VOR NDB, TACAN, ILS/ MLS 접근. 2) 비접근 관제 레이더를 활용함이 없이 접근 관제 업무를 체공하는 ATC 시설. 3) 비레이더 도착: 레이더 서비스가 없거나 레이더 시설 업무가 제공되는 공항과 교신이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레이더 업무의 부족으로 업무가 종료된 공항근서 레이더 서비스 없이 도착하는 항공기. 4) 비레이더 항로: 조종사 자신이 항법을 수행하는 비행로 및 항로. 조종사는 비레이더 항로상에서 레이더 분리, 레이더 감청 또는 다른 ATC 업무를 수신한다. 5) 비레이더 분리: 레이더 보조 없이 설정된 최저치에 따라서 항공기를 분리하는 것. ex) 수직, 수평, 종적 분리
5221 non revenue pressenger 무상여객 무임탑승 관광자 특별히 무료로 관광할 수 있도록 계약된 사람들로서 대부분이 타항공사 직원들이다. 이는 space가 있을 때 check-in할 수 있는 sublo basis 와 confirmed basis로서 예약 확인되면 check-in이 언제든 가능한 no sublo가 있다.
5222 non scheduled air service 부정기항공운송 부정기항공운송
5223 non scheduled air transport enterpriser 부정기항공운송사업자 특정노선은 있으나, 여객, 화물등의 운송을 부정기로 운용하는 업자.
5224 non scheduled air transport service 부정기항공운송사업 정기항공운송사업 이외의 항공운송 사업을 말한다.
5225 non secure 비화되지 않은, 비비화 비화되지 않은, 비비화
5226 Non-carrying member 비운송항공사 여객의 운송은 담당하지 않으나 그 여객의 예약수속을 한 항공사. Non-partcicipant member라고도 함.
5227 non-common route/portion 비공동 구역 비공동 구역
5228 noncommunications 비통신 비통신
5229 noncomposite separation 지역에 따라서 특별히 설정된 복합적 분리 최저치가 아닌 일반적 최저치에 의한 분리를 말한다.
5230 non-delivery 인도불능화물 수하인이 화물의 인수를 거절한 경우나 항공운송장의 지시에 따라 그 화물을 인도하고자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물건의 도착후 14일이내에 수하인에게 화물을 인도할 수 없게 된 상태.
5231 non-delivery shipment 미인도성 화물 수하인이 항공운송장에 기재된 것과 상이한 경우, 도착통지에 대하여 수하인의 주소가 불안전한 경우, 또는 수하인이 인수시에 필요한 비용의 지불을 거부할 때 등의 이유로 인하여 화물도착 후 2주간을 초과하여 수하인 또는 대리인에 인도할 수 없는 화물을 말한다. (출처: 한국공항)
5232 non-destructive inspection 비파괴검사 항공기의 부품이나 구조물을 파괴 또는 분해하지 않고 그 결함이나 특성을 검사하는 방법. X-선검사, 초음파검사, 자분탐상검사, 와전류탐상검사, 형광액침투검사, 오일분광분석검사, 내시경검사등이 있음.
5233 Non-Developmental Item NDI (출처: FAA GPS)
5234 Non-Developmental Software NDS (출처: FAA GPS)
5235 Non-Developmental Software/Nuclear Detonation Detection System NDS (출처: FAA GPS)
5236 non-directional beacon 무지향표지시설 NDB 항행중인 항공기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방향정보를 제공하는 시설. 주)VOR시설이 개발되기 전에 항로 및 공항의 방위정보를 제공하는데 이용되었으나, 정밀도 저하로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음. cf, Non-directional Radio Beacon
5237 non-instrument runway 비계기활주로 시계 비행 진입 방법을 이용하는 항공기의 운항을 목적으로 하는 활주로.
5238 Non-Interlaced NI (출처: FAA GPS)
5239 non-intersecting runway 비교차활주로 교차활주로 및 평행활주로 이외의 활주로로, 2본의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이 교차하는것을 말한다.
5240 Non-Intrusive N/I (출처: FAA GPS)
5241 nonmovement areas 항공교통관제하에 있지 않은 유도로와 주기장지역.
5242 non-network communications 비 네트워크통신 무선전화망의 일부분이 아닌, 항공이동업무국에 의해 수행되는 통신.
