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1601-1800
1601 category B 카테고리 B 감항분류가 수송인 회전익항공기의 경우에 있어, 카테고리 A의 모든 기준을 충분히 충족하지 못하는 단발 또는 다발 회전익항공기를 말한다. 카테고리 B 회전익항공기는 엔진이 정지하는 경우의 체공능력을 보증하지 못하며 이에 따라 계획되지 않은 착륙을 할 수도 있다.
1602 category of aircraft 항공기 분류 기준, 항공기 범주 항공기 분류 기준, 항공기 범주
1603 Category-Ⅱ 정밀진입활주로-Ⅱ 운고 30m, 시간 400m 이상의 기상 상태에서 항공기가 ILS나 GCA를 이용하여 이착륙할 수 있는 계기활주로
1604 Category-Ⅲ 정밀진입활주로-Ⅲ 운고의 제한이 없이 항공기가 ILS나 GCA를 이용하여 이착륙할 수 있는 계기활주로로서 시정조건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 Ⅲa - 최종착륙 단계에서 시각보조물을 이용하여 시정 200m 까지의 기상조건에서 이착륙할 수 있는 계기활주로 ○ Ⅲb - 시각보조물을 이용하여 시정 50m 까지의 기상조건에서 이착륙할 수 있는 계기활주로 ○ Ⅲc - 착륙 또는 지상주행에 시각보조물이 없이 이착륙할 수 있는 계기활주로
1605 category-I 정밀진입활주로-Ⅰ 운고 60m, 시정 800rn 이상의 기상 상태에서 항공기가 ILS나 GCA를 이용하여 이착륙할 수 있는 계기활주로
1606 catering 기내식 지원 여객기 등에서 수행되는 음식제공 서비스.
1607 catering company 기내식사업소 기내식사업소.
1608 catering vehicle 기내식 운반장비 Food Car 기내식 운반장비.
1609 Cathay Pacific 캐세이 패시픽 항공 CX 1946년 9월 홍콩에서 설립된 항공사로 26개국 45개 도시를 연결하는 다국적 국제항공운송업체 이다.
1610 cathode ray tube display 브라운관식 정보 단말기 CRT 브라운관식 정보 단말기.
1611 Cathode Ray Tubes CRT (출처: FAA GPS)
1612 cathode-ray tube 음극선관 CRT 오실로스코프, 디지털 컴퓨터 또는 텔레비전 수상기에 사용되는 화면 튜브이다. 전자총(electron gun)이 튜브의 내측으로 인력 되는 전자의 흐름을 방출시킨다. 가속 그리드와 포커싱 그리드(focusing grid)는 전자의 이동을 가속시키고 점 크기로 빔을 형성한다. 반사판에 형성된 정 전자 또는 전자기 힘은 튜브의 면에 빔을 이동 시킨다. 튜브의 내측은 형광 재료로 처리되어 전자빔이 부딪힐 때 빛을 발생시킨다
1613 catwalk 좁은 통로 경식 비행선이나 비행기 내부 구조를 따라서 형성된 좁은 통행로.
1614 C-band to L-band C-TO-l (출처: FAA GPS)
1615 CCITT Specification and Description Language SDL (출처: FAA GPS)
1616 Cds Cell 씨디에스 셀 유화 카드윰 셀, 유화 카드뮴 광도전셀이라고도 하며, 광도전물질에 빛을 조사하떤 빛의 조사량에 따라서 물질의 전기저항이 변화하는 특성을 이용한 광전변환소자임.
1617 ceiling 상승한도, 운고 1) 항공기가 자기가 가진 출력으로써 상승할 수 있는 최대고도. 엔진의 수 또는 항공기의 종류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호칭된다. 즉 절대상승한도(absolute ceiling), 실용상승한도(service ceiling), 전투상승한도(combat ceiling) 등이 있다. 2)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 하늘면적의 절반을 초과하는 넓이를 가진 구름층 중 가장 낮은 구름층의 밑면까지의 수직거리.
1618 ceiling balloon 운고기구 구름의 하단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헬륨으로 채워진 소형의 기구.
1619 ceiling light 운고 측정등 야간에 구름층의 하단 높이를 측정하기 위해서 기상 관측자가 사용하는 라이트
1620 ceiling zero 운고 제로 구름의 높이가 50피트 이하인 대기의 조건
1621 ceilometer 운고계 구름의 높이를 측정하는 장치. 운고계는 구름 하단에 빛을 발사하여 광전지에 의해서 반사되는 빛을 탐지하고 삼각측정에 의해서 구름 하단의 높이를 결정한다.
