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1801-2000
1801 Commerce Business Daily CBD (출처: FAA GPS)
1802 commercial agreement 상무협정 항공기업간에 체결하는 항공기 운용에 관한 각종 규제와 협정을 말한다.
1803 commercial air transport operation 상업항공운송운항 ① 유상 또는 임차로 승객, 화물 또는 우편물을 수송하는 항공기의 운항.(ICAO) ② 운임 또는 사용료를 받고 승객, 화물 또는 우편물을 수송하는 항공기의 운항을 말함.
1804 commercial aircraft 사업용항공기 여객수송, 화물수송, 항공측량, 사진촬영, 보도취재, 광고선전, 농림수산용기 등과 같이 영리사업목적으로 사용되는 항공기의 총칭.
1805 commercial aircraft operator 상업용항공기 운용자 상업용항공기 운용자
1806 Commercial and Government Entity CAGE (출처: FAA GPS)
1807 commercial invoice 상업 송장 상업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상품에 대한 청구서 (출처: 한국공항)
1808 Commercial Item Drawing CID (출처: FAA GPS)
1809 Commercial Off-the-Shelf COTS (출처: FAA GPS)
1810 commercial pilot 사업용조종사 국토교통부장관이 인가한 조종사 기능증명의 하나. 일반적으로 직업조종사란 이 사업용조종사 이상의 유자격 조종사를 말한다.
1811 Commercially Available Software CAS (출처: FAA GPS)
1812 commercially important person 상업상 주요 고객 CIP 상업상 주요 고객.
1813 committee in aircraft noise 항공기소음위원회 항공기소음위원회
1814 Committee on Aircraft Engine Emissions 공기 엔진 배출 가스 위원회 공기 엔진 배출 가스 위원회
1815 Committee on Aircraft Noise 항공기 소음 위원회 CAN 항공기 소음 위원회
1816 commodity classification rate 품목 분류 요율 CCR 특정지역 내에서 특정품목(동물, 귀중품, 신문 서적류, 이삿짐, 유해, 자동차 등)의 운송에 대해서 적용하는 요율로 기본 요율은 일반 화물 요율 45Kg 미만 요율에 대한 할증 또는 할인을 %로 표시한 요율 (출처: 한국공항)
1817 commom mark registering authority 공통기호 등록국 국제적 운영기구의 항공기를 등록하고, 국가이외의 등록 또는 그 일부를 유지하는 당국.
1818 common communication 공용통신 공용통신
1819 Common ICAO Data Interchange Network CIDIN은 비트 지향(bit-oriented) 절차 및 패킷 스위칭 기술을 이용한 항공고정통신 업무의 일부분으로 고속의 AFTN에서 중ㆍ저속의 네트워크를 대신하기 위하여 X.25프로토콜에 기반을 두고 개발되었으며, 특정 국가의 항공 기관과 내부의 관련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AFTN 전문 형식과 다른 형식의 데이터도 교환할 수 있으며, 절차 및 규정은 AFTN과 마찬가지로 ICAO에서 규정한 기술기준 및 운용절차(Annex 10 및 관린 규정)에 따른다.
1820 common item 공통 품목 공통 품목
1821 common mark 공통 기호 국가 기준 외의 기준으로서 국제운영기구의 항공기를 등록하는 공통 등록 당국에 ICAO로부터 지정된 기호. 주) 국가 기준 외의 기준으로서 국제운영기구에 등록된 모든 항공기는 공통기호를 부착한다.
1822 common mark registering authority 공통기호 등록국 국제적 운영기구의 항공기를 등록하고, 국가이외의 등록 또는 그 일부를 수행하는 당국. (ICAO)
1823 Common Network Security Interface CNSI (출처: FAA GPS)
1824 common point 공통 지점 동일한 항적 또는 합쳐지는 항적상으로 진행하기 전에 두 대 또는 그 이상의 항공기가 통과하거나 통과하게 될 것으로 보고된 장긍의 중요 지점. 항공기간의 종적 분리를 위해서 관제사는 항공기의 비행 계혼에 명시되지 않는 공통 지점을 결정하고 그 지점까지 비행하도록 인가한다. (A significant point oyer f글ch trro or more aircraft will report passing or have reported passing before poceeding on the same or diverging hBCkS.)
1825 common rate 동일운임 동일 출발지에서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목적지까지의 운임이 동일한 경우 (출처: 한국공항)
1826 Common Reference Receiver CRR (출처: FAA GPS)
1827 common route 내부 항행시설과 해안 픽스 간 북미노선의 부분.