5243 non-precdision approach 비정밀접근 계기비행에 의한 진입으로 정밀접근이외의 계기진입을 말한다. 즉, 그라이드·스롭의 정보를 얻을 수 없는 VOR, TACAN, NDB, ASR 등에 의하여 접근하는 것.
5244 non-precisicn approach procedure 비정밀 접근 절차 활공 경사가 제공되지 않는 표준 계기 접근 절차. (예) VOR TACAN, NDB, LOC, ASR, LDA, SDF
5245 Non-Precision Approach NPA (출처: FAA GPS)
5246 non-precision approach and landing operations 비정밀접근 및 착륙운항 전자활주로 유도를 사용하지 않는 계기접근 및 착륙운항.
5247 Non-Precision Approach with Vertical Guidance NPV (출처: FAA GPS)
5248 nonradar 비레이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레이더의 사용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1. Nonradar Approach : 최종접근로에 대한 진로정보가 지상의 정밀 또는 감시레이더에 의하여 제공되지 않는 계기접근. 항공교통관제기관에 의한 최종접근로까지의 레이더유도는 제공 또는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 비레이더접근의 예로는 VOR, NDB, TACAN 및 ILS 접근이다.(참조) : FINAL APPROACH-IFR, FINAL APPROACH COURSE, RADAR APPROACH,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2. Non-radar Approach Control : 레이더 사용 없이 접근관제업무를 제공하는 항공교통관제기관 (참조 : APPROACH CONTROL FACILITY) 3. Non-radar Arrival : 레이더업무가 제공되지 않는 공항 또는 레이더시설을 운용중인 공항임에 도 불구하고, 레이더식별이 되지 않거나 적절한 레이더업무를 제공할 수 없어 레이더업무가 종료된 상황에서 항공기가 도착(Arrival)하는 것(참조) : RADAR ARRIVAL, RADAR SERVICE 4. Non-radar Route : 조종사 자체 항행시스템을 이용하는 비행로. 조종사는 비레이더 비행로 비행 중, 레이더분리, 감시 또는 기타 항공교통업무를 제공받을 수 있다.(참조) : RADAR ROUTE 5. Non-radar Separation : 레이더와 관계없이 수립된 최저치에 따른 항공기 분리 ; 예를 들면 수직, 횡적, 종적 분리(참조) : RADAR SEPARATION, ICAO term NON-RADAR SEPARATION
5249 non-radar approach 비레이더 접근 비레이더 접근
5250 non-radar route 비레이더 항로 항공기가 레이다 유도를 받지 않고 통상항법으로 비행하는 경로를 말한다.
5251 nonradar separation 비레이더 분리 레이다 이외의 방법으로 항공기의 위치정보가 파악될 때 사용하는 분리 절차
5252 Non-Recurring Engineering NRE (출처: FAA GPS)
5253 non-retracting landing gear 고정식 착륙장치 경비행기나 헬리콥타와 같이 속도가 느린 항공기에 있어서는 바퀴가 노출되어서 공기저항에 의한 성능의 저하보다는 인입기구에 의한 중량의 증가나, 바퀴수납을 위한 기체구조에 절단부분이 생긴다든지 기구의 복잡화로 생산성, 경제성, 정비성, 신속성이 저하하는 결점이 많으므로 도리어 고정각으로 하고, 유선형 카우링을 설치하는 쪽이 유리하다. 또 바퀴를 내리지 않고 착륙하여 기체를 대파하는 일을 전혀 없으므로 현재도 경비행기나 헬리콥터에는 고정각을 채용하고 있는 기체가 많다. 경수송기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가능한 한 정비를 간단히 하고, 중량이나 공간을 적게 하여 가동하기 위해 고정착륙장치가 채용되고 있다.
5254 Non-return to zero NRZ (출처: FAA GPS)
5255 non-revenue flight 비수익운항, 무상비행 1) 시험운항(test fligh)과 수익이 없는 운항. 2) 위치조정을 위한 운항(positioning flight)이 수익수송과 관련없이 계획되었을 때는 비수익운항으로 분류된다.
5256 non-revenue passenger 무임탑승 승객 일반적으로 타항공사 직원들로 상호 계약에 의해서 특별히 무료로 여행하는 것.
5257 non-routine work 고장탐구작업 고장이나 불량한 곳의 탐구, 수리, 조정등의 작업이다. 또한, 고장의 원인으로 되어 있는 불량한 곳을 찾아내는 것을 trouble shooting (고장탐구)이라 한다.