1622 celestial navigation 천문항법. 천측항법 1) 『해』 친체를 관측하여 선위를 구하는 방법. 천체의 수평선상의 고도를 관측하고 동면삼각법에 의해 관측점의 위치를 구하는 방법이며, 육분의·크로노미터(chrone-meter) 따위를 이용함. 2) 『항공』 천체를 관측하여 위치선을 구하는 방법. 3)비행기 또는 선박에 의해서 활용되는 항법의 한 형태. 위치는 관측자와 항행별 사이의 측정하는 각도에 의해서 찾을 수 있다. 관측 시간에 별의 지표면 상의 위치와 별과 관측자 사이의 각도를 항법도에 표정한다. 천문항법은 보다 정확하고 활용이 간편한 다양한 전자항법의 형태로 대치되었다.
1623 Celsius C (출처: FAA GPS)
1624 celsius/centigrade 섭씨 C 섭씨
1625 center fuselage 중앙 동체 중앙 동체
1626 center line 중심선 중심선
1627 center of gravity 무게중심 항공기의 중심위치. 중심위치는 항공기의 연료, 화물등의 탑재상태에 따라 크게 다르며, 각각의 중량에 따른 허용범위가 정해져 있다. 중심위치는 항공기 전후의 균형이나 안정에 관하여, 양력중심(또는 압력중심)의 위치와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중심위치가 허용범위를 벗어나면 극히 위험하다.
1628 Center of Mass CM (출처: FAA GPS)
1629 center of pressure 압력중심 모든 항공역학적 힘들이 집중되는 에어포일의 익현선상의 점.
1630 center of thrust 추력 중심 다발엔진 항공기의 좌우측 엔진에서 발생하는 추력의 중심선. cf, critical engine.
1631 center radar ARTS presentation/processing 보조공항감시레이더 프로그램 ① 공항 감시 레이더의 고장 또는 기능 장애가 발생했을 때 예비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서 개발된 컴퓨터 프로그램. 프로그램은 ARTS ⅡA 또는 ARTS ⅢA 화상을 데이터의 처리와 표시를 위해서 ARTCC 레이더를 활용한다. ② 터미널 2차레이더 시스템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공항감시레이더를 위한 예비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서 개발된 컴퓨터 프로그램.
1632 center radar arts presentation/processing plus 터미널 2차레이더 장비 고장 시, 공항감시레이더의 예비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하여 개발된 컴퓨터 프로그램. 동 프로그램은 ARTS ⅡA와 ⅢA 전시기상 자료의 진행/현시장치를 연속적으로 전시되는 지역관제소와 터미널공항 감시레이더 1차항적의 결합에 사용된다.
1633 center weather advisory 기상조언센터 현존하거나 다음 2시간이내에 예측된 악기상 조건을 조종사에게 경보하기 위해서 센터기상업무기구로 기상전문가에의해서 발령되는 기상조언
1634 center-line thrust airplane 중심선 추력 비행기 동체에 두 개의 엔진이 장착되어 있는 트 윈엔진 비행기. 한개는 객실의 전방에 견인기로서 장착되고 다른 하나는 추진체로서 객실 후방에 장착된다. (A twin-engine airplane with both engines mounted in the fuselage.)
1635 Centimeters cm (출처: FAA GPS)
1636 Centimeters/Second cm/sec (출처: FAA GPS)
1637 central air data computer 중앙 대기 자료 컴퓨터 중앙 대기 자료 컴퓨터
1638 Central Engineering Activity CEA (출처: FAA GPS)
1639 central information system CIS 여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 및 참고사항을 수록한 여행정보시스템.
1640 central instrument warning system 중앙 계기 경고 장치 중앙 계기 경고 장치
1641 Central Meteorological Office 중앙기상대 중앙기상대
1642 Central Processing Facility CPF (출처: FAA GPS)
1643 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 CPU 컴퓨터의 주요한 구성단위이며 명령을 해독하여 실행하는 장치. 이른바 컴퓨터의 본체를 말하며, 연산, 제어를 하는 중앙연산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로 구성된다.
1644 central refueling system 중앙 급유 시스템 모든 연료 탱크를 한 지점에서 보급할 수 있는 연료 장치의 한 형태로 주로 대형 항공기에서 활용하고 날개 하부에서 연료를 보급한다.
1645 Central Regional Headquarters ACE (출처: FAA GPS)
1646 central standard time 중앙표준시간 중앙표준시간
1647 centrifugal 원심의 회전 중심 외부에서 운동하는 것.