1828 Common Software Process CSWP (출처: FAA GPS)
1829 Common Support Equipment CSE (출처: FAA GPS)
1830 Common Systems Engineering Process CSEP (출처: FAA GPS)
1831 common traffic advisory frequency 공통항적조언주파수 관제탑이 운용되지 않는 공항으로 향하거나 이탈하기 위한 운용중에 공한 조언 실행을 수행할 목적으로 계획된 주파수. CTAF는 유니컴, 멀티컴 FSS 또는 관제탑 주파수이고 적절한 항공 간행물에서 식별할 수 있다.
1832 common use baggage enterprise system 수하물공동관리시스템 IATA와 SITA의 공동개발 프로젝트에 의한 수하물관리시스템으로서 두 개 이상의 노선간 최종목적지, 세부보안검사 등의 정보를 저장하여 세계 도처의 수하물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최초 check-in 지점의 수하물 정보를 저장하여 전세계의 항공사와 공항들이 그 정보를 이용함으로써 다수의 노선을 경유할 경우 한 번 이상 수하물을 체크할 필요가 없어 신속한 수하물 처리가 가능하고 항공사들이 처리하는 모든 수하물의 소재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해 준다.
1833 common use terminal equipment 단말기 공동사용 시설,공공시설공유시스템 일반적으로 Check-in, 수하물, 탑승구, 공공방송시설을 항공사가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특정 항공사가 청사 내에 고유의 체크인 카운터와 단말기를 갖고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항공기의 운항을 위해 일정 시간동안 여객의 좌석 배정이나 수하물의 발송 등 제반 수속을 끝마치면 다른 항공사가 그 체크인 카운터와 단말기를 이용하여 수속을 하는 등 항공기 운항시간대에 따라 체크인시설 및 장비를 이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각각 다른 항공사의 여객 예약시스템으로 연결하는 단말기는 고유의 패스워드나 카드를 이용하여 자사의 주 컴퓨터로 들어가서 업무를 가능케 해준다.
1834 Common User Element CUE (출처: FAA GPS)
1835 commpany flight plan 항공기 운항시 항공교통관제기관에 ATC 비행계획을 제출하여 승인을 받는데, 항공사에서는 그 편에 대하여 출발공항에서부터 목적지까지의 항공로, 경로상지점, 경고상지점의 위도경도, 통과예정시각, 비행고도, 예상풍향, 풍속, 소비연료 등을 상세하게 계산한 비행계획을 만들어 항공기에 탑재한다. 비행사는 이 계획과 실제 운항사항을 비교하며 비행한다. 이 계획을 company flight plan이라 한다.
1836 communication centre 통신센터 자국에 직접 연결된 많은 다른 항공고정국으로부터의(또는 지국들로 향하는) 통신을 중계하거나 재전송하는 항공고정국.
1837 Communication Control Block CCB (출처: FAA GPS)
1838 communication intelligence 통신정보수집 통신정보수집
1839 communication navigation surveillance/air traffic management ; CNS/ATM 위성항행시스템 CNS/ATM 인공위성을 매체로 한 항공통신, 항행, 감시시스템, 및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ㆍCNS (항공통신, 항법, 감시시스템) : 현 항행시스템에 대한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인공위성 및 컴퓨터를 이용한 항공통신, 항법, 감시시스템의 새로운 항행시스템 ㆍATM(항공교통관리시스템) : 새로운 CNS시스템으로인한 항공기의 운항전과 운항후에 지상시스템과 공역 이용기간에 보다 원할한 상호관계를 형성, 항공교통관리의 효율성과 한정된 공역의 활용도를 높여 항공교통안전을 증진시켜주는 시스템.
1840 Communication Research Laboratory CRL (출처: FAA GPS)
1841 Communications Comm (출처: FAA GPS)
1842 Communications Control Circuit CCC (출처: FAA GPS)
1843 Communications Facilities Enhancement CFE (출처: FAA GPS)
1844 Communications Management Unit/Computer Management Unit CMU (출처: FAA GPS)
1845 communications satellite 통신위성 고도 22,300마일(35,900㎞)에서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인공위성. 통신위성은 지구 송신소로부터 무선 또는 TV 전파를 수신하여 이를 다시 발사한다. 동일한 궤도에 있는 세 개의 위성만으로도 전 지구의 재발신 신호를 담당할 수 있다.