5258 non-scheduled air transport operator 부정기 항공운송사업자 ICAO통계산출 목적상 운송사업자가 일반인에게 단지 부정기적으로만 항공운송서비스를 제공하면 그 운송사업자는 부정기 항공운송사업자이다.
5259 nonscheduled airline 부정기 항공사 비용을 받고 승객과 화물을 수송하는 항공사. 그러나 정기적인 운항 계획에 따라 운용되지는 않는다.
5260 non-scheduled freight 부정기 화물 부정기 운항편의 항공기 또는 헬리콥터로 수송되는 공항화물의 무게.
5261 non-scheduled passenger 부정기 여객 부정기운항편의 항공기 및 헬리콥터로 수송되는 모든 공항여객.
5262 non-scheduled service 부정기 서비스 1) 정기서비스 운항이외의 모든 수익운항. 2) 정기수송에 포함되지 않고, 부정기적으로 운항되는 특별편과 챠터편에 의한 수송으로 수입을 목적으로 하는 것. 이들 항공편에 부수되어 행해지는 훼리수송, 정기수송에 포함되지 않는 포괄여행챠터(ITC), 블록오프 차터를 포함.
5263 Non-Standard C/A NS (출처: FAA GPS)
5264 Non-Standard P-code NSP (출처: FAA GPS)
5265 Non-Standard Y-code NSY (출처: FAA GPS)
5266 non-traffic stop 제2의 자유. 제2의 자유.
5267 normal climb 정상상승 상승출력이상, 최대출력이하의 출력으로 최대의 상승율을 얻을 수 있는 각도로 행하는 상승.
5268 normal fare 정상운임 1년간 유효한 운임이며, special fare에 부수되는 제반적인 제한조건이 적용되지 않는다. Allyear fare라고도 한다. 서비스 조건에 따라 first class 운임, Economy class 운임이 구분되어 설정되고 또한 대상에 따라 성인, 어린이 그리고 유아 운임이 제공되어진다.
5269 normal landing 정상착륙,보통착륙, 3점착륙 ①정풍을 받으면서 착륙로상에 장애물이 없고 정상적인 접근 속도와 접근 각으로 착륙하는 절차 ②미륜식 비행기가 행하는 착륙 방법의 하나. 접지선의 3점자세(기체가 지상에 정지하고 있을시의 자세)로 하여 가볍게 낙하하여 착륙하는 방법.
5270 normal operating speed 정상작동속도 정격마력의 75% 이하의 엔진 작동 상태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의 평면비행속도
5271 normal operating zone 정상운항지역 정상운항지역
5272 normal operating zone : NOZ 정상운항구역 ILS Localizer경로 및 MLS 최종접근진로의 중심선 양옆으로 확장된 공역으로서, 독립평행접근의 경우에는 내측 1/2 공역만 사용한다.
5273 normal shock wave 정상 충격파, 수직 충격파 음속에서 공기중을 이동하는 무딘 물체의 전방에 형성되는 충격파. 충격파는 물체에 접근하는 공기에 수직이다. 정상 충격파를 통과하는 공기는 아음속 속도로 감소되고 그 정압과 밀도는 크게 증가한다. 또한 파장 후면의 공기 흐름 방향은 불변이고 공기 흐름의 에너지(동압ㆍ정압)는 크게 감소한다.
5274 normal stall 보통실속 기수 올림상태에서 일어나는 비행기의 실속. 즉 영각의 증가에 의한 실속을 말한다.
5275 normal takeoff 정상 이륙 정풍 조건하에서 이륙로상에 장애물이 없고 정상적인 가속과 활주로 이륙하는 절차.