1648 centrifugal brake 원심 브레이크 호이스트 드럼에 사용하는 마찰 브레이크. 원심 브레이크는 드럼이 허용 속도를 초과할 때 호이스트를 정지시키기 위해서 자동적으로 마찰력을 적용 한다.
1649 centrifugal compressor 원심 압축기 원심 압축기
1650 centrifugal filter 원심 여과기 원심 작용에 의해서 유체에서 오염물을 분리해 내는 여과기. 오염물은 제거될 때까지 걸름망 속으로 회전 운동에 의해서 분리된다.
1651 centrifugal flow type air compressor 원심형 공기 압축기 원심형 공기 압축기
1652 centrifugal force 원심력 물체가 곡선로를 따라 이동할 때 바깥쪽으로 작용하는 힘. 원심력은 물체를 회전축 중심으로부터 멀리 이동시키려 하고 이 힘의 반대를 구심력이라 한다. 원심력은 블레이드의 회전력이 의해서 헬리콥터를 부양시킬 수 있는 힘을 발생한다. 원심력 에 의해 발생한 힘을 원심 부하(centrifugal loads)라 하고 2~4인승 헬리콥터의 블레이드는 약 6~12톤의 힘이 발생한다.
1653 centrifugal moment 원심 모멘트 회전을 유발 시키는 힘. 원심 모멘트는 물체에 작용하는 원심력에 물체와 회전 중심 사이의 거리를 곱한 값이다.
1654 centrifugal pump 원심 펌프 원심 펌프
1655 centrifugal supercharge 원심 과급기 원심 과급기
1656 centrifugal tachometer 원심 엔진회전계(타코메타) 회전 축 주위에 장착된 추에 작용하는 원심력에 의해서 작동되는 회전계.
1657 centrifugal twisting moment 원심력 비틀림 모멘트 CTM 원심력 비틀림 모멘트
1658 centrifuge 원심 분리기 액체 혼합물 또는 상이한 특별한 중력을 갖는 다양한 구성품 속에 있는 부유물을 분리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 액체 혼합물의 용기를 고속으로 회전시키면 보다 높은 특정 중력을 갖는 구성품은 외부에 들러붙는다.
1659 centripetal acceleration 구심 가속 구심 가속
1660 centripetal force 구심력 물체가 회전할 때 원심력에 반대로 작용하는 물체 내부의 힘. 구심력은 회전 기계의 일부로 내부에 작용하고 회전의 중심을 향하여 회전 물체를 당긴다.
1661 ceramic 자기 진흙과 광물을 모양을 만든 후 고온에서 불에 달구어 만들어진 것으로 부서 지기 쉽고, 열저항성 그리고 부식되지 않는 물질. 세라믹 전기 절연체는 유리보다 강하고 유리보다 고온에서 견딜 수 있다.
1662 certificate of air worthiness 감항성인정 감항성인정
1663 certificate of origin 원산지 증명서 C/O 수출품이 우리나라에서 재배, 사육,가공된 것임을 증명하는 문서.
1664 certificate of quality 품질보증서 품질보증서
1665 certificate of weight 중량 증명서 중량 증명서.
1666 certificated air carrier 공인 항공사 공인 항공사
1667 certificated aircraft 공인항공기 항공기의 특정 형태에 맞게 FAA에서 지정된 최소한의 요구조건에 맞게 설계사양을 갖춘 항공기.
1668 certificates of vaccination 예방접종 증명서 예방접종 증명서
1669 certification tag 인증 표찰. 인증 표찰.
1670 certify as airworthy 감항성 인증 항공기 또는 부품이 감항조건에 맞도록 검사, 오버흘, 수리, 개조 및 장착되었다고 증명하는 것. (ICAO)
1671 chaff 레이더 방해용 금속편, 채프 레이더 에너지를 반사시키는데 활용되는 다양한 길이와 주파수 반응을 나타내는 얇고 금속 반사체. 항공기에서 투하되고 기류를 타고 날아갈 때 이들 반사체는 레이더 화상에 대규모 표적으로 나타난다.
1672 chain 연결망 항법보안시설에서 항공기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무선 기지국 사이를 연결하는 망.
1673 chain hoist 체인 호이스트 공장에서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사용되는 도구의 형태. 체인 호이스트는 행성톱니 바퀴 장치에서 구동기어를 회전시키기 위해서 끝이 없는 루프 체 인을 사용한다. 물건을 지지하고 들어올리는 체인은 행성톱니 장치에서 구동되는 기어에 의해서 당겨진다.