1846 Communications Satellite Corporation COMSAT (출처: FAA GPS)
1847 communications security 통신보안 COMSEC 통신보안
1848 communications support process 통신지원절차 통신지원절차
1849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Intelligence CNI (출처: FAA GPS)
1850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Surveillance CNS (출처: FAA GPS)
1851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Surveillance/Air Traffic Management CNS/ATM (출처: FAA GPS)
1852 Community Antenna TV/Cable TV 케이블 TV TV 전파를 한 지점에서 수신한 다음 증폭하여 동축케이블을 통해 가입자에게 유료로 전송한다. 최근에는 컴퓨터 기술과 결합한 쌍방향 대화형 CATV로 발전하고 있다. 대화형 CATV는 홈쇼핑, 홈뱅킹, 원격검침, 홈시큐리티 등에 이용할 수 있다.
1853 Compact Disk CD (출처: FAA GPS)
1854 Compact Disk-Read Only Memory CD롬, 전자책 CD-ROM 문자, 그림, 음성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컴팩트 디스크로 컴퓨터를 이용, 검색함.
1855 compacted snow 압설 압축되어 단단히 굳어지고 뭉쳐서 굳어서 부서지지 않던가 혹은 굳은 채로 부서지는 눈.
1856 company mail 사내우편물 COMAIL 회사내에서 통용되는 우편물. 주로 상용 공문, 서류, 브로셔 등 포함 (출처: 한국공항)
1857 company material 항공사자체물품 COMAT 항공사의 자체 물품, 항공기부품 또는 기내식용품 등 (출처: 한국공항)
1858 compass 컴퍼스, 나침반 지구의 자기 북극을 향한 방향을 지시하는 항법 계기. 가장 간단한 컴퍼스는 주축에 장착된 작은 영구자석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회전하게 한다. 컴퍼스는 자기 북극으로부터 자기 남극까지 지구를 횡단하여 확장되는 자력선에 스스로 정렬된다.
1859 compass bearing 나침의 방위, 나방위 CB 나침반은 설치 환경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고 나침반이 지시하는 방위각을 나타낸다.
1860 compass course 나항로 CC 컴퍼스에서 발생한 오차를 적용하여 얻은 방위.
1861 compass heading 나침로 CH 나항로(CC)에서 바람 수정각(wind correction angle; WCA) 을 고려하여 얻은 방위이다.
1862 compass locator 컴퍼스 로케이터 계기 접근시설(ILS)의 외부 또는 중간 마커에 설치된 저동력, 저중주파수 무선비컨. 컴퍼스 로케이터는 약 ISNr긴 거리에서 항법 또는 접근 절차에 활용된다. ① 외부컴퍼스 로케이터(outer compass loca- tor; LOM): 계기 접근시설의 외부마커에 설치되어 있는 컴퍼스 로케이터. ② 중간컴퍼스 로케이터(middle compass loc- ator; LMM): 계기 접근시설의 중간마커에 설치되어 있는 컴퍼스 로케이터.
1863 Compass Locator at ILS Outer Marker LOM (출처: FAA GPS)
1864 Compass Locator at Middle Marker 중방 방위표지기 계기착륙시설(ILS)의 구성요소인 중방표지소(MM)에 병설된 Compass Locator(NDB)를 지칭하는 것으로, 목적지 공항의 중방표지소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방위각 정보를 제공한다. <->NDB>
1865 Compass Locator at Outer Marker 외방 방위표지기 계기착륙시설(ILS)의 구성요소인 외방표지소(OM)에 병설된 Compass Locator(ND8)를 지칭하는 것으로, 목적지 공항의 외방표지소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방위각 정보를 제공한다. <->NDB>
1866 compass north 컴퍼스 북 항공기 컴퍼스가 실제로 지시하는 자침의 북. 컴퍼스 자석의 자기장은 지구 자기장과 국지 자기장의 조화이다. 국지 자기장은 항공기의 자석화된 부품과 항공기의 구조와 전선에 흐르는 전류에 의해서 발생한다.
1867 compass rose 방위표지판 방위표지판
1868 competence certificate 기능증명서 항공종사자가 종사하는 항공업무에 관한 기능이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의 총칭. 국토교통부장관이 행하는 일정한 시험을 보아 그에 합격한 자에게 수여된다. 여기에는 운송용조종사, 사업용조종사, 자가용조종사, 항공사, 항공기관사, 항공교통관제사, 항공정비사, 항공공장정비사, 운항관리사 등의 자격별 기능증명이 있다.