5276 normally closed 정상폐쇄 정상폐쇄
5277 north 진북, 북 진북, 북
5278 North American Datum-1927 coordinate system NAD-27 (출처: FAA GPS)
5279 North American Datum-1938 coordinate system NAD-83 (출처: FAA GPS)
5280 north american route 북미항로 북미항로
5281 North Atlantic NAT (출처: FAA GPS)
5282 North Atlantic System Planning Group NATSPG (출처: FAA GPS)
5283 north mark 정북표시 정북표시
5284 north pole 북극 북극
5285 Northern Hemisphere NH (출처: FAA GPS)
5286 northwest 서북 서북
5287 Northwest Airlines 노스웨스트 항공 NW 1926년 10월 우편물 수송을 시작으로 운항을 개시한 후 미국에서 두 번째로 오랜 역사를 가진 항공사. 1947년 7월 미국과 동양간을 잇는 북극항로(Polar Route)를 개척하였다. 노스웨스트 항공은 해방후 군수물자 수송과 남한 주둔 미군을 수송하는 역할을 담당하였고 1946년 후반기부터 한국인 관광객도 수송하면서 양국간 항공협정을 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울-도쿄간에 취항하기도 했으나 그 후 1949년 6월 한미잠정항공협정이 체결되어 정식으로 시애틀-도쿄-서울간을 취항하였다
5288 Northwest Mountain Regional Headquarters ANM (출처: FAA GPS)
5289 nose 기수 1) 항공기, 특히 항공기 동체의 전방 지점 또는 전방 부분. 2) 비행 중 기수를 주어진 방향에서 돌리거나 어떤 방향을 지향함.
5290 nose dive 급강하 기수를 아래로 향해 급강하 비행경로를 그리는 비행.
5291 nose down 기수하향 정상 비행중, 기수가 내려가는 현상. 조종간을 밀던가, 스로틀을 줄일경우 생긴다.
5292 nose gear 전륜 삼각형 착륙장치 항공기의 동체 전방 끝단에 하단에 있는 바퀴
5293 nose gear steering system 전륜조향장치 전륜식 착륙장치를 갖는 항공기에 있어서, 지상활주중에 그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전차륜을 좌우로 움직이기 위한 장치. 소형기의 대부분은 러더 페달과 연동하여 전륜의 방향을 바꾸지만, 대형기는 조종석 옆의 조향장치(steering wheel)로 전륜의 방향을 바꾸는 기체가 많다.
5294 nose landing gear 전륜착륙장치 전륜식착륙장치를 갖는 항공기의 전방착륙장치. 전륜, 조향장치, 완충지주, 바퀴수납장치등으로 되어있다.
5295 nose over 뒤집힘 지상 활주로, 기수가 지면에 닿아 미부가 높이 올라가던지, 위로 뒤엎어진 상태.
5296 nose rib 전방 리브 전방 스퍼 뒤로 연장된 날개 리브의 부분. 전방 리브는 가상 리브라고도 하며 앞전을 지지하기 위한 가가 리브 사이에 장착되고 정확한 항공역학적 형태를 제공한다.
5297 nose section 전방부 추력 베어링과 프로펠러 감속기어를 포함하는 항공기 왕복엔진의 전방부이다.
5298 nose up 기수올림 정상비행중, 조종간을 손놓은 상태로 하면, 기수가 올라가는 경향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5299 not applicable 해당 무 N/A 해당 무
5300 not mission capable 임무수행 불가 임무수행 불가
5301 not mission capable maintenance 정비임무 불가 정비임무 불가
5302 not operationally ready 운항불가능시간 운항불가능시간
5303 not required 불필요 불필요
5304 not to delay 지체 불가 지체 불가
5305 Not To Exceed NTE (출처: FAA GPS)
5306 notam summary 노탐요약 노탐요약
5307 noted items 참고사항 참고사항
5308 nothing significant to report 특이사항 없음 특이사항 없음
5309 nothing,north 무,북 무,북
5310 Notice Advisory to Navstar Users NANU (출처: FAA GPS)
5311 notice of availability 가용성 통보 가용성 통보
5312 Notice of Proposed Rule Making NPRM (출처: FAA GPS)
5313 notice to airmen 항공고시보 NOTAM 비행업부 관련 종사자가 적시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항공시설, 업무, 절차 또는 위험의 상태, 변경, 신설등에 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는 공고문을 전송으로 배포하는 고시보.
5314 notices to airmen publication 노탐 간행물 다른 항법 간행물을 위한 보충 자료와 마찬가지로 안전 비행에 필수적으로 간주되는 최근 노탐을 포함하고 있으며 주로 조종사를 위해서 매 14일 마다 발행되는 간행물. 1) 노탐의 통합부분은 2주마다 1회 발행된다. 2) 한 번 발행된 노탐은 조종사 기상브리핑에서 요청이 없는 한 제공되지 않는다. 3) 제1편 ㆍ노탐(B) 기준에 적합하고 장기간 유효 ㆍ발간 동시에 유효한 FDC 노탐 ㆍ비행안전에 기여하여 노탐(L) 4) 제2편 ㆍ너무 길거나 광범위하고 또는 불특정 지리적 지역에 관한 특별 공지사항 ㆍ제1편에 부적합한 사항 주) 정보가 간행물의 유효기간 이후 최소한 7일 동안 유효가 예상되면 모든 새로운 공지사항이 발행된다.