1674 chain reaction 연쇄 작용 하나의 사건이 동일한 종류의 다른 사건을 유발하게 하는 자체 작용. 핵분열의 연쇄 작용은 거대한 에너지를 방출한다. 원자의 핵에서 중성자가 나오고 중성 자는 다른 중성자를 나오게 한다.
1675 chamber 연소실, 소실 연소실, 소실
1676 chamber flight 기압실 비행 기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제작된 방(chamber)에서 다양한 기압 하에서 실시해 볼 수 있는 비행.
1677 chamber pressure 연소실 기압 연소실 기압
1678 Change Control Board CCB (출처: FAA GPS)
1679 change in flight plan 비행 계획 변경 순항고도에서 보고지점 사이의 항로비행 또는 비행 계획서에 명시된 속도가 예상될 때 평균 진대기속도(true airspeed; TAS)가 ±5% 또는 10노트(어느 것이든 큰 변화) 이상의 변화는 반드시 ATC에게 통보해야 한다.
1680 change in proposed departure time 예상 출발시간 변경 중앙컴퓨터에 입력된 변수 (parameters)는 이륙 예정시간 최소 1시간 후 비행 계획을 실행하지 않으면 취소된다. 따라서 이륙 예정시간 1시간 이상 지연이 예상될 때는 출발시간을 ATC에 통보해야 한다.
1681 change of state 상태 변화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 변하는 물의 변형. 응축: 수증기가 물로 변하는 것 기화: 액체가 수증기로 변하는 것 응결: 액체가 고체로 변하는 것 용괘: 얼음이 물로 변하는 것 승화: 얼음이 수증기로 또는 수증기가 얼음으로 변하는 것
1682 change over points 항법표식시설 주파수 변경점 COP MEA가 지정된 항로, 제트항로, 구역항법로 또는 다른 직항로상의 지점에서 후방 송신소로부터 전방 송신소로 주파수 변경이 요구되는 지점.
1683 Character-Oriented Protocol COP (출처: FAA GPS)
1684 chargeable weight 운임계산기초중량 운임계산의 기초가 되는 중량을 말한다. 화물의 실제중량(실중량)과 용적중량(6,000 Cm³= 1 Kg)중 무거운 편이 Chargeable Weight로 계산된다. (출처: 한국공항)
1685 charges collect 착지불 운임 C.C. Freight Collect 또는 Charges,Forward라고도 한다. Air Waybill에 기입된 운임을 수하인으로부터 수취하는 착지불 운임제도 (출처: 한국공항)
1686 charges correction advice 정정지시서 C.C.A. 항공기 출발 후에 운송요금의 오적용, 계산착오, 지불수단의 변경 및 항공화물 운송장에 관해서 정정을 요할 경우 운송에 관여한 항공사 또는 대리점에서 정정을 의뢰하기 위한 지시서로 항공사가 작성한다. (출처: 한국공항)
1687 charges prepaid 선불운임 P.P. 항공화물 운송장 발행시 화물 운임을 송하인으로부터 징수하는 운임 지불조건 (출처: 한국공항)
1688 charted VFR flyways 지정된 시계비행규칙 비행로는 대형 터빈항공기가 어떤 지역을 통과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권고된 비행로이다. 조종사는 권고된 비행로와 해당 고도을 엄격히 따라야 한다. 시계비행규칙 비행로 계획지도는 시계비행규칙 터미널지역지도의 뒷면에 발간된다.
1689 charter 전세기 CHTR 운항하지 않는 노선의 전세 운항편 (출처: 한국공항)
1690 check flight 점검비행 항공기의 작동여부를 위한 항공기 시험비행.
1691 Chicago Area ARTTC (Aurora, IL) ZAU (출처: FAA GPS)
1692 Chief of the Contracting Office COCO (출처: FAA GPS)
1693 child 소아 CHD 소아.
1694 child meal 어린이용 식사 CHML 어린이용 식사.
1695 cilvil aviation of singapore 싱가포르민항청 CAAS 싱가포르민항청.
1696 Circular Error Probable CEP (출처: FAA GPS)
1697 civil aeronautics board 미국의 민간 항공 위원회 CBA 미국의 민간 항공 위원회.
1698 Civil Aviation Authority CAA (출처: FAA GPS)
1699 Civil Aviation Training Center 항공기술훈련원 한국공항공단 산하의 교육훈련기관으로 항공교통관제 및 항행안전시설 분야 등의 교육훈련을 실시함으로써, 공항운영요원의 자질을 향상하고 안전운항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혁 1981. 8 한국공항공단 교육훈련원 설립. 1984. 5 정부-UNDPCAO 항공기술훈련원 사업협정체결. 1984. 6 항공기술훈련원 설립. 1987. 4 항공기술훈련원 신축이전(김포공항-1충북 청원군). 1998. 12 UNDP/ICAO와 TRAINAIR 사업협정 체결.