1869 complimentary service 우대서비스 통과승객에 제공되는 서비스로서 중간기착(stopover)서비스의 일종.
1870 composit flight plan 복합비행계획 복합비행계획
1871 composite route system 혼성노선구조 혼성노선구조
1872 composite separation 복합 분리 복합 항로 시스템에서 관련된 지역에 명시된 측방 최저치의 절반과 수직 최저치의 절반의 조화를 적용하여 항로 관리와 고도 할당으로 항공기를 분리 하는 방법.
1873 composite structure 복합재 구조 강하고 가벼운 필라멘트로 보강된 플라스틱 수지로 제조된 항공기 구조물의 형태. 유리질섬유, 탄소, 케블라(Kevlar), 붕소 등은 복합재 구조물로 사용되는 재료이다.
1874 composition 혼성, 구성, 편제 혼성, 구성, 편제
1875 compress blade 압축 블레이드 가스터빈 엔진에 있는 압축기의 디스크에 부착되어 있는 회전헝 풍판.
1876 compressed air 압축 공기 기계적 압축기에 의해서 주변 공기보다 높은 증가된 압력을 갖는 공기.
1877 compression 압축 동일한 면에 작용하는 두 개 의 힘의 합력. 여기서 두 힘은 서로 반대로 작용한다.
1878 compressor 압축기 항공용 엔진에 사용되고 있는 압축기로서는 피스톤 엔진에 사용되고 있는 과급기와 가스터빈 엔진에 채용되고 있는 공기압축기가 있다. 보통 압축기라고 부를 때는 가스터빈 엔진용의 항공기 압축기라고 생각하여도 무방하다. 가스터빈 엔진은 다량의 공기를 내부에 끌어들여서 압축하여, 이것이 연료를 연소시켜 고온·고압의 가스를 만들어 이것으로 터빈을 가동함과 연소가스를 아울러 대기중에 분출시켜서 추력을 얻고 있다. 소출력 엔진에는 주로 원심식이, 대출력 엔진에는 축류식이 사용되고 있다. 원심식은 압력비를 많이 높일 수가 없고, 겨우 4~4.5배이다. 그것에 대하여 축류식은 압축기는 날개단수를 증대시킴으로써 압력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며 현재는 압력비 20정도의 엔진도 출현되고 있다. 압력비가 높아지면 엔진의 효율도 높아지므로, 앞으로는 축유식 공기압축기를 갖춘 가스터빈 엔진이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다.
1879 compressor blade 압축기 블레이드 가스터빈 엔진에서 압축기 디스크상에 장착되어 있는 회전 에어포일. 압축기 블레이드는 엔진을 통하여 운동할 때 공기에 에너지를 증가시킨다.
1880 compressor stall 압축기실속 터빈 엔진의 축류형 압축기에서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블레이드의 받음각이 과도하게 증가하여 유연한 공기흐름을 방해하는 상태. 몇 개의 블레이드에서 실속이 발생했을 때 영향은 미미하고 불규칙한 소리로 알 수 있다. 그러나 전 블레이드에서 실속이 발행했을 때 엔진으로 통하는 공기의 속도를 매우 감속시킨다. 이것은 RPM 감소와 함께 굉음이 발생하고 배기가스 온도를 급상승시킨다. 압축기 실속은 압축기 RPM이 매우 높을 때 엔진으로 통하는 공기 흐름이 제한되면 발생할 수 있다.
1881 compulsory reporting points 필수보고지점 ATC에게 반드시 보고해야 할 보고지점. 필수 보고지점은 항공차트에 검정색 삼각형으로 표기되거나 직항로를 지정하기 위해서 선정된 픽스로써 비행계획에 기록된다. 이들 지점들은 항법 보조시설 또는 픽스로 선정된 지리적 위치이다. 조종사는 ATC로부터 레이더 식별(contact)을 통보해 왔을 때 필수보고지점 상공에서 위치보고를 중지해야 한다.
1882 Compute UDRE UDR (출처: FAA GPS)
1883 Compute UDRE Range Difference UDC (출처: FAA GPS)
1884 computed air speed 산출 대기속도 산출 대기속도
1885 computer 컴퓨터 인간의 간섭없이 자료의 수치ㆍ논리적 연산을 수행하는 장비 ㈜ 본 지침에서 컴퓨터란 용어는 컴퓨터 복합체를 의미하는 말로써 한대 이상의 컴퓨터와 주변장치들을 모두 포함한다.