5315 notification of arrival 도착통지 수하인에게 화물의 도착을 알리는 통지 (출처: 한국공항)
5316 notification to captain 특별화물 대기장 통보 화물의 출발지 공항에서 항공기 기장에게 탑재된 화물 중 특수화물의 내용을 통보하는 서류(생동물/위험품 등) (출처: 한국공항)
5317 notify 통보하다 통보하다
5318 notify address 화물주소 Also Notify 수화인의 지시에 의거, 화물의 도착이 통보되어야 하는 Consignee 이외의 당사자의 성명과 주소 (출처: 한국공항)
5319 no-transgession zone 비이탈구역 비이탈구역
5320 Novtel’s ASIC MINOS (출처: FAA GPS)
5321 nozzle 노즐 유체 흐름이 통과하는 뾰족한 형태의 관 끝. 수축 노즐의 면적은 유체가 흐르는 방향에서 감소하고 유체 흐름이 이음속에서 수축 노즐을 통과할 때 속도는 빨라진다. 확산 노즐의 면적은 유체가 흐르는 방향에서 증가하고 유체 흐름이 아음속에서 확산 노즐을 통고할 때 속도는 감소한다.
5322 nozzle guide vanes 노즐유도베인 노즐유도베인
5323 Number Controlled Oscillator NCO (출처: FAA GPS)
5324 number of flights 비행 횟수 비행 횟수
5325 Number of Sus in a burst N (출처: FAA GPS)
5326 numerical control 수자제어 수자제어
5327 numerical weather prediction 수치 기상 예보 대기의 물리적 상태를 기술하는 수학적 등식을 해결하기 위해서 디지털 컴퓨터가 활용되는 기상 예보. 이 같은 수치 기상 예보는 전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5328 Numerically Controlled Oscillator NCO (출처: FAA GPS)
5329 numerous targets vicinity (location) 항공교통관제가 조종사에게 발부하는 교통정보조언으로 레이더 스코프에 과도한 항적이 있어 개별적으로 조언하기가 불가능할 때 사용하는 용어.
5330 Nutation NUT (출처: FAA GPS)
5331 O & M External Interface OEI (출처: FAA GPS)
5332 O&M Simulator OS (출처: FAA GPS)
5333 Oakland Area ARTTC (Fremont, CA) ZOA (출처: FAA GPS)
5334 Oberlin Area ARTTC (Oberlin, OH) ZOB (출처: FAA GPS)
5335 Object Modeling Technique OMT (출처: FAA GPS)
5336 obligatory service 필수서비스 항공사의 잘못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운항을 못했을 경우에 제공되는 서비스.
5337 Observed Minus Computed OMC (출처: FAA GPS)
5338 Obstacle Clearance Area OCA (출처: FAA GPS)
5339 Obstacle Clearance Panel OCP (출처: FAA GPS)
5340 Obstacle Evaluation and Airspace Assessment OEAAA (출처: FAA GPS)
5341 Obstruction Identification Surface OIS (출처: FAA GPS)
5342 Oceanic Area Control Center OAC (출처: FAA GPS)
5343 Oceanic Area System Improvement Study OASIS (출처: FAA GPS)
5344 Oceanic Clearance Delivery OCD (출처: FAA GPS)
5345 Oceanic Development Facility ODF (출처: FAA GPS)
5346 oceanic display and planning system 해양표시 및 계획 시스템 ODAPS 해양표시 및 계획 시스템
5347 oceanic navigational error report 해양 항행 오차 보고 ONER 해양 공역을 이탈하는 항공기가 레이더에 의해서 항로를 벗어나는 것이 관측되었을 때 접수된 보고.
5348 oceanic published route 해양공역공시항로 해양공역공시항로
5349 oceanic route surveillance radar 해상항공로감시레이다 해상의 항공로를 비행하는 항공기의 관제업무에 사용되는 레이다. 2차 레이다만을 말하며, 약 250nm의 공역을 커버 한다.
5350 Oceanic Systems Manager OSM (출처: FAA GPS)
5351 oceanic transition route 해상전환항로 육상의 항공보안무선시설과 해상관제구내의 픽스와의 사이에 설정된 비행항로로 해상전이경로로 공시된 것을 말한다.