1700 Civil GPS Information Center CGIC (출처: FAA GPS)
1701 Civil Signal CS (출처: FAA GPS)
1702 claim 손해청구 화물 또는 수하물의 손상, 지연, 멸실 또는 분실의 사고에 대해 보상을 목적으로 금전지불을 청구하는 것. (출처: 한국공항)
1703 clearance void if not off by(time) 지정된 시간까지 이륙하지 못한 경우, 출발허가의 자동취소를 항공기에게 조언하기 위한 관제용어이다. 조종사는 지정된 시간까지 이륙하지 아니한 경우, 새로운 허가를 발부 받거나 IFR 비행계획을 제출하여야 한다.
1704 cleared (type of) approach 항공기에게 공항으로 특정 계기접근절차를 실행하도록 하는 항공교통관제허가 (즉, cleared ILS runway 36 approach)
1705 clevis 크래비스 U-자형의 부속품으로 크레비스 핀이나 볼트를 구멍에 끼워 조종 케이블을 조종흔(control hem)에 로는 푸시풀 로드를 밸 크랭크에 견고하게 한다.
1706 climb indicator 상승계 상승계
1707 climb performance 상승성능 비행기가 상승비행을 행할 때에 나타내는 능력이다. 즉 상승한도, 상승률 또는 상승속도 등 개개의 값 또는 이것들을 총합한 뜻으로 표시된다.
1708 climb phase 상승단계 상승비행시의 엔진 작동시간으로 규정되는 작동단계.
1709 climb to VFR VFR 지역까지 상승하라. 등급B, C, D,E 이내에서 오직 제한된 시정 기상일 때 VFR기상조건까지 강승하기 위한 항공기에게 제공되는 ATC 인가. 항공기는 VFR 기상 조건까지 상승하는 동안 구름으로 벗어나 있어야 한다.
1710 climb to visual flight rules 시계비행 상승 시계비행 상승
1711 climbing blade 상향 블레이드 상향 블레이드
1712 climbing flight 상승 비행 상승 비행
1713 climbing performance 상승 성능 상승 성능
1714 climbing speed 상승속도 상승비행의 비행경로에 연하는 비행속도이다. 상승비행에 사용하는 엔진출력또는 추력으로, 연속최대추력 또는 상승최대추력등으로 불려진다. 이에 따라 그 속도가 선택된다. 일반적으로는 상승율이 가장 커지도록 속도와 기체의 자세를 조절하면서 상승한다. 민간수송기에서는 경로 전체를 통해서의 총합적인 성능(경제성 및 소요시간)을 중시하기 때문에 상승속도는 최량상승속도에 가까운 일정한 지시대기속도로 상승한다. 그러나 진대기속도가 증대하여 상승률이 저하하므로, 어떤 고도에 도달하면 일정 마하수의 상승속도로 전환한다. 이것으로서 상승률을 어느 정도 회복시킬 수가 있고, 이것을 정상상승속도라 하고 있다.
1715 climbout 상승로, 상승시작부분 이륙과 최초 순항 고도 사이의 비행운용 구간.
1716 clinometer 경사계 경사계
1717 clipped-wing airplane 클립익 비행기 날개 끝이 사각형으로 절단된 모양의 비행기.
1718 Clock CLK (출처: FAA GPS)
1719 Clock and Time Coordinator CTCOR (출처: FAA GPS)
1720 Clock Bias CB (출처: FAA GPS)
1721 Clock Bias Mean CBM (출처: FAA GPS)
1722 Clock Correction CC (출처: FAA GPS)
1723 clockwise 시계방향 시계방향
1724 clockwise rotation 시계방향 회전 시계의 지침이 회전하는 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회전하는 물체의 회전.
1725 Close Of Business COB (출처: FAA GPS)
1726 close parallels 근접평행 동시 독립 ILS 접근을 수행할 수 있는 정밀 활주로 감청(PRM)을 갖고 있으며, 중심선이 최소한 3,400피트에서 4,300피트만 분리되어 있는 두 개의 평행 활주로.
1727 closed 연속운용 이착륙 또는 저고도 접근을 포함하여 항공기가 장주를 이탈하지 않는 연속 운용.