1886 computer aided instruction 컴퓨터 보조교육 ->CBI
1887 computer aided learning 컴퓨터 보조학습 ->CBI
1888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컴퓨터 이용 제작 CAM 컴퓨터 이용 제작
1889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CASE (출처: FAA GPS)
1890 computer based instruction 컴퓨터 기반 교육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훈련 방식. 유사한 용어로 CBT(~Training),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CAL(Comruter Aided Learning), MBT(Multimedia Based Trainina), WBT(Web Based Training) 등이 있다.
1891 Computer Control Unit CCU (출처: FAA GPS)
1892 Computer Human Interface CHI (출처: FAA GPS)
1893 Computer Human Interface Working Group CHIWG (출처: FAA GPS)
1894 Computer Program Component CPC (출처: FAA GPS)
1895 Computer Program Configuration Item CPCI (출처: FAA GPS)
1896 Computer Program Functional Specification CPFS (출처: FAA GPS)
1897 computer reservattion system 전산예약시스템 컴퓨터를 이용한 좌석 및 화물실 공간의 예약판매 및 관리 시스템으로서, 컴퓨터 내에 저장되어 있는 각 운항편의 예약상황을 각 지점의 단말기로부터 수시로 조회하여 즉각적으로 예약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CRS의 발달로 고객의 예약이나 발권서비스의 지역적인 한계를 넘어서서 다국간 통합마케팅을 가능케 하였다.
1898 Computer Resources Integrated Support Document CRISD (출처: FAA GPS)
1899 Computer Software Component CSC (출처: FAA GPS)
1900 Computer Software Configuration Item CSCI (출처: FAA GPS)
1901 Computer Software Quality Program Plan CSQPP (출처: FAA GPS)
1902 Computer Software Unit/Channel Service Units CSU (출처: FAA GPS)
1903 computer-base instruction 컴퓨터기본교육 컴퓨터기본교육
1904 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 전산수치제어 전산수치제어
1905 concentration 농도 가스 혼합물 가스가 차지하는 부피, 부피의 백분율이나 ppm으로 표시한 다. (ICA0)
1906 Concept Exploration CE (출처: FAA GPS)
1907 concept of operations 작전개념 CONOPS 작전개념
1908 concession 영업권료 영업권료
1909 Concord 콩코드 1960년대 초 프랑스가 개발하기 시작하여 197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인 취항이 시작된 세계 최초의 초음속 제트 여객기이다. 콩코드는 38,000파운드의 터보제트 엔진 4기를 장착하고 100여명의 승객을 탑승하고 마하 2.04로 비행할 수 있다. 이 항공기는 경제성 및 소음공해 등의 문제로 총 20여대의 생산에 그쳤으며 주로 영국과 프랑스 항공사에서 운용하였다. 음속의 두배가 넘는 속도로 대서양을 3시간여분 만에 주파하면서 유럽과 미국을 하루 생활권으로 만들었으나 세계적인 불황으로 영국항공(브리티시 에어웨이즈)과 에어프랑스는 2003년 4월10일 콩코드기의 운항 중단을 공식 발표함. 이로써 유럽항공 산업의 첨단기술과 영불항공협력을 상징하며 지난 27년 동안 대서양 하늘을 횡단해온 콩코드기는 운항 개시 27년만에 퇴진하게 됨.
1910 concourse 탑승동 콘코스, 탑승동
1911 condensation 응결, 응축 물질의 형태 또는 상태의 밀도가 보다 높게 변하는 과정. 물은 수증기 또는 스팀의 상태로 존재할 수 있고 응축 과정에 변해서 스님든 액제 상태로 변할 수 있다.
1912 condensation level 응결 고도 단열적으로 상승한다면 상승하는 공기 덩어리 또는 층이 포화되는 높이.
1913 condensation trail 비행운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매우 차가운 공기 속을 통과할 때 형성되는 긴 꼬리 모양의 가시적 습기. 비행운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 가스에서 수증기의 응축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비행운은 길고 엷은 구름과 같이 생겼다.
1914 condition of carriage 운송약관 운송약관
1915 condition of readiness 준비상태 준비상태
1916 conditions of carriage 운송약관 항공권 발행에 의해서 승객과 항공사간에 체결한 계약이며 계약 당사자는 승객과 운송항공회사가 된다.