5352 octane rating 옥탄가 이상폭발에 견딜 수 있는 왕복엔진 연료의 성능을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용어. 옥탄가가 높을수록 이상 폭발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다. 연료의 등급을 부여하기 위해서 압축비를 조절할 수 있는 실험용 엔진을 사용한다. 이 비율은 실린더에서 정상적으로 연소되기보다 폭발이 발생할 때까지 변화시킨다. 엔진은 이상폭발을 일으키는 연료의 압축비로 남아있고 이상폭발에 강한 유사 옥탄의 혼합 연료인 햅탄을 엔진 속에 주입한다. 이 두 연료의 비율은 엔진이 연료의 등급이 부여된 값에서 콕발할 때까지 변화시킨다. 두 연료의 성능이 일치할 때 햅탄에 대한 옥탄가가 명시되고 연료는 사용된 옥탄의 백분율로 등급이 지정된다. 따라서 옥탄가가 80인 연료는 80%의 옥탄과 20%의 햅탄의 혼합 연료를 의미한다. 또한 80/87과 같이 항공 가솔린이 한 번에 두 개의 수치로 부여되었을 때 첫 숫자는 순항 연료-공기 혼합과 같이 묽은 혼합비에서 이상폭발 저항력을 의미하고 두 번째 숫자는 이륙 혼합비와 같이 진한 혼합비에서 이상폭발 저항력을 의미한다.
5353 off airport processing facilities 공항외 처리시설 처리시설이 준비되어 있는 도시의 인구중심지의 여객 또는 화물수송 및 연락용 터미널.
5354 off course 이탈 항로 항공기 위치 픽스에서 보고 되었거나 ATC가 승인한 비행로상이 아닌 지점에서 레이더에 관측된 상황을 기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용어.
5355 off line 자사선(自社線)이 운항하고 있지 않는 지점 또는 구간.
5356 off route obstacle clearance altitude 항로밖장애물최저고도 항로밖장애물최저고도
5357 off route vector 항로이탈방향 항로이탈방향
5358 off season late 비수기 운임 비수기의 여객확보용 할인요금.
5359 off set program 절충교역계획 절충교역계획
5360 off shore procurement 해외구매 해외구매
5361 Office Automation Technology Services OATS (출처: FAA GPS)
5362 Office of Aviation Research AAR (출처: FAA GPS)
5363 office of collateral responsibility 부차적 책임부서 부차적 책임부서
5364 Office of Disputes Resolution ODR (출처: FAA GPS)
5365 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 OMB (출처: FAA GPS)
5366 Office of Primary Interest OPI (출처: FAA GPS)
5367 Office of the Secretary Of Transportation OST (출처: FAA GPS)
5368 Offices of Primary Responsibility OPR (출처: FAA GPS)
5369 official airline guide 공식 항공사 안내서 전세계의 국내 및 국제 항공사의 시간표를 중심으로 요금, 통화환산표 등 여행에 필요한 자료가 기록된 간행물.
5370 official weather 공식기상 공식기상
5371 offload day 양륙일 양륙일
5372 offloaded cargo 불탑재 화물 OFLD CGO 중간기착지 또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도중에 화물을 고의나 실수로 탑재하지 못한 화물 (출처: 한국공항)
5373 offset 절충교역, 오프셋 절충교역, 오프셋
5374 offset frequency simplex 오프셋 주파수 단식 방식 각 방향 주파수들의 사용으로 영향을 미치는 두 송신소 사이에 통신에 있어서 단일 채널 단신 방식의 변화는 의도적으로 약간 다르게 되어 있지만 운영을 위하여 할당된 스펙트럼의 부분 내에 들어있다 (ICAO)
5375 offset parallel runway 오프셋 평행 활주로 평행한 중심선을 갖는 엇갈림 활주로.
5376 off-shore airport 해상 공항 해상 공항
5377 offshore control area 해안관제구역 해안관제구역
5378 off-the job training 직장외 훈련 OJT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작업현장을 떠나서 실시되는 모든 교육훈련을 뜻한다. cf. OJT
5379 ohm 옴 Ω 전기저항의 측정단위이다. 1옴은 수은의 질량이 14.4521그램인 기둥에 저항하는 힘이다. 그러나 일반적 개념의 옴은 1암페어가 흐르는 회로에 전압 1볼트를 가할 때 발생되는 저항의 양이다.