1728 closed angle 내각 90도 이상 굽어진 얇은 금속 판에서 형성된 각도.
1729 closed circuit 폐회로 회로가 끊어지지 않고 전류가 계속 흐르는 전기 회로.
1730 closed circuit television 폐쇄회로텔레비젼 폐쇄회로텔레비젼
1731 closed circuit television ; CCTV 폐쇄회로 TV 감시를 요하는 지역(여객터미널, 공항 외곽울타리등)에 설치하여 보안감시용으로 사용하는 시설.
1732 closed runway 폐쇄 활주로 항공기 운용에 활용되지 않는 활주로. 공항 관리 사무소 또는 군 운용 사무소만이 활주로를 폐쇄할 수 있다.
1733 closed traffic 근접항공기 근접항공기
1734 close-in jamming 근거리 방해 근거리 방해
1735 closest approach 최근접 접근 공중충돌경보시스템(ACAS) 항공기와 무단 침입 항공기 사이의 최소영역은 두 항공기 사이의 가장 작은 영역이며 가장 근접된 접근 시간은 이것이 발생하는 시간이다. (ICAO)
1736 closest point of approach 최근접점 최근접점
1737 closing VFR/DVFR flight plans VFR/DVFR 비행계획 종결 VFR or DVFR 비행 계획을 실행시키고 비행을 종결한 후에는 반드시 비행 계획을 취소시켜야 하고 이는 조종사의 책임이다. 관제사는 VFR or DVFR 비행계획을 자동적으로 종결시키지 않기 때문에 조종사는 반드시 최인근 FSS에 비행계획을 종결시켜야 한다. ETA 39분 이내에 비행계획을 종결시키지 않으면 수색 및 구조 업무가 개시된다.
1738 cloud 구름 공기중에 떠 있는 작은 물방울의 집합체. 구름은 공기중의 보이지 않는 물방울이 응축되어 가시적 물방울이 되었을 때 형성된다. 일반적으로 구름은 높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 상층운(high cloud): 대부분 빙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착빙의 위험이 없다. 권적운(CC), 권층운(CS), 권운(Ci). 2) 중층운(middle cloud): 고적운(Ac), 고층운(As). 3)저층운(low cloud): 층운(St), 층적운(Sc), 난층운(Ns). 4) 수직운: 적란운(Cb), 적운(Cu).
1739 cloud amount 구름량 하늘이 각각의 구름층으로 덮여 있는 구름의 양.
1740 cloud bank 밀운 먼거리에서 관측된 명확한 공기군.
1741 cloud convection 구름 대류 구름이 주변 공기보다 더운 포화 공기의 상층 이동.
1742 cloud detection radar 구름 탐지 레이더 구름의 하단과 상부를 탐지하기 위해서 활용되는 수직으로 지향된 레이더.
1743 cloud later 구름층 구름의 하단이 대략적으로 동일한 높이의 구름.
1744 cloudburst 호우 매우 많은 양의 비를 일컫는 용어.
1745 clutter 반사산란, 클러터 레이더 운용에 있어서 클러터는 강우, 채프, 지형 다수의 항공기 표적 또는 기타 현상에 의해서 초래된 레이더 반향의 수신과 시각적 화상.
1746 coalescer element 콜레서 여과기에 장착되어 있는 Element의 한 종류로써 항공유에 포함되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됨. 콜레서는 여러겹의 여과물질 헝겊으로 쌓여있고 여과기 1대에 보통 여러 개의 콜레서가 장착되어있음. 콜레서에 모여있는 이물질로 인해 차압이 상승하게 되어 유속이 점차 감속하게 되는 원인이 됨. 최대 사용기간 2년. 허용 최대차압 15psi.연료의 흐름방향 (출처: 한국공항)
1747 Coarse Acquisition Code C/A-CODE (출처: FAA GPS)
1748 Coarse/Acquisition C/A (출처: FAA GPS)
1749 Coastal Confluence Zone CCZ (출처: FAA GPS)
1750 coastal fix 해상픽스 해상픽스
1751 coasting flight 관성 비행 로켓 추진이 더 이상 작용하지 않을 때 비행 타성에 의해서 비행하는 것
1752 coastline 해안선 해안선
1753 coaxial 동축 동일한 축에 대한 회전. 헬리콥터의 동축 로터는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해서 동일한 축에서 강호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방법으로 장착된다.