1917 conduction 전도 열 에너지가 직접 접촉에 의해서 보다 높은 에너지 단계로부터 낮은 에너지로 이동하는 열 전달 방법. 뜨거운 스토브에 손을 대면 열 에너지가 손으로 전도되어 손을 데게 된다.
1918 conductor 전도체 전도에 의해서 다른 물질로 열이 쉽게 그리고 직접 전달될 수 있는 물질. 대부분의 금속은 양호한 열 전도체이고 목재, 종이, 천 그리고 대부분의 플라스틱 등은 열 전도성이 없는 절연체(insulators)이다.
1919 cone of ambiguity VOR의 전파복사 패턴과 관계되는 것으로서, 방위각정보는 통상적으로 VOR국을 중심으로 360 전방위에 걸쳐서 수평면상의 앙각 40 이내에서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따라서 나머지 100의 각을 이루는 VOR 직상공의 원추형 공역은 방위각 정보가 불분명하므로 cone of Ambiguity 또는 Cone of Silence라고 부른다.
1920 Cone of Silence ->Cone of Ambiguity
1921 conference 회의 통신 회의 통신
1922 conference communications 회의통신 세군데 이상의 장소에서 동시에 직접 통화할 수 있는 통신시설.
1923 confernce 회의통신 회의통신
1924 confidential 3급비밀 3급비밀
1925 Confidential Reporting System 항공안전보고제도,준사고보고제도 CRS ICAO의 권고사항으로서, 항공안전과 관련된 사건을 자발적으로 보고하는 제도이다. 항공법상의 처벌 또는 규제조항으로 인하여 항공종사자들이 안전과 관련되는 사건에 관여하였거나 목격하였을 때 이를 보고하기 보다는 감추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항공안전 위해요소를 수집하여 분석ㆍ연구하고 전파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CRS의 근본 취지는 이러한 위해요소들을 사전에 파악하여 그 정보가 전 항공분야에 전파되도록 감추어진 정보를 자발적으로 보고하도록 유도하는데 있다. CRS의 성공요건은 독립성, 비밀성, 면책성에 있으며, 특히 보고자와 보고기관의 신뢰성 구축이 중요하다. ->ASRS
1926 configuration 배치, 배열, 비행형태 비행기의 공기 역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플랩, 착륙장치 등의 움직일 수 있는 구성 요소의 위치의 특수한 조화된 상태. 예를 들어 착륙 형태(landing configuration)는 항공기가 최종 접근로상에서 플랩을 최대로 내리고 착륙장치를 내린 상태에서의 항공 자세를 의미한다.
1927 configuration (asapplied to the aeroplane) 형태(비행기에 적용 되는 경우) 비행기의 공기역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프랩, 강착장치 등의 움직일 수 있는 구성요소 위치의 특수한 조합.
1928 Configuration Control Board CCB (출처: FAA GPS)
1929 Configuration Control Decision CCD (출처: FAA GPS)
1930 Configuration Item CI (출처: FAA GPS)
1931 configuration management 형상관리 CM 형상관리
1932 Configuration Management Administration CMA (출처: FAA GPS)
1933 Configuration Management Plan CMP (출처: FAA GPS)
1934 Configuration Status Accounting Report CSAR (출처: FAA GPS)
1935 conflict alert 충돌경보 즉각적인 주의/행동이 요구되는 항공기 사이에 존재하는 절박한 상황을 레이더 관제사에게 경고해주기 위해서 고안된 특정 자동 항공 교통 관제시스템의 기능.
1936 conflict resolution 충돌 대응,충돌해소방안 레이더에 식별된 항공기와 레이더 식별이 이루어지지 않고 ATC와 이루어지는 통신 사이에 잠재적 충돌 의 대응책. 이 절차가 적용될 때 적절한 교통 조언이 발령되어야 한다.
1937 congested area 혼잡지역 도시, 마을 또는 주거지로서 주거, 상업 또는 휴양을 위하여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지역.
1938 conjunction ticket 연결 항공권 한 권의 항공권에 기입 가능한 구간은 4개 구간이므로 그 이상의 구간을 여행할 때는 한 권 이상의 항공권으로 분할하여 기입한다. 이들은 일련의 항공권을 말하며 각각의 항공권 면상에 타의 번호를 기입한다.