5380 oil cooler 오일냉각기, 윤활유냉각기 윤활 오일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열을 제거하는 데 활용되는 공기-오일 열교환기. 오일의 온도가 너무 뜨거우면 오일 냉각기로 흐른다. 냉각기에서 오일관 주위를 흐르는 공기는 과도한 열을 빼앗아 냉각시키고 냉각된 오일은 다시 엔진 오일 섬프 또는 오일 탱크로 다시 유입된다.
5381 oil pressure indicator 윤활유압지시계 엔진의 원활한 운전을 위하여 윤활유를 급유해야 하며, 아주 좁은 부분에 송유하기 위하여는 윤활유에 압력을 가할 필요가 있다. 이 압력을 측정하는 장치가 윤활유압지시계이다. 윤활유압력을 계기의 부르돈관에 도관으로 전하는 직접지시방식 또는 마그네신형 트랜스미터에 전하여 유압에 따라 전기신호로 바꾸어 지침을 움직여서, 표시하는 원격지시방식의 2종이 있다.
5382 oil temperature indicator 윤활유온도계 윤활유의 온도를 측정하는 계기. 온도수감부와 지시기로 되어있다.
5383 oil temperature regulator 윤활유온도조절기 엔진에 공급되는 윤활유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장치. 윤활유 냉각기의 후부에 개폐장치를 설치하여 윤활유온도에 따라 이것을 개폐하여 자동적으로 온도조절을 행한다.
5384 Old But Active Data OBAD (출처: FAA GPS)
5385 omega 오메가 지상에 있는 전자 항행안전시설의 신호를 이용한 장거리 항행용 지역항행안전시설.
5386 omega navigation system 오메가 항법시스템 주송신소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송신소에서 계속파(CW)를 같은 저주파수로 동시에 송신한다. 비행하는 항공기는 신호가 수신되는 각도를 측정하고 쌍곡선 차트의 선에 각도의 차이가 점으로 나타난다. 2개의 오메가 송신소 위치를 연결하는 선은 바로 비행하는 위치를 가로지른다.
5387 ommidirectional antenna 전방향성 안테나 모든 수평 방향에서 동일한 필드 강도를 갖는 무선 안테나의 형태. 전방향성 안테나 또는 무지향성 안테나라고 한다.
5388 omni 전방향 전방향
5389 omni bearing selector 방위 선택기 OBS 조종사가 비행하고자 하는 VOR 송신소에서 발사되는 레디얼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VOR장치에 있는 구성품. OBS는 계기 내부에 있는 참조신호 위상을 변환시키기 때문에 항로 편차 지시계(CDI)상의 지침은 항공기가 선정한 레이얼상에 있을 때 중앙에 위치한다.
5390 omni directional 무지향성 무지향성
5391 omni-bearing selector 방위각 선택기 방위각 선택기
5392 on condition maintenance 조건부 정비 조건부 정비
5393 on coures indicator 비행로에 정대표시 비행로에 정대표시
5394 on course 온코스(비행로에 정대) 온코스(비행로에 정대)
5395 on courses 항로중심, 온코스 1) 항공기가 항로 중심선에 진입했음을 지시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용어. 2) 레이더 접근에서 항공기가 최종접근항로에 일치되었음을 조종사에게 조언하기 위해서 ATC가 사용하는 용어.
5396 on hand 보유량, 현재고 보유량, 현재고
5397 on line/off line 운항 노선/비운항 노선 국내 항공사가 정기 운행하고 있는 경우를 운항 노선(on line), 반대로 정기적으로 운항되고 있지 않는 노선을 비운항 노선(off-line) 이라 한다.
5398 on load 화물 적하 화물 적하
5399 on the jab training 실무훈련 학교나 훈련원 등에서의 초기훈련을 종료한 후, 직장에서 실제로 일을 하면서 지도를 받아 기능을 향상시켜가는 훈련방법.
5400 on-condition maintenance 상태정비 기체로부터 분리나 분해수리를 하는 것보다는 기체에 장착한 채로 외부검사나 시험을 정기적으로 반복함으로써 그 상태의 양부를 판정하는 것이 적당한 기체구조, 제 계통, 엔진 및 장비품 등에 적용하는 정비방식이다. 불량한 부문이 있으면 이를 교환하거나 수리 등의 적절한 정비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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