1754 Coaxial Cable 동축 케이블 중심은 동선이며, 절연체를 사이에 두고 그 주위를 도체로 동심원 형태로 둘러싼 케이블. 굵기나 임피던스 등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1755 coaxial propeller 동축 프로펠러 동일한 프로 펠러 축에 장착된 다발엔진 비행기의 프로펠러. 엔진은 옆으로 나란히 장착되고 기어를 통하여 프로펠러 축을 회전시킨다. 상호 반대로 회전하는 동축 프로펠러는 다른 프로펠러에 의해서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하기 위한 토크를 발생한다.
1756 coaxial rotors 동축로터, 동축회전익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해서 두 개의 로터가 동일한 축에 장착되어 동일한 축에서 상호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방법으로 장착된 로터 시스템.
1757 cockpit 항공기 조종실 비행 승무원이 항공기 또는 비행선을 조종하기 위한 부분.
1758 cockpit crew 운항승무원 조종실에 탑승할 필요가 있는 승무원. 조종사(기장, 부조종사), 항공기관사등이 이에 해당된다.
1759 cockpit drill 조종실 훈련 조종사가 이륙 준비를 하는 절차 또는 이들 절차를 익히기 위한 반복 훈련.
1760 cockpit layout 조종실 배열 각종 계기 및 시스템 또는 장치들을 제한된 공간의 조증실에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배열로 인체 공학적 요소를 고려하여 적재적소에 배열한다.
1761 cockpit management system 조종실 관리 시스템 조종실 관리 시스템
1762 cockpit voice recorder 조종실 음성 기록장치 CVR 비행기록장치(FDR)와 같이 조종실 내에서의 승무원간의 대화, 항공교통관제기관과의 통화, 객실승무원과의 통화등을 녹음하는 장치. 항공사고 발생시, 사고원인규명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화재나 큰 충격에 견디는 구조로 만들어진다.
1763 cocoon 방수피복 항공기등을 장시간 비행치 않고 저장할 경우에, 포리에칠렌 또는 방수제를 항공기나 장비에 분사하여 대기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피막을 입히는 것.
1764 Code 복합응답신호 수치 모드 A 또는 모드 C 송신기에 의해 전송된 특정 복합응답신호로 배정된 수치
1765 code 부호 부호.
1766 code beacons 코드 비컨 전방향에서 관찰할 수 있고, 공항과 지표를 식별하고 장애물을 표시 한다. ·육상비행장 분당 40회 이하의 녹색 코드 점 멸등 또는 문자요소(chaircter elements), 분당 12~15회의 연속 점멸등 ·수상비행장: 분당40회 이하의 황색코드 점 멸등 또는 문가요소, 분당 12~15회의 연속 점멸등 물 위험 표시: 적색코드 점멸등 분당 12~40회
1767 code light 부호등 몰스신호를 발하는 명멸등. 항공등대 또는 비행장등화로 사용된다.
1768 Code Sharing 운항편명 공동사용 대여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항공사간 제휴방식의 하나로, 운항편수가 적은 노선을 동시에 취항하는 두 항공사가 서로 같은 항공기 편명을 갖고 좌석을 공유함으로써 매일 운항하는 효과를 주거나, 서로 취항하지 않는 노선을 운항하는 효과를 주어 승객들에게 편리한 스케쥴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1769 Code-Division Multiple Access CDMA (출처: FAA GPS)
1770 Coder-Decoder CODEC (출처: FAA GPS)
1771 codes 특정전파표시 특정전파표시
1772 cold air funnel 한랭 공기 와류 때때로 소나기와 보통뇌우를 포항한 한랭 전선의 후방에 발달하는 약한 와류
1773 cold airmass 한랭 기단 기단이 지표면 위를 통과할 때 지면보다 차가운 기단.
1774 Cold Bay FSS CDB (출처: FAA GPS)
1775 cold chamber 냉각실 한랭 지역에서 견딜 수 있는 장비의 실험을 위해서 인위적으로 온도를 낮출 수 있는 방.
1776 cold down slope wind 한랭 활강 바람 한랭 활강 바람
1777 cold front 한랭 전선 차가운 공기가 따뜻한 공기 밑으로 파고 들어가 따뜻한 공기를 대치하거나 따뜻한 공기를 강제 상승시켜 형성되는 전선. 한랭 전선은 청색으로 표기되고 온난전선에 비해 전선면의 경사가 큰 이유는 지표면의 마찰로 인하여 풍속이 낮은 반면 보다 높은 고도에서는 진행 속도가 빠르다. 한랭 전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경사각 약 1/so ~ 1/BOO. 2)기압 : 접근시 내려가지만 전선 통과 후 급상승한다. 3)구름: 전선면 상공의 따뜻한 공기가 아래의 차가운 공기보다 빠르기 때문에 전선면을 따라 불어 내려옴. 4)강수: 간헐적임 5)전선 통과 전: 남풍 또는 남서풍이 강하고 운저 낮음. 6)전선 통과 후: 서풍 또는 북서풍으로 변하고 기온 강하
1778 cold junction 저온 접점 열전쌍의 참고 접점. 열전쌍(thermocouple)은 한 개의 루프에 연결된 두 개의 서로 다른 금속선으로 이루어진 전류 발전기이다. 두 전선이 연결된 끝단을 접점이라 한다. 열전쌍을 흐르는 전류의 양은 저온접점과 고온접점인 두 접점의 온도차에 의해서 결정된다.