1939 Connecticut CT (출처: FAA GPS)
1940 connecting carrier 접속 항공사 여객의 환승 또는 화물의 환적시 연결 수송을 하는 항공사 (출처: 한국공항)
1941 connecting traffic 연결수송 한 비행편으로부터 여정이나 노선상의 중간지점에서 하기하여 동일 항공사나 타항공사의 다른 비행편으로 이기하여 계속 운송하게 된 여객이나 화물.
1942 Connection Confirmation CC (출처: FAA GPS)
1943 connection point 연결지점 공항에서 항공기와 항공기간에 연결되는 연결지점을 말한다.
1944 Connection Refused CRF (출처: FAA GPS)
1945 Connection Request CR (출처: FAA GPS)
1946 Connector-Oriented Network Service CONS (출처: FAA GPS)
1947 consignee 수하인 운송인이 화물을 최종적으로 인도하도록 되어있는 사람 또는 회사.
1948 consignment 위탁 위험품,발송품 ① 운용자가 한번에 한 주소로 1인 송화주로 부터 접수하여 한 품목으로 영수증을 끊고 한 목적 주소에 1인 수화자에게 전달하는 1개이상의 위험품에 대한 포장. ②한명의 송하주에 의해 하나의 운송장상에 다른 한명의 수하주에게 발송하는 한개 또는 여러개의 상품을 말함. shipment와 동의어임.
1949 consignor 송하인 운송장상에 물품의 운송을 위해 항공사와 계약을 체결하는 발송자. shipper라고도 한다.
1950 CONSOLAN 콘솔란,항법보안시설 주로 대양횡단 항법을 위해 활용되는 저주파수, 장거리 항법 보안시설(ICAO).
1951 console 콘솔 여러 가지의 운용 조종기가 놓여 있는 항공기 조종실의 부분. 일반적으로 조종 콘솔은 조종사와 부조종사 좌석 사이의 계기 패널로 확장된 축받이(pedestal)의 형태이다.
1952 Consolidated Maintenance Control Center CMCC (출처: FAA GPS)
1953 consolidated shipment 혼재화물 여러명의 서로 다른 송하주가 최종적으로 한명 또는 여러 수하주에게 발송하는 각각 다른 화물들을 혼재업자가 집합하여 하나의 운송장으로 운송하는 방식의 화물. 따라서 하나의 혼재화물은 하나의 운송장에 요금이 부과되고 노선이 구성된다.
1954 Consolidated Space Operations Center (Falcon AFS) CSOC (출처: FAA GPS)
1955 consolidator 혼재업자 혼재업은 IATA 대리점이 단독으로 수개사가 협력하여 복수의 화주로부터 복수의 화물을 집하하여 이것을 하나의 화물로서 항공회사에 수송을 의뢰하여 중량할인의 싼 운임으로 수송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음으로써 할인의 차액으로부터 이익을 얻는 사업이다.
1956 constant chord wing 직사각형 날개 날개길이가 날개의 부착부분에서 날개 끝까지 일정한 날개를 말한다. 날개끝 실속에 강한 특징이 있고, 소형기에 적용 예가 많다.
1957 Constant Current Regulator CCR (출처: FAA GPS)
1958 constant-speed drive unit 정속구동장치 정속구동장치
1959 consultation 자문 비행에 관련되는 현존 또는 예상 기상상태에 관한 기상 전문가 또는 자격을 갖춘 자와의 논의. (ICAO)
1960 Consumer Price Index CPI (출처: FAA GPS)
1961 contact 통신접촉 통신접촉
1962 contact approach 시계 접근,통신교신접근 구름으로부터 벗어나 있고 비행시정이 최소한 1마일의 기상 조건과 목적지 공항까지 계속 비행할 수 있는 조건에서 계기 비헝 접근절차를 무시하고 지면의 시각적 참고를 이용하여 목적지 공항까지 비행할 수 있는 IFR 비행계획으로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의 접근. 이 접근은 목적지 공항에서 보고된 기상시정이 최소한 1SM이고 조종사의 요청이 있을때만 인가된다. 주) 컨택접근을 수행중에 장애물 통과 책임은 조종사에게 있다. 주) 레이더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조종사가 주파수 변경 지시를 받을 때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1963 contact departure 출발 관제사와 교신하라 출발중인 IFR 또는 VER 항공기에게 이후 ATC 서비스를 받기 이전에 할당된 출발 관제사 주파수로 변경할 것을 관제탑이 지시. 일반적으로 이 지시는 활주로의 출발 끝으로부터 약 반마일 정도에서 주어진다.