1779 cold light 저온등 적외선 범위에서 아주 미약 하거나 방사가 없는 빛. 저온등은 거의 갖지 않는다.
1780 Collaborative Decision-Making CDM (출처: FAA GPS)
1781 collective level 컬렉티브 조증간 of, collective pitch control.
1782 collision avoidance system 충돌회피장치, 충돌방지장치 CAS 충돌회피장치, 충돌방지장치
1783 collision course 충돌 노선(항로) 충돌 노선(항로)
1784 Collision Risk Model CRM (출처: FAA GPS)
1785 collision warning light 충돌 경고등 충돌 경고등
1786 color code 컬러 코드 재료를 식별하기 위해 다른 색으로 표시하여 사용하는 방법. 저항기나 축전기는 요량과 허용오차를 나타내기 위해서 컬러 코드를 갖는다.
1787 combat search and rescue 전투수색 및 구조 전투수색 및 구조
1788 combination aircraft 혼합운송 항공기 혼합운송 항공기
1789 Combination of VOR and TACAN VOR와 TACAN의 병치시설 항공기의 항행을 원조하기 위하여 항로상의 어느 한 지점에 VOR과 TACAN을 함께 설치한 무선표지시설로서, 민항기는 VOR로부터 방위각 정보를 얻고 TACAN으로부터 거리 정보를 얻으며, 군용기는 TACAN만을 이용하여 방위각 및 거리 정보를 모두 얻는다. 한국공항공단에서 운영하고 않는 안양ㆍ강원ㆍ부산ㆍ포항ㆍ제주ㆍ대구ㆍ양주 등의 항공무선표식소가 이에 해당한다.
1790 combined center rapcon 복합항공관제소 복합항공관제소
1791 combined center-rapcon ACC의 기능과 레이더 접근관제시설을 결합한 항공교통관제기관.
1792 Combined Enroute Radar Approach Control Facility CERAP (출처: FAA GPS)
1793 Combined VOR and TACAN VORTAC (출처: FAA GPS)
1794 combustion 연소 연료가 산소와 결합하여 다량의 에너지를 열 또는 빛의 형태로 방출하는 화학 반응. (A chemical reaction in which a material, caued the fuel, combines with oxygen so rapidlf that a large amount of energy is released in the form of heat and light.)
1795 combustion chamber 연소실 가스 터빈 엔진에서 압축기에 의하여 압축된 고속기류 중에 젯트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부분실을 말한다.
1796 combustor 연소기 연료가 주입되고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되는 가스 터빈 엔진의 부분. 연소된 강한 열은 연소기를 동과하는 공기를 팽창시키고 터빈을 통과하도록 유도한다. 여러 형태의 연소기가 있으나 연소가 발생할 수 있는 외부 라이너와 구멍난 얇은 벽 내부 라이너를 갖추고 있다. 연소 과정에서 사용되는 부가적인 공기 외에도 많은 양의 냉각 공기가 연소기를 통과하여 연소기의 파손을 방지하는 온도를 유지한다. combustor chambers, burner. (The section of a gas turbine engine in which the fuel is injectet mixed with air and burned.)
1797 Comitte Consultant International Des Radiocommunication 국제무선통신자문위원회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상설기관의 하나이며 무선통신에 관한 기술상의 문제 및 운용상의 문제에 있어 주로 무선통신기술상의 고려를 요하는 것에 대하여 연구를 하고 그 의견을 표명하는 것을 임무로 한다.
1798 Comitte Consultant International Telegraphiqueet Telephonique/International Telegraphand Telephone Consultative Committee 국제전신전화자문위원회 무선통신을 제외하고 전기통신의 기술, 운용, 요금 문제를 연구하고 권고하는 국제기관.
1799 Command and Control Systems CCS (출처: FAA GPS)
1800 Command, Control, Communications, and Intelligence C3I (출처: FAA G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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