1964 contact flight 시계 비행 수평선과 항공기가 비행하는 지면의 하천, 철도, 도로 등을 시각적으로 참고하여 항법을 수행하고 항공기의 자세를 유지하는 비행.
1965 contact point 접촉지점 접촉지점
1966 contact speed 접지 속도 접지 속도
1967 container 컨테이너, 화물 운송용기 컨테이너, 화물 운송용기
1968 container dolly 콘테이너 수레 CTNR Dolly 컨테이너(화물/수하물)를 운반할 때 사용되는 수레 (출처: 한국공항)
1969 container pallet message ULD 전문 C.P.M. 일정구간내의 ULD 이동시 작성하는 ULD 전문 (출처: 한국공항)
1970 contaminant 오염 물질 오염된 불순물 항공기 연료를 오염시키는 불순물은 물과 먼지이다.
1971 contaminated runway 오염 활주로 활주로상에 고여있는 물, 얼음, 눈, 서리, 고무 조각 또는 기타 물건들이 놓여 있는 활주로.
1972 contamination test 오염확인 시험 항공유가 운송도중 오염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시험 (출처: 한국공항)
1973 Continental US; Conterminous/Contiguous US CONUS (출처: FAA GPS)
1974 contingency fuel 보정연료 예비연료의 일종. 예보된 바람이나 외기온도에 따라 비행 계획을 작성하나 실제비행에서 예보치와 틀린 경우, 연료부족이 될 가능성이 생긴다. 따라서 미리 목적 공항까지의 소요연료의 1할 내외의 연료를 보정연료로 추가해 놓는다. 이 연료를 보정연료라 한다.
1975 contingency plan 우발계획 우발계획
1976 Continuity of Function COF (출처: FAA GPS)
1977 continuous wave 지속파 CW A전파라고도 하며 주파수와 진폭이 모두 일정하고 지속진동을 하는 전파.
1978 continuous wave acquisition radar 지속파추적레이다 지속파추적레이다
1979 contour 등고선, 등압선 동일한 압력대를 나타내기 위해서 정압 차트상에 그려진 선. 이들 선은 동일 높이 선을 나타내는 지형적 기복 지도에 그려지는 선과 유사하다.
1980 contour chasing 저공 비행 지형을 기복을 따라 비행하는 저공 비행.
1981 contour interval 등고선 간격 등고선 간격
1982 contour line 등고선 지도상에 동일한 고도대를 나타내는 선.
1983 contour map 등고선 지도 동일한 고도를 연결하여 그려진 선들로 구성되는 지형적 지역을 나타내는 지도.
1984 contract approach 시계접근 구름으로부터 벗어나 있고 비행시정이 최소한 1마일의 기상조건과 목적지 공항까지 계속 비행할 수 있는 조건에서 계기 비행 접근절차를 무시하고 지면의 시각적 참고를 이용하여 목적지 공항까지 비행할 수 있는 IFR 비행계획으로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의 접근. 이 접근은 목적지 공항에서 보고된 지상시정이 최소한 1SM이고 조종사의 요청이 있을 때 만 인가된다. 주1)컨택접근을 수행중에 장애물 통과 책임은 조종사에게 있다. 주2)레이더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조종사가 주파수 변경 지시를 받을 때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1985 Contract Data Requirement CDRL (출처: FAA GPS)
1986 Contract Data Requirement List CDLS (출처: FAA GPS)
1987 Contract Funding Brief CFB (출처: FAA GPS)
1988 Contract Funds Status Report CFSR (출처: FAA GPS)
1989 Contract Line Item Number CLIN (출처: FAA GPS)
1990 Contract Work Breakdown Structure CWBS (출처: FAA GPS)
1991 Contracting Officer CO (출처: FAA GPS)
1992 Contracting Officers Technical Representative COTR (출처: FAA GPS)
1993 Contractor Acceptance Inspection CAI (출처: FAA GPS)
1994 Contractor Budget Base CBB (출처: FAA GPS)
1995 Contractor Maintenance Logistics Support CMLS (출처: FAA GPS)
1996 Contractor Master Test Plan CMTP (출처: FAA GPS)
1997 Contractor Repair Service CRS (출처: FAA GPS)
1998 Contractor Support Transition Plan CSTP (출처: FAA GPS)
1999 Contractor Test and Evaluation Master Plan CTEMP (출처: FAA GPS)
2000 Contractor-Furnished Equipment CFE (출처: FAA G